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영상회의록


5분자유발언

제255회제1차본회의

마을구성원이 행복한 연수구 소통의 핵심 마을공동체

※ 동영상을 임의로 저장 · 편집 · 배포할 경우 저작권법 제 124조 및 제 136조에 의거하여 처벌 받을 수 있음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발언자정보

윤혜영
윤혜영 송도2, 송도4, 송도5 프로필 보기

40만 연수구민 여러분, 섬김의 행정으로 애쓰시는 이재호 구청장님과 열린 마음, 감동의 의회를 위해 노력하시는 편용대 의장님과 동료 선후배 여러분, 저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송도2, 4, 5동의 의원 윤혜영입니다.  
   저는 오늘 행복한 연수구민의 소통과 신뢰의 네트워크 마을 공동체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마을공동체란 생활의 문제와 필요를 함께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형성된 이웃의 관계망으로 지역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해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활동이라 정의합니다.  우리 연수구에는 자생적으로 만들어진 연수구만의 다양한 마을공동체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입인구가 많은 연수구는 낯선 분들이 마을에 안착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는 곳이기도 합니다.  매년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이 진행됩니다.  2023년에는 전년 대비 반 이상 줄어든 30개 단체가 활성화 공모사업에 지원했고 단순 취미성 3년 이상 같은 사업 지속, 회계 및 서류 처리 미흡이라는 마을공동체 사업은 선정에서 제외된다는 작년 특정감사의 지적사항에 준하여 30개 모두 미선정이라는 통보가 전달되었습니다.  사전 설명에 지적사항 보완이라는 중간과정 없이 그런 절차 없이 각 공동체의 미선정 결과만 통보 되었습니다.  최근까지 공식적 설명의 자리 또한 없었습니다.  마을공동체 직영으로 전환되면서 우려했던 모습에서 별반 벗어나지 못한 현시점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본 의원의 요청으로 담당 부서와의 수차례 협의 끝에 지난 4월 17일 마을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개선방안 주민설명회가 마련되었습니다.  유난히 혹독했던 마을공동체 관련 여러 이슈들을 생각하면 늦은 감이 없진 않았지만 주민설명회 개최 소식은 무척 반가웠고 짧은 홍보에도 많은 공동체분들이 참석하셨습니다.  그러나 의회와의 소통 없이 구청장님 스케줄과 조율 없이 마치 비밀스럽게 마련된 것 같은 이 자리는 많은 부분에서 아쉬웠습니다.  그간 일방향 진행과정에 대한 자료제공조차 없었고 텅 빈 책상에 앉아 화면만 보고 있어야 하는 자리는 소통이라 이름 지은 불통의 자리였습니다.  긴 시간 불통으로 쌓아온 많은 부분에 대해 이해의 자리로 공동체 구민을 초대한 이 설명회 자리는 정성이 필요했습니다.  소통의 마음이 진심으로 전해지는 조금 더 친절한 자리여야 했습니다.  더군다나 향후 관의 주도하에 그룹별 교육을 진행하고, 마을의 의제 발굴을 위한 역량을 갖춘 다음에서야 사업이 진행된다는 향후 계획의 설명은 과연 공동체 활성화 정책인지 자칫 관 주도의 역행은 아닌지 앞으로 연수구 마을공동체의 방향에 대해 우려를 낳기에 충분했습니다.  과연 마을공동체 자생력과 그간 만들어진 다양성을 관에서 주도하여 교육하고 판단에서 재단해야 하는가 하는 점은 다시 한번 재고해야 되는 지점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수구민들은 이런 자리를 고민하고 열어준 자치행정과에 감사를 표합니다.  그리고 더 다행스러운 점은 소통의 필요성을 통감하며 관과 구민이 같은 방향을 보고, 같은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구청장님께 제안합니다.  마을공동체의 자생력과 다양성을 지켜주십시오.  조금 느릴 수 있지만 그 결과가 미미할 수 있지만 그 결과보다 형성되어가는 과정에 방점을 두는 것이 마을공동체라 생각합니다.  건강하고 단단한 거버넌스의 시작이 소통입니다.  현재 열정적으로 추진하시는 소통프로젝트 그 소풍에 마을공동체도 초대해 주십시오.  더 풍성하고 즐거운 소풍이 될 것입니다.  향후 이어지는 마을공동체의 다양한 의견수렴의 장을 통한 구민들의 뜨거운 이야기에 귀기울여주십시오.  이를 통해 구청장님과 연수구민이 바라는 꿈을 이루는 행복한 연수구에 한발 더 나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아울러 늦은 밤 이른 새벽 보이지 않는 곳에서 마을을 위해 애쓰시는 연수구 모든 구민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