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44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기획복지위원회회의록

제5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1년 12월 08일 (수)

장소 : 기획복지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5차 기획복지)
  2. 1.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여성아동과, 출산보육과, 경제지원과, 일자리정책과)

  1.   심사된 안건
  2. 1.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여성아동과, 출산보육과, 경제지원과, 일자리정책과)

(10시 01분 시작)

○위원장 최숙경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44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제5차 기획복지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심사할 안건은 배부해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이 되겠습니다.  
   금일은 우리 위원회 소관 부서 중 여성아동과, 출산보육과, 경제지원과, 일자리정책과순으로 예산안 심사를 실시하겠습니다.

1.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여성아동과, 출산보육과, 경제지원과, 일자리정책과) 
○위원장 최숙경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2022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여성아동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과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제안설명) 
○위원장 최숙경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께서는 답변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민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민경 위원  290쪽, 폭력예방사업 지원비가 늘었는데 이게 지금 불법카메라 관련한 그 사업인가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290쪽이요?  
조민경 위원  예, 하단에 있습니다.  폭력예방사업 지원이라고 돼 있거든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이거는 홍보물 제작이나 기존에 있는 불법촬영탐지기 장비 유지보수비가 되겠습니다.  
조민경 위원  장비보수랑 홍보비, 이렇게만 이해하면 될까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조민경 위원  알겠습니다.  특별한 건 아니었고요.  
   296쪽, 아이돌봄 지원사업이 지금 많이 줄었는데 이건 왜 줄었나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저희가 3차 추경 때 여기는 지금 전년도 예산액이 본예산으로 표시가 돼 있는데 3차 추경 때 저희가 18억원 정도로 조정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연도별로 보자면 2020년도에는 한 17억원 정도 소요가 됐고 올해에도 17억원이 조금 넘게 지출이 될 것 같고요.  이 본예산 지금 내년도 예산에 세우는 그 범위 내에서 지출을 예상을 하고는 있습니다.  그리고 만일 부족하게 되면 저희가 추경에서 또 조정됩니다.  
조민경 위원  올해와 비교했을 때 이 정도면 충분하다는 거죠?  거기에 맞춰서 국시비가 내려오는 건가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조민경 위원  알겠습니다.  
   302쪽, 이중언어 강사료가 있거든요?  얼마 되지는 않는데.  이거는 신규로 올라왔나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아, 이 90만원짜리는 전에 업무보고 때 보고드렸던 바와 같이 외국인들이 너무 기초질서가 안 잡혀 있는 것 같아서 물론 그때 한창 마스크 안 쓰고 해서 민원도 들어왔었거든요.  마스크 쓰는 것뿐 아니라 자원순환과에도 민원 많이 들어오는 걸로 알고 있는데 쓰레기 버리는 거 관련해서라든가 우리나라에서 사회생활 하는데 기초적으로 지켜야 할 것들을 약간 무시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고 해서 관련해서 교육을 시키기 위해서 강사비를 세운 겁니다, 조금 적긴 하지만.  
조민경 위원  그러니까 이중언어 강사료라는 게 통역을 위한 비용인지 아니면 그분들에게 다른 언어를 가르치기 위한 강사비인지.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아닙니다.  통역을 위한 강사비가 되겠습니다.  
조민경 위원  통역을 위한?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조민경 위원  그러니까 다른 문화생활이라든가 에티켓 이런 것들을 가르칠 때 통역을 위한 거라는 거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조민경 위원  예, 알겠습니다.  
   303-304쪽에 걸쳐서 있는 청소년시설에 관련해서 말씀 좀 드릴게요.  우선 청소년수련관 운영과 관련해서 지금 전체 예산은 늘었지만 세부 내용을 살펴보니까 인건비만 늘고 프로그램비는 오히려 줄었어요.  운영비, 시설비, 프로그램비는 줄고 인건비는 늘었거든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이게 국시비가 지원되지 않는 청소년수련관이라든가 문화의집이라든가 청소년진로지원센터 이런 데 같은 경우에는 사실 저희가 이거는 전부 다 공통적으로 해당이 되긴 하겠지만 구비가 재원이 넉넉지가 않아서 예산을 저희가 사업비나 이런 것도 조금 더 늘리고 했으면 좋겠는데 범위 내에서 조정을 하다 보니 인건비는 어쨌든 호봉 상승분이나 최저임금 상승분은 반영을 해 줘야 하는데 다른 것들이 저희가 반영하지 못한 게 좀 있습니다.  
조민경 위원  좀 전에 국시비 관련해서 구비가 부담돼서라고 말씀하셨는데 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진로지원센터 안에서 국시비가 부담하는 부분이 어느 부분인가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청소년수련관은 운영비는 지원되는 거는 없고요.  
조민경 위원  전액 구비로만 한다는 거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그렇죠, 전액 구비죠.  단지 수련관 같은 경우도 그렇고 문화의집도 그렇고 지원되는 사항이 뭐냐 하면 국시비로 지원되는 게 청소년지도사를 배치하게 되어 있습니다, 수련시설에.  
조민경 위원  인건비인가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어떤 거요?  
조민경 위원  그러니까 인건비인가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그렇죠, 청소년지도사를 배치하는 거는 인건비입니다.  
조민경 위원  인건비는 국시비하고 구비하고 매칭이 어떻게 돼요?  전액 다 지원은 아닐 거잖아요.  그러니까 제가 궁금한 건 지금 인건비가 호봉 상승하고 최저임금 상승분을 반영해서 인건비가 지금 3개 시설이 다 늘었단 말이에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그렇죠.  
조민경 위원  그런데 오히려 운영비나 그 안에서 운영되는 사업비, 프로그램비는 3개 시설이 다 줄었어요.  이건 주객이 전도된 거죠.  청소년들을 위한 시설에서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 그걸 목적으로 사람을 뽑았는데 지금 오히려 인건비를 주기 위해서 그런 프로그램비를 줄였다는 거는 이건 잘못된 예산 편성이라고 생각이 들고, 그러면 과장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구비가 부담되는 부분이 있어서 전체 풀 안에서 줄였다고 조정을 할 수밖에 없었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국시비가 지원되는 부분이 인건비면 구비는 뭐 어느 부분에서 부담이 되고 있는 거예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지금 구비가 청소년수련관을 예를 들자면 구비로는 물론 인건비, 운영비, 시설비, 사업비 다 지원이 되고 있는 거고요.  시비로 아까 제가 말씀드렸다시피 국시비로 약간 운영비 외에 지원이 되는 거는 청소년지도사 배치 지원이라든가 내지는 방과 후 아카데미라든가 청소년수련시설 진로프로그램 운영이 된다든가 이런 거에 대해서는 지원이 되고는 있지만, 사실은 이 운영비 안에 구비로 지원되는 운영비 안에는 운영비도 들어가지만 인건비도 들어가고 사업비도 사실은 다 들어가는 거거든요.  그런데 어쨌든 예산 부서에서 구비를 증액을 해 줄 수 없는 상황에서 어쨌든 총액을 주고 그 범위 내에서 조정을 해야 하다 보니 인건비는 어쩔 수 없이 증액을 시키고 다른 것들을 좀 조정을 하는 조금 그런 상황이 됐습니다.  
조민경 위원  지금 저는 세 시설에 대해서 인건비, 운영비, 시설비, 사업비, 멘토링 프로그램비, 이렇게 통으로만 나와 있는데 이 안에서 세부적으로 국시비, 구비가 어떻게 나눠져 있는지 자료를 따로 받을 수 있을까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이거는 다 구비입니다.  인건비, 운영비, 시설비, 사업비, 멘토링 프로그램비, 이거는 다 구비입니다.  
조민경 위원  아까는 섞여 있다고 그러시지 않으셨어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그거는 제가 이거 외 다른 사업으로 지원을 받는 게 있다, 국시비로 지금 보여드리는 표는 다 구비고요.  예산서에 국시비로 다른 프로그램 관련해서 방과 후 아카데미나 진로 프로그램이나 이런 거를 지원을 받는 것도 있다고 설명드린 겁니다.  
조민경 위원  그러면 저는 다른 건 몰라도 사업비는 올해하고 좀 동결을 했으면 좋겠거든요, 삭감하지 않고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동결 또는 조금...  저희도 올려달라고.  
조민경 위원  올려야 돼요, 오히려.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저희도 요구는 적극적으로 좀 하긴 했습니다.  
조민경 위원  그러면 각 시설별로 프로그램비 자료가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 얼마만큼을 더 올려야 되는지 의원님들한테도 공유를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세 시설은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알겠습니다.  
조민경 위원  저는 일단 질문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조민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311쪽, 결식아동 급식지원이 있어요.  하단에 보면 이건 푸르미카드하고 다른 건가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아니요, 푸르미카드를 이용해서 하는 것도 있고요.  급식카드가 푸르미카드인 거고요.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해서 단체 급식을 하는 경우에는 푸르미카드를 이용하지는 않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면 이 결식아동 급식지원은 푸르미카드 이용하는 아동들하고 그다음에 지역아동센터하고 병행해서 이렇다는 것이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면 저번에 제가 결식아동 관련해서 자료 요구하고 그런 부분도 그 예산이 여기에 다 포함된 겁니까?  급식비.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급식비는 다 여기입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7,500원으로 올라갔잖아요.  그게 지금 여기에 다 포함된 거라는 말씀이시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맞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어쨌든 잘 되었다고 생각이 들고요.  
   그다음 310쪽, 아동수당 급여지급이 있어요.  이건 어떠한 것입니까?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이거는 저희 0-7세 아동들한테 월 10만원씩 보편수당으로 나가고 있는 거고요.  이게 지금 증액이 지금 많이 된 이유는.  
○부위원장 이인자  26억원이 증액됐어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내년에 8세까지로 변경이 될 걸 감안해서 그렇게 해서 내시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0-7세 주던 것을 0-8세까지 준다는 말씀이세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2030
○부위원장 이인자  근거가 뭐예요, 1살을 더 높이는 근거가?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그거는 국가 정책으로.  
○부위원장 이인자  국가 정책에 따라서?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니까 국가 정책도 뭐 근거가 있이 8세까지 올리지 그냥 막 주는 건 아닐 거 아닙니까?  거기 중앙에 그런 거 없어요, 뭐 왜 8세까지 한다?  이런 돈만 내려주는 건, 예산만 내려주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딱히 그런 내용은 모르겠고 어쨌든 복지정책 확대하기 위해서 그런 걸로 알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7세까지 주던 걸 8세까지 확대까지 주겠다, 이런 취지로 그냥 예산을 더 이렇게 내려보낸 거예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그런데 아직 확정되지는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확정되지 않은 예산을 여기다 삽입한 거예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그렇게 해서 가내시를 해 주셨습니다, 우선은.  
○부위원장 이인자  가내시로.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확정내시는 아닙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알겠고요.  306쪽, 청소년수련관 신규 건립이 있어요.  이거 진행 상황이 어떻게 되는 건가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지금 현재로써는 국제설계공모 12월에 공모한 걸로 알고 있고요.  그래서  설계공모 접수를 2월 28일까지 접수를 받고.  
○부위원장 이인자  내년 2월 28일이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그래서 3월에 결정을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에 설계...
○부위원장 이인자  설계공모가 이제 시작되는 거란 말씀이시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내년에 설계공모가 3월까지는 다 끝나는 거고요.  그리고 설계가 들어가게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런데 시구비 매칭은 변동이 없는 거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변동 없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면 이게 언제 완공될 것 같아요, 내년 2022년도부터?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2024년 7월 정도로 생각은 하고 있는데 상황에 따라서 좀 단축되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까 그 정도 하반기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알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이인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강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강구 위원  과장님, 좀 아까 동료 위원이 아동수당 얘기한 거 12월 2일인가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거 아니에요?  알고 계셨어요?  법 개정한 거 아니에요?  없이 했다고 하는 게 아니죠, 위에서 그냥 주라고 하면 주는 게 아니라...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죄송합니다.  
이강구 위원  아니, 지금 이거 여야 합의해가지고 법이 개정됐는데, 아동수당 법 자체가 7세에서 8세로 바뀌었는데 우리 집행부가 위에서 그냥 내려주니까 준다고 그렇게 답변하는 게, 응?  아니, 무슨 근거도 없이 그냥 주라고 하면 주는 게 아니잖아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죄송합니다.  
이강구 위원  답변을 잘하셔야지.  세상은 다 알고 있는데, 뉴스를 통해서 저희도 다 보고 있는데...  합의해가지고 법 개정된 겁니다.  그래서 지금 출산수당도 100만원에서 200만원으로 바꾸라는 것도 같이 다 바꾼거 아니에요.  
   아까 청소년 시설들, 제가 국장님한테 질의해 볼게요.  국장님, 예산 편성하실 때 우선순위 좀 두죠, 국장님?  우선순위에서 우리 청소년 지원해 주는 부분들이 항상 밀리나요?  보니까 저도 부서 팀장한테 자료 받아서 봤는데 금액도 얼마 되지 않아요, 사업비 3군데 해봤자.  그런데 그거를 예산실에서 구비가 넉넉하지 않다는 이유로 예산을 삭감한다는 게 참 궁색해 보이는데.  
○주민복지국장 강삼수  예산 부서에서 무슨 우선순위 기준이 또 있겠고 더 시급한 예산 편성이 있어서 조금 아쉬운 점이 있는데요.  저는 지금 위원님께서 얘기한 걸 페이지를 잘 못 찾고 보지 못했는데 아마.  
이강구 위원  아니, 지금 아까 동료 위원이 다 얘기했잖아요, 청소년수련관, 문화의집, 청소년진로지원센터.  우리 청소년들한테 제공되는 프로그램 사업비 부분을 전년 대비 다 지금 삭감해가지고 예산 심의를 받고 계시잖아요.  
○주민복지국장 강삼수  예산이 딱히 줄었다기보다는 작년 수준으로 편성된 걸로 알고 있고요.  인건비는 어쩔 수 없이.  
이강구 위원  좋아, 인건비에 대해서는 얘기 안 하는데 최소한 인건비도 오르고 그러면 프로그램 질적 부분에서 계속 지금 우리 연수구가 다른 거는 뭐 인구도 늘어나고 지금 청소년 인구가 안 늘어나는 게 아니잖아요.  그리고 지금 꼴랑 우리 연수구에 청소년 관련 시설 그 3군데가 프로그램 사업들을 주도하고 있는데 그런 사업들이 거꾸로 줄어드니까 그만큼 삭감된 게 늘어나도 그렇게 만족스럽지 않을 텐데 사업비 부분을 지금 보니까...  사업비 부분에 얼마씩 줄었는지 자료 안 갖고 계세요, 국장님?  관심 좀 가져주십시오.  
○주민복지국장 강삼수  아무튼 청소년이나 복지 예산이 줄지 않도록 예산 부서와 긴밀히 협조하도록 그렇게 요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강구 위원  제가 알기로는 삭감된 금액이 합쳐서 2천-3천만원 내외로 알고 있는데 그 부분들은 우리 의원들께 좀 상의해가지고 다시 원위치시키는 걸로 전년 대비 하는 걸로 좀 조절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과장님, 주민참여예산으로 지금 선학동 쪽에서 신청한 거 있죠, 안심거울.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이강구 위원  그러니까 전년도에는 주민참여예산으로 연수1동에서 여성안심도시 차원에서 로고젝터를 한 거고, 올해는 주민참여예산으로 안심거울을 설치하겠다는 거잖아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이강구 위원  선학동 지역에만 30개를 설치해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이게 선학동 주민참여예산 쪽으로 들어온 거긴 한데요.  선학동 골목골목 그쪽에 30개 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강구 위원  예산이 지금 990만원이에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이게 저희가 안심거울 견적을 받아보고 보다 보니까 저렴한 것도 물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야외 실외에 설치하다 보니까 비바람도 이겨내야 하고 부착하는 것도 그렇고 이게 스테인리스 재질이냐, 그런 소재에 따라서.  
이강구 위원  말이 거울이지, 우리 저기 도로에 보면 지주형 형태로 세워져 있는 그런 형태인가 보죠, 이 안심거울도?  거울이 아니고 스테인리스로 된.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어쨌든 재질에 따라서 우리가 전선주에 하느냐 벽면에 하느냐에 따라서도 달라질 수는 있고요.  
이강구 위원  이 30개는 다 선학동에 설치한다는 거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그렇습니다.  
이강구 위원  그러면 제가 궁금한 게 선학동에서 주민참여예산으로 여성안심도시, 이런 예전에 한번 우리 여성아동과가 여성 관련해가지고 저희 여성 무슨 도시로 한번.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여성친화도시.  
이강구 위원  그렇죠, 여성친화도시로 했다가 한 번 또 안 됐다가 다시 또 됐나요, 지금?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됐습니다.  
이강구 위원  그런 측면에서 주민참여예산에서 안심도시 이렇게 제안해서 안심거울 설치 왔잖아요.  그러면 우리 부서에서는 우리 여성정책팀에서는 여성안심도시, 친화도시, 이런 차원으로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제안해갖고 지금 예산 반영한 게 있어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이거 외에 말씀하시는 건가요?  여성친화도시를 위해서 무엇을.  
이강구 위원  안심도시 개념으로 지금 주민참여예산 편성한 거 말고 다른 거 있냐고.  전년도에도 보니까, 올해네, 연수1동에서 로고젝터 해가지고 3군데 설치하셨잖아요.  이런 거는 올해는 확대 안 해요?  그냥 끝이에요, 한 번 하고?  효과가 별로예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아니요, 그렇지 않고요.  어쨌든 지금 안심도시 조성 관련해서 이게 시설비가 들어온 게 있고.  
이강구 위원  아니, 그러니까 제 얘기는 주민참여예산으로 동에서 건의하는 것만 예산을 세웠냐 이거지.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는 않은데.  
이강구 위원  이런 게 들어오면,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 전년도에도 연수1동 로고젝터 설치가 주민참여예산으로 이게 설치를 하고 나서 효과가 좋았다고 하면 올해 사실은 이 로고젝터라는 게 연수1동에만 지금 설치할 건 아닐 거 아니에요, 마찬가지고?  취약한 지역이 있다고 하면 이런 부분들은 같이 할 때 좀 고민을 해서 취약한 지역에 같이 설치돼야 되는 게 맞지 않냐는 거죠.  그냥 주민참여예산으로 해서 건의하면 해 주고 확대해 나가는 부분에 대해서 고민들을 안 하시는 거 같아서.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우선은 연수1동은 로고젝터 전에 2019년도하고 2021년도에 모두 합해서 8개 정도는 설치가 돼 있고.  
이강구 위원  아니, 그러니까 연수1동은 로고젝터 도시고 선학동은 안심거울 도시고, 이렇게 가는 게 맞냐, 이거예요.  그런 부분들이 필요하다 하면 효과들이 안 좋지는 않을 거 아니에요?  효과가 있으니까 운영되고 있다고 하면 그 취약지역 있잖아요, 연수동, 선학동, 연수3동, 지금 옥련동도 그렇고 그런 주거주택단지식으로 운영되고 빌라단지가 많은 지역에는 아마 설치하려고 하는 거 같은데.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주민들 의견을 들어서 검토하겠습니다.  
이강구 위원  예산이 그렇게 많이 들어가는 게 아니라고 하면 조금씩 확대해서 그 지역이 같이 골고루 이런 부분에서는 형평성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거예요.  아파트 단지 많은 데다 해달라는 게 아니니까.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알겠습니다.  
이강구 위원  그런 부분은 좀 염두에 두고 사업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숙경  이강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은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은수 위원  다른 위원님이 질의하신 내용, 290쪽, 안심거울 있잖아요.  아까 재질 얘기하시고 하셨는데 파손에 대한 염려는 하고 계시는지?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파손이 잘 되지 않는 재질이니까 이렇게 비싼 거라고...
이은수 위원  유리재질은 아닌 거고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유리재질이긴 하죠.  그런데 유리재질이라도 파손이 잘 되지 않는 재질이기 때문에 이렇게 비싸다고 생각이 들고요.  그거 관련해서는 저희 주민들하고 같이 협의해서 고르고 할 거거든요.  그때 어떤 재질로 해야 좋은지 그런 거는 상의를 해서 할 예정입니다.  
이은수 위원  안전안심거울이라고 해서 안전을 위해서 하는데 그게 오히려 좀 위협이 되는 존재가 되지 않을까, 그런 염려가 있고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그런 거는 체크하겠습니다.  
이은수 위원  잘 좀 살펴주시고.  
   323쪽, 아동학대 대응 및 보호 지원사업이 있어요.  새롭게 올라왔어요.  여기 아동학대쉼터하고 연관성이 있나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아동학대 어떤 거 말씀하셨죠, 지금?  
이은수 위원  323쪽, 아동학대 대응 및 보호 지원.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이거는 저희가 아동보호팀이 올해 신설이 되었는데 업무를 추진하다 보니까 사실 필요한 물품도 있고 교육비도 있고 이런 현장의 대응물품이나 이런 것도 필요하고 일례로 전에 한번 아동학대 신고가 나가서 보니까 기저귀를 우리 돈으로 사줘야 된다든가 속옷을 현장에서 당장 사줘야 된다든가 이런 일도 왕왕 있고요.  아니면 의료비나 이런 것도 들어가는 경우도 있고 해서 그래서 아동학대 대응 및 보호 지원 그것과 관련해서 예산을 세운 겁니다.  
이은수 위원  장소가 어디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장소가 아니라.  
이은수 위원  장소는 특별히 어디 지정돼 있는 게 없고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지금 콕 집어서 어떤 걸 말씀하시는 거죠?  장소하고는 지금 상관없는 내용들이라서요.  
이은수 위원  보호 지원해 주는 건데.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이거는 그냥 학대아동이 하게 되면 어디든.  
이은수 위원  1,234만원 새롭게 올라온 거 말씀드리는 겁니다.  신규사업으로 작년에 예산이 없었어요.  아동복지심의위원회 운영하는 것도 있고, 복지심의위원회, 아동학대예방위원회.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이거는 어쨌든 학대예방이 발생했을 때 하는 내용들이고요.  예를 들어서 아동복지심의위원회는 이거는 위원회 했을 때 하는 거고, 아동권리보호 및 아동학대예방 홍보는 홍보물품이나 홍보현수막, 예방 관련해서 홍보를 할 때 필요한 거고, 그다음에 교육수당이나 회의수당은 넘어가고요.  아동학대 대응물품 같은 경우에는 차량 내 아동안전용품이라고 지금 되어 있는데 저희가 아동들 이동시키고 할 때 어린아동들이 있습니다.  그럴 때 카시트가 필요하더라고요.  그래서 0-2세, 3-5세 정도 해서 2개 구입하려고 하는 거고, 학대조사 현장대응물품은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기저귀든 속옷이든 병원진료비든 이런 걸로 사용하려고 하는 거고요.  그다음에 아동학대 대응업무 수행을 위한 운영비는 휴대폰 저희 집에서도 24시간 대기를 하기 때문에 휴대폰 이용료라든가 그리고 저희 5층 여성아동과 내에 상담실을 구축을 해놨습니다.  
이은수 위원  5층이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거기에 비상벨 이용료가 하나 들어가는 거고요.  그다음에 아동학대 대응활동비는 특정업무경비 수당이어서 이건 직원들한테 나가는 특수업무 수당이라고 보시면 되고요.  
이은수 위원  아동학대 피해아동 응급치료비 5명으로 돼 있는데 특별히 5명인 이유가 있나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우선 올해는 저희가 지금 나간 게 없고요.  만약에 발생하게 되면 저희는 아보전 예산을 조금 쓰려고는 협의는 해놓은 상태였는데 옆에 남동구를 보니까 올해 상반기만 해도 150만원이 벌써 지출이 되고 했더라고요.  그래서 그런 거 감안해서 한 100만원 정도 저희가 세워놓은 겁니다.  
이은수 위원  지금까지 말씀해 주신 전년도 예산은 없었어요.  그런데 다른 쪽으로 이 사업을 계속 추진하셨던 사업인가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이게 아동학대 업무가 원래는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사업을 진행을 해왔었는데 이게 공공성이 결여되고 하다 보니까 어쨌든 조금 미흡한 면이 좀 있어서 공공기관에서 하는 걸로 올해 저희 팀은 3월에 만들어졌지만 업무 개시는 4월부터 개시했습니다.  
이은수 위원  4월이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이은수 위원  설명 감사드리고요.  
   마지막으로 328쪽, 기본경비 있어요.  기본경비에 출장여비하고 증액이 좀 됐어요, 사무관리비, 일반운영비하고?  증액된 이유 좀 설명 부탁드립니다.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저희가 증원으로 인원수가 늘어서 이거는 부서별로 다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는 건데 부서별 정원에 비례해서 세워진 겁니다.  
이은수 위원  기존에 전년 대비 한 40% 정도가 증액된 것 같아요.  정원이 늘었기 때문인가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이거는 저희가 일부러 올려달라고 해서 올려주지는 않고요.  예산팀에서 정원 대비해서 일률적으로 해 주는 거라서 그거는 특별히 이유는 제가 보기에는 정원이 늘어나서 여비나 급양비, 이런 게 좀 올라가는 거하고.  
이은수 위원  정원이 몇 명 늘었나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팀이 하나 더 늘었고요, 아동학대팀이 하나 늘었고.  
이은수 위원  인원이 몇 명이에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지금 우리가 23명이고요.  전에는 18명이었나 그런 걸로 기억을 하고요.  그리고 부서운영 업무추진비 같은 경우에는 이게 인원수 15명 이상, 예를 들면 20명 이상 기준에 따라서 업무추진비 금액이 이렇게 몇십만원씩 차이가 기준이 있습니다.  그거에 따라서 증액이 된 거고요.  
이은수 위원  설명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숙경  이은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태숙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태숙 위원  과장님, 지금 보니까 대부분의 행사성 예산은 다 삭감돼서 올라왔는데 그 내용 좀 부탁드려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제가 기억하는 행사성 경비 삭감된 거는 여성단체 관련한 경비가 있었고요.  하나는 또 청소년 축제 관련한 경비가 있었는데 저희가 본예산에 다 요구를 했으나 예산 부서에서는 행사성 경비는 코로나도 있고 하니 추경에 추이를 봐서 올리자고 그렇게 협의를 하였습니다.  
정태숙 위원  어쨌든 위드 코로나로 일상회복 이런 사업에 대해서는 대표적으로 했던 행사나 이런 거는 추경에 반영해서 증액 편성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정태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저도 몇 가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291쪽, 여성권익 증진 보호가 있죠?  가정폭력상담 운영비가 올해부터 국시비로 내려왔네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그렇죠, 올해 하반기부터 내려왔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렇죠, 올해고, 작년에는 한 사람 인건비를 구비로 해서 지원했던 거잖아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위원장 최숙경  이게 여성권익 지침에 3년이 지나야 이게 국시비로 내려오는 이런 사업이잖아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여성·아동권익증진사업 운영지침상에 3년 이상 운영을 하고 상담실적이나 이런 게 우수할 경우에 이렇게 지원을 해 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지금 아까 저소득층 한부모 생활안정 지원이 인원이 추가돼서 이렇게 했다고 얘기하신 거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아동양육비 말씀하시는 건가요?  
○위원장 최숙경  아니요, 한부모 생활안정 지원, 292쪽.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생활안정 지원?  
○위원장 최숙경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올해는 20만원으로 오른 거.  그렇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10만원에서 20만원.  잠깐만요.
○위원장 최숙경  292쪽에 있어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잠깐만요, 292쪽, 아동양육비 지원 한부모가정 말씀하시는 건가요?  
○위원장 최숙경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생활안정 지원하는 거 있죠.  자녀양육비.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이거는 전체적으로 보자면 생계급여 한부모 자녀양육비가 올해 5월부터 생계급여를 받던 분들은 원래 안 드렸었는데 올해 5월부터 월 10만원씩 300명이 추가돼서 더 지급을 했다든가 내지는 한다든가 내년부터는 1인당 월 20만원씩 지급을 하는데.  
○위원장 최숙경  그래서 이렇게 많이 늘어난 게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늘어나고 또 추가분 한 300명 정도 더 추가가 된 건가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렇죠, 그래서 이렇게 많이 늘어난 거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위원장 최숙경  그리고 그 옆에 293쪽, 한부모가족 동절기 생활안정 지원이랑 그 밑에 한부모가족 월동대책비 지원?  이게 같은 난방비 개념인 것 같은데, 이거 그 생활안정 지원하는 거 있잖아요, 동절기?  이거하고 이거는 어떻게, 차이가 뭐예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동절기 생활안정 지원은 생계의료 제외를 하고 난방비를 저소득세대한테 8만원씩 해서 거의 750명한테 지급을 하는 거고요.  월동대책비 같은 경우에는 17세대에만 하는 건데 이것도 물론 저소득 한부모에 해당은 되는 거지만 대부분은 실직가정 위주로 해서 동에서 추천을 받아서 17세대에 대해서 이거는 지원을 해 주는 겁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게 어쨌든 난방비 개념이지만 이 위에는 700명한테 8만원씩 지급되는 거고, 그 밑에는 실직자 동별로 선별해서 17세대를 지원한다, 이런 얘기를 하시는 거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위원장 최숙경  그리고 295쪽, 건강가정다문화지원센터에 임대료가 나가요?  6개월분 지금 165만원씩 해가지고 나가는 거 같은데, 이게 지금 거기도 그렇고 그 밑에 보니까 공공운영비로 해서 탑피온 4층에 또 관리비가 250만원 나간단 말이에요?  그러면 이거 관련해가지고 한 달에 운영비나 임대료 이게 한 달에 한 얼마 정도 나가는 건가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510만원 나가는 걸로 봅니다.  
○위원장 최숙경  한 달에?  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위원장 최숙경  그냥 월 510만원씩 무조건 그렇게 나가는 거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위원장 최숙경  지금 탑피온 4층에 있는 거는 지금 우리가 임대예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아니요, 탑피온 4층은 저희 거고요.  
○위원장 최숙경  12층에 있는 거.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12층?  12층은 보훈회관이고요.  
○위원장 최숙경  아니, 그리고 거기.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저희가 6층을 좀 쓰고 있죠.  
○위원장 최숙경  지금 몇 층 얘기하는 거예요?  아, 6층에?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위원장 최숙경  6층에 하고 있는 거.  탑피온 저희가 갖고 있는 게 지금 4층에 있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6층에.  
○위원장 최숙경  6층에 있고, 12층에 있고.  12층에는 어쨌든 보훈회관이랑 같이 연결돼 있는 거고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위원장 최숙경  그리고 가족친화인증이라고 되어 있는데 가족친화인증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이게 가족친화 사회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해서 공공기관에서는 가족친화인증이 의무화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최초로는 2014년도에 인증을 받았고 이게 3년 주기입니다.  그래서 2019년도에 어쨌든 재인증을 또 받았었고 그 기간이 내년까지라서 내년에 재인증을 받기 위해서 심사비가 필요한 겁니다.  
○위원장 최숙경  인증받는 게 5년?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3년입니다.  
○위원장 최숙경  3년 동안?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위원장 최숙경  3년 지나면 또 인증을 받아야 되는 거네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위원장 최숙경  3년마다.  
   311쪽, 아까 동료 위원님이 얘기했지만 결식아동 급식비 지금 5천원에서 5,500원 또 7천원으로 계속 상승됐잖아요.  그건 어떤 시스템에 의해서 그렇게 오른 거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이건 전국적으로 다 동일은 하고요.  사실은 저희가 작년까지는 1인당 5천원이었는데 이거는 전국적으로 너무 금액이 적다고 다...  죄송합니다.  인천시에서 5천원으로 하니까 너무 적다고 얘기하니까 500원을 처음에 인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5,500원도 그때 한창 500원 올린 거에 대해서 너무 적게 올렸다 얘기가 좀 계속 있었고요.  그래서 7천원으로 올해 9월부터 인상된 상황입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러면 내년도에는 아동급식카드 개편사항 같은 거 이런 거는 없어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지금 인천시에서 푸르미카드를 사용하고는 있는데, 푸르미카드가 가맹점이라든가 이런 거 관리 측면에서 조금 일반음식점도 가입하기가 힘들어하고 좀 그런 문제점들도 있고 해서 일반 카드를 이용해서 할 것인가 푸르미카드를 더 보완해서 할 것인가 이런 거에 대해서 인천시에서 검토를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직 그거에 대해서 불러서 아직 회의를 하거나 하지는 않아서 그렇게만 안내를 받았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어쨌든 인천시에서 통합해서 추진한다는 얘기잖아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위원장 최숙경  315쪽, 소년소녀가장 및 가정위탁 양육보조금 지원하는 게 지금 이게 어떤 내용이에요?  차등으로 지급한다고 얘기했는데 이거 관련해서 설명 부탁드릴게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원래 소년소녀가정 및 가정위탁 양육보조금으로 그동안은 월 30만원씩 지급을 했었는데요.  내년부터 이게 7세 미만이면 30만원, 7세 이상이면 40만원, 이렇게 차등 지원이 됩니다.  
○위원장 최숙경  지금 저희가 가정위탁 세대가 지금 몇 세대가 되나요, 연수구에?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40가구 정도 됩니다.  
○위원장 최숙경  40가구.  그러니까 조금 연령별로 차등으로 지급되는 거네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위원장 최숙경  이게 바뀌는 거죠, 그러니까?  내년도에 우리가 보니까 여성아동과에서 달라지는 사항들이 꽤 많아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그렇죠.  
○위원장 최숙경  그래서 보니까 자체 기존에 하던 사업들도 다 완화돼가지고 또 더 많이 지급되고 이러는데 그거 관련해서 지금 저희한테 이렇게 사항을 쭉 해 주신 것 같아요.  잘 해 주신 거 같고요.  어쨌든 한눈에 쭉 볼 수 있게끔 해 주셔서 너무 감사하고요.  
   지금 다함께돌봄센터 설치했잖아요.  사업 내용이 좀 달라진 거 같은데, 다함께돌봄센터가 기존에는 저희가 지금 1-4호점까지 있나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아니요, 3개 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3개 있는 거죠, 다함께돌봄.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위원장 최숙경  그러면 이게 지역 중심의 그런 돌봄체계를 구축하는 거잖아요.  이것도 어쨌든 법적으로 뭐가 또 달라지는 뭐가 있나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아니요, 그거는 없고요.  동일하고요.  지원비나 이런 거는 다 동일합니다, 다른 거는 없고.  
○위원장 최숙경  돌봄센터가 만들어질 때는 어떤 법적인 거나 이런 거가 옛날하고 동일해요?  달라지지 않았어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를 들면 신축 아파트의 경우에 500세대 이상.  
○위원장 최숙경  그러니까, 그게 지금 달라졌잖아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그럴 경우에 다함께돌봄센터를 의무적으로 해야 된다, 이런 내용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러니까 그거는 누가, 팀장님이 자세히 알고 있나요?  그거 관련해서 설명 한번 부탁드릴게요.  
○아동복지담당 엄명희  다함께돌봄센터는 지금 지역 중심의 돌봄을 국가적으로 추진을 하면서 2019년도부터 시작된 사업이고요.  지금 처음에 시작할 때 저희가 방과 후 교실이 있었던 청학동 다함께돌봄센터가 먼저 시작이 됐고 지금 럭키송도, 연수2동까지 진행이 됐고요.  지금 500세대 아파트, 신축 같은 경우에는 500세대 이상인 경우에는 의무적으로 설치를 하게 돼서 지금 현재는 청학동, 럭키송도, 연수2동 이렇게 시작이 되었지만 한 2023년부터는 송도동의 한 아파트 신축되는 곳에 더 추가가 될 예정이고요.  지금 내년도에는 또 연수1동 도시재생 다가치세움소에 하나 더 생길 거고, 장소 공고를 하나 내년에는 더 추진을 하는데, 원도심에서는 좀 수요가 있을 순 있는데 송도 쪽은 너무 부족해서 저희가 송도 쪽으로 장소 공고를 할 예정에 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지금 그러니까 어쨌든 의무화되는 게 500세대 이상 신설 아파트가 생기면 무조건 다함께돌봄센터를 의무적으로 해야 된다는 걸 얘기하시는 거죠?  
○아동복지담당 엄명희  예, 맞습니다.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그래서 송도랜드마크시티 그런 쪽에 2024-2025년도 그 정도에 들어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러니까요.  그게 좀 달라진다는 거죠?  
   그리고 보니까 321쪽, 지역아동센터 종사자 임금보전비 지원하는 게 있어요.  굉장히 많이 올랐는데, 이거는 어떤 내용인가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우선은 호봉 승급도 물론 되었지만 명절 휴가비가 원래는 30만원이었는데 90만원으로 인상된 부분도 있고요.  관리자 수당, 정액급식비, 이런 게 다 신설이 됐습니다.  그래서 많이.
○위원장 최숙경  우리 지역아동센터만 그러나요 아니면 방과 후 교실도 같이 여기에 포함되는 건가요?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방과 후 교실은 아닙니다.  
○위원장 최숙경  아니고, 우리 지역아동센터만?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이거는 시비 지원되는 시설이고 방과 후 교실은 구비 지원되는 시설이라서.  
○위원장 최숙경  지역아동센터 같은 경우는 명절 휴가비가 30만원이었는데 90만원으로 인상됐다는 얘기죠?  
○여성아동과장 노은호  예.  
○위원장 최숙경  저는 설명 잘 들었고요.  어쨌든 이게 보니까 오늘 여성아동과 관련해서 달라지는 사업들이 엄청 굉장히 많은 사업들을 진행하고 또 여성, 청소년, 아동을 이렇게 많이 하다 보니 사업 자체도 좀 양도 엄청 많은데 2022년도 예산 관련해서 잘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서 우리 모든 여성이나 아동이나 청소년이 잘 살 수 있도록 행복해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여성아동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잠시 중지 후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0시 51분 잠시중지)

(10시 57분 다시시작)

○위원장 최숙경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출산보육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과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제안설명)
○위원장 최숙경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께서는 답변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민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민경 위원  331쪽, 시비 출산육아지원금 줄어든 거는 첫만남이용권 국비로 들어오기 때문에 줄어든 걸로 이해하면 될까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그런 측면도 있고요.  시에서 내년도 사업을 폐지를 했거든요.  남은 세워진 예산액은 12월 출생아동에 대한 분으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조민경 위원  아, 이 사업 자체를 폐지한 게 국비가 내려와서 폐지하는 게 아니에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국비가 내려왔기 때문에 사업 자체를 폐지는 했고.  
조민경 위원  그런데 사업명이 다른 거죠?  그러니까 항목은 유사하긴 한데 사업명이 달라서 저는 그렇게 이해했거든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첫만남이용권이 시작이 됐기 때문에 인천시에서 출산휴가지원금 사업 자체를 폐지를 했고, 저희가 이번에 예산을 세웠던 거는 12월 출생아분을 내년에 반영해야 되기 때문에 세운 겁니다.  
조민경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러니까 시에서는 12월까지는 지원을 하려고 이렇게 했다는 거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그렇습니다.  
조민경 위원  알겠습니다.  334쪽, 국공립어린이집 개원식 준비로 예산이 적혀 있는데 이게 8공구의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을 얘기하는 건가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은 운영 주체가 근로복지공단이 됩니다.  그래서 거기에 지원되는 내용은 아니고요.  이거는 내년도 신규 개소하는 국공립어린이집에 대한 사안입니다.  
조민경 위원  그 위치가 어디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내년도 신규 개원 예정은 더샵프라임뷰라고 해서 잭니클라우스골프장 건너편에 있는 위치라고 알고 있습니다.  
조민경 위원  내년 개소 몇 월로 예정돼 있나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내년 12월 개소 예정입니다.  
조민경 위원  내년 12월 개소인데 어쨌든 본예산에 예산을 태우셨네요, 알겠습니다.  이거는 이해하겠고요.  
   그다음에 340쪽, 어린이집 노후 CCTV 교체 지원 관련해서 어린이집에서 CCTV 설치하는 거는 의무잖아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법적으로 의무사항입니다.  
조민경 위원  그런데 이거는 어린이집에서 자체적으로 의무적으로 정비를 하고 해야 되는 부분인 거 같은데 우리가 지원을 해 줄 건가요, 앞으로도?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그러니까 이게 법령이 최초로 시행이 된 게 2015년부터인데요.  2015년에 그때 국시비 보조사업으로 전수로 다 CCTV 지원을 해 줬습니다.  시간이 한 6넌 정도 흐르다 보니까 이게 많이 노후화되기도 했고 이 CCTV 설치비용 자체는 기자재 보강비라든지 그런 걸로는 하기가 어렵다는 얘기가 있어서 저희가 일단 시범으로 시작을 해보고자 합니다.  
조민경 위원  그러면 이 비용으로는 몇 개소를 교체 지원할 수 있나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저희 지금 6개소 예정하고 있습니다.  
조민경 위원  6개소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조민경 위원  그러면 2015년에 우리가 다 같이 전수 지원을 했다는 거잖아요.  그때는 국가에서 그러니까 국비로 지원했던 사안인가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조민경 위원  그런데 그거를 6개소만 우리가 교체를 해 줘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그러니까 시범으로 해 보고 이 부분이 여러 가지 얘기가 있어서 시범사업을 해 보고 괜찮다 싶으면.  
조민경 위원  아니, 시범사업 하면 당연히 반응이야 좋겠죠.  구비로 세금으로 교체를 해 주는 거니까 원장님들 입장에서는 고마운 일이겠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그런데 저희가 신규 개원한 어린이집도 많고 그렇기 때문에 전수가 다 포함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남은 원 중에서 노후화로 인해서 지도점검 시 문제됐던 원이라든지 그런 부분에 일단 우선 지원을 좀 해 보고자 합니다.  
조민경 위원  신규 개소하는 데는 CCTV는 우리가 달아주나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국공립어린이집 같은 경우에는 당초 기자재비가 지원되기 때문에 저희 예산으로 달라주는 게 맞습니다.  
조민경 위원  우리가 달아주지 않는 곳은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민간어린이집하고 가정어린이집이 되겠죠.  
조민경 위원  민간·가정어린이집은 알아서 달아야 되는 상황인 거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그렇죠.  
조민경 위원  그런데 이거를 우리가 지금 여기서는 시범으로 6개소만, 아까 6개소라고 그러셨죠, 과장님?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조민경 위원  6개소만 교체 지원을 하신다 그랬는데 결국에는 그다음 연도부터는 그거를 사례를 들어서 전체를 다 바꿔주려고 하실 것 같은데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맞습니다.  저희 계획은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조민경 위원  344쪽, 재정곤란 민간어린이집 운영비 지원도 있어요.  이거는 몇 개소를 얼마씩 지원한다는 건가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지금 이게 보면 유아반 담임교사의 4대 보험 사용자 부담금 50% 지원액인데, 1명에 대한 한 달 지원분이 7만 9,500원 정도 됩니다.  그런데 이거를 기준이 어떻게 되냐면 전반기, 그러니까 현 시점을 기준으로 6개월 동안 원장의 급여가 200만원 이하인 원에 대해서 운영비 지원을 해 주고자 하는 사안이고요.  현재 저희가 파악한 바로는 개소 수는 한 6-7개소 정도 되고 있습니다.  
조민경 위원  이거는 처음 하는 사업 같은데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최초 사업입니다.  
조민경 위원  이거를 하게 된 경위는 어떻게 되나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경위는 일단 저희가 항상 예산 처리되면 저희가 각 어린이집연합회하고도 간담회 같은 걸 해서 어려운 사안이 뭔지에 대한 논의를 하는데요.  당초에 논의 사항은 전체적으로 민간가정어린이집이 운영이 굉장히 어려우니 모든 보육교사에 대한 4대 보험 사용자 부담금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그런데 그 요청한 거를 환산을 하면 예산이 굉장히 큰 금액이 됩니다.  그래서 저희가 협의를 하다가 일단은 재정곤란 어린이집부터 시작을 하자고 얘기하게 됐습니다.  
조민경 위원  그러니까 사실 그런 얘기가 있잖아요,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어린이들과 관련된 사업은 지금 출생율도 많이 떨어지고 해서 하향사업으로 갈 거고 어르신들을 위한 사업은 잘될 거다, 이런 말도 막 하잖아요.  그런데 이게 어린이들이 갈 아이들이 없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원아 수를 채우지 못해서 재정곤란이 있는 거고, 지금 추세가 계속 그런 방향일 거고 그러면 앞으로 그렇게 지원을 해야 되는 어린이집은 더 많이 생길 거고 그럴 텐데, 그러면 이거를 우리가 계속 지원을 하면서 유지를 지켜주고 개소 수만 그냥 확보를 하는 게 과연 바람직한 큰 방향인가에 대한 고민이 좀 있어야 될 것 같아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저도 그 고민을 많이 하고 있고요.  이런 경우도 있지만 사실은 올해도 가정어린이집 같은 경우에는 저희 구에서 18개소가 폐원을 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어쨌든 상업적 논리로 볼 건지 여러 가지 시각이 있긴 한데 저희 쪽에서도 고민을 많이 한 상태입니다.  
조민경 위원  아니, 그렇게 따지면 어떻게 보면 어떤 어린이집은 조금 더 상황이 어떻게, 다 개소마다 다르겠지만 어디는 또 지원을 해 주고 어디는 지원을 안 해 주고 이러다 보면 지원을 안 받은 데 입장에서는 우리도 힘든데, 우리도 힘든데 하면서 더 늘려달라고 그럴 거고, 그러면 부서 입장에서도 한번 지원을 6-7개소 해 준 전례가 있으니까 그거를 근거로 또 지원을 못 하겠다고 말하기도 어려울 거고, 그러면 또 다음 연도에는 어떻게 하실 거예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위원님, 저희가 이 재정곤란 어린이집의 원장 급여를 200만원으로 커트라인으로 세운 이유는 원장이 200만원의 급여를 못 가져가면 보육교사하고 역전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200만원 이하를 가져가는 데를 선정을 한 거고, 그다음에 위원님 말씀대로 장기적으로 봐야 되는데 저희가 물론 어린이집이 출생아 감소로 인해서 운영이 어렵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이걸 세운 이유는 해당 각 지역별로 옥련동이라든지 선학동이라든지 그쪽 부분에 신규로 아파트들이 굉장히 많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2025년까지.  그래서 조금만 더 도와준다면 아직은 그래도 원들이 버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저희가 지원을 하고자 합니다.  
조민경 위원  그러면 그 같은 페이지에 있는 지금 보육인 역량강화라고 해서 보육교직원 연구활동비 지원, 여기도 많이 예산이 늘었어요.  보육교사 아이사랑수당, 보육교사 격려수당 지원, 다 세 항목이 늘었는데, 이 부분도 좀 설명을 해 주시겠어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이 부분은 당초 본예산하고 비교를 했기 때문에 는 걸로 보이긴 하는데요.  위원님, 잘 아시다시피 저희가 올해 본예산 편성 시에 반씩 세웠던 예산들 기억하실 겁니다.  그 예산이어서 본예산의 반이었는데 실제 예를 들어서 연구활동비 같은 경우에도 저희 3차 최종 예산은 10억 9천만원이거든요.  그래서 그렇게 풀이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민경 위원  그러면 제가 자료를 요청드리고 싶은 거는요.  올해 본예산 말고 올해 결산으로 다 쓴, 어떻게 어떤 기준으로 지원이 됐는지 이 3가지 항목에 대해서 자료를 따로 주시고요.  그다음에 이번 본예산은 어떤 기준으로 이렇게 추계한 건지에 대해서 같이 비교해서 자료를 주시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알겠습니다.  
조민경 위원  저는 질문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조민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인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334쪽, 가정양육수당 지원이 있습니다.  지원금이 31억원이 줄었는데 이게 영아 수가 줄어서 준 겁니까?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그게 아니고요, 위원님.  그 바로 밑에 보시면 영아수당이라고 있습니다.  이 영아수당이 매년 2022년 1월 1일 이후부터 출생하는 아동한테 주는 수당이거든요.  그러니까 그 1살만큼 11개월의 아동분만큼 영아 수당으로 갔기 때문에 그 금액이 줄어든 겁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면 가정양육수당에서 떼서 영아수당을 주는 꼴이 됐네요, 결론은?  그렇게 된 거네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그렇게 해석할 수도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금액이 조금 차이 나는데 그 부분은 어떤 부분일까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어떤 차이...  지금 영아수당 같은 경우에는 내년 출생아동부터 월 30만원이 지원이 됩니다.  그러니까 영아수당이나 양육수당이나 모두 똑같이 가정양육 대상으로 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보면 기존의 양육수당 같은 경우에는 0세-11개월은 20만원, 그다음에 24개월까지는 15만원.  
○부위원장 이인자  그래가지고 30만원을 고정해서 주는 것과 그전에 20-30만원 사이에 지급된 그 차액이라고 보면 되겠네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맞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예,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보면 부모 부담금이 있어요.  아니, 영유아 보육료 지원이 있어요, 335쪽, 이거는 어떤 겁니까?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영유아 보육료는 현재 어린이집에 다니는 아동들에 대한 무상보육비가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런데 이거 왜 전년도보다 이렇게 8억원이나 늘었어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그게 위원님, 당초 예산으로 비교했을 때는 8억원이 늘었는데요.  저희가 올해 최종 예산이 435억원이었습니다.  이게 추계를 해서 추경에 감액을 하거나 증액을 하거나 그렇게 했던 요인들이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렇게 했어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부위원장 이인자  그리고 그 또 밑에 보면 부모부담금 보육료 지원이 있어요.  여기는 또 빠졌습니까, 2억 8천만원이?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여기 보시면 부모부담 보육료와 그 밑에 다자녀가정 부모부담 보육료가 있고요.  넘기시면 정부미지원시설 이용 법정저소득층 아동에 대한 차액보육료가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은 이 3가지 예산이 같은 성격의 예산입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래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올해까지는 다자녀나 법정저소득층 아동에 대해서 일부를 맨 위에 있는 부모부담에서 지원을 하다가 시에서 이번에 그걸 바꿨습니다.  그래서 전액을 다 각각 지원을 하는 걸로.  그러다 보니까 부모부담 보육료가 감액된 사안이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이게 항목이 너무 많다 보니까 너무 혼란스럽습니다.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저희도 건의를 합니다.  같은 예산이니까 그냥 넣자고 하는데 시에서 아직 안 받아들여진 사안입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한 가지만 더 여쭤볼게요.  지금 어린이집 만 5세아 무상보육 필요경비 지원해가지고 6억 9,500만원이 어쨌든 1차 본예산에 안 올리시고 1차 수정안에 올라왔단 말씀이죠.  이거 어떻게 해서 이렇게 올리게 됐습니까?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그러니까 이거 관련해서는 저희가 최초 가내시를 받은 날짜가 올해 11월 3일입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시에서 가내시를 받으셨어요, 11월 3일에?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면 이거는 시도보조금으로 이건 전액 시비인 것이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아니요, 저희가 현재 여기 수정예산안에 보시면 시비 50%, 구비 50%로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50%, 50%라는 게 어디 있어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수정예산안 세출 93쪽에 보시면 시비 6억 9,500만원, 그다음에 구비 6억 9,500만원입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아니, 지금 우리 예산서를 보면 세입에 시도비 보조금에 6억 9,520만원이 정확하게 보조금으로 내려와 있어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맞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런데 왜 이게 50 대 50으로 바뀌었어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그러니까 원래 최초 가내시가 5 대 5로 내려왔고 세입에는 저희 구비 예산이 잡히지 않기 때문에 시도비보조금만 잡혔기 때문에 이렇게 보이는 겁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면 세입에 시에서 6억 9,520만원을 쓸 게 아니라 시에서 내려오는 3억 4,700만원 이 50%를 적용했어야 맞는 거 아닙니까?  아니, 시에서 보조도 안 하고 50% 하는 거를 여기 시도비보조금에는 6억 9,520만원을 이렇게 올렸어요?  이건 말이 안 되는 거잖아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저희가...
○부위원장 이인자  50 대 50이면 세입에도 50 대 50이 되는 거지, 구비를 시비로 이렇게 해가지고 50 대 50으로 하는 경우가 어디 있습니까?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위원님, 그게 총사업비 예산은 13억 9천만원이 되고요.  거기에서 50% 예산을 시에서 시도비보조금으로 내려준 거고요.  저희가 보통 보육사업 예산을 보시면 저희가 자체사업도 있긴 하지만 시비보조사업으로도 5 대 5라든가 7 대 3으로 대부분 예산 편성이 되어 있는 사항입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면 그 내용이 뭐예요?  이거는 왜 보조해 주는 겁니까?  내용이 뭡니까?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지금 이거 같은 경우에는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아동들이 내년부터 유치원 만 5세 아동에 대한 무상보육 실시가 됩니다.  그러다 보니까 같은 만 5세 아동을 공통으로 사업 대상인 어린이집도 해달라는 요구가 있어서 시에서 어린이집 다니는 아동...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면 이거는 저기 부모들이 건의를 해서 이 사업을 한 거예요, 아니면?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부모님들의 건의도 있었고 어린이집의 건의도 있었던 걸로 압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아니, 이게 갑자기 불쑥불쑥 올라와가지고 이거는 사전에 뭔가 계획성 있게 된 사업은 아닌 것 같아서 말씀드립니다.  부모님들이 건의하면 이렇게 막 본예산 세운 후에도 이렇게 세워주는가 봅니다?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시기적으로 좀 안 맞았던 점에 대해서는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이인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은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은수 위원  340쪽, 봐 주시겠어요?  여기 보면 어린이집 관리비 지원이 있어요.  증액이 많이 됐는데 이유가 뭔가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어린이집 관리비 같은 경우에는 하나는 송도에 있는 햇빛나무어린이집 친환경 건물에 대한 관리비이고, 하나는 저희 원도심에 있는 초록숲어린이집의 수직정원에 대한 관리비입니다.  그 수직정원 자체가 생긴 지 2년 정도가 흘렀는데 수직정원 관리가 일반인이 하기에 굉장히 어려운 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많이 빠지고 변색이 되고 이래서 약간 흉물스러워진 사항이 있어서 저희가 내년 예산에 이 부분을 보식작업을 하려고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은수 위원  그러면 그 부분에, 수직정원이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은수 위원  관리비가 매년 얼마씩 들어가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지금 올해는 930만원이었는데, 저희가 내년에 보식작업을 하는 거를 해서 1,800만원 정도를 더 계상을 한 겁니다.  
이은수 위원  매년 930만원씩 관리비가 들어가는 거예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은수 위원  그러면 내년에 배가 되는 예산이 들어가는 거네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그렇습니다.  
이은수 위원  그러면 1군데, 거기 초록숲 말고 또 다른 곳은 어떤 사업이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지금 1군데는 햇빛나무어린이집인데요.  거기가 G타워라고 그 건물에 있는 겁니다.  그런데 그 건물 자체가 친환경 건물이다 보니까 관리비가 다른 데에 비해서 굉장히 많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거를 보전해 주기 위해서 시작한 관리비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은수 위원  그 밑에 보면 공공형어린이집 운영비 지원이 예산이 많이 증액이 됐어요, 4천만원이?  증액된 이유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공공형어린이집 같은 경우에는 국공립어린이집이나 공공형어린이집은 부모부담 보육료만 받고 기간보육료를 받질 않습니다.  못 받게 돼 있거든요.  그런데 그거를 안 받게 된 이후에 저희가 인천시에서 부모부담 보육료 자체를 전액을 지원하다 보니까 일반 민간·가정어린이집과 공공형어린이집 사이에 형평성 문제가 좀 발생해서 저희가 3년 전부터 아동 1인당 1만 4천원씩 지원을 해 줬던 사업인데요.  저희가 올해는 이 부분을 좀 더 인상을 해서 아동 1인당 1만 7천원까지 인상한 부분이 되겠습니다.  
이은수 위원  342쪽, 도담도담 장난감월드 저희가 송도2동 송도2호점이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은수 위원  그러면 연수구에 총 네 번째인가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그렇습니다.  
이은수 위원  이게 시기적으로 지금 위드 코로나 시대인 상황에 아이들이 장난감을 물고 빨고 하는 경우들이 많은 상황인데 시기적으로 맞나, 이 사업이.  이 지역이 주민들 연령대가 어느 정도 되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여기가 8공구 쪽 입구에 있는 국제업무지구역에 세울 예정이고요.  
이은수 위원  8공구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그 지역에 송도5동 같은 경우는 주민 전체 평균 연령이 35세 정도로 굉장히 젊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이게 영아전담어린이집이라든가 양육에 대한 인프라 부분이 그쪽이 굉장히 적어서 저희가 그쪽 지역에 신규 설치를 고민하게 된 사항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셨던...
이은수 위원  송도1호점 같은 경우는 지금 코로나 시기에 활용도가 어느 정도 되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지금 코로나가 있기 전과 후가 사실은 이용 현황 부분에 있어서 50% 정도 줄긴 했습니다, 위원님.  줄긴 했는데, 이 부분은 위드 코로나가 있거나 잠깐 풀렸을 때라든가 해서 그 앞에다가 놓고 온라인으로 신청받아서 대면 없이도 장난감을 대여를 하고 있는 상황이고, 위원님께서 걱정하시는 부분들도 저희가 이해하는데 일단 장난감이 회수가 들어오면 제균티슈로 일일이 다 닦은 후에 살균소독기에 집어넣는다고 합니다.  그러고 나서 멸균포장을 하기 때문에 저희가 그 부분에 대해서는 굉장히 철저를 기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은수 위원  철저한 소독이 될 수 있도록 각별히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알겠습니다.  
이은수 위원  이상입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숙경  이은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강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강구 위원  344쪽, 민간어린이집 관련해가지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330?  
이강구 위원  344쪽, 국공립어린이집 개원식 있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강구 위원  내년에 계획이 하나예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내년도에 신규 개소가 하나입니다.  
이강구 위원  어디 예상하고 있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송도더샵프라임뷰 아파트라고.  
이강구 위원  프라임뷰?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강구 위원  입주 예정 아파트?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강구 위원  그리고 혹시 내년에는 민간어린이집에서 국공립으로 전환하는 계획은 몇 개 있어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지금 현재 저희 예산상으로는 전환을 총 5개소를 잡았거든요.  
이강구 위원  내년에는 전환이 5개소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게 내년도에 인천시...
이강구 위원  이거를 과장님, 우리가 계획한 대로 모집을 해요 아니면 신청하는 거에 따라서 유동성을 둬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신청하는 대로 저희가 국공립 확충에 대한 예산은 굉장히 유연하기 때문에 가능한데 현재 말씀하신 관리동 전환인 거잖아요.  전환이 좀 어려운 상황이긴 합니다.  
이강구 위원  쉽게 안 이뤄지고 있어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게 기존에 입대의와 개인 간에 사계약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개입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강구 위원  우리 계획은 한 5개 내로 예상하고 있지만 실제로 신청이 들어오는 거에 따라서 그게 더 늘어날 수도 있고, 우리가 가이드라인을 우리는 3개 정도 우선순위로 두고 모집하는 건 아니다.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그건 아닙니다.  보시면 송도 지역이 대상 아파트가 27개소가 있거든요.  저희가 신청 공문을 매년 보내는데 신청이 좀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강구 위원  그래요.  알았고요.  
   332쪽, 거점형 공공직장어린이집 설치 있죠.  이게 지금 어느 곳을 얘기하는 거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8공구 안에 우체국.  
이강구 위원  그게 공공직장어린이집이에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강구 위원  거점형은 들었는데 공공직장?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강구 위원  그러면 어떤 개념으로 운영되는 거예요, 공공직장이?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이거는 근로복지공단에서 운영을 하고요.  우선순위가...
이강구 위원  옛날에 여기 어디야 햇빛나무인가 처음에 거기도 그런 식으로 시작됐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햇빛나무도 직장어린이집이 50%를 차지하고 있죠.  
이강구 위원  그러면 아까 근로복지공단?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강구 위원  거기에 근무하시는 분들 우선순위 몇 프로?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거기에 근무하기보다는 중소기업 다니는 부모를 우선으로 하고 있는데 이 거점형이 전국적으로 한 12개소 정도 있거든요.  그런데 근로복지공단 측에서 원래는 일반아동에 대한 입소 비율이 굉장히 적었는데 잘 안되다 보니까 일반아동 입소까지 약간 열어놓은 상태입니다.  
이강구 위원  나중에 표 좀 갖다주세요, 계획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알겠습니다.  
이강구 위원  중소기업 우선순위 몇 프로하고 이런 거 있는지 좀 알려주시고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강구 위원  과장님, 지금 추계된 게 있나 모르겠는데 올해하고 전년도에 아이들이 몇 명 정도 태어났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전년도에요.  
이강구 위원  예, 전년도, 2020년.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전년도 출생아동 같은 경우에는 2,530명이고요.  
이강구 위원  2,530명이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그리고 올해 10월 30일 현재로는 2,160명이요.  
이강구 위원  2,160명.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강구 위원  비슷하네요, 그렇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많이.  
이강구 위원  추이를 보니까 10월 말 추이로 하면 한 달에 이백 몇십명 정도 된다는 거네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강구 위원  비슷하게 나오겠네요?  이게 실제로는 주는 거죠, 인구가 엄청 늘었으니까.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저희 같은 경우는 전입이 있기 때문에 수치가 유지가 되는 거지, 출생아로 따지면 늘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강구 위원  그렇죠, 출생아 수는, 출생률로는 내려가고 있다?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강구 위원  우리 지금 저출산 극복 예산 있잖아요.  그게 구비는 실제로 좀 준 거예요?  국비가 이번에 출생수당을 국가가 지금 해 주면서 200만원씩 해 준다고 했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그렇습니다.  
이강구 위원  출생아이들한테 무조건 200만원?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출생 순위와 관계없이, 지역에 관계없이 200만원입니다.  
이강구 위원  무조건 200만원.  우리는 구비로만 나가는 게 여기에다 플러스해서 지금 둘째부터 플러스가 있나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그 밑에 출산장려금 지원이.  
이강구 위원  둘째아부터 100만원씩 플러스해 주나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둘째아가 200만원, 셋째아가 240만원, 넷째아가 1천만원, 다섯째아가 3천만원입니다.  
이강구 위원  여기에 플러스해서 해 준다는 거죠.  그러면 구비가 줄어들고 그런 건 없네, 그렇죠?  그냥 원래 하던 대로 계속 주는 거니까.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출산가정의 입장에서 보면 혜택은 줄지 않았습니다.  
이강구 위원  구에서는 그냥 그 정도 매년.  변동사항이 없는 거네요, 구비가 나가는 거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그렇습니다.  
이강구 위원  그리고 아까 2호점 있죠, 송도2호점 도담도담.  그게 국제업무지구역이에요, 달빛축제공원역이에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국제업무지구역입니다.  저희가 달빛축제공원역까지도 제가 직접 출장을 나가 봤는데요.  
이강구 위원  그게 8공구가 아닌데, 국제업무지구역은?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제가 그래서 아까 8공구 입구라고 말씀을 드렸던 사안입니다.  
이강구 위원  아니, 그런데 거기 차 대기도, 주차장도 없는데 어떻게 거기다 했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저희도 그래서 그 고민을 했는데 그 옆에 센트로드 건물이 있어서 거기 이용을 추후에도 계속 협의를 보면 어떨까 지금 계획 중입니다.  
이강구 위원  센트로드 주차장이 거의 만석이에요.  그래서 저는 처음에 달빛축제공원이 새로 생기고 공간 여유가 있어서 거기에다 진행하는 줄 알았더니.  원래 처음에는 거기가 검토 아니었어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저희가 달빛축제공원역을 염두에 두고 나가봤는데 지금 거기 같은 경우에 보시면 공사가 지금 물이 새거나 이래서 밑에 순환 부분에 문제가 있고 공간 부분에 문제가 있어서 좀 어려워서.  
이강구 위원  원래 달빛축제공원역은 야외주차장도 만들어놓고 그래서 지금 8공구 주민들의 접근성 때문에 해 주는 거라고 하면 사실은 국제업무지구역보다는 신설역인 거기가 더 좋았을 거 같긴 한데.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저희도 말씀하신 부분 고민을 많이 했는데.  
이강구 위원  이거 한번 하면 이거 옮기기도 어려운데, 협의를 그렇게 다 보신 거예요, 국제업무지구역으로?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지금도 변경은 가능하지만, 가능한데 저희가 나중에...  더 달빛축제공원역에 대한 문제점이 좀 있어서.  
이강구 위원  왠지 느낌이 국제업무지구역은 그런 거예요, 뭐냐 하면 달빛축제공원역은 부모들이 전철 타고 집에 갈 때는 내리는 종착역이잖아요.  그런데 국제업무지구역은 주거하고 관계성이 있는 데가 거의 없어서 진짜 8공구 주민들의 그런 워낙 젊은 세대들이 많아서 이걸 해결해 주는 개념이라고 하면 퇴근하고 가는 길이라든가 전철 타고 갔다 오는 길에 자연스럽게 거기서 픽업해 갖고 갈 수 있게 좀 편의를 제공해 줘야 되는데.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달빛축제공원역 자체가 위원님, 장소 자체가 저희가 여의치가 않았습니다.  나가보시면 아시겠지만 거기가 좀.  
이강구 위원  그러니까 장소가.  몇 평이에요, 하려고 하는 게?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지금 하려고 하는 거는 80평?  60평 정도 됩니다.  
이강구 위원  60평.  1호점보다 더 크네요, 실평수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이강구 위원  1호점은 30평도 안 되잖아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잠시만요.  
이강구 위원  크기를 지금.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지금 1호점 같은 경우는 89평이고요.  
이강구 위원  몇 평이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89평이요.  
이강구 위원  1호점이 89평이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연수구청.  아, 송도1호점 말씀하시는 거죠?  송도1호점 같은 경우에는 38평입니다.  
이강구 위원  그러게요, 적잖아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이거보다는 크게.  
이강구 위원  아쉬움이 있어요.  아니, 그러니까 크기도 2호점인데 1호점보다, 1호점이야 주민센터도 있어서 공간적으로 그렇다 하더라도 협의 볼 때 장소가 국제업무지구역으로 정한 게...  다 끝난 거잖아요, 정한 거는.  저는 계속 그 달빛축제공원역으로 알았는데.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지금 저희가 인천교통공사하고 계약을 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변경의 여지는 있으나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강구 위원  좀 더 찾아서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한번 만들어놓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달빛축제공원역 자체가...  
이강구 위원  아니, 이용하시는 분들이 되게 나중에 만들어놓고도 하필이면 거기냐고 얘기할 소지가 되게 큰 게 일단 주차 문제가 크고, 걸어서 오는 사람 거의 없어요.  예를 들어서 전철 타고 가는 길에 조그만 거 엄마가 예약해놓고 아빠가 픽업해서 가는 경우는 있을 수 있지만 국제업무지구역은 지금 주차 문제도 그렇고 전철역에서 내려서 집에 가는 길도 아니고, 그런 여러 가지 문제가 좀 있어 보여요.  그래서 하여간 아직 안 정하셨다고 하니까 그 부분을 실질적으로 제대로 진행될 수 있게 하는 게 좀 필요해 보이는데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다시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이강구 위원  아쉬워요.  왜냐하면 일단 국제업무지구역에 80평짜리로 예산은 다 올려놨는데...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숙경  이강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이번에 보니까 예산이 많이 늘었어요?  총 얼마 는 건가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저희가 예산 자체는 전년 본예산 대비해서 100억원 정도 늘었고요.  
○위원장 최숙경  100억원 정도 늘었죠?  이번에 보니까 보육정책이 새롭게 많이 달렸어요.  첫만남이용권, 임신바우처 확대 지원하고 아동수당이 확대되면서 이렇게 늘어난 거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그렇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첫만남이용권이 지금 200만원으로 지원이 2년 동안?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1회성입니다.  
○위원장 최숙경  1회성이에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출산가정에 대한 1회성 예산입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러면 200만원을 한꺼번에 줘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바우처 형식으로 하는 걸로 지금 예정이 돼 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러니까 상관없이 2년 동안 200만원 주는 거 아니에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아니요, 아니요.  
○위원장 최숙경  아니에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첫만남이용권은 출산가정에 대한 지원이기 때문에 출산 시에 들어가는 비용을 보조하라고 그렇게 돼서 세운 예산입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래요?  그래서 어쨌든 이게 이용권을 주는 거잖아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바우처카드를 줘서 사용 가능하게끔.  
○위원장 최숙경  그래요?  그래서 이거를 한꺼번에 200만원을 준다고요?  1회 20만원씩 해가지고 이렇게 주는 게 아니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그건 아니고 1회.  
○위원장 최숙경  이걸 한꺼번에 줘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위원장 최숙경  그러면 영아수당 같은 경우에는 월 30만원에서 아동수당 10만원?  그렇게 나갔던 건가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만약에 가정양육을 한다고 했을 때 내년 1월 1일 이후 출생아동 같은 경우에는 11개월이 될 때까지 월 40만원을 받는 게 맞습니다, 아동수당 포함해서.  
○위원장 최숙경  그래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위원장 최숙경  그리고 또 부부육아휴직제도가 있죠?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저희 같은 경우는 아빠육아휴직제도가 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우리는 얼마 정도 지금 300만원?  200만원?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아빠가 육아휴직을 했을 경우에 해당 월당 50만원씩 해서 최대 6회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리고 첫만남이용권 200만원 계산하고 하면 어쨌든 출산비용 마련하기 위해서 경제적인 도움이 조금 되긴 되네요, 그렇죠, 그거 관련해서?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저는 일정 부분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리고 우리 임신바우처사업 확대 제공하는 거 있잖아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임산부바우처사업 자체는 보건소 사업이기 때문에 지금 제가 가지고 있는 자료가 없어서요.  
○위원장 최숙경  그러니까 그거는 보건소에 하는데 어쨌든 그거 출산 관련해서 보건소에서도 하지만 또 우리 여기서도 같이 병행해서 출산 관련해서 저출산을 극복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향을 재고하는 것 같은데, 또 이번에 아동수당이 많이 신설이 됐어요?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저도 직전에 알았는데 아동수당이 연령대가 확대됐다고 하더라고요.  
○위원장 최숙경  지금 우리가 연 43만명이 혜택을 받는다고 하더라고요.  많은 혜택을 받게 되는데 그런 거 관련해서도 그렇고 어쨌든 산후도우미도 보건소에서 하는 거잖아요.  그런 여러 가지 확대가 되는데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대조적인 여러 가지를 보완하고 가정, 경제나 여러 가지 아동의 건강한 발달 도움을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대조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여러 가지에 대해서 우리 출산보육과 마찬가지로 지금 한 100억원이 늘었다고 얘기했잖아요.  그거 관련해서 내년도 사업하는데 차질 없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출산보육과장 김정민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주민복지국장님, 출산보육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중식과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14시까지 회의를 중지 후 회의를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 37분 잠시중지)

(13시 59분 다시시작) 

○위원장 최숙경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경제지원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과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제안설명)   
○위원장 최숙경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께서는 답변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인자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신규사업인데요.  367쪽, 승강기 사고대응 합동훈련 1천만원이 있어요.  승강기 사고를 대응하는데 어떤 훈련을 하시는지 궁금해서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저희가 3년에 한 번씩 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승강기 고장 시에 신속한 승객구조훈련을 하는 사항인데요.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있습니다.  거기하고 소방서하고 합동으로 해서 이렇게 추진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아니, 승강기가 내부에서 작동이 안 되고 그럴 때는 비상벨이 있어서 이렇게 소통하고 연결하잖아요?  그런데 정말 위험한 사고가 나는 거는 안전사고긴 한데요.  저희 아는 분도 그런 사고를 당하셔서 지금 중상으로 치료하고 계신데 엘리베이터 문이 열렸는데 엘리베이터가 거기에 세워져 있지 않고 밑에 있는 거예요.  그런데 위에서 문이 갑자기 이렇게 열리는 거예요, 눌렀으니까.  그런데 엘리베이터가 올라와서 같이 그 층에서 대기했어야 되는데 엘리베이터는 밑에 있는데 위에서 문이 열리다 보니까 확인 안 하고 발을 헛디뎌서 밑으로 떨어져서 중상을 입으신 경우가 여럿 있었어요.  이런 사고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그런 거 다 포함해서 저희가 훈련을 하는 건데요.  지금 우리가 통계적으로 봤을 때는 보니까 금년도에는 그렇게 위원님이 말씀하신 대로 사고 건수는 접수된 게 없고요.  
○부위원장 이인자  금년에 있었어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저희가 승강기안전 그런 협회가 있습니다.  거기에 제가 오늘 들어오기 전에 확인해 봤는데 저희 연수구에는 그런 건 없고, 다만 작년에 1건이고 2019년도에 2건, 그런 사항이 발생한 게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런데 그 사고 나신 분들이 굉장히 중상이시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제가 그거까지는 확인을 못 해봤는데요.  
○부위원장 이인자  중상이에요.  밑으로 그냥 허공에 떨어지셨기 때문에 굉장히 중상인데 이게 기기에 대한 작동 결함인 것 같아요.  그런 부분은 꼼꼼하게 잘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잘 알았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리고 364쪽, 중소기업 소상공인 특례보증 출연금이 1억 5천만원이에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맞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이거 너무 적은 거 아니에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저희가 당초에 목표액을 2018년도에 할 때 7억원을 목표로 했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7억원을?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그래서 내년이면 그 7억원이 다 조성이 완료가 되는데, 누계로 봤을 때는 저희가 내년 되면 한 18억 4,500만원이 조성이 됩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면 이게 연간 계획이 7억원이었던 거예요?  5개년 계획이나 3개년 계획이 7억원있어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저희가 5개년 계획을 잡았을 때.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니까 연간 계획이 1억 5천만원이면 이게 소상공인들이 몇 분이나 이런 혜택을 받는 거예요, 그러면?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지난번 행정사무감사 때도 말씀드렸지만...  제가 지금 자료가 없는데요.  상당히 많이 지금 이용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래요?  액수가 적어서 많은 분들이 이용할 수가 없을 것 같거든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이거는 뭐냐 하면요, 지금 우리가 기금이 18억원이 있는 거 아니에요?  거기에 8.3배에 해당되는 거를 우리가 보증을 서 주는 거기 때문에.  
○부위원장 이인자  더 늘릴 수는 없는 거예요?  기금의 한도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더 늘릴 수는 없는 거예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현재는 그렇게 계획이 잡혀 있기 때문에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지금 소상공인들에게는 이런 보증 출연해 주는 게 그 사업이 더 활성화가 돼야 된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그런데 사실은 그 앞에 보면 e음 관련해가지고는 지원이 많이 되잖아요.  e음 관련해가지고는 사업비도 늘리고 그다음에...  여기 있구나.  죄송합니다.  362쪽, 계속 지금 예산도 늘고 있잖아요.  가맹점 가입자 수도 늘리고 그래서 한 4억원이 늘어났어요.  일반보전금에서 감액 및 가입자 지원 해가지고 거기서 4억원이 늘었어요.  이렇게 e음에 대한 거는 계속 늘려주는데 소상공인들의 그런 특례보증 같은 경우는 좀 더 공격적으로 하셔야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어요.  답변 안 하실 거예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부위원장 이인자  예산이 한정돼 있어서 못 하셨다는 거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지금 왜냐하면 아까 말씀드렸지만 18억원 5천만원이 있는데요.  8.3배까지 우리가 보증해 주는 거기 때문에 많은 홍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많이 이용...
○부위원장 이인자  이용하는 사람이 없는 거 아니에요?  홍보가 안 돼서 그런 거 아니에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아닙니다.  그런데 다만 뭐냐 하면 인천시 거를 많이 이용하고 있어요.  인천시 거는 제가 자료가 없어서 그러는데요.  상당히 많이 지금 1천억원 단위까지 지금 대출을.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니까, 시에서도 그렇게 하는데 우리 구에서도 공격적으로 하셔서 꼭 필요한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거잖아요.  그거 좀 부탁드리고요.  
   그다음에 전통시장 매니저 인건비가 이거 신규입니까?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신규가 아니고요.  몇 쪽이죠?  
○부위원장 이인자  363쪽이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이건 신규사업이 아니고요.  
○부위원장 이인자  그런데 왜 전년도에는 예산이 없어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작년도에는 뭐냐 하면 사업기간이 4-12월이었습니다.  그래서 1회 추경에 반영을 해서 진행이 됐는데요.  금년도에는 사업기간이 변경이 돼서 1월 1일부터 12월까지 해가지고.  
○부위원장 이인자  아니, 그런데 추경에 세워진 것도 어쨌든 예산이 편성이 돼서 쓴 거기 때문에 그걸 표기를 해야 되는 거 아니에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러니까 지금 여기 예산서만 봤을 때는 신규사업으로 보이는 거죠.  그런데 실질적으로 매니저 사업은 계속 진행되는 겁니다.  사업기간이 변경되다 보니까.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니까 기간은 변경됐더라도 예산액은 편성돼서 사용했기 때문에 그거를 표시를 해 주셨어야 되는 것 같아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아니, 그런데 전년도 대비로 봤을 때는 1회 추경에 반영된 거기 때문에 거기에 들어갈 수 없죠.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면 이거 옥련시장 말씀하시는 건가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옥련재래시장 맞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런데 다른 데 상가번영회가 많이 생겼잖아요.  그래서 연수동상가번영회에서도 이런 시스템을 좀 거기도 해 주시기를 원하는데 과장님, 얘기 많이 들으셨죠?  거기는 지원이 안 되는 건가요, 다른 상가연합회나 이런 데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이거는 공모사업인데요.  관련법인 전통시장특별법에 의해서 거기에서 진행되는 거기 때문에 그런 것 때문에 아마...
○부위원장 이인자  그래서 이렇게 시구비 매칭으로 지원되는 거네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면 지금 상가연합회가 그래도 많이 활성화가 돼서 그 사람들이 번영회를 이끌어가려면 인솔을 하려면 사무실도 필요하고 사람도 필요하고 그렇다고 계속 요청을 하는데, 그러면 그거는 계속 지원이 안 되는 건가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지금 지난번에 골목상권 상점가 조례가 제정됐잖아요?  제정이 됐기 때문에 이제 앞으로는 내년도부터 지원 근거가 있으니까 그거를 많이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부위원장 이인자  그러면 활용할 수 있는 거예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제정됐으니까요, 조례 제정이 됐으니까요.  
○부위원장 이인자  알겠습니다.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이인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민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민경 위원  간단한 거부터 시작하겠습니다.  355쪽, 농업인 지도하고 유기질비료 지원사업이 새로 생겼는데 이거는 앞으로 우리 구에서 하는 사업으로 바뀐 사업인가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이거는 뭐냐 하면 유기질비료 지원사업이 국비사업이었는데요.  내년도부터는 뭐냐 하면 전환이 됐습니다.  시비, 구비로 해서 전환이 됐기 때문에 내년도부터는 시비, 구비사업으로 진행되는 걸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민경 위원  그러면 우리 연수구에 농업인이 대상자가 몇 명이나 되나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지금 73가구가 됩니다.  
조민경 위원  73가구.  보통 선학동 쪽에 있나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선학동, 동춘동.  주로 선학동에 많이 있죠.  
조민경 위원  예, 알겠습니다.  
   362쪽, 질문드릴게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362쪽이요?  
조민경 위원  362쪽이요.  연수e음카드도 시작하고 배달e음 어플도 시작하고 그다음에 내년에 신규로 연수e몰 라이브커머스 관리, 그다음에 우리동네 마감할인 관리, 이런 것들도 새롭게 시작하시려는 것 같아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맞습니다.  
조민경 위원  다 좋은데 저는 그중에 우리동네 마감할인 관리운영비 관련해서 질문을 조금 드리고 싶어요.  이거는 어플을 새로 만드는 건가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이걸 사업 저기를 좀 말씀드리면요.  
조민경 위원  어플을 새로 만드는지만 먼저 말씀해 주세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배달e음 내에서 추진하는 그런 사업으로 보시면 됩니다.  
조민경 위원  그러면 왜 1억 500만원이나 더 새로 관리비가 들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러니까 배달e음 앱에서 거기와 관련된 저기를 구축하는 구축비라든지.  
조민경 위원  어쨌든 프로그램 구축비하고 운영하는데 1억 500만원이 어플상에서 이루어진다는 거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렇죠.  
조민경 위원  그런데 사실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배달e음 어플을 우리가 연수구에서 런칭할 때도 그랬지만 저는 이건 민간의 영역이라고 계속 생각이 들어요, 과장님.  어떤 취지로 하시는지도 알겠는데 라스트오더나 마감할인 어플이 이미 시중에 많이 있거든요.  이런 건 어떻게 보면 새로운 스타트업 영역이라고 보는 거예요.  민간의 영역이라고 보는 거예요.  배달어플시장이 많이 확산이 되다가 지금은 특정업체가 많이 주도권을 잡아서 앞서가서 스타트업 중에서도 굉장한 주가를 올리고 있는데 그 안에서도 틈새시장으로 라스트오더 마감할인 어플 이런 것들이 나와가지고 저는 그것 또한 스타트업 쪽에서 처음 시작할 때는 굉장한 아이디어라고 생각했고, 그런데 그 처음 스타트할 때 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기는 굉장히 어려웠지만 이게 또 괜찮고 한데 이거를 관에서 파이를 나눠먹기 하는 게 과연 올바른 방향인지에 대한 의문이 들거든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지금 저희가 소상공인분들이 워낙 어려움이 많다 보니까 저희가 도움을 드리려고 신규사업으로 잡아놓은 건데요.  일단은 가장 장점은 뭐냐 하면 마감할인 사업을 통해서 물론 재고 정리를 함으로써 매출 증대도 있지만 또 음식물쓰레기 감소하는 부분도 있고 그리고 또 소비자 입장에서는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 시행은 안 해봤지만 만약에 내년에 진행이 된다고 하면 물론 장단점은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잘 저기해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조민경 위원  저는 여기에 대해서 조금 아직까지는 부정적인 생각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연수e음나눔 관리운영비는 어떻게 달라지는 건가요?  이거는 기부서비스가 들어가는 건가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이거는 복지정책과에서 올 7월부터 추진하는 사업인데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우리 연수e음카드에 보면 현금 캐시가 있고 저기가 있잖아요.  그거를 기부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조민경 위원  예, 그거는 알겠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대해서는 조금 더 설득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남은 기간 계수조정까지.  미리 말씀을 드리겠고요.  
   363쪽, 송도역전시장 경영패키지사업 이거 국비 내려온 건 어떤 내용인가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이거는 송도역전시장이 77개 점포가 있습니다.  그래서 점포별로 전문 컨설팅을 받아서 점포별로 특색 있게 홍보하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조민경 위원  그러면 역전시장 안에 있는 전 점포를 다 홍보를 맡기는 거예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77개 점포를 전문컨설팅을 받아서 점포를 특색 있게 홍보하고 그런 사업입니다.  
조민경 위원  이거는 우리가 공모를 신청해서 받은 건가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공모해서.  
조민경 위원  예, 국비를 따오신 거니까 이건 잘하셨네요.  
   그러면 비슷한 건데 364쪽, 지금 경영개선 맞춤형 자영업 클리닉 지원 해서 시설개선 지원금 15개소 나와 있잖아요.  이거는 대상 선정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이거는 저희가 신청을 받을 겁니다.  신청을 받아서 저희가 시설이 필요하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인천시소상공인지원센터가 있습니다.  거기서 협약해가지고 거기의 컨설팅을 받아서 시설 지원이라든지 그렇게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조민경 위원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소상공인이라고 그러면 음식점 다 포함이 되는 건가요, 여기서?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렇죠.  
조민경 위원  거기서 시설을 개선하는데 100만원씩 우리가 15개소를 지원하겠다는 거잖아요, 구비로.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최대 100만원씩 해서 15개소요.  
조민경 위원  15개만 하기에는 너무 적을 것 같은데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저희가 사실상 증액을 했는데요.  예산 심의 과정에서 삭감이 됐습니다.  
조민경 위원  또 한편으로는 시설을 개선하기 위한 지원금으로 우리가 지원하는 방향이 맞나 싶기도 하고, 그 아래 소상공인 컨설팅 15개소 2회씩 받게 하는 거, 차라리 이런 방식이면 제가 또 이해가 되기도 하는데,  시설개선비용은 또 그 사업주의 자부담을 해야 되는 부분 아닌가 싶기도 해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일부는 자부담 부분이 들어갑니다.  
조민경 위원  이게 자부담 비율이 또 있어요?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지금 저희 사업이 많다 보니까 과장님이 약간 조금 혼동을 하신 거 같은데 이 시설비 지원 같은 경우는 저희가 인천시 소상공인진흥센터하고 협업을 하는 사업인데 진흥센터에 시설개선 지원을 하는 사업이 있어요.  그런데 거기서 80%를 일단 지원을 하고 20%에 대해서는 자부담을 합니다.  그런데 저희가 지원을 하려는 거는 100만원 이내에서 자부담 부분을 지원해 주려고 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이게.  
조민경 위원  잠시만요.  그러니까 인천시 소상공인진흥지원센터에서 80%를 지원하고 20%가 우리 연수구 자영업자들이 부담을 하는데 그 20%를 우리 구가.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자부담 부분을.  
조민경 위원  100만원 안에서 지원해 준다는 거예요?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예.  
조민경 위원  이제 이해했습니다.  그러면 80% 나오는 건 시비라고 봐야 되나요?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예, 그렇습니다.  
조민경 위원  그러면 결국에 신청도 구에다 하는 게 아니라 시 쪽에다 하는 거겠네요?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시 쪽에서 심사를 하고, 거기에서 대상을 선정을 하고, 지원을 하고, 저희가 그 명단을 받아서 나중에 자부담 부분에서는 저희한테 신청을 하면 지원을 해 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조민경 위원  그 비용도 사실 저희는 우리가 자부담을 해 주는 게 맞는 건지 싶기도 해요.  그러면 100만원이 20%면 400만원은 저기서 이미 받고 100만원을 내야 되는데 그걸 우리 구가 또 지원해 준다는 거잖아요?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그런데 시 같은 경우도 예를 들어서 지원을 하는 금액에 제한이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지금 300% 이내에서 시설비를 지원을 하고, 이 시설을 점포를 개선하는 데 한 1천만원이 든다 그러면 맥시멈이 시에서 지원하는 거는 300만원이고 나머지 부분은 다 자부담 부분입니다.  그게 300만원이 80%고 나머지 부분에 대한 20%는 저희가 100만원 이내에서 지원하겠다는 얘기입니다.  
조민경 위원  일단 설명은 잘 이해가 됐습니다.  
   그리고 807쪽, 같이 볼게요, 과장님.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에서 송도국제도시 5·7공구 일원 가로등기구 교체공사를 발전소 특별회계로 쓰겠다고 나와 있습니다.  우리가 지난번 업무보고 때 설명하셨고 제가 지적했던 사안인데 이거를 만약에 의회에서 삭감을 할 경우에 문제가 되는 게 있을까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렇다고 하면 사업 자체가 그냥 소멸이 되는 사항이다 보니까 그런 문제점이 있습니다.  
조민경 위원  그러니까 사업은 나중에 추경이라든가 대부분 가로등기구 교체공사는 송도관리단에서 하니까 그런데 제가 궁금한 건 이 국비를 다시 반납해야 된다든가 거기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는 겁니다.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지금 이미 사업계획서가 들어가서 지금 이 금액이 결정됐기 때문에 만약에 취소를 한다 그러면 사업 자체가 무산되는 거기 때문에 그 사업비가 다 자체가 없어지는 거죠.  
조민경 위원  그러니까 반납을 해야 된다고 확실히 말씀하시는 건가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확실하게 반납이 되는 겁니다.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반납이 아니라 저희가 사업계획서를 제출을 하면 이게 국비 개념입니다.  사업비를 그쪽에서 국비가 나오는 사항입니다.  그러니까 사업계획서를 제출을 안 하면 지원금이라도 이거를 사업비를 내려주지 않는 사항입니다.  
조민경 위원  그러니까 제가 궁금해하고 알고 싶어 하는 포인트는 아시겠어요, 팀장님?  제 얘기는 이 7,500만원을 가로등기구 교체공사로 쓰지 않고 의회에서 삭감을 한다 그러면 이 7,500만원분의 다른 사업계획서를 올려서 다시 받거나 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지 제가 질문드리는 거예요.  그러니까 아예 이거를 삭감을 할 경우 7,500만원이라는 돈은 아예 취소되는 건 알겠어요, 어차피 삭감을 할 거니까.  그러면 국비로 안 내려온다는 건 알겠어요, 지금은 안 내려온다는 건 알겠어요.  그런데 그 7,500만원분의 다른 사업으로 신청을 해서 받을 여지가 있는지, 그 상황을 제가 질문드린 겁니다.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그 부분은 그러니까 사업계획서를 저희가 제출하는 기한이 있잖아요.  그쪽에서도 예산을 반영해야 되고 그렇기 때문에 그쪽에 한번 그 부분에 대해서 문의를 해 보겠습니다.  
조민경 위원  그래서 그게 결정이 되면 알려주시고요.  그러면 발전소 특별회계로 우리 연수구가 받을 수 있는 1년 치 최대치는 얼마인 거예요?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지금 내년 같은 경우는 7,570만원입니다.  
조민경 위원  7,570만원 안에서 그 금액은 정해져 있는데 신청을 이렇게 하셨다는 거잖아요, 심의도 다 받으셨던 거고.  그런데 그거를 지난번 업무보고 때 제가 지적을 했었던 건데 어쨌든 이번에 본예산에 올라왔으니까 제가 그 부분을 질문을 드리는 거고, 이 사업을 취소하고 다른 사업으로 올려서 올해 7,500만원 다른 사업으로 진행 가능한지 그거 좀 알려주시기 바라고요.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알겠습니다.  
조민경 위원  839쪽, 천연가스 특별회계를 우리가 청소년수련관 신규 건립을 하잖아요.  예산이 없어서 시비도 안 내려오는데 청소년수련관 건립에 이렇게 쓰이는 거는 저는 이런 거는 바람직하다고 생각이 들고, 이렇게 사용하게 되면 우리 LNG특별회계는 지금 얼마가 남게 되는 건가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잔액이 제로입니다.  
조민경 위원  하나도 안 남아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지금 저희가 매년 19억원 정도가 들어오는데요.  
조민경 위원  19억원.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19-20억원 정도가 들어오는데 현재 잔액 남은 게 8,800만원에다가 지금 19억원 받는다고 보면 거의 제로 수준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금 사업비가 지금.  
조민경 위원  20억 2,800만원이잖아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20억 2,800만원이니까 거기다 19억원에다가 잔액이 8,800만원이니까.  
조민경 위원  결국 안 남는 거네요, 다 쓴 거네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맞습니다.  
조민경 위원  그동안 그렇게 많이 모였는데 거의 다 썼어요, 그냥.  알겠습니다.  저는 질문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조민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강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강구 위원  이어서 질문할게요.  지금 발전소 특별회계 있잖아요.  그게 지금 시 매칭사업이라고 하셨죠, 팀장님.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매칭이 아니고.  
이강구 위원  제안해서 공모사업?  국비?  우리가 7,500만원 대고 그러면 국비로 얼마가 매칭이 된 거예요?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매칭이 아니고요.  발전소 지원사업은 100% 국비입니다.  
이강구 위원  그거 자체가 국비예요?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예.  
이강구 위원  발전소 자체 국비로 와요, 이거를?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예, 국비로 옵니다.  
이강구 위원  특별회계인데 국비로 봐요?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발전소에서 내려주는 사업은 저희가 국비로.  
이강구 위원  그러면 천연가스 거기도 국비예요?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천연가스는 지역개발사업이라서.  
이강구 위원  아, 국비 개념으로 본다고.  그래요?  아니, 사업 전환 얘기하는 건데 동료 위원이 얘기하신 것처럼 계속 저희가 특별회계 같은 경우는 송도 지역에 특별한 목적에 쓰라고 특별회계를 만들어놨는데 특별하지 않은 일반적 회계 부분에 지금 계속 투입을 해서 계속 지적하고 있는 사항이에요.  그래서 이런 부분은 이 사업이 꼭 해야 된다고 하면...  그러면 그런 거네요.  지금 발전소특별회계 자체 예산을 심의받을 때 그 예산을 어떻게 쓰겠다고 심의를 받은 거라 그거를 대처하는 것도 어렵다는 거네.  다시 봐야 된다는 거잖아요.  우리가 일반회계로 그 예산만큼 세워서 그 사업을 하려고 해도 사업은 할 수 있겠지만 그 예산 자체는 일단은 그러면 그냥 삭감 처리해서 제로화되는 거고, 지금 우리가 일반예산을 증액을 요청을 해서 그 사업은 할 수는 있는 거네?  그렇죠?  그렇잖아요.  그 돈만 못 쓰는 거지 일반회계로.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특별회계에서 반영이 안 되면 그러니까.  
이강구 위원  그 목적이 바람직하지 않다고 해서 삭감했을 경우 그 사업의 취지가 좋다고 하면 일반회계에서 예산을 세우면 되는 거 아니에요, 그렇죠?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예, 그렇습니다.  
이강구 위원  그리고 학생승마체험 지원사업이 거의 배로 늘었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몇 쪽이죠?  
이강구 위원  360쪽에 있네요.  이거 신청 대상이 또 확대된 거예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저희가 금년도 4월에 수요조사를 해봤는데요.  1,925명이...
이강구 위원  수혜자가 1,925명.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신청을 했습니다.  그런데 사업 확정은 922명으로 확정이 돼서.  
이강구 위원  신청자는 2천명 정도 되는데 실제로 선정된 사람은 950명 정도 된다.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922명이요.  
이강구 위원  그 예산이 작년에는 1억원 정도였는데 이번에는 신청자 감안해서 한 2천명 정도의 예산을 세운 거예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아니죠, 922명에 대한 예산을 세운 거죠.  작년이 524명이었는데 금년도는...
이강구 위원  아니, 그러니까 과장님, 올해죠, 그렇죠?  올해가 아까 2천명이 신청했다면서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거는 내년도.  
이강구 위원  내년 거 벌써 받았어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에, 저희가 4월에 수요조사를 했는데.  
이강구 위원  올 4월에 벌써 내년 걸 수요조사 하신 거예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이강구 위원  그래서 그거에 맞춰서, 그러니까 전년도에는 한 550명이 수혜를 입었다고 하면 내년에는 한 1천명 정도가 받을 수 있게끔 예산이 확보가 된 거네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922명이.  
이강구 위원  그러니까 거의 배 정도 늘리게끔.  이게 대상이 누가 되는 거예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초중고 학생들.  
이강구 위원  저소득층이니 차상위층이니 이런 건 없어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런 건 없고요.  그런 건 없습니다.  
이강구 위원  그러면 승마체험 하고 싶은 걸 학교에서 그냥 신청받아서 무작위로?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제가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어려우신 분들도 해당이 되네요.  사회공익승마체험이라고 해가지고요.  
이강구 위원  그동안은 이게 경제적으로 어려운 분들 대상으로 제가 알기로는 해 준 걸로 알고 있는데, 계속 기존에 이어지는 거냐 이거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이어지는 거죠.  
이강구 위원  아니라면서요, 좀 아까는 또.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래서 제가 지금 잘못 말씀드렸다고 하는 게.  
이강구 위원  그러니까 하여간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기회를 접할 수 없으니까 특별한 체험을 해 주는 차원에서 확대해 나간다는 거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맞습니다.  
이강구 위원  바람직해 보이고요.  
   마지막으로 366쪽, 지역지원 해가지고 LED 무슨 덮개를 하는 것 같아요, 가림사업?  가림난간?  이거는 대상지가 몇 개예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거는 우리 연수구청 별관 옥상에다가 태양광 설치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이강구 위원  이게 그러니까 태양광 사업도 별도로 하고 이거는 가림 난간 설치를 별도로 예산을 빼놓은 거예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이 부분은 뭐냐 하면 저희가 도시계획과하고 협의 과정에서 지금 지구단위계획 건축물 외관 계획에 보면 상가 지역일 경우에는 태양광 가림막을 설치하게끔 돼 있는데.  
이강구 위원  눈부심 이런 거 때문에?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하여튼 간 상가 지역은 가림막을 설치하게끔 돼 있는데요.  
이강구 위원  미관상.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그런데 저희 여기 같은 경우에는 준주거지역이기 때문에.  
이강구 위원  우리 별관이?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그래서 이 부분은 삭감시켜달라고 제가 한번 말씀드렸습니다.  위원장님한테 말씀드렸는데요.  
이강구 위원  이건 삭감 대상이에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렇게 아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강구 위원  안 해도 되는 걸로?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이강구 위원  그래요.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숙경  이강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저도 한 몇 가지만 질의드리겠습니다.  
   지금 조금 아까 동료 위원님 말씀하셨던 가림막 관련해가지고 저희 지금 예산이.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700만원.  
○위원장 최숙경  700만원 올라온 거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맞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거 관련해서는 그 관련한 법에 의해서 가림막을 안 해도.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맞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우리가 태양광을 할 수 있는 거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맞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래서 그거 관련해서 삭감을 처리해달라는 그런 얘기였었고요.  
   그리고 364쪽, 소상공인 비대면 마케팅 활성화 지원사업이 4천만원이 지금 나와 있는데 이게 지금 신규사업으로 내려온 건가요, 아니면 우리가 이거를 공모해서 받은 사업인가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게 아니고 저희가 신규사업으로 잡은 건데요.  
○위원장 최숙경  신규사업이죠.  그런데 여기 보니까 소상공인 비대면 마케팅 활성화 지원으로 해서 몇 개소를 지원하겠다는 거예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저희가 40만원씩 해가지고 100개 점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런데 전체 점포가 몇 개 점포가 되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지금 저희가.  
○위원장 최숙경  혹시 나와 있는 거 있어요?  그런데 여기 100개만 해 주면 이게 어쨌든 마케팅이잖아요, 홍보잖아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아니죠.  
○위원장 최숙경  어떤 거에 대한.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비대면 마케팅 비용으로 소요된 비용을 우리가 지원해 주는 건데요.  예를 들면 키워드 광고라든지 그런 키오스크 렌털 구입비라든지 여러 가지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비용.  하여튼 비대면으로 구입하는 비용을 우리가 지원해 주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래요?  이거 관련돼서 저희한테 서류 주셨죠?  자세하게 아까 어떤 어떤 건지 관련해서 서류 주셨나요?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계획서 어저께 의원님 갖다드렸었는데.  
○위원장 최숙경  그 4천만원 관련해서?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이게 소상공인 중에 온라인 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에 대해서 지원하는 사항인데 대상이 굉장히 많을 걸로 지금 예상이 됩니다.  그래서 저희가 원래는 200명을 잡았었는데 일단은 조정이 된 사항이고요.  그리고 이 부분은 저희하고 비슷한 사업으로 위생과에서도 지금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생과 같은 경우는 거기는 일반음식점에 대해서 하는 거고, 저희 같은 경우는 위생과에서 지원을 받는 그 점포에 대해서는 제외를 하고 저희는 도소매하고 일단은 이게 연간 매출액 4억원 미만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지금 상황에서는 이거를 저희가 공고를 했을 때 선착순에 의해서 하고 또 수요가 많을 경우에는 더 확대할 수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러면 이거 이제 확대해서 할 생각이라고 그러신 거죠?  그런데 어쨌든 지금 보니까 왜 그러냐면 위생과 겹쳐서 소상공인 비대면 마케팅이 같이 돼서 그랬는데.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그렇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거기는 자체 식품 쪽이고 여기는 도소매 쪽에 관련돼서 하는 거라고 얘기하시는 거죠?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예.  
○위원장 최숙경  그런데 지금 100개소밖에 안 된단 말이에요.  전체 점포가 우리가 파악된 게 있어요?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지금 도소매업체 같은 경우는 연수구 전체로 한 3천-4천개 점포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선착순이라고 그러셨죠?  홍보 좀 하셔야 될 것 같네요?  
○경제정책담당 박계정  일단 현재 이거를 온라인 마케팅을 한 점포에 대해서 대상이 되기 때문에,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리고 362쪽, 상가번영회 축제 지원사업이 지금 1,100만원씩 해서 7개소로 이렇게 진행이 되는 것 같은데, 7개소가 어디, 어디를 얘기하는 거예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지금 송도 쪽에 아트포레 상가하고요.  그다음에 캠퍼스타운 상가, 그다음에 원도심 쪽으로는 동춘동, 연수동, 청학동, 함박마을, 구 송도 해가지고 7개 상권을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작년에도 사업을 못 했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작년에 못 했죠.  다만 송도 커낼워크는 진행을 했고요.  나머지 4개 상권은 축제를 못 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하나도 못 했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위원장 최숙경  관련해서 이게 금액이 1,100만원씩인데 좀 적지 않나 해서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많이 적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358쪽, 들개(야생견) 포획사업을 진행을 했어요?  지금 보니까 15건을 올해는 진행하겠다고 하는데 작년에는 2021년도에는 몇 건이나 포획한 거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거는 제가 자료가 없어서요.  그거는 별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담당 팀장님.  
○산업지원담당 하태열  나중에 말씀드리겠습니다.  별도의 자료 제가 지금 파악된 게 없어서요.  
○위원장 최숙경  그러면 팀장님, 저기 지금 우리가 포획사업을 계속 시비, 구비로 해가지고 진행되고 있는 거잖아요, 이게.  지속사업으로 있었잖아요.  작년도 거는 파악이 안 되고, 올해는 15건에 대한 거를 포획을 하신다고 그러셨잖아요.  이거는 어떤 식으로 하는 거예요?  그냥 뭐.  
○산업지원담당 하태열  1마리당 50만원씩.  
○위원장 최숙경  그게 아니라 이게 어떻게 신고가 들어오면 하는 거예요, 어떻게 되는 거예요?  이 사업 내용이 어떻게 되는 사업 내용인가요?  
○산업지원담당 하태열  유기견이라든지 신고가 들어오면 지역의 포획전문가가 출동해서 마취총을 사용해서 포획하는 겁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러니까 전문인력이 하겠지만 이게 유기견으로 신고가 들어오면 나가서 포획을 하는 거예요?  
○산업지원담당 하태열  그렇죠, 왜 그러냐면 들개가 물거나 폭력성이 있기 때문에 일반인은 못 하고 포획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할 수 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혹시라도 연수구에서 이렇게 들개라고 얘기하셨잖아요.  그냥 떠도는 개를 얘기하는 거잖아요.  
○산업지원담당 하태열  그렇죠.  
○위원장 최숙경  그런 거에 대해서 사고 나고 이런 거 있었어요?  
○산업지원담당 하태열  사고 난 경우는 물렸다는 분도 있고 그런 경우 민원이 들어오는데요.  
○위원장 최숙경  그런 건이 있었어요?  
○산업지원담당 하태열  예, 몇 건 있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있었어요?  
○산업지원담당 하태열  예.  
○위원장 최숙경  그러면 그 자료를 한번 주시고요.  15건이라고 얘기를 하셨는데 어쨌든 작년 거가 몇 건이 되는지 비교해서 한번 보고.  
○산업지원담당 하태열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어쨌든 이거는 구민들의 안전 문제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거 관련해서 또 서류 좀 해서 저한테 주시기 바라고요.  
○산업지원담당 하태열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저는 이상 마치겠습니다.  
   이강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강구 위원  과장님, e음카드 인천시에서 지금 재난지원금 해가지고 10만원씩 주는 거 있잖아요.  그거 보니까 지급방식이 다 인천e음카드로만 지급하는 걸로 돼 있어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지금 그렇게 결정이 됐습니다.  
이강구 위원  인천e음카드 없는 사람들은 못 받는 거예요, 아예?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거는 하여튼 지급방법이.  
이강구 위원  아니, 그러니까 상식적으로 지금 e음카드를 안 쓰는 분들이 꽤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우리 연수구에도.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일단은 없으신 분들은 회원가입을 해서.  
이강구 위원  아니, 인천e음카드 홍보해서 다 가입시키려고 하는 것도 아니고.  이게 지금 일대일로 미성년자 빼고는, 미성년자는 대리로 해 주는 거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하여튼 지금 지급방법은...
이강구 위원  따로 이거에 대해서 얘기 나온 게 없어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지금 그게...
이강구 위원  아니, 파악된 거는 있을 거 아니에요.  인천시에서 인천e음카드 몇 명이나 가입했어요?  100%는 아니라는 거죠.  그렇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저희 연수구는 같은 경우는 이제.  
이강구 위원  몇 프로예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연수구 가입자가 30만 4천명이거든요.  
이강구 위원  그러면 나머지 저기는 어떻게 되는 거예요?  한 10만명은?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런데 30만 4천명 중에 14세 이상 자만 포함되는 거기 때문에.  
이강구 위원  그러면 14세 이상 중에?  14세 이상, 그거는 지금 연수e음카드 같은 경우는 타 지역에서도 발행할 수 있잖아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렇죠, 그런 거 다.  8
이강구 위원  그거까지 다 포함해서 한 건데.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렇죠.  
이강구 위원  데이터 나온 건 없어요, 순수하게 연수구민 14세 이상으로 가입자 수 이런 거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지금 만 14세 미만 자가 현재 6만 4,500명이 있거든요.  
이강구 위원  그리고 타 지역 가입자가 몇 명이에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타 지역까지는, 그거까지는 확인이 안 되고요.  
이강구 위원  그러니까, 하여튼 그래도 몇만명은 지금 딱 그거만 봐도 3만명이 타지 가입자가 우리 연수구라 해도 3만몇명은 지금 가입이 안 된 상황인데.  인천시에서 그렇게 하달을 했어도 제가 알기로는 인천e음카드가 소비자들한테 혜택이 있어서 하지만 그것도 분명히 안 쓰는 사람들이 있거든요.  그런데 그 지급방식을 그거로만 한다고 하면.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그거는 그렇게 결정됐기 때문에 e음카드로.  
이강구 위원  그러니까 제 얘기는 e음카드를 가입을 안 한 사람은 어떻게 받을 방법이 없다고 하니까 이게 모순이 있다는 거지.  인천시에다가도 그런 지금 우려들이 분명히 있을 테니까 그렇게 만약에 민원이 오면 어떻게 해야 되는 거냐.  무조건 가입해서 하라고 하면 이게 무슨 강압적 그런 것도 아니고, 돈 주는 방식을 어떻게 딱 한 가지로만 정해가지고 받아가라고 하면 그렇죠?  보통 우리가 지원금 같은 거 줄 때도 찾아가서 받는 방법도 있고, 통장으로 받는 방법도 있고, 이렇게 지역화폐로 받는 방법도 있고 다양한데.  하여간 그거는 한번 관할 과 있잖아요, 시청에, 그런 과에 한번 문의해봐 주시기 바라요.  그리고 다음에 예결위 때 제가 또 확인 한번 할 테니까 그때까지 좀 알려주세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이강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은수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은수 위원  358쪽, 가정방문형 반려견 행동교정교육이 있어요.  교정교육 1천만원이 올라왔는데 기존에 있었던 사업인가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있었는데 그게 코로나 때문에 취소가 돼서 금년도에 다시 또 사업으로 올린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은수 위원  어떤 내용이죠, 내용이?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일단은 가정을 방문을 해서 반려견 행동교정을 하는 거예요.  그래서 그런 분들이 신청을 하시게 되면 전문가가 방문을 해서 교정을 하는 건데요.  3회 방문을 하게 됩니다.  그런 사업입니다.  
이은수 위원  이게 몇 년도부터 시작했던 거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지금 작년에 하려고 했는데.  
이은수 위원  취소가 됐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취소가 됐고.  
이은수 위원  작년부터 시작된 거예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렇죠.  
이은수 위원  그러면 현재로는 신청 인원이 몇 가구나 되는지는 파악은 안 되겠네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아직까지는 파악이 안 됐습니다.  
이은수 위원  363쪽,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중에 아케이드 우수관 교체 금액이 전년 대비 3,700만원이었는데 이번에는 2,500만원이 삭감이 됐는데 설치가 돼서 삭감이 된 건가요?  이게 어떤 사업이죠?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이거는 옥련시장에 아케이드가 있는데요.  천장 부분에 우수로 인해서 물이 많이 새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사업으로 집어넣은 건데요.  그전에도 한번 사업이 있었는데.  
이은수 위원  전년도에 사업이 있었던 걸로.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예, 맞아요.  노후관 사업이 있었는데 이거는 사업이 약간 다릅니다.  이거는 그전에는 아케이드 노후된 걸 교체하고 그런 건데 이건 글자 그대로 그냥 우수관, 비 왔을 때 물이 새고 그래서 이 부분만 사업으로 이렇게 진행하는 그런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은수 위원  이거는 그러면 구비로 올라왔고, 그 밑에 내용에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사업이 있는데 시구비 매칭사업이 있어요.  거기하고 연관성은 없나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그거는 없고요.  밑부분은 다 공모사업으로 선정이 된 거고 지금 말씀하시는 거는 순수한 구비사업이 되겠습니다.  
이은수 위원  연관성은 없는 거예요?  
○경제지원과장 이학우  연관성은 없습니다.  
이은수 위원  예, 설명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숙경  이은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경제지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중지 후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14시 50분 잠시중지)

(14시 56분 다시시작)

○위원장 최숙경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시작 하겠습니다.  
   다음은 일자리정책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겠습니다.
   과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제안설명)
○위원장 최숙경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께서는 답변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민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민경 위원  사전에 팀장님들이 오셔서 설명을 잘 해 주셔서 질문 다 드렸었고요.  그러면 간단하게 신규사업 한 가지만 질문 좀 드릴게요.  
   372쪽에 신규사업 3가지가 나와 있어요.  직무역량강화사업으로 인천인력개발원 연계 직업훈련교육,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 아무튼 취업 프로그램 운영, 이렇게 3가지가 있거든요.  혹시 기존에 첫 번째 얘기했던 인천인력개발원 연계 직업훈련교육이 지금 20명으로 늘었는데 기존에 5명에 대한 실적 내용 알고 계신가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이거는 금년에는 사업 한 게 없고요.  내년에 처음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조민경 위원  그때 제가 듣기로는...  아,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이 5명이 기존에 있었던 건가요, 팀장님?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조민경 위원  아, 맞아요.  5명 있고 이거 15명으로 늘린다고 그랬던 거죠?  5명에 대한 실적.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거는.  
조민경 위원  설명 좀 간단하게 해 주시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이거는 저희가 금년도에 5개 동에 5명의 직업상담사를 파견시켜서 상담창구를 운영했고요.  운영 결과를 보면 방문자 수는 1,710명 정도가 내방을 하셨고, 유선상담으로는 1만 5,158건 정도를 유선상으로 통화를 했고요.  그리고 최종적으로 상담 알선 취업자 수는 2020년도에는 한 228명, 그다음에 금년도 같은 경우에 254명, 그래서 전년 대비 한 15% 정도 증가한 내용입니다.  
조민경 위원  그러면 기존에 5명에서 해왔던 일을 15명으로 늘리면서 각 동에 1명씩 파견되는 건가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거의 전 동에 간다고 봐야죠.  
조민경 위원  다른 거 다 이해됐고요.  아무튼 취업 프로그램 설명을 들으면서 그동안 취업에 필요한 자격이라든가 자질이라든가 그런 걸 교육하는 프로그램이 우리 구에서 없었다는 게 굉장히 의아했거든요, 과장님?  지금이라도 이걸 하신다고 하시니까 방향성을 잘 잡고 부서에서 신규사업을 잘 발굴하신 거란 생각이 들고요.  신규사업 잘 지지하겠습니다, 이거는요.  
   그리고 더 특별한 건 없는데 375쪽, 청년네트워크 관련해서 프로그램비가 늘었어요.  운영하다 보니까 운영비는 줄이고 프로그램 운영은 늘리신 것 같은데, 이게 어느 내용으로 늘리시는 거예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저희가 올해 금년도 예산은 지금 3천만원이 지금 편성이 돼서 운영을 했고요.  내년에 1,300만원을 증액해서 4,500만원 정도를 편성한 건데요.  
조민경 위원  4,050만원.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예, 4,050만원.  금년도에 없었던 게 정책아카데미에 대한 부분하고요.  청년주간행사에 대한 부분으로 1,050만원을 편성을 한 겁니다.  
조민경 위원  지금 2천만원이 편성돼 있는데 1,050만원이 어디서 나왔죠, 숫자가?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아니, 청년네트워크가 4,050만원인데 정책아카데미에 500만원, 그다음에 청년주간행사에 1천만원, 이게 금년도에 없었던 사업을 내년도에 시행을 하고자 해서 예산을 편성한 거죠.  
조민경 위원  예, 그러면 1,500만원이 늘어야 하잖아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조민경 위원  그런데 지금 1,050만원이 늘었잖아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런데 이제 중간에 조금 조정이 되는 비용이 있어서 전체적으로 보면 신규 쪽은 1,500만원이 는 거고 다른 부분에서 깎이는 부분이 있어서 실질적으로 증감에 대한 부분은 이거하고 안 맞을 수 있는데 그거는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다 맞는 거고요.  
조민경 위원  이해하겠습니다.  그런데 그러면 과장님, 청년주간행사를 아까 1천만원이라고 하셨어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예, 1천만원.  
조민경 위원  그런데 이번에는 청년주간행사가 없었어요, 올해는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청년주간행사가 있었죠.  있었는데, 금년도에 예산 세운 게 없어서.  
조민경 위원  운영비로 썼나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그 안에 있는 비용으로 행사를 했죠.  
조민경 위원  그러면 올해 청년주간행사는 얼마로 진행했어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160만원입니다.  
조민경 위원  160만원 갖고 진행을 했어요?  그런데 그걸 1천만원으로 진행하신다는 거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조민경 위원  알겠습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위원장 최숙경  조민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강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강구 위원  과장님, 청년주간행사 1천만원짜리 계획서 세워놓은 거 있죠.  올해 주간행사가 저번에 호텔 거기서 우리 그때 했던 거 말하는 거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거하고는 별개죠.  
이강구 위원  올해는 뭐 했어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올해 청년주간행사는 분과별로 프로젝트를, 분과가 4개 분과잖아요, 그걸 프로젝트를 정해서 그거 가지고 운영을 했고요.  왜냐하면 비대면이다 보니까.  
이강구 위원  그러니까 이게 행사라고 하기 그렇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이강구 위원  청년네트워크 분과별로 사업 하는 거네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제안하고 활동했던 거고.  왜냐하면 청년주간행사가 9월 셋째 주.  
이강구 위원  청년주간행사로 하지 말고 청년주간사업이라고 얘기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행사라고 하니까.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예.  
이강구 위원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부분 있잖아요, 375쪽.  2억 6천만원 정도가 들었죠,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부분에?  이거 보니까 2억 6천만원 중에 늘어난 걸 보니까.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금년이 2억 4천만원이고요.  내년에 3억 300만원 정도 해서 한 3,800만원 정도가 느는 사항입니다.  
이강구 위원  사업을 좀 확대하려는 거예요, 아니면 인건비 상승?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인건비 부분에 대해서 지금.  
이강구 위원  인건비 상승분?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이강구 위원  사회적경제지원센터도 호봉제 같은 게 반영돼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거기가 지금 3명에 대해서 인건비를 지원하는데.  
이강구 위원  이런 거 아니에요?  일명 시간선택제 이런 거 아니에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런 건 아니고.  
이강구 위원  그건 아니에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공무원에 준하는.  그래서 센터장 같은 경우는.  
이강구 위원  연봉제가 아니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임기제 5급이라고 봐야 되고요.  사무국장은 7급 한 10호봉, 매니저는 8급 2호봉, 그 정도로 예산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이강구 위원  그래서 공무원들 호봉 수 올라가는 것처럼.  그래서 매년 급여 상승이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군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이강구 위원  사업비 부분에서는 좀 늘어나는 거 있어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사업비 부분에서는.  
이강구 위원  인건비가 3,100만원 오르지는 않았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 정도는 아니죠.  그 정도는 아닌데, 어쨌든 전체적으로 운영비 부분에서도 조금 올라가는 부분도 있고요.  그다음에 사업비에 대한 부분에서 올라간 증액되는 부분이 있죠.  
이강구 위원  그래요, 그렇게 이해하고요.  
   그다음에 377쪽, 사회적기업 지역특화사업이라고 새롭게 예산이 편성이 됐거든요?  377쪽, 사회적기업 지역특화사업.  공모해서 국비가 내려온 거예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이거는 저희가 기존에 했던 사업들에 대한 부분이거든요.  그냥 신규로 이번에 내년에 편성되는 부분은 아니고요.  
이강구 위원  그런데 예산이 전년도에는 0원이었는데?  올해 신규로 잡힌 걸로 돼 있잖아요.  올해는 추경에 있었어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예.  
이강구 위원  올해 처음으로 생긴 거였어요, 그러면?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2019년부터 있었죠.  
이강구 위원  계속 그러면 추경 때 했던 거예요, 그전에도?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가내시된 부분들이 있어서.  
이강구 위원  그런데 이번에는 미리 좀 사전에 왔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예, 그렇죠.  
이강구 위원  그래서 본예산에 펀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 청년창업?  인천대에 위탁 준 거 거기도 마찬가지예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4차산업혁명센터.  
이강구 위원  거기도 센터장이라든가.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거기는 지금 4명인데요.  우리가 실질적으로 주는 사람은 전담인력으로 해서 두 사람만 인건비 지원합니다.  
이강구 위원  거기서 인건비가 똑같아요, 우리 아까 사회적.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건 다르죠.  
이강구 위원  거긴 또 달라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예.  
이강구 위원  그런데 그거를 처음에 정할 때 하는 거 같은데?  다른 이유가 있어요?  거기하고 여기.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사회적기업 지침에 그런 편성에 대한 부분이 있어서.  
이강구 위원  그러니까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사회적기업법이라든가 이런 거에.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그 지침에 의해서.  
이강구 위원  하다 보니까 인력을 채용할 때 그런 형태로 하는 거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이강구 위원  그래요.  그러면 4차산업 그게 정확히 명칭이?  4차산업?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4차산업혁명청년창업지원센터.  
이강구 위원  기네요.  거기 같은 경우는 3년 위탁 줬나요, 거기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3년이죠.  
이강구 위원  3년 동안 전체 사업비가 다 거기는 딱 맥시멈 정해져 있어요?  그 안에서 하는 걸로?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여기도 이제 사업비를 봤을 때.  
이강구 위원  그러니까 전체 예산 5억원 언저리 됐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4억 7,500만원입니다.  
이강구 위원  그렇죠, 4억 7천만원에서 인건비 3년 예산이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아니죠, 매년 예산이죠.  
이강구 위원  매년 예산이에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이강구 위원  그 안에서.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사업비, 인건비, 운영비, 크게 3가지 파트로 나눠지죠.  
이강구 위원  그러면 인건비 같은 경우는 우리가 처음에 민간위탁 정할 때 금액으로 딱 정해놓고 민간위탁을 주는 거네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이강구 위원  변동을 할 수 없게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따지면 한 18%.  
이강구 위원  변동을 못 하게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예, 그렇게 돼 있고.  
이강구 위원  그러면 3년 동안은 특별하게 우리가 매년 예산 세울 때 조정하지 않으면 인건비는 변함이 없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아니, 인상은 좀 된다고 봐야죠.  
이강구 위원  인건비도?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전혀 뭐 픽스가 되는 건 아니고, 인건비는 조금 조정은 되죠.  
이강구 위원  그러니까 전체 우리가 세워진 예산에서 조금씩 조절할 수는 있다?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이강구 위원  그런데 아까 사회적경제지원센터처럼 공무원 급여 기준으로 해서 하지는 않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이강구 위원  그래요.  이해했어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최숙경  이강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과장님, 그러면 저는 전반적으로 일자리정책과에서 사업을 하는 거에 대해서는 위원님들이 다 이해를 하셨고 한데 또 거기 관련돼서 구민들이나 여기 관련된 분들이 요즘은 일자리정책과에서 어떤 사업을 내년도에 하나, 이런 거에 궁금한 사항이 굉장히 많거든요?  그래서 그거 관련돼서 몇 가지만 질의를 드리면 거기에 대해서 답변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지금 취업정보센터 운영 관련해서 직무역량강화사업이 있잖아요.  신규사업으로 지금 넘어왔어요.  인천인력개발원 연계해서 맞춤형 직업훈련교육을 실시하는 거 같은데 그거 관련해서 어떤 사업을 하는 건지에 대해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이제 이 부분은 저희가 직무역량강화사업으로 해서 저희가 지금 사업명은 공인중개사 드론조종 직무역량강화교육으로 운영을 할 겁니다.  그래서 인원은 20명으로 교육을 시킬 거고요.  교육 일수는 1인당 10일 정도 교육을 시키면서 예산은 저희가 구비 70%, 자부담 본인 부담 30%로 해서 교육을 시킬 거고요.  드론조종 시간은 한 20시간이고, 모의비행 6시간, 실기비행 6시간 해서 그 정도 부분하고, 그다음에 드론 촬영 한 2시간, 영상 편집 6시간, 세부적으로 표현한다면 그런 식으로 해서 교육을 진행할 겁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러면 사업 대상이 공인중개사분들 한해서 드론조종 직무역량교육을 하신다는 거잖아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예.  
○위원장 최숙경  그런데 지금 공인중개사협회랑 어떻게, 얘기가 된 건가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예, 얘기가 됐죠.  
○위원장 최숙경  얘기가 됐어요?  교육비가 그러면 전체 얼마인 거예요?  보니까 1인당.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1인당 120-130만원 정도 소요가 됩니다.  
○위원장 최숙경  그러면 거기에 자부담이.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거기에 자부담이 30%, 저희가 70%.  
○위원장 최숙경  70% 저희가 대주고 30% 관련해서는 본인이.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예, 본인 부담.  
○위원장 최숙경  교육비로 참가해서.  그것도 선착순인가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선착순이라고 봐야죠, 아무래도 부동산 저기가 많으니까.  
○위원장 최숙경  그런데 지금 보니까 한 20명을 대상으로 해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예, 20명.  
○위원장 최숙경  20명만.  이게 20명밖에 하는 이유가 드론이.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공간이, 장소가 그 정도밖에 안 나오죠, 인력개발원이.  
○위원장 최숙경  인력개발원에 가서 직접 우리가.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거기에 장비가 다 있으니까.  
○위원장 최숙경  있으니까, 그렇죠.  
   그리고 그 밑에 보니까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사업, 그거 관련해서도 설명 부탁드릴게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이거는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기존에 저희가 5명을 운영하고 있었고요.  추가로 10명을 더 해서 15개 동에 전 동에다 직업상담소 배치해서 운영할 계획으로 지금 예산을 편성한 겁니다.  아직은 예산은 편성은 안 돼 있어요.  보조금 교부 통지를 받아서 저희가 편성을 해야 되기 때문에 아직은 여기 본예산에 편성은 안 돼 있고요.  
○위원장 최숙경  본예산은 안 돼 있는데 자산취득비만 해놓으셨네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위원장 최숙경  어쨌든 신중년 경력형이라는 것은 직업상담사라는 자격을 갖고 있는 사람에 한해서 취업이 가능한 거잖아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위원장 최숙경  이 사람들은 그러면 어떻게 되는 거예요?  직업상담사를.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자격요건을 말씀드리면 직업상담업무 3년 이상의 경력자, 그다음에 직업상담사 자격증 2급 이상 소지자에 한해서 저희가 채용을 하는 거죠.  
○위원장 최숙경  이분들이 그러면 각 동에 취업이 가능하다는 거예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러니까 저희가 만 50세 이상, 만 70세 미만.  
○위원장 최숙경  만 50세에서.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50세에서 70세 미만.  그래서 그 부분에 아까 자격요건이 부합되는 사람을 저희가 채용을 해서 15개동에 배치를 하게 되는 거죠.  
○위원장 최숙경  사실은 50-70대 그 사이가 취업이 너무 안 된다고 하는데.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위원장 최숙경  들어가는 문이 너무 좁아서 사실은 어디 취업하고 싶어도 취업을 못 하는 사람들이 엄청 많거든요.  그런데 이런 일자리 같은 것도 있으니 그런 거 관련해서 홍보도 하고 하면 좋은 직업상담원 배치하는 데도 그렇고 또 관련해서 각 동에 한 분씩 배치되어 있음으로 해서 동에 오시는 분도 상담도 가능하고 그런 거에 대해서 같이 일석이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또 아무튼 취업이라는 게 있는데 맞춤형 취업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하는 거잖아요?  지금 신규사업으로 다 올라왔길래 지금 그거 관련해서 제가 설명 부탁드리는 거예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이거는 계층별 특성에 맞게끔 저희가 취업지원교육을 4개 파트 과정으로 하고 직무교육을 한 과정으로 해서 한 교육 과정별 15명 내외로 집합대면교육을 시킬 예정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취업지원교육 대상은 실버층, 청년층, 경력단절여성, 중장년층, 그렇게 지금 교육을 시키고요.  그리고 직무교육은 신중년 맞춤형 직무교육으로 해서 그렇게 운영할 예정에 있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신규사업 관련해서 3가지가 돼 있는데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도 있어요.  많이 완화가 됐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청년중소기업희망종합패키지 관련해서 연수구 청년고용 중소기업의 약정기간이 2년 동안 인건비 지원해 주는 거잖아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인건비는 지원해 주고요.  청년들이 취업을 정상적으로 하게 되면 저희가 거기에 대해서 또 지원을 하는 거죠.  
○위원장 최숙경  중소기업 18개소라고 얘기가 되어 있는데, 사업 규모가.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18명에 대해서 이거는 저희가 중소기업하고 좀 연계해서 고용을 하고 있는 중소기업에 한해서 저희가 지원을 하는 거고요.  
○위원장 최숙경  중소기업에다 160만원 정도 지원을 하는 거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월 160만원 지원해 줍니다, 2년 동안.  
○위원장 최숙경  2년 동안.  그러면 2년 동안 그 기업에다 하는 거예요, 청년한테 해 주는 거예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기업에다 합니다.  
○위원장 최숙경  기업에다.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기업이 청년을 고용했으니까.  
○위원장 최숙경  고용했을 때.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저희가 기업에 혜택을 주는 거죠.  
○위원장 최숙경  그것도 그렇고 지금 또 청년과 중소기업이 상생하는 고용서비스 지원사업도 있어요.  보니까 2019년부터 2021년 해가지고 끝나서 또 2022년부터 하는 거 같은데, 지금 약정기간이 끝난 거에 대한 거는 어떻게...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러니까 이게 다 정규직이 된다고 보기 때문에 저희가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2년이라는 부분에 대해서 채용을 했고 저희가 돈을 줄 때는 정상적으로 정규직으로 돌아갈 때 그때 저희가 또 돈에 대한 부분을 정상적으로 주는 거니까 그렇게 되는 거죠.  1인당 1천만원씩 해서 분기별 250만원 정도 지원을 하죠.  
○위원장 최숙경  지금 저희가 12명 지원하고 있죠, 분기별로 250만원씩.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예.  
○위원장 최숙경  그리고 언택트 서비스지원 일자리사업 같은 거는 지금 저희가 9개월까지 하는 사업인가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이게 9개월까지만 지원을 하고요.  
○위원장 최숙경  지금 몇 개 업체 나가 있나요?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참여는 올해 같은 경우는 연수문화재단에 2명, 그다음에 연수구 마을만들기지원센터에 1명, 그다음에 국제언어체험센터에 1명, 그다음에 4차산업혁명창업센터에 1명, 이렇게 해서 총 5명을 지원하고 있고요.  내년에는 저희가 2명 7개 기관으로 느는데 신규로 들어오는 기관은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1군데하고 청소년지원지원관리센터.  
○위원장 최숙경  그런데 지금 이 2군데가 추가로 들어오는 거에 대해서는 본인들이 신청을 하는 건가요, 업체에서?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저희가 수요조사를 받았고 참여를 하겠다고 했기 때문에 저희가 정해진 거죠.  그래서 내년에 2명을 더 이쪽으로.  
○위원장 최숙경  기존에 있는 분들은 그냥 기존에 있는 분으로 계속 가능하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9개월로 끝나고 새로 뽑는 거죠.  
○위원장 최숙경  그러면 이분들도 어차피 지금 다섯 분이 들어가 있는데 거기서도 또다시 새롭게 다시 들어오면 다시 또 약정을 해서 하는 이런 사업이죠?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그렇죠, 그렇죠, 이 사람들이 계속 좀 전에 말씀하셨던 중소기업에 2년 동안 이렇게 가는 게 아니라 9개월에 대한 경험이니까, 말 그대로.  그래서 그거에 대한 거를 해서 9개월만 채용을 하는 거죠.  
○위원장 최숙경  어쨌든 일자리사업 관련해서 중년층이나 우리 청소년 쪽에 여러 가지 일자리사업이 계속 이렇게 늘어나고 이런 거 관련해서 계속 제도적으로 늘어나는 거에 대해서는 참 바람직하다고 생각을 하고요.  거기 관련해서 내년도에도 사업이 많지만 거기에 대해서 잘할 수 있도록 과에서 잘 지원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일자리정책과장 김주경  알겠습니다.  
○위원장 최숙경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일자리정책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 공무원 여러분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제6차 기획복지위원회는 2021년 12월 9일 오전 10시에 시작됨을 알려드리며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24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