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4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일시 : 2015년 11월 24일(화)
-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 1. 제194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 2. 시정연설
- 3. 201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 4. 201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
- 5.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 7.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 8.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9. 휴회의 건
- 부의된 안건
- 1. 제194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 2. 시정연설
- 3. 201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 4. 201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
- 5.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 7.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 8.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 9. 휴회의 건
(10시 08분 개의)
○의장 이창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4회 연수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의사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4회 연수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의사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이병삼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이병삼입니다.
제194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 따른 보고사항을 간략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194회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 규정에 따라 집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의안 접수사항입니다.
11월 12일에는 양해진 의원 외 3인의 의원으로부터 인천광역시연수구 국기 게양일 지정 및 국기 선양 등에 관한 조례안이, 또한 양해진 의원 외 5인의 의원으로부터 인천광역시연수구 민원상담인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발의되었고, 11월 17일에는 이강구 의원 외 3인의 의원으로부터 인천광역시연수구 영유아 보육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발의 되었으며, 연수구청장으로부터 10월 28일에는 인천광역시연수구 공공시설내의 매점 및 자동판매기 등의 설치 계약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11월 12일에는 인천광역시연수구소송수행자포상금지급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포함한 조례안 13건 승인안 및 동의안 2건 총 15건의 안건이 제출되었으며, 11월 18일에는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변경) 입안(안)이 11월 19일에는 201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과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이 제출되어 해당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아울러, 11월 12일에는 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발의 되었습니다.
다음은 제193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폐회 중 상임위원회 개회 현황입니다.
지난 11월 12일 제3차 운영위원회에서는 제194회 연수구의회 정례회 의사일정을 협의한 결과, 원안가결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으며 이번 제194회 정례회 회기는 11월 24일 금일부터 12월 17일까지 24일간으로 정하고 본회의 3일, 행정사무감사 9일, 상임위원회 10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4일로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사항을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제194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 따른 보고사항을 간략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194회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44조 및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 규정에 따라 집회를 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의안 접수사항입니다.
11월 12일에는 양해진 의원 외 3인의 의원으로부터 인천광역시연수구 국기 게양일 지정 및 국기 선양 등에 관한 조례안이, 또한 양해진 의원 외 5인의 의원으로부터 인천광역시연수구 민원상담인 운영에 관한 조례안이 발의되었고, 11월 17일에는 이강구 의원 외 3인의 의원으로부터 인천광역시연수구 영유아 보육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발의 되었으며, 연수구청장으로부터 10월 28일에는 인천광역시연수구 공공시설내의 매점 및 자동판매기 등의 설치 계약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11월 12일에는 인천광역시연수구소송수행자포상금지급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포함한 조례안 13건 승인안 및 동의안 2건 총 15건의 안건이 제출되었으며, 11월 18일에는 도시관리계획(용도지역) 결정(변경) 입안(안)이 11월 19일에는 201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과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이 제출되어 해당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아울러, 11월 12일에는 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이 발의 되었습니다.
다음은 제193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폐회 중 상임위원회 개회 현황입니다.
지난 11월 12일 제3차 운영위원회에서는 제194회 연수구의회 정례회 의사일정을 협의한 결과, 원안가결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으며 이번 제194회 정례회 회기는 11월 24일 금일부터 12월 17일까지 24일간으로 정하고 본회의 3일, 행정사무감사 9일, 상임위원회 10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4일로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사항을 말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창환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장 이창환 다음은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194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194회 제2차 정례회 회기를 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바와 같이 2015년 11월 24일부터 2015년 12월 17일까지 24일간 배부된 의사일정과 같이 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194회 제2차 정례회 회기를 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바와 같이 2015년 11월 24일부터 2015년 12월 17일까지 24일간 배부된 의사일정과 같이 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구청장 이재호 존경하는 32만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이창환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오늘 제194회 연수구의회 정례회를 맞아 새해 희망을 담은 2016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의를 요청하면서 명품도시 연수구를 만들기 위해 새해 구정운영 방향과 주요시책을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시정연설에 앞서 지역발전의 원천인 32만 구민 여러분께 마음속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민의의 전당에서 불철주야 헌신봉사 하시는 의원님께도 존경을 표합니다.
민선 6기가 출발한 지 1년 5개월 동안 정말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때로는 숨도 차고, 힘이 들 때도 있었지만 꿈을 이루는 행복한 연수라는 부동의 목표아래 구민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이 보내주신 성원은 구정을 이끄는 데에 큰 힘이었고, 나침판이기도 했습니다.
돌이켜 보면 금년은 어느 해보다도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고용불안과 인천시의 재정 건전성 회복이 더딘 가운데 어느 한 순간도 마음 놓을 수 없었던 긴장의 연속이었습니다.
하지만 어려움이 직면할 때마다 저와 680여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으로 묵묵히 구정을 수행하여 왔으며, 그 결과 각종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이뤄냈다고 자평해 봅니다.
특히, 사회 전반에 걸쳐 충격을 주었던 메르스 사태에도 우리 구의 선제적 대응으로 구민의 심리적 혼란을 예방하고, 메르스 청정지역으로 끝까지 지켜낼 수 있었던 것은 올 한해 무척이나 기억에 남는 일이라 생각되어집니다.
이처럼 구정 전반에 걸친 노력은 대외기관의 객관적 평가를 통해서 결실을 맺었습니다. 행정자치부와 생산성대상본부가 공동 평가한 자치단체 생산성대상 평가에서 우수사례상을 수상하였으며, 보건복지부 주관 노인사회활동 지원에서도 대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그 밖에 고용노동부의 일자리 평가에서는 특별상을 수상하였고, 배출업소 환경관리 경진대회에서는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행정전반에 걸쳐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민선 6기 3년차를 맞은 2016년은 구민 여러분의 새로운 변화를 향한 열망 속에서 우리 구가 추구하는 도시의 미래를 보다 구체적으로 실천하여 구민과의 약속을 성과로 보답하는 시기입니다.
이창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2016년도 재정운영의 기본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도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투자 우선순위를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하고, 기존사업에 대한 세출 구조조정으로 재정건전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엄정한 재정 관리를 통해 재정운영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합리적인 재원배분으로 구정 전반에 걸친 성장을 견인하고, 복지재정 효율화와 성과중심의 재정으로 그 틀을 마련하였습니다.
먼저, 총괄적으로 2016년도 우리 구의 살림여건과 예산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세입은 송도국제도시의 아파트 입주로 재산세 등이 증가하여 지방세는 17.26%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경기변동에 덜 민감한 세외수입은 적극적인 체납액 징수와 천연가스 생산기지 주변지역 지원 사업 특별회계 수입으로 35.39%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조정교부금은 인천시 재정의 불확실성 때문에 금년도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며, 국․시비보조금은 기초연금과 장애인 연금을 비롯한 복지비용과 경제자유구역 5대 특례사무 환원에 따른 경비보전으로 9.15% 상승 하였습니다.
2016년도 예산안 총규모는 3,742억 원으로 금년도 대비 15.25%가 증가한 495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3,507억 원, 특별회계는 235억 원으로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분야별 규모로는 일반 행정과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에 일반회계 전체 예산의 7.5%인 261억 4천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교육, 문화, 관광, 환경 분야에 10.8%인 380억 4천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및 보건환경분야에 55.4%인 1,942억 6천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농림해양수산 및 산업․중소기업, 교통 분야에 3.4%인 119억 8천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에는 3.5%인 124억 6천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16년도 주요시책을 분야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째, 연수구 미래를 위한 원도심과 신도심이 상생하는 균형발전을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자치단체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신항과 인천공항의 관문인 지리적 특성은 우리 구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핵심 축입니다.
또한, GCF 사무국이 둥지를 틀고 채드윅 국제학교와 유수의 대학 캠퍼스가 있는 송도국제도시는 세계 어느 도시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자랑스럽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송도국제도시와 원도심과의 균형발전을 위하여 동춘1, 2지구 및 옥골지구 도시재생사업을 촉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도시재생사업은 단순히 물리적 공간의 의미를 뛰어 넘어 미래에 연수구의 역사와 문화가 된다는 사명감을 갖고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밖에 원도심 내 다목적 체육관을 건립하고, 선학동 먹자골목 가공선 지중화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가겠습니다.
둘째, 흥이 넘치고 살맛나는 경제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인천 신항은 물류단지의 거점지역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이 육성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 연수종합일자리 지원센터를 본청으로 이전하여 취업상담에서부터 교육, 창업 등에 이르기까지 고용안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술과 품질이 우수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특허 출원과 사업기술지원단, 특허종합컨설팅사업, 우수인증 획득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R&D 기반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특례보증제도를 활성화하여 성장가능성이 높은 예비창업자의 성장을 이끌어 지역경제로 재창조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청년일자리와 더불어 40대 이상 장년층에게도 기업연계형 산업인턴제도를 확대시켜 기업과 가정이 함께 성장하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모니터단을 운영하여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보호하겠습니다.
더불어 전통시장의 환경을 개선하고 그에 어울리는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여 활력이 넘치는 지역의 명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셋째, 돌봄과 배려가 살아 숨 쉬는 따뜻한 복지를 만들겠습니다.
우선, 우리는 복지는 비용이 아닌 투자라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복지는 중앙정부의 보조재원으로 추진되는 한계성을 갖고 있지만 우리만의 특화된 복지정책을 완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지역사회 복지협의체를 더욱 활성화시켜 사회 안전망을 촘촘히 다져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이웃을 보호하고, 긴급복지 지원 사업을 강화하여 제2의 쓰레기 방치 가정이 나타나지 않도록 위기가정의 문제 해결에 적극 개입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동 복지위원회를 더욱 활성화시켜 이웃이 이웃을 돕는 지역공동체 의식 함양과 복지도시를 다져가겠습니다. 일과 가정이 양립하고, 미래성장의 동력인 출산문제 해결을 위해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 지원을 위한 결혼이주 여성의 정착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노인복지회관을 건립하여 어르신들의 여가활동에 기여하고, 노인일자리 활성화에도 심혈을 기울여 어르신들의 경제적 안정뿐만 아니라, 경제활동을 통한 건강한 삶에도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건전한 청소년 문화 육성을 위해 청학복합문화센터에 청소년 문화의 집을 건립하고, 학부모와 보육교사의 신뢰 회복을 위하여 보육지도 전담기구를 통한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육아종합 지원센터를 통한 보육 컨설팅과 보육환경 최적화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넷째, 건강하고 향기 나는 문화예술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생활과 문화가 공존하는 청학복합문화센터를 건립하고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여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겠습니다. 지역별 맞춤 문화행사인 별별공연을 지역특성에 맞는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버스킹 공연과 공원콘서트를 열어 문화공연의 문턱을 낮춰 구민 누구나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구민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의 집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풍요로운 여가활동의 거점으로 키워나가겠습니다. 그동안 내실 있게 추진해온 금요예술무대와 토요문화마당, 찾아가는 문화행사 등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전통과 창조가 결합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주민 직접참여형 축제인 능허대 축제를 명실상부한 지역의 대표축제로 성장시켜, 연수구의 자랑스러운 역사와 문화를 널리 알리고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알찬 축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Active 연수를 위한 생활체육 대회를 더욱 활성화 시켜 건강한 연수, 활력 넘치는 연수를 만들어 구민 건강을 지키는 초석이 되고, 스포츠 바우처 사업을 통해 체육활동에 소홀하기 쉬운 저소득층의 스포츠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섯 째, 미래를 여는 창의인재 육성과 인격이 성장하는 교육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교육은 석유 한 방울 나지 않는 나라에서 석유를 수출하고 경제 대국을 건설한 근원입니다.
특히, 우리 연수구는 송도 국제캠퍼스를 비롯하여 8개 대학이 밀집된 강남에서도 부러워하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교육도시입니다. 이에 부응하여 연수구 장학재단을 설립하여 지역에 우수한 인재를 발굴․육성하고 교육명품도시로의 성장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글로벌 에듀업 프로젝트로 국제 경쟁력을 갖춘 인재육성을 선도하고, 수레바퀴 꿈 교실을 통한 누구나 꿈을 이루는 행복한 삶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공교육의 내실을 다지기 위하여 교육경비를 확대 지원하고, 금년 준공 예정인 해돋이 도서관은 지역주민에게 독서환경을 크게 개선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 밖에 구민의 독서수요를 충족시키고,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동주민센터를 거점으로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을 운영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구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연수구를 만들겠습니다.
여성과 아동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우범지역 CCTV를 확대 설치하고 U-안심서비스와 연수구 CCTV 관제센터를 연계하여 스마트한 안전 연수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취약지에 야간순찰반을 더욱 강화하여 범죄발생을 예방하는 등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무인 여성안심 택배서비스사업을 추진하여 범죄로부터 여성을 보호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보건․위생․식품분야입니다.
메르스와 같은 신․변종 전염병의 확산을 사전에 예방하고, 전염병 발생 감시 체계를 구축하여 감염병으로부터의 위협을 철저히 차단해 가겠습니다.
또한, 어르신과 취약계층에 대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과 독감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을 강화하고, 건강관리가 취약한 지역아동센터 어린이와 주간보호 시설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간접흡연예방 및 금연 환경을 더욱 확대하여 흡연인구를 감소시키고, 어르신 치매예방관리를 위한 치매예방센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조기검진과 재활프로그램으로 건강한 사회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어린이급식관리 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영양사 미선임 급식소를 대상으로 전문적인 위생과 영양관리를 지원하여 성장기 아이들에게 올바른 식생활 습관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유해식품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 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국제도시에 걸 맞는 특색음식을 발굴·육성하여 우수 먹거리 환경을 구축하고, 젊은 세대와 국내외 관광객의 소비성향에 맞는 먹거리와 볼거리, 즐길 거리를 함께 갖춘 음식문화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현안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경제청 5대 환원사무의 완벽한 사무인수인계로 관리기관 변경에 따른 혼란을 예방하겠습니다.
둘째, 인천 신항 10공구 일원의 자치단체 관할권 분쟁으로, 2011년 헌법재판소 5, 7, 9공구의 관할권 분쟁이 재연되고 있습니다. 경제자유구역이라는 국가 정책으로 봐도 우리 구의 관할구역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명분 없는 관할권 다툼은 행정력만 낭비하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그러나 방심하지 않고 철저하게 준비하여 구민 여러분의 성원에 반드시 보답 하겠습니다.
셋째, 옥련동 불법 중고자동차 매매단지 문제입니다. 대집행을 통하여 주거환경을 저해하는 불법행위를 일소하고자 하였으나,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행정대집행 유보요청이 있어 부득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불법행위를 근절하여 비정상을 정상화 시켜나가겠습니다. 그 밖에 대한민국의 관문인 석산이 흉물처럼 방치되어 있고, 수인선 역세권 개발은 또 해를 넘겨야 하는 실정입니다.
새해에는 의회와 집행부가 더욱 힘을 모아 현안사항이 한 번에 해결되는 변곡점이 되어 구민 모두가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이창환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다가오는 2016년에는 경제가 올해보다는 좀 나아질 것으로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소망하고 있습니다.
예산이란 구민의 풍요로운 삶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 펼쳐가는 첫 과정의 하나로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 한정된 재원으로 최고의 가치 실현을 위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아무쪼록 계획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심의과정에서 제시해주시는 고견은 구정에 적극 반영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미래의 결정은 단순히 과거의 경험을 인용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혜로운 선택이여야 하며, 청춘의 아이콘은 변화와 도전입니다.
젊은 연수구가 변화와 도전 앞에 지혜롭게 헤쳐 나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십시오.
끝으로, 32만 구민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의 가정에 늘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 드리며, 2016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무엇보다 시정연설에 앞서 지역발전의 원천인 32만 구민 여러분께 마음속 깊이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민의의 전당에서 불철주야 헌신봉사 하시는 의원님께도 존경을 표합니다.
민선 6기가 출발한 지 1년 5개월 동안 정말 열심히 달려왔습니다. 때로는 숨도 차고, 힘이 들 때도 있었지만 꿈을 이루는 행복한 연수라는 부동의 목표아래 구민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이 보내주신 성원은 구정을 이끄는 데에 큰 힘이었고, 나침판이기도 했습니다.
돌이켜 보면 금년은 어느 해보다도 다사다난했던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장기적인 경기침체로 인한 고용불안과 인천시의 재정 건전성 회복이 더딘 가운데 어느 한 순간도 마음 놓을 수 없었던 긴장의 연속이었습니다.
하지만 어려움이 직면할 때마다 저와 680여 공직자가 한마음 한뜻으로 묵묵히 구정을 수행하여 왔으며, 그 결과 각종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이뤄냈다고 자평해 봅니다.
특히, 사회 전반에 걸쳐 충격을 주었던 메르스 사태에도 우리 구의 선제적 대응으로 구민의 심리적 혼란을 예방하고, 메르스 청정지역으로 끝까지 지켜낼 수 있었던 것은 올 한해 무척이나 기억에 남는 일이라 생각되어집니다.
이처럼 구정 전반에 걸친 노력은 대외기관의 객관적 평가를 통해서 결실을 맺었습니다. 행정자치부와 생산성대상본부가 공동 평가한 자치단체 생산성대상 평가에서 우수사례상을 수상하였으며, 보건복지부 주관 노인사회활동 지원에서도 대상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그 밖에 고용노동부의 일자리 평가에서는 특별상을 수상하였고, 배출업소 환경관리 경진대회에서는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행정전반에 걸쳐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민선 6기 3년차를 맞은 2016년은 구민 여러분의 새로운 변화를 향한 열망 속에서 우리 구가 추구하는 도시의 미래를 보다 구체적으로 실천하여 구민과의 약속을 성과로 보답하는 시기입니다.
이창환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2016년도 재정운영의 기본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6년도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투자 우선순위를 원점에서부터 재검토하고, 기존사업에 대한 세출 구조조정으로 재정건전성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엄정한 재정 관리를 통해 재정운영의 생산성을 높이는데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또한, 합리적인 재원배분으로 구정 전반에 걸친 성장을 견인하고, 복지재정 효율화와 성과중심의 재정으로 그 틀을 마련하였습니다.
먼저, 총괄적으로 2016년도 우리 구의 살림여건과 예산안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내년도 세입은 송도국제도시의 아파트 입주로 재산세 등이 증가하여 지방세는 17.26%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경기변동에 덜 민감한 세외수입은 적극적인 체납액 징수와 천연가스 생산기지 주변지역 지원 사업 특별회계 수입으로 35.39%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조정교부금은 인천시 재정의 불확실성 때문에 금년도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되며, 국․시비보조금은 기초연금과 장애인 연금을 비롯한 복지비용과 경제자유구역 5대 특례사무 환원에 따른 경비보전으로 9.15% 상승 하였습니다.
2016년도 예산안 총규모는 3,742억 원으로 금년도 대비 15.25%가 증가한 495억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3,507억 원, 특별회계는 235억 원으로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분야별 규모로는 일반 행정과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에 일반회계 전체 예산의 7.5%인 261억 4천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교육, 문화, 관광, 환경 분야에 10.8%인 380억 4천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사회복지 및 보건환경분야에 55.4%인 1,942억 6천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농림해양수산 및 산업․중소기업, 교통 분야에 3.4%인 119억 8천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에는 3.5%인 124억 6천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16년도 주요시책을 분야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첫째, 연수구 미래를 위한 원도심과 신도심이 상생하는 균형발전을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자치단체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신항과 인천공항의 관문인 지리적 특성은 우리 구의 지속가능한 성장의 핵심 축입니다.
또한, GCF 사무국이 둥지를 틀고 채드윅 국제학교와 유수의 대학 캠퍼스가 있는 송도국제도시는 세계 어느 도시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자랑스럽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송도국제도시와 원도심과의 균형발전을 위하여 동춘1, 2지구 및 옥골지구 도시재생사업을 촉진시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도시재생사업은 단순히 물리적 공간의 의미를 뛰어 넘어 미래에 연수구의 역사와 문화가 된다는 사명감을 갖고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 밖에 원도심 내 다목적 체육관을 건립하고, 선학동 먹자골목 가공선 지중화 사업을 추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어 가겠습니다.
둘째, 흥이 넘치고 살맛나는 경제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인천 신항은 물류단지의 거점지역으로 고부가가치 산업이 육성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 연수종합일자리 지원센터를 본청으로 이전하여 취업상담에서부터 교육, 창업 등에 이르기까지 고용안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고 있습니다.
기술과 품질이 우수한 중소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특허 출원과 사업기술지원단, 특허종합컨설팅사업, 우수인증 획득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R&D 기반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특례보증제도를 활성화하여 성장가능성이 높은 예비창업자의 성장을 이끌어 지역경제로 재창조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청년일자리와 더불어 40대 이상 장년층에게도 기업연계형 산업인턴제도를 확대시켜 기업과 가정이 함께 성장하는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모니터단을 운영하여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을 보호하겠습니다.
더불어 전통시장의 환경을 개선하고 그에 어울리는 문화 콘텐츠를 개발하여 활력이 넘치는 지역의 명소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셋째, 돌봄과 배려가 살아 숨 쉬는 따뜻한 복지를 만들겠습니다.
우선, 우리는 복지는 비용이 아닌 투자라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대부분 복지는 중앙정부의 보조재원으로 추진되는 한계성을 갖고 있지만 우리만의 특화된 복지정책을 완성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지역사회 복지협의체를 더욱 활성화시켜 사회 안전망을 촘촘히 다져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이웃을 보호하고, 긴급복지 지원 사업을 강화하여 제2의 쓰레기 방치 가정이 나타나지 않도록 위기가정의 문제 해결에 적극 개입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동 복지위원회를 더욱 활성화시켜 이웃이 이웃을 돕는 지역공동체 의식 함양과 복지도시를 다져가겠습니다. 일과 가정이 양립하고, 미래성장의 동력인 출산문제 해결을 위해 아이 낳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다문화 가정의 안정적 지원을 위한 결혼이주 여성의 정착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노인복지회관을 건립하여 어르신들의 여가활동에 기여하고, 노인일자리 활성화에도 심혈을 기울여 어르신들의 경제적 안정뿐만 아니라, 경제활동을 통한 건강한 삶에도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건전한 청소년 문화 육성을 위해 청학복합문화센터에 청소년 문화의 집을 건립하고, 학부모와 보육교사의 신뢰 회복을 위하여 보육지도 전담기구를 통한 지도감독을 강화하고, 육아종합 지원센터를 통한 보육 컨설팅과 보육환경 최적화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넷째, 건강하고 향기 나는 문화예술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생활과 문화가 공존하는 청학복합문화센터를 건립하고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여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켜 나가겠습니다. 지역별 맞춤 문화행사인 별별공연을 지역특성에 맞는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버스킹 공연과 공원콘서트를 열어 문화공연의 문턱을 낮춰 구민 누구나 향유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구민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의 집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풍요로운 여가활동의 거점으로 키워나가겠습니다. 그동안 내실 있게 추진해온 금요예술무대와 토요문화마당, 찾아가는 문화행사 등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고, 전통과 창조가 결합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주민 직접참여형 축제인 능허대 축제를 명실상부한 지역의 대표축제로 성장시켜, 연수구의 자랑스러운 역사와 문화를 널리 알리고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알찬 축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Active 연수를 위한 생활체육 대회를 더욱 활성화 시켜 건강한 연수, 활력 넘치는 연수를 만들어 구민 건강을 지키는 초석이 되고, 스포츠 바우처 사업을 통해 체육활동에 소홀하기 쉬운 저소득층의 스포츠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다섯 째, 미래를 여는 창의인재 육성과 인격이 성장하는 교육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교육은 석유 한 방울 나지 않는 나라에서 석유를 수출하고 경제 대국을 건설한 근원입니다.
특히, 우리 연수구는 송도 국제캠퍼스를 비롯하여 8개 대학이 밀집된 강남에서도 부러워하는 명실상부한 글로벌 교육도시입니다. 이에 부응하여 연수구 장학재단을 설립하여 지역에 우수한 인재를 발굴․육성하고 교육명품도시로의 성장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글로벌 에듀업 프로젝트로 국제 경쟁력을 갖춘 인재육성을 선도하고, 수레바퀴 꿈 교실을 통한 누구나 꿈을 이루는 행복한 삶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공교육의 내실을 다지기 위하여 교육경비를 확대 지원하고, 금년 준공 예정인 해돋이 도서관은 지역주민에게 독서환경을 크게 개선해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 밖에 구민의 독서수요를 충족시키고,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동주민센터를 거점으로 생활밀착형 작은도서관을 운영하겠습니다.
여섯 번째, 구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연수구를 만들겠습니다.
여성과 아동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우범지역 CCTV를 확대 설치하고 U-안심서비스와 연수구 CCTV 관제센터를 연계하여 스마트한 안전 연수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취약지에 야간순찰반을 더욱 강화하여 범죄발생을 예방하는 등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가고, 무인 여성안심 택배서비스사업을 추진하여 범죄로부터 여성을 보호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보건․위생․식품분야입니다.
메르스와 같은 신․변종 전염병의 확산을 사전에 예방하고, 전염병 발생 감시 체계를 구축하여 감염병으로부터의 위협을 철저히 차단해 가겠습니다.
또한, 어르신과 취약계층에 대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과 독감 고위험군에 대한 예방을 강화하고, 건강관리가 취약한 지역아동센터 어린이와 주간보호 시설의 어르신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간접흡연예방 및 금연 환경을 더욱 확대하여 흡연인구를 감소시키고, 어르신 치매예방관리를 위한 치매예방센터를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조기검진과 재활프로그램으로 건강한 사회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어린이급식관리 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영양사 미선임 급식소를 대상으로 전문적인 위생과 영양관리를 지원하여 성장기 아이들에게 올바른 식생활 습관과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유해식품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 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국제도시에 걸 맞는 특색음식을 발굴·육성하여 우수 먹거리 환경을 구축하고, 젊은 세대와 국내외 관광객의 소비성향에 맞는 먹거리와 볼거리, 즐길 거리를 함께 갖춘 음식문화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끝으로 현안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경제청 5대 환원사무의 완벽한 사무인수인계로 관리기관 변경에 따른 혼란을 예방하겠습니다.
둘째, 인천 신항 10공구 일원의 자치단체 관할권 분쟁으로, 2011년 헌법재판소 5, 7, 9공구의 관할권 분쟁이 재연되고 있습니다. 경제자유구역이라는 국가 정책으로 봐도 우리 구의 관할구역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명분 없는 관할권 다툼은 행정력만 낭비하는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그러나 방심하지 않고 철저하게 준비하여 구민 여러분의 성원에 반드시 보답 하겠습니다.
셋째, 옥련동 불법 중고자동차 매매단지 문제입니다. 대집행을 통하여 주거환경을 저해하는 불법행위를 일소하고자 하였으나,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행정대집행 유보요청이 있어 부득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반드시 불법행위를 근절하여 비정상을 정상화 시켜나가겠습니다. 그 밖에 대한민국의 관문인 석산이 흉물처럼 방치되어 있고, 수인선 역세권 개발은 또 해를 넘겨야 하는 실정입니다.
새해에는 의회와 집행부가 더욱 힘을 모아 현안사항이 한 번에 해결되는 변곡점이 되어 구민 모두가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이창환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 다가오는 2016년에는 경제가 올해보다는 좀 나아질 것으로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소망하고 있습니다.
예산이란 구민의 풍요로운 삶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 펼쳐가는 첫 과정의 하나로서 매우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기에 한정된 재원으로 최고의 가치 실현을 위해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여 편성하였습니다.
아무쪼록 계획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심의과정에서 제시해주시는 고견은 구정에 적극 반영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미래의 결정은 단순히 과거의 경험을 인용하는 것이 아니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지혜로운 선택이여야 하며, 청춘의 아이콘은 변화와 도전입니다.
젊은 연수구가 변화와 도전 앞에 지혜롭게 헤쳐 나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주십시오.
끝으로, 32만 구민 여러분과 의원 여러분의 가정에 늘 행복이 가득하시길 진심으로 기원 드리며, 2016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창환 이재호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구청장님께서는 시정연설을 통해 밝히신 내년도 주요 시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꿈을 이루는 행복한 연수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구청장님께서는 시정연설을 통해 밝히신 내년도 주요 시책들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꿈을 이루는 행복한 연수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의장 이창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1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 의사일정 제4항, 201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 설명의 건, 의사일정 제5항,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 설명의 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정명자 기획예산실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명자 기획예산실장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정명자 안녕하십니까? 기획예산실장 정명자입니다.
항상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의정활동을 수행하고 계시는 이창환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과 경의를 표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16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01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16년도 예산(안)은 구정목표인 꿈을 이루는 행복한 연수를 모토로 소통하고 경청하는 섬김 행정 구현, 원도심과 신도심이 상생하는 균형발전, 돌봄과 배려가 살아 숨 쉬는 따뜻한 복지도시, 흥이 넘치고 살맛나는 경제도시, 미래를 여는 창의인재 육성 교육도시, 건강하고 향기 나는 문화예술도시, 안전하고 재난 없는 안심도시, 생활이 편리한 교통도시 구현을 통한 새로운 연수, 튼튼한 연수, 따뜻한 연수구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편성 하였습니다.
2016년 예산(안)의 총규모는 3,742억 1천만원으로서 2015년도 당초예산 3,246억 9천 3백만원보다 15.25%인 495억 1천 6백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3,506억 8천 5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예산 3,137억 9천 5백만원보다 11.76%인 368억 9천만원이 증가되었으며, 특별회계는 235억 2천 4백만원으로 천연가스 생산기지 주변지역 지원 사업 특별회계가 신설되어 2015년 당초예산 108억 9천 8백만원보다 115.86%인 126억 2천 6백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의 총규모는 3,506억 8천 5백만원으로 지방세가 총 세입의 30.01%인 1,052억 2천 7백만원, 세외수입이 5.20%인 182억 2천 6백만원, 지방교부세가 0.86%인 30억원, 조정교부금이 7.09%인 248억 7천 6백만원 국․시비보조금이 50.52%인 1,771억 5천 3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예산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안)의 총규모는 235억 2천 4백만원으로 세외수입이 41.24%인 97억원, 국․시비보조금이 6.01%인 14억 1천 2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의 성질에 따라 인건비, 물건비, 경상이전, 자본지출 내부거래, 예비비 및 기타 순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부문입니다.
인건비는 공무원의 기본급, 수당, 기타직 보수, 무기계약근로자보수, 기간제 근로자 보수 등으로 476억 7천 7백만원, 물건비는 일반운영비, 여비, 업무추진비, 직무수행경비, 의회비, 재료비, 연구개발비 등으로 277억 9천 5백만원, 경상이전은 일반보상금, 포상금, 연금부담금, 배상금, 출연금, 민간이전, 자치단체등이전, 전출금으로 2,282억 6천 3백만원이며, 자본지출은 시설비, 민간자본이전, 자산취득비 등으로 293억 3천 9백만원, 내부거래는 9억 3천 2백만원, 예비비 및 기타는 일반예비비 및 재해․재난목적예비비, 국시비 보조금 사용잔액에 대한 반환금으로 166억 7천 7백만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2016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일반공공행정 분야는 소송비용 3억 1천만원 등 244억 8천 9백만원을 편성하였고,
둘째,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는 재난 예‧경보 시스템 설치공사 4천 4백만원, 야간순찰반 운영 1억 2천만원 등 총 16억 5천 6백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셋째, 교육 분야입니다. 장학재단 출연금 20억원, 교육경비 23억원 등 총 81억 3천 7백만원을 편성하였고,
넷째, 문화 및 관광분야는 청학복합문화센터 건립 27억 7천만원 다목적 체육시설 건립 14억 7천 7백만원 관악단 활동 지원 3억 6천만원 등 108억 9천 8백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섯째, 환경보호분야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처리 대행료 25억 5천 8백만원, 승기천 유지관리 2억원 등 총 190억 4백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여섯 번째, 사회복지분야입니다. 생계급여 244억 2천 2백만원, 주거급여 74억 2천 8백만원, 장애인 연금 32억 9천 4백만원 등 총 1,831억 1백만원을 편성하였고,
일곱 번째, 보건 분야는 병‧의원 예방접종비 34억 7천 8백만원, 치매 통합 관리 사업비 3억 8천 7백만원 등 총 111억 6천 6백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여덟 번째, 농림해양수산 분야입니다. 산림 내 재해 예방사업 1억 3천 7백만원,
참나무 시들음병 방재사업 1억 4천 9백만원 등 총 16억 3천만원을 편성하였고,
아홉 번째, 산업․중소기업 분야는 연수구 사회복지시설 LED조명 교체사업 1억 4천만원 등 총 2억 8천 2백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열 번째, 수송 및 교통 분야입니다. 선학동 99-1번지 일원 도로 개설공사 6억 2천 3백만원, 친환경 고효율 도로조명 정비 3억원 등 총 100억 7천 4백만원을 편성하였고, 열한 번째,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공동주택 관리 지원금 4억원, 함박공원 정비사업 6억원 등 총 124억 6천 4백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열두 번째, 기타 분야는 부서의 인원 수 비례로 산출되는 인력운영비와 기본경비로 총 556억 7백만원을 편성하였고, 아울러, 예비비는 121억 7천 3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기타 특별회계 부문입니다.
인건비는, 의료급여기금 인부임, 주차단속 인부임 등으로 8억 2천 2백만원을 편성하였으며, 물건비는 일반운영비, 여비, 업무추진비, 직무수행경비로 3억 6천 8백만원, 경상이전은 일반보상금, 민간이전 경비로 3억 1백만원, 자본지출은 시설비, 민간자본이전으로 69억 9천 8백만원, 예비비 및 반환금은 150억 3천 3백만원이 되겠습니다.
각 특별 회계별로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4억 3천 1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예산보다 0.31%인 1백만원이 감소하였고,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은 5억 7천 1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예산 보다 96.42%인 2억 8천만원이 증가하였으며, 천연가스 생산기지 주변지역 지원사업은 64억 8천 1백만원으로 2016년 신규 편성되었습니다.
기반시설 특별회계는 6억 3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예산보다 2.15%인 1천 2백원이 증가하였으며, 지하수 특별회계는 3천 3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예산보다 65%인 1천 3백만원이 증가하였으며, 주차장 사업은 154억 3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예산 보다 61.07%인 58억 4천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201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금은 총 171억 6천 1백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기금보다 6.07%인 9억 8천 3백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기금별로는 재난관리기금은 47억 1천 3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기금보다 18%인 7억 5천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문화예술진흥기금은 22억 2천 3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기금보다 0.3%인 6백 7십만원 감소하였고, 사회복지기금은 69억 8천 6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기금보다 1.5%인 1억 3백만원 증가하였습니다.
여성발전기금은 18억 4천 4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기금보다 3%인 5천 4백만원이 증액되었고, 식품진흥기금은 12억 4천 7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기금보다 6.77%인 7천 9백만원이 증액 편성 되었으며, 옥외광고정비기금은 1억 4천 7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기금 보다 1.7%인 2백 4십만원이 증가된 금액으로 기금운용계획(안)을 편성하였습니다.
기금은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과 각 기금별 운영조례에 근거하여 설치목적대로 소관부서에서 관리․운영되고 있음을 말씀드리며, 이상 2016년 기금운용 계획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해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은 201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편성 이후 발생한 지방재정의 변동사항을 계상한 것으로써, 지방세 및 세외수입과 조정교부금 및 국․시비보조금 등 세입예산 변동내역을 정리하고, 보조사업을 비롯하여 성립전 경비 및 집행잔액 등 세출예산 변동내역을 최종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당해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한 사유로 인하여 다음연도에 걸쳐서 추진해야 하는 명시이월 사업을 정리하였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의 재정규모는 제3회 추가경정예산보다 168억 6천 1백만원이 증가한 3,774억 7백만원이 되겠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142억 6천 1백만원이 증가한 3,639억 1천 9백만원이며, 특별회계는 26억이 증가한 134억 8천 8백만원입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항목별 예산안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지방세 수입은 74억 9천 5백만원 증가한 972억 3천 4백만원, 세외수입은 30억 8천 9백만원 증가한 212억 4천 5백만원, 조정교부금은 1억 9천 4백만원 증가한 257억 2백만원, 보조금은 26억 8천 2백만원 증가한 1,715억 5천 8백만원입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공공행정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14억 1천 2백만원 감소한 278억 2천 7백원,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1천 5백만원 감소한 14억 6천 5백만원, 교육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1천만원 감소한 63억 8천 3백만원, 문화 및 관광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24억 4천 2백만원 증가한 150억 2천 3백만원, 환경보호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1억 3백만원 감소한 89억 1천 5백만원, 사회복지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17억 4천 1백만원 증가한 1,859억 7천 4백만원, 보건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4천 3백만원 감소한 103억 8천 9백만원,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1천 8백만원 감소한 14억 6천 4백만원, 산업․중소기업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5백만원 감소한 4억 3천 5백만원, 수송 및 교통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7억 1천 1백만원 감소한 55억 5천 8백만원,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6억 4천만원 감소한 111억 9천 1백만원, 예비비 및 기타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130억 3천 8백만원이 증가한 892억 8천 8백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명시이월 사업 조서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명시이월 사업은 다음 연도로 이월되는 것으로 지방재정법 개정에 따라 2015년부터 출납폐쇄 기한이 종전 다음해 2월 28일에서 현년도 12월 31일로 변경되었으며, 출납폐쇄기한 단축 관련 지침에 따라 연내 집행이 불가능한 총 30건에 62억 6천 7백만을 편성하였습니다.
이번,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은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을 최종 정리하는 것으로 사업의 연내 마무리 추진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하였으며, 이상으로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창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새로운 연수, 튼튼한 연수, 따뜻한 연수를 위하여 지방재정의 합리적인 재원배분 및 재정투자의 투명성 확보와 구정업무 전반에 대한 효율성을 고려하여 편성한 2016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201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이 원안대로 승인될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의정활동을 수행하고 계시는 이창환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의 말씀과 경의를 표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16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01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16년도 예산(안)은 구정목표인 꿈을 이루는 행복한 연수를 모토로 소통하고 경청하는 섬김 행정 구현, 원도심과 신도심이 상생하는 균형발전, 돌봄과 배려가 살아 숨 쉬는 따뜻한 복지도시, 흥이 넘치고 살맛나는 경제도시, 미래를 여는 창의인재 육성 교육도시, 건강하고 향기 나는 문화예술도시, 안전하고 재난 없는 안심도시, 생활이 편리한 교통도시 구현을 통한 새로운 연수, 튼튼한 연수, 따뜻한 연수구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편성 하였습니다.
2016년 예산(안)의 총규모는 3,742억 1천만원으로서 2015년도 당초예산 3,246억 9천 3백만원보다 15.25%인 495억 1천 6백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3,506억 8천 5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예산 3,137억 9천 5백만원보다 11.76%인 368억 9천만원이 증가되었으며, 특별회계는 235억 2천 4백만원으로 천연가스 생산기지 주변지역 지원 사업 특별회계가 신설되어 2015년 당초예산 108억 9천 8백만원보다 115.86%인 126억 2천 6백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예산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안)의 총규모는 3,506억 8천 5백만원으로 지방세가 총 세입의 30.01%인 1,052억 2천 7백만원, 세외수입이 5.20%인 182억 2천 6백만원, 지방교부세가 0.86%인 30억원, 조정교부금이 7.09%인 248억 7천 6백만원 국․시비보조금이 50.52%인 1,771억 5천 3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예산에 대하여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안)의 총규모는 235억 2천 4백만원으로 세외수입이 41.24%인 97억원, 국․시비보조금이 6.01%인 14억 1천 2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의 성질에 따라 인건비, 물건비, 경상이전, 자본지출 내부거래, 예비비 및 기타 순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부문입니다.
인건비는 공무원의 기본급, 수당, 기타직 보수, 무기계약근로자보수, 기간제 근로자 보수 등으로 476억 7천 7백만원, 물건비는 일반운영비, 여비, 업무추진비, 직무수행경비, 의회비, 재료비, 연구개발비 등으로 277억 9천 5백만원, 경상이전은 일반보상금, 포상금, 연금부담금, 배상금, 출연금, 민간이전, 자치단체등이전, 전출금으로 2,282억 6천 3백만원이며, 자본지출은 시설비, 민간자본이전, 자산취득비 등으로 293억 3천 9백만원, 내부거래는 9억 3천 2백만원, 예비비 및 기타는 일반예비비 및 재해․재난목적예비비, 국시비 보조금 사용잔액에 대한 반환금으로 166억 7천 7백만원을 각각 편성하였습니다.
2016년도 예산(안)에 반영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일반공공행정 분야는 소송비용 3억 1천만원 등 244억 8천 9백만원을 편성하였고,
둘째,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는 재난 예‧경보 시스템 설치공사 4천 4백만원, 야간순찰반 운영 1억 2천만원 등 총 16억 5천 6백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셋째, 교육 분야입니다. 장학재단 출연금 20억원, 교육경비 23억원 등 총 81억 3천 7백만원을 편성하였고,
넷째, 문화 및 관광분야는 청학복합문화센터 건립 27억 7천만원 다목적 체육시설 건립 14억 7천 7백만원 관악단 활동 지원 3억 6천만원 등 108억 9천 8백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섯째, 환경보호분야는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처리 대행료 25억 5천 8백만원, 승기천 유지관리 2억원 등 총 190억 4백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여섯 번째, 사회복지분야입니다. 생계급여 244억 2천 2백만원, 주거급여 74억 2천 8백만원, 장애인 연금 32억 9천 4백만원 등 총 1,831억 1백만원을 편성하였고,
일곱 번째, 보건 분야는 병‧의원 예방접종비 34억 7천 8백만원, 치매 통합 관리 사업비 3억 8천 7백만원 등 총 111억 6천 6백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여덟 번째, 농림해양수산 분야입니다. 산림 내 재해 예방사업 1억 3천 7백만원,
참나무 시들음병 방재사업 1억 4천 9백만원 등 총 16억 3천만원을 편성하였고,
아홉 번째, 산업․중소기업 분야는 연수구 사회복지시설 LED조명 교체사업 1억 4천만원 등 총 2억 8천 2백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열 번째, 수송 및 교통 분야입니다. 선학동 99-1번지 일원 도로 개설공사 6억 2천 3백만원, 친환경 고효율 도로조명 정비 3억원 등 총 100억 7천 4백만원을 편성하였고, 열한 번째,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공동주택 관리 지원금 4억원, 함박공원 정비사업 6억원 등 총 124억 6천 4백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열두 번째, 기타 분야는 부서의 인원 수 비례로 산출되는 인력운영비와 기본경비로 총 556억 7백만원을 편성하였고, 아울러, 예비비는 121억 7천 3백만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기타 특별회계 부문입니다.
인건비는, 의료급여기금 인부임, 주차단속 인부임 등으로 8억 2천 2백만원을 편성하였으며, 물건비는 일반운영비, 여비, 업무추진비, 직무수행경비로 3억 6천 8백만원, 경상이전은 일반보상금, 민간이전 경비로 3억 1백만원, 자본지출은 시설비, 민간자본이전으로 69억 9천 8백만원, 예비비 및 반환금은 150억 3천 3백만원이 되겠습니다.
각 특별 회계별로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4억 3천 1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예산보다 0.31%인 1백만원이 감소하였고,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은 5억 7천 1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예산 보다 96.42%인 2억 8천만원이 증가하였으며, 천연가스 생산기지 주변지역 지원사업은 64억 8천 1백만원으로 2016년 신규 편성되었습니다.
기반시설 특별회계는 6억 3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예산보다 2.15%인 1천 2백원이 증가하였으며, 지하수 특별회계는 3천 3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예산보다 65%인 1천 3백만원이 증가하였으며, 주차장 사업은 154억 3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예산 보다 61.07%인 58억 4천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201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기금은 총 171억 6천 1백만원으로 2015년도 당초기금보다 6.07%인 9억 8천 3백만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기금별로는 재난관리기금은 47억 1천 3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기금보다 18%인 7억 5천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문화예술진흥기금은 22억 2천 3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기금보다 0.3%인 6백 7십만원 감소하였고, 사회복지기금은 69억 8천 6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기금보다 1.5%인 1억 3백만원 증가하였습니다.
여성발전기금은 18억 4천 4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기금보다 3%인 5천 4백만원이 증액되었고, 식품진흥기금은 12억 4천 7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기금보다 6.77%인 7천 9백만원이 증액 편성 되었으며, 옥외광고정비기금은 1억 4천 7백만원으로, 2015년 당초기금 보다 1.7%인 2백 4십만원이 증가된 금액으로 기금운용계획(안)을 편성하였습니다.
기금은 지방자치단체 기금관리기본법과 각 기금별 운영조례에 근거하여 설치목적대로 소관부서에서 관리․운영되고 있음을 말씀드리며, 이상 2016년 기금운용 계획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해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은 201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편성 이후 발생한 지방재정의 변동사항을 계상한 것으로써, 지방세 및 세외수입과 조정교부금 및 국․시비보조금 등 세입예산 변동내역을 정리하고, 보조사업을 비롯하여 성립전 경비 및 집행잔액 등 세출예산 변동내역을 최종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당해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불가피한 사유로 인하여 다음연도에 걸쳐서 추진해야 하는 명시이월 사업을 정리하였습니다.
이번 추가경정예산안의 재정규모는 제3회 추가경정예산보다 168억 6천 1백만원이 증가한 3,774억 7백만원이 되겠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142억 6천 1백만원이 증가한 3,639억 1천 9백만원이며, 특별회계는 26억이 증가한 134억 8천 8백만원입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항목별 예산안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지방세 수입은 74억 9천 5백만원 증가한 972억 3천 4백만원, 세외수입은 30억 8천 9백만원 증가한 212억 4천 5백만원, 조정교부금은 1억 9천 4백만원 증가한 257억 2백만원, 보조금은 26억 8천 2백만원 증가한 1,715억 5천 8백만원입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일반공공행정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14억 1천 2백만원 감소한 278억 2천 7백원,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1천 5백만원 감소한 14억 6천 5백만원, 교육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1천만원 감소한 63억 8천 3백만원, 문화 및 관광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24억 4천 2백만원 증가한 150억 2천 3백만원, 환경보호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1억 3백만원 감소한 89억 1천 5백만원, 사회복지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17억 4천 1백만원 증가한 1,859억 7천 4백만원, 보건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4천 3백만원 감소한 103억 8천 9백만원,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1천 8백만원 감소한 14억 6천 4백만원, 산업․중소기업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5백만원 감소한 4억 3천 5백만원, 수송 및 교통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7억 1천 1백만원 감소한 55억 5천 8백만원,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6억 4천만원 감소한 111억 9천 1백만원, 예비비 및 기타 분야는 기정예산 대비 130억 3천 8백만원이 증가한 892억 8천 8백만원이 편성되었습니다.
다음은, 명시이월 사업 조서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명시이월 사업은 다음 연도로 이월되는 것으로 지방재정법 개정에 따라 2015년부터 출납폐쇄 기한이 종전 다음해 2월 28일에서 현년도 12월 31일로 변경되었으며, 출납폐쇄기한 단축 관련 지침에 따라 연내 집행이 불가능한 총 30건에 62억 6천 7백만을 편성하였습니다.
이번,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은 2015년도 세입․세출예산을 최종 정리하는 것으로 사업의 연내 마무리 추진에 중점을 두고 예산을 편성하였으며, 이상으로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존경하는 이창환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새로운 연수, 튼튼한 연수, 따뜻한 연수를 위하여 지방재정의 합리적인 재원배분 및 재정투자의 투명성 확보와 구정업무 전반에 대한 효율성을 고려하여 편성한 2016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201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예산(안)이 원안대로 승인될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창환 기획예산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지열 의원 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2016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사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제194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시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201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56조,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위원회조례 제2조 및 제10조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연수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예산안을 심도 있게 심의하기 위한 것이며, 본 특별위원회 의원 구성은 의장을 제외한 9인으로 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이상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안건은 제194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시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201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56조,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위원회조례 제2조 및 제10조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연수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된 예산안을 심도 있게 심의하기 위한 것이며, 본 특별위원회 의원 구성은 의장을 제외한 9인으로 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이상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창환 정지열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제안 설명하신 바와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이강구 의원, 이재정 의원, 곽종배 의원, 김준식 의원, 이인자 의원, 양해진 의원, 정지열 의원, 정현배 의원, 박현주 의원 이상 9명으로 구성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제안 설명하신 바와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이강구 의원, 이재정 의원, 곽종배 의원, 김준식 의원, 이인자 의원, 양해진 의원, 정지열 의원, 정현배 의원, 박현주 의원 이상 9명으로 구성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김준식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준식 의원입니다.
본 의원 외 1인의 의원이 발의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회의규칙 제66조 규정에 의거 제194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정례회 기간 중 본회의 참석과 2015년 행정사무감사,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 201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1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조례안 등 안건심사를 위하여 2015년 11월 24일부터 12월 17일까지 정례회 의사일정에 따라 구청장 및 구본청, 보건소, 연수청학도서관 5급 이상 간부공무원 및 6급 담당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의원 외 1인의 의원이 발의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회의규칙 제66조 규정에 의거 제194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정례회 기간 중 본회의 참석과 2015년 행정사무감사, 2015년도 제4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 201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1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조례안 등 안건심사를 위하여 2015년 11월 24일부터 12월 17일까지 정례회 의사일정에 따라 구청장 및 구본청, 보건소, 연수청학도서관 5급 이상 간부공무원 및 6급 담당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이창환 김준식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7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제안하신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7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제안하신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창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 의원은 사전 협의된 바와 같이 이인자 의원님과 정지열 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회의록 서명 의원은 사전 협의된 바와 같이 이인자 의원님과 정지열 의원님으로 선출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이창환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전체 의사일정에 따라 조례안 심의, 행정사무감사, 추경예산안 심의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1월 25일 내일부터 12월 7일까지 13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처리해야 할 안건에 대한 심의를 모두 마쳤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재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번 회기에는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해 내년도 예산안 심의 등 처리해야 할 중요한 안건이 많이 있습니다.
사회적 약자의 공공의 이익을 조화롭게 반영하여 구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함께 심사숙고하셔서 좋은 결실을 맺어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2월 8일 10시에 속개됨을 알려드리며 산회를 선포합니다.
이번, 정례회 전체 의사일정에 따라 조례안 심의, 행정사무감사, 추경예산안 심의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1월 25일 내일부터 12월 7일까지 13일간 휴회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처리해야 할 안건에 대한 심의를 모두 마쳤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재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이번 회기에는 행정사무감사를 비롯해 내년도 예산안 심의 등 처리해야 할 중요한 안건이 많이 있습니다.
사회적 약자의 공공의 이익을 조화롭게 반영하여 구민의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집행부와 함께 심사숙고하셔서 좋은 결실을 맺어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 회의를 모두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2월 8일 10시에 속개됨을 알려드리며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5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