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1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기획복지위원회회의록

제2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2년 10월 21일 (금)

장소 : 기획복지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2차 기획복지)
  2.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보건소, 감사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보건소, 감사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10시 34분 시작)

○위원장 박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1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2차 기획복지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김은수 보건소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2022년도가 얼마 남지 않았지만 코로나19 감염병이 올해 완전히 종식되었다는 소리를 들을 수 있기를 기원하며 구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모든 노력과 역할을 해 주시는 보건소 직원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건강도시 연수구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은 보건소, 감사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에 대한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이 되겠습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보건소, 감사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위원장 박정수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업무보고는 2023년도 핵심사업과 신규사업 중심으로 간단명료하게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권영선 보건행정과장 나오셔서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안녕하십니까?  보건행정과장 권영선입니다.  보고에 앞서 보건행정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보건행정팀장 김형기 팀장입니다. 
   진료팀장 전영순 팀장입니다. 
   의약무관리팀장 성은주 팀장입니다. 
   송도보건민원팀장 김기홍 팀장입니다. 

(보건행정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인숙 건강증진과장님 나오셔서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 김인숙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박정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기획복지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건강증진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건강증진팀 이현 팀장입니다.  
   정신건강팀 조연식 팀장입니다.
   방문보건팀 신경희 팀장입니다.  
   모자보건팀 김민정 팀장입니다. 
   치매관리팀 오명선 팀장입니다. 
   치매예방팀 박종임 팀장입니다. 
   치매지원팀 박명이 팀장입니다. 

(건강증진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경실 질병관리과장님 나오셔서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안녕하십니까?  질병관리과장 강경실입니다.  박정수 기획복지위원장님을 비롯하여 기획복지위원님들의 구정발전을 위한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질병관리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질병관리팀 김설하 팀장입니다.  
   감염병예방팀 손소희 팀장입니다. 
   역학조사팀 조용숙 팀장입니다. 
   생활방역팀 정소현 팀장입니다. 
   감염병대응팀 김봉석 팀장은 2022년도 국가결핵사업 평가대회에서 가족접촉자 조사사업 부문에서 연수구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서 수상 차 출장 중입니다.

(질병관리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경희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님 나오셔서 주요업무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직무대리 이경희  안녕하십니까?  10월 12일자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 직무대리로 임명된 이경희입니다.  
   보고에 앞서 팀장소개를 하겠습니다.
   보건사업팀 강선희 팀장입니다.
   건강관리팀 박희정 팀장입니다.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실 내용의 부서명과 주요업무보고서의 쪽수를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보현 위원  안녕하십니까?  정보현 위원입니다.  먼저 구민의 건강증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보건소 직원 여러분께 감사 인사의 말씀드립니다. 
   저는 우선 보건행정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399쪽,  맞춤형 보건진료 문자알림 서비스사업입니다.  여기보니까 감염 검사 한 후에 결과를 통보한다고 적혀있는데, 기존엔 결과통보를 어떤 식으로 진행했었나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통보자체를 안 했었는데 신규사업으로 앞으로는 문자를 보내서 미리 받게끔 안내를 해드리겠다는 문자알림서비스가 되겠습니다. 
정보현 위원  아, 기존엔 아예 안 했었나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전에는 안 했습니다.  그래서 신규사업으로 들어갔습니다.
정보현 위원  유선으로도 통보를 안 해줬다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정보현 위원  그러면 그분들은 어떻게 인지를 하시나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언제까지라는 날짜 기한이 있기 때문에, 잠깐만요.
   죄송합니다.  수정하겠습니다.  전화로 안내를 해드렸답니다. 
정보현 위원  감염 같은 경우에는 타액이나 혈액으로 전염이 심하기 때문에 양성이면 즉시 통보를 해서 2차 감염을 막아야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러면 문자로 알려주고 그다음 절차는 어떻게 진행되는 건가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날짜를 알려주면 그 안에 와서 검사를 빨리 받으시라고 독려를 하는 거죠. 
정보현 위원  단순히 결과만 알려줄 것이 아니라 추후 대처방안이나, 아니면 대응방안 같은 유의사항도 문자내용에 넣어주면 우리 연수구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에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만성질환자라든가, 아니면 결핵환자 그런 분들에 대해서는 저희가 별도로 관리를 하기 때문에 더 안내를 철저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현 위원  그리고 그다음 페이지 400쪽, 공공보건 진료서비스 강화 사업입니다.  추진계획을 보니까 원래 보건소가 하는 일을 코로나 때문에 잠시 중단이 되었다가 다시 전환이 되는 거잖아요.  그럼 다시 재개가 된 건데, 구민들께서 조금 아셔야 될 것 같아서 홍보할 계획도 있습니까?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저희가 지속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고요.  연수한마당이나, 아니면 기타 남인천 방송 이런 데 안내를 해서 저희가 홍보를 계속 하고 있습니다. 
정보현 위원  여기 추진계획에 예측한 대강의 명수가 나와 있는데, 코로나 이전 기준으로 잡은 건가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그렇습니다. 
정보현 위원  예, 보건행정과장님께 질의는 끝났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증진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419쪽, 아동청소년 및 청년 자살예방사업 청춘애입니다.  추진계획에 보니까 상가중심 생명존중사업, 상생사업을 진행하신다고 했는데 이게 괄호에 보니까 특정 종류의 상가를 대상으로 홍보교육이 진행되는 거 같아요.  이유가 뭔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맞습니다.  저희가 아무래도 약국 같은 데는 자살을 위한 다량의 약을 구입한다거나 무인점포 같은 데 이런 데서 배달 업소 같은 그런 곳은 저희가 배달 업소에서 1인 가구를 확인하기 어렵기는 하지만, 그래도 자주 시켜먹는 사람이나 이럴 때 저희가 젓가락에 정신건강사업에 대한 안내를 하고 자살예방 전화번호를 넣어서 홍보를 할 계획이거든요. 
정보현 위원  제가 예측한 방향이 맞는데 참 좋은 사업인 것 같습니다.  치매안심마을에 스티커 부착하는 그런 느낌과 비슷한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그래서 아무래도 혼자 살다 보면 외롭고 우울증에 빠질 가능성이 높아서 이런 분들한테 미리 저희가 주변에 이런 기관이 있고, 언제든지 상담이 가능하다라는 거를 표시를 해가지고 저희가 안내를 하려고 하고 있고요.  약국 같은 데는 약사님들한테 미리 사전에 저희가 간담회를 통해서 이런 분들이 찾아오시면, 그리고 또 많이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계시면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연계를 해달라고 요청을 드릴 계획입니다. 
정보현 위원  예, 그리고 그 밑에 아동청소년 및 청년 게이트키퍼 양성교육 실시가 있는데, 게이트키퍼 이게 정확히 어떤 분들인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게이트키퍼는 일단 뭐 출입하는 곳에서의 어떤 문제들, 아이들의 자살예방을 위해서 미리 교육을 시키고요.  저희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해서 게이트키퍼 양성과정 교육을 시킵니다.  그리고 여기에 참여하는 학생들을 모집해서 주변에 친구들이 조금 힘들어하는 친구들이 있겠죠?  그러면 우리 연수구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를 해줘서 언제든지 찾아올 수 있는 기관이 있고, 비밀로 병원에 가기 꺼려하는 학생들이 많잖아요.  그러니까 언제든지 비밀이 보장되는 기관이 있다.  그래서 한번 가보자.  이렇게 유도를 하게끔 하려고 합니다. 
정보현 위원  초, 중, 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초,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정보현 위원  알겠습니다.  설명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수  정보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영임 위원  김영임입니다.  보건행정과장님께 여쭙겠습니다.  397쪽, 주민밀착형 연수구보건소 신축이전 신규사업이 있는데, 총 사업비가 335억원 정도 들어가는데, 문제점이 재원확보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했잖아요.  그럼 현재 어느 정도 재원이 확보가 되어 있는 건가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나와 있는 건 없는데요.  용역을 해서 추산을 하니까 335억원 정도가 드는데, 국비라든가 시비를 저희가 최대한 받을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만약에 국비가 필요하다면 국회의원도 찾아가고 국회도 찾아가서 저희가 독려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영임 위원  특별교부세나 교부금 지원요청을 하신 거죠?  신청을 하셨어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지금 아직 진행된 사항은 아닙니다. 
김영임 위원  예산 재정의 어려움이 많아서 일단 중앙정부로부터의 재원확보가 제일 중요한 거 같네요.  다음은 건강증진과장님께 여쭤보겠습니다.  419쪽에요.  아동청소년 및 청년 게이트키퍼 양성교육을 실시한다고 하셨는데요.  연중이란 1년 내내 하시는 사업인가요, 분기별로 양성교육을 하시는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연 초에 학교랑 협의를 통해서 신청을 받고 협의를 통해서 연중으로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김영임 위원  활동을 주로 양성교육을 시켜서 활동은 학교 내에서 친구들 관계가 어려운 아이들이 있으면 그런 문지기 역할을 하시는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아무래도 자살예방을 위한 사업이기 때문에 일단 교육을 먼저 시키고 자살의 위험성이라든가 주변에 있는 친구라든가 가족이라든가 힘들어하는 사람들 언제든지 정신건강복지센터로 연계를 해달라는 안내도하고, 그리고 이런 교육을 통해서 저희가 자살에 대한 인식도 개선을 할 계획입니다. 
김영임 위원  어쨌거나 저희가 자살률이 OECD에서 1위이니까 신규사업이 잘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420쪽 한 가지 더 여쭙겠습니다.  여성 알코올중독자 자조모임 진행이 있는데요.  단주계획 성취 방법 12단계가 어떤 내용인지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단주 12단계 같은 경우 제가 지금 정확하게 파악은 어렵고요.  서면으로 별도로 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이거 같은 경우는 미국에 치료형 프로그램이 있어서 그거를 인하대 교수님께서 교육을 참여하신 후에 우리 연수구에 접목을 해가지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거거든요.  그래서 거기에 맞춰가지고 치료공동체모임으로 해가지고 여러 가지 단주 계획이라든가 성취방법, 그리고 서로 주고받는 마음 드러내기 이런 것들에 대한 프로그램들이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거거든요. 
김영임 위원  일단 서면으로 부탁드리고요.  그럼 한 가지 더 여쭤보겠습니다.  423쪽, 2022년도 추진실적을 보면 미취학 대상 건강무지개교실, 또 초등학교 5학년 대상 영양만점 연수를 운영하셨는데, 지금 2023년도 추진계획에는 그게 보이지가 않아요.  2023년도는 안 하시나봐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여기다가 세부적으로 내용을 쓰지 않았을 뿐이지, 지속적으로 합니다. 
김영임 위원  알겠습니다.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이형은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형은 위원  안녕하세요?  이형은 위원입니다.  지난  2년 동안 코로나 때문에 고생 많으셨고 내년에는 좀 정상화가 빨리 되기를 바라면서 일단 처음 보건행정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400쪽, 공공보건 진료서비스 강화 지속사업 바로 밑에 보면 만성질환자 및 지역사회어르신을 위한 양·한방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되어 있는데, 실제로 이용자가 거의 노년층이 더 많으신 편인가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그렇죠.  65세 이상은 무료이기 때문에 거의 65세 이상이 많이 오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럼 사실 대상은 지역주민이라고 되어 있지만 사실상 노인분들이 지원 받으시는 거네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그렇습니다. 
이형은 위원  보통 일반진료사업에 이렇게 8만 9천명이나 노인분들이 찾아오시나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보건소가 어느 정도 많이 홍보가 돼서 노인분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실적을 보면 사실 의과진료, 한방진료 쭉 다 있는데요.  통틀어서 얘기한 거기 때문에 8만 9천명 정도를 얘기를 했는데요.  지금까지 전에는 코로나 때문에 명수가 적었는데, 코로나 끝나면서 많이 올 걸로 예상해서 코로나 이전의 명수로 정한 겁니다. 
이형은 위원  코로나 전에는 하루에 몇 분 정도 보건소 진료를 받으셨나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정확하진 않지만 이정도 받은 거죠. 
이형은 위원  뭐 대기가 있거나 부족하지는 않으셨나요, 인력이?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이형은 위원  알겠습니다.  401쪽 건강한 치아 백세까지라고 되어 있어서 어른들 얘긴 줄 알았더니 주로 아동 이야기인가봐요.  프로젝트 이름이 너무 백세까지라고 해서, 그럼 이건 전부 다 아동에만 대한 거죠?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건강한 치아 백세까지 구강보건사업은 원래 처음에 5학년 있잖아요.  치아가 유치에서 영구치로 전환되는 시기가 5학년이라고 합니다. 
이형은 위원  그럼 주로 초등학교 아이만 가는 거네요.  백세까지가 너무 과도한 네이밍이 아니었나.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어렸을 때 고쳐놔야 100세까지 갈 수 있다. 
이형은 위원  그래서 그것 좀 여쭤보고 싶어서 질의했고요.  405쪽, AED 관련해서 여쭤보려고 하는데요.  지금 이게 공공기관 및 다중이용시설에 필수 설치되어야 하는 곳에 노인분들 기관이 어디 어디 포함이 되어 있나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공동주택이 해당이 되는데요.  저희가 법적 설치기관이 있습니다. 보건소나 적십자병원,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 아파트가 해당되고요.  일명 권장시설이라고 하는데, 지하철역이나 학교, 쇼핑몰 이런 데는 다 설치가 완료 되어 있고,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은 다 설치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형은 위원  그럼 노인분들이 사용하는 기관에 필수설치항목은 아닌 건가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그건 아닙니다.
이형은 위원  제가 최근에 기사를 하나 봤는데 보통 어르신들이 심정지로 돌아가시는 비율이 굉장히 상승했다고 해요.  그래서 혹시 이런 거 시범사업으로 경로당 이용률이 높은 곳에 설치할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경로당이 있기 때문에 관리사무소에 설치를 하는 겁니다. 
이형은 위원  지금 노인복지관에도 있나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리고 이거는 설치뿐만 아니고 후속 교육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저희가 최근에도 교육을 여러 번 했는데요.  대표되시는 분들이 오셔 가지고 교육을 다 받고 갔습니다.
이형은 위원  혹시 교직원 같은 CPR이나 AED 사용법 필수로 교육 이수를 해야 되는 게 있나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자체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이고요.  건강증진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420쪽 여성 알코올중독 회복 프로젝트 질의 하나만 하겠습니다.  지금 밑에 기대효과 보면 기존 남성위주에서 여성고위험 음주자를 위한 서비스를 신설하신 것 같은데, 보통 남성중독자와 여성중독자 비율이 어느 정도가 되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보통 여성 월간 음주율을 보면 2021년도 여성이 44.9%고요, 남성이 65.1%입니다. 
이형은 위원  생각보다 여자도 꽤 높은 편이네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월간 음주율은 최근 1년 동안에 한 달에 1회 이상 술을 마신 비율입니다.
이형은 위원  아, 그러면 기준이 굉장히 낮네요.  그럼 중독자 파악은 따로 되어 있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중독자 파악은...
이형은 위원  여성은 대략 1만명 정도라고 나와 있어서, 추정 인구수 2,899명인데 남성.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알코올 사용 장애라고 해서요, 여성 같은 경우는 5.4%입니다.
이형은 위원  남성이 더 높은 편인 거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남성은 17.6%고요.
이형은 위원  훨씬 높네요.  그럼 기존에 있던 시설이 거의 남성위주였기 때문에 여성분들을 위해서 신설된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아무래도 여성들은 드러내고 ‘나 알코올 중독이다.’라는 표시를 할 수가 없어서 별도로 했습니다. 
이형은 위원  정말 좋은 사업 같아서, 말씀하셨던 미국에서 하는 테라피모임 같은 경우가 정말 효과도 많고 거기는 활성화가 잘 되어 있거든요.  이 프로그램이 잘 돼서 실적이 잘 나왔으면 좋겠다는 이야기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감사합니다.  그리고 425쪽, 노담세상 캠페인 관련해서 질의를 하려고 하는데요.  2020년도 추진실적을 보면 흡연자 관리 및 미취학 아동 1,389명 예방교육, 조기교육인 거잖아요.  혹시 청소년들은 여기 포함이 안 되어 있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청소년 같은 경우는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교육하게 되어 있어서요. 
이형은 위원  아, 그래서 유아들한테만.  그럼 보건소에서는 미취학 아동한테 어떤 식으로 하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저희가 올해 같은 경우는 코로나 상황이어서 저희가 나가서 교육은 못 했고요.  스티커북하고 동영상 자료를 유치원에 보내서 유치원에서 동영상, 비대면으로 한 다음에 그거에 대한 실적을 받았습니다. 
이형은 위원  올해는 그러면 대면 예정이 있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내년에는 대면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형은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419쪽이랑 426쪽 보면 둘 다 자살예방에 관련되어 있는 사업 같은데, 419쪽은 아동청소년이랑 청년까지고, 426쪽에 있는 거는 이를 제외한 모든 지역주민은 이 프로그램을 참여하는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그렇습니다. 
이형은 위원  프로그램이 다른 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아동 청소년, 청년은 타이틀 자체가 그러니까 그쪽 생애주기별로 해서 집중적으로 하고 있고요.  이쪽에 자살시도자 그리고 또 고위험군에 대해서는 저희가 가족에 대해서 자살, 가족들 돌봄 하는 그런 사업도 있거든요. 
이형은 위원  이것도 알코올중독처럼 그런 식으로 그룹으로 해서 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것도 한번 찾아보셔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알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이상이고요.  잠시 후에 다시 질문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최숙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질병관리과장님, 우리 직원 중에 한 분이 누가 상 받으러 가셨어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결핵관리 사업 부문에서 저희가 전국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이 됐어요.  그래서 오늘 수상차 서울 평가대회에 갔습니다.
최숙경 위원  축하드립니다.  어쨌든 우리 연수구의 자랑이네요.  고생 많이 하셨고요.  458쪽, 방역취약계층 찾아가는 방역소독사업 지속사업으로 하고 있는데, 전국 최초로 우리 연수구가 이런 사업을 하는 거였거든요.  지자체에서도 굉장히 많이 벤치마킹하고 조례도 저희 관련 돼서 해가지고 이렇게 확대해 나가는 사업인데, 이 사업 자체가 굉장히, 사실은 아파트가 90%가 되어 있다 보면 나머지 10%에 관련돼서는 300세대 미만이나 우리 고려인, 주택에 사시는 어르신들, 취약계층에게 가장 중요한 게 사실 해충 관련이거든요.  그래서 사실 제가 조례를 낸 것도 바퀴벌레가 너무 많아서 살 수가 없다는 제보를 받고서 이 조례를 만들었던 사항이기 때문에 여기 신경 많이 쓰셔야 되는데 1년에 2번밖에 안 하는 거 같은데, 예산상에서는 많이 들지 않지만 인력으로 해서 해야 되잖아요.  혹시 만약에 인력이 부족하다고 하면 자활환경기관에 이런 거를 위탁을 줘서 거기서 그분들이 할 수 있는 이런 거는 모색을 안 해보셨나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그 부분은 오늘 말씀하셔서 제가 인지를 했고요.  그런 부분들은 고민해보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고민을 해보셔야 될 것 같아요.  사실 1년에 2회 갖고는 안 되거든요.  제가 그때 한번 현장에 나가봤더니 쓰레받기로 주울 정도로 사실은 우리가 오래되다 보니까, 지금 공동주택도 마찬가지예요.  바퀴벌레 많거든요.  오래되다 보니까, 뭐 한 집만 해서 되는 게 아니고 위·아랫집에 서로들 같이 해야 되는 거기 때문에 그런 것도 그렇지만 신경을 많이 써서 만약에 인력이 모자란다든가 했을 때는 우리도 위탁을 줘서 할 수 있도록 해 주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추가로 첨언을 하면 2회라고 되어 있지만 요청하는 경우에 2회 이상을 저희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리고 홍보를 많이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홍보는 경로당에, 대상 인구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경로당 대상을 올해도 7월에 집중적으로 홍보를 했었던 사항이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신청은 우리 행정복지센터에 신청을 하는 거죠?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최숙경 위원  이것도 홍보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고생하셨고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감사합니다.
최숙경 위원  보건행정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397쪽, 주민 밀착형 연수구 보건소 신축과 관련해서 지금 어디까지 진행된 사항이죠?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도시계획과에서 선학동 유휴지에 용역을 하고 있는 중인데 내년 3월까지 용역이 완료가 되는 거거든요.  거기에 보건소 부지가 들어가는 걸로 되어 있고, 또 노유자시설이라고 해서 기억과 마음, 치매센터 같이 들어가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지금 현 상황에서는 도시계획과에서 진행하고 있고 그게 다 마무리가 되면 보건소에서 추진을 해야 되는 거잖아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보건소는 원래 그린벨트 해제를 안 해도 들어갈 수 있고요.  감염병센터나 노인치매센터 이런 거는 그린벨트를 해제해서 들어가야 되기 때문에 국토부하고 같이 연계해서 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최숙경 위원  이게 건립을 위한 타당성 연구용역이 들어갔었잖아요.  지금 결과가 나왔어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아직 결과는 안 나왔는데 도시계획과에서 얘기가 될 텐데요.  지금 그린벨트 해제신청을 해놓은 상태인가봐요.  그게 결과가 나오면 보건소는 그린벨트 해제를 안 해도 들어갈 수 있지만 이런 노유자시설, 예를 들어서 감염병대응센터라든가 기억과 마음, 치매센터 이런 거는 그린벨트를 해제한 다음에 들어가야 되기 때문에 용적률이나 건폐율이 추가로 나올 수 있는 부분이 있어서 용역 중에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어쨌든 중투위도 받아야 되고 여러 가지 행정적인 절차나 이런 게 많이 이행이 되어야 되는 사항에 있잖아요.  어쨌든 잘 될 수 있도록, 우리 보건소가 너무 좁잖아요.  그리고 보니까 안전점검에 관련된 것도 좀 했더라고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보니까 우리 보건소가 2003년도에 신축된 건물인데요.  노후가 너무 돼 가지고, 사실 그래도 좀 깨끗한 분위기에서 근무를 해야 되는데 사실 좀. 
최숙경 위원  그래도 그렇고 주민들이 많이 찾아가다 보니까 너무 협소하고, 지금도 뭐 코로나 관련돼 가지고 거기가 너무 복잡해가지고 여러 가지 행정적인 업무나 이런 게 굉장히 힘들다고 보고 있거든요.  절차에 대해서 잘 이행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라고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최선을 다 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제가 이제 좀 심각한 얘기를 해야 될 것 같아서 보건소장님께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가 인천 제2의료원 유치에 관련해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연수구도 포함이 된 거 같은데, 보건소장님이 알고 계신 사항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소장 김은수  제2의료원 유치는 청장님이나 시장님 공약사항이기도 해서 저희도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에서 그걸 갖다가 6개로 밀집을 해서 발표를 했는데, 들리는 바에 의하면 제2의료원이 부평구나 서구 쪽으로 확정할 가능성이 크다.  그런데 그 이유가 저희가 여기 적십자병원이 책임의료기관으로 3월에 지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저희 입장에서는 제2의료원을, 거기 문제점이 또 뭐냐 하면 이번에 언론보도가 됐는데, 구월2지구에 저희가 들어가는 목표로 했는데 거기가 요즘 아파트 공급이 너무 많다 보니까 인천시가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에 시의회에서 보류한 걸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들어가려면 시일이 너무 많이 걸릴 것 같고, 위치선정에서 저희가 부적합 판정을 받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희 입장에서는 적십자병원을 공공의료성을 확대하고 거기를 강화해서 적십자병원을 주민들에게 가까운 그쪽 공공의료 쪽으로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맞습니다.  우리가 언론상에 나온 거 보니까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적십자 병원이, 4단계로 되어 있는데 남부권으로 지정이 됐더라고요.  어쨌든 적십자병원이 정상화돼서 의료가 되면서 같이 되는 건가요?  그럼 우리 연수구에서는 특별하게 적십자병원을 지원한다든가 이런 건 없고 국가 자체 중앙에서 하는 거죠? 
○보건소장 김은수  저희가 적십자병원하고 연계해서 적십자병원에서 퇴원하는 환자를 저희가 관리를 해 준다든가 같이 연계해서 일을 하고 있고요.  적십자병원에서 저희에게 지원 요청은 했는데 그게 의료장비를 사달라든가 이런 내용인데, 그거는 저희가 뭐 조례에도 없고 그래서, 해 주고는 싶으나 지원이 실질적으로 어려운 실정입니다. 
최숙경 위원  사실 적십자병원이 연수구 내에 가장 취약계층분들이 많이 사는 데 있다 보니까 굉장히 소중한 병원이거든요.  공공의료기관으로써의 역할이 굉장히 절실한 의료기관이거든요.  어쨌든 같이 협력할 수 있도록 우리 주민들이 응급을 요한다든가 이렇게 했을 때 응급실이 없어서 굉장히 힘든 이런 상황이 있었고 그랬던 사항도 보건소장님도 잘 아실 거라고 믿는데, 어쨌든 정상화가 된다니 거기에 따른 주민들의 편의나 이런 거에 대해서 잘 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또 하나가 더 있는데 시간이 돼서 다른 위원님 먼저 하시고 나서 제가 질의하겠습니다. 
○보건소장 김은수  지금 부연적으로 설명을 드리면 응급실은 10월 11일날 개소를 했고요.  11월 11일날 개소식을 하겠다고 합니다. 
○위원장 박정수  최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현희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부위원장 장현희  보건행정과장님 그동안에 좁고 낙후한 시설에서 코로나 대응하느라고 고생 많으셨습니다.  아까 동료 위원들이 지적한 신축에 대해서 제가 궁금했던 거는 많이 했는데, 앞으로 사실 330억원이 넘는 돈을 국비, 시비를 해서 한다고 하는데, 특별교부세나 특별교부금 확보를 위해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계획을 하고 있는지 상세하게 부탁을 드려볼게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일단 저희가 시를 찾아가서 담당부서를 찾아가서 이런 신축건물을 짓게 되는데, 해당과도 있을 거고요.  보건의료정책과가 시에 있으니까 같이 가서 이렇게 하려고 하는데, 신축건물에 드는 비용이 335억원인데, 아마 내가 볼 때는 20%인가 30%까지만 지원되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다 되는 게 아니고요.  아무튼 저희가 최대한 받을 수 있는 부분까지는 최대한 받겠는데, 우리 구비로만 들어가다 보면 약간 예산이 많이 들어가잖아요. 그래서 국비로 받을 수 있다면 지역 국회의원도 찾아가고, 아니면 국회를 가서 노력도 좀 한번 해보고 이런 식으로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어떻게 보면 우리 의회하고도 협의가 긴밀히 필요할 수도 있을 것 같아서 말씀드리는데, 사실 집행부에서도 우리 의회 못지않게 관심을 갖지만, 우리 의회 쪽에서는 사실 정당정치다 보니까 관할 지역 의원님들도 계실 거고.  그래서 그런 것도 상당히 바람직하지 않을까 싶고요.  그다음에 399쪽, 보건문자 서비스 구비 100%로 하고, 물론 적은 예산입니다마는, 예상 대상 인원이 몇 명이나 되나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4만명 정도 됩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그럼 만성질환 정도면 이것도 나이별로 하는 게 골자인가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질환 별로 저희가 보내드린 겁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기저질환자들 대상으로?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만성질환자라든가 고혈압이 있다든가 당뇨가 있다든가 이런 식으로 해서 저희가 미리 보내드린 겁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알겠습니다.   그리고 지금 동춘 3동이 6번째인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부위원장 장현희  지금 계획에 옥련동까지 하면 7번째가 되네요.  상당히 정말 칭찬해 주고 싶은 사업인데, 제가 보고 느낀 거는 어떤 보여지는 행정보다 실질적으로 어르신들은, 더군다나 치매환자들은 우울증에서 이어지는 분들이 많다고 알고 있거든요.  그런 분들이 과연 공원에서 나와서 그들만을 관리할 수 있는 교육도 필요할 것 같아요.  어찌 보면 어린이놀이터만이 아니라 초고령화 되어 가는 사회에서 어른놀이터도 따로 운동도 시켜야 되고 어르신들, 말이 놀이터지 어떻게 보면 건강 프로그램에 넣어서 운동할 수 있는 그게 따로 있어야 될 것 같아요.  그런 계획은 갖고 있으신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지금 치매에서는 안심마을 조성을 한 거고요.  그리고 저희가 운동 프로그램으로 해서 건강생활실천사업 운동 프로그램이 별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 사업과 치매안심마을 공원 조성을 통해서 서로 유기적으로 연계해서 어르신들이 밖으로 나와서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을 내년에는 조금 더 검토를 하겠습니다. 
○보건소장 김은수  죄송한데, 부연설명 드려도 되겠습니까? 
○부위원장 장현희  예.
○보건소장 김은수  내년에 저희가 치매환자 75세 이상 전체 노인 인구를 대상으로 치매예방 손도구라고 하는데, 그걸 전체 75세 이상 어르신 모두에게 보내드리려고 합니다.  예를 들면 호두라든가 아니면 젓가락으로 콩 집기라든가 자그마한 선물을 분기마다 보내서 어르신들이, 경로당에 나오시는 어르신들 말고 전체 어르신들이 그런 간단한 도구를 손에다가 잡고 하면서 치매를 예방하거나 아니면, 치매는 우리가 노력여하에 따라서 미뤄지기도 하거든요.  그런 것을 위해서 전체 노인 인구를 대상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예, 425쪽, 금연학교 있잖아요.  노담세상.  담배만이 아니라 전자담배도 교육을 시켜야 될 것 같은데 그거는 계획이 없으신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전자담배도 인체에 많이 해로운 걸로 알고 있고요.  굉장히 위험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금 저희가 전자담배 부분에 있어서는 어쨌든 금연구역에서 전자담배를 비우면 그것도 처벌대상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단속을 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단속은 하지만, 그들만 따로 전자담배 교육시키는 프로그램은 아직 없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아직 저희가 거기까지는 사실 그동안 코로나로 인해서 못 했고요.  저희가 전자담배 피해에 대해서 내년에 교육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그것도 바람직할 것 같아요.  왜 그러냐 하면 청소년들도 그게 전혀 유해하지 않지만, 좋은 것은 아니라고 보이고요.  그다음에 429쪽, 지금 가을이 되니까 추워지잖아요.  특별히 심혈관 질환자들을 집중으로 관리하는 사업이 따로 있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그렇게는 지금 하지는 않았고요.  그런데 저희가 한파에 대비해서 취약계층에 대해서 저희가 한파대비 모니터링을 하고 있고, 문자메시지를 취약계층 어르신들한테 보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이 추울 때는 외출을 삼가고, 외출할 때는 장갑, 미끄러지지 않는 신발 이런 것들을 저희가 안내는 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심혈관이나 뇌혈관은 추위 때 많이 사고가 나거든요.  그래서 특별히 좀 더 관리 좀 부탁드리고요.  마지막으로 하나는 431쪽, 아이 낳기가 상당히 줄어서 우리나라의 큰 문제인데, 사실 아이 낳기 문제 중 하나도 산후조리원 비용이 굉장히 비싼 거 아시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부위원장 장현희  혹시 이번에 보건소 지을 때 산후조리원을 구립으로 따로 짓기는 보건소도 예산이 부족한 상황인데, 구립 산후원을 따로 지을 수 없지만 산모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은 확보할 수 없는지 여쭤보고 싶어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저희가 이번에 구청장님께서 산후조리원 설치 부분을 공약사항으로 얘기를 하셨는데요.  산후조리원을 설치하고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이 많이 소요가 되고, 그리고 산후조리원을 설치하게 되면 이용하는 인원 자체가 또 한정이 되기 때문에요.  그래서 산후조리원 이용에 대한 비용을 지원하는 걸로 공약을 바꿔서 내년부터는 지원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그래서 저도 구립산후조리원에 그런 것을 들어보는 적은 있었는데, 공약에.  사실 보건소 짓는 것도 무리라는 게 감안이 되기 때문에 어느 공간에 자부담도 어느 정도 있고 그러면 아무래도 부담이 적기 때문에 서민들에게는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는 거거든요.  더구나 지금 선학동에 보건소가 되어 있기 때문에 저소득층 밀집 지역이라고 보이거든요.  보건소 자체가 그쪽으로 간다는 게 굉장히 고무적인 일이라고 저도 보였어요.  그래서 그것도 특별히 고려를 해서 소장님이나 보건소 이하 모든 분들이 거기까지 신경을 써주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동안 설명 잘 들었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장현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형은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형은 위원  몇 가지만 더 하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님 430쪽 관련해서 여쭤보려고 하는데요.  이게 지금 저소득층에 대한 건강검진 의료비 지원으로 알고 있는데, 건강검진의 지원 범위가 어떤 검사까지 되는 거고 비용은 어느 정도 지원이 되는지 여쭤보고자 합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국가 암 검진 말씀하시는 거죠?
이형은 위원  예.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저희가 기본적으로 건강검진에 대한 기본검사는 전 국민이 대상이시잖아요.  지금 위암, 유방암, 대장암, 간암, 자궁경부암, 폐암까지 암 종에 따라서 2년에 한번, 대장암 같은 경우는 50세 이상 1년에 한번, 그리고 간암 같은 경우는 고위험군에 대해서 40세 이상 6개월이 한 번 이런 식으로 구분이 되어 있어요.  그래서 그렇게 저희가 건강검진을 해 주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럼 암 조기검진 말고 건강검진으로 했을 때 저희가 저소득층이라고 해서 더 지원받는 금액이나 이런 게 따로 있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그건 별도로 없고요.   똑같이 받되, 지금 의료급여수급자분들이 별도로 있잖아요.  그분들은 건강보험비를 내지 않기 때문에 사실 이 대상에서 제외지만, 이분들을 위해서 저희가 예산을 따로 편성해서 그것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예탁을 하고 이분들이 일반건강검진하고 생애전환건강검진 암검진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이분들이 총 3천명 정도 되는 건가요?  아니면 선별인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이거는 대상자입니다.  1년에 3천명.
이형은 위원  전부다 받으실 수 있는 거네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그렇습니다.
이형은 위원  감사합니다.  질병관리과장님께 여쭤보겠습니다.  지금도 혹시 역학조사 관련돼서 질문을 하려고 하는데, 460쪽, 지금도 역학조사를 코로나에 대한 걸 하고 있나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지금도 역학조사는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저는 이 부분이 끝난 줄 알고 있어서.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럼 코로나가 만약에 종식이 되면 다른 감염병 예방에 대한 역학조사를 하게 되는 건가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지금도 다른 감염병에 대한 역학조사도 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럼 코로나 다음으로 많이 감염되는 게 결핵인가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결핵이 요즘 최근에 많이 늘어났습니다. 
이형은 위원  알겠습니다.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수  이형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숙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보건소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지금 시급한 상황이기 때문에 업무보고 하는 상황에서 꼭 좀 알고 싶고, 우리 주민들도 알고 싶어 해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닥터혤기 계류장 이전에 관련된 것은 연수구하고는 지역적인 거나 위치적인 거나 이런 거에 관련해서는 연수구가 해당이 없지만, 후보지 선정으로 남동구 고잔동에 월례공원이 선정이 됐습니다.  거기 관련해서 연수구 보건소에서 헬기장이 그쪽에 들어온다는 걸 알고 있었습니까? 
○보건소장 김은수  이거를 확인을 했는데 저희도 언론보도를 보고 알았습니다.  저희가 알기로는 작년 6월에 시청하고 남동구하고 협의를 하는 과정에서 저희 구는 해당 사항이 없기 때문에 저희 구를 제외하고 한 것 같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렇죠.  이게 보니까 거의 남동구 쪽에 후보지 8개를 선정해놨더라고요.  어쨌든 입지요건, 지역요건, 법적요건, 토지요건 4가지 요건을 가지고 도시계획과에서 검토를 했던 걸로 알고 있는데, 사실은 우리 우성 1차 아파트, 2차, 한양 1차 거기가 가장 피해를 많이 보는 공동주택이라는 겁니다.  체육공원 바로 앞에 있는 공원이 월례공원이에요.  월례공원이 하면 우리 연수구 주민들은 “월례공원이 어디야?”  남동구니까 잘 모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도 사실 언론보도를 보고 알게 되면서 입주자 대표들이 17일날 3시에 모임을 하고, 또 관련돼서 그날 17시에 인천시 문화복지위원회에 협조 하에 닥터계류장 이전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듣고 또 거기에 대한 반대를 하고자 저희가 모였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그쪽에서도 이번에 추경에 2억원이라는 용역을 월례공원이라는 입지선정이 딱 되어 있는 거기를 용역을 하고 있다고 얘기를 하는데, 그거 관련해서 지금 우리 보건소 쪽에서는 어떻게 대응을 하고 있는지.
○보건소장 김은수  작년 6월에 거기가 선정이 됐고, 거기가 선정이 돼서 선정을 했기 때문에 소음 관련해서 소음영향도를 평가하는 용역이 세워졌더라고요.  17일날 의원님들께서 주민대표단하고 같이 가서 반대의사를 표명해 주신 것에 대해서 깊이 감사를 드리고요.  저희도 늦었지만 응급전용혤기 닥터계류장이 고잔 월례공원에 생기는 것에 대해서는 저희도 분명하게 반대의사를 표명을 하고 보건의료정책과에도 계속 그렇게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의원님들하고 같이 해서 저희도 계속 반대의사를 해서 여기에 설치가 되지 않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렇게 해 주시기 바라고요.  어쨌든 관련해서는 절대로 주민들이 간과하지 않겠다고 해서 계속 진행되고 있고요.  용역조차도 하지 말아야 된다는 이런 얘기도 많이 하시고요.  굉장히 우리 주민들이 화가 나 있거든요.  도대체 연수구에서는 뭘 했기 때문에 이렇게까지 여기 들어오느냐 이렇게 얘기를 하고 계시기 때문에, 그거 관련해서 의원님들이나 연수구의 모든 주민들이 합심해서 이거 관련돼서는 반대를 해야 된다고 보고 있거든요.  어쨌든 관련해서 집행부나 이런 데서도 강력하게 용역하는 거에 있어서도 반대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 부탁드리고요.  저는 이상으로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김영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영임 위원  김영임 위원입니다.  저는 심각한 얘기는 다 끝났으니까 칭찬 한마디 해드리고 싶어요.  이번에 능허대축제에서 건강체험관 운영을 하셨잖아요.  그때 비타민D 검사를 했거든요.  저는 비타민D 같은 거 영양제 다 먹고 있으니까 거기 필요도 없는데, 한번 해보시라고 권해서 채혈을 하긴 했는데 엄청 부족하다고 나왔더라고요.  그래서 영양도 중요하지만 홍보가, 그날 많이들 하셨어요.  저도 거기에 체험을 해서 건강에 대한 것을 많이 홍보해서 지역민들이 오셔서도 하고 내 건강상태를 내가 알게 되니까 이거의 필요성에 대해서 엄청 좋은 운영을 하셨다.  저는 이런 걸 조금 칭찬을 해드리고 싶었어요.  그날 직원분들하고 엄청 고생하셨거든요.  거기에 대해서 위로의 말씀도 전해드리고 싶고 칭찬 한마디 하고 싶어서 이 시간을 기다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수  김영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제가 한 가지만, 코로나19로 인해서 보건소 여러분들, 관계 직원분들 고생 참 많으셨는데, 주위에 보면 코로나 백신접종 후에 후유증으로 인해가지고 굉장히 고생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으시더라고요.  거기에 대해서 보건소장님이나 질병관리과장님이 연수구민 중에 혹시 후유증이나 사망하신 분들 사례라든가 앞으로 그런 분들을 위한 대책이라든가 그런 게 혹시 있으세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지금 코로나19 예방접종으로 인해서 이상반응이 생길 경우에 보건소에 신고하도록 되어 있고요.  신고하면 여러 가지 자료들을 분석해서 질병청에 자료를 올립니다.  그럼 질병청에 심의위원회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상심의를 하는데요.  저희가 지금 441건이 들어왔습니다, 연수구민.  그래서 거기서 보상이 된 게 107건이에요.  인과성을 인정을 하면 보상이 되는데, 인과성이 인정이 안 될 때는 보상기준이 아주 엄격하기 때문에 보상에서 기각이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에 있어서 경미한 것들은 보상이 이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사망을 한다든가 이런 부분들은 심의과정에서 면밀히 검토를 하기 때문에 보상이 까다롭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그러니까 주위에서도 보상대책위원회 결성을 해서 구성하신 분들도 주위에서 봤는데 국가에서 너무 엄격하게, 지금 당하신 분들이 원인을 찾아내야 되는 입장이다 보니까 굉장히 어려움에 처해있더라고요.  그래서 대책위원회도 구성하고 그거를 해결을 해달라고  이런 민원도 접수를 받고 있는데, 사실 구의원 입장에서 그걸 나서서 할 입장까지는 안 되는 거 같아서, 그래서 오늘 우리 보건소 관련 질의를 받고 보고받는 자리에서 여쭤보고 싶어서 질의를 드렸습니다.  그동안 참 코로나19로 고생 많으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김은수 보건소장님을 비롯한 과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식 및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14시까지 회의를 중지한 후 회의를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4분 잠시중지)

(14시 00분 다시시작)

○위원장 박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노은호 감사실장님 나오셔서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실장 노은호  안녕하십니까?  보고에 앞서 인사드리겠습니다.  지난 10월 12일자 발령으로 감사실장으로 근무하게 된 노은호입니다.  
   이어서 감사실 팀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동일자로 발령받은 장미선 감사팀장입니다. 
   양만상 조사팀장입니다. 

(감사실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정수  수고 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영임 위원  김영임 위원입니다.  15쪽, 사전적 예방적 감사기능 강화가 있어요.  여기서 보면 사업개요 위쪽에 자율적 내부통제제도 운영 강화를 통해 청렴한 공직문화 구현이 있는데요.  우리가 자율적 내부통제운영평가가 있는데, 연수구는 운영평가를 몇 등급 받으셨어요? 
○감사실장 노은호   5년 연속 S등급 받고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최고등급 받고 계시네요.  그리고 하나 더, 16쪽에 보시면 2023년도 추진계획이 있는데요.  청백e시스템 상시모니터링 이게 2015년부터 전국 지방자치단체에 보급이 되었더라고요.  연수구는 언제부터 도입이 됐어요? 
○감사실장 노은호   예, 그건 제가 잘 확인이 안 됐습니다. 
김영임 위원  예, 이해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수  김영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노은호 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중지후 회의를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06분 잠시중지)

(14시 09분 다시시작) 

○위원장 박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다음은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의 노창래 경영본부장님 나오셔서 주요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안녕하세요?  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입니다.  이사장이 보고 드려야 하나, 현재 공모 중인 관계로 제가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 임직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상준 사업본부장입니다. 
   홍성석 안전감사팀장입니다. 
   진병칠 경영지원팀장입니다. 
   김세종 경영혁신팀장입니다. 
   지민경 시설관리팀장입니다. 
   임형섭 체육사업팀장입니다. 
   정유영 공원녹지팀장입니다. 
   김동신 주차환경팀장입니다. 

(시설안전관리공단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보현 위원  안녕하세요?  정보현 위원입니다.  493쪽, 카카오T 등을 활용한 스마트한 주차운영 사업입니다.  사업대상이 유료 공영주차장 8개소가 대상이에요.  연수구 내에 유료 공영주차장이 8개뿐인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사업본부장입니다.  답변 올리겠습니다.  지금 저희 관내 16개 주차장 중에서 유료화 하고 있는 곳은 8군데입니다.  그다음에 두 군데 옥련시장과 나사렛병원 노상주차장은 민간위탁 중이고요.   송도 2동 포함해서 6군데는 개방무료화하고 있습니다.  유료화는 8군데 맞습니다. 
정보현 위원  그 8군데를 이번에 카카오T나 T맵을 활용해서 한다는 말씀이시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예, 그렇습니다. 
정보현 위원  그러면 핸드폰 어플에서 사전정산 후에 출차가 되는 건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예, 그렇습니다. 
정보현 위원  시대의 흐름에 맞는 좋은 맞춤형 사업인 것 같습니다.  잘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네, 적극 빨리 도입해서 주차운영에 효율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현 위원  또 한 가지, 이건 지역 현황인데, 혹시 용담축구장 전등 교체 된 건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예, 했습니다. 
정보현 위원  이게 수개월째 민원이 많이 들어왔는데 야간경기 때 되게 어둡다고 민원이 많이 들었습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예, 2주 전에 보수완료 했습니다. 
정보현 위원  그래서 빨리 조치가 됐으면 좋겠었는데, 2주 전에 해 주셔서 다행이고요.   이게 그냥 일반 전구로 교체된 건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LED를 사용해서 조도에 맞게끔 이번에 보수 완료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보현 위원  LED 아니라고 들었는데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그 내용은 제가 알기로는 LED로 알고 있었는데 확인해서 개인적으로 보고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보현 위원  사실 LED 전등이 일반 전구에 비해서 수명도 길고 해서 그쪽으로 해 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아니라고 들어가지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제가 잘못 알고 있었습니다.  할로겐이라고 합니다. 
정보현 위원  앞으로 할 때 이런 시설 정비하실 때는 그런 것도 잘 파악하셔가지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알겠습니다. 
정보현 위원  구민들께서 시설물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예, 감사합니다. 
정보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수  이형은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이형은 위원  안녕하세요?  이형은 위원입니다.  수고하십니다.  491쪽, 고사목 관련해서 여쭤보려고 하는데요.  폐목재 재활용계획을 하시면 이 부분은 외부업체랑 협업을 해야 되는 부분인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아닙니다.  저희가 관리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기간제분들도 계시고 청사관리 하시는 분들, 여기에서 기술을 가지신 분뿐만이 아니고, 아까도 보고를 드렸지만 나무 같은 거를 제거를 할 때 부산물이 발생하잖아요.  그걸 지금은 입목처리비로 예산을 해서 처리를 하고 있는데, 그렇다 보니까 예산도 낭비되고 그다음에 또 나뭇가지로 인한 위험발생 부분도 좀 있어서 수작업으로 절단을 한 후에, 잠깐만요.  
이형은 위원  관련 사진에 활용방안 이런 식으로 만들어서 필요할 때 쓰신다는 말씀이신 거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그렇습니다.  나무를 적당한 크기로 잘게 절단을 해서 교육용이나 아니면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화목 경계석이나 이런 걸로도 활용을 하려고 하는 사항입니다. 
이형은 위원  그러면 사실 내부적 인력은 전혀 필요가 없고 레이저각인기만 사업비에 포함됐다고 보면 되나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150만원이 그 용도입니다. 
이형은 위원  예, 493쪽에 카카오T 관련해서 저도 하나 여쭤보려고 하는데요.  유료 공영주차장 8군데 중에 송도는 몇 군데나 될까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송도는 한 군데도 없습니다.  송도 2동에 주차장이 동사무소 옆에 있는데, 107면짜리인데 유료화 검토를 하는데 여러 가지 제약사항들이 있어서. 
이형은 위원  송도 2동 옆에 큰 데 말씀하시는 거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예, 그렇습니다.  현재 무료로 개방중입니다. 
이형은 위원  그럼 저희가 관리하는 유료주차장은 송도에는 하나도 없는 거네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예, 없습니다.
이형은 위원  거의 다 그럼 개인이 갖고 있는 분들이 유료화를 하신 거고, 구에서 갖고 있는 거는 유료주차장이 하나도 없는 거죠?  송도에만.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예, 없습니다. 
이형은 위원  알겠습니다.  497쪽, 송도체육센터 관련해서 질의 하나만 드리겠습니다.  경영수입목표가 10억원이길래, 혹시 원래는 어느 정도 나왔나요?  지금 코로나라서 조금 감안해야 될 것 같긴 한데.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작년에는 비정상적으로 운영하다 보니까 1억 4,700만원 정도 수익이 났고요.  금년 4월부터는 위드코로나가 되면서 어느 정도 정상화를 찾았습니다.  그래서 금년도에 현재 9월 같은 경우에는 월 8,300만원 수익이 나기 때문에 금년도에 한 6억 8천만원 정도 수익을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내년에 정상적으로 1년을 봤을 때 아까 보고 드렸던 것과 같이 강좌 수도 늘리고 하면 경상경비 쪽에서 한 10억은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이형은 위원  보통 주민 센터 같은 데서 하는 강좌가 인기가 많아가지고 경쟁률이 있다고, 여기도 그런 편인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여기도 상당히 잘 되는데, 저희가 대관하는 다목적체육관에서는 탁구, 농구, 배드민턴, 검도 이런 부분들은 전부 다 강습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저도 한번 들어봐야 되겠네요.  498쪽, 마지막으로 여쭤보고 싶은데, 종량제 봉투가 대형폐기물종량제만 포함되는 건가요, 아니면 일반종량제도 구매가 가능한 건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종량제봉투는 일반봉투하고 음식물하고 대형하고, 대형에서도 마대가 두 종류가 있습니다.  일체 모든 것을 다 포함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럼 주문을 인터넷으로 가능한 건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종량제봉투 모든 것은 전부 다 유선으로 접수를 받고 종량제닷컴이라는 데가 있는데요.  거기에 개인이 신청을 해서 닷컴이라는 데서 배달까지 해 주는 그런 시스템도 저희가 운영하고 있고요.  지금 여기에 있는 부분은 저희가 기존 카카오톡으로 해가지고 접수현황이라든가 금액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을 안내를 했는데, 좀 부족했던 부분을 더 첨부해가지고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제 생각에는 저도 이거를 편의점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었거든요.  그래서 홍보도 아파트단지에 같이 되면 이용하기에 편리할 것 같습니다.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예, 그렇습니다. 
이형은 위원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장현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장현희 위원입니다.  489쪽, 신규사업인데, 공공청사 시설물통합 모니터링 신규 사업이거든요.  혹시 이 시스템 도입하고 관련해서 투입되는 예산액은 나와 있지 않거든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경영본부장입니다.  말씀드리겠습니다.  시설물 유지관리시스템 솔루션이죠.  프로그램은 1,980만원 주고 구입을 했던 사항이고 이 사항을 내년에는 좀 더 확대 운영하겠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기존에 있는 걸 활용하는데 더 디테일하게 활용을 하겠다는 거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사업장을 조금 더 확장해서 운영을 하려고 하는 사항이죠.
○부위원장 장현희  그럼 그 모니터링 시스템 도입 전과 도입 후 기대효과는 어떤 데 중점을 두고 있나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보통 육안으로 점검을 하게 되잖아요.  점검을 하시는 분들이 사업장을 돌아다니시면서 육안으로만 식별하던 건데, 이런 게 다 MMS에 다 저장이 되고, 교체주기나 정기검사나 이런 사항들이 전부 입력이 되기 때문에 꼭 육안으로 보지 않더라도 나중에 수치데이터가 나오기 때문에 이런 사항을 보고 내구연한이라든지 이런 게 도래됐을 때 즉시 교체가 가능하고, 점검이 즉시즉시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민원사항도 손쉽게 파악이 된다는 얘기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그렇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그리고 민원해결도 실시간에 좀 더 신속하게 대응을 할 수 있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부위원장 장현희  기대효과는 그러네요.  그리고 497쪽, 송도체육센터에 종목이 몇 종목이나 되나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14개 종목에 106개 강좌로 늘리는 건데요.  현재 14개 종목은 맞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스포츠댄스를 폐지하고 점핑피트니스로 교체해가지고 활성화시키겠다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인원이 부족하면 과목을 폐지하고 다른 걸로 돌리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예, 그렇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그러는데, 사회적취약계층 대상으로 연수구 노인복지관에서 시니어탁구나 태권도재능기부를 한다고 그랬거든요.  이거는 사회공헌차원에서 하는 건가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저희가 ESG경영실천차원에서 차상위계층이나 어린이들이 있거든요.  그런 학생들을 저희가 초빙해서 탁구를 한 달이면 한 달, 주 2회면 2회 해가지고 강사들은 노인복지회관 어르신들이 탁구재능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이분들을 이용해서 이분들이 와서 강습해 주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지금 물론 공간이 없어서 그렇지만, 사실 체육센터에는 제가 알기로 탁구장이 없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없는데, 대관해가지고 거기다 우리가 강습할 때는 자유스럽게 이동할 수 있는 탁구대가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아, 이동식이 있어요?  지금 현재 그럼 1년에 송도체육센터를 이용하는 인원이 몇 명이나 되나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총 23만 명 됩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이거 서류 좀 부탁드릴게요.  종목 프로그램하고 이용하는 그거 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알겠습니다.  서류로 보고 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수  최숙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최숙경 위원입니다.  시설관리공단이 조직개편이 굉장히 됐어요.  두 분, 본부장님 합쳐서 잘 운영해 주시기 바라고요.  EGS경영이죠?  저희가 평가를 받은 거, 올해는 아직 평가를 못 받았나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ESG에 관한 평가는 없습니다. 
최숙경 위원  경영평가.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금년도 것은 내년도에 결과가 발표되고요.   작년도 것은. 
최숙경 위원  몇 등급 받으셨어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다’등급 받았습니다. 
최숙경 위원  2020년도에는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2018년도에 저희가 운영을 시작했잖아요.  그래서 19년도, 20년도, 21년도 3개 년도를 평가를 받았는데, ‘가나다라마’에서 ‘다’등급을 계속 받았고요.  ‘다’등급도 같은 ‘다’등급이 아니고 인천시에서 2위나 3위 정도 한 중상위 정도의 ‘다’등급을 저희가 계속 받고 있습니다.  신생공단으로서는 점수를 잘 받는 케이스가 되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가나다라마’까지 되면 3개년에 걸쳐 ‘다’등급을 받았습니다.  이번에 아직 올해 것은 평가가 안 나왔는데, 제가 계속 얘기를 했었지만 이 평가 자체가 뒤쪽으로 가게 되면 큰 문제가 생기는 거잖아요.  문을 닫아야 되는 상황에 처할 수 있거든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라’등급 이하를 받게 되면 위원님 말씀하신 사항이 적용이 되는 거고요. 
최숙경 위원  그러니까요.  어쨌든 본부장님 말씀하셨을 때 인천에서는 1, 2등급 뭐 그렇게 좋게 말씀하셨지만, 사실 심각한 거거든요.  올해 등급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겠는데, 어쨌든 잘 하셔서, 지금 어쨌든 들어가는 거에 대해서는 평가가 내년에 나오겠지만 마무리 잘 하시고 송도관리단도 송도에 나가있잖아요.  업무적으로 송도관리단에서 하는 업무하고 사실 많이 틀리긴 하지만 우리 시설관리공단하고 연결해서 하는 사업들이 있나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일치되는 사업은 없습니다. 
최숙경 위원  거의 없죠?  그런데 공원녹지과에서 하는 건 조금 분류가 돼서 하는 건 있죠?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공원녹지과도 업무성격이 다른 게 구청 공원녹지과는 원도심만 담당하고 저희 공단은 송도만 관리를 하기 때문에. 
최숙경 위원  체육시설 관련해서나 복지관은 시설관리공단에서 관리를 하잖아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복지관은 임명권만 저희가 있습니다.  나머지는 노장과에서 다 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어쨌든 시설관리공단이 여러 가지로 일이 굉장히 많으세요.  일은 많은데, 아까 제가 말씀하셨다시피 평가나 이런 것에 대해서 좋게 못 받는 것에 대해서 좀 의아하거든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아니요, 위원님, 성과를 못 받는다는 표현은 좀 저희가 억울합니다. 
최숙경 위원  아니, 지금 3년 동안 ‘다’등급을 받았는데, 그게 성과가 좋은 거는 아니잖아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저희가 인천에서 가장 나중에 후발주자로 생긴 공단이고, 시군구만 해도 전국에 40개 공단이 있습니다.  시, 도 빼고요.  40개 공단에서 저희가 신생공단으로는 17위, 보통 22-23위 이 정도 하고 있거든요.  그러면 저희가 경영평가가 나쁜 평가의 점수는 아니라고 판단이 되거든요.
최숙경 위원  어쨌든 지금 관련해서 우리가 시설관리공단이 늦게 시작을 했지만, 3년 치 평가가 거기에도 나왔을 때는 ‘다’등급을 받았다는 자체가 조금, 사실 일도 많이 하시고 하시는데 그렇게 됐다는 거는 조금 더 잘하시라고 제가 얘길 하는 거거든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예. 
최숙경 위원  계속 못하고 있다는 게 아니라, 사실 그걸로 인해서 우리가 ‘다’등급을 받은 거잖아요.  그러니까 더 잘 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지금 얘기를 하는 거니까 노력해 주시기 바라고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경영본부장 노창래  열심히 더 노력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최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개인적으로 한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민선 8기가 출범하면서 우리가 구청 청사에 강제주차 이부제를 실시하고 있지 않습니까?  효과는 좀 좋습니까?  어떻습니까?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저희가 부설주차장 수입부분도 안 따질 수가 없었는데요.  어쨌든 저희 수입부분은 30%정도밖에 안 되고요.  이용률이나 이런 부분은 전과 동일합니다.  그런데 회전율은 많이 개선됐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여러 가지 전반적으로 원활한 주차라든가 그런 부분은 좀 있는데, 거꾸로 직원들이라든가 민원인들 불편한 사항은 조금 더 많은 부분이 있어요.  저희도 그렇고, 저희도 강제 이부제를 하면서 차를 격일로 다른 곳에 주차를 하고 출근을 하기는 하는데, 그 효과가 얼마만큼 있는지 그게 굉장히 궁금하더라고요.  그래서 장기적으로 보면 우리가 구청에도 앞으로 계속 강제 이부제만 실시해서 될 문제가 아니라 주차타워를 앞으로 장기적으로 설치를 해 준다든가 어떤 대책을 마련해야 되지 않겠나 하는 생각이 많이 들거든요.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사업본부장 이상준  현재 여건에서는 어쨌든 개선은 많이 됐고요.  지금 위원장님 말씀하셨듯이 그런 정책적인 부분은 제가 알기로는 교통행정과나 민원과에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계시므로 질의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노창래 경영본부장님을 비롯한 직원 여러분 앞으로도 연수구의 시설 및 안전관리를 위해 계속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22년도 연수구시설안전관리공단 주요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금일 보고한 모든 부서에서는 보고된 주요내용과 같이 모든 업무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라며 여러 위원님들이 말씀하신 의견이 행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심껏 답변해 주신 모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마치고 제3차 기획복지위원회는 24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기획경제국 소관 주요업무보고가 있음을 알려드리며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37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