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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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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9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일시 : 2023년 11월 21일(화)


  1.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2. ○ 5분 자유발언(정보현, 윤혜영 의원)
  3. 1. 제259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4. 2. 시정연설의 건
  5. 3.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6. 4. 2024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7. 5.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8.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9. 7.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0. 8. 송도유원지 일대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반대 결의안
  11. 9.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12. 10.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3. 11. 휴회의 건

  1.  심사된 안건
  2. ○ 5분 자유발언(정보현, 윤혜영 의원)
  3. 1. 제259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4. 2. 시정연설의 건
  5. 3.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6. 4. 2024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7. 5.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8.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9. 7.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0. 8. 송도유원지 일대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반대 결의안
  11. 9.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12. 10.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3. 11. 휴회의 건

(10시 11분 개의)

○의장 편용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9회 연수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신용교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의사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신용교입니다.  제25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 따른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59회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53조 및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운영위원회 소관사항입니다.  2023년 11월 10일, 최숙경 의원님 등 7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의원 윤리강령 및 윤리실천규범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박현주 의원님 등 13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접수되어 운영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획복지위원회 소관사항입니다.  2023년 11월 3일, 정보현 의원님 등 10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 디지털성범죄 예방 및 피해자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접수되었으며, 같은 날 연수구청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 연수구 상징물 관리 조례 등 조례안 3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아울러, 2023년 11월 10일 연수구청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 연수구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8건, 공유재산안 1건이 제출되어 기획복지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치도시위원회 소관사항입니다.  2023년 11월 3일, 박민협 의원님 등 4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 예비군 훈련장 차량운행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접수되었으며, 같은 날 연수구청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 연수구 주민자치회 설치 및 활성화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2건, 동의안 1건, 보고안 1건이 제출되었습니다.  아울러, 연수구청장으로부터 2023년 11월 10일, 인천광역시 연수구 지하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3건과 2023년 11월 16일, 2024년 (재)연수큰재장학재단 출연금 출연에 대한 사전 동의안이 제출되어 자치도시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접수사항입니다.  2023년 11월 10일, 연수구청장으로부터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2024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이 제출되었으며, 금일 제안 설명을 듣고 난 후 소관 상임위로 회부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11월 21일, 박정수 의원님 등 9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송도유원지 일대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반대 결의안이 접수되어 금일 본회의에 상정하였습니다.
   금번 제259회 정례회 회기는 11월 2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총 25일간으로 정하였고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조례안, 기타안건을 처리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신용교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 5분 자유발언(정보현, 윤혜영 의원) 
   다음은 안건 상정에 앞서 정보현, 윤혜영 두분의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었습니다.  
   발언하실 의원님께서는 원활한 회의운영을 위하여 주어진 발언시간 5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5분 자유발언은 발언자의 의견표명이나 보고, 발표에 한하며 이에 대한 답변은 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니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정보현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현 의원  존경하는 연수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획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정보현 의원입니다.  저는 요즘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빈대’와 관련하여 우리 연수구 집행부 공무원들께 관심을 촉구하고 어떠한 대책을 마련 중인지 묻고자 오늘 이 자리에 섰습니다.  1970년대 이래 박멸된 것으로 여겨졌던 빈대는 지난달 13일 인천 서구의 한 찜질방에서 살아있는 채로 발견된 이후에 서울을 비롯한 전국 각지에서 현재 총 41회 출몰하여 시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빈대는 감염병을 옮기지는 않지만 사람의 피를 빨아먹으며 수면을 방해하고, 가려움증과 2차 감염을 유발하며, 박멸이 어렵고 번식이 빠르다는 특징을 가진 엄청난 불편을 주는 해충입니다.  지역 온라인 커뮤니티에도 빈대를 우려하는 글들이 다수 올라오고 지하철, 버스 같은 대중교통 이용 시에도 자리에 앉지 않고 서서 가는 경우가 많아졌으며 빈대 출몰지역을 알려주는 ‘빈대 지도’ 사이트까지 등장했다고 합니다.  이렇게 구민들의 불안과 공포가 증폭되는 가운데 인천시는 지난 6일부터 내달 8일까지 목욕탕과 사우나, 숙박업소 757곳을 대상으로 관할 구청과 합동위생점검에 나서지만, 자유업종으로 분류되는 고시원과 쪽방 같은 ‘위생 취약 시설’은 대상에도 제외되어 완벽한 방역이 아니라는 지적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우리 관내에 빈대 발생사례는 없으나 방심은 금물입니다.  피해가 발생하기 전 예방하는 것이 최고의 방역이고 오히려 지금이 우리 구민의 건강을 수호할 수 있는 가장 절호의 시점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빈대 Zero’ 연수구를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째, 위생 취약 주거시설에 대한 방문점검과 거주민들에게 방역을 철저히 하도록 적극 권장하십시오.  빈대 확산 방지를 위해 위생 취약 주거시설에 대해 방문점검을 하고 거주민들에게 침구류 등을 고온세탁하여 빈대 예방과 청결한 위생을 통한 건강증진을 도모하여 방역 사각지대를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둘째, 정확한 빈대 예방법과 방역법을 홍보하십시오.  전국적으로 ‘빈대 포비아’가 확산되면서 효과가 입증되지 않은 위험한 방법의 ‘셀프 방역’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기존 살충제로는 박멸하기 쉽지 않다 보니 인터넷에는 각종 검증되지 않은 방역 정보가 올라오고 있는데요.  하지만 대부분 효과는 떨어지는데 인체에는 매우 해로운 방법들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 구에서는 구민들께 다양한 매체들을 활용하여 보다 정확하고 공신력 있는 대응책 홍보가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타 지자체의 사례를 참고하면 경남 거제시에는 해외여행객 등을 시민들을 대상으로 여행지 빈대방제정보를 제공하고 보건용 살충제를 배부한다고 합니다.  또한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온라인 시스템을 통해 빈대를 신고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어 운영 중이고 시민들의 불안감 해소를 위해 호텔 및 숙박업계에 디지털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와 협업하여 숙박 플랫폼에 빈대안심숙소를 고객들에게 안내한다고 합니다.  목욕탕이나 숙박업소 중에 ‘빈대 제로 관리시설’ 스티커를 부착하는 곳엔 방역 관련 물품을 지원하는 것과 같은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관리에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 4년간 우리는 코로나19를 경험하면서 공중보건 특히, ‘방역’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비록 빈대가 감염병이나 현행법상 관리대상 해충은 아니지만 그렇다는 이유로 손 놓고 가만히 지켜볼 수는 없습니다.  국가와 지자체가 주도하는 방역이야말로 구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대책입니다.  우리 연수구의 적극행정과 ‘빈대 Zero’를 기대하며 이상으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정보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윤혜영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앞으로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의원  40만 연수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송도2, 4, 5동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소속 윤혜영 의원입니다.  먼저 저의 5분 발언을 허락해 주신 존경하는 편용대 의장님과 선ㆍ후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늘 연수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시는 구청장님 이하 직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를 전해드립니다.  
   저는 오늘 생존수영에 대한 문제점과 이에 대한 제언을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생존수영이란 재난 시 물에서 개인의 생명을 지키고 위기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수영법으로 물에 뜨는 능력을 익혀 체력 소모를 최소화하여 규칙적인 호흡을 유지하며 구조대가 도착하기 전까지 생존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일찍이 시작한 유럽이나 일본과는 시작점과 그 내용이 확연하게 차이가 있지만 우리의 생존수영은 세월호 참사 이후 그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몇 단계를 거쳐 2018년 제2차 학교체육진흥기본계획에 따라 초등학교 전 학년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연수구도 관내 33개 초등학교 3-6학년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공체육시설을 제외한 17개 민간수영장에서 최근 10-11월 집중적으로 생존수영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먼저, 시기의 문제입니다.  기존에 6-7월에 하던 생존수영을 이 초겨울에 하다 보니 감기 환자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청결의 문제입니다.  수업시간의 확보를 위해 씻는 시간을 줄이고 있고, 비누 세정은 불가하며, 말릴 수 있는 여건이 안 됩니다.  세 번째, 이동시간의 문제입니다.  인천 초등학교 의무생존시간은 총 400분 그중 왕복이동시간으로 100분이 증발하고 있다는 통계자료를 보면 낙찰되는 곳으로 가야 하는 이 현실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아이들의 선택을 받고 있지 못하는 생존수영, 그날 결석을 하거나 자율학습을 선택해서 수업에 불참하는 학생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불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필수의무교육에 구멍이 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질 관리의 문제입니다.  생존수영은 더 엄격한 수질관리가 필요합니다.  미국환경보호국의 조사에 따르면 45분 생존수영 중 초등학생은 평균 122㎖를 음용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에 음용수 기준의 수질검사를 원하며 실제 이를 준용하여 결합잔류염소 등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규정상 수질검사의 실시는 반기별로 1회 이상 실시, 최소 2번 이상을 하게끔 되어 있지만 아쉽게도 11월 현재 연수구 관내 수영장 수질검사는 5월 29일에서 6월 9일 단 1회 실시되었습니다.  특히 생존수영 기간 동안 이용자들이 급격히 증가했던 이 시기에 수질 상태를 확신할 수 없는 것이 매우 안타깝습니다.  평균 수준 이상의 많은 인원이 사용하는 수영장은 반드시 이에 준하는 수질검사와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규정과 법을 넘어 반드시 그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생존수영을 하면서 우리의 아이들이 입으로 몸으로 물을 마시게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 아이들을 지켜야 하는 의무가 있는 선배 세대이기 때문입니다.  생존수영이 시행된 지 5년, 엄격한 수질관리가 있는 깨끗한 환경에서 아동생존수영 전문가가 하는 즐겁고 유쾌한 생존수영, 연수구이기에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023년 지방공기업경영평가에서 최초 우수 등급을 획득한 연수시설안전관리공단에서 2024년 프로그램을 편성할 때 최우선으로 우리 연수구의 아이들을 먼저 배려해 주시면 어떨까요?  우리 연수구의 아이들을 송도체육센터와 내년 완공을 앞두고 있는 옥련동 실내체육관에서 프로그램의 기획 단계에서 우리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생존수영의 모범을 제시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울러, 특수아동들에 대한 생존수영도 챙겨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안전에 있어서는 대상을 바라보는 세심한 눈길과 그 마음이 따뜻한 연수구이길 바랍니다.  2024년 국제안전도시를 향해 나가고 있는 우리 연수구에서 연수구의 미래인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책임 있게 만들어 나가는 것, 꿈을 이루는 연수구이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윤혜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구청장님 답변?  
   이재호 구청장님의 5분 자유발언에 대한 답변 요청이 있었습니다.
   구청장님께서는 5분 자유발언에 대한 답변 시 신상에 관한 답변을 할 수 없으며 답변시간은 발언당 3분을 초과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오니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호 구청장님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이재호  구청장 이재호입니다.  먼저 구정에 많은 관심과 또 그리고 42만 연수구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 불철주야 애쓰시는 우리 편용대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먼저 드려봅니다.  그러면서 한 가지 답변에 앞서 제안 좀 드립니다.  5분 발언 역시 구정의 의원님들께서 참여하시고 새로운 대안을 주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여기서 답을 찾는 노력을 하셔야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회의규칙에 지금 서구의회라든지 이런 데는 24시간 전에 5분 발언 요지를 주게 돼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이걸 하루 전이라는 그 하루의 개념을 이렇게 그냥 5시 반에 갖다주고 6시에 주고 이러고서 5분 발언을 한다면 저희가 같이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는 이런 흔적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의장님, 의원들께서 조금 고쳐주십사라는 주문을 먼저 드려봅니다.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보현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빈대 위험으로부터 연수구의 대책은 어떤 것이 있는가에 대해서 물어보시면서 또 이에 대한 여러 가지 대책도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려봅니다.  맞습니다.  말씀대로 피레스로이드계의 약품이 지금 듣지 않고 있고 또 네오티코티노이드계의 약품만이 지금 살충효과가 있는 것으로 지금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연수구에서는 살충제를 이미 확보를 하고 있고 또 그에 대한 대책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시에서 일부 빠졌던 고시원이라든지 이런 집단 자유업에 대한 부분도 저희는 이미 파악을 하고 이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상당 부분 우리가 압박을 하면서 특히 제가 정치를 하기 전에 사업을 했던 분야가 바로 이런 분야입니다.  환경 분야, 방역 계통에 제가 사업을 했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구보다도 저희가 더 선제적으로 나서서 대처를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주신 의견도 함께 같이 검토해서 구민을 빈대로부터 안전하게 지키는 연수구가 되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윤혜영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생존수영의 부분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런 말씀드리기가 뭐합니다만 저는 수영을 못합니다.  제가 삼대독자라는 이유도 있지만 부모님이 물가는 아예 근처에도 못 가게 한 그랬기 때문에 제가 수영을 못 하고 참 지금도 후회되고 있는 부분이 그런 부분입니다.  우리 연수구에서 우리 아이들만큼은 꼭 수영을 가르쳐야 되겠다는 생각입니다.  우리 연수구에서는 전체 수영장이 17개가 있습니다.  그중에 2개는 우리 구립이고요.  그리고 이제 계속해서 확충해 나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말씀하신 대로 이 부분에 대해서 시기적으로 계절적으로, 이거는 교육청에서 교육의 어떤 프로그램을 다시 한번 점검을 해야 된다는 생각을 교육청에 건의를 하시는, 해 주십사라는 부탁을 드리면서 저희도 또 그렇게 해야 되겠다는, 구에서 할 수 있는 건 하드웨어적인 부분을 저희가 이야기 안 드릴 수 없는데요.  우리 연수구는 한 수영장에 1,335명의 학생의 몫이라고 봅니다.  지금 타구 같은 경우는 거의 3-4만명 이렇게 열악한 환경입니다.  연수구는 그나마 연수구가 선제적으로 할 수 있는 거는 이런 하드웨어적인 부분을 갖추고 있다고 말씀을 드릴 수 있는데 이에 운영에 대해서 저희는 언제든지 협조하고 아이들의 교육에 대해서 더구나 생존수영에 대해서는 저희가 적극적으로 나서겠다, 선제적으로 나서겠다.  아마 이오상 의원님이 시에서 발의하신 부분을 이제 우리 윤혜영 의원님께서 받아서 바로 하시는 것 같은데 심지어 부평구 같은 경우는 한 수영장에 1만 1천명 정도 이렇게 수영을 해야만 목적을 이룰 수 있을 때 우리는 그나마 1,300명 가장 좋은 그런 시설을 갖고 있다고 말씀을 소개를 해 드릴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안전 우리 연수구, 말씀하신 대로 2025년 우리 연수구가 국제공인 안전도시에 도전만치 우리 학생들의 안전 또한 여기에 같이 포함된다는 생각으로 아주 공격적으로 그리고 선제적인 모습에 행정을 펴겠다는 말씀드리면서 주신 의견 두분께 감사하다는 말씀으로 마치겠습니다.  
○의장 편용대  이재호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59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25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59회 정례회 회기를 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바와 같이 2023년 11월 21일부터 12월 15일까지, 25일간 배부된 의사일정과 같이 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시정연설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재호 구청장님 나오셔서 2024년도 구정운영 방향 및 시책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이재호  존경하는 42만 연수구민 여러분 그리고 편용대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제259회 연수구의회 정례회를 맞이하여 2024년도 예산안과 향후 구정운영 계획에 대하여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뜨거운 열정과 애정으로 연수구의 발전을 위해 노력하시는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민선8기 출범 이후 지난 1년 6개월은 긴급한 구정 현안을 해결하고, 연수구가 미래를 향해 더 높이 도약하기 위해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는 그런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먼저 재정위기 조기 극복에 초점을 맞춰 강도 높은 세출구조조정을 단행하였고, 인천시와 대규모 건립사업비의 분담률을 조정하는 유례없는 성과를 거두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구민의 체감이 높은 생활밀착형 사업의 경우 부족한 구비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 외부재원 확보에 총력을 다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승기천> 긴급 정비를 위한 사업비를 전액 시비로 20억원을 확보하였으며, <송도8공구복합문화시설>의 건립비 전액 140억원과 <연수하나로·자전거이음길>의 건립비 150억원 중 80%를 시비로 확정되면서 사업에 속도를 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재정의 성과는 구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성장의 기반이 되었고 구민행복 실현이라는 목표를 향해 한 발 더 나아갈 수 있었습니다.  늘 구민의 입장에서 구정을 바라보고자 했으며, 무엇보다 저를 이끄는 원동력은 바로 구민 여러분의 목소리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역의 다양한 욕구와 문제가 표출되는 곳이자 그 해결의 답이 공존하는 곳이 바로 ‘현장’에 있기에, 수많은 민생현장을 방문하여 구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는 데 집중하였습니다.  각계 전문가로 구성된 <구정혁신자문회의>를 운영하여 행정의 깊이를 더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구민들의 생활 편의를 향상시키고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현장 중심형 행정을 펼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 해왔습니다.  특히 올해는 구민들의 생각을 먼저 담아내는 이런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겠다는 말씀을 함께 드려봅니다.  먼저 정치적 계산이 아닌 오로지 구민만의 안전을 위해 그리고 <정당현수막 관련 규정>의 형평성과 부당함을 지적하였으며, 지난 9월에는 이상민 행안부 장관을 직접 만나 문제점을 설명하기도 하였습니다.  마침내 행안부가 대법원에 신청한 옥외광고물 조례 집행정지 신청이 기각결정 되면서 우리의 정당한 주장이 인정받게 되었고 이는 민의(民意)의 힘이 법을 이끈 결과일 것입니다.  이처럼 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구정의 역량을 모은 결과, 민선8기 사업 중 구민 만족도가 높은 사업으로 손꼽히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전국 최초로 불법주차된 무판차량에 대해 이동제한장치(족쇄)를 설치함으로써 구민 불편과 안전을 위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절대 타협하지 않는 연수구 행정의 강한 의지를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한편 750만 재외동포의 새로운 출발점이 될 재외동포청이 송도국제도시에 자리 잡게 된 것은 연수구가 가진 지역적 역량을 확인하고 글로벌 도시로서 더 큰 성장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 기분 좋은 결과입니다.
   지난 9월에는 청년들의 소통 플랫폼인 <연수청년자리>가 문을 열었으며, 구청 6층에는 구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복지 관련 부서를 통합 배치하고 복지 통합 상담을 제공하는 <복지상담센터>를 개소하였습니다.  바로 구민의 이용의 편리성 그리고 원스톱 행정을 실현하고자 하는 민선8기의 노력이라고 소개해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구민들이 접하기 쉬운 교육환경 속에 배움과 나눔을 실천해 온 평생교육사업은 그 성과를 인정받아 2023년 우수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이처럼 우리 구가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여기 계신 의원님들과 42만 연수구민께서 한마음으로 뜻을 모아주신 덕분이기도 합니다.  자리를 통해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지와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은 2024년 예산편성에 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2024년에는 계속되는 국내·외 경기침체와 부동산 거래 위축으로 또한 윤석열 정부의 재산세 경감의 한 방향으로 공시지가 하향으로 인하여 구 세입이 상당분 감소될 것으로 전망되고 또 실제 감소되고 있습니다.  반면 대형 건설사업과 도시 인프라 구축에 대한 세출 수요는 증가하고, 복지사업 매칭금 증가는 우리 구 재정운영에 큰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구의 모든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신규사업의 도입 필요성과 재원조달 방안까지도 꼼꼼히 검토하여 재정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먼저 구민 불편을 해소하고 도시의 기본적인 유지·관리를 위한 법적·의무적 필수경비는 본예산에 전액 반영하되, 미래 세대에 채무를 부담시키는 지방채 발행 없이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고자 고심을 거듭했습니다.
   2024년은 민선8기 핵심사업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4개 분야에 재정력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먼저 지역 양극화 문제를 극복하고자 신·구도심의 균형 잡힌 발전을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사회적 약자와 취약계층을 보호하는 공공질서와 복지·안전망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활력 있고 건강한 자연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행정 역량을 모으고, 구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행정의 신뢰를 쌓아 미래도시 연수를 구현하도록 예산을 집중 투입하겠습니다.  이렇게 편성된 내년도 예산 총규모는 7,918억원으로 금년도 예산 대비 2.74%가 증가한 211억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213억원이 증가한 7,773억원이며, 특별회계는 1억원이 감소한 145억원입니다.  2024년도 총규모는 전년보다 증가하였으나 국·시비 보조금에 대한 의무적 경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우리 구가 탄력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재원은 매우 제한적이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렇게 한정된 재원으로 최대의 효율을 이끌어내고 구정 전반에 걸쳐 소홀함이 없도록 심혈을 기울여 예산을 편성하였음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분야별로 배분된 예산의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안전하고 균형 잡힌 주거 도시 조성을 위해 교통, 환경, 도시 기반시설 관리에 1,004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우리 연수구는 사고, 폭력, 재해 등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취득할 것이며, 재난 대비 훈련과 안전점검을 강화하여 구민의 일상을 빈틈없이 살피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아이들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초등학교 주변에 스마트 횡단보도를 추가 설치하고, 생활안전 CCTV의 화질을 개선하여 안전한 도시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걷고 싶고 머물고 싶은 승기천을 만들기 위해 생태습지를 복원하여 주변 관찰데크 시설을 확장하고, 올해 완공된 잔디광장에는 다양한 문화 행사를 개최하여 문화와 휴식이 융합된 친수공간으로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단절된 승기천 자전거 도로를 송도국제도시까지 연결하는 연수하나로·자전거 이음길 조성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 간의 조화와 동반성장을 이끌어 낼 청사진을 마련하겠습니다.
   한편 선학 어반포레스트 사업을 통해 건강한 여가생활을 위한 다목적 잔디광장과 대규모 도심 숲을 갖춰 자연과 호흡하는 녹색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손실보상이 지지부진하여 실효 위기에 놓여있던 장기 미집행 공원 4개소는 민선8기에 총 440여억원을 투입하여 토지보상을 매듭짓고 추진하여 속도를 더하고 있습니다.
   올해 준공된 동곡공원에 이어 농원공원과 사모지공원은 내년 준공을 목표로 2025년에는 학나래공원까지 모두 구민의 휴식공간으로 온전히 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의 뜻을 담은 재개발, 재건축 등 주택정비사업을 통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해 나가는 한편, 연수역과 송도역전시장에 공영주차장을 확충하여 구민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모두가 행복한 연수를 만들기 위해 복지, 보건, 일자리 부분에 4,959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초고령화 사회에 대비하여 어르신들의 다양한 일자리를 확대하고 경로당과 노인복지관에 다양하게 지원하여 어르신들의 노후 생활에 큰 편의와 활력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6·25참전용사에 생신위문품을 전달하고 보훈회관 건립도 속도감을 내어 국가보훈대상자에 대한 예우 강화에 각별한 관심을 갖고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아이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마음껏 뛰어놀 수 있도록 연수형 공공 키즈카페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가 제공하는 최고의 복지서비스는 일자리 발굴이라는 일념으로 장애인을 비롯한 취약계층 그리고 경력단절여성, 청년에 이르기까지 전 연령의 일자리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하여 구민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습니다.
   아울러 연수구만의 전문화된 치매 정책 추진을 위해 전담조직을 신설하고 치매예방에서부터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치매안심센터 운영을 통해 치매가족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미래에 대한 투자이자 도시의 가치를 높여줄 교육, 문화·체육 분야에 403억원을 배정하였습니다.  100억원 기금 조성을 목표로 연수큰재장학재단에 출연금 10억원을 편성하였으며, 미래 연수를 위한 교육투자도 큰 폭으로 늘려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생애 전환기를 맞은 중장년 세대를 위해 각 동에 취업, 창업,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인생 제2막의 새로운 희망을 지원하고, 미래설계형 평생학습의 패러다임을 제시하겠습니다.
   아울러 올해 첫 삽을 뜬 송도국제도서관 건립과 연수구 청소년수련관 건립도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에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시, 교육, 휴식이 어우러진 문화복합공간인 舊송도역사 복원사업을 통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줄 관광인프라 조성도 힘쓰겠습니다.
   그동안 연수구의 난제였던 송도8공구 복합문화시설 조성과 연수체육센터 건립을 비롯한 대규모 개발 사업에도 우리 구민의 바람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진정성 있는 섬김행정으로 구민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일반행정 분야에 488억원을 배정하였습니다.  
   쾌적한 환경에서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청학동과 송도5동 행정복지센터는 차질 없이 마무리하여 내년에 문을 열겠습니다.
   아울러, 송도동의 확대되는 행정수요에 대비하여 송도관리단의 임시청사 건립도 적극적으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관내 공원과 등산로 길목에는 진달래 꽃길을 조성하고, 구민들이 직접 진달래를 심는 행사를 통해 연수구화인 진달래의 상징성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함박마을을 중심으로 발생하고 있는 내·외국인 간의 갈등과 교육 현장의 어려움을 개선하고자 연수구는 법무부에 출입국 정책 제도 개선과 한국어 의무교육 등 정책을 건의하여 상생과 통합을 도모하는 차원으로 그 역할과 범위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사회통합팀을 새로 신설, 그 업무를 담당토록 할 것입니다.  
   그리고 구청사 송죽원은 대형 LED전광판의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사람이 모이고, 문화가 만나는 새로운 소통과 화합의 공간으로 탈바꿈하겠습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구민들의 생생한 의견을 구정운영에 적극 반영하고 무엇보다도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언제나 구민이 중심이 되는 행정을 펼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42만 연수구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2024년은 올해 일구어 놓은 탄탄한 기반 위에서 구민 행복과 지역 발전이라는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해 내는 매우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내년도 예산안은 미래 연수구가 지금보다 더 풍요롭고 살기 좋은 연수구가 될 수 있도록 구상하였고, 연수의 새로운 도약을 바라는 구민들의 뜨거운 열망과 욕구를 담았다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집행부의 의지와 주민들의 염원을 헤아려 주시고 민선8기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심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폭풍우 속에 한배를 타고 역경을 극복한다’는 ‘풍우동주’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는 견제와 균형 속에서도 한마음이 되어 재정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오직 42만 구민의 행복을 위한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것으로 저는 기대합니다.
   끝으로 구정발전을 위해 항상 열린 마음으로 협력해 주시는 의원님들에게 또 그 노고에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리며, 소중한 구민들과의 약속 그리고 우리 구 발전을 위한 사업이 모두 실현될 수 있도록 소신과 원칙을 가지고 책임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이재호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구청장님께서 시정연설을 통해 밝히신 2024년도 많은 주요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어 모두가 살기 좋은 연수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3.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4. 2024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5.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제4항, 2024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제5항,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이상 3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김석환 기획경제국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경제국장 김석환  안녕하십니까?  기획경제국장 김석환입니다.  언제나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회, 구정발전에 많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적극 협조해 주시는 존경하는 편용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과 2024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의 규모는 8,184억 384만 8천원이며, 기정예산 8,085억 4,242만 6천원보다 1.22%인 98억 6,142만 2천원이 증가하였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96억 5,806만 8천원이 증가한 8,016억 3,563만원이며, 특별회계는 2억 335만 4천원이 증가한 167억 6,821만 8천원입니다.
   먼저 일반회계 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입니다.  세외수입은 기정액 대비 6억 3,795만 4천원이 증가한 481억 5,976만 1천원, 조정교부금은 기정액 대비 16억 3,600만원이 증가한 609억 8,318만 9천원을 편성하였고, 보조금은 기정액 대비 50억 692만 5천원이 증가한 4,266억 9,063만 7천원,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는 기정액 대비 23억 7,718만 9천원이 증가한 678억 5,522만 9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일반공공행정 분야는 기정액 대비 7억 8,437만 8천원이 증가한 703억 1,467만 4천원을 편성하였고,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는 기정액 대비 2억 4,444만 2천원이 감소한 85억 4,952만 1천원을 편성하였으며, 교육 분야는 기정액 대비 5억 2,122만 1천원이 감소한 152억 8,233만 5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문화 및 관광 분야는 기정액 대비 18억 7,736만 4천원이 감소한 314억 9,593만 6천원을 편성하였고, 환경 분야는 기정액 대비 3억 885만 4천원이 감소한 461억 949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사회복지 분야는 기정액 대비 30억 8,371만 2천원이 증가한 4,349억 3,176만 7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건 분야는 기정액 대비 9억 5,558만 4천원이 감소한 215억 6,951만 7천원을 편성하였고,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기정액 대비 8,852만 7천원이 감소한 38억 1,133만 5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는 기정액 대비 3억 2,915만 7천원이 감소한 22억 4,529만 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통 및 물류 분야는 기정액 대비 1억 7,552만 1천원이 감소한 171억 4,447만 6천원을 편성하였고,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기정액 대비 7억 7,343만원이 감소한 397억 9,153만 2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예비비는 213억 7,036만 7천원, 기타 분야는 기정액 대비 17억 5,961만 6천원이 감소한 890억 1,938만 2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특별회계 세입예산입니다.  세입예산은 기정액 대비 2억 335만 4천원이 증가한 77억 97만 5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천연가스생산기지주변지역지원사업 특별회계는 기정액 대비 1억 6,900만원이 증가한 22억 8,174만 9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차장 특별회계는 기정액 대비 3,435만 4천원이 증가한 116억 4,436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편용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이번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은 국·시비 보조사업의 변경내시에 따른 조정과 완료된 사업의 집행잔액 등을 반영하기 위한 것으로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다음은 2024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24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전년 대비 211억 3,071만 7천원이 증가한 7,918억 2,419만원으로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212억 7,178만 6천원이 증가한 7,772억 7,717만 5천원이며, 특별회계는 1억 4,106만 9천원이 감소한 145억 4,701만 5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입니다.  지방세는 전년 대비 74억 1,284만 2천원이 감소한 1,825억 1,597만 2천원을 편성하였고, 세외수입은 전년 대비 53억 6,816만 7천원이 증가한 494억 796만 8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지방교부세는 전년 대비 40억원이 감소한 130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조정교부금은 전년 대비 10억 7,683만 3천원이 감소한 460억 1,107만 4천원을 편성하였고, 보조금은 전년 대비 359억 3,557만 1천원이 증가한 4,534억 4,216만 1천원을 편성하였으며, 보전수입등및내부거래는 전년 대비 75억 4,227만 7천원이 감소한 329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일반공공행정 분야는 전년 대비 142억 7,494만 4천원이 감소한 419억 3,461만 8천원을 편성하였고, 공공질서및안전 분야는 전년 대비 7억 9,316만 7천원이 증가한 68억 6,637만 9천원을 편성하였으며, 교육 분야는 전년 대비 8,864만 7천원이 감소한 150억 797만 1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문화및관광 분야는 전년 대비 128억 6,126만원이 감소한 252억 4,532만 4천원을 편성하였고, 환경 분야는 전년 대비 49억 6,462만 9천원이 증가한 476억 893만 1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사회복지 분야는 전년 대비 344억 5,415만 7천원이 증가한 4,748억 5,463만 3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건 분야는 전년 대비 13억 5,096만 4천원이 감소한 201억 922만 3천원을 편성하였고,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전년 대비 14억 7,235만 6천원이 감소한 24억 7,812만 1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산업·중소기업및에너지 분야는 전년 대비 15억 1,629만 4천원이 감소한 9억 246만 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통및물류 분야는 전년 대비 12억 628만 7천원이 증가한 165억 7,906만원을 편성하였고, 국토및지역개발 분야는 전년 대비 104억 968만 1천원이 증가한 337억 3,291만 8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일반회계 예비비는 7억 5,258만 9천원, 기타 분야는 전년 대비 21억 9,959만원이 증가한 912억 494만 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전년 대비 1억 53만원이 증가한 8억 553만원을 편성하였고,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 특별회계는 전년 대비 2,002만 4천원이 증가한 1억 452만 4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지하수특별회계는 전년 대비 2,742만 9천원이 증가한 1억 463만 5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천연가스생산기지주변지역지원사업 특별회계는 전년 대비 1억 518만 3천원이 증가한 21억 2,518만 3천원을 편성하였고, 폐기물처리시설설치 특별회계는 전년 대비 4,074만원이 증가한 18억 2,318만 8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차장 특별회계는 전년 대비 4억 3,497만 5천원이 감소한 95억 8,395만 5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기금운용계획 총 규모는 전년 대비 67억 1,221만 2천원이 증가한 309억 212만 3천원으로, 기금별로는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이 신설되어 38억 495만 6천원을 편성하였고, 중소기업육성기금은 전년 대비 1억 2,725만원이 증가한 55억 2,632만 5천원을 편성하였고, 사회복지기금은 전년 대비 1억 8,695만 1천원이 감소한 65억 6,180만 9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양성평등기금은 전년 대비 7,991만 7천원이 증가한 20억 2,533만 5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식품진흥기금은 전년 대비 624만 8천원이 증가한 15억 7,645만 9천원을 편성하였고, 옥외광고발전기금은 전년 대비 9억 8,306만 9천원이 감소한 3억 5,436만 3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신설된 고향사랑기금은 6,335만 3천원을 신규로 편성하였고, 마찬가지로 지역문화예술진흥기금도 21억 9,955만원을 신규로 편성하였으며, 재난관리기금은 전년 대비 16억 95만 8천원이 증가한 87억 8,997만 3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편용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24년도 예산안은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 구비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적극적인 시비 확보와 세출 구조조정을 통하여 연수구민이 체감하는 정책과제가 본격적으로 추진되도록 노력을 기울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전체 예산의 61.09%를 차지하는 사회복지 비용과 법정·필수경비를 우선 반영하였고, 그 외 다양한 분야의 재정 수요는 타당성과 적정성 등을 고려하여 한정된 재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아무쪼록, 2024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이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드리며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김석환 기획경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한성민 운영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의원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장 한성민 의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제25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중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2024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사를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64조 및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기간은 심사안건이 본회의에서 의결되는 날까지로 하고 위원 구성은 8명으로 하는 사항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한성민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심의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성민 위원장님께서 제안 설명하신 바와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인원은 8명으로 하고, 활동기간은 심사한 안건이 제259회 연수구의회 정례회 본회의에서 의결될 때까지로 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박현주 의원, 최숙경 의원, 장현희 의원, 이형은 의원, 윤혜영 의원, 박민협 의원, 정보현 의원, 김영임 의원 이상 여덟분의 의원님을 추천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송도유원지 일대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반대 결의안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송도유원지 일대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반대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대표 발의하신 박정수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수 의원  존경하는 40만 연수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옥련1동, 동춘1ㆍ2동 지역구인 국민의힘 소속 기획복지위원장 박정수 의원입니다.  본 의원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서 발의에 참여해 주신 송도유원지 일대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반대 결의안에 대해 제안 설명하겠습니다.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국제도시 일대는 2003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어 2030년개발사업 종료 시점을 앞두고 있습니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경제자유구역 지정에 따른 효과를 지속하기 위해 인근지역인 송도유원지 일대를 경제자유구역으로 추가 지정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역의 경우 테마파크와 도시개발을 동시에 추진해야 하는 토지가 부영그룹 소유 토지가 포함되어 있어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은 기업과 지역주민 간 불필요한 갈등을 야기하고 인천경제청 및 인천시, 연수구 등 행정기관의 신뢰 저하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송도유원지 일대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 계획의 전면 반대를 촉구합니다.  
   송도유원지 일대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반대 결의안.  
   정부는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국가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전국 9개 지역의 경제자유구역을 지정 운영하고 있다.  인천의 경우 2003년 인천 송도, 청라, 영종 지역에 경제자유구역을 국내 처음으로 지정, 9개의 경제자유구역 중 제도 도입 취지에 맞게 운영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중 세계적 대학 및 외국기업의 유치 등 활발한 투자 수요가 있는 송도경제자유구역은 2030년 개발종료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외국인 투자실적 대비 주거 개발 사업이 상당 부분 진행 중이며 우리나라의 전형적인 신도시로 생각하는 지역주민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최근 인천 경제자유구역청장은 송도국제도시 인근 지역의 경제자유구역 추가 지정을 위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연구용역을 공고했다.  송도경제자유구역 내에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에게 토지 제공 및 경제자유구역의 효과를 지속한다는 명분으로 경제자유구역을 추가 지정한다고 밝히고 있지만 인천경제청에서 밝히는 명분은 앞뒤가 맞지 않는 처사이다.  해당 지역은 행정구역상 인천광역시 연수구 옥련동과 동춘동 일부분으로 송도유원지 및 부영그룹이 소유하고 있는 테마파크 개발부지를 포함 지역주민들에게 어떠한 설명도 없이 일방적인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계획은 지역주민의 공익이 아닌 특정 기업의 이윤을 주기 위한 오해의 소지를 주는 인천경제청의 정책에 지역주민은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다.  인천경제청에서 밝히고 있는 명분의 정당성을 주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영종 청라 지역의 경제자유구역 활성화가 우선일 것이다.  이에 연수구의회는 인천경제청의 원래의 기능인 외국인 투자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무분별한 난개발 방지 및 지역주민 및 기업 간의 갈등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송도유원지 일대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계획 반대 의사를 강력하게 표명한다.  
   하나, 옥련ㆍ동춘 주민과의 어떠한 소통도 없이 진행한 비민주적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계획을 강력 반대한다.  
   하나, 송도유원지 인근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계획은 지역주민과 해당 기업 간의 갈등을 유발시키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의 행정 처리를 강력 규탄한다.  
   2023년 11월 21일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박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결의안에 대한 세부 내용은 전자회의시스템의 결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질의 답변 및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8항, 송도유원지 일대 경제자유구역 확대 지정 반대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구청장 및 관계 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대표 발의하신 김영임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영임 의원입니다.  본 의원 등 3명의 의원이 발의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1조,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회의규칙 제83조 및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에 출석 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 등의 범위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 제25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기간 중 본회의 참석과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2023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조례안 및 기타안건 심사, 구정에 관한 질문 시 답변청취를 위하여 2023년 11월 2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정례회 의사일정에 따라 구청장 및 구본청, 보건소, 연수청학도서관 5급 이상 간부공무원의 본회의 출석과 안건심사와 관련된 구본청 해당국장, 부서장과 보건소장, 연수청학도서관장, 6급 담당 공무원, 연수구 시설안전관리공단 및 연수문화재단 상근 임원과 팀장·부서장급 간부직원의 상임위원회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김영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9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김영임 의원님께서 제안 설명하신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10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전 협의된 바와 같이 박현주 의원님과 최숙경 의원님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1. 휴회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11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전체 의사일정에 따라 조례안 심사,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1월 22일부터 12월 4일까지, 13일간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처리해야 할 안건에 대한 모든 심의를 마쳤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재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장시간에 걸쳐서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것으로 제259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2월 5일 화요일 10시에 시작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8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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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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