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4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자치도시위원회회의록

제2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3년 3월 17일(금)

장소 : 자치도시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2차 자치도시)
  2.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송도정책과, 송도시설관리과, 홍보소통실, 건설과, 건축과, 도시주택과, 도시계획과)

  1.   심사된 안건
  2.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송도정책과, 송도시설관리과, 홍보소통실, 건설과, 건축과, 도시주택과, 도시계획과)

(10시 00분 시작)

○위원장 김국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4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2차 자치도시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부터 3일간 지난해 실시한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집행부의 조치 결과 보고가 진행됩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조치 요구한 사항은 총 153건으로 시정요구 9건, 개선요구 50건, 건의사항 94건이며 위원 여러분께서 지적한 사항들이 잘 반영되어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는지 살펴봐주시길 바랍니다.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송도정책과, 송도시설관리과, 홍보소통실, 건설과, 건축과, 도시주택과, 도시계획과) 
○위원장 김국환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송도관리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김승준 송도정책과장님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송도정책과장 김승준   

(송도관리단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다음은 송도시설관리과 윤정범 송도기반팀장님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안녕하십니까?  송도시설관리과 송도기반팀장 윤정범입니다.  
   송도시설과장 공석으로 주무팀장이 보고 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3월 2일자 인사발령에 따른 송도시설관리과 팀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남기훈 송도공원팀장입니다.  
   박인수 송도조명팀장입니다.  
   윤민영 송도환경팀장입니다.  

(송도관리단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과장님하고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답변에 들어가기 전에요.  업무분장표를 보니까 지금 우리 윤정범은 송도기반팀장이 맞죠?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업무분장표에는 이름이 안 나와 있기에.  우리한테 보고한 거 이거 보셨어요?  팀장으로만 돼가지고.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부서 팀 명칭이 빠져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위원장 김국환  아니요.  이름이 성함이 빠졌어요.  다른 사람들은 다 이름이 되어 있는데.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죄송합니다.  제가 꼭 챙기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아니, 그래가지고 나는 부임한 지 얼마 안 되셨나 해가지고.  누락된 거죠?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잘 알겠습니다.  윤정범.  
   그러면 질의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도관리단은 시정조치요구 완료사항이 상당히 지금 현재 많이 됐네요?  그렇다고 보죠?  
○송도정책과장 김승준  전체적으로 10건 지적 중에 6건이 완료고요.  4건이 지금 추진 중에 있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러니까 상당히 스피드하게 진행된 것 같습니다.  
○송도정책과장 김승준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박현주 위원입니다.  당황스럽습니다.  다른 거는 아니고요.  지금 223쪽에 ‘차량출입시설 제고를 위해서 노력하기 바람’하고 써 있는데 추진실적에 대해서 지금 너무 뭉뚱그려서 나왔어요.  몇 건이 어떻게 되고 있고 또 어떤 저기에서 압류를 했고 이런 건이 하나도 없이 저희들이 이걸 보고 감사를 할 수 있는 처리를 잘했다고 생각할 수 있는 그런 자료가 없네요?  이거는 조금 더 디테일하게 해 주셔야 되지 않을까요?  지금 처리결과에 대해서 하고 있는데요.  전체적으로 다른 데는 모르겠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보강을 더 해 주시고요.  계속 지속적으로 저희들도 보고 있겠습니다.  
   그다음에 224쪽은요.  옥외광고물에 대해서 저희가 개선요구사항을 했는데요.  이 옥외광고물이 법에 저촉되는 부분은 어떻게 되어 있나요?  변한 게 있나요?  
○송도정책과장 김승준  답변드리겠습니다.  관계법령상 창문이용광고물 일명 시트지라고 하는데요.  규정은 정해져 있는데요.  법에서 신고나 허가를 득하지 않는 이용광고물이 되겠습니다.  따라서 위반이 발생되거나 부착이 되더라도 저희가 법적으로 행정처분이 어렵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박현주 위원  저도 일명 썬팅이라 그러죠?  
○송도정책과장 김승준  예, 그렇습니다.  
박현주 위원  가림을 하면서 광고효과를 내는 거는 지금 어떤 법적 처리가 없는 거로 알고 있어요.  
○송도정책과장 김승준  예, 맞습니다.  
박현주 위원  계도나 그다음에 선정적 문구나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거 이외에는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인데 지금 송도에서 지속적으로 민원이 오고 있잖아요.  계도를 하고 있다 그러는데 어떤 식으로 계도를 하고 있습니까?  
○송도정책과장 김승준  저희가 관내 옥외광고사업자 그리고 상가관리사무소 이쪽으로 저희가 안내문을 금년도에도 제작을 했습니다.  그래서 포스터도 제작을 했고요.  전단지도 제작을 해서요.  지금 두 차례 배부한 바가 있고요.  또 경제청하고 저희하고 협력방안을 계속해서 논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관련되는 부서.  가령, 소방서라든가 건축과라든가 보건소라든가 교육청이라든가 이런 관련기관들하고 한 두 차례 지금회의를 했고요.  앞으로도 저희가 지속적인 방안을 만들려고 하고는 있는데 여전히 법적인 테두리가 명확치가 않다 보니까 나름 저희들도 고충이 따른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다만 협력방안과 어떻게 근절을 할 건지에 대해서는 계속 고민하고 지속적으로 논의를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박현주 위원  계속적으로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기형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저기 행감 때 지적사항에 대해서 지금 상당히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 주시고 계시는 거에 대해서는 감사드리고 또 앞으로도 계속 미진한 부분은 철저히 마무리를 해 주시기 당부 드리겠습니다.  지난번에 행감 때 말씀드렸던 사항 중에 여기 빠져있는 게 송도에 전자게시대 설치 건 관련해서도 말씀을 드렸었거든요.  혹시 그거 관련해가지고는 어떻게 진행되거나 계획이 있으신 건지 말씀 좀 해 주십시오.  
○송도정책과장 김승준  전자게시대 부분은 저희가 그렇지 않아도 이번 달 안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려고 조사문항이라든가 이런 걸 검토 중에 있습니다.  그래서 다시 한번 재차 한 2년 전 쯤에 했던 설문조사와 지금의 여건들이라든가 생활문화들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바뀐 걸 감안을 해서 그렇다고 하면 다시 한번 저희가 재조사를 해보고요.  결과 여부에 따라서 저희가 한번 검토를 서서히 해봐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설문조사를 이거 관련해서 아마 두 차례 정도 실시를 했었는데 결과는 사실 설치 관련돼가지고 상당히 부정적인 의견들이 많이 나왔어요.  그래가지고 아마 지금 행정조치를 안 하시고 계셨다고 보이는데 그때도 말씀을 드렸던 게 설문방법이 지금 동사무소에다가 행정복지센터에다가 해서 설문조사를 받다 보니까 일부 주민들은 그걸 인정하지 않으려는 의견들이 있었는데 그런 부분, 여태껏 설문조사하면서 나타났던 문제점들은 잘 개선을 해가지고 주민 민의가 제대로 반영될 수 있는 설문조사를 실시해 주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사항 말고 그 뒤에 발생했던 민원사항 중에서 과장님께 말씀 한번 드리긴 했었는데 세브란스병원 공사현장 진출입로 관련해가지고 주민민원이 발생해서 있잖아요.  그 부분에 대해서 의견을 드리기는 했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좀.  아, 윤정범 팀장님이 하셔야.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송도기반팀에서 저희 팀에서 도로점용허가를 내줘서 세브란스병원 공사에 필요한 진입로 2개소를 지금 허가를 내준 상태고요.  그 이후에 주민민원들이 많이 접수가 돼서 공사 내용을 저희가 확인을 해봤습니다.  근데 그 지역을 잘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바이오대로에서 병원 공사부지로 들어오는 구간이 있는데 거기를 제대로 지금 교통시설 차선이 그려진 데로 들어오려고 하면 아파트단지 앞으로 들어와서 우회전해서 공사장을 들어가야 되는 계획인데요.  그렇게 해가지고서는 주민들한테 많은 불편이 예상될 것 같아서 시공사 측에서도 그쪽으로 들어가지 않고 바이오대로에서 바로 공사현장으로 드나들 수 있도록 계획을 추진 중에 있는 데도 불구 그런 민원이 발생됐기 때문에 추가적인 검토 요청해 놓은 상태인데 아직까지 특별한 다른 대책은 강구하지 못했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래요.  지금 팀장님이 말씀하신 부분 저도 현장 가서 다 봤는데 말씀하신 두 군데 진출입로 중에서 아파트 쪽으로 인접되어 있는 거는 편도1차선도로 가운데 중앙봉이 박혀 있어가지고 충분히 주민들이 민원이 발생할 수 있는 여건이더라고요.  그래서 의견을 드렸던 것 중에 대로에서 들어오는 진출입로 쪽을 좀 더 확장 시켜가지고 거기서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유도하면 되지 않겠냐는 말씀을 드렸었던 거고 그게 답변이 아직 안 왔다고 그러니까 답변을 긍정적으로 우리들의 의견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계속 관심 갖고 처리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그거에 우선해가지고 우리가 공사 인허가권은 저희 연수구청에 있잖아요?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아닙니다.  건축허가는 경제청 송도.  
기형서 위원  아, 경제청에 있나요?  그러면 지금 제가 받았던 민원은 나중에 경제청하고 답변할 때 하겠습니다.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한성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위원  행정사무감사 관리카드 299쪽에 보시면 송도관리단 이전과 관련하여 주민들에게 지속적으로 안내하고 경제청과의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기 바란다고 지적사항이 있는데 추진실적에 다른 사업들은 구체적으로 언제 2023년 1월 5일 예를 들어서 은송초등학교 보도 육교 협조 이렇게 됐다고 나와 있는데 여기는 그냥 홈페이지 송도관리단 페이지 신설이라고만 되어 있어요.  이게 정확하게 홈페이지가 언제 신설됐는지 이런 것들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저도 이게 송도관리단 페이지가 언제 신설됐는지도 모르고 있었거든요.  이어서 쭉 말씀드릴게요.  어차피 짧으니까요.  그리고 여기 홈페이지가 신설되면서 여기에 관리단 콘텐츠를 한곳에 모으면 아무래도 주민들께서도 송도관리단이 무슨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아실 것 같고 홍보 효과 면에서는 상당히 있을 것이라고 보이는데 이점과 관련해서 주민들에게 안내해야 될 부분은 민원에 관련된 부분들도 포함될 것 같아요.  지금 송도관리단에서 어떤 민원을 처리하고 거기서 해결하지 못하는 민원들이 어떻다는 것들을 홈페이지를 통해서 알려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보이고 가능하면 장기간은 아니겠지만 몇 달 간이라도 팝업으로 송도관리단 페이지 접속했을 때 그런 안내가 나간다든지 그런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경제청과의 긴밀한 협조 관계 관련해서 과제를 분기별로 1회씩 취합하는 건 굉장히 잘한 조치라고 생각되는데 앞으로도 이런 부분들 신경 써서 계속 쭉 잘하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송도정책과장 김승준  답변드리겠습니다.  지금 홈페이지 구축은 저희가 작년도 12월 23일자로 저희가 송도관리단 홈페이지를 구축을 했습니다.  그래서 나름 저희 초기 모델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조금 부족할 수도 있을 수도 있겠고요.  또 저희가 관리단을 운영하면서 점차적으로 점진적으로 더 구축해야 될 부분들, 더 담아야 될 내용들 더 있을 거라고 보입니다.  근데 기본적으로 저희가 송도관리단 홈페이지를 보시면 비교하자는 건 아닌데요.  비교적 저희가 구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들었다고 저희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좀 부족하거나 아직 담지 못하거나 미흡한 것들은 저희가 운영하면서 계속 담아내도록 하겠고요.  연수구 홈페이지에 송도관리단이라고 창이 별도로 있으니까요.  그렇게 좀 이해해 주시고.  기본적으로 민원 안내라든가 그리고 민원업무, 신고, 인허가처리 이런 거에 대해서 상세하게 나름 다 담아져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경제청과의 협업 관련 이런 사항들은 저희가 가급적이면 분기별로 각 실, 과에서 하고 있는 사업들을 좀 총괄로 취합 관리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리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226쪽에요.  향후 계획에 주민불편사항 해소 및 주민편익증진을 위해 토지소유기관과 협의 추진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나대지 관련해서.  여기 좀 구체적으로 내용을 들을 수 있는 게 있을까 해서 질문 드립니다.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송도국제도시 1공구부터 8공구까지 전체에는 약 435만 7천 평방미터의 나대지가 현재 있고요.  그중에서 6, 8공구에 60%가 지금 분포되어 있는 상태고요.  송도국제도시 내에 경제자유구역청이 모두 사업시행자가 아니고요.  NSIC, 무슨 SIC 여러 가지 사업시행자가 있어서 그 관련기관들 전체에다가 저희가 협조요청공문을 발송해서 조속한 개발 및 개발이 지연될 경우에 토지, 나대지,  소 이런 것들을 관리해달라고 요청해 놓은 상태고요.  그중에서.  
윤혜영 위원  전체적인 틀만 관리에 대한 협조를 요청을 했다는 말씀이신 거죠?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예, 그렇습니다.  그리고 6, 8공구에 주민들이 많이 입주하시다 보니까 많은 편입니다, 민원사항들이.  그래서 그 부분만 따로 또 경제청에 추가로 요청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런 관리 부분에 있어서 갈대라든가 그런 부분에 대해서 관리하는 그런 부분도 구체적으로 협조요청한 부분이 있을까요?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그니까 쓰레기 투기하는 거는 쓰레기 치워 달라 그랬고 갈대숲이 높아서 불편하고 위험하다는 민원에 대해서는 제거해달라고 요청을 했고 또 일부 아파트 공동주택 근처에는 될 수 있으면 담장을 쳐달라고 요청을 해서 담장을 쳐준 구간도 있고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게 빠른 피드백이 있을까요?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사업시행자들도 비용이 많이 들어가다 보니까 전체적으로 다는 못 해 주고요.  주민들이 인근에 공동주택이 있다든가 그런 데는 빨리 대처하는 편입니다.  
윤혜영 위원  늘 반복적으로 나오는 구간은 여기 저희가 관리되어야 하는 공간이 눈에 띄는 공간들 있잖아요.  특히 6, 8공구에 보면 늘 다니는 공간이 쓰레기가 있거나 위험하다고 느끼는 공간들이 있어요.  특히 아이들이 다니는 그런 공간.  주로 말씀하시는 부분이 송도5동에 행정복지센터 뒤로 쭉 가는 그 구간을 많이 얘기가 되고.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예, 맞습니다.  
윤혜영 위원  또 송도4동 같은 경우에는 프라임뷰 그쪽 옆에 쭉 있는 그쪽 공간들이 많이 얘기가 되고 있거든요.  그런 부분에 있어서 좀 더 신경을 많이 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예, 잘 알겠습니다.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저희 지역에 자율방범대분들이 늘 매주 그쪽을 방범도 다니시면서 정말 걱정을 많이 하시거든요.  저도 함께 다니면서 가끔씩 보기도 하지만 많이 이렇게 신경을 쓰니까 달라지고 있구나 하는 걸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예, 잘 알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리고 그다음 페이지 228쪽인데요.  지금 은송초등학교 보도육교 적기 준공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이라고 되어 있는데 이거는 지금 진행과정이 어떤지 한번 듣고 싶습니다.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동절기 공사 중지돼 있다가 재개가 돼서 4월 중에 완료될 예정으로 알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4월 중에 완료가 되나요?  알겠습니다.  거기가 입주되고 하면서 아이들이 갑자기 인구가 많아져가지고 여러 가지 관련된 민원들도 있을 거라고 보입니다.  이거 관련해서 신경을 많이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예, 잘 알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리고 지금 홈페이지 방금 제가 말씀을 해서 들어와 봤는데 단순 소개개념의 홈페이지인 거죠?  특별히 여기에서 바로 지금 제가 보니까 소개, 조직도, 찾아오시는 길 정도만 되어 있거든요.  여기 향후 추가적으로 더 준비해서 들어가는 항목들이 있을까요?  
○송도정책과장 김승준  그거는 기본안내가 되겠고요.  첫 화면을 켰을 때는 그렇게 창이 뜨겠고요.  팀별로 구체적으로 하고 있는 업무 그다음에 각종 인허가라든가 신고, 처리에 대한 절차 안내, 각종 시설물 운영 나름 저희가 운영하고 신고, 처리하고 관리하는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나름 담을 수 있는 만큼은 최대한 담았다고 봅니다.  다만 이제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저희가 송도관리단이 작년 10월 발촉한 지가 지금 벌써 몇 개월 됐는데요.  좀 더 운영을 하면서 조금씩 또 업무의 변화도 있을 것이고 여러 가지 여건 변화가 있을 거라고 하면 그런 것들은 계속해서 수정해나가고 조금 업로딩 해 나가는 그렇게는 관리를 해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윤혜영 위원  지금 도시공원 이런 카테고리에 들어와 보면 도시공원은 10만㎡ 미만의 계속 면적 정도가 나와 있는데 이런 거 같은 경우에는 항목들도 조금 나열을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은 생각이 들고요.  지금은 없는 것 같거든요.  조금 더 그런 구체적인 내용들이, 이게 관에서 보는 거랑 저희가 궁금해서 들어가는 거랑 입장이 완전 다르기 때문에 그걸 클릭해서 들어갔을 때 볼 수 있는 내용들이 조금 더 구체적으로 담아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송도정책과장 김승준  예, 알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리고 어저께 말씀하셨던 거중에 지도로 송도를 명확하게 보는 작업들을 하신다고 하셨는데 그게 향후 되고 나면 송도관리단 홈페이지에 같이 탑재가 될 수도 있을까요?  
○송도관리단장 최경주  어제 말씀드린 대로 지금 송도관리단에서 관리하는 시설물이라든지 경제청에서 관리하는 시설물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구민들도 상당히 어려워하고 해서 저희가 4월 중에 전산직을 하나 요청을 해놨습니다.  그래서 전산직이 오게 되면 시스템을 만들어서 지도에 다 그런 것을 담으면 그것도 우리가 지금 현재 추진하고 있는 간판여지도처럼 거기다 대면 말풍선이 나와서 거기에 대한 사항이 나올 수 있도록 그렇게 조치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렇게 되면 향후 민원을 처리한다거나 이런 걸 접속해서 정보를 볼 때 서로 훨씬 효율적으로 일을 관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거든요.  앞으로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행정감사사무카드 225쪽 보면 종교단체행사 때문에 민원이 한때 많았잖아요.  그런데 이거를 그냥 완료로 하는 것보다는 적극행정을 펼쳐가지고 우리가 보통 하면 기독교나 불교 양당 트리하고 불교 할 때 점등 이런 것들이 문제가 되잖아요.  그래서 미팅해서 합의를 도출해서 합일점 찾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왜냐하면 이게 내일 모레 27일이면 부처님이 오신 날이잖아요.  그러면 또 의원들이나 절에 가서 인사하고 그러면 또 이런 문제들이 제기가 되거든요.  그러면 양쪽 안 하겠다 하면 또 올 연말 되면 기독교 쪽에서는 트리 좀 해 달라 이렇게 들어오고 그래서 이런 것보다는 적극행정을 펼쳐주시길 부탁드릴게요.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신중하게 다시 재검토해보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리고 어제 우리 위원님들이 현장을 직접 보고 그러니까 상당히 열악한 조건에서도 송도관리단을 일으키고 있는데 하여튼 위원들이 도와줄 수 있는 부분들은 그때그때 얘기해가지고 같이 풀어나갈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저희들도 어제도 잠깐 얘기했지만 송도 쓰레기 매립 문제라든지 현장 좀 직접 볼 수 있도록 준비 좀 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한 가지만 이거 송도에 혹시 덤프트럭들이 출입이 가능한가요, 지금?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공사차량들이 출입이 가능한 구간이 있고 불가능한 구간이 국제대로 전광판에 표시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위원장 김국환  공사차량만 들어갈 출입 별도 있고 일반 덤프트럭들은 시내에 송도기반에 못 들어가죠?  출입이 안 되는 거죠?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구간이 지금 설명하기 좀 그렇지만 지도로 표시가 돼서 안내가 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위원장 김국환  그러니까 구간은 표시가 되고 그 구간만 활용하기로 했죠?  
○송도기반담당 윤정범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잘 알겠습니다.  하여튼 위원님들이 지적한 행정감사 적극적으로 조치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최경주 송도관리단장님, 과장님, 팀장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홍보소통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피영미 홍보소통실장님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안녕하십니까?  지난 3월 2일자로 발령 받은 홍보실장 피영미입니다.  
   홍보소통실 팀장님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홍보정책팀장 방은주입니다.  
   미디어소통팀장 이진환입니다.  

(홍보소통실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실장님은 승격해서 오신 거죠?  그렇게 봐야 되는 거 아닙니까?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승격은 아니고 전보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저희들이 보면 승격 같은데요.  연수구에 제일 중요한 것이 홍보 아닙니까?  우리가 같은 일을 하더라도 어떻게 홍보하느냐에 따라서 구민들이 달라지니까.  하여튼 축하드립니다.  
   그러면 질의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두 가지 질문드리겠는데요.  237쪽에 연수마을스튜디오 개소식을 했습니다.  그리고 향후 계획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는 게 있는지 듣고 싶습니다.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일단 작년에 지적해 주신 사항을 보완해가지고 저희가 공사완료 1월까지 완료했고요.  2월에 개소식을 거쳤는데요.  이제 어쨌든 개소가 됐으니까 저희도 활발하게 구민들도 이용하시고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구 주요 저희가 관리카드에 계획서를 냈던 것처럼 구정 관련해서 주요 구민들에게 정보전달할 콘텐츠 제작이라든지 송출은 기본적으로 해야 될 것 같고요.  이외에 또 저희 미디어창작자분들에게 일부 시간을 할해해가지고 저희가 사진 신청을 받아서 그렇게 운영을 할 계획에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 공간이 우리 구 자체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일부 있지만 원래의 목적은 마을 안에서 하시는 구민들이 이용하시는 공간으로 저는 알고 있거든요.  맞습니까?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당초에는 그렇게 저희가 특교세를 받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게 혹시 그러면 지금 약간의 비율이라고 해야 되나?  그렇게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배경들이 바뀌었을까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배경이 바뀌었다기보다는 큰 틀은 바뀐 거는 아니고요.  저희도 어쨌든 구 저희 홍보소통실이다 보니까 그런 공간을 활용해서 최대한 저희가 거기에서 구가 추진하고 있는 사항들을 적기에 거기 스튜디오 안에서 저희가 인터뷰도 하고 소식도 전달하는 매체를 제작을 해야 될 거고요.  이외의 시간에는 저희가 주중에 계속 구민들에게 활용을, 지원을 할 계획에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과정을 보면 구에서는 활용을 정말 잘하고 있는 것 같은데 아직 주민한테 오픈하는 준비는 미흡하다고 느껴집니다.  그게 좀 더 빨리 진행이 됐으면 좋겠고 기다리는 주민들이 있으니 그리고 여러 가지 방법들로 빨리 체계화시켜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어제 활용 이제 거의 미디어창작품들에 대한 지원계획을 수립을 했고요.  위원님께서 혹시 관심이 있으시면 담당 주무관하고 통화해서 일정 조율해서 사용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최대한 저희가 안정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감사합니다.  한 가지만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239쪽에 스마트이동스튜디오인데요.  이게 지금 일부 사용되던 패턴 외에는 향후 이렇게 하겠다는 계획은 들었는데 이게 지금 예를 들어서 관내 학생들이 이용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 학교 쪽에 들어가서 피드백을 받아야 사용할 수 있는 상황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게 진행되는 과정이 있는지 알고 싶네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지금 금년도에는 사실 실적은 없고요.  저희가 혹한기나 혹서기에는 일단 활용을 피하고 있고 저희가 이제 3월이다 보니까 활발히 이동스튜디오 활용해서 홍보는 해야 되는 부분입니다.  관내 학생들 특히 방송반 학생들 연계해가지고 미디어체험이라든지 그런 활동을 할 수 있는 지금 계획을 잡고 있고요.  미디어소통팀장님이 또 오셔서 저희가 유튜브 채널이고 뭐고 다 전면개편을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새롭게 좀 저희가 잘 꾸며가지고 적시에 잘 홍보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게 굉장히 좋은 차량으로 알고 있거든요.  늘 저기 별관 앞에 서 있는 거 보면 볼 때마다 마음이 아파서 이게 좀 잘 활용이 돼서 아, 정말 좋게 쓰이는구나 하는 걸 올 연말에는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박현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근데 저희가 지금 업무분장이 바뀌어서 사실은 업무보고부터 받아야지 이게 생소한 그런 부분이거든요.  이거 지금 홍보소통실은 확대된 거죠?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지금 업무는 확대된 부분은 없고요.  저희가 홍보소통실로 해서 정말 집중적으로 어쨌든 저희가 구민의 알 수 있는 소식이라든지 그런 것들을 저희가 최대한 잘해보자는 의미에서 개편이 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업무는 동일합니다.  
박현주 위원  업무는 동일하고 다각적인 방법으로는 홍보를 하겠다는 것과 소통이라는 주제를 기억하고 있으면 될 것 같고요.  그동안에 행적을 볼 때 언론사 집행예산 이런 거에 대해서 얘기를 했는데요.  언론사나 그다음에 홍보를 하는 주된 타깃이 연수구 구정하고 또 어떤 것들이 있나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저희가 제가 사실 업무연찬이 다 되지는 않았는데요.  저희가 언론 광고한 내용을 쭉 보니까 구 큰 행사가 있을 때 주요업무행사라면 저희 능허대문화축제라든지 그다음에 저희 구 로고라고 해야 되나요?  구의 핵심적으로 저희가 추진하고 있는 그런 사항들에 대해서 홍보가 필요하다고 판단했을 때 그런 부분들은 행정광고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구 핵심적인 추진사항 그다음에 구정에 대한 거 그다음에 큰 행사나 그런 데 언론을 하는 거 이런 거에.  저희 예산 어느 정도 나가죠?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지금 현재 작년에 비해서 금년도에는 한 2천만원이 증액돼서요.  총 예산액은 1억 4천만원입니다.  
박현주 위원  1억 4천만원이요?  2천만원이 증액된 사항이고 그다음에 언론에 대해서도 저희들 다각적인 홍보와 함께 언론 또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잖아요.  그러니까 구정에 관한 것뿐만이 아니라 우리 연수구에서 활동하는 체육단체든지 또 저희들 예술단이든지 문화활동이라든지 이런 데에도 충분히 홍보가 되고 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일례로 얼마 전에 씨름선수가 장사등극을 한 게 있었어요.  근데 저희들한테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됐는데 어느 정도 되게 경사스러운 일인데 홍보가 덜 돼 있는 것 같은 그런 마음이 들었거든요.  심지어는 모르는 분들이 대부분이었고 저 또한 나중에 알게 됐어요.  그러니까 이런 부분들은 저희 연수구 자랑 아닙니까?  이런 거는 충분히 홍보를 많이 해 주시고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저희 언론매체뿐 아니고 각종 홍보매체가 많이 있으니까 저희가 적기에 하여튼 그런 좋은 부분들이 주민들에게 알려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다음에 제가 스마트이동스튜디오 차량은 봤거든요.  그리고 방송에 그게 이 차량인지는 모르겠는데 노래하는 프로그램 맨날 나오더라고요.  주민들이 노래방 틀어놓고 노래하는 프로그램이 나오는데 그것도 반복적으로 나오고 있더라고요.  근데 시설에 비해서 그리고 방송에 비해서 이런 말은 그렇지만 너무 반복적이고 너무 효과가 좀 적은 게가 이런 생각을 해봤거든요.  그렇게 좋은 장비와 시설을 해놓고 계속 노래방 틀어주는, 물론 그것도 주민들을 위해서는 필요하겠지만 더 다각적인 방법 그다음에 소통이 그 노래방으로만 만족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그러니까 이런 프로그램 개발 같은 것도 다각적으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기형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실장님, 하여간 축하드립니다.  작년에 그렇게 도서관 쪽에서 고생을 하시더니 2023년도 들어서 연수구청이 소통을 강화하겠다 그래가지고 홍보미디어과를 홍보소통실로 바꾸면서 과장님을 영입한 거에는 큰 의미가 있을 거라고 보이고요.  기대하는 바가 큽니다.  잘 부탁드리고요.  
   아까 동료 위원이 질의는 해봤지만 237쪽에 있는 연수마을스튜디오 내부에 보완하여 준공하여 운영 내실화 노력하기 바람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게 지금 ‘마을’자가 여기서 다 빠졌죠, 스튜디오에서, 그렇죠?  그리고 실질적으로 이게 아까 윤혜영 위원이 얘기했을 때는 주민들이 활용할 수 있는 그런 기회를 달라 그랬는데 그런 계획은 없으시죠?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현재 저희 어제 그런 미디어창작 활동자에 대한 지원계획을 수립을 했고요.  일정 부분 사진 신청을 받아가지고 그렇게 운영을 할 계획입니다.  
기형서 위원  왜냐하면 좀 우려스러웠던 부분들이 2월 20일에 개소식에 제가 갔었는데 청장님께서 말씀하신 게 이미 이게 조성돼 있어가지고 이게 계획적으로 이렇게 운영되는 게 아니고 제가 오해해서 들었는지 모르지만 말씀하신 중에는 이렇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어쩌지 못하는 이런 표현이 있으셨던 것 같아요.  근데 그것은 올바른 방향이 아니라고 보이거든요.  실질적으로 그것이 처음에 마을스튜디오 해가지고 용도가 주민들도 참여해서 이렇게 이용할 수 있고 하는 거였다가 이게 지금 방향이 바뀌어가는 것 같다는 생각은 들지만 아무튼 그 시설에 사용 효율이나 이런 걸 극대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만드셔가지고 가져가는 게 바람직해 보인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그리고 스튜디오차량에 대해서도 얘기를 했지만 초창기에는 판다 그랬는데 이제 지금은 파는 거는 싹 들어간 얘기 같고 아무튼 청장님이 지난번에 홍보미디어과 업무보고 때도 그런 말씀을 드렸는데 청장님이 주민들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의지가 굉장히 강하시고 그러니까 이런 차량을 이용해가지고 지역마다 돌아다니면서 이 차량에서의 주민들과의 대화, 민원 접수하는 이런 것들을 활용하면 좋겠다는 의견을 드리기도 했었는데 그것도 한번 감안을 해줘보시고요.
   그다음에 238쪽에 있는 용역은 향후계획이 2023년 2월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2월에 계약이 된다는 의미인가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당초 저희 관리카드 작성 시에는 2월로 계획을 했는데요.  저희 금주 화요일에 재무회계과에다가 용역계약 의뢰는 한 상태입니다.  
기형서 위원  그럼 지금.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조만간에 계약이 되면 활발하게 저희가.  
기형서 위원  한 달 이상 늦어진다고 봐야겠네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예, 늦어졌는데요.  어떻게 생각하면 저희가 홍보소통실로 개편되면서 이 시기하고 맞물려서 저희가 전체적으로 한번 개편작업을 하면서 그렇게 용역사랑 같이 잘 꾸며볼 생각에 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아무튼 늦어진 거에 대해서는 더 이상 차질이 안 생기도록 잘 관리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저희들이 지적했던 부분들이 잘 반영되는 용역 결과를 얻도록 노력해 주시길 당부 드리고요.  아무튼 홍보소통실의 실장님으로 오신 거에 대한 기대감은 상당히 큽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제가 홍보소통실로 온 지 지금 며칠 안 됐는데 사실 개념 정리가 안 돼가지고 저랑은 정말 안 맞는 것 같은 그런.  제가 미디어 쪽에 조금 약한데 지금 자나 깨나 안 그래도 이동스튜디오 차량 이게 맴돌고 있습니다.  어떻게 잘 활용을 해야 될지.  오기 전에도 여기 팀장님하고 얘길 하다 왔는데요.  정말 적기에 주민들이 흥미 있게 보실 수 있고 활용할 수 있고 구민의 정보를 잘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실장님 답변에 제가 하나 좀.  미디어 부분이 약해서 그런지 홍보미디어과에서 소통실로 바뀌면서 미디어 부분이 지금 다른 과로 갔죠?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아닙니다.  미디어소통입니다.  
기형서 위원  어, 그래요?  제가 다른 실로 갔다는 저기가 들었는데 전산 관련돼가지고.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정보화 관련된 것만 기획실로 갔습니다, 기획예산과로.  
기형서 위원  그렇죠?  그것만 해도 딴 데로 간 것만 해도 실장님 많이 도움 드리는 것 같은데.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한성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위원  안녕하십니까?  한성민 위원입니다.  홍보소통실장님으로 만나 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앞서 조치사항에 대해서 잘 말씀해 주셨는데요.  저도 한 가지 강조드릴 거는 지금 언론 광고 운영 기준이 2023년 1월 기준으로 수립됐잖아요.  그러니까 이게 기준이 바뀔 일은 거의 없는 거잖아요, 그렇죠?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금년에는 그렇게.  
한성민 위원  예, 근데 이제 앞으로 기준이 잘 세워졌으니까 여기 맞게끔 잘 집행만 해 주시면 될 것 같고요.  
   그리고 추진실적에서 다른 사업들은 언제 추진이 됐다, 수립했다.  이렇게 구체적인 날짜가 돼 있어요.  근데 아까 보니까 연수마을스튜디오 관련해서는 추진실적에 방음재 시공 설치완료라고만 되어 있는데 구체적으로 그러면 언제 방음재가 시공이 됐는지 설치완료가 언제 됐는지 시점, 날짜 이런 것 좀 카드에 기록해서 관리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한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실장님, 적극행정 앞에 도서관정책관장님 맡으셨을 때처럼 그렇게 적극행정 펼쳐주시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봅니다.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지금 거기는 2개 팀 관리하는 거죠?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예.  
○위원장 김국환  하여튼 문제가 있거나 지원 요청할 거 있으면 우리 위원님들한테 말씀하시면 서로 소통해가지고 잘하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국환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실장님하고 팀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한 후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2분 잠시중지)

(10시 59분 다시시작)

○위원장 김국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건설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장덕진 건설과장님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장덕진   

(건설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박현주 위원입니다.  우선 건설과의 모든 직원분들 노고가 많으시고 적극행정을 펴주시는 거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다만, 지금 254쪽에 방치자전거에 대한 해결책 해서 지금 몇 대라 그랬죠?  2천여 대를 지금 폐기처분했다고 그러셨는데 공동주택이라 그러죠?  아파트 안에도 그런 것들이 상당히 많이 있거든요.  이것도 우리 건설과에서 해결을 할 수 있는 건지 이걸 좀 알아봐 주시고 그다음에 자체 내에서 할 수 있는 거면 어떤 계도나 이런 게 필요할 것 같아요.  거의 한 면을 전부 다 차지하고 있는데 어떤 사람이 쓰고 있는지도 모르는 그런 자전거들이 있거든요.  이것 좀 관리 감독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고요.  말씀해 주세요.  
○건설과장 장덕진  아파트 공동주택 부지 같은 경우는 저희 공공도로가 아닌 이상 사유지이기 때문에 사유재산이기 때문에 저희가 거기까지는 수거를 하고 있진 않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러니까 자전거 담당하는 해당 과니까 같이 계도도 하고 그다음에 안내문도 발송을 하고 이렇게 해서 수거를 하겠다는 이야기를 같이 하는 게 저는 좋을 것 같아요.  그쪽 자체에서는 또 개인재산이기 때문에 어떻게 할 수가 없는지 굉장히 난립이 되어 있거든요.  이 방법에 대해서 한번 같이 고민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건설과장 장덕진  방법 고민해보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리고 스마트그늘막 설치하는 거 10여 개소하셨다고 그랬는데요.  저희가 여기 이야기한 거는 균형적인, 그런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 했더니 국제도시 5개, 원도심 5개 이렇게 하셨더라고요.  그 균형은 원래 스마트그늘막은 거의 국제도시에 많이 편중이 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추후에 할 일이 있으면 원도심에 또 많이 설치를 하셔서 어르신들이나 그다음에 청소년들이 많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수요조사를 했는데 위치를 보니까 각각 선학동, 국제도시에도 편중이 돼 있어요.  이것도 조금 적절하게 균형적으로 배치를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설과장 장덕진  참고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들하고 팀장님들 행정감사 조치하시느라고 수고 많은데요.  행정감사 조치할 때 보고서 첫 장에다 총 몇 건, 완료 시정조치는 몇 건, 완료는 몇 건 총 표를 하나씩 나중에는 해 줬으면 좋겠어요.  
○건설과장 장덕진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우리 과장님들하고 팀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건축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김인수 건축과장님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김인수   

(건축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기형서 위원입니다.  워낙 과장님이 적극행정을 펴시고 민원처리도 적극적으로 잘 대응해 주시고 그래가지고 그 부분에 대해서 감사를 드립니다.  
   근데 행정사무감사 처리 결과도 다 완료가 됐네요, 지금 이게?  
○건축과장 김인수  저희가 계획을 세워서 연중 추진하는 사항이기 때문에요.  완료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형서 위원  사실 완료라고 표현을 하셨지만 다 지속적으로 관리해나가실 거라고 보이고요.  아무튼 행감 지적사항에 대해서 잘 대응해 주신 거에 대해서 감사를 드립니다.  
○건축과장 김인수  감사합니다.  
기형서 위원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건축과에서 워낙 잘하시니까 우리 위원님들이 할 말이 없는 것 같아요.  
○건축과장 김인수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국환  국장님이 또 적극행정의 표본이 되고 계신 것 같아요.  
   근데 이번에 제가 함박마을에 민원이 들어와가지고 엊그제 한번 방문한 적이 있는데 장사를 한 사람 한 20년 이상이 됐더라고요.  근데 식당을 인계 받아가지고 했는데 어느 날 갑자기 거기 지도가 나와 가지고 뒤에 보통 보면 원도심들은 주차장 뒤에 주차장은 아니더라고 제가 현장 보니까.  그 뒤에 식당을 좀 늘려가지고 썼더라고요, 이게.  그래가지고 굉장히 장사도 안 되는데 하소연을 하는 거예요.  물론, 불법을 해선 안 되지만 그런 것도 잘 계도를 해가지고 서로가 이해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건축과장 김인수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무조건 가서 지도 단속한다고.  보니까 상가들끼리 문제가 돼가지고 장사 그 집은 잘 되는데 이 집은 안 되니까 민원을 넣는 거예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새로 건축물이 들어서면 불법 같은 거 철저하게 해야 되는데 30년 되다 보니까 문제가 되고 장사도 안 된다고 하소연하고 그럽니다.  하여튼 잘 대응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과장 김인수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하여튼 의회 사무행정감사 부분에서도요.  철저하게 해 주시고요.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과장님 비로소 팀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주택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박진아 도시주택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도시주택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윤혜영 위원입니다.  274쪽에 집수리 교육에 관련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이게 향후 계획에 보면 3월에 신청 접수를 받고 교육 용역을 시행한다고 되어 있는데 어떤 용역을 하게 돼서 진행이 되는 건지 알고 싶습니다.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일단 저희가 기초교육과 심화교육으로 나눠서 할 예정인데요.  집수리 교육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들이 있습니다, 사회적기업들도 있고.  그런 부분에 저희가 위탁해서 일단 교육생들을 양성을 하고 그 교육 수료자들이 또 아까 얘기했듯이 교육을 수료한 후에 그분들이 다시 활동을 하셔가지고 더 크게 확장하는 그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용역이라는 게 위탁을 하겠다는 말씀이신 거예요?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예, 교육은 위탁을 하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기존에 기 선배님들?  이번에 교육에 투입되는 봉사자라거나 혹시 강의라거나 협조되는 그런 부분이 있을까요?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강의까지는 아니고요.  기존에 하셨던 분들이 저희한테 신청을.  이게 무료로 교육을 받으시는 거기 때문에 서약 같은 거를 하시게 됩니다.  저희가 무료 봉사활동이라든가 집수리 무료 활동들이 있으면 적극 참여를 하는 것으로 그렇게 서약을 하고 교육을 지금 받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지금 일반과정이 이수를 하게 되면 이 후에 봉사를 하게 되잖아요.  기존에 계셨던 분들, 하고 싶지만 코로나 때문에 못하고 계셨던 분들이 이게 교육이 진행되면서 같이 봉사를 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나 해서 한번 여쭤봅니다.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그런 기회를 이번부터, 종전에는 교육의 마지막 단계를 하고 나면 집이 좀 불량한 집들을 저희가 몇 군데 해서 집수리를 하고 있는데 그때 그분들을 다 참여시켜가지고 같이 공사를 할 계획입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성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위원  고생 많으십니다.  273쪽, 무주골공원 포레나 아파트단지 관련 피해보상 이게 지금 추진실적에는 합의서 작성 예정이라고 되어 있는데 지금 합의서 작성이 된 상태입니까?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예, 사실은 이거는 시공사와 민원인 간에 약간은 민사적인 부분인데 합의서가 완료된 것으로 저희가 확인을 했습니다.  
한성민 위원  그래서 2월 중인데 저희가 시점으로 봤을 때 이미 완료된 사항이기 때문에 실적에 이것도 완료로 해서 예정이 아니고 날짜를 적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예, 알겠습니다.  
한성민 위원  또 다른 사업들은 이렇게 잘 써 주셨어요.  언제 됐다.  이렇게 잘 써주셨는데 사업에 대해서는 협의 조정도 언제 이뤄졌다 이런 내용도 없어가지고 그런 부분만 조금 부탁드립니다.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예, 알겠습니다.  
한성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한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현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박현주 위원입니다.  먼저 고생이 많으신 해당 과에 노고의 찬사를 드립니다.  
   비류마을 271쪽에 지금 비류마을, 함박마을, 안골마을 전부 다 재생사무소?  센터?  있죠?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예, 그렇습니다.  
박현주 위원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각각 알고 싶습니다.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안골마을 같은 경우에는 올해가 마지막 연차에 뉴딜사업 재생사업의 마지막 연도입니다.  근데 지금 안정적으로 그동안에 주민 갈등도 있었고 했지만 올해에는 특별하게 저희가 그런 갈등 유발이라든가 이런 거는 저희한테 지금 들어오고 있는 사항이 아니라 저희들이 원활히 추진되고 있다고 판단을 하고 있고요.  
   함박마을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같은 경우에는 작년에 조금 내부적으로 불미스러운 일들이 발생이 돼가지고 계약이 종료된 후에 올해 저희가 공모를 다시 해서 지금 현장지원센터에 인력들을 다시 구성한 상태입니다.  현재는 초반으로 해서 지금 지원을 잘 원활히 돌아가도록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상태고요.  그리고 지금 아까 말씀하신 우리 김국환 위원장님께서 비류마을이 상당히 잘되고 있기 때문에 그쪽에 있는 코디분 마을활동가분하고 지금 저희가 함박마을과 안골마을을 업무연찬을 지금 주기적으로 실시를 하고 있고 다음 주 목요일에도 또 연찬을 실시를 하고 있어서 지금은 상당히 안정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박현주 위원  그럼 비류마을에 대해서는 민원 없나요?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비류마을에 대해서는 저희한테 들어오는 거는 사실 사업에 재생사업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그쪽에 주차장 부지로 인한 공터를 활용하자는 다른 분야의 민원은 제기가 되고 있고 그리고 지금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공원 조성과 관련돼서 주차장이 마을에 많이 부족하니까 그쪽에 공원조성사업에 확장을 시켜달라는 민원이 있고 있는데 그 부분은 이제 다른 분야에서 추진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박현주 위원  예, 함박마을에 지금 집행부가 새로 꾸려진 센터가 꾸려진 건데 몇 명이 지금 되어 있나요?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센터장 한 명과 코디분 두 분이 근무하고 계십니다.  
박현주 위원  전하고 같네요?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예, 맞습니다.  
박현주 위원  나중에 이 상황에 대해서는 추후에 본 위원한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예, 알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지금 과장님, 안골마을 위쪽에 도시재생 부분에 벗어난 부분에 행복마을가꾸기 사업 들어가고 있죠?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지금 행복마을가꾸기 사업은 연수동과 청학동이 저희가 조건부로 지금 공모에 선정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선정이 됐잖아요, 안 됐나요?  
○도시주택과장 박진아  조건부 선정이기 때문에 주민들의 동의가, 전반적으로 동의를 받아서 확정이 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사항을 지금 이행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잘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과장님들하고 팀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계획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조치결과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창수 도시계획과장님 나오셔서 보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계획과장 이창수  안녕하십니까?  도시계획과장 이창수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국환 자치도시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보고에 앞서 먼저 도시계획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도시계획팀 기태윤 팀장입니다.
   도시개발팀 전성우 팀장입니다.
   광고물팀 윤치상 팀장입니다.
   도시디자인팀 이시현 팀장입니다.

(도시계획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기형서 위원입니다.  281쪽에 전자게시대 설치 관련해가지고 ‘조례 개정을 검토해 주시기 바람.’한 사항은 오늘 행감 결과보고 받는 과정에서 송도관리단에서 게시대 설치 관련해서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3월 중에 실시하겠다고 하셨는데 조만간 그게 결과물이 나올 거라고 보입니다.  근데 조례 개정은 그거 설치 여부에 관계없이 전자게시대뿐만이 아니고 옥외광고물의 법적 근거를 찾기가 지금은 어려운 부분은 있는데 그 부분을 시기에 맞춰가지고 개정할 필요는 있다는 말씀을 드리거든요.  
○도시계획과장 이창수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저희도 동의를 하고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지금 검토 중에 있으니까 조금 기다려 주시면.
기형서 위원  아무튼 그 부분은 잘 검토하셔가지고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당부 드리겠습니다.  이상 질의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박민협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저는 사실 불법유동광고물이나 현수막 관련해서 사실 중앙부처에서도 지금 지속적으로 주민들의 민원이 있는 사안에 대해서 중앙에서도 정치현수막 관련해서 법령도 다시 재검토하겠다고 하시는 상황이긴 하죠.  그래서 현수막이 근절돼야 되긴 할 텐데 그 틈을 타서 분양 관련 현수막도 최근에 많이 보이는 것 같아요.  근데 이 부분들이 송도를 포함해서 원도심에서도 제가 지나다니면서 많이 본 것 같아서 이 부분은 조금 더 신경 써서.  
○도시계획과장 이창수  그게 분양현수막 같은 경우에는 주로 이 양반들이 우리가 근무 없을 때 금요일 오후부터 달아서 일요일에 떼는 경우가 많아요.  근데 저희 같은 경우는 수시로 순찰을 돌고 토요일, 일요일도 근무를 하기 때문에 지금 위원님이 보신 것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미처 발견을 못했을 수도 있고요.  근데 그거는 즉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요.
○부위원장 박민협  예, 알겠습니다.  즉시 조치하고 계신 것도 알고 있고 제가 수거하는 현장도 많이 봤습니다.  그래서 노력해 주시고 있는 것은 알고 있는데 조금 더 꼼꼼하게 부탁을 드리고 또 저번에도 지난번 행감 때도 제가 말씀을 드렸던 부분이 수거보상제 운영 조금 더 활성화해서 주민들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면 좀 더 주말에도 많이 그런 부분이 해소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도시계획과장 이창수  올해도 수거보상제는 저희가 3천만원 예산을 들여서 16명을 지금 모집을 해갖고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지금 그래갖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매년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저희도 노력을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민협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우리 국장님도 계시고 그러는데 국장님도 어제 오후에도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우리 자치도시 위원회가요.  앞으로 현장방문을 많이 할 겁니다.  많이 협조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가 국장님한테는 말씀드리는데 목록표 하나 잘해서 진행사항이라든지 이런 것들 해서 해줄 수 있도록 해 주시고요.  
○도시교통국장 문승현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장시간 국장님 앉아계시는데 좋은 말씀 한마디 해 주십시오.  
○도시교통국장 문승현  날카로운 질문들 많이 해주시고요.  제가 행정 처리하는 데 최대한 같은 방향으로 가도록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문승현 도시교통국장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그리고 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3차 자치도시위원회 회의는 3월 20일 오전 10시에 개회됨을 알려드리며 이상으로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0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