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1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2년 10월 21일 (금)

장소 : 운영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1차운영위)
  2.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10시 00분 시작)

○위원장 한성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1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를 시작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위원장 한성민  오늘 심사할 안건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1건입니다.
   그럼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건을 상정합니다.
   그럼 의회사무국 주요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은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신용교입니다. 
   2023년도 주요업무 보고에 앞서 참석한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의정팀장 송희천 팀장입니다. 
   의사팀장 유진명 팀장입니다. 
   기획홍보팀장 이선학 팀장입니다. 

(2023년 주요업무계획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한성민  신용교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답변 준비해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민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민협 위원  의원 재․부재 여부 TV로 송출되는 부분이 있잖아요.  그 부분이 서로 의원들끼리도 서로 있는지 확인하는 게 굉장히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게 지금 현재 집행부에서도 화면을 볼 수 있는 상황인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집행부는 못 봅니다. 
박민협 위원  앞으로도 이게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는 되어 있나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의회사무국에 요청을 하면 저희들이 알려드리는 그런 방법으로 하고 있습니다. 
박민협 위원  이게 제가 볼 때는 집행부에서도 이걸 과장님들이라도 확인할 수 있으면 저희가 자리에 없을 때 헛걸음 안 하실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그 부분 의견 드리고 싶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추후에 한번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위원님들 의견이 또 있으셔서 위원님들 의견 반영해서 할 수 있으면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민협 위원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한성민  박민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최숙경 위원님, 질의 부탁드리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2023년도에 보니까 의정활동 홍보하는 거 행정 광고하잖아요.  언론사 행정 광고 집행하는 걸로 6천만원으로 예산이 올라왔어요.  우리 언론사를 우리가 지금 몇 곳이나 홍보를 하고 있습니까?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저희가 주로 홍보하는 게 솔직히 말씀드리면 예산이 그동안 많이 부족해서 연수신문하고 송도신문위주로 했고요.  그 다음에 이게 공식적인 표현은 아니지만 지방지 중에서 현재 한 5대지, 6대지 이렇게 정도 광고하고 있고요.  일반적으로 언론, 약간 지방신문 위주로 광고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크게 많은 언론사의 홍보는 하고 있지 않지만 한 13개에서 14개사 정도는 홍보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면 국장님, 22년도 추진을 보니까 광고가 15건으로 해서 예산이 2천만원으로 나간 건데 6천만원으로 지금 하시겠다는 얘기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올해까지는 2천만원 가지고 예산을 세웠는데요.  내년도는 저희가 좀 타 시군구와 비교해 보니 워낙 적더라고요.  그래서 한 6천만원에서 7천만원이 평균인데 저희도 그래서 예산을 6천만원 정도로 세웠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면 이것 관련해서 어디에 얼마씩 지급할 건지에 대해서 자료 좀 부탁드릴게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올해 지출한? 
최숙경 위원  아니요.  올해 말고 내년도에 할 것.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내년도 것은, 알겠습니다.  그것은 추후에 저희가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최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12쪽, 연수구의회 견학프로그램 운영 이게 계속 얘기가 되다 내년에는 좀 구체화가 되는 것 같아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맞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프로그램이 일단은 다양해 보이는 것 같은데, 내용들을 보면 의회 소개, 본회의 체험, 의원과의 만남 이런 것들이 있는데 이런 것들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있으신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안 잡았지만 저희는 이게 의원님들과 만남의 시간도 갖고, 저희가 영상홍보도 만들고 있고, 또 저희가 구체적으로 홍보지도 만들고 있거든요.  전체적으로 저희가 내부적으로 완벽하게 계획서가 준비가 되면 위원님들께 별도로 보고드릴 겁니다.  그런데 지금 말씀하신 대로 의원님과의 만남의 시간도 갖도록 할 겁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이게 체계적으로 잘 운영이 되면 홍보하고 연계가 돼서 굉장히 잘 활용될 수 있을 것 같거든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그렇습니다.  저희들도 그렇게 적극적으로 추진해 보려고 하는 사항입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실제로 이게 견학프로그램 운영이 되면 신청방법이나 대상이 주로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대상이고 이런 곳은 적극적인 홍보가 이루어져야 그쪽에서도 신청을 할 수 있고, 사실 학교는 연초에 모든 계획이 다 이루어지거든요.  그러면 이건 준비를 빨리 하셔서 학기 초에 들어가 줘야, 왜냐면 학교는 연간계획을 세우거든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맞습니다.  저희들도 오늘 업무보고 끝나고 나면 저희가 업무보고 했던 사항에 대해서 구체적인 계획을 짤 겁니다.  그래서 올해 안으로 말씀하신 대로 초중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보내고, 그 지역에 있는 사회단체나 이런 곳도 공문을 보내서 내년부터 이런 프로그램을 운영하니까 접수, 신청하라고 할 겁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사실은 저는 약간 욕심을 내면 학생들이 우리 의회에 대해서 조금 잘 알고 단순하게 견학이 아니고 와서 어떤 청소년을 위한 조례나 이 아이들이 우리 의원들과 함께 뭔가 정책적인 걸 만들어내는 프로그램도 굉장히 유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저도 개인적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추진하려고 합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실제로 그런 사례도 있고, 구체적으로 잘 파악하셔서 의원님들이 아마 적극적으로 서포터 해주실 것 같으니까 이것은 구체적으로 잘 운영해서 내년에는 좋은 성과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알겠습니다.  저희들이 접수를 받아서 만약에 어느 날, 어느 일정이 된다고 하면 의원님들에게 다 공지할 겁니다.  그때 의원님들 다 오셔서 간단하게 대화도 나눌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수 있도록 저희도 자체적으로 그렇게 준비하려고 합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그리고 이런 프로그램을 만들 때 우리 의원님들도 혹시 참여가능하신 분들의 어떤 수렴도 해서 같이 만들어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고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뒤에 홍보 관련해서 19쪽, 기존에 라디오 광고는 시행하고 있지 않았던 거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안 했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지금 경인방송 한 번씩 틀다보면 인천시의회는 광고가 나오는 거 봤거든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가끔 지자체도 나오는 곳이 많고요.  경제청, 시도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는 없어서 저희들도 어쨌든 방법을 다양화시켜보려고 할 겁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보다보니까 잘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실제로 이런 우리 연수구 안에서 활동하는 서포터즈들이 있어요.  그리고 연수와TV라는 자체적인 홍보매체들이 있거든요.  이게 지금 NIB쪽으로 송출도 되고 있고 체계적으로 계속 방송이 나가고 있는 아이템인데 우리 영상을 하는 연수리포터라는 그런 홍보단이 있고, 그리고 서포터즈라는 기자단이 있어요.  이 회원들에게 적극적으로 예를 들면 견학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고, 제가 알기로 서포터즈단들이 정기적으로 교육을 해요.  그리고 어떤 그분들도 어떤 소스가 있어야 하잖아요.  콘텐츠를 매달 만들어야 하니까.  이게 조금 협업이 되면 이게 또 연수구청 메인에 올라가거든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위원님, 좋은 의견 주셨습니다.  저희도 그런 거에 대해서 좀 더 찾아내서 저희들도 그렇게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예산을 세우는 것도 좋지만 기존에 잘 운영되고 있는 거에 우리가 같이 협업하는 것도 좋다는 생각이 들어서.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저희들도 적극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그리고 우리 시니어 기자단도 있습니다.  연수구에 많은 기자단들이 있는데 그런 곳도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시고, 마을신문이나 이런 곳도 같이 협업하는 방향으로 찾아보시면 홍보가 가격대비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들고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여러 가지 방법을 말씀해 주셨는데 진짜 저희가 미처 생각지도 못했던 방법을 말씀해 주신 것도 있어서 저희가 적극적으로 반영해서 전체적인 계획 짤 때 한번 위원님께 보고 드리고 조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하나만 더 말씀드리면 표창장제작이라는 건 기존에 없던 걸 올해 새로 시도를 하게 되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이건 기존에 저희들이 여러 분야 쪽으로 해서 저희들에게 표창장 요구가 있을 때 그걸 내부적으로 심사해서 표창장 나가는 그런 사항들입니다.  신규사업은 아닙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이게 그러면 학교나 이런?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그렇습니다.  학교든 어느 관련된 행사 관련해서 표창장 요청이 왔을 때 저희가 검토를 해서 나가는. 
○부위원장 윤혜영  그러면 학교 측에서 적극적으로 의사를 표현할 수도 있고, 우리가 이렇게 홍보해서 자체적으로 발굴할 수도 있고 그렇게 두 가지가 되는 거네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렇긴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 학교 측이나 이런 행사 측에서 저희들에게 요청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이런 것도 잘 활용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감사합니다. 
○위원장 한성민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현희 위원님, 질의해 주세요. 
장현희 위원  우리 윤혜영 위원님이 좋은 지적을 해 주셨는데요.  방법에 의해서는 그전에도 우리가 사실 우리당 쪽에서 여길 와서 했었는데 청사만 구경할게 아니라 모의회의 하는 것도 상당히 중요하거든요.  같이 하는 그런 방법도 좋을 것 같고, 또한 우리 연수구는 실버기자단이 굉장히 활성화가 되어 있어요.  그래서 어린이들이 와서 사진 찍는 거에 그치지 않는 방법을 찾아봐야 할 것 같고요.  그 다음에 사실 예산 아까 올리셨다고 해서 저희를 위한 거기도 있지만 연수구를 알리는 차원에서 사실 지금 이번에 NIB에서 한 ‘커피 한잔할까요?’에서 의원들이 의외로 많은 연락도 받고 호응도 좋았거든요.  그래서 오히려 더 방송을 통해서 NIB를 지금 미추홀하고 연수구만하고 있잖아요.  그쪽을 좀 더 자연스럽게 우리를 연수구의회를 알릴 수 있고, 사실은 우리 의원들하고 커피한잔 대담 속에 송도라든가 국장님도 보셨겠지만 상당히 내용이 실했거든요.  그래서 물론 기존에 했던 송도신문이나 우리 관내에 있는 신문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그게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한 가지 아까 표창장 중에서도 지방 타 지방에서는 의장배체육대회도 있어요, 사실은.  의장이 가서 축사만 할 게 아니라, 기존에 했던 거에 우리 의회에서는 체육회에서 하는 거 말고 어린이들 상대로 하는 대회나 아니면 어르신들 대회라든가 종목을 1년에 상하반기 해서 2번 하다가 좋으면 더 하든가해서 뭐 그런 표창을 해주는 의장배가 있거든요.  사실 파크골프나 어르신들에게는 상당히 의장배가 효과적이에요.  왜냐하면 어르신들을 통해서 진짜 한 가정의 가장이기 때문에 굉장히 파급효과가 크더라고요.  그래서 저희가 다른 곳을 보니까 의장배를 해서 우리 의원들하고 같이 또 시범경기도 할 수 있고 그런 것을 추진했으면 합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저희가 적극 검토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의원님들하고 의논해 보겠습니다. 
장현희 위원  그래서 의장배를 하도록 한번 고려해 주셨으면 합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알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장현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영임 위원  12쪽, 의원 자체 교육 및 국내외연수가 있는데 추진실적이 기타교육에 지방의정백과 온라인 강의가 있어요.  이거 올해만 하시는 거예요, 아니면 내년에도 하시는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이런 교육들은 해마다 하고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제가 올해 이걸 했는데요.  온라인으로 신청해서 했는데 제가 엄청 큰 기대를 가지고 임했어요.  그런데 엄청나게 실망을 했거든요.  강사의 질이 너무 떨어지는 것도 있고, 일단 기본적으로 알아야 될 것을 자세히 해 주는 것도 없고, 매주 들을 때마다 실망감이 더해져서 이 교육을 굳이 이런 식으로 할 거 같으면 정말 예산낭비가 아닌가 그런 생각을 했거든요.  어쨌거나 사무국에서는 이 강의를 들어보지 않았기 때문에 뭐라고 제가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제 개인적으로 너무 아쉽다는 생각이 많이 들어요.  다른 위원님들도 같이 들으신 의원님들도 평이 같을 거예요.  느낀 게 좀 많았거든요.  이걸 내년에도 할 것 같으면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위원님께서 이렇게 교육받고 지금처럼 말씀해 주시면 저희가 이런 교육에 대한 걸 차후에는 진행할 때 교육 강사나 이런 거에 대해서 저희가 강하게 저기도 하는데, 그동안 그런 게 없었거든요.  말씀하신 거 저희가 충분히 참고해서 차후 교육 때는 충분히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영임 위원  그리고 한 가지 더 여쭤볼게요.  동료위원님께서 말씀하셨던 연수구의회 견학 프로그램 운영이 타 구는 이미 이렇게 프로그램 실행을 하고 있었는데 연수구는 조금 늦은 편이네요.  제가 보니까 본회의 체험할 때 프로그램에서 수료증 교부도 하는데 저희도 이렇게 하나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저희들도 전반적으로 검토를 해 보려고 합니다.  지금 말씀하신 대로 새롭게, 아까 말씀드린 대로 전체적인 계획을 저희가 짜 보려고요.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안 나왔는데요.  아까 윤혜영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수료증 주는 것부터 견학, 홍보 이런 전반적으로 자체적으로 계획을 짜서 사전 계획이 나오면 위원님들께 한번 저희가 설명을 드리고, 또 의견을 받아서 그렇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영임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한성민  김영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본 위원장이 한 가지 말씀드리고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신용교 국장님, 팀장님들 그리고 직원 분들 항상 고생 많으십니다.  2023년도 업무계획안을 받아보니까 올해는 이제 저희 의회가 처음 출범해서 다소 어수선한 부분도 있고, 그런 부분도 있었지만 내년에는 상당부분 안정될 것처럼 보이네요.  그래서 오늘 또 동료위원님들이 워낙에 우리 사무국을 사랑하십니다.  그래서 좋은 의견들을 많이 주셨는데 제가 들어봤을 때는 사무국에서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들도 많이 지적을 해 주셨어요.  그런 부분 잘 반영해 주시고, 그리고 저는 내년도 핵심 사업은 우리 의원연구단체 활성화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이게 조례가 바뀌었기 때문에 11월 30일까지 접수가 되어야 내년도에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기 때문에 지금부터 의원님들 접수 들어오는 과정이나 이런 거 잘 챙겨서 불편한 것 없이 잘 할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저희들이 오늘 업무보고 드린 구체적인 계획서에 대해서는 저희가 의원간담회나 의장단 회의 때 구체적인 계획이 나오는 대로 바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여러 위원님들께 조언을 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해 보좌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김영임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영임 위원  국장님, 이건 그냥 제가 개인적으로 드리는 것보다도 의원님 사무실에 프린터기가 배치되어 있잖아요.  그런데 이 프린터기가 너무, 언제 새로 교체를 해주실 예정인지 제가 궁금해서 여쭤보고 싶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저희가 사실은 지금 모든 프린터 하는 게 공통으로 컬러를 쓰는 건 별도로 휴게실에 연결되어 있는 복사기가 있습니다.  그쪽으로 연결해서... 
김영임 위원  지금 컬러 그런 걸 떠나서 기본적으로 지금 우리 회의실에 팩스를 보낸다든가, 스캔을 떠서 한다든가 이런 기능 자체를 할 수 없어서 오로지 의원실에서 할 수 있는 게 있어야 하는데 그게 미비하다보니까 프린터도 솔직히 제가 2번이나 고장 나서 고쳤거든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렇습니까?  저희가 다시 한번 점검해서 교체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영임 위원  그게 좀 필요할 것 같아서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알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김영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 여러분! 관계공무원, 사무국 식구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1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7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