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44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자치도시위원회회의록

제7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1년 12월 10일 (금)

장소 : 자치도시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7차 자치도시)
  2. 1.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행정복지센터)

  1.   심사된 안건
  2. 1.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행정복지센터)

(10시 시작)

○위원장 장해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44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제7차 자치도시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심사할 안건은 배부해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행정복지센터 총 15개 동에 대한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행정복지센터) 
○위원장 장해윤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상정합니다.   
   행정복지센터는 배부해 드린 일정과 같이 5개 동씩 총 3개 조로 진행하고 조별 일괄설명을 들은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먼저 옥련1, 2동, 동춘1, 2, 3동에 대한 예산 심의를 하겠습니다.
   동장님은 차례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옥련1동장 원상희  (제안설명)
○옥련2동장 윤도진  (제안설명)
○동춘1동장 박도미  (제안설명)
○동춘2동장 유대선  (제안설명)
○동춘3동장 이영숙  (제안설명)
○위원장 장해윤  각 동장님들 수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동장님들께서는 답변 준비해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동 호명을 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성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성 위원  공통적인 건데요.  아까 좀 따로 말씀을 드렸는데 각 동별로 청소 용역이 있습니다.  청소용역이 주민자치센터 그리고 동 행정복지센터 이렇게 이원화가 되어 있는데 어떤 일부 동은 통합해서 발주하는 곳이 있고 대부분의 동이 별도로 발주를 하시는데 발주 하시는 거까진 좋은데 좀 기획예산실에서도 이 내용을 듣고 있었으면 좋겠는데, 일부 동은 기획예산실에서 예산을 세워서 동 행정복지센터에 청소용역비를 시설안전관리공단으로 대행하게끔 하고 계신 곳이 있고, 또 일부 동은 자체적으로 동 예산을 편성해서 예산심의를 받아서 청소용역을 지금 진행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동별 좀 특성에 따라 진행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부분은 기획예산실로 동 행정복지센터에 관한 건 통합해 주시든가 아니면 동별 예산으로 세울 때 똑같이 세워서 그런 부분을 세워 주시는 게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지금 여기 동장님 다섯 분 오셨는데 동춘1동 동장님의 경우는 지금 예산을 어떻게 세우고 계시지요, 주민자치센터하고 동청소하고요?  
○동춘1동장 박도미  저희들이 같이 이번에 세웠습니다. 
최대성 위원  같이 세워서 동 예산으로 세우신 거지요? 
○동춘1동장 박도미  예, 그렇습니다. 
최대성 위원  옥련1동 동장님, 이게 나쁘다는 게 아니고 확인만 하는 거니까.  옥련1동은 동 주민센터 청소용역은 기획예산실에서 예산을 내려주고 그리고 자치센터는 자체적으로 예산을 세워서하고 지금 계시죠? 
○옥련1동장 원상희  아닙니다.  저희 동의 경우는 센터부분은 저희가 자원봉사자를 활용해서 청소를 하고 있고요.  그 다음에 저희 사무실 부분은 시설안전관리공단에서 1명을 지원해 줍니다.  그래서 그 부분으로 저희가 청소를 했었는데요. 
최대성 위원  시설안전관리공단에서 지원을 해 준다는 건 결론은 예산실에서 예산을 세워서 지원하는 거지요? 
○옥련1동장 원상희  예, 그렇습니다. 
최대성 위원  그리고 옥련1동 보니까 센터청소용역 90만 3,900원 12개월 되어 있는데 이번에 용역으로 돌리는 거 아닌가요, 자원활동가가 아니시고?  기존까지는 그렇게 했지만 내년에는 외주를 주려고 하시는 거지요? 
○옥련1동장 원상희  예, 그렇습니다. 
최대성 위원  예, 그러니까 이게 지금 바뀌고 있는데 바뀌는 이유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는데 이 부분은 행정복지센터는 동에서 자체적으로 전체를 세우거나 아니면 예산실에서 세워주시든가 한쪽으로 통합할 필요성이 있고, 그리고 주민자치센터는 동에서 자치센터니까 주민자치센터 예산으로 세워서 하는 게 맞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옥련1동 동장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옥련1동장 원상희  저도 위원님 말씀에 동감합니다. 
최대성 위원  예, 그래서 동장님들도 다 이 부분은 동의를 하실 것 같으니까 제안도 해 주시고 저희가 기획예산실 할 때도 이런 부분을 전달해서 통합의 필요성을 말씀해 드릴 테니까요.  동에서 적극적으로 어떤 부분이 편리하고, 운영하기 좋은지에 따라서 제안을 좀 해 주시길 부탁드릴게요. 
   그리고 지금 동별 주민참여예산으로 해서 내년에 하시려고 많이 준비 중이신데 옥련1동은 지금 동참여형으로 3억원, 계획형으로 3천만원, 인천시에서 3,500만원 받아오셨어요.  
○옥련1동장 원상희  예, 그렇습니다. 
최대성 위원  그래서 건수는 6건인데 어린이공원정비, 청량공원 문화산책, 달빛음악축제 이렇게 해서 다양하게 되어 있는데 참여형으로 옥련어린이공원 정비에 3억원이 올라왔더라고요.  굉장히 큰 예산이더라고요.  이 부분은 공원녹지과하고 협업해서 하시지요? 
○옥련1동장 원상희  그렇습니다. 
최대성 위원  하실 때 주민 의견도 많이 반영이 되겠지요? 
○옥련1동장 원상희  그게 저희가 사전에 그래서 거기에 모니터링도 하고 또 주민들을 참여시켜서 사실 정비하는데 어떤 게 필요한지 저희가 의견도 수렴하고요.  그렇게 해서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최대성 위원  예, 잘 진행해 주시길 부탁드리고요.  
   옥련2동도 참여형으로 1억 61,089천원, 계획형으로 2,185천원으로 해서 건수는 10건이나 되요.  짜임새 있게 많이 하신 거 같은데 또 옥련쉼터 리모델링 사업으로 1억 2천만원까지 잡으셨는데, 여기 또 EM발효공급기 설치도 이번에 새로 하시는데 다른 동들도 지금 기존에 했었고 반응이 좋아서 지금 옥련2동도 하시는 것 같아요.  잘 진행해 주시길 부탁드리고, 잘 되면 내년에 또 용액 원액 예산을 확보해야 하거든요.  
○옥련2동장 윤도진  예, 그렇습니다. 
최대성 위원  이 부분에 대서 계속 우선순위에서 밀려서 지금 예산확보가 잘 안 되니까 동별로 좀 협조하셔서 공동구매를 통해서 가격을 줄인다든지 아니면 여러 대책이 필요할 것 같아요. 
○옥련2동장 윤도진  예,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최대성 위원  예, 그리고 동춘1동도 참여형으로 2억원, 계획형으로 3천만원 해서 여기도 10건 굉장히 많은 걸 하시는데 여기는 다양하게 많이 잡혔더라고요.  봉재산 억새밭 장자 테이블 설치, 그리고 동춘동 절개지 자연석 옹벽 화단조성 등 해서 굉장히 많은 금액이 잡혀 있는데요.  건수가 여러 개 분산이 돼서 여러 가지 사업을 하시는 것 같아요.  주민들과 함께 잘 진행하시길 부탁드리고요. 
   동춘2동도 참여형 1억 9,636만원하고, 계획형 2,349만원해서 여기도 11건이 잡혀서 지금 참여예산으로 올라왔는데 여긴 또 특히 하게 천연염색 이런 부분 그리고 코로나극복을 위한 심리사회적 이런 부분, 그리고 반려견 사업까지 다양한 걸 준비하셨더라고요.  내년에도 잘 진행해 주시길 부탁드리고요. 
   동춘3동도 인천시 참여예산을 받아오셔서 3,329만 9천원, 동 계획형이 1,900만원, 그리고 참여형이 1억 8,200만원해서 10건 잡혀 있어요.  여기도 EM발효공급기 설치해서 시에서 타 오신 거지요? 
○동춘3동장 이영숙  예, 맞습니다. 
최대성 위원  잘 진행해 주시고 다른 동에서도 잘 되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한양아파트와 대우삼환 사이 길에 바닥조명 설치하는 거, 청량어린이공원 화장실 리모델링 사업 다 동에 묻어나는 사업 같아요.  잘 선정되신 거 같고 잘 진행되길 부탁드리겠습니다.  5개 동 동장님들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해윤  최대성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우리 EM, 옥련2동도 새로 시행하나 봐요.  주민참여예산으로?  
○옥련2동장 윤도진  예, 준비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장해윤  이게 뭐 좀 반응도를 아시고 이렇게, 혹시 조사해 보셨어요? 
○옥련2동장 윤도진  처음에 연수2동에서 작년 6월 18일에 설치해서 운영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반응이 좋아서 우리 주민자치회에서도 의견을 모아서 옥련2동도 환경을 생각해서 도입해 보자는 의견이 있어서 도입하게 됐습니다. 
○위원장 장해윤  이게 한 달에 유지비가 57만원 드는 거 알지요?  
○옥련2동장 윤도진  예. 
○위원장 장해윤  기계가 1,200만원 정도 하고, 유지비가 드는데 조금 호불호가 있을 거예요.  보는 눈에 따라서 또 불안돈목이라고 조금 차이가 있을 건데 렌탈은 안 되는가요?  해 보고 철수하고 무조건 EM 기계를 사야 하는 거예요?  렌탈은 없나요? 
○옥련2동장 윤도진  렌탈은...  
○위원장 장해윤  렌탈 개념으로 해서 반응이 없으면 철수한다든지 그런 건 없어요? 
○옥련2동장 윤도진  거기까지는... 
○위원장 장해윤  그것도 한번 알아보셔요.  왜냐면 기계를 사 놓고 기계에 끌려가서 재료비 한 달에 60만원씩 주고 1년이면 돈이 700만원이 넘는데 그게 한번 렌탈도 고민해 보십시오.  
   우리 다른 동도 마찬가지겠지만 전체 이번에 보니까 예산액 올린 게 공격적인, 나름 쉽게 마케팅적인 예산이 편성됐다고 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우리 동장님들의 나름 각 동에서 책임이 막중한 시기입니다.  내년 지방선거와 대선이 있고 그래서 더더욱 그래서 동참여, 계획형, 주민참여예산제가 거의 동으로 가다보니까 우리 동장님들의, 하여튼 그에 따른 많은 뇌피셜이나 지피셜도 있을 거예요.  그런 걸 잘 판단하셔서 해 주셔야 할 것 같아요.  그런 부분도 잘 가려주실 부분도 있고 해서 워커홀릭에 중독된 동장님들 하여튼 고생 많이 했습니다.  제가 여담으로 한마디 하면 행복은 막연히 오는 것이 아니고 그만큼 인고의 시간이 흐른답니다.  그래서 준비하지 않으면 또 기회는 안 온다고 이야기하지요.  하여튼 내년 한해를 철저히 준비해서 우리 구민들 복리증진에 동장님들이 더더욱 잘 좀 해 주시길 거듭 당부 드리겠습니다.  신축년 소띠 해는 이제 한 20일 남았습니다.  임인년 범띠 해에 우리 동장님들 천재설소, 만복 운흥하는 한해 되십시오.  건투를 빌겠습니다.  고생 많았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시므로 옥련1, 2동, 동춘1, 2, 3동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각 동장님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은 연수1, 2, 3동, 선학동, 청학동에 대한 2022년 예산안 심사를 시작 하겠습니다.
   동장님들께서는 차례로 제안설명 해주시는데 연수1동 동장님부터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1동장 조현미  (제안설명)
○연수2동장 김혜영  (제안설명)
○연수3동장 이미애  (제안설명)
○선학동장 피영미  (제안설명)
○청학동장 권영숙  (제안설명)
○위원장 장해윤  각 동장님들 수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각 동장님들께서는 답변 준비해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동 명을 먼저 호명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정태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김정태 위원  청학동장님, 이번에 예산편성 하는 과정에서 청릉마을 주민자치센터 무인경비시스템 용역비가 누락된 것으로 나오는데요.  
○청학동장 권영숙  그렇습니다. 
김정태 위원  이게 마을자치과 예산으로 원래 하는 거였나요 아니면 청학동 자체 예산이었습니까? 
○청학동장 권영숙  당초 청학동 자체예산으로 계속 지출을 했었는데요.  이번에 민간위탁 과정에서 저희가 예산편성 요구는 했었는데 마을자치과와 저희가 조금 누락돼서 최종적으로 나중에 누락된 걸 확인했습니다. 
김정태 위원  원래대로 가자면 마을자치과에서 예산을 편성해야 하는데 못하셔서? 
○청학동장 권영숙  그런 건 아니고요.  이게 시설관리 쪽에 해당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동 예산에 편성되는 게 맞는데 그게 마을자치과에서는 그런 부분으로 해서 제외를 시킨 거고요.  최종적으로 예산서에 누락된 걸 저도 나중에 알게 된 겁니다. 
김정태 위원  그렇게 되면 이게 자체예산으로 해결하기는 어려울 수 있으니까 증액이 필요한 사항이라고 말씀드려야 되겠네요. 
○청학동장 권영숙  해당 시설관리에 꼭 필요한 사항이라서 증액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정태 위원  예, 지금 계상하신 금액대로 198만원인가요? 
○청학동장 권영숙  예, 그렇습니다. 
김정태 위원  잘 알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 예산 심의하는 과정에서 고려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해윤  김정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유상균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유상균 위원  청학동장님, 선학동도 같은 사안일 수 있고, 연수1동도 같은 사안일 수 있겠는데 제설장비나 이런 것은 어떻게 잘 확보되셨지 궁금해서. 
○청학동장 권영숙  제설장비는 연재 확보되어 있는데 저희가 건의했던 사항은 지금 말씀했던 동들이 경사로 면이 많고 또 양쪽에 주차되어 있어서 저희 차량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시간적으로 일반 다른 동보다 제설하는 데 시간이 엄청 많이 걸리다보니까 저희가 구에 차량과 운전할 수 있는 분을 지속적으로 요청을 그동안 해 왔던 것으로 알고 있고요.  그래서 이번에 건설과에서 그 5개 동에 대해서 용역을 추진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내년도 예산에 편성요구를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유상균 위원  내년도 예산이면 그러면 1월부터는 배치가 된다는 얘기예요? 
○청학동장 권영숙  예, 그렇습니다. 
유상균 위원  그러면 12월이 한 20일 남았는데 20일 동안은 눈 오면 어떻게 치워요?  
○청학동장 권영숙  눈이 안 오기를 우선 바래야 할 것 같고요.  기존대로 저희가 이제 구에서 지원 나오는 직원들과 저희 동 차량으로 해서 하고요.  그리고 이제 자생단체를 통해서 내 집 앞 눈치우기는 적극 참여를 요청 드리고 있어서 그렇게 추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유상균 위원  특별히 청학동의 경우는 문학산하고 청량산 사이에 있어서 경사로가 제일 많은 지역이라, 또 경사로가 보통 완만한 게 아니라 문학산 쪽 같은 경우는 다세대 공동주택이 밀집되어 있고, 경사로가 상당히 긴 구간 동안 유지되어 있고, 청학풀장 유치원 쪽으로 해서 더군다나 거긴 양쪽으로 다 주차가 되어 있지요?  
○청학동장 권영숙  예, 그렇습니다.  애로 사항이, 지금 직원들이 제설하는데 그런 부분에 애로사항이 많아서 구에 협조요청을 드린 사항입니다. 
유상균 위원  선학동도 비슷한 실정이지요? 
○선학동장 피영미  예, 먹자골목 쪽이 좀 저희가 작업량이 많습니다. 
유상균 위원  희영, 윤성아파트 쪽 경사로하고요. 
   연수1동도 뭐 만만치 않지요? 
○연수1동장 조현미  저희 동은 청학동하고 선학동 하고 달라서 응달이 진 곳이 많습니다.  경사로도 있고 그래서 좀 그런 부분들이 굉장히 눈이 올 경우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유상균 위원  함박마을 위쪽 장미공원 그쪽 언덕 제설장비나 이런 것들은 점검해 보셨어요? 
○연수1동장 조현미  제설함은 지금 건설과에서다 정비한 것으로 확인은 했습니다. 
유상균 위원  왜냐면 주민들께서는 그런 속사정을 모르시니까 항상 불편하면 그냥 우리 동장님들한테 뭐라고 하시잖아요.  그죠?  그래서 좀 번거로우시겠지만 주민들 대신해서 제설함도 확인해 보고 해서 미흡한 부분이 있으면 빨리빨리 선 조치할 수 있도록 오늘은 다행히 비가 와서 다행인데 예전 같았으면 이게 다 눈이거든요.  어디 이 자리에 오셨겠어요, 눈 치우느라 바쁘셨지?  이런 것들은 좀 알겠습니다.  본 위원도 건설과나 이런 쪽에 적극적으로 얘기해서 그런 안전에 중요한 부분이니까 챙기도록 하고요.  
   이어서 청학동, 이제 뭐 신청사로 가기 전까지 시간이 좀 남아 있는데 제습기가, 제가 지하는 가 본적이 없어서 모르겠는데 1층 공간을 기준으로 하면 상당히 넓은 공간이거든요?  그대로 지하인가요? 
○청학동장 권영숙  지하에 창고도 있고요.  다목적실이 조그맣게 전체 다는 아니고 나눠져 있는 부분입니다.  다목적실이 지하다 보니까 습기가 많이 차서 제습기를 설치해서 활용을 하고, 추후에 신청사를 가더라도 충분히 다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상균 위원  그래요, 알겠습니다.  지하에 그러면 다목적실은 어떤 용도로 쓰시나요? 
○청학동장 권영숙  보통 저희가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할 때 거기 무용, 한국무용이나 이런 프로그램 할 때 활용했습니다. 
유상균 위원  이것은 주민을 위해서 큰 비용이 아닌데 이런 건 반영이 좀 선제적으로 됐어야 했는데 좀 누락된 것으로 보이네요. 
○청학동장 권영숙  제습기 구입은 누락된 건 아니고요.  이번에 신규사업으로 편성이 된 겁니다. 
유상균 위원  그동안 제습기가 없었어요? 
○청학동장 권영숙  없었습니다.  
유상균 위원  주민들께서 많이 불편하셨겠네요, 곰팡이도 날 수도 있고 그런데? 
○청학동장 권영숙  그래서 이번에 설치하는 겁니다. 
유상균 위원  알겠습니다. 
   연수2동, EM기 2년 전에 설치했나요? 
○연수2동장 김혜영  저희가 2020년도에 설치했습니다. 
유상균 위원  지금 어떻게 주민들의 만족도는 어떠신가요? 
○연수2동장 김혜영  저희가 EM에 대해서 동장실 바로 뒤에 기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오전에 주민들이 많이 발효된 액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유상균 위원  그러면 이게 재료비가 이번에 누락된 건가요? 
○연수2동장 김혜영  아니요.  재료비가 기획예산실에 예산을 올렸는데 삭감된 사항입니다. 
유상균 위원  그러면 쓰지 말라고 그러나요? 
○연수2동장 김혜영  원래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이 운영되면 수강료 수입에서 일부 재료비에 대한 걸 보존하라는 취지였는데 지금 코로나 때문에 주민자치센터가 운영되고 있지 않습니다. 
유상균 위원  필요하겠네요.  주민들께서 계속 쓰고 계신 건데, 또 해 왔던 건데 지금 삭감돼서 올라왔는데 이건 좀 신중이 필요했던 부분인데, 그 다음에 환경개선 물품으로 빔프로젝트하고 거울가림용 커튼하고, 조리용 싱크대 이런 것들이 있는데,  이것은 또 왜 반영이 안 된 건가요?  반영을 안 시킬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 같은데. 
○연수2동장 김혜영  저희가 이것은 우선순위에서 밀렸던 사업이고 다음 추경에 반영하라는 의미로 예산팀에서는 삭감했던 사항입니다.  프로젝트나 스크린은 내구연한 8년이 다 지난 상황이고요.  4층에 거울가림용 커튼의 경우 올해는 재난지원금 접수 때문에 4층을 많이 활용했는데 거울이 전면에 있어서 이것을 저희가 전지나 이런 걸 붙여서 활용했습니다. 
유상균 위원  커튼이 필요하겠네요, 민망할 수 있으니까.  블라인드도 좀 많이 노후화 돼서 필요한 상황 같고, 그 전년도에 4층하고 3층 천장에서 누수가 돼서 막 시멘트 부서지고 페인트 부서진 것들은 잘 공사가 끝났나요? 
○연수2동장 김혜영  예, 올해 방수공사 실시해서 공사는 완료했습니다.  
유상균 위원  그래요.  그래도 잘 눈 여겨 보세요.  혹시 또 비슷한 일이 있을 수 있으니까. 
   연수3동, 청사시설 보수공사 미반영 된 부분들인데, 여긴 작년에 연수2동에 했던 것과 비슷한 사안이네요.  거기도 이런 식으로 많이 훼손돼서 방수하고 페인트칠이 필요했던 건데?  여기 지금 계단실이 오픈되어 있잖아요.  
○연수3동장 이미애  예, 오픈되어 있습니다. 
유상균 위원  이거 좀 뭔가 랙산이나 이런 걸 씌워서 왜냐면 비가 오거나 날씨가 춥거나 그러면 상당히 불편하고, 외부계단을 또 안 쓸 수도 없는 구조라. 
○연수3동장 이미애  지금은 쓰고는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본예산에 아예 안 써도 되게끔 그동안은 4층이 엘베가 이용이 안 됐는데 그걸 이용하게끔 가벽을 설치 해 주신다고 했는데, 그래도 어쨌든 외부니까 너무 지저분해서 도색이나 그런 게 필요합니다. 
유상균 위원  그래요.  시간이 다 됐으니까 잠깐 쉬었다가 다시 이어서 질의할게요. 
○위원장 장해윤  유상균 위원님, 계속하세요. 
유상균 위원  3동 동장님, 화장실 석면이 함유된 칸막이 제거하고 화장실 도기노후화 등에 이걸 전면 리모델링하실 생각이신 거지요? 
○연수3동장 이미애  4층 화장실 부분만. 
유상균 위원  4층만 문제예요?  다른 층은 괜찮아요? 
○연수3동장 이미애  다른 층은 괜찮습니다. 
유상균 위원  석면도 다 제거되어 있고요? 
○연수3동장 이미애  예. 
유상균 위원  어떻게 4층만 남겨놨데요? 
○연수3동장 이미애  4층은 별로 이용자가 없어서 그동안 관심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어쨌든 자재가 안 좋으니까 우선 그걸 제거해야 할 것 같고요.  4층 화장실은... 
유상균 위원  4층에 지금 뭐가 있지요? 
○연수3동장 이미애  동대본부하고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있습니다. 
유상균 위원  그런데 어떻게 4층에 화장실만 석면을 제거하지 않고 이렇게 했나 싶네요.  이것도 아주 석면이 1급 발암물질인데 청소년들이 이용하는 공간이고, 또 동대본부가 상주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런 것들을 방치하고, 어떻게 그럴 수 있었는지 참 의구심이 드는데. 
○연수3동장 이미애  석면자재일 뿐이고 어쨌든 나오지는 않지만 노후 돼서 리모델링하는 김에 제거를 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유상균 위원  혹시 지금 연일 코로나 확진자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데 연수3동은 방문하시는 민원인들의 위생과 안전을 위해서 어떤 대책을 강구하고 계신가요? 
○연수3동장 이미애  행정복지센터는 어쩔 수 없이 오시긴 하시는데 주민자치센터는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상태기 때문에 많이 방문은 우선 없고요.  저희는 아침에 일찍 오시는 분이 소독부터 시작하십니다. 
유상균 위원  1층, 2층 다 소독하고 분무기 방식으로, 그리고 내방하시는 분들은 손 소독 하시고 열 체크하고. 
○연수3동장 이미애  당연히 하고 있습니다. 
유상균 위원  혹시 들어오시는 분들에게 뭐 이렇게 우리 공무원들과 바로 대민업무를 밀접하게 접촉하시는 분들에게 접촉가능성을 좀 줄일 수 있는 다른 방안들을 모색해 보진 않으셨어요? 
○연수3동장 이미애  이미 칸막이나 이런 게 다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대민은 하진 않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상담을, 복지사들이 상담할 때 문제이긴 한데 그런 부분이, 그렇다고 그분들과 접촉을 안 할 수 없는 상태기 때문 현재 마스크 쓰고 상담하고 있습니다. 
유상균 위원  그래요.  현장에서 많은 고충이 있을 거라고 위로의 짐작은 됩니다.  좀 어찌됐건 여기 연수3동에 노후시설로 화장실 4층을 보고 있는데 혹시 다른 동도 이렇지 않을까 심히 우려되는 바가 있어요.  혹시라도 너무 노후 돼서 민원인들이 불편을 느낀다든지, 이용자들이 불쾌감을 느끼는 시설들이 있다면 나 혼자 쓰는 시설이 아니라 우리 주민들이 쓰는 공용시설인 만큼 최대한 깨끗하고 위생적으로 안전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법들을 찾으셔서, 제 기억에 작년에 옥련2동인지 1동인지 모르겠는데 그 동장님이 오셔서 주민들을 위해서 화장실에 살균용 티슈를 설치해서 변좌를 닦고 할 수 있도록 작은 거 같은데 그만큼, 그때 여자동장님이신 거 같은데 주민들 위해서 그런 서비스를 하고자 나름 노력을 하고 계시더라고요.  그런 작은 것에서 주민들께서 보다 좀 더 행정의 신뢰를 갖지 않나 싶어요.  그런 것도 한 번 적극적으로 발굴해서 아무쪼록 주민들께서 코로나19 때문에 방역 때문에 많이 불안 해 하시는데 그런 부분에 대서 작은 신뢰를 드리는 노력도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해윤  유상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예전 같으면 진짜 아주 조선시대 같으면, 우리 송도의 경우 4만명 넘는 곳이 있고 어느 지자체보다 막중한 걸 갖고 있습니다.  예전 같으면 고을의 사또지요.  지금은 삼권분립해서 입법, 사법, 행정이 되었는데 예전에 사또가 입법, 사법, 행정을 다 했지요?  동장님들 시대는 변했지만 그만큼 뿌리는 우리 동장님들의 역할이 크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하나, 선학동장님 짧게, 문서세단기가 있어요? 
○선학동장 피영미  저희는 사무실에 직원용으로 세단기 지금 1대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장해윤  그러면 구입을 한 거예요? 
○선학동장 피영미  저희는 구입한지 한 10년이 넘었고요.  그래서 내년도 예산에, 많이 노후화 되다보니까 많이 고장이 잦아서 내년 예산에 1대 저희는 반영을 했습니다. 
○위원장 장해윤  예산을 반영했어요? 
○선학동장 피영미  저희가 기존에 쓰고 있는 세단기가 오래 돼서 1대 반영을 올려놓은 상황입니다. 
○위원장 장해윤  민원인용? 
○선학동장 피영미  민원인용은 없습니다. 
○위원장 장해윤  좀 필요한가요? 
○선학동장 피영미  아무래도 민원인분들이 서식 작성하다 인적사항이 기재되어 있는 걸 그냥 휴지통에 버리는 경우가 많은 데 사무실로 들어오셔서 파쇄 하는 건 서로서로 직원도 그렇고 민원인들도 번거로우니까 저희가 구입이 된다면 반영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위원장 장해윤  아니, 일부 동에서 건의사항이 그러면 다른 동도 마찬가지인가 봐요, 필요해요?  알겠습니다. 
   동장님들 여러 모로 언택트 코로나 2년 지속되고, 내년이면 3년째인데 주민자치회하고 각 단체 새마을, 부녀회, 동복지 그 중간 역할에서 다른 또 힘든 점도 많을 거예요.  그런데 뭐 매니지먼트 역할하고 동장님 역할은 제가 볼 때는 Counseling 역할이 같이 되어야 합니다.  매니지먼트 역할만 되면 이게 또 끌어오는 경우가 안 되는 경우가 있어요.  Counseling을 해서 같이 아울러 가는 중요한 역할입니다.  견련성을 상당히 요하는 동장님들의 임무 같습니다.  
   연수1동은 지금 함박마을 같은 곳은 Gentrification이 많이 나타났더라고요.  그 점이 우려되는 게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해서 Gentrification이 나타나면 결국은 완전히 주객이 전도되는 수도 있는데 그걸 잘 보셔서 동장님, 도시주택과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더라고요.  동장님들도 잘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도 잘하고 있습니다, 동장님.  나름 동의 원도심에 Momentum을 잘 잡으시고 해서 우리 서로 화합하는 의견을 도출해서 2022년 새해에 임인년에 더더욱 파이팅 하시길 기대하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시므로 연수1, 2, 3동, 선학, 청학동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각 동장님들 수고 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5분간 정회한 후 다시 회의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9분 잠시중지)

(10시 57분 다시시작)

○위원장 장해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동 예산관련해서 회의를 다시 시작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다음은 송도1동부터 송도5동까지에 대한 2022년 예산안에 대한 심의를 하겠습니다.
   송도1동 동장님부터 차례로 2022년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송도1동장 이영미  (제안설명)
○송도2동장 장혜숙  (제안설명)
○송도3동장 이주성  (제안설명)
○송도4동장 이미숙  (제안설명)
○송도5동장 신긍우  (제안설명)
○위원장 장해윤  송도동 동장님들, 수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각 동장님들께서는 답변 준비해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동 명을 호명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부위원장 기형서  예산 질의에 앞서 올 한해 주민 불편을 위해서 일선에서 민원행정을 펼쳐주셔서 행복한 송도를 만들어주신 여러 동장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송도1동, 자료 755쪽 동청사 시설정비 및 운영 관련해서 3,890만원이 삭감된 내용이 있거든요.  이것은 올해 화장실 전면 재보수 공사가 끝나서 그에 따라서 삭감된 내역인가요? 
○송도1동장 이영미  예, 맞습니다. 
○부위원장 기형서  송도1동 관련해서는 지난번에 말씀드렸는데 주차문제 해결을 위해서 인근아파트 주민들과 협력해서 답을 찾아보자고 말씀을 드렸는데 그 과정에서 검토해서 의견을 주신 게 어제 저희가 그래서 교통행정과에 건축물부설주차장 개방공유사업에 대해서 질의해서 답변을 들었거든요.  하여간 인근 아파트 주차장을 활용하는 부분과 지금 말씀하신 이런 사업에서 인근시설 주차장을 이용하는 문제가 적극적으로 좀 해결되면 주민들이 행정센터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많이 해소될 거라고 보이거든요.  그 부분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십시오. 
○송도1동장 이영미  예, 적극적으로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기형서  그리고 송도2동, 예산관련해서는 특별하게 말씀드릴 건 없는 거 같은데 송도2동 주차장 부지를 매입을 했잖아요.  그런데 그거 관련해서 계속 얘기가 나왔던 주민편의시설 확충 이런 게 어디에도 예산이 안 잡혀있는 거 같아요.  혹시 그 사업이 어디에 잡혀 있나요? 
○송도2동장 장혜숙  지금 저희도 문화체육과에 내년도 예산이 편성될 것으로 확인했는데 예산이 편성된 건 아직은 없고요.  이게 중장기적으로 예산이 많이 들어가는 사업이다 보니까 중장기적으로 해서 주민들의 의견을 담아서 진행하시겠다고 청장님이 이동구청장실 하실 때 답변을 하신 사항입니다.  장기적으로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부위원장 기형서  아무튼 부지를 매입할 당시만 해도 그런 복안이 있어서 매입이 추진됐던 사항이니까 그 사업이 비록 예산이 과다하게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주민편익시설을 빨리 조성해서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좋을 것 같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다시 한번 해당과에 질의를 하겠습니다. 
○송도2동장 장혜숙  예,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기형서  송도3동, 759쪽에 동청사 광장 보도블록 보수공사 476만원 책정하셨는데요.  이것에 대해서 부연설명 부탁드릴게요. 
○송도3동장 이주성  현재 저희 동청사 광장 보도블록이 불균형한 상태입니다.  요철이 많이 생겨있고 그래서 민원들이나 특히 송도노인복지관을 이용하시는 어르신들에게 조금 위험한 사항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좀 보수를 하고자하는 내용입니다. 
○부위원장 기형서  이렇게 세세한 부분까지 관심 갖고 예산편성하신 거에 대해서는 잘하신 거 같아요.  그리고 올 한해 제가 민원 관련해서 요청을 많이 드렸는데 가다보니까 현실적으로 동 예산이 없어서 많이 힘들어하시는 걸 봤는데 올 한해 그렇게 해결해 주신 것에 대해서는 감사드립니다. 
○송도3동장 이주성  예. 
○부위원장 기형서  송도4동, 먼저 연수구 마을영화제에서 음악상하고 작품상 수상한 걸 축하드립니다. 
○송도4동장 이미숙  예,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기형서  동장님 역할이 크셨을 거 같긴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에 이전하는데 마을방송국을 구성하겠다, 꾸미겠다고 해서 이렇게 예산을 잡으셨어요.  조금만 더 부연설명 해 주십시오. 
○송도4동장 이미숙  송도4동이 2019년에 개청을 했는데요.  그 당시부터 주민들께서 마을방송국에 대한 염원이 있으셨어요.  그래서 그때부터 마을방송국에 대한 건의사항이 있었고요.  저희가 주민자치회가 구성된 이후로 주민자치위원분들이 저희 분과 하나를 마을방송을 위한 분과로 지금 개편을 한 상태고요.  그 주민자치위원 분들 중 다섯 분께서 이미 미디어센터를 통해서 그런 관련 교육을 이수를 다 마치셨어요.  그래서 저희가 마을방송국을 개청하게 되면 지역의 소리를 모아서 주민들의 목소리를 담아서 방송을 할 계획에 있고요.  저희가 사실은 송도에는 미디어센터도 있고, 또 구청 본청에는 마을자치과에서 마을방송국도 만들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중복이 있지 않느냐는 우려의 말씀도 있으신데 저희가 전체적인 방송국 보더라도 전국적인 KBS, MBC, SBS가 있지만 지방방송국도 존재하듯이 저희가 미디어센터나 마을자치과에서 운영하는 마을방송국은 일단 교육과 체험과 그리고 커다란 의미에서의 그런 거지 실제적으로 프로그램을 짜서 매일매일 같은 시간에 운영되는 방송국을 말하지는 않거든요.  그래서 만약에 송도4동에 저희 방송국이 생긴다면 이게 좋은 계기가 돼서 다른 마을에서도 이런 부분에 대해서 많이 참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부위원장 기형서  예, 그런 특성을 살려서 마을방송국을 만들겠다는 취지 자체는 상당히 좋게 보는데요.  저희가 이제 마을자치과 예산 다루면서도 마을방송국하고, 송도4동에 마을방송국하고 중복성에 대해서 좀 지적을 한 부분도 있고 그러니까 이 부분을 뭐 마을방송국을 만들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는 것이 아니고 하여간 중복되어지는 부분들의 비용이나 시설들은 최소화 시키시고 그 기능의 취지를 살려나갈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게 필요할거라고 보입니다. 
○송도4동장 이미숙  예, 알겠습니다.  송도4동에 청소년들 비중이 다른 동에 비해서 높은 편이어서 청소년들에게 많이 활용할 수 있고, 또 아까 말씀하신 대로 마을자치과에서 운영하는 마을방송과 차별화를 둬서 잘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기형서  그리고 이제 내년에는 또 새집으로 이사를 가시잖아요.  일단 그 부분도 축하드리는데 아무튼 새로 들어가면서 불편함이 없도록 필요한 사항들은 잘 체크하셔서 제대로 구성된 복지센터로 이전하시길 좀 부탁드릴게요. 
○송도4동장 이미숙  예,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기형서  그리고 송도5동은 예산관련해서 여기 올라온 건 특별히 말씀드릴 건 없는데 지난번에 이제 말씀 나눴던 게 화장실 출입환경을 좀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그 예산이 지금 편성되지 않은 거 같아요.  그 부분에 대해서 설명을 부탁드릴게요. 
○송도5동장 신긍우  송도5동은 임시청사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가설건축물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남자화장실과 여자화장실이 거의 오픈되어 있고, 특히 여자화장실은 화장실 이용자가 들어가고 나가는 모습이 남자화장실에서 보이게 됩니다.  거기에 미닫이 형으로 해서 문, 출입구를 부착하려고 했던 사항인데 그게 남자화장실 쪽과 여자화장실 쪽에 2개를 하게 되면 그게 148만 7,200원 정도 부가세 포함해서 요구했던 사항인데 삭감 조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것이 반영됐으면 좋겠습니다. 
○부위원장 기형서  예, 하여간 설명해 주신 건 잘 들었고요.  이것은 나중에 위원님들하고 정보 공유해서 다시 한번 논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송도5동 동장님도 신설동으로 가셔서 새롭게 동 환경을 잘 조성해 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리고요.  
   아무튼 송도 5개 동 전체 동장님들 올 한해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해윤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시지요? 
   송도동은 또 1-5동까지 인구가 20만명이 넘었습니다.  송도3동은 4,900만명으로 5만명 넘으면 또 분동기준이 되는 거 아니에요?  제가 볼 때는 6동, 7동까지도 송도는 입주아파트가 있기 때문에 늘어날 것 같은 생각도 듭니다.  하여튼 올 한해 나름 송도동에는 많은 제안이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의견을 도출해서 고생 많았습니다.  내년 한 해도 더더욱 건투를 빌겠습니다.  접인춘풍 임기추상이라고 하여튼 그 말 꼭 명심하셔서 올해 한 20일 신축년 남았습니다.  마무리 잘하시고 내년 한해 임인년 범띠 해에 더더욱 비상하는 송도동 동장님들 되길 바랍니다.  하여튼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운외창천하고, 천재설소, 만복 운흥하는 한 해되십시오.  고생 많았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시므로 송도1, 2, 3, 4, 5동에 대한 질의 및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각 동장님들 수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토론 및 계수조정에 앞서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한 후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5분 잠시중지)

(11시 48분 다시시작)

○위원장 장해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그러면 정회시간에 여러 위원님들께서 충분히 논의하여 합의하신 대로 계수 조정된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중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일반회계 세입부분은 원안대로 하며 일반회계 세출부분 중 계수조정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안전관리과 561쪽, 재난예방 및 상황관리 코로나19대응 백서제작 2,400만원 중 2,400만원 삭감, 코로나19대응 백서 우편발송료 125만원 중 125만원 전액 삭감, 평생교육과 593쪽, 연수브릿지1.0 평생학습 플랫폼구축 5억원 중 5억원 삭감, 문화체육과 603쪽, 연수구 문화의집 시설이전 물품보관이사 700만원 중 700만원 삭감, 교육장 이전설치공사 3,700만원 중 2,300만원 삭감, 607쪽, 연수문화재단 운영지원 및 기금관리 연수문화재단 출연금 63억 8,601만 4천원 중 5억 7,474만 1천원 삭감, 공간정보과 720쪽, 안심1등급 부동산중개업소 서비스 추진 더나누기 중개업소 운영비 1,589만 5천원 중 500만원 증액, 행정복지센터 총 증액금액이 3억 3,103만 9천원 되겠습니다.  옥련1동 1,870만원 증액, 727쪽, 주민자치센터 관리 지원, 사무관리비 분과 회의수당 1,800만원 신규증액, 729쪽, 문서 세단기 구입 70만원 신규증액, 옥련2동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 사무관리비 분과 회의수당 1,800만원 신규증액, 732쪽, 문서 세단기 구입 70만원 신규증액, 선학동 733쪽,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 사무관리비 분과 회의수당 1,800만원 신규증액, 735쪽, 문서세단기 70만원 신규증액, 연수1동 736쪽,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 사무관리비 분과 회의수당 1,800만원 신규증액, 737쪽, 문서 세단기 70만원 신규증액, 연수2동 5,178만 9천원 증액, 738쪽,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 사무관리비 분과 회의수당 1,800만원 신규증액, EM원액 등 배양 원료비 681만 6천원 신규증액, 주민자치센터 환경개선 물품구매 871만 3천원 증액, 739쪽, 동 청사 환경개선 자산 및 물품취득비 청사환경개선 물품구입 1,756만원 신규증액, 740쪽, 문서 세단기 구입 70만원 신규증액, 연수3동 3,267만원 증액, 741쪽, 주민자지센터 관리지원 사무관리비 분과 회의수당 1,800만원 신규증액, 742쪽, 동청사 시설보수공사 동청사 환경정비공사 1,177만원 중 1,397만원 증액, 743쪽, 문서 세단기 구입 70만원 신규증액, 청학동 20,68만원 증액, 744쪽,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 사무관리비 분과 회의수당 1,800만원 신규증액, 무인경비용역 청릉마을 198만원 신규증액, 745쪽, 문서 세단기 구입 70만원 신규증액, 동춘1동 1,870만원 증액, 746쪽,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 사무관리비 분과 회의수당 1,800만원 신규증액, 748쪽, 문서 세단기 구입 70만원 신규증액, 동춘2동 1,870만원 증액, 749쪽,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 사무관리비 분과 회의수당 1,800만원 신규증액, 715쪽, 문서 세단기 구입 70만원 신규증액, 동춘3동 1,870만원 증액, 752쪽,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 사무관리비 분과 회의수당 1,800만원 신규증액, 753쪽, 문서세단기 구입 70만원 신규증액, 송도1동 1,870만원 증액, 754쪽,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 사무관리비 분과 회의수당 1,800만원 신규증액, 755쪽, 문서 세단기 구입 70만원 신규증액, 송도2동 1,870만원 증액, 756쪽,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 사무관리비 분과 회의수당 1,800만원 신규증액, 747쪽, 문서 세단기 구입 70만원 신규증액, 송도5동 1,870만원 증액, 758쪽,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 사무관리비 분과 회의수당 1,800만원 신규증액, 759쪽, 문서 세단기 구입 70만원 신규증액, 송도4동 1,870만원 증액, 760쪽,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 사무관리비 분과 회의수당 1,800만원 신규증액, 763쪽, 문서 세단기 구입 70만원 신규증액, 송도5동 2,020만원 증액, 764쪽,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 사무관리비 분과 회의수당 1,800만원 신규증액, 765쪽, 문서 세단기 구입70만원 신규증액, 화장실 출입문 수선 150만원 신규증액입니다.  
   특별회계는 원안가결이고, 기금도 원안가결입니다. 
   이상 말씀드린 계수조정 내역은 위원님들 간에 심도 있게 논의하여 합의한 사항으로 더 이상 토론을 마치고 의결코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결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최종 발표한 계수조정내역과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여타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 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각 국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동안 내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서 심사하시느라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코로나와 싸우고 함께했던 2021년 신축년을 모두 마무리하고 자치도시위원회는 보다 나은 연수구 건설을 위해 힘쓰고, 협력해 나아갈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립니다.
   구민 여러분 2022년 임인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행복하시고, 즐거운 일들만 가득하시길 기원 드리겠습니다. 
   금일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8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