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49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2년 07월 18일 (월)

장소 : 운영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2차운영위)
  2. 1.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10시 00분 시작)

○위원장 한성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4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2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심사할 안건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 1건입니다.
1.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의 건 
○위원장 한성민  그럼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주요업무 보고 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의회사무국에 대한 주요업무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한성민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답변 준비해 주시고요.  
   질의는 위원님 한 분당 10분 이내로 제한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국장님, 우리 여름철도 되고 어쨌든 우리 위원들을 위해서 고생이 많으십니다.  
   7쪽, 우리가 지금 교육을, 하반기 때 국내연수를 간다고 말씀하셨잖아요.  지금 현재 우리 1인당 우리 의원들이 교육갈 수 있는 교육비는 얼마로 책정되어 있나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교육비는 1인당으로 해서 정해져 있지 않고요.  총 예산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2,820만원으로 예산이 잡혀있고요.  지금까지 지출액은 160만원입니다.  그래서 지금 예산은 충분합니다. 
최숙경 위원  아, 2,800만원인데 상반기 때는 160만원?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160만원 지출하고 한 2,600만원 정도가 남아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어쨌든 우리 하반기 때 의원님들이 지금 새로 오신 분들도 있고 또 하니까 같이 이렇게 융합해서 할 수 있도록 교육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아까도 보고 드렸듯이 10월 초에 국내연수는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별도로 계획서 작성되는 대로 위원님들께 보고 드리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리고 보니까 우리가 연수를 가잖아요.  국내연수를 갈 때 우리 차량으로 가잖아요, 의회차량으로.  그런데 그 차량이 지금 내구연한이 어떻게 되는지?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원래는 내구연한이 10년 지나거나 ㎞ 수로 10만㎞ 2가지가 충족됐을 때 차량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는 차량은 10년이 넘었는데 지금 ㎞ 수가 6만얼마㎞ 밖에 안 되어서 대체 취득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찌됐건 이제 법적으로는 저희가 대체할 수 없기 때문에 의원님들 국내연수 갈 때는 그래서 전문차량을 저희가 임대해서 가려고 합니다, 안전을 위해서요. 
최숙경 위원  그렇지요.  노후 된 건 확실한데 ㎞ 수가 안 맞아서 그렇다는 거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최숙경 위원  그런데 지금 저희가 ㎞는 그래도 차가 고장 나서 의회에서 어디를 간다든가 했을 때 큰 불편사항이 있었나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아직까지는 뭐 크게 불편한 사항은 없었습니다.  어쨌든 12년 정도 지났기 때문에 좀 장거리 하는 건 그래서, 저희들도 의원님들 안전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최숙경 위원  그리고 하나 더 하겠습니다.  우리 회기운영 내실화, 효율화를 위해서 지금 저희가 이제 1년에 90일이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현재는 82일입니다. 
최숙경 위원  82일이에요?  90일로 알고 있어서.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러니까 연간 90일 이내로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저희 일정에 잡힌 게 82일입니다. 
최숙경 위원  지금 82일로 우리가 운영하고 있습니까?  그것은 우리 조례에 의해서 하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렇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런데 지금 저희가 90일이라고 정해진 것 그 전에는 80일이라고 했던 것 같은데.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러니까 90일 이내에 회기를 운영할 수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면 우리가 8대 말고 7대 때는 80일 이내에 할 수 있다고 얘기를 했던 거 같은데 열흘이 더 늘어났단 말이에요.  그거 관련해서 사실은 내부적인 것 보다 우리 의원들은 현장중심의 의회활동을 많이 하는 게 맞는 거거든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 일수가 열흘도 이것도 뭐 굉장히 중요하긴 해요, 저희한테는.  그런데 이제 그거 관련해서 80일에서 90일로 했다는 거에 대해서 혹시 알고 있는지, 그 이유가 뭔지 제가 한 번.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 이유는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의원님들 현장 방문이나 의회 활동을 더 할 수 있도록 아마 조례상에 이렇게 확대를 시킨 것으로 저희들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어쨌든 지금 현재로써는 저희가 8일 정도 예비를 잡아 놓은 이유가 혹시나 어떤 사건사고가 있을 때 하기 위해서 이제 그래서 82일을 잡아 놓고 8일 정도 예비를 잡은 상태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어떤 현장방문이나 이런 걸 하신다고 위원님께서 건의를 해 주시면 저희가 임시회를 잡아서 할 수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그런 건 그렇게 추진할 수 있도록 저희가 준비를 하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예, 설명 잘 들었고요. 
   의정모니터 운영 활성화 관련해서 저희가 지금 23명이 위촉돼서 활동을 하고 있잖아요.  거기 의정모니터단들이 저희한테 쓴 소리도 많이 하고 여러 가지로 의정에 관련된 필요한 사항 같은 거 불편사항을 많이 저희한테 해 주시잖아요.  그런데 그분들이 지금 저희가 교육을 어떻게 시키는지?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사실은 저희가 원래 임명을 하고 상반기 내에 자체교육도 좀 시키고 간담회도 개최하고 이랬어야 했는데 그렇게 못했습니다.  그것은 어떻든 코로나 상황도 있었고, 8대 의원님하고 9대 의원님들의 선거기간 때문에 저희들이 약간 그런 점에 미흡한 점이 있습니다.  저도 그래서 하반기 때는 자체교육을 저희가 시키고, 모셔서 간담회도 개최하려고 준비는 하고 있습니다.  상반기에 총 들어온 건수가 9건인데 그 중 저희가 채택된 건 3건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저희들도 미흡하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하반기 때 자체교육과 간담회를 할 겁니다.  그래서 좀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활성화 시켜주시고요.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한성민  최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현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현희 위원  사실 운영위원회, 다른 위원회가 회기동안만 하지만 운영위원회는 방금 말씀하셨듯이 매달 정례화한다고 했는데 이런 정례화를 할 정도의 중요성을 사실 갖고 있어요.  의원님들이 잘 하실 수 있도록 우리가 탄력 있게 운영위원회를 잘 거쳐서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왜 우리 운영위원회사무실이 없는지 묻고 싶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죄송합니다.  저도 그걸 중요시 합니다.  의회 구성 인원이 의장님,  부의장님, 운영위원장님, 기획복지위원장님, 자치도시위원장님이 있습니다.  그리고 사무실은 저희가 기획복지위원회와 자치도시위원회가 있습니다.  저도 와서 운영위원회 사무실이 없는 거에 대해서 한참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도담도담이 저희 의회 건물 내에 있습니다.  저 도담도담 사업이 아마 잘 아시다시피 주민들 호응이 좋아서 잘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제가 이전 계획을 짜달라고 본청으로 해당 부서에 공문을 보냈습니다.  그래서 7월 22일까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계획을 짜고 있고 어떻게 할 건지를 해 달라고, 저희들이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그런데 먼저 인수위 때 청장님이 안 된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런데 저희가 그 사업을 없애라는 건 아니고요.  지금 당장 이전은 못하더라도 이전할 공간을 찾아서 고민을 해 보라고 저희가 우선 공문을 보낸 상태고요.  저희들도 적극적으로 도담도담이 다른 곳으로 이전을 해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거기에 저희가 운영위사무실을 하면서 저희들 생각은 지금 전문위원실을 그쪽으로 같이 내려 보내면서 전문위원실을 위원님들 의정활동 하는 데 회의장으로 쓸 수 있도록 하려고 저희가 내부적으로는 그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장현희 위원  물론 청장님께서 적극 반대했다고 하지만 그러면 이번에 완전히 대폭 설계를 다시 했잖아요, 여기 공간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그렇습니다. 
장현희 위원  거기에 다 들어가 있나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아니요.  
장현희 위원  따로 또 예산을?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따로 해야 합니다.  지금 현재 저희가 구성된 전체에 대한 것까지가 저희가 리모델링 공사에 끝난 상태입니다.  지금 완료가 된 상태입니다. 
장현희 위원  설치하고 보니까 운영위원회사무실이 필요하다는 얘기지요?  사실 아쉬운 부분입니다.  아예 처음부터 할 때 설계를 그렇게 했어야 이중 부담을 하지 않고 할 수 있었을 건데 좀 아쉬운 부분이고요.  
   그 다음에 우리 최숙경 위원님이 물어봤던 의정모니터 활성화 우리 국장님도 관심이 많으신데 그러면 현재 아까 9건이라고 했나요?  그 9건에서 혹시 개선된 게 있었나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홈페이지에 고시, 채용 공고 등 제목란 개선 건이 있었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홍보미디어실에서 지금 상반기에 저희가 홈페이지 디자인 개선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게 8월 중순 경에 저희가 완료가 됩니다.  그때 아마 개선이 될 것 같고요.  그 다음에 아이사랑꿈터 7호점, 8호점 설치에 관한 제안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출산보육과에서 완료가 된 상태입니다.  그리고 하나는 우리 윤혜영 부위원장님께서 건의하셨던 건데 공영주차장에 버려진 담배꽁초, 일회용품 투척 관련해서 건의하신 내용이 있습니다.  이게 채택이 됐는데 이것은 저희 송도2동 주차장 관련해서 CCTV 설치하는 건하고 그런 건이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해서 설치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마 지금 당장은 개선이 안 됐는데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돼서 CCTV 설치하고 해서 아마 단속할 수 있도록 할 사항으로 있습니다. 
장현희 위원  우리 위원들이 제안 했던 것이 반영되는 보람도 갖겠지만 사실 그걸 활성화한다는 건 구체적으로 사실 교육도 필요하고, 간담회도 필요하고, 또 어떻게 보면 우리가 긴장도 할 수 있게끔 때로는 같이 어떤 그런 시간도 가질 수 있고, 운영위원회 만큼하고는 같이 어떤 시간을 가져서 충분히...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저희가 모니터링 간담회 할 때 운영위원님들 참석해서 같이 대화도 나눌 수 있는 그런 시간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장현희 위원  그것도 좀 굉장히 효과적일 것 같고요.  
   그리고 정말 이렇게 간담회를 하거나 수당이나 어떤 일의 보람도 보람이지만 요새 다 젊은 엄마들은 일하는 거거든요.  사실 알바개념으로 접근할 수도 있는 거고 어떻게 보면, 보람도 갖지만 그래서 그런 것을 예산을 조금 더 반영해서 탄력 있는 운영을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저도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게 구민들이 우리 의정활동이나 구정활동 하는 거에 관심을 가져주는 걸 저도 반갑게 생각하고 그쪽 방향으로 저도 행정을 하려고 합니다.  그래야 구민들도 의정활동 하는 데 어떤 어려움이 있고, 자기들이 어떻게 함으로써 아, 이게 반영되고 있구나 이런 것들을 느낄 수 있어서 그런 기회를 많이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장현희 위원  마지막으로 의정활동 홍보 관련해서 제가 오늘 아침에도 우리 주무관님하고 잠깐 얘기하고 느낀 점인데 사실 우리 기획홍보팀이 2명으로 되어 있는데 그 전에 제가 6대 때니까 그때는 연수신문이나 송도신문으로 관내만 일하는 모습이나 홍보가 가능했는데 이제는 유튜브나 이런 SNS를 통해서 굉장히 광범위해진 상태잖아요.  이렇기 때문에 이 2명의 인력으론 어려울 것 같고.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래서 위원님 말씀대로 저도 의회사무국을 와 보니까 의정팀하고 의사팀만 있었습니다.  와 보니까 홍보분야가 저도 취약하다고 생각해서 4월경에 저희가 기획홍보팀을 신설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인원은 2명으로 되어 있지만 말씀하신 대로 팀장하고 직원하고 이렇게 구성해서 하반기 때부터 좀 적극적으로 저도 홍보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유튜브나 SNS, 요즘은 홍보방향이 그쪽으로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지면홍보는 약간 지양하고 SNS나 유튜브 이런 쪽으로 홍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장현희 위원  그러면 지금 우리 국장님 말씀을 듣고 종합해 보는 건데 현재는 지금 우리 상임위 별로 전문위원만 있는 상황이었는데 이제 우리 국에서도 위원회가 따로 있어서 관리를 할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을 운영하실 생각이신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아니, 지금 위원회별로. 
장현희 위원  아니, 전문위원 말고.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전문위원 말고 직원들이 있습니다. 
장현희 위원  전문위원 말고도 위원회가 구성되어 있어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위원회는... 
장현희 위원  홍보위원회처럼 관장하는 부서가.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런 부서는, 총괄부서는 관련된 의사팀이나 의정팀에서 하거든요.  그래서 지금 말씀하시는 홍보위원회를 한다고 하면 그건 기획홍보팀에서 담당해야 되겠지요.  저희가 사실은 업무책자에 보니까 위원회 현황이 빠져 있습니다.  이점 죄송하고요.  저희가 현재 구성되어 있는 위원회는 인사위원회가 있고, 의정모니터 심사위원회 있고, 그 다음에 의원님들 연구단체 심의위원회가 있습니다.  저희가 새롭게 구성되어야 할 위원회가 윤리심사자문위원회, 공무국외출장 심사위원회 이것은 저희가 추후에 설치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게 기존에 있었는데 이제 임기가 지나면서 해촉이 돼서 현재는 없어서 이것을 다시 저희가 위원회를 설치해서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장현희 위원  이런 모든 운영이 개선되려면 충분한 예산이 필요한 거 같아요.  충분한지, 확보가 되어 있는 상황인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산관련된 것은 현재로써는 괜찮습니다. 
장현희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장현희 위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  지금 의회에 시설장비 관련하여 묻고 싶습니다.  지금 의회가 개원한지 10일이 지났잖아요.  아직 의원별 페이지가 현재 열리지 않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 말씀드리고 싶고요.  또 하나는 추진실적 하단에 있는 별표 내용에서 홈페이지 신규재개발사업 내 포함이 무슨 뜻인지 설명 좀 주십시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우선은 의원님들 관련된 홈페이지는 8월초까지는, 저희가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설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말씀하신 유지보수 홈페이지 새롭게 개설한다는 그 의미가 새롭게 8월초에 홈페이지를 새롭게 개설합니다.  거기에 이제 의원님들 것까지도 홈페이지를 같이 개설하기 때문에 그래서 아직은 말씀하신대로 들어가시면 못 볼 수 있는데 그것은 저희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의원님들 거 먼저라도 개설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그리고 홈페이지가 8월에 새롭게 개설되기 때문에 유지보수비가 1년간은 AS를 받기 때문에 저희가 7월, 8월까지는 해서 이게 지출을 한 겁니다, 예산 관계는.  
김영임 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저는 교육적인 부분이 궁금해서요.  사실 제가 초선 워크숍 이런 쪽을 다니면서 의회사무국을 통해서 필요한 책자나 아니면 교육위원회 같은 걸 만들어서 요청할 수 있다고 들었어요.  사실은 저희는 또 초선의원이 많기도 하고 무엇보다 좀 필요한 부분인데 아직까지 이걸 어떤 루트로 제가 요청을 해야 되는지 그것도 아직 파악이 안 된 상태고, 실제로 저희가 어떤 식으로 예를 들면 필요한 책자나 저희가 연구단체도 만들 수 있다고 들었거든요.  그것까지는 파악을 했는데 그걸 어떤 식으로 형성을 해 나가야 하는지 그런 사전 오리엔테이션이 전혀 없어서 상당히 궁금합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죄송합니다.  만약에 어떤 의정활동하면서 필요한 책자가 있다면 저희 의정팀에 얘기하시면 저희가 예산이 있습니다.  거기서 구입해 드릴 수 있거든요.  그래서 위원님들 의정활동하시면서 필요한 책자가 있으면 말씀해 주십시오.  그러면 저희가 구입해서 배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어쨌든 저희들도 나름대로 말씀하신대로 지금 저번에 한 번 간담회 하셨지만 깊게 간담회를 못했기 때문에 어쨌든 지금 갑자기 일정상 임시회가 잡혔고, 업무보고 받으시기 때문에 저희가 의회일정을 보면서 날짜를 봤는데 9월 27일부터 10월 17일 사이에 좀 기간이 있을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그때 국내연수를 잡은 이유가 말씀하신 대로 전반적으로 의회운영 관련해서 좀 설명도 드리고 의정활동 하는 법규나 이런 거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교육을 하려고 저희가 잡고는 있습니다.  죄송합니다.  책자 관련된 것은 저희한테 얘기하시면 저희가 구입해서 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그리고 또 역으로 책이 저희가 워낙 방대하다 보니까 사실은 워크숍을 갔을 때 강의 내에서 추천받는 책 위주로 보게 되고 그리고 아니면 특별히 저희가 어떻게 찾아야 되는지 사실은 너무 방대해요.  역으로 사무국에서 초선의원들은 이런 거 보면 어떻겠냐고 리스트 업을 해주셔도 좋지 않을까, 그냥 얘기 듣는 중에 생각이 났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저희가 저번에 한번 교육하셨던 최민수 교수님의 의회운영교육 기본책자 그거 혹시 없으신가요?  
○부위원장 윤혜영  있을 수가 없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알겠습니다.  그것부터 드리겠습니다.  거기에 보면 의회 운영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들이 자세히 되어 있습니다.  그분이 우리나라 의회 운영관련해서는 전문가시고 책도 많이 편찬하신 분이기 때문에 그 책을 한부씩 저희가 체크해서 없으신 분들은 챙겨서 드리겠습니다.  우선 그걸로 공부하시면 많은 도움이 도실 겁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그 책이 개인적인 필요에 의한 게 아니라 그게 신청해서 오면 공동으로 해서 돌려보나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아니요.  개인별로 드리려고요.  그 책은 다 개인별로 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알겠습니다.  
   그리고 제가 의정모니터 요원으로 활동을 했잖아요.  계속 말이 나와 가지고 사실 진짜 막연했어요.  제가 모니터요원이 됐는데 스스로 공부해서 하게끔 유도를 하시더라고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죄송합니다.  저희가 솔직히 상반기 때는 내부 직원들이 3, 4월경에 다들 코로나가 걸렸어요.  그래서 그렇게 지나갔고, 그 다음에 4월 말 5월 초경에 저희 임시회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말씀드리면 저희도 핑계지만 자체교육이나 간담회를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었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래서 하반기에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그걸 떠나서 알림이나 이런 것들이 일방적으로 문자가 왔지 어떤 통화나 이런 게 전혀 없었어요.  굉장히 당황스러웠거든요.  그런 게 좀 디테일하게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서.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알겠습니다.  저희도 이번에 업무보고 준비하면서 보니까 너무 실적도 없고, 진행사항이 없어서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죄송합니다.  저희가 또 잘 받아들여서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하나만 더, 그 와중에 저희 위원장님하고 저희가 탕비실을 좀 돌아보다가 저희가 구체적으로 필요한 사항들이 생각보다 있더라고요.  그런 것들을 저희가 차후 준비 중인데 굉장히 좋은 공간이더라고요, 탕비실이.  그런데 거기가 사실 방치되어 있는 거 같기도 하고, 거길 저희 나름 얘기를 나눠서 조금 갖추어 나가야 할 텐데 많은 지원을 해 주셨으면 합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말씀하십시오.  어쨌든 의정활동 하시다가 바로바로 전화를 주십시오.  그러면 저희가 바로 수정할 수 있는 것들은 수정해 드리고, 만약에 예산이 투입되는 것의 경우는 좀 시일이 걸리더라도 저희가 하겠습니다.  사실은 이번 회기 때 리모델링하면서 거기에 회의장을 만든 이유도 아까 우리 최숙경 위원님이 말씀하셨듯이 현장 가면서 현장 민원들을 많이 접하신다고 하시고 또 그런 민원인들이 의회로 찾아와서 위원님들을 뵙고 많이 그럴 겁니다.  방은 저희가 한정된 인원밖에 못 들어가기 때문에 거기 그래도 십여명 정도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을 저희가 확보한 거고 그래서 탕비실도 만들고 그랬습니다.  그래서 아까도 잠깐 말씀드렸듯이 도담도담 거기가 이전을 하게 되면 운영위원회 거기하고, 전문위원실 그쪽으로 내려가게 되면 두 곳의 회의장이 생길 수 있어서 의정활동 하시는데 크게 좋으실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저희들도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감사합니다. 
○위원장 한성민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민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민협 위원  위원님들의 의정생활을 위해서 너무 노고가 많으십니다.  제가 여쭤보고 싶은 것은 한 가지인데요.  다른 위원님께서도 질의를 하셨던 것 같은데 위원님들의 지역행사 일정 관련해서 1년의 일정을 대략적으로라도 크게 미리 알려주셨으면 좋겠다고 이렇게 말씀드린 것 같은데.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래서 위원님, 저희가 동별로 주민자치 이외에 각종 회의하는 일정해서 드렸는데요? 
박민협 위원  회의 말고 다른 행사 일정을.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전체적인 행사일정? 
박민협 위원  예, 전체적인 행사일정을.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것은 저희가 부서별로 취합을 해서 전 의원님께 나눠드리겠습니다.  각 동에서 하는 월례회나 정례회의는 저번에 일정을 한 장짜리로 드린 것을 참고하시고요.  각 부서에서 하는 전체적인 행사일정을 저희가 하반기 일정을 받아서 정리해서 나눠드리겠습니다. 
박민협 위원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위원장 한성민  박민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숙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놓친 게 있어서요.  국장님, 저희 의정활동 홍보 강화 관련해서 사실은 기존에는 의장 중심으로 해서 항상 매체나 이런 데에 계속 나갔거든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저도 그 얘기 들었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런데 이번에는 저희 의원들의 활동에 가장 중요하거든요.  활동하는 걸 여러 가지 매체에 홍보가 될 수 있도록 힘을 써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최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현희 위원님. 
장현희 위원  우리 최숙경 위원님 의견에 적극 동감하는 게 뭐냐면 우리가 주민센터나 방문할 때 보면 항상 뭐 구청장 위주로의 활동사항만 나와요.  그래서 그 면을 하나 할애를 해 달라고 주문을 해 주시면 좋겠고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아니, 거기에 저희 의정활동이라고 별도로 있습니다. 
장현희 위원  있는데, 거의 오래 된 것만, 구청장 활동 내용은 정말로 매월 바뀌는데 의회 그건 어쩌다 한 번씩 보게 되더라고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저희가 그걸 주기적으로 체크하면서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장현희 위원  예, 그걸 적극적으로 해 주시고, 그 다음에 제가 아직 동별 단체장들 예를 들어서 새마을이나 이런 단체의 체육회 행사 이런 것이 구청하고 우리하고 같이 연대해도 그래도 빠진 점이 그 전에 활동할 때 보면 있었어요.  적극적으로 부탁을 해서 우리 위원들이 계획적으로, 저희도 항상 바쁘잖아요.  더군다나 민원인들을 만나다 보니까.  미리 항상 스케줄을  잡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연결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알겠습니다.  박민협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지금 말씀하신 것을 저희가 집행부에 공문으로도 시달해서 각 행사 있을 때 마다 꼭 사전에 알려달라고 하는 거하고, 현황 파악해서 알려드리는 것까지 저희가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한성민  장현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제가 마지막으로 마무리 발언을 하고 그리고 질의종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 의회가, 9대 의회가 출범한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아직은 좀 어수선한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의회사무국 식구 여러분들께서도 그런 부분들을 좀 잘 살피셔서 의정 활동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지금보다 조금 더 신경 써 주시길 바랍니다. 
   그러면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4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2차 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5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