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9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운영위원회회의록

제3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3년 12월 06일 (수)

장소 : 운영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3차운영위)
  2. 1.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1.   심사된 안건
  2. 1.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09시 35분 시작)

○위원장 한성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제3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위원장 한성민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에 대한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의회사무국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신용교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한성민  신용교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서면으로 갈음하고 바로 질의·답변에 들어가고자 하는데 위원님들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171쪽부터 176쪽까지의 내용을 참고하셔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고,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답변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  저는 의정모니터단 운영계획에 대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지금 추진 실적, 저희가 지금 의정모니터단 활동비를 3만원으로 올리신 건가요, 원래는 1만원이었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그렇습니다.  맞습니다. 
김영임 위원  인상된 금액인데 지금 활동비를 20명으로 잡으셨는데요 간담회는 25명으로 편성을 해 놓으셨어요.  지금 우리가 인원이 30명 정도 되지 않아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맞습니다. 
김영임 위원  30명인데 간담회에 안 오시는 분을 생각해서 25명까지만 하신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그렇습니다.  사실 저희가 기존에 간담회를 2번 정도 운영을 해 봤는데 참석 인원 수가 워낙 저조하다 보니까 그래서 예산편성 할 때도 감안해서 저희가 편성했습니다. 
김영임 위원  네, 지금 소양 교육도 상하반기로 나눠서 하실 계획인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그렇습니다. 
김영임 위원  왜 작년에는 1번 하셨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작년에는 1번 했습니다.  그래서 올 하반기에 저희가 의정모니터단 관련해서 1번 정도 계획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올해 실적하고 내년도에 어떻게 운영할 건지에 대한 의정모니터단 관련해서 간담회를 지금 준비하고는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네, 알겠습니다.  설명 잘 들었고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한성민  김영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손드신 순서에 따라서 최숙경 위원님, 먼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저는 이번에 보니까 의회 청사 내부 환경개선 공사를 하는 것 같아요.  지금 보니까 어떤 걸 하실 건지 그거 관련해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의회 청사 내부 환경 공사는 도장 공사입니다.  내부에 있는 벽면 보시면 아시겠지만, 줄이 있고 막 그런 거 있지 않습니까?  엘리베이터 탈 때도 벗겨진 것들에 대한 페인트 도장 공사입니다. 
최숙경 위원  전반적으로 우리 의회 전반적인 걸 다 하시는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렇습니다.  의회 내부에 있는 걸 다 하는 겁니다. 
최숙경 위원  그때 하실 때 보니까 이거 말고도 환경개선이 굉장히 많이 들어온 것 같았는데 어떻게 다 정리를 하시고 이것만 지금 하시는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렇진 않습니다.  저희가 간담회 때 말씀드렸는데 어쨌든 다른 쪽에 환경개선 사업이 있었는데 예산이 반영되지 않아서 우선은 내부적인 환경개선 사업만 반영됐습니다.  사실은 3층 복도 부분 쪽하고, 출입문 쪽에 대한 환경개선 사업이 있었고요.  그다음에 보안장비 시설에 있어서 청경실 확충하는 공사가 있었는데 그것도 삭감이 됐고요.  방송실이 완전히 노후화됐습니다.  의회 본회의장은 저희가 인테리어를 했는데 그 당시에 미처 못 한 방송실하고 방송시설 장비에 대한 게 빠져 있어서 이번에 올렸는데 본청에서 예산편성 할 때 다 편성되지 않았습니다.  다 누락 된 사항입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면 그 밑에 보니까 자산취득비에서 우리가 상임위원회실 빔프로젝터 구매 설치하는 거 있잖아요.  굉장히 고장이 잦았는데, 왜 1대만 해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렇습니다.  이것도 저희가 사실은 저번에 우리 간담회 때도 보셨듯이 기획복지위원회 빔프로젝터 키는 시간이 한참 걸리고 거기도 교체 시기가 지났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반영이 안 됐고요.  그래서 저희는 2대를 다 교체해야 한다고 보고 집행부에 요구했는데 어쨌든 지금은 자치도시위원회 것만 교체하는 것으로 예산이 세워져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자치도시 것만요?  아니, 사실은 우리 기획복지 쪽이 더 심한 것 같은데 또 자치도시 먼저 하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이게 예산이 510만원이 자치도시 예산이고, 690만원이 기획복지 예산인데 690만원짜리가 삭감됐습니다.  그래서 저희도 집행부에 강하게 요구했는데 어쨌든 반영이 안 됐습니다. 
최숙경 위원  다른 게 아니라 여러 가지 환경개선이야 저기하게 되면 급하게 저기할 건 아니지만 사실은 빔프로젝터나 이런 건 사실은 시급한 거거든요.  그게 우선이 되어야 하지 않나 이런 생각이 들어서 제가 말씀드리는 거예요.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한성민  최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현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현희 위원  저도 지금 동료위원이 지적한 사항 중에서 우리 의회에서 기획복지위원회에서 교육도 전부 거기서 주로, 회의장이 크기 때문에 거기서 하는데 690만원이 삭감돼서 이게 가능하지 않은 것으로 되어 있어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맞습니다. 
장현희 위원  이것은 큰 액수도 아니고 추경에 굳이 올려서 할게 아니라 꼭 필요한 사업인 것 같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맞습니다.  저희가 사실 예산편성에서 집행부의 세입 구조가 안 좋다고 해서 자산취득비 관련된 빔프로젝터 건하고, 방송실 방송 장비 교체하는 게 있습니다.  그래서 그걸 이번 예산에 반영해 달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는데 어쨌든 다 미반영 된 상태입니다. 
장현희 위원  물론 전체적으로 긴축재정이 된다고 정말 허리띠를 졸라맨다지만 이것은 교육상 그다음에 의회 운영상 이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한 예산인데 안타깝네요.  저도 지금 이걸 보고 그걸 지적하고 싶었어요.  또 의회 방송시설도 노인복지관도 방송시설 하니까 계속 나왔던 프로그램 운영할 때 지직거리니까 중단돼서 곧바로 교체를 하자고 했는데 이런 적은 액수가 삭감된 게 참 안타깝네요.  강력하게 요구해서 빠른 시일 내에 교체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장현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관련 자료 29쪽, 미디어홍보 관련해서 저희가 지금 행정 광고는 연말 집행 100% 예정이라고 되어 있는데 미디어홍보는 이대로 남은 금액은 삭감이 되는 건가요?  86.3%의 집행률인데?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건 저희가 어제 연구단체 촬영한 거 있지 않습니까?  
○부위원장 윤혜영  연구단체는 포함되어 있는데?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아니요.  어제 영상으로 찍은 거 비용이 아직 지출이 안 된 상태입니다.  이것은 저희가 11월 20일 기준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그렇고요.  그것은 차후에 지출할 예정입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게 지금 미디어홍보가 저희 회기일정 당연히 나가야 하고, 1주년 기념은 나름 기념이라고 보여요.  그리고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저는 상임위별 어떤 기존에는 상임위별 홍보가 있었다고 제가 들었거든요.  그게 어떻게 보면 중요한 부분일 것 같은데 상임위에 관한 홍보가 빠진 게 아닌가 싶어서 여쭤봅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방법론적인 문제인데 이것은 차후에 저희도 미디어홍보 쪽에서는 그쪽으로 해서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당연히 있어야 된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왜냐면 기존에 있었던 거고, 우리가 올해는 홍보의 방점을 어디 두는가가 뭐 다를 수 있지만 내년이 반영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그리고 언론사 광고가 제가 보다 보니까 다양한 언론사를 저희가 하고 있는데 제 생각에는 기왕이면 다양한 언론사를 할 것 같으면 게재되는 어떤 월이나 이게 다양성이 있어야 된다고 생각이 드는데, 특정한 월에 몰려 있어요.  그렇다고 7월 같은 경우는 저희가 회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지금 이렇게 쭉 보면 7월, 4월, 9월에 특정한 달에 몰린 이유가 있나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이게 위원님 말씀대로 저희가 지면광고 나가는 건 저희들이 약간 제약이 좀 강합니다.  그러다보니까 저희가 지면광고 나가는 것들은 약간 분기별로 현재는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저희가 그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저희가 보도자료 나가는 거, 위원님들 활동하는 거 제가 개별적으로 보내드리라고 하지 않았습니까? 
○부위원장 윤혜영  분기별이라고 해도 지금 나와 있는 월수는 애매하거든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분기별이긴 한데 약간 그 차이는 있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제 생각에는 저희가 특정하게 저희가 필요한 시기가 있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행정사무감사 앞이라든가, 상임위별 특별히 우리가 홍보가 필요한 내용이 있다면 그걸 탄력적으로 써야 되는 게 아닌가 그런 생각이 들어서요.  그러기에는 어떤 제약이 있다는 뜻인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아니요.  그런 건 없고요.  만약에 그런 게 필요하시면, 저희들도 차후에는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그런 쪽으로 해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굉장히 관례로 해오던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건 아니고요.  저희들도 이제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지면광고는 나가는 내용들이 저희 연수구 전체에 대한 광고가 나가다 보니까 저희가 약간 나름대로 집행하면서 시기를 조정하는 것뿐이지 말씀하신 대로 그걸 감안해서 하시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7월 같으면 어떤 내용의 광고가 나가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7월은 상반기에 저희가 운영했던 것하고, 하반기에 이렇게 운영한다는 정도로 나가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조금 이왕 저희가 돈을 들여서 하는 거니까 홍보를 잘했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렇게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요.  항상 말씀드리는 건데 견학프로그램 일단 올해 실적은 좋아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조금씩 나아지는 것 같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저희가 주고 올해 대상을 대학생까지 넓히신다고 여기에 대상에는 그렇게 되어 있거든요.  좋은 시도인 것 같은데 이렇게 되면 프로그램이 세분되어야 해요.  유치원이 하는 걸 대학생이 할 수는 없잖아요.  조금 나눠서 힘 좀 써주시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저희도 대상을 확대하고 또 참여율도 더 높일 수 있도록 강구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실적이 좋은 거 보니까 많이 애 쓰신 것 같아요.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조금 나아지고 있어서요.  더 신경을 쓰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사이니지 영상물도 참 보기 좋은 것 같더라고요.  이왕이면 단순하게 이미지뿐만 아니라 내용도 풍성했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내년에 더 발전된 모습을 기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리고 저희가 약간 자수해야 할 사항인데요.  국민권익위에서 공문이 온 게 있습니다, 11월 말에.  예산서 보시면 174쪽, 홍보물 제작하는 게 500만원 예산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국민권익위에서 아마 조사를 해서 인천시에 개선 사항으로 내려온 사항들인데요.  10개 자치단체하고 우리 광역시하고 해서요.  홍보 물품을 일반운영비에서 사용하지 말고 공통운영경비에서 사용하든가 아니면 업무추진비에 편성해서 홍보 물품을 사용하라고 저희한테 권고사항이 내려왔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미리 알았으면 편성할 때부터 미리 조성했을 건데 차후에 내려와서 지금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홍보 물품 제작하는 500만원 삭감하고 사실은 저희가 시설 장비 유지비에 저번에도 간담회 때 말씀드린 사항이 있습니다.  사이니지 유지관리비로 500만원을 추가로 세워 달라고 했는데 집행부에서 삭감한 게 있습니다.  그래서 사이니지 유지관리비로 대신 500만원을 세워주셨으면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어쨌든 홍보 물품 제작 500만원은 일반운영비에서 삭감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장현희 위원  그 사항은 권고사항이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그렇습니다.  권익위에서의 권고사항은 저희들이 따라야 합니다. 
장현희 위원  500만원 삭감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아야 되겠네요?  그리고 저기는 또 증액하는 걸로?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렇습니다. 
장현희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최숙경 위원님, 추가 질의.  
최숙경 위원  그러면 일반운영비에서 어디로 간다는 거예요?  기관운영비로 해서 가야 하는데 괜찮아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174쪽. 
최숙경 위원  그 돈이 이쪽으로 가게 되면 이쪽에 있는 돈이 부족하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어디요?  
최숙경 위원  지금...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렇지 않습니다.  일반운영비에 있는 홍보 물품 제작 500만원을 삭감하고 그 위에 보면 공공요금 운영비 있습니다.  방송 장비 및 기타시설장비 유지비 300만원 세워져 있는데 저희가 당초에 800만 세워달라고 했어요.  우리가 1층에 운영하는 사이니지가 유지보수 기간이 끝났기 때문에 거기서 만약에 고장이 나면 수리비가 한 500만원 정도 든답니다.  뭐 고장 안 나면 다행인데 혹시나 내년도에 운영하다가 고장이 나면 수리 비용으로 당초에 500만원을 세워달라고 예산실에 요구했는데 이게 편성 안 된 관계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이 500만원을 그쪽으로 좀 세워주셨으면 해서 부탁드리는 겁니다. 
최숙경 위원  아니, 그건 세우는 건 세우는 건데.  이만큼이 또 줄어들잖아요.  홍보 제작을 다른 곳에서 하면.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홍보 제작은 여기서 삭감하고 말씀하신 대로 운영공통경비나 업무추진비나 그쪽에서 사용을 할 겁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니까 업무추진비에서는 괜찮냐는 거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아, 뭐가 있냐면 홍보 물품을 제작할 수 있는 예산과목은 업무추진비나 공통경비 둘 중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는 운영 공통경비에서 사용할 겁니다, 업무추진비에서 사용할게 아니라.  이게 어떤 목으로 이렇게 사용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최숙경 위원  그건 맞는데 공통경비에서 돈이 이만큼 거기로 가면 그건 괜찮냐는 거지요.  부족하지 않냐는 거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아직은 괜찮습니다.  
최숙경 위원  제가 그게 염려스러워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사용하다 부족하면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제가 몇 가지만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조정하게 되면 지금 예산편성 요구했을 때 삭감조정 된 사항으로 사이니지 운영의 경우는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는 거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그렇습니다.  예, 혹시라도 고장이 나면 유지보수 가능합니다. 
○위원장 한성민  그리고 동료 위원님들께서 아까도 질의해 주셨는데 지금 우리 의회방송실 물품 교체 사업 이거 제가 알기로는 마이크가 지금 내구연한이 2009년으로 알고 있는데, 맞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맞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내구연한이 상당히 지났기 때문에, 이건 또 본회의장에서 노이즈 현상이 발생하는 걸 우리 의원님들도 다 체감하고 계시지 않습니까?  의원들만 본회의장에 오시는 것도 아니고 집행부 공무원들도 출석하는 사항인데 이런 부분을 좀 더 챙겨야 될 것 같고, 상임위원회실 빔프로젝터 구매설치 사업도 사실 상임위원회가 운영위원회는 제외하고 2개 상임위가 있는데 1개 상임위만 교체하는 것에 대해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올 수 있으니까 이 부분은 국장님이 한 번 더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그러면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기 때문에 질의 종결을 선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토론 및 계수조정을 위해서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요.  위원님들 이의 없으시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잠시 회의를 중지한 후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09시 59분 잠시중지)

(10시 04분 다시시작)

○위원장 한성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원만하게 합의를 도출해 주신 위원님들께 감사 말씀드립니다. 
   계수조정 내역을 발표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계수조정 내역입니다.  
   일반회계 세출 부분 중 예산서 174쪽, 홍보물품제작 사업 500만원 삭감, 예산서 174쪽, 방송 장비 및 기타시설장비 유지비 500만원 증액 이상 계수조정 내역을 말씀드렸습니다. 
   계수조정 내역은 정회 시간 심도있게 논의된 사항으로 더 이상 토론 없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결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최종 발표한 계수조정 내역과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대로 그 밖의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께서는 이의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의회사무국 직원 여러분 예산심사를 위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제3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06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