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49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2년 07월 15일 (금)

장소 : 운영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1차운영위)
  2.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   심사된 안건
  2.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3. 2.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10시 00분 시작)

○위원장 한성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4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제9대 연수구의회 전반기 운영위원회가 구성되고 처음으로 진행되는 회의인 만큼 먼저 우리 위원회 위원님들 간 인사를 나눈 다음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저부터 인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제9대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된 한성민입니다.  제9대 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여러 위원님들께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2년간 의회 운영위원회의 발전과 위원 여러분의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하여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내실 있는 운영위원회 운영을 위하여 위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와 지도 편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어서 위원님들의 인사가 있겠습니다.
   편의상 제 오른쪽에 계신 위원님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호명되신 위원님께서는 앉으신 자리에서 간단하게 인사를 해 주시면 됩니다. 
   그럼 먼저 윤혜영 위원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반갑습니다.  이 자리에 함께 하게 돼서 굉장히 영광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운영위원회라는 게 저희 의회가 잘 진행이 될 수 있게 서포트 하는 역할이라는 그 정도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위원장님과 함께 하시는 위원님들과 함께 잘 소통하고 그리고 정말 제대로 잘 할 수 있겠구나 하고 힘이 될 수 있는 위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한성민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최숙경 위원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안녕하세요?  최숙경 위원입니다.  우리 한성민 위원장님, 위원장님 되심을 축하드립니다.  저는 선학동, 연수2동, 연수3동, 동춘3동 지역구 의원 최숙경입니다.  우리 운영위원회가 의회와 위원님들 간에 여러 가지 원활한 의정활동 하는데 있어서 힘을 함께 모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한성민  최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현희 위원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현희 위원  반갑습니다.  이번 운영위원회는 좀 더 내실 있고 탄력 있게 우리 운영위원회의 활발한 우리들의 활동으로 인해서 우리 연수구의회가 좀 더 잘 한다는 평을 받을 수 있을 만큼 최선을 다해서 의회사무국 식구들과 우리 위원들과 소통이 잘될 수 있고, 또한 우리 한성민 위원장님 열의에 가득찬 그 모습이 든든해 보입니다.  아무튼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장현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민협 위원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민협 위원  안녕하십니까?  이번 운영위원회로 함께 하게 된 연수구 의원 박민협입니다.  우선 위원장으로 선출되신 한성민 위원장님, 너무 축하드리고요.  앞으로 의회가 원활하게 운영되는 데 있어서 최선을 다해서 도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한성민  박민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임 위원님 인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  먼저 한성민 위원장님 당선되신 것을 축하드리면서요.  운영위원장님을 잘 보좌하고 또 운영위원님들과 소통을 잘 해 나가면서 위원회에서 해야 할 역할들을 잘 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한성민  김영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우리 운영위원회 활동에 도움을 주실 의회사무국 직원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신용교 의회사무국장님입니다. 
   전문위원실과 사무국 직원들은 국장님께서 직접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신용교입니다.  다시 한번 인사드리겠습니다.  
   한성민 운영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의정활동을 보좌할 의회사무국 직원들을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하진 운영, 특별위원회 전문위원이십니다.
   송희천 의정팀장입니다. 
   한정희 의사기록팀장입니다. 
   그리고 운영위원회 운영지원을 담당하고 있는 안지오 주무관입니다.
   의회 소관 정책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장순규 정책지원관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 회의하시는데 회의 속기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혜미, 김나형, 김태은 주무관 입니다.
   이상으로 위원님들의 운영위원회의 의정활동에 최대한 보좌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열심히 보좌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원들은 업무를 보기 위해서 퇴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한성민  신용교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안건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부위원장 선임의 건과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2건이 되겠습니다.

1. 부위원장 선임의 건 
○위원장 한성민  그럼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부위원장 선임은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12조제2항에 따라 우리 위원회에서 부위원장 1명을 선출하고 이를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으며, 부위원장은 본 위원장의 부재 시 위원회 의사진행 등 직무를 대행하게 됩니다. 
   부위원장 선출방법은 위원님들께서 구두로 적임자를 추천하시되 추천된 위원이 1명일 경우 이의 유무로 의결을 하고, 추천된 위원이 2명 이상일 경우에는 거수 표결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부위원장 선임방법은 본 위원장이 제안한 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부위원장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님. 
최숙경 위원  저는 윤혜영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 한성민  다른 위원님들 추천하실 분 있으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최숙경 위원님께서 윤혜영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해 주셨고, 다른 위원님들께서 추천하신 위원이 안 계신 관계로 윤혜영 위원님을 운영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모두 이의가 없으시기 때문에 윤혜영 위원님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신 윤혜영 위원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리며, 간단한 인사말씀을 청해 듣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감사합니다.  추천해 주시고, 이렇게 같이 동의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제가 잠깐 놓쳤는데요.  우리 위원장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소통하는 중심에 제 역할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의회 잘 굴러갈 수 있게 그 중심에서 윤활유 역할을 제대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시고요.  열심히 보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한성민  윤혜영 부위원장님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 또한 앞으로 부위원장님과 충분한 협의를 통해서 여러 위원님들의 뜻이 충분히 반영되는 모범적인 운영위원회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2.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위원장 한성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인천광역시 군구 의회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 정수에 관한 조례 개정에 따라 정비가 필요한 자치법규를 위원회 안으로 제안하기 위하여 심사한 사항으로 위원장인 제가 동의발의하고 여러 위원님들이 찬성해 주셔서 우리 위원회 안으로 의제가 성립된 것으로 제가 간단하게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천광역시 군구 의회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 정수에 관한 조례 제2조 선거구 및 선거구별 의원정수가 개정되어 연수구 의회의원이 총 12명에서 13명으로 변경됨에 따라,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3조 상임위원회 위원 정수를 이에 맞추어 개정하는 것으로 자치도시위원회 5명을 6명으로 개정하는 사항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제안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안설명-부록에 실음)

   다음은 소관부서의 의견을 청취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의견이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본 안건은 인천광역시 군구 의회의원 선거구와 선거구별 의원 정수에 관한 조례 개정에 따라 개정하는 사항으로 별다른 의견이 없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신용교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 순서입니다.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회의규칙 제66조에 따라 위원은 위원회에서 같은 의제에 대하여 횟수 및 시간 등에 제한 없이 발언할 수 있으나 각 위원님들이 균등하게 발언할 수 있도록 10분의 범위에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는 의회사무국장님과 대표발의자인 본 위원장에게 하실 수 있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현희 위원님. 
장현희 위원  국장님, 우리 서식에 비용추계서 미첨부 사유서에 비용발생요인이 인원이 추가함에 따라서 더 늘어난 것 같은데 없다고 하셨어요.  이것은 작은 비용이라도 추가발생 될 것 같은데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현재 저희가 운영위원회 관련된 예산은 기본적으로 잡혀진 예산인데 그 범위 내에서 충분히 추가로 늘어나지 않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장현희 위원  우리 운영위원회 비용을 가지고 얘기하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장현희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발언권을 얻으셔서 질의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럼 토론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결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여러 위원님께서 찬성하신 바와 같이 원안을 위원회 안으로 채택하여 본회의에 부의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끝으로 잠시 위원님들의 의석배정에 대하여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첨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고요.  위원회의 의석배정에 대해서는 명문된 규정은 없습니다.  그러나 부위원장은 위원장과의 의사 진행 교대를 위해 위원장석을 기준으로 오른쪽 첫 번째 자리에 배정하게 되어 있고요.  그리고 지금 앉으신 순서대로 선거구별 성명순으로 하거나 선거구 상관없이 성명순으로 부위원장석 옆부터 차례로 배정하는 것이 관례화 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 위원회도 같은 방식으로 의석을 배정하고자 하는데, 지금 앉으신 대로 선거구별 성명순으로 하는 거에 대해서 의견을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의견 없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이의가 없으므로 선거구별 성명순에 따라 의석을 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앉아계신 자리 그대로 다음 회의부터 계속 앉으시면 되겠습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운영위원회 안건심사를 위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다음 제2차 운영위원회 회의는 2022년 7월 18일 월요일 10시에 시작됨을 알려드리며,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6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