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49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기획복지위원회회의록

제5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2년 7월 21일(목)

장소 : 기획복지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5차 기획복지)
  2. 1. 2022년도 주요 업무보고(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질병관리과,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1.   심사된 안건
  2. 1. 2022년도 주요 업무보고(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질병관리과,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10시 00분 시작)

○위원장 박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4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5차 기획복지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주요 업무보고(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질병관리과,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위원장 박정수  그럼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금일 부서별 보고는 배부해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질병관리과,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먼저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소관사항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경영본부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오늘 업무보고는 이사장이 위원님들께 보고를 드려야 하는데 이사장이 사직서를 제출함에 따라서 제가 대신 보고하게 된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입니다.  39만 연수구민과 연수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계시는 박정수 기획복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공단 임직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이상준 사업본부장입니다.  
   홍성석 안전감사실장입니다.  
   진병칠 경영지원팀장입니다. 
   김세종 경영혁신팀장입니다.  
   지민경 청사관리팀장입니다.  
   정유영 공원녹지팀장입니다.  
   함종수 문화사업팀장입니다.  
   임형섭 송도체육센터장입니다.  
   최아름 주차사업팀장입니다.  
   김동신 환경시설팀장입니다. 
   참고로 말씀을 드리면 다음 달 부터는 조직개편을 했습니다 저희가, 조직개편을 하고 조직진단을 한 결과 현재 9개 팀을 7개 팀으로 축소해서 운영할 계획입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정수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본부장님께서는 답변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  제가 528쪽, 5개년 인원 및 예산 규모 현황에 대해서 잠깐 질의를 하겠습니다.  지금 2018년도에 인원이 117명이었거든요.  지금 2020년도에는 193명으로 76명이 늘어났는데요.  여기에 지금 신규 수탁으로 인원이 늘어났다고 하셨는데 지금 제가 이 자료에 대해서는 아직 요청을 안 해서 뭐라고 말씀드리기 그렇고요.  인원이 늘어남에 대해서 예산이 많이 늘었더라고요.  지금 2018년도에는 55억원, 2022년도에는 89억원 해서 인건비 상승이 엄청 많이 늘었기 때문에 어찌됐건 시설관리공단이 일단 제일 투명하고 연수구에 꼭 필요한 공단이니까 제가 다음 회기까지 파악하고자 하거든요.  그 자료 요청을 하겠습니다.  
   두 번째, 하나 더 하겠습니다.  548쪽, 종량제봉투 판매 사업에 질의하겠습니다.  제가 이제 주부다 보니까 이 종량제봉투가 잘 찢어지고 품질이 좀 좋지가 않았었어요.  그런 얘기가 많이 있었거든요.  어떻게 많이 개선이 되었나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종량제봉투는 저희는 구에서 제작업체에다가 업무를 발주를 하면 저희는 그거를 발주처에서 받아서 판매소에다가 배달하는 업무만을 저희가 하고 있기 때문에 이거를 발주처 우리 구청 청소과에서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그럼 일단 일반형 100ℓ 판매 중단은 미화원분들 건강을 위해서 잘하신 것 같고요.  지금 가격 상승이 23%나 돼요.  지금 종량제봉투가 구마다 다 차이가 있는데 우리 연수구는 몇 번째 순위인가요, 이 종량제 금액 차이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제가 알기로는 이게 금년도 1월 1일자로 전체 다 인상한 게 아니고 음식물봉투만 인상을 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부분은 제가 알기로는 한 2위 정도 비싼 걸로 알고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2위로요?  아, 좀 크네요.  이게 지금 종량제봉투 가격 인상이 우리 주부들에게는 피부에 크게 와 닿는데 23%나 되는 게 글쎄, 그 금액이 상승한 만큼 어떻게 품질이 얼마큼 개선될지는 모르는데 금액이 약간 크다고 생각이 드네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그 부분은 참고로 구 청소과에서 이제 인상할 때 의회 의결을 거쳐서 인상하는 내용으로 저희가 특별히 답변드릴 사항은 없지만 인천시 중에서는 좀 높은 편이나 거의 차액은 유사합니다.  
김영임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장현희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장현희 위원  사실 우리 인천에서 늦게 출발한 우리 연수구 환경관리공단이 고객감동, 시설관리공단이 고객실천 최우수기업으로 도약했다니 진짜 대단한 성과에 일단 박수를 보냅니다.  지금 수익구조 개선방안을 한다고 했는데 사실 수익을 창출해내려면 주민들 불만은 어떻게 해소하려고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특별한 이용료에 대한 인상이나 주민에게 직접 피해가 가는 그런 사항은 아니고요.  저희가 예를 들면 행정 광고 게시대가 있지 않습니까, 길거리 같은 데.  근데 거기에 하단 부분이 행정용으로 무료로 이용되는 그런 구조였었어요.  그리고 6단 게시대가 있고 또 길거리에 이렇게 위원님들 보시면 한 2줄 정도로 게시대하는 저단 게시대가 있습니다.  저단 게시대와 상업용을 저희가 수입구조개선을 위해서 맞바꿨습니다.  원래 저단이 상업이었고 그다음에 행정 게시대 하단 부분이 행정용이었는데 그거를 맞바꿔서 저희가 수익구조를 개선함으로써 한 3,800만원 정도의 수익을 더 발생하는 그런 개선을 했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신규 수탁을 받는 부분이 있습니다.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연수동에 북부 주차장이 입체화되면서 증축이 됩니다.  그러면 현재 한 80-90대 정도에서 255대 정도가 댈 수 있는 그런 구조가 되기 때문에 그런 수익이 좀 더 발생될 거라고 생각이 되고 있습니다.  
장현희 위원  그리고 직원 겸직을 하는 이유는 뭔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다시 한번 말씀.  
장현희 위원  직원들 겸직하는 거 사실 겸직을 하다 보면 조금 태만하지 않나 하나 여쭤보고 싶고요.  그다음에 겸직하는 이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겸직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면 일단 겸직을 하려면 이사장의 허가를 받아야 됩니다.  공무원도 마찬가지로 겸직을 하고자 하면 단체장의 승인을 받아야 되는 그런 구조고요.  보통의 경우 겸직의 경우는 영리가 있느냐, 없느냐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영리 외에 주 52시간을 지키느냐, 안 지키느냐 이 두가지가 굉장히 중요하거든요.  근데 보통의 경우 수영강사들이 겸직을 하게 되는데 수영강사들이 인력이 모자랍니다.  그러다 보니 중구나 미추홀구나 우리 연수구 이 시설관리공단이 업무 협약을 맺어서 수용에 대한 발전을 위해서 서로 상호 교류를 하자.  이런 취지로 MOU가 됐었는데 지적을 당한 게 있습니다.  이 사항 역시 지금 구에서 특정감사를 하고 있습니다.  겸직허가 대상이냐 아니냐.  근데 이 사람들은 사실 이사장 허가를 받은 상태인데 아까 말씀드렸지만 영리냐 아니면 주 52시간을 초과를 하느냐 이거에 대해서 감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감사 결과가 처분이 내려오면 그때 별도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장현희 위원  어떻게 보면 또 우리 수준 높은 강사를 채용하다 보니까 겸직을 어쩔 수 없이 할 수 있는 상황도 되겠네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사실 이제 급여들이 약하다 보니까 급여에 대한 보충 차원에서 겸직을 하는 것 같습니다.  
장현희 위원  그리고 상당히 제가 시설관리공단하고 송도관리단하고 혼동이 와서 우리 실장님의 답변을 통해서 파악은 했는데요.  지금 보니까 행복텃밭도 중복된 것 같아요, 업무상.  이게 지금 참 좋은 사업이긴 한데 혹시 실버농장이 없어진 관계로 그분들 유입돼서 관리하고 있는지.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아, 그거는 아니고요.  
장현희 위원  대상들이 주로.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텃밭이 연수구에는 4개가 있습니다.  송도에 2개가 있고, 원도심에 2개가 있는데 하나는 송도석산에 있고 그다음에 선학동에 선학텃밭이 있고 그다음에 공단에서 관리하는 2가지는 구청 공원녹지과에서 관리하고요.  
장현희 위원  그렇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저희는 송도행복텃밭만 관리를 하는데 또 하나 인천시에서 관리하는 텃밭이 또 하나가 있습니다.  그래서 4개인데 송도관리단에서 업무를 저희한테 위임을 할 때 관리단은 아니지만 공원녹지과에서 저희한테 업무 위임할 때 송도 지역이니까 공단에서 이거에 대해서는 송도 쪽에 있는 거는 위탁을 해라 그래서 저희가 수탁 받은 사항입니다, 그 사항은.  
장현희 위원  공원녹지 관리가 또한 업무가 주민들이 파악하기에는 애매할 것 같더라고요, 사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그렇습니다.  
장현희 위원  민원이 발생했을 경우 시설녹지라든가 도시공원은 사업이 송도관리단에서 하고 또 그 외의 공원 관리는 우리 시설관리공단에서 하고 하는데 그런 것을 홍보하지 않으면 주민들은 혼동이 올 것 같더라고요, 보니까.  중복된 사업들이.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그렇습니다.  
장현희 위원  그런 것을 한번 업무보고 때 받고 싶었습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구청 관련 부서하고 같이 협의를 해서 보다 더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말씀을 드리면 공단은 송도 지역에 있는 공원녹지만 합니다.  원도심은 구청 공원녹지과에서 합니다.  이렇게 이원화 됐기 때문에 이제 주민 여러분들께서 약간 헷갈리시는 면도 없지 않아 있으실 것 같아서 저희 본부장들이 계속적으로 홍보에 나서고 있습니다.  
장현희 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답변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최숙경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숙경 위원  저희 2022년 목표와 전략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2022년이요?  
최숙경 위원  예, 올해.  여기 보니까 책자에는 안 나와 있어서.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금년도 목표는 저희가 슬로건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은데 저희는 공단의 특성상 시설관리가 위주입니다.  그래서 보다 더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그런 최상의 서비스를 드리는 그리고 또 주민께서는 최상의 고객만족도를 느낄 수 있는 그런 사항이 일단은 큰 목표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 핵심가치로 저희가 사업을 하려면 지속적인 사업이 돼야 되잖아요.  그래서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하고 저희만 한다 그래서 주민들이 만족하는 건 아니니까 고객을 참여시키려고 하는 고객참여행정도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또한 특히 금년도 아까 말씀드렸지만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이 됐습니다.  그리고 산업안전보건법에 의해서 보다 더 강화됐고요.  그래서 시설안전에 그다음에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 하는 게 공단의 목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올해는 어쨌든 우리 시설안전관리에 대한 사고 예방 철저히 해 주시고요.  우리가 시설관리공단에 핵심사업이 있잖아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핵심사업이 어떤어떤 핵심사업이 있는지 간략하게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일단은 저희 핵심사업의 가장 최고는 재정건전성입니다.  아까 말씀드렸지만 저희가 경영수질이라 그래서 예산의 투입 대비 저희가 받는 그런 이용료를 말씀드리는 건데요.  그게 한 134억원에서 저희가 116억원을 작년에 수입을 가졌기 때문에 86.5% 정도가 되는데요.  이거에 대한 재정건전성 확보가 우선적으로 핵심가치가 되고 그다음에는 주민들이 이용하시는 환경이나 공원 이런 쪽에 대한 그런 가치를 높여드리는 게 공단에서 해야 할 주요 핵심가치라고 생각을 합니다.  
최숙경 위원  그렇죠.  어쨌든 우리 공단에서 해야 되는 일들을 이렇게 잘해 주시기 부탁드리고요.  
   539쪽, 보면 우리 최우수 공기업 도약을 위한 ESG 경영 체계 확립을 하신다고 되어 있어요.  지금 여러 가지 사업을 하고 계신데 어떻게 진행하고 계시나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자세한 사항은 경영혁신팀장이 저보다 많이 아니까 답변을 드려도 되겠습니까?  
최숙경 위원  예.  
○위원장 박정수  경영혁신팀장님 나오셔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혁신담당 홍성석  저희 최우수 공기업 도약을 위해서 ESG 경영 체계는요.  지금 현재 경영평가 TF추진단을 지속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들이 참여할 수 있는 고객참여추진단을 11명을 결성을 해서 그분들에게 저희 주요 사업장의 점검이라든지 이런 걸 병행해서 같이 체크를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안전 강화를 위해서 환경안전모니터링단을 모집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인천 관내에 소재한 대학생 안전공학과 위주로 해서 5명을 선발해서 그분들도 마찬가지로 저희 사업장을 둘러보면서 안전 부분에 개선해야 될 사항이 있는지를 한번 체크를 하고요.  그다음에 지금 현재 고객만족도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행안부 고객만족도 조사가 진행 중이고 저희가 400명을 지금 면접을 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를.  그래서 주차사업 그다음에 공원녹지 그다음에 송도체육센터 등 저희 주요사업에 대해서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저희 공단 중장기 경영전략수립용역을 지금 착수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올해부터 5개년 간 어떠한 방향으로 저희 공단을 이끌어야 되는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연구용역을 지금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 등을 통해서 저희가 최우수 공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면 본부장님, 지금 저희 행안부 주관해서 전체적인 지방공기업이 몇 군데나 되죠, 우리 전체?  행안부에서 내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공사, 공단을 다 합쳐서 한 270여 개 정도 됩니다.  
최숙경 위원  그렇게 되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공사, 공단 다 합치게 되면.  
최숙경 위원  그런데 거기 중에서도 어쨌든 일반시, 자치구 또 공단 이렇게 분리가 되면서.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시도하고 시군구하고 또 나눠지게 되죠.  
최숙경 위원  시도하고 이렇게 분리가 돼서 나눠지잖아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최숙경 위원  우리 구는 혹시 저기 여기 보니까 경영평가 TF 추진단도 이렇게 결성이 되어 있는데 우리 구 평가 등급은 지금 몇 등급 받으셨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가, 나, 다, 라, 마가 있습니다, 등급은.  저희는 다등급입니다.  
최숙경 위원  다등급 받으셨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최숙경 위원  저희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지금 다등급을 받았습니다.  가, 나, 다, 라, 마까지 이렇게 있는데 5등급을 받으면 어쨌든 지방공기업경영실적평가로 나타나는데 3년 계속 연속으로 이렇게 다등급을 받았단 말이에요.  지금 어떻게 일종의 우리의 성적표라고 얘기를 할 수 있거든요.  지금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좀 설명 부탁드릴게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5개 단계인 가, 나, 다, 라, 마등급을 경영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거기에 가등급을 받으려면 약 한 3% 안에 들어야 됩니다.  그러다 보니까 가등급을 받는 기간이 적게는 2개 구, 많게는 6개 구 이 정도가 가등급을 받게 되는 거고요.  나등급은 11% 안에 들어가야 됩니다.  11%라고 하면 아까 말씀드렸지만 한 270개 잡는다 그러면 20위 정도 이 정도 안에 들어야 되고 그다음에 나머지는 보통 평균적으로 다등급, 라등급도 가ㆍ나처럼 프로테이지가 있는데 마등급을 2번 받게 되면 공단에 대한 조사가 나옵니다.  라등급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안 좋은 실적이 되는 거고요.  저희는 이제 다등급 중에 상위등급입니다.  작년 같은 경우에도 나등급에 포함이 될 줄 알았는데 아까 말씀드린 11% 아닌 12% 정도에 들었기 때문에 나등급을 받지 못하는 그런 상황이었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금년도에 지난 연도에 대한 거는 평가가 끝난 상태고 내년을 위해서는 저희는 지금 본부장들이 있으니까 저희도 들어온 지 7개월 정도 됐거든요.  그래서 내년에는 나등급을 받기 위한 그런 목표를 가지고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어쨌든 지금 사실은 제가 얘기를 했잖아요, 성적표라고 얘기를 했는데 가, 나, 다는 거의 받는데 라 받으면 진짜 큰 문제가 되는 거잖아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큰 문제입니다.  
최숙경 위원  여러 가지 우리가 지금 2019년부터 2021년 3년치를 지금 다등급을 받았기 때문에 조금 도약을 해서 경영평가 받을 때 보니까 TF팀도 결성을 해서 지금 열심히 하고 계시는 것 같으니까요.  노력해 주시기 부탁드리고요.  
   잠깐 하나만 더 하면 안 될까요?  하나 하겠습니다.  아까 우리 종량제봉투 판매 관련해가지고 지금 종량제봉투는 모바일앱으로도 주문 가능하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사업본부장 이상준  예, 그렇습니다.  
최숙경 위원  모바일 주문 가능한데 지금 어떻게 주민들이 잘 사용을 하고 있나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사업본부장 이상준  매년 매월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늘어나고 있어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사업본부장 이상준  예, 그래서 저희도 적극적으로 그 부분에 대해서는 홍보를 더 많이 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어쨌든 주민들도 사실 이런 방송을 지금 보고 있거든요.  근데 이제 어플명이라든가 우리 연수구 종량제를 검색을 하면 잘 안 나온다고 얘기를 해요.  그래서 그거 관련해서 정확하게 지금 어플이 되어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사업본부장 이상준  저희 홈페이지에 치고 들어가면 종량제봉투 치면 들어갈 수 있는 어플이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어플 있어요?  지금은 이제 시설관리공단 들어가면 어플이 돼 있다는 거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사업본부장 이상준  혹시 제가 한 번 더 검토해보고요.  혹시 주민들 접근성이 부족하다고 하면 즉시 보완토록 하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거는 보완 좀 해 주셔야 될 것 같아요.  기존에 하시던 분들은 하시는데 또 그거 관련해갖고 어떻게 들어가는지도 모르고 하는 사람들도 많거든요.  어쨌든 우리가 종량제봉투도 모바일로 주문이 가능하다는 거를.  보니까 TV도 지금 우리 의회에도 보니까 종량제 판매하는 거 모바일 그것도 지금 선전 나오더라고요.  홍보하고 하더라고요.  그런 거 관련해서도 잘하고 계시는 것 같습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사업본부장 이상준  예, 알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어쨌든 우리 시설관리공단 업무적인 것도 보니까 굉장히 많이 하고 있더라고요, 보니까.  그런데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됐던 거가 있는 관계로 경영평가에도 사실은 감사받고 지적당한 것에 대해서도 많은 평가에 마이너스가 되니까 그것 관련해서도 철저하게 새롭게 또 시작되는 이런 시설관리공단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사업본부장 이상준  알겠습니다.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고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정보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보현 위원  저는 아까 ESG경영에 대해서 좀 더 깊은 설명 듣고 싶어서요.  혹시 우리 본부장님?  ESG 약자에 대해서 깊이 설명해 주실래요, 알고 계신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E는 Environment입니다, 환경이고요.  그다음에 S는 Sociality 사회적인 거고 그다음에 G는 Governanvce라 그래서 지배구조를 말합니다.  
정보현 위원  환경적, 사회적, 경제적 책임을 져서 지속가능한 경영을 한다는 거잖아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그렇습니다.  
정보현 위원  그러면 이 세가지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 각 분야별로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시는지 여기 밑에 나와 있는 경영평가추진단, 고객참여추진단, 환경안전모니터링단 이거뿐인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이거는 저희가 이제 ESG 경영을 전략을 높이고자 주민들을 같이 참여시키는 그런 전략이고요.  하단부에 보시면 사실 환경적인 거에는 탄소 감축이 가장 큰 목표입니다.  탄소라는 거는 꼭 배기가스 이것만 따지는 게 아니고 일회용컵이라든지 아니면 종이 없는 회의들이라든지 이런 모든 게 다 망라해서 총 망라가 되는 게 ESG 경영입니다.  그래서 이런 시책을 얼마큼 더 발굴을 하느냐에 따라 평가가 달라지는 거고요.  그래서 작년 같은 경우에는 처음으로 저희가 신문사 지방대에서 개최한 환경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사항입니다.  그러니까 단순하게 어떤 거를 한가지, 두가지 하는 게 아니라 ESG에 대한 모든 게 총 결집이 돼서 잘해야지만 평가를 제대로 받는 그런 구조죠.  
정보현 위원  저도 기사를 많이 봐가지고 우리 여기 시설관리공단이 최우수 등급 받기도 했고 그다음에 플로깅 활동도 하고 지역 봉사활동 되게 많이 하셨더라고요.  그래서 그 점 되게 칭찬드리고 싶고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감사합니다.  
정보현 위원  앞으로도 그런 거 많이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감사합니다.  
정보현 위원  그리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랑 연관 지어서도 활동하시는 거 같은데 그런 거는 어떤 방식으로 하는 건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일단 약간 저소득층을 위한 그런 시책이 많습니다.  우리 지금 동에 15개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있습니다.  거기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위원장이 둘이죠?  동장하고 민간인 위원장이 공동 위원장으로 돼 있습니다.  그분들하고도 저희가 협약을 맺어서 어르신들을 위한 임용봉사라든지 아니면 저소득층을 위한 기부품을 전달한다든지 그다음에 송도에 보면 아름다운가게라고 있습니다, 송도체육센터 안에.  거기에서 필요물품에 대한 지원이라든지 이런 사항을 지역사회보장협의체하고 같이하는 그런 사항입니다.  그거 외에 ‘핸드인핸드’, ‘핸인핸’이라 그래가지고 저희가 송도 지역에 6개 기관이 있습니다.  이런 유사한 관광공사라든지 같이 모여서 아까 말씀하신 플로깅이라든지 이런 사회봉사활동도 겸해서 하고 있습니다.  
정보현 위원  예, 앞으로도 꾸준히 그런 활동 많이 하셨으면 좋겠고 환경안전모니터링단 아까 대학생 안전공학과 친구들이 모여가지고 사업장을 둘러보면서 모니터링한다고 하셨는데 활동은 그게 끝인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아니, 그러니까 그게 고객참여의 일환의 한부분이죠.  인천대학생들 환경공학과 학생 5명을 항상 참여를 시킵니다.  그래서 어차피 전문적인 대학생들이잖아요.  그러니까 그분들의 사회 체험도 경험을 하고 공단에서는 또 환경의 인식도 피력을 하기 위해서 그분들을 위한 환경모니터링을 받고 있는 겁니다.  
정보현 위원  몇 명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총?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일단 대학생은 5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정보현 위원  5명만 활동하는 건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정보현 위원  아, 대학생분들로만 구성이 되어 있나 보네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그렇습니다.  
정보현 위원  인천대학교 학생들만 되는 겁니까?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관내에 이제 인천대학교가 있으니까요.  관내에 인천 대학생을 한 거죠.  
정보현 위원  이거는 구체적인 선발 과정이 따로 있나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추천을 받습니다, 학교에서.  
정보현 위원  학교에서 추천을 받습니까?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정보현 위원  그러면 관내 대학에다가 다 홍보를 하나 봐요, 공단에서?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저희가 만약에 봉사 쪽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항상 추천을 받고 있죠.  그래서 이제 꼭 이 환경모니터링뿐만이 아니고 다른 시책에도 청년에 대한 일자리 같은 것도 있잖아요.  이런 것도 계속 검토를 하고 있는 사항이죠.  
정보현 위원  그러면 지금 1기부터 3기까지 진행이 완료됐고, 지금 4기가 진행 중인 거잖아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그렇습니다.  
정보현 위원  그러면 이분들 1년에 1번씩 활동하는 거예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그렇죠, 매년도 하는 겁니다, 매년도.  
정보현 위원  알겠습니다.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이형은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형은 위원  아까 처음에 말씀하실 때 지금 팀이 조금 조직개편이 된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7개로 바뀌는 건지 어디가 통폐합이 되는 건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저희가 4월부터 해서 지지난주 정도에 이제 조직진단을 실시를 했습니다.  조직진단을 한 결과 팀이 조금 많은 느낌 그다음에 감사실이 있었는데 안전감사실을 팀으로 약간 격하시키고 그다음에 유사한 4개 팀을 2개 팀으로 이렇게 합팀하는.
이형은 위원  문화체육 이런 식으로 묶으게 되시는 건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그렇죠, 이제 만약에 문화사업팀하고 체육팀을 문화사업팀으로 이렇게 같이 합병을 한다든지 주차시설팀하고 환경팀을 주차환경, 환경주차 뭐 이런 식으로 해서 같이 합병을 하는 그런 자구책을 지금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묶일 수 있는 것들은 좀 보이긴 하는데 제가 여쭤본 이유는 제가 송도가 지역구인데 송도가 조금 복잡한 동네잖아요.  어디는 송도관리단에서 관리하고 어느 공원은 여기서도 관리하시고 녹지 쪽 공원은 송도 안에 어디어디를 그러면 관리하고 계신 건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저희가 이제 구에서는 위탁을 준다고 하고 저희는 수탁기관이잖아요.  근데 송도 지역은 다원화구조예요.  
이형은 위원  예, 맞습니다.  경제청이랑 구청이랑 맞습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경제청에서 관리하는 데가 있고 시 공단에서 하는 데가 있고.  
이형은 위원  구에서 하는 데도 있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구가 하는 구 공단에서 하는 게 있고 또 송도관리단에서 하는.  
이형은 위원  예, 맞습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그런 수탁된 내용은 좀 작은 녹지 같은 거는 이제 구 공단에서 하고, 공원 같은 경우에도 지금 말씀드리면 간단한 예를 드리면 미추홀공원이 있잖아요.  미추홀공원은 시에서 관리합니다.  
이형은 위원  예, 맞습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그 바로 옆에 누리공원은 저희가 합니다.  
이형은 위원  아, 누리공원은 또 여기서 하시나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누리공원은 이제 구 공단에서 하고 그 옆에 있는 글로벌파크공원은 또 시에서 합니다.  
이형은 위원  또 시에서 하고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그리고 그 옆에 있는 중앙공원도 또 시에서 합니다.  
이형은 위원  제가 생각하기에는 이게 너무 비효율적인 것 같아서.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그러니까요.  
이형은 위원  제가 이제 민원을 받으면 어떤 분들은 구청에다가 하면 시에 하라 그런다고 하고, 시에 하면 구거라고 한다 그러는데 주민들은 몰라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그러게요.  
이형은 위원  그렇잖아요.  주민들은 그냥 내가 사는 동네에 내가 사는 공원인데 여기다 하면 저기로 핑퐁만 하다 계속 끝나거든요.  이 부분에 대한 사업적으로 구조를 바꾼다거나 아니면 공무원을 전담으로 한다거나 할 계획은 전혀 이쪽에서는 없으신 건가요?  계속 수탁하고 있는 부분만.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제가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앉아계신 전문위원님도 잘 아는 내용인데요.  인천시에서 인천시 사무위임조례를 개정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에서 하고 있는 5대 사무를 구에다가 위임하는 그거 때문에 이제 굉장히 다툼이 있었어요, 시와 구간에.  넘기려면 다 넘기고 예산도 다주고 거기에 필요한 인력도 다 달라 이게 구의 의견이었었습니다.  그러면 시에서는 경제청에서 관리하는 그런 업무가 많았었잖아요.  
정보현 위원  큰 공원이죠, 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근데 업무는 넘기면서 예산하고 인력은 못 주겠다.  이래서 막 갈등을 했었는데 방금 위원님 말씀하신 공원을 예를 들면 10만㎡ 이상 3만평 이상은 시에서 주질 않아요.  
이형은 위원  예, 맞습니다.  센트럴파크나 해돋이나.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그리고 그 이외에 3만평 이하 되는 그런 공원은 전부 다 구로 넘기면서 예산도 충분치 않게 주는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받지 않을 수 없는 구조로 이렇게 해서 넘어온 사항이 있고 구에서도 저희 공단한테 맡기는 거는 또 거기에서 범위만 넓고 개수만 많지 관리하기가 힘든 것만 저희들한테 넘어오거든요.  그런 어려움이 있습니다, 공단은.  
이형은 위원  저도 이게 너무 고충이 많으실 것 같아서 사실 이게 행정싸움을 하는 거지, 탁상에서.  피해보는 건 사실 주민들이거든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그렇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도 노력을 해야 될 것 같고 같이 어떻게 통합을 하든지 시에서 다 하든지 아니면 저희가 다 가지고 오든지 하는 게 좀 맞을 것 같고요.  그 부분은 저희도 한번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감사합니다.  
이형은 위원  그리고 또 여쭤볼 게 송도행복텃밭 관련해서 좀 여쭤보고 싶은데요.  이거 제가 알기로는 지금 그냥 추천 받은 다음에 랜덤으로 돌리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추첨제로.  여기서 혹시 계속 됐는 사람도 있나요?  운이 좋아서 내가 3년째 하고 있다거나 아니면 이전에 썼던 분은 저절로 빠지게 되는 건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저절로 빠지진 않고요.  
이형은 위원  제가 계속 하시는 분을 봐가지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로또하고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형은 위원  운이 그냥 좋으신 거네요, 그분은?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이형은 위원  이 부분에 대한 좀 불만이 있어서 나는 한번도 3년 동안 안 됐는데 왜 저분은 2년째 하고 있냐 막 그런 얘길 들었었어요.  혹시 조금 형평성을 위해서 원래 하셨던 분은 양보한다거나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생각, 거기에 대해서 민원이 혹시 들어오나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그것도 이제 판단할 수 있는데요.  그렇게 되면 또 역민원이 생깁니다.  
이형은 위원  그렇죠, 역민원이 또 들어오죠.  나는 어쨌든 송도 주민인데 왜 또 못 하게 하냐.  어렵네요.  
   그리고 제가 노사 관련해서 여쭤보고 싶은 게 있었는데 537쪽이네요.  지금 여기 시설관리공단에도 노조가 있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2021년에 송도 안에서 노조랑 저희 송도 쪽이랑 문제 있으셨던 거 알고 계시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이형은 위원  거기서 이제 화물주차장 때문에 여기 이름을 달아가지고 현수막을 게시했어서 저희 주민들이랑 다툼이 있었어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저희가 노조에서 만든 게 아니고요.  공단 노조는 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에 가입이 돼 있어요.  공공운수노조에서 일괄 제작해서 다 내려 보내는 사항입니다.  여기서는 그냥 뭐.  
이형은 위원  여기서 뒤집어쓰지 않으셨나요, 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이형은 위원  여기서 다 뒤집어쓰시지 않으셨나요?  민원은 다 여기 쪽으로 넣었을 텐데.  시설관리공단 이름을 써가지고 그때.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저희가 받은 민원은 없습니다.  
이형은 위원  욕을 엄청 했었거든요, 저희 쪽에서.  시설관리공단에서.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거기까지는 잘 모르겠어요.  
이형은 위원  노사 관계는 지금 괜찮은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굉장히 좋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러면 이 부분 보면 인사ㆍ회계 배달의 교육, 찾아가는 노무(고충)상담실 이런 거 운영하잖아요.  제가 알기로는 공단이 사기업보다 직원 고충 처리가 조금 힘든 걸로 알고 있어요.  이런 게 실제로 많이 접수가 되는 편인가요, 공단 내에서?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보통 저희가 인력 구조를 말씀을 드리면 저희가 정원으로 따지면 197명이잖아요.  거기에서 일반직이라 그러죠.  사무 보는 직원은 36-37명에 불과합니다.  나머지 전부 시설관리직이라고 해서 현장에서 일하는 분들이 많잖아요.  그래서 지금 이 시책은 뭐냐 하면 그분들도 회계나 이런 행정에 대한 그런 내용도 아셔야 되겠다.  해서 저희가 찾아가는 노사 화합을 위해서 그런 시책을 하는 겁니다.  
이형은 위원  교육 말고 이제.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교육도 물론 하죠.  
이형은 위원  고충 상담.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고충상담도 합니다.  
이형은 위원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그렇습니다.  하고 뭐 아무래도 현장에 있는 분들이 고충이 많잖아요.  그런 쪽은 저희가 적극적으로.  옆에 계신 사업본부장께서 고충상담관이십니다.  적극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고충상담 상관한테 하기 되게 힘들지 않나요?  그래서 그게 실효성이 외부나 이런 거에 하면 괜찮은데 제가 알기로는 기관 내에서 내 상관이랑 얘기하면 되게 불편하거든요.  그런 거 말고 혹시 다른 분이 있으신지 궁금했어요, 상담하시는 분.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사업본부장 이상준  제가 조금 말씀 올리면요.  저희 본부장하고 그다음에 노조지부장이 같이 고충처리위원장과 동수로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은 염려할 부분은 전혀 없습니다.  
이형은 위원  예, 알겠습니다.  아무튼 공원 문제가 가장 급해 보여서 이 부분은 저도 생각을 해보도록 하겠고요.  현장에서 고생해 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제가 그럼 개인적으로 송도체육센터 부대시설 중에 보니까 아름다운가게 공단하고 관련이 있습니까, 그게?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사업본부장 이상준  그 시설에 저희가 아름다운가게가 들어와 있는데요.  저희가 지금 그쪽에 보면 매점하고 그다음에 아름다운가게하고 커피숍 3개가 있습니다.  꼭 필요하다 이 부분은 저희가 결정할 부분은 아니었고요.  구 관할 부서에서 그쪽에 설치를 했던 부분이고 주민들은 상당히 그 부분은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달에 매출액을 대충 점지어보면 한 1,700여 만원 매출이 발생되는 걸로 보고 또 가서 막상 보면 주민들이 이용을 많이 하고 기부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제가 개인적으로 봤을 때 지금 송도체육센터를 갔을 때 거기서 좀 생뚱맞지 않나 그런 생각이 많이 들었어요.  그래서 이용 실태하고 그런 걸 여쭤보고 싶어가지고 체육시설에 그런 게 왜 들어가 있는가 좀 개인적으로 많이 궁금했습니다.  알겠습니다.  
   장현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장현희 위원  저도 우리 동료 위원이 지적하듯이 시설은 경제청에서 하고 한 예로 이제 저는 민의를 대변하는 게 우리 입장이기 때문에 제가 파크골프를 한 4년째하고 있다가 그만뒀는데 시설은 경제청에서 하고요.  그다음에 관리는 인천시설관리공단에서 하고 가장 많이 이용하는 건 우리 연수구민들이란 말이죠.  근데 굉장히 민원이 많이 빗발쳐요.  그래서 혹시 예산이 가능하다면 연수구 시설관리공단에서 이관을 받아서 운영을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인데 그건 힘든 문제인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저희는 만약에 그런 구조가 된다면 대환영이죠.  저희는 대환영인데 시에서 관리하던 게 인천시설공단에서 지금 운영을 하는 거잖아요.  같은 구조입니다.  이게 공유재산관리법에 구로 양여를 하려고 하면 시의회의 의결을 거쳐야 됩니다, 우리 구조도 마찬가지죠.  쉽진 않을 걸로 판단이 되지만 만약에 시가 연수구에다가 다시 재위임을 하게 되면 저희는 언제든지 받을 용의는 있습니다.  
장현희 위원  그러니까 어쨌든 주민이 편리한 모든 행정이 수반돼야 되는데 우리 동료 위원 말마따나 한두 건이 아니에요, 사실은.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맞습니다.  
장현희 위원  실질 이 핑퐁치듯이 잔디가 매끄럽지 못하다 그러면 경제청에다 해라, 매표 끊는데 불만이 시스템이 잘못됐다 그러면 시설관리공단에다 해라.  모르는 분들은 거의 다 구청에다 많이 하잖아요, 민원을.  그래서 이런 구조를 매끄럽게 정리를 해서 우리 주민들이 편리한 제도적인 것이 수립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지금 장위원님 말씀하신 선학체육관 있는 데 파크골프장하고 건너편에 그라운드골프장도 조성을 하려고 하는 거고 송도에 파크골프장 18홀짜리가 있잖아요.  다 연수구 관내에 있는 겁니다.  그러면 그거는 시에서 관리하는 거보다는 연수구 공단이 관리하는 게 가장 효율적이라고 봅니다.  
장현희 위원  그래서 금년 안에 잘 행정이 시하고 협치를 해서 우리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었으면 하는 마음에서 다시 재차 알려주는 겁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알겠습니다.  
장현희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들 질의사항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경영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공단 직원 여러분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중지 후에 회의를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0시 53분 잠시중지)

(10시 59분 다시시작)

○위원장 박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다음은 보건소 소관사항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 소관 부서에 대해서는 일괄로 질의답변을 진행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께서는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먼저 보건행정과장님께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고 이어서 건강증진과장님, 질병관리과장님,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님 순으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먼저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박정수 기획복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김은수 보건소장님을 소개합니다. 
   다음은 보건행정과 팀장님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보건행정팀 장희아 팀장입니다. 
   진료팀 전영순 팀장입니다. 
   의약무관리팀 성은주팀장입니다. 
   송도보건민원팀 김기홍팀장입니다. 

(보건행정과는 부록에 실음)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제9대 연수구의회 의원이 되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박정수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건강증진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건강증진팀 이현팀장입니다.
   정신건강팀 이경희팀장입니다.
   방문보건팀 신경희팀장입니다. 
   모자보건팀 김민정팀장입니다. 
   치매관리팀 오명선팀장입니다. 
   치매지원팀 박종임팀장입니다. 
   치매예방은 공로연수로 현재 공석입니다. 

(건강증진과는 부록에 실음)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제9대 연수구의회 박정수 기획복지위원장님을 비롯하여 기획복지 위원님들과 함께 연수구민을 위하여 일하게 되어 참으로 기쁘게 생각합니다. 
   보고에 앞서 질병관리과 팀장님 인사소개를 하겠습니다. 
   질병관리팀 오준길팀장입니다. 
   감염병예방팀에 손소희팀장입니다. 
   감염병대응팀 김설하팀장입니다. 
   역학조사팀 조연식팀장입니다. 

(질병관리과는 부록에 실음)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보고에 앞서 팀장 소개를 드리겠습니다. 
   건강관리팀장 박희정팀장입니다. 
   보건사업팀장 박은정팀장은 법정 교육 중으로 참석을 못했습니다.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정수  과장님들과 센터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각 부서장님께서는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부서명을 말씀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  보건행정과부터 질의하겠습니다.  450쪽, 보시면 건전한 의료환경 조성을 위한 의약무관리사업이 있어요.  가정 내에 불용의약품 수거에 대해서 질의를 드릴 건데요.  지금도 약국에서만 수거를 하시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보건소에서도 하고요.  예, 약국에서 하는 겁니다.  
김영임 위원  근데 저도 이제 집에 오래된 의약품은 많긴 많은데 한번 약국에 나가기가 번거로워서.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배출 장소가 여러 군데가 있는데요.  약국이나 보건소,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구청, 동 주민센터 이 정도에서 저희가 배출 장소로 되어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근데 지금 이게 우리도 생활반경이 자기가 살고 있는 주거지 근처에다가 근처 약국에 나가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잖아요.  그러면 이걸 가까운 곳 자기가 살고 있는 거주지 아파트 분리수거처럼 그렇게 지정해서 하는 방법도 구상을 해봐야 하지 않을까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그 사항을 한번 검토를 해보겠습니다.  
김영임 위원  왜냐하면 제가 자료를 찾아보니까 미국 같은 경우는 우편 반환도 되고 약국 수거도 되고 수거함 그걸 지정을 해서 집에다 지정일자를 지정을 해가지고 이걸 다양한 방법으로 수거를 하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연수구도 이렇게 좋은 건 벤치마킹을 해서 접목을 시켜서 이런 것은 하는 게 더 낫지 않을까 왜냐하면 습관적으로 얼마 안 되니까 오염된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쓰레기봉지에 버리게 되거든요.  저도 몇 번 그런 적은 있긴 있는데 이런 건 다양한 방법을 강구를 조금 해 주셨으면.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알겠습니다.  
김영임 위원  하는 방법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과는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에다 묻겠습니다.  518쪽, 100세 시대 어르신 건강 토탈케어 서비스가 신규사업인데요.  그 대상에 송도동 어르신 해놓고 경로당이라고 적혀져 있는데 경로당 회원들만 말씀하시는 건가요 아니면 그냥 다른 보통 그냥 어르신들도 다 포함이 되시는 건가요?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지금 현재로서는 경로당 이용하는 어르신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모집을 해가지고 참여하고자 하는 경로당만 우선적으로 하고요.  이게 지금 올해 운영해보고 내년에 이제 그게 반응이 좋으면 전체 경로당으로 해가지고 순회하는 식으로 한번 저희가 검토할 예정입니다.  
김영임 위원  올해 목표는 그럼 몇 개소 정도 검토하고 계신가요?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저희가 지금 총 49개소에서 송도에 지금 49개 경로당이 있는데 저희가 지금 15군데가 접수가 돼가지고 우선 그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그러면 이 사업이 송도 보건소만 하시는 건가요?  원도심 연수구 보건소에서는 사업을 진행을 안 하시는 건가요?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일단 원도심 같은 경우는 가정방문이 있어가지고요.  건강증진과에서 어느 정도 커버가 돼 있고 송도 같은 데 집단 주거지다 보니까 저희가 그런 사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해가지고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김영임 위원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정보현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정보현 위원  보건행정과장님께 먼저 질의할게요.  여기 심야시간 건강지킴이 공공심야약국 운영사업에 대해서 궁금한데 이 공공심야약국 여기 밑에 지금 현재 상황으로는 송도1동 별온누리약국 1개소만 운영이 되는 거잖아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그렇습니다.  
정보현 위원  이거 1개소 운영 중인데 주민들 만족도가 어떻습니까?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1일에 한 15건 정도가 있거든요.  만족도는 아주 좋은 걸로 나오고 있습니다.  
정보현 위원  제가 보기에는 여기 송도 신도심에 1곳이 있으니까 원도심에도 1곳이 있어야 어르신들이 이동하시기도 편하고 그렇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여기 대상에 보니까 관내 참여희망 약국만 받아가지고 운영을 한다고 해요.  근데 사실 참여 약국이 별로 많지 않을 것 같아요, 제 생각에는.  왜냐하면 약국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보통 개인 사업을 하시잖아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맞습니다.  
정보현 위원  그러면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영업을 하실 텐데 여기 운영 시간을 보니까 심야시간 밤 10시부터 새벽 1시까지 또 운영을 해요.  그러면 되게 피곤하거든요.  운영 안 할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해도.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그래서 저희가 간담회도 많이 하고 공문 협조문 보냈는데도 하려고 하는 약국이 없어서 저희가 지금 독려하고 있는 중입니다.  
정보현 위원  독려만으로는 안 될 것 같은데요.  구체적인 대책이 있으십니까?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요일별 공공심야약국 운영 방법 등 다양한 참여방안을 저희가 강구하고 있습니다.  요일별로 해가지고 하는 방법도 한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정보현 위원  아, 요일별로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정보현 위원  아직 특별히 구체적인 방안이 없으신가 봐요.  좀 강구하셨으면 좋겠고요.  사업비가 3,300여 만원이 되는데 지금 1개소만 운영 중이잖아요.  이 예산이 대체 어떻게 쓰이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인건비가 3만원인데요.  3시간인데 하루에 9만원 정도가 되는 거죠.  이게 공공심야약국 표지판 지원해 주는 사업도 있고 인건비하고 사무관리비가 있는데 다 합쳐서 3,328만원인데 1개소만 지원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정보현 위원  지금 그럼 3,300만원이 여기 1개소에 지원이 된다고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매일 9만원씩 나가는 거기 때문에요.  365일을 갖다 따졌을 때 거의 한 3,285만원이 나갑니다.  
정보현 위원  이게 공휴일이랑 주말에도 운영되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그렇습니다.  
정보현 위원  그렇군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반응은 진짜 많이 좋습니다.  근데 하려고 하는 약국이 별로 없어서.  
정보현 위원  예, 그게 문제예요.  저 같은 경우에도 갑자기 밤에 약이 필요한 경우가 있거든요.  그러면 보면 거기 1곳밖에 운영을 안 하더라고요.  그러면 차 타고 가야 돼요.  여기 원도심분들은 더더욱 그렇단 말이죠.  그래서 좀 더 활성화될 수 있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강구하시고 좀 그런 노력이 절실해 보입니다.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열심히 노력해서 요일별로 하는 방법도 한번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정보현 위원  예, 그러면 이 과는 됐고요.  그다음에 질병관리과장님께 여쭐게요.  지금 오늘 코로나19 신규확진이 7만 1,170명이에요.  그리고 또 원숭이두창도 지금 국내에 1명 있고 또 코로나 하위 변이바이러스가 요즘 많이 나오고 있잖아요.  BA5, BA275 그 켄타우로스라고 하는데 BA5보다 전파력이 3배나 높다고 하더라고요.  또 오늘 오전 속보를 보니까 인도에서 입국한 분이 1명 확진됐다고 했어요.  그러면 혹시 원숭이두창이랑 이런 코로나 하위 변이바이러스에 대해서 구체적인 대응책 있으십니까?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우선 변이바이러스에 대한 대응책으로 저희가 예방접종 4차 접종을 지금 현재 독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예방접종 대상자를 50대로 확대하면서 장애인시설까지 포함해서 접종을 실시하는데요.  지금 현재 연수구에 대상자는 13만 9,208명입니다.  거기에 플러스해서 장애인시설에 213명을 플러스하면 저희가 접종대상으로 보고 있는데요.  특히 장애인시설 같은 경우는 거동이 불편한 경우에 보건소에서 방문해서까지 접종할 그런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정보현 위원  4차 접종을 시행한 지 얼마 안 됐는데 요즘 참여율이 높습니까?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지금 현재 4차 접종률은 6%입니다.  이제 시작이기 때문에 7월 18일부터 당일 접종과 사전예약을 시작해서 본격적으로 8월 1일부터 접종을 하기 때문에 효과는 아마도 8월 1일 이후에 나타날 것 같습니다.  
정보현 위원  그렇다면 원숭이두창 어떻게 대응하실 건가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원숭이두창에 대해서는 이제 3세대 백신이 7월 중 도입 예정입니다.  3세대 백신이 7월 도입이 되게 되면 우선 인천 지역에서는 인천의료원이 치료기관인데요.  거기에 있는 의료 인력들에 대한 예방접종을 실시하게 됩니다.  
정보현 위원  항상 새로운 바이러스가 유입되면 우리 관문 도시 인천이 가장 먼저 큰 타격을 받잖아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그렇죠.  
정보현 위원  예, 그래서 좀 더 관심을 많이 기울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알겠습니다.  
정보현 위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최숙경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숙경 위원  오늘 지금 저희 보건행정과장님께 제가 질의 몇 가지 드리겠습니다.  여기 우리 조직에 보니까 보건행정팀, 진료팀, 의학관리팀 또 송도보건민원팀 이렇게 되어 있어요.  근데 보니까 지금 송도보건민원팀이 여기에 되어 있고 송도건강지원센터가 따로 분류가 돼 있잖아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건강생활지원센터 내에 1층에 송도보건민원팀이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아니, 그게 아니라 보건소 민원 하는 담당을 우리가 지금 보건행정과에서 하잖아요.  여기 앞에 보니까 조직에 보니까 되어 있더라고요.  되어 있죠, 앞에 조직.  송도보건민원담당 이렇게 되어 있는데 그러면 왜 분리가 안 됐고 이게 송도 민원만 받는 부서인가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보건소에서 조례가 이 업무 자체가 보건소에서만 할 수 있는 건데 센터에서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저희가 보건민원팀이 나가서 있는 겁니다.  이 사업 자체를 보건소에서 할 수 있는 거지 센터에서는 할 수 없기 때문에.  
최숙경 위원  아, 그래서.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법으로 그렇게 되어 있어서.  
최숙경 위원  그래서 이렇게 따로 분리해가지고 송도민원.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이번에 신설된 팀입니다.  
최숙경 위원  아, 그래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최숙경 위원  그 어쨌든 송도건강생활지원팀에는 두팀이 건강이나 이런 걸로만 분리되어 있고 여러 가지 행정적인 거는 이쪽 우리 보건행정에서 일괄적으로 한다고 얘기하시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거기서 한방이라든가 구강 프로그램 이런 거 같이하는 겁니다.  
최숙경 위원  예, 무슨 얘기인지 지금 설명 잘 들었고요.  우리 동료 위원님이 얘기했던 심야 약국 관련해가지고 조례에 의해서 공공심야약국이 운영되고 있는데 아까도 말씀 얘기를 하시는 거 보니까 공공심야약국 모집이 참 안 되는 거잖아요.  기존에 저는 보니까 송도1동 말고 우리 한군데도 또 있었잖아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여기 한군데뿐이 없습니다.  들어온 데가.  
최숙경 위원  아니, 여기 있기 전에 하나 있었잖아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이게 작년 2021년도 9월에 처음 생긴 겁니다.  
최숙경 위원  처음 생겼어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그렇습니다.  공공심야약국이 처음 생겼습니다.  
최숙경 위원  우리 여기 원도심에도 있었잖아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원도심에는 없었습니다, 위원님.  
최숙경 위원  없었어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저희가 원도심에도.
최숙경 위원  하나 있었잖아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하려고 하는데 신청하는 저기가 없어서 협조공문 여러 번 보냈고 또 약사 간담회도 많이 했는데도 불구하고 하려고 하는 업소가 없어서 저희가 못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면 지금 이게 공공심야약국이 운영이 안 되고 있는 이런 상황에서 대책이 있습니까?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그래서 대책을 하다 보니까 저희가 요일별로 해가지고 운영하는 방법이 있고 또 이제 뭐 다른 타 구나 타 시도에 벤치마킹이나 이런 걸 해서 좋은 저기가 있으면 저희가 좀.  
최숙경 위원  근데 대부분 보면 약국이 우리 약국 운영하시는 분이 1인 약사가 한분밖에 안 계세요.  거의 70%가 다 그렇게 되고 있거든요.  그분들에 대한 여러 가지 기본적인 주5일제 근무를 하고 있는데 거기에 시간에 여러 가지 문제나.  그러니까 이게 사실은 3만원, 9만원이라 그러셨나?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1시간에 3만원인데.  
최숙경 위원  1시간에 3만원씩 해서.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3시간이니까 9만원.  
최숙경 위원  3시간을 더 하는 거잖아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최숙경 위원  이거 누가 안 합니다.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안 하려고 하는데 사실.  
최숙경 위원  근데 안 하려고 하는데 이거 관련해가지고 그러면 어떤 여기 약국에 대해서 만약에 하게 되면 약국에 대한 인센티브나 이런 거에 대한 것도 더 줘서 이게 활동할 수 있도록 해 줘야 되는 게 맞는 거지 그런 대책도 세워주셔야 될 것 같아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알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주민들이 굉장히 좋은 호응을 하고 있고 아까 말씀하셨잖아요.  하루에 15건이 이렇게 운영을 하고 있다고 얘기를 하는 거 보니까 사실은 원도심이나 이런 데 이렇게 활성화가 되는 걸 보면 어떤 인센티브나 이런 걸 줘서 이렇게 운영할 수 있게끔 사실은 시간을 좀 더 하는 거거든요.  그렇잖아요.  1시까지 하는 거니까 그렇죠?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맞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런 거 관련해서도 어쨌든 여러 가지로 지금 품목을 보니까 편의점 같은 데서는 13품목을 편의점에서도 하고 있죠?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그렇습니다.  
최숙경 위원  편의점에서 지금 지정하고 있는 데가 우리 연수구는 몇 군데나 되죠?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꽤 되는데 239개소입니다.  
최숙경 위원  239개소가 의약품 말고 일반 우리가 쉽게 살 수 있는 이런 거 이런 거를.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그렇죠.  진단키트라든가 여러 가지 있죠.  
최숙경 위원  13개 품목이라고 되어 있는데 맞습니까?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그렇습니다.  
최숙경 위원  어쨌든 이런 관련해서 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이거가 되어 있잖아요.  더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라고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다양한 참여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고맙습니다.  
   그리고 451쪽, 보면 송도주민 코로나블루 극복을 위한 힐링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얘기했어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최숙경 위원  이거를 우리 송도국제도시만 하는 건가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그렇습니다.  송도에 지금 아까 말씀했던 송도 민원팀, 보건민원팀에서 하는 건데요.  
최숙경 위원  예.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아로마 테라피 힐링프로그램, 음악 명상 테라피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0가지 정도 하고 있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근데 이 프로그램이 나는 참 생뚱맞은 게 지금 보니까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에서도 이런 프로그램을 하는 거 같은데.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같이 병행해서 하기 때문에요.  지금은 보건행정과로 되어 있지만 이제 조례를 개정해서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로 소속이 되면서 거기서 같이하는 걸로 병행해서 할 계획에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아, 그래요.  그리고 지금 제가 현안사항을 잠깐 보겠는데요.  우리 제2의료원 유치 관련해서 이렇게 또 해 주셨고 주민 밀착형 공공보건의료 복합타운 건립에 대해서 이렇게 해 주셨는데 사실은 우리 적십자병원 지금 연수구 원도심에 있는 가장 어려운 사람들이 많이 살고 있는 그 주위에 적십자병원이 있잖아요.  혹시 지금 제가 8월에 정상화를 하겠다고 얘기를 하는 것 같은데 맞습니까?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지금 적십자병원은 응급실을 갖다가 9월 26일에 개소할 예정이고요.  그리고 종합병원 성격은 올해 11월에 승격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아, 11월에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최숙경 위원  올해 안에 어쨌든 우리 적십자병원이 정상화가 되는 거는 맞네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최숙경 위원  너무 감사드리고요.  어쨌든 우리 정상화하는 데 있어서 절실하게 진짜 필요합니다.  그래서 거기 관련해가지고 지금 우리 보건소에서도 적극 도울 수 있는 거는 도와서 우리 적십자병원이 활성화돼서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꼭 좀 부탁드릴게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적극 협조하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리고 인천 제2의료원 유치는 이렇게 계속해 나가야 될 문제고 지금 현재 선학동에 주민 밀착형 공공보건의료 복합타운을 건립하신다는 건가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그렇습니다.  지금 선학동 유휴지 있잖아요, 선학체육관에 그 유휴지 내에 보건소를 갖다가 넣겠다는 얘깁니다.  
최숙경 위원  아, 그런 거죠?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최숙경 위원  아, 그러면 이제 어쨌든 우리 공공의료 보건소가 완전히 선학동으로 갈 예정으로 있었잖아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지금 있는 보건소가 협소해가지고 노후가 됐고 그래서 보건소 부지가 거기 이제 선점만 되면 우리가 추진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니까 거기가 보건소도 또 들어오고 먼저 얘기했을 때 선학행정복지센터랑 같이 들어오게 됐는데 지금 그런 거 관련해서 아직 확실한 거는 아니죠?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아직 결정된 바는 없지만 우리가 보건소가 그쪽으로 가는 걸로 그 안에는 잡혀 있습니다, 용역 안에는.  
최숙경 위원  아, 용역 안에는 들어가 있어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최숙경 위원  어쨌든 우리 보건소가 사실은 너무 협소합니다.  진짜 너무 어려운 데서 지금 근무환경이나 여러 가지 등 코로나로 인해서 우리 직원들이 너무 고생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어쨌든 힘내시고요.  모든 일 잘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알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이형은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영임 위원  저는 처음에 건강증진과에 질문할 게 좀 있는데요.  우리나라에 워낙 병원이 많고 의료서비스가 잘 돼 있어서 다른 거는 문제가 안 되는데 정신건강 쪽에서 되게 조금 지원이나 이런 부분이 약하잖아요.  470쪽, 보면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한다고 되어 있는데 코로나블루 말고 그냥 정신질환이나 심리 이런 부분, 상담 이런 부분 진행하는 센터는 지금 있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기존 정신질환자 관리와 자살예방사업 그리고 아동청소년 건강증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혹시 청소년이나 이런 심리상담 프로그램이 따로 제공되는 게 있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청소년 대상으로는 학교에서 보통 기본 기초 검사를 하고 거기에서 이제 약간의 어떤 더 정밀적인 검사가 필요하다거나 아니면 심리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하면 저희 정신건강센터하고 연계를 해가지고요.  의뢰를 하고 저희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아동대상 프로그램을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일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 차원에서 프로그램이 학교랑 같이 협력이 되면 조금 더 좋을 것 같아서.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원래 그래서 저희가요.  올해 코로나로 인해서 아이들 정신건강에 어려움도 있고 그래서 부모 대상 교육도 강좌를 진행을 했습니다.  
이형은 위원  일단 제가 보기에는 코로나를 떠나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조금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아요.  코로나 블루 단지 여기서 일시적으로 끝나는 게 아니고 그냥 전체적으로 심리상담이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 조금 더 홍보가 잘되면 정신과 가는 거 되게 무서워하잖아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그래서 거기 전에 여기라도 먼저 가서 상담을 받을 수 있게 조금 홍보가 잘됐으면 좋겠고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에 이제 위치가 송도에 학교가 초중고가 많이 배치되어 있어서 그쪽에 좀 더 가까이 접근할 수 있도록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내에 저희가 정신 건강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반기 지금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좋은 소식이네요.  
   일단 471쪽, 보면 그리고 알코올 중독자 중독 예방 얘기 나오는데 혹시 지금 관리되고 있는 고위험 알코올 중독자가 많은 편인가요, 몇 명이나 되나요, 규모가?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지금 저희가 중독 관리를 관리하고 있는 인원이 136명입니다.  
이형은 위원  이 사람들이 그럼 보면 이분들이 정신재활시설이라는 게 거기서 아예 지내는 건가요 아니면 뭐 왔다 갔다 하는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정신재활시설은 저희가 이제 주간재활시설과 주거제공시설, 공동생활가정 이렇게 세파트로 나눠져 있어요.  그래서 주간재활시설 같은 경우는 낮 동안 매일 센터를 출퇴근하듯이 이렇게 해가지고 외래용 재활치료공동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요.  그리고 리앤리하고 해피하우스라고 이거는 정신재활주거제공시설이거든요.  여기에서는 연수 새누리를 이용하면서 이분들이 기거할 곳이 마땅치 않은 분들 그리고 생활습관이라든가 이런 일상생활을 할 수 있는 그런 훈련들이 부족하신 분들이거든요.  그래서 이런 분들을 생활지도나 이런 재활훈련을 통해서 가정과 사회 복귀를 도와주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제가 알기로는 중독 질환이 재발률이 굉장히 높거든요.  퇴소를 하고 다시 들어오는 경우도 있는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그래서 저희가 이제 연수 새누리 같은 경우에는 월 1회 그런 분들만 단주 성공을 하셨던 분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지 않으면 다시 또 재발할 위험이 있어서 월 1회 그것도 이제 야간에 이분들을 다시 또 이렇게 모이게 해가지고 프로그램을 따로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이거는 그러면 전액 그분들은 비용이.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무료로.  
이형은 위원  아, 전액 무료인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무료로 이용하고 있고요.  
이형은 위원  알겠습니다.  
   473쪽, 여쭤보려고 하는데요.  고혈압 당뇨 질환 있잖아요.  이 부분에 있어서 지금 관리가 어떤 식으로 되고 있는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지금 이제 저희 보건소에 맞춤형 건강클리닉이 있어서요.  거기는 언제든지 간호사가 상주하고 있어서 언제든지 누구나 오시면 무료로 혈압하고 당뇨하고 콜레스테롤을 검사받으실 수가 있고요.  또 하나는 저희가 국민건강검진을 통해서 검진을 하다 보면 보건소와 연계해서 만성질환이 있으면 연계하겠느냐 이렇게 묻거든요.  그러면 그걸 체크하신 분들 대상으로 보건소에 내소하셔서 검사를 받으라고 저희가 그렇게 하고 있고 또 하나는 이제 저희가 코로나 때문에 사실 그동안은 제대로 이 사업 추진을 못 했어요.  그런데 이제 지금 하반기에는 다중이용시설 백화점이라든가 구청이라든가 지하철역사, 무료급식소 이런 데를 찾아가서 검사를 해드리는 이런 사업도 추진하려고 합니다.  
이형은 위원  만성질환 자체가 진단이 문제가 아니고 관리가 문제잖아요.  특히나 당뇨 같은 경우에는 저혈당 오면 그냥 바로 사망할 수도 있거든요.  사실은 이거를 그냥 “검사해 드릴게요.”보다 관리 부분에 있어서 제가 제안하는 건데 애보트 아시죠, 애보트?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애보트요?  
이형은 위원  연속 혈당 측정.  패치해가지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아, 예.  
이형은 위원  웨어러블이 요즘 많잖아요.  애보트 같은 경우에는 1형 당뇨는 제가 알기로는 보험이 적용이 돼요.  이거 잘 많이 잘 모르실 거예요.  주사를 그냥 해놓고 어플로 핸드폰으로 체크를 하는 거예요.  이게 금액이 조금 2주에 1번씩 갈아야 되는데 주사를, 병원도 가야 되고.  지금 보건소에서는 아마 제가 알기로 안 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내과로 가야 돼요.  병원에 가서 이거를 가는데 제가 알기로는 비용이 10만원이 조금 넘어가요.  그래서 좀 비싸요.  근데 관리는 훨씬 용이하죠.  왜냐하면 주사로 이거 매일매일 안 하셔도 되니까요.  근데 이거 안 하시는 분들 되게 많거든요.  까먹을 수도 있고 내가 괜찮으면 고혈압, 당뇨 환자분들 문제가 뭐냐 하면 내가 오늘 괜찮으면 계속 괜찮은 줄 알아요.  약을 안 드세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있어서 조금 시범 사업처럼 해서 뽑아가지고 적용을 해보면 알려지기 쉽다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인슐린 관련해서 이오패치도 있고요.  근데 다들 문제는 뭐냐 1형 당뇨는 보험이 적용이 되는데 2형은 안 되기 때문에 비싸다는 게 가장 단점이에요.  그래서 구 차원에서 시범 사업을 해보면 좀 좋지 않을까 해서 제안을 해 보고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한번 검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리고 475쪽, 여기에만 너무 많네요.  475쪽, 제가 오늘 미팅 전에 요구자료가 좀, 난임부부 지원 관련해서 요구자료를 받았었거든요.  근데 저도 이 부분은 제 또래 그러니까 선택적 비임신이 아니고 난임이 요즘은 또 문제가 많이 되고 있어요.  안 생기는 거죠.  결혼하는 나이도 늦춰지고.  보니까 되게 지원받기가 어렵네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지원 받기가요?  
이형은 위원  예, 소득 분위가.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기준.  
이형은 위원  기준이 너무.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이거 높은 수준 아닌가요?  
이형은 위원  아니, 왜냐하면 제가 듣기로는 제가 아는 분이 4번 만에 시험관 임신을 하셨는데 1천만원이 넘게 들었대요.  근데 그게 지원 받은 거였어요.  혹시 구 차원에서는 이 부분에 대해서 시험적으로 이런 부분을 지원한다거나 이런 사업이 있었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지금 저희가 국비 보조사업으로 해서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출산가정에 지금 지원하고 있고 이게 국가적인 차원이라서 지금까지 그전에는 사실 건강보험 적용이 안 됐었어요.  안 돼서 보통 300만원-500만원 이정도 한번 시술받는 데 비용이 들었었는데 이게 이제 건강보험에도 혜택을 받고 있고 그다음에 횟수도 지금 기본 기존에는 7건 이랬던 것이 21번까지 지금 지원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지금 물론 이제 소득이 기준이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로 제한되어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이 부분은 좀 더 검토를 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러니까 제가 뭐 많이, 다 이게 아니고 그래도 조금 소득이 있어도 약간이라도 지원을 해야 뭔가 받으면서 그래도 “나도 혜택을 받는구나.”라는 느낌이 있잖아요, 이게.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대신에 한방 난임 같은 경우는 한방으로 지원 받는 부분은 소득 제한은 없습니다.  
이형은 위원  한방은 인기가 많지 않죠, 난임치료에 있어서는.  그래서 제 생각에는 난임부부가 저출산 대책이라고 하는데 너무 비싸잖아요.  그냥 내가 낳고 싶지 않아서 안 낳는 분들도 있지만 안 생겨서 못 낳는 분들도 많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은 조금 소득 부분이 없이 지원될 수 있는 게 조금이라도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한번 조금 같이 고민해 봤으면 좋겠고요.  
○위원장 박정수  잠시만요.  지금 10분이 초과돼가지고 다른 위원님들 질의 혹시?  
   장현희 위원님, 잠시 질의해 주십시오.  
장현희 위원  저는 이제 우선 인천의료원과 맞물려서 우리 공공의료복합타운을 지금 추진한다는 거는 굉장히 희소식인데 제가 볼 때는 상당히 어려우리라 봅니다.  일단은 장소가 저기로 예정돼 있잖아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장현희 위원  그래서 그거 추진하는 거를 추진되는 대로 좀 보고를 부탁드릴게요, 서면으로나마 우리 과장님께.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알겠습니다.  이 업무는 보건소 복합타운 건립에 관련된 사항은 도시계획과에서 우리 보건소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육아지원센터, 동 주민센터 쭉 있기 때문에 도시계획과에 여쭤보시면 바로 나옵니다.  
장현희 위원  그러니까 이 사업이 진행하는 거라든가 다 이제 복합 중복이 돼 있는데 그게 상당히 저기해갖고 한 가지 제가 제안드리고 싶은 거 이거는 업무보고에 할 사항은 아니지만 우리 연수구가 노인에 대한 거라든가 보건행정이라든가 복지가 상당히 앞서 가지만 젊은 친구들이 서민층, 수혜를 못 받는 친구들이 뭐냐면 산후조리원.  구립 산후조리원이 있었으면 하는 늘 생각을 했었어요.  상당히 귀한 애들을 낳고 그런 케어를 받고 싶은데 상당히 비싸거든요.  그래서 우리 과장님 거기다가 그것도 한번 좀 제가 제안하신 걸 참고 좀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알겠습니다.  
장현희 위원  그다음에 우리 이제 건강증진과에 469쪽, 제가 아까 환경보전과에도 했는데 과장님 살충제가 상당히 독성이 강한 건가요, 우리 주민들한테.  499쪽, 주민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성분이 궁금합니다.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저희가 헤드라인 제목에다가 친환경이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지금 저희가 사용하는 살충제는 WHO 세계보건기구에서 기존 등급을 정함에 있어서 최고의 위험도가 낮은 U등급을 지금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안심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장현희 위원  그러게 친환경 살충제를 사용해야지 생태계에 사실 제가 직접적으로 들었던 일이 있어서 한번 여쭤본 거고요.  
   그다음에 518쪽, 결핵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라고 했는데요.  502쪽, 이것도 한번 잠복해 있는 저기는 숫자는 아직 안 나왔죠, 이게 의무사항이 아니다 보니까.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잠복결핵은 나오지 않고요.  지금 현재 관리하는 결핵 환자는 101명입니다.  
장현희 위원  101명인데 지금 요새는 결핵을 그렇게 크게 문제시는 않지만 의외로 잠복해 있다는 소리를 꽤 코로나 때문에 검사를 갔다가 결핵으로 진단 나온 예도 있더라고요, 보니까.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실제 OECD 국가 중에 대한민국이 결핵 발생률이 1위 국가입니다.  사망은 2위 국가이고요.  의외이죠.  
장현희 위원  그래서 이 관리가 의무사항은 아니라도 이걸 대상을 찾는 데는 방법은 어떻게?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저희가 잠복결핵환자를 찾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시설 같은 데 이동검진 계획을 지금도 추진 중에 있는데 그렇게 해서 잠복결핵환자를 찾는 중에 있습니다.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장현희 위원  예, 잘 부탁드리고요.  
   마지막으로 송도건강생활지원을 하고 있는 분야에 어르신들 케어하는 거요, 서비스.  이제 어르신들이 지금 저기를 보면 습관이라든가 건강상태를 지도를 하는 건 좋은데 예방 차원에서 하는 진행되는 거는 어떻게 동아리나 그런 교실을 운영하고 있는지요.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지금 코로나 때문에 2년 반 동안 저희가 이제 업무가 중단됐다가 지금 하반기 준비 중입니다.  그래가지고 어르신 관련해가지고 여러 가지 사업을 지금 과거에 했던 사업도 있지만 신규로 해가지고 연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장현희 위원  그러게 이제 쉽게 말해서 걷기가 좋다는 건 알지만 혼자 걷는 것도 어렵고 또 쉬운 운동이지만 공원에서 이렇게 지금 현재 프로그램에 넣어서 운영하는 것도 있죠?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그래서 저희가 자체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동아리를 모집하고 있고요.  그리고 건강지도자라고 해가지고 교육을 시켜가지고 그 지역에서 동네에서 주민들과 같이 운동할 수 있는 지도자 양성도 모집 중이고 교육 진행 중입니다.  
장현희 위원  제가 바로 그게 지적은 아니지만 사례를 보니까 걷기를 하면서 어르신들 보폭이라든가 맥박이라든가 검진하면서 동아리로 모아서 하면서 한 20분 걷고 게임도 하고 또 한 20분 걷고 노래도 하고 이런 거를 남동구에서 해가지고 굉장한 성공한 사례를 제가 들었습니다, 보건소에서 했던 사업이고요.  이제 지금 추진한다니까 상당히 고무적인 일인데요.  앞으로 그런 방법으로 우리 보건소에서 예방 차원에 어르신들 관리를 잘해 주시면 굉장히 좋은 사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예,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보건소 소관부서 이제 5개 과에서 같이 이렇게 하시다 보니까 질의사항이 굉장히 많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제가 개인적으로 짧게 하나만 질의를 하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님께 여쭤보겠는데요.  지금 우리가 다시 함께 on&off 건강프로그램 운영 지금 어떻게 하고 계시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지금 저희가 계획을 세워가지고 초등학교 대상으로 이제 방학 기간을 이용해서 비만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금 하나 계획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이제 어르신들 대상으로는 낙상예방운동교실 그래서 이거는 경로당을 중심으로 해서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또 어르신 스포츠스태킹이라고 하는 협응하고 운동하고 이렇게 즐거움을 같이 줄 수 있는 그런 운동이더라고요.  그래서 그거 지금 준비하고 있고 문화공원에서 저희가 직장인들 퇴근 후에 문화공원 안에서 저희가 운동교실도 지금 준비하고 있습니다.  
박정수 위원  이게 지금 코로나 전부터 나름대로 잘 된 운동 같아가지고 저도 참여를 많이 했던 운동 같고 앞으로도 연수구민 건강증진을 위해서 많이 활발하게 이어졌으면 좋겠고 아까 클럽 위주로 운영할 수 있게끔도 연계해서 동 행정복지센터하고도 연결을 할 수 있으면 하시면 좋은 사업이 될 것 같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이형은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형은 위원  이어서 조금만 시간 좀 쓰겠습니다.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님께 여쭤보겠습니다.  519쪽, 주민 밀착형 맞춤 재활서비스 관련해서 여쭤보려고 하는데요.  이거 지금 신체적 장애만 해당되는 재활서비스 맞죠?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아니, 전체적으로 하고 있고요.  전체 분야별로 저희가 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혹시 그러면 지금 저희 여기 센터에서 자폐나 발달장애 같은 정신장애도 지원되는 게 있나요, 프로그램이나 이런 게?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예, 일부 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어떤 게 있죠?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지금 저희가 신체적 같은 경우 장비 재활 기구를 이용하고 정신적 장애나 부분은 전담 선생들 있어요.  그래가지고 상담하면서 프로그램 운영하는 게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지금 이용하는 나이대가 혹시 어린 친구들인가요?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예, 어린 친구들이고요.  저희가 지금 송도에 전체 한 14,000여명 되는데 저희가 등록하는 인구가 장애인이 한 460명 정도 지금 등록돼 있어요, 관리하는 쪽에.  거기에는 신체적 장애나 지적장애나 있는데 세부적으로 다 인원 나와 있는데 각 분야에 다 지금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이형은 위원  장애인 관련된 프로그램이 조금 제가 궁금한 게 많아가지고 나중에 제가 어떤 게 있는지 조금 확인할 수 있게 한번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자료를 만들어가지고 제가 별도로 드리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감사합니다.  
   그리고 520쪽, 마지막으로 보려고 하는데요.  지금 아래쪽에 추진계획에 CPR 교육 하는 거는 찾아가야지 하는 건가요 아니면 정기적으로 이 교육이 있는 건가요?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저희가 지금은 준비 단계입니다, 사실은.  준비단계에 있어가지고 다양한 방법으로 지금 저희가 프로그램을 운영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 혹시 송도 내에 있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이렇게 프로그램 협력해서 교육할 생각도 혹시 있으신 건가요?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가르치질 않아서 되게 중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거랑 같이 아, 그리고 송도 안에 재세동기가 있는 게 몇 개 정도 설치되어 있나요?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저희가 재세동기 개수 한 그 송도건강생활센터에 2대가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만약에 학교 학생들한테 청소년들한테 CPR 교육할 때 재세동기까지 활용하는 방법까지 같이 교육을 해 주셨으면 해서 제안 같이 드리겠습니다.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최형대  보건소랑 같이 연계해가지고 그 부분도 검토하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사항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장님, 각 부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동료 위원님 여러분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4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기획복지위원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5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