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2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자치도시위원회회의록

제7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2년 12월 12일 (월)

장소 : 자치도시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7차 자치도시)
  2. 1. 2023년도 세입·세출 예산안(행정복지센터)
  3.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세입·세출 예산안(행정복지센터)
  3.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0시 04분 시작)

○위원장 김국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2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정례회 제7차 자치도시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회의진행은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예산 심사 후에 2023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계수조정과 의결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예산 심사는 세개 조로 구분하여 진행하고 조별 일괄설명을 들은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시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 2023년도 세입·세출 예산안(행정복지센터)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위원장 김국환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옥련1, 2동, 선학동, 연수1, 2, 3동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입니다.
   옥련1동 동장님부터 차례로 예산안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옥련1동장 김정복   

(옥련1동은 부록에 실음)

○옥련2동장 윤도진   

(옥련2동은 부록에 실음)

○선학동장 허성호   

(선학동은 부록에 실음)

○연수1동장 정진원   

(연수1동은 부록에 실음)

○연수2동장 원상희   

(연수2동은 부록에 실음)

○연수3동장 이미애   

(연수3동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동명을 지정하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공이 질문을 드리겠는데요.  지금 주민자치센터 일반운영비를 보니까 30명씩 제한을 한 것 같아요.  그동안은 30명 이상이었던 것 같은데 그에 따른 감소액인지 대표로 옥련1동장님이 얘기해 주세요. 
○옥련1동장 김정복  이게 15개동 공통사항인데요.  저희 올해까지 주민자치위원이 정원이 50명까지로 되어 있었습니다.  이게 내년부터 30명으로 줄은 바람에 운영수당도 30명으로 일괄삭감 조정된 사항입니다. 
박현주 위원  이게 어디 상부에서 지침사항인가요 아니면 연수구 자체?  
○옥련1동장 김정복  연수구 자체에서 조정된 겁니다. 
박현주 위원  이렇게 줄인 이유가 있을까요? 
○옥련1동장 김정복  지금 각 동에 기본적으로 제가 알기로는, 각 동마다 사항은 다르지만요.  옥련1동의 경우도 주민자치위원이 23명입니다.  50명이 채워진 동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요.  그래서 현실적으로 줄였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박현주 위원  형편에 맞게 조정을 했다는 거지요?  
○옥련1동장 김정복  예. 
박현주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기형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옥련1동장님께 좀 질의를 드리겠는데요.  주민참여예산 2건이 있었어요.  옥련1동 관련해서.  생애최초 축하선물, 첫학교 입학선물 이런 거 있었는데 반영 안 됐는데 주관이 담당부서가 옥련1동으로 되어 있는데. 
○옥련1동장 김정복  주민참여예산으로 해서 저희한테 지금 반영이 안 된 내용 같은데요?  어떤 내용인지.  
기형서 위원  (자료제시) 그것은 한번 보시고요.  
   그러면 옥련2동장님께 여쭤볼게요.  옥련2동은 주민참여예산으로 시민휴식공간 만들기 사업이 있는데 이게 참여예산은 한 4천만원 지금 올라와 있는데 2천만원만 지금 편성을 하셨어요.  그랬을 때 차질이나 애초에 목표달성이 가능할까요? 
○옥련2동장 윤도진  이 사항은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제출된 것으로 올 8월 27일 주민총회 투표결과 선정된 사업입니다.  그래서 이것은 시설비로 2천만원이고, 물품취득을 2천만원 계상하였습니다. 
기형서 위원  밑에?  그러면 이게 전년도에도 있었던 부분인가요?  자산취득 관련해서는. 
○옥련2동장 윤도진  전년도에는 없었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런데 자산취득비 관련해서는 2천만원 중에 40만원만 증액이 되는 형태로 예산편성이 되어 있는데요? 
○옥련2동장 윤도진  전년도에 1,954만원이 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러면 그 사항 자체는 필요한건 2천만원 하는데 전년대비 증액은 그러다는 말씀이신 거지요? 
○옥련2동장 윤도진  네, 맞습니다. 
기형서 위원  연수1동장님 764쪽, 비디오프로젝트를 하나 신규로 구입하시는 게 있어요.  어떤 사항인지 좀 설명을 부탁드릴게요. 
○연수1동장 정진원  저희가 동에 비디오프로젝트가 3대 있는데요.  그 중 1대가 2009년식인데 불용처분 했습니다.  그래서 신규취득 하는 사항입니다. 
기형서 위원  2009년도에 사용하던 것은 불용처분 하시고. 
○연수1동장 정진원  내구연한이 8년이라서요.  이번에 새로 사는 겁니다. 
기형서 위원  알겠습니다.  아까 동료위원이 전체적으로 말씀드렸던 부분이 각 동마다 이제 공이 주민자치위원이 최대 50명에서 아마 30명으로 줄이겠다고 내년도 방침을 정해가시는 것 같아요.  아무튼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주민자치활동 자체가 위축되는 일이 없도록 각 동장님께서 각별히 좀 신경을 써주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성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위원  선학동장님께 하나 여쭤볼게요.  냉난방기구입 올리셨잖아요.  지금 청사가 많이 춥지요?  
○선학동장 허성호  좀 춥습니다. 
한성민 위원  직원 분들도 지금 개인 온열장치를 쓸 정도로 청사가 많이 추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맞나요? 
○선학동장 허성호  좀 노후된 청사기 때문에 좀 추운 편입니다. 
한성민 위원  이번에 구입하면 어느 정도 쓸 수 있는 거예요? 
○선학동장 허성호  이것은 내구연한이 8년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은 동장실에 있는 냉난방기인데요.  이게 노후화가 돼서 고장이 난 상태입니다.  그런데 수리비가 거의 구입비와 맞먹는 수준이어서 지금 동장실에 있는 냉난방기를 교체해서 주로 민원인이 많이 방문하시기 때문에 춥다는 말씀도 많이 하셔서 여름에는 덥고요.  그래서 이걸 동장실에 바꾸려는 사항입니다. 
한성민 위원  동절기에 아주 필요한 물품인 것 같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그리고 연수1동 764쪽, 기타보상금이 전년도 대비 증가한 부분이 있거든요?  어떤 사유로 발생한 부분입니까? 
○연수1동장 정진원  이것은 종량제쓰레기봉투를 통장님이나 반장님에게 드리는 게 있습니다.  통장님들은 20리터로 매월 3장씩 드리고, 반장님들은 5장씩 드리는 데 종량제쓰레기봉투가 단가가 571원에서 683원으로 올라서 이렇게 증액된 사항입니다. 
한성민 위원  쓰레기봉투가 매년 조금씩 인상한 부분을 반영했다는 거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국환  한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민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옥련2동장님께 한 가지만 질의 드리겠습니다.  시민휴게공간 만들기 사업 있잖아요.  그 부분 한번만 예산 관련해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옥련2동장 윤도진  주민자치휴게공간 말씀이시지요?  지금 현재 휴게공간이 없어서 다음 프로그램을 기다리는 주민들이 복도에 서서 있는 형편이거든요?  그래서 그런 주민들이 잠시 기다리는 시간을 앉아서 쉬는 공간을 만들고자 2층부터 5층까지 4개 층에 대해서 좀 쉬는 공간, 기다릴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드리는 것이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러면 가구 구입비라든지 이런 데 쓰이는 예산 말씀이신 거지요? 
○옥련2동장 윤도진  네, 테이블하고 의자를 그런 거 구입하고, 좀 건물이 여기도 연식이 돼서 깨끗하게 도색하고 그런 비용이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예, 알겠습니다.  주민들 휴식공간이 잘 마련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옥련2동장 윤도진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민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동장님들 사업명세서 보니까 2023년도 살림살이가 빠듯할 것 같아요.  대부분 증액된 것 보니까 사무비 쪽으로 해서 30만원에서 많게는 300만원까지 각 동에 있는 것 같은데 아까 우리 위원님들도 말씀하셨지만 단체들 활동하는데 사기 꺾이지 않도록 꼭 필요한 부분은 해주세요.  민원이나 이렇게 발생해서 꼭 필요한 요구는 저희들이 예산도 세워줄 테니까 예산에 너무 얽매이지 마시고 주민들하고 소통하고 민원 잘 처리할 수 있도록 부탁드릴게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청학동 및 동춘 1, 2, 3동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입니다.
   청학동 동장님부터 차례로 예산안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학동장 권영숙   

(청학동은 부록에 실음)

○동춘1동장 김인철   

(동춘1동은 부록에 실음)

○동춘2동장 민규린   

(동춘2동은 부록에 실음)

○동춘3동장 이미숙   

(동춘3동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동명을 먼저 말씀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간단히 청학동이요.  동장님, 지금 공이 다 주민자치회가 30명으로 줄었는데요.  그동안 청학동은 주민자치위원이 몇 명이었지요? 
○청학동장 권영숙  저희가 2기 발족할 당시에는 39명이었고요.  개인적으로 사직하신 분들 계시고 해서 현재는 27명입니다. 
박현주 위원  그러면 30명을 하는데는 큰 무리가 없겠네요.  
○청학동장 권영숙  네, 그렇습니다. 
박현주 위원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것으로 생각이 들어서 주민자치 인원을 어떻게 맞출까 그런 게 염려가 좀 됐었습니다.  
   그리고 캐노피천막 구입하는데요.  추가로 구입하게 되는 건가요? 
○청학동장 권영숙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게 저희가 코로나 발발하면서 보건소에서 임시시설이나 이런 거 설치하면서 임대를 해 달라고 해서 그때 빌려줬는데요.  거기서 사용하면서 많이 훼손이 돼서 저희가 7월에 불용처리를 했고요.  새롭게 구입하는 것입니다. 
박현주 위원  네, 아무튼 일선에서 수고 많으십니다.  
   그리고 동춘1동 773쪽, 청사 방수공사가 있네요.  고질적인 건가요?  새롭게 오래 돼서 문제가 생긴 건가요? 
○동춘1동장 김인철  그게 지금 2,640만원 청사 방수공사를 올렸는데요.  저희 동 청사가 97년도에 준공하다보니까 한 26년이 경과하다 보니까 4층에 크렉이 많이 생겨서 3층으로 비가 세고요.  특히 창틀사이로 해서 비가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내년에 2,640만원을 올린 겁니다. 
박현주 위원  창틀에 대한 보수공사와 전반적인걸 다 하시겠네요?  
○동춘1동장 김인철  네. 
박현주 위원  동 이전이나 신축에 대한 예정은 있나요? 
○동춘1동장 김인철  저희 동은 조금 밀려있는 상태고요.  아직까지 구체적인 계획은 없습니다. 
박현주 위원  관리하기 어려우시겠네요.  아무튼 1년 또 고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기형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동춘2동장님께 질의를 드릴게요.  주민참여예산으로 해서 동춘2동에서 주민들이 의견을 많이 주셨어요, 제안을.  그런데 1개도 반영이 안 된 것 같거든요?  그 이유를 좀 설명해 주십시오. 
○동춘2동장 민규린  저희가 동춘2동에 동참여형 주민참여예산으로 5건이 올라가 있는데요.  일단 주관부서가 저희 동인 경우에 사업이 3가지가 있었는데 춘하추동 꾸러기지원 사업은 저희가 동 연합모금으로 추진을 해야 되는 상황이고요.  촘촘한 안부 살피기 건강음료지원 사업의 경우는 지금 복지정책과에서 사회복지기금으로 하는 것으로 저희가 얘기를 들었거든요.  그렇게 사업 추진할 것 같고요.  동춘2동 행정복지센터 전면에 시계 설치하는 건 저희가 당초에는 시계를 별도로 설치할 생각이었는데 예산 절감차원에서 부품을 GPS추가 설치하면 호환되는 부품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80만원 정도 들여서 저희가 시설장비유지비로 설치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건설과와 안전관리과 사업은 해당부서에 예산 편성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기형서 위원  설명하신대로 동춘2동 담당부서로 사업이 3개가 있었는데 아까 춘하추동 꾸러미지원 사업은 어디에 넘기신다고요? 
○동춘2동장 민규린  그것은 해당 부서에서 안 될 것 같아요.  동 연합모금이나 아니면 공동모금회 공모사업으로 저희가 추진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기형서 위원  네, 아무튼 그게 581만원 정도 사업인데 잘 챙겨서 추진을 해 주시고요.  시계 설치 건은 그런 방식으로 해서 정리하시면 오히려 그게 좋을 들도 싶습니다. 
   동춘2동은 그리고 776쪽, 도장공사도 하시는 게 있네요? 
○동춘2동장 민규린  저희가 청사가 좀 노후하다보니까 부분부분 지하 주차장부터 4층 계단까지 페인트가 약간 도색이 벗겨진 부분이 있어요.  전체 도색을 할 정도는 아니고요.  부분부분 조금 노후된 부분에 대한 보수공사를 하려고 올렸습니다. 
기형서 위원  하여간 주민들이 이용하시고 시설물에 대해서 아까 방수공사도 하시는 동이 있는데 도장 공사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사업을 잘 신경 써서 추진해 주십시오. 
○동춘2동장 민규린  네, 알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동장님들 내년에 보니까 예산서 들어오는 것 보면 살림이 빠듯할 것 같아요.  나는 걱정되는 것이 예산이 적다고 또 민원이 발생하거나 단체들이 활동하는데 힘이 빠지지 않도록 해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리고 꼭 필요한 예산은 요구하세요.  뭐 긴축재정만 다 좋은 게 아닙니다.  쓸 돈은 써야 하고 그래야 발전하기 때문에 하여튼 현장에서 최일선에서 제일 고생하시는 분들이 동장님들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하여트니  힘내시고 2023년도 알차게 또 생활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도1, 2, 3, 4, 5동에 대한 예산안 심사입니다.
   송도1동 동장님부터 차례로 예산안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도1동장 전현영   

(송도1동은 부록에 실음)

○송도2동장 안성순   

(송도2동은 부록에 실음)

○송도3동장 김경희   

(송도3동은 부록에 실음)

○송도4동장 박진경   

(송도4동은 부록에 실음)

○송도5동장 이화춘   

(송도5동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동명을 먼저 말씀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한 가지만 질의하겠습니다.  송도5동에요.  주민자치회 수당 다른 곳에 비서 제일 많이 감소한 것 같아요.  인원이 감소가 된 건가요? 
○송도5동장 이화춘  인원이 감소된 것은 아니고 주민자치회 수당은 50명에서 30명으로 동 전체가 일괄로. 
박현주 위원  줄은건 알고 있는데 그동안에는 예산액이 지금 5천만원이었는데 1,800만원으로 줄었거든요?  그러면 3,300만원이 줄었어요.  그 사유가 다른 동에 비해서 상당히 많이 줄어서 왜 그렇게 줄었는지, 인원이 줄은 건지, 수당을 많이 줬다가 줄었는지 사유가 알고 싶어서 질의하는 겁니다. 
○송도5동장 이화춘  인원은 똑같이 줄었고요. 
박현주 위원  원래 그러면 몇 명이었어요? 
○송도5동장 이화춘  저희 지금  현재 26명입니다. 
박현주 위원  26명에서 30명 예상하고 있는데 수당은 3천만원이 넘게 줄었거든요?  이 부분이 좀 궁금해서요. 
○송도5동장 이화춘  제가 전년도 예산은 비교를 못 해봐서 그 부분은 추후에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추후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것은 50명에서 30명으로 줄으니까 그 비용 차이 같아요. 
   또 다른 위원님, 기형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가장 송도에서 고생하시는 동장님들 수고가 많으시네요.  대체적으로 공이 다룰 예산은 없는 것 같고요.  송도3동은 스캐너 구입이 33만원 짜리 3대가 이번에 구입되네요? 
○송도3동장 김경희  저희가 스캐너가 내구연한이 6년인데 저희가 2014년도에 구입했던 거라서 지금 3대를 교체하는 겁니다. 
기형서 위원  그러면 전체가 3대인가요? 
○송도3동장 김경희  아니요.  전체는 5대 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5대인데 구입 연한에 따라서 지금 3대만 교체를 해야 된다는 말씀이신 거지요? 
○송도3동장 김경희  네. 
기형서 위원  그리고 송도4동장님, 송도4동도 내년에는 입주하는 곳이 많아요.  그쵸? 
○송도4동장 박진경  네, 맞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에 따라서 행정력이 더 많이 필요하실 것 같은데 수고 좀 해 주시고요.  한 가지만 여쭤보면 785쪽, 방송실 FCU설치 이게 올해 다 예산에 정리되는 거 아닌가요?  전체 5,400만원 정도 예산 편성됐던 것이. 
○송도4동장 박진경  그때 그 중에서 빠진 게 방송실에 에어컨 설치가 빠졌습니다.  그래서 이게 FCU방송 냉난방기 설치하는 겁니다. 
기형서 위원  그러면 방송실은 조성이 다 됐는데 그 중에 냉난방기가 빠져서 추가설치하시는 부분이 420만원이라는 거지요? 
○송도4동장 박진경  네, 그렇습니다. 
기형서 위원  알겠습니다. 
   송도5동도 호반써밋 입주하고 그러면 또 행정력이 많이 필요하시겠네요? 
○송도5동장 이화춘  그래서 저희가 다음 조직개편 때는 그런 부분을 감안해서 직원 1명을 조직에서 더 요청할 사항입니다. 
기형서 위원  그래도 아무튼 송도가 각 동마다 주민수도 늘어나고 그에 따라서 민원이나 행정력이 많이 필요하실 것 같으니까 주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뭐 인원요구나 이런 부분은 잘 좀 신경 써서 갖춰 주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전체적으로 보다 보니까 통반장님들께 쓰레기봉투가 지원이 되는데 이게 선택할 수 있나 봐요.  단가가 리터를, 선택이 구분되는 것 같은데, 송도지역은 다 355원 단가로 지원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게 통반장님들이 선택을 하시는 부분인가요?  앞에 보면 683원짜리를 지원하는 곳도 있고, 이게 매수는 반으로 줄어드는 것 같은데 이런 부분은 자체적으로 선택하시는 부분인가요?  송도1동장님께 여쭙겠습니다. 
○송도1동장 전현영  저희는 10리터짜리 봉투를 배부하고 있는데요.  동별로 다르다는 건 지금 이 자리에서 알았습니다. 
윤혜영 위원  저도 보다보니까 보여서요.  그런데 송도는 보니까 355원 단가로 통일되어 있네요.  특별한 그런 건 없고 그냥 계속 그렇게 해 오던 건가요? 
○송도1동장 전현영  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주민자치 기반강화 쪽에서 예산들이 많이 줄었는데 이렇게 사용 항목들이 조금씩 동마다 차이가 있는 것 같아요.  송도1동의 경우는 도서구입이 들어가는 대신에 청소용역비는 따로 없는데 이 부분은 원래 없던 부분인가요, 아니면 예산 때문에 삭제된 부분인가요? 
○송도1동장 전현영  청소용역비는 저희 행정운영 기본경비에 들어가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송도2동의 경우는 주민자치센터 청소대행이 주민자치센터관리지원 안에 들어가 있거든요.  이것은 어떻게 되는 건가요?  781쪽을 보면 주민자치기반 강화 안에 공공운영비에 주민자치센터 청소대행비가 따로 구분이 되어 있거든요? 
○송도2동장 안성순  이거 아마 송도1동하고 다른 이유는 청소는 똑같이 하는데 어느 목에 포함시키느냐 그 차이인 것 같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런데 이 예산이 주민자치예산 안에서 들어가는 것과 전체 예산에 들어가는 건 차이가 있는 거 아닙니까?  보다보니까 동마다 약간 이런 차이가 있는 것 같아서요. 
○송도2동장 안성순  일단 저희 동사무소에서 운영하는 예산이기 때문에 자치센터 이런 운영수당 이런 거 물론 위원님들한테 회의할 때 수당을 드리긴 하는데 저희 동사무소에서 동 직원이 이 예산에 대해서 집행을 하거든요.  
윤혜영 위원  그런 말씀이 아니가 이게 전체 주민자치기반강화 예산안에서. 
○송도3동장 김경희  제가 말씀드려도 될까요?  저희 송도3동하고 송도5동은 따로 청소용역 견적서를 주민자치센터로만 해서 견적을 받아서 운영하는 부분이 있어서 저희는 주민자치센터지원에 들어가 있고요.  아마 송도2동은 전체 청사용역으로 다 같이 줘서 행정운영경비로 들어간 것으로 보입니다. 
윤혜영 위원  저는 궁금한 게 이 예산이 주민자치기반강화 예산에서 이렇게 잡혀지는 예산이면 원래 작년대비 많은 부분이 준 예산안에서 이것까지 잡히면 이게 맞나하는 생각이 들어서 여쭤봅니다. 
○송도3동장 김경희  지금 청소용역은 전 연도에 비해서 약간씩 다 올라가 있고요.  견적서가... 
윤혜영 위원  원래 이게 주민자치기반 예산에 포함되는 게 맞습니까? 
○송도3동장 김경희  네, 주민자치센터로 해서 계약이 되어 있습니다.  저희 동은 지금 청사 2, 3층 해서 그리고 지상 주차장, 지하 주차장 이런 쪽으로 해서 한 청사내부는 475평에 대해서 지금 견적이 받아져 있거든요.  그렇게 견적을 받아서 주민자치센터에서만 사용하는 것으로 지금 청소용역이 들어가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제가 이따가 다시 한번 이해를 해야 할 것 같아요.  조금 이해가 안 돼서요.  그런데 책 구입이 되는 동이 있고 또 안 되는 동이 있는데 지금 송도2동의 경우는 도서관이 따로 있잖아요.  거기 책은 올해는 구입을 하지 않는다는 뜻인가요? 
○송도2동장 안성순  그것은 도서관에서 구입해서 저희한테. 
윤혜영 위원  작은도서관 개념으로 구입이 따로 되는 부분이고, 그러면 지금 책구입이 잡힌 곳은 또 다른 개념으로 운영이 되는 건가요?  지금 송도1동의 경우는 비치용 도서구입이 이 예산안에 들어가 있거든요? 
○송도1동장 전현영  저희는 작은도서관이 따로 없기 때문에 저희가 구입을 해서. 
윤혜영 위원  제가 도서관 예산을 볼 때 행정복지센터 안에 작은도서관도 작은도서관으로 구분이 되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아닌가요? 
○송도1동장 전현영  작은도서관으로 관리는 아니고 저희는 2층에 북카페가 있지요. 
윤혜영 위원  그것은 주민자치예산으로 이렇게 편성이 되는 부분입니까? 
○송도1동장 전현영  그러니까 저희 동에서 센터실무님하고 같이 상의해서 신간위주로 구입을 하는 거고, 작은도서관으로 관리되는 동 주민센터는 작은도서관 예산으로 도서관에서 편성이 된 것 같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여기 있는 책들은 주민자치회에서 관리를 하고 있는 부분이에요? 
○송도1동장 전현영  네, 그렇지요. 
윤혜영 위원  굉장히 어렵네요.  알겠습니다. 
   송도4동장님께 여쭙겠습니다.  송도4동의 경우는 이번에 방송실이 있다 보니까 공공운영비 안에 방송실 기자재 유지관리비가 6개월 치가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유지관리비가 되나요? 
○송도4동장 박진경  이것의 경우는 저희가 작년 8월에 준공해서 1년간은 무상서비스를 받고 8월 이후에는 유지가 품목의 한 15% 이내에서 유지관리비를 넣었는데요.  이게 운영을 하다가 책임소재를 묻기 어려운 시설파손이나 그런 게 발생했을 경우에는 저희가 시설을 고쳐야 하는 그런 유지관리비입니다. 
윤혜영 위원  이게 그러면 어떤 손상에 대한? 
○송도4동장 박진경  네, 손상에 대한 겁니다.   
윤혜영 위원  예측할 수 없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드는 건 아니고, 일정한 유지관리비가 매달 드는 건 아니고? 
○송도4동장 박진경  예비 성으로. 
윤혜영 위원  실제 아직 운영은 하지 않고 있잖아요. 
○송도4동장 박진경  공식적으로 운영은 하지 않고, 내부적으로만 시범하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이 예산은 어떤 기준으로 나오는 거지요? 
○송도4동장 박진경  저희가 거기에 보면 방송실 내에서도 주요품목이 있습니다.  15% 이내에서 보통 유지관리비를 책정한다는 그런 유례 때문에 저희가 15% 이내에서 잡은 겁니다. 
윤혜영 위원  보통 1-2년까지 어느 정도 서비스 되는 부분은 없고? 
○송도4동장 박진경  무상 1년이라고. 
윤혜영 위원  그럼에도 이게 필요할 수 있는 부분, 이게 그러면 경우에 따라서 더 들 수도 있고, 안 들 수도 있는 그런 부분? 
○송도4동장 박진경  네, 그냥 그대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나중에 어떤 기자재들이 있는지 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송도4동장 박진경  네, 알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마지막 송도5동 787쪽, 자산취득비 증명발급기, 지문인식기, 서명패드 이런 것들이 들어가는데 이게 기존에 없던 부분들이 새로 갖춰지는 부분인가요? 
○송도5동장 이화춘  그렇습니다.  저희가 통합민원창구에 그동안 4명이 근무 했었는데 이번 10월 12일자로 조직개편 때 증원이 1명이 돼서 창구에 배치했습니다.  그래서 창구직원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그런 장비들입니다. 
윤혜영 위원  인구가 늘 것을 대비해서 준비하는 건가요? 
○송도5동장 이화춘  그건 추가적으로 다음 조직개편에 인구 늘 것을 대비해서는 또 1명 요청할 예정이고요.  기존에 인구가 많이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정원이 부족해서 지속적으로 요구한 사항이 이제 반영된 사항입니다. 
윤혜영 위원  아,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송도5동장 이화춘  아까 박현주 위원님이 말씀하신 거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주민자치관리지원 예산이 좀 많이 줄은 부분은 이번에 30명 반영된 사항도 있었지만 전년도 예산에 동계획형 사업이 그 안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민참여예산 의제함 제작하는 그 예산이 세부사업에 포함되어 있다가 이번에는 그 예산이 빠져서 저희가 다른 동보다 더 예산이 많이 삭감된 부분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잘 알겠습니다. 
   동장님들 2023년에도 긴축재정 운영을 한다고 해서 많이 줄여왔는데 원도심하고 이렇게 비교 딱 되는 것이, 눈에 보이는 것들이 송도 신도시는 통장활동비 보상금들이 상당히 늘어났고, 원도심은 줄었고 그것은 아마 동이 통반이 많이 늘어나서 그렇다고 보면 되지요?  그럴 것 같아요.  그리고 4, 5동은 좀 많이 늘었고, 송도 1, 2, 3동은 많이 줄은 상태고 그리고 청소 관리비 아까 잠깐 나왔는데 동마다 다른 건 평수 때문에 그런 거지요?  그렇게 보면 됩니까?  청소는 그러면 대행업체에서 합니까?  나중에는 아마 동장님들이 지역에 어려운 분들 청소는 누구나 할 수 있잖아요.  그런 사람들을 잘 활용해서 쓰면 좋지 않나하는 생각이 들어요.  어려울 때 같이 함께 힘을 모아서 지혜롭게 해 주면 좋지 않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요.  내년에도 우리 알차게 살림 꾸려 나갑시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3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토론 및 계수조정 순서입니다.
   토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토론 및 계수조정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비공개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 및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4분 잠시중지)

(14시 34분 다시시작)

○위원장 김국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더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기형서 위원님. 
기형서 위원  우리가 정회를 하면서 많은 시간을 토론을 해 봤지만 원만한 합의를 이루기에는 조금 원활치 않았던 부분이 있어서 저희들이 방향을 정한 것은 예산서, 저희 상임위로 올라온 예산에 원안대로 상임위 결의를 하되 예결위에 가서 제가 지금 말씀드리는 사항에 대해서는 다시 논의를 거치는 것으로 합의됐던 걸 다시 한번 확인시키는 차원에서 몇 가지 사업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하고 이견 있었던 사업은 건설과에 연수동 주택가 보안등 조도개선사업, 도시계획과에 인천상륙작전기념관 주변경관 사업, 공원녹지과에 봉재산 황톳길 조성사업 2단계, 총무과에 구민의날기념 경축행사지원 기념식 축하공연비 관련한 사항, 총무과 청사 대회의실 환경개선공사, 문화체육과에 연수문화충전나들이 문화예술공연 출연자 보상금 등, 또 금요예술무대, 토요문화마당, 축제위원회 운영, 구민한마음 체육대회 사업과 또 연수청학도서관에 북페스티벌 개최 건에 대해서 삭감 의견도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 예결위의 심도 있는 논의를 해 주시길 당부 드리고, 그 다음에 이게 반해서 해돋이공원 일원 보도정비공사와 관련해서는 증액의 의견이 있었기 때문에 이 부분 역시 예결위에서 심도 있게 논의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이상 저의 토론 의견을 마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토론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결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각 국장님을 비롯한 부서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내년도 사업추진을 위한 예산 편성이 연수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사업으로 타당하게 편성되었는지 세밀하게 살피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제9대 연수구의회 자치도시위원회 구성 이후 이루어진 첫 본예산 심사였기에 더욱 의미 있는 시간이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2022년 한 해 동안 각종 안건 심사에 최선을 다해주신 위원님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얼마 남지 않은 2022년 마무리 잘 하시고, 구민 여러분께서도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내년에도 자치도시위원회는 보다 나은 연수구를 위하여 힘쓰고, 협력해 나아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40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