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2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자치도시위원회행정사무감사회의록

제6호

연수구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강평


일시 : 2022년 11월 30일 (수)

장소 : 자치도시위원회실


(10시 02분 감사개의)

○위원장 김국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도시위원회 소관 제6일차 행정사무감사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지난 11월 23일부터 29일까지 실시한 자치도시위원회 소관 부서 및 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 강평 시간입니다.
   먼저 그동안 심도 있는 감사를 위해 수고해 주신 자치도시위원회 위원님들과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심껏 답변해 주시고, 자료를 준비하여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각 기관 및 부서의 예산편성과 집행의 적정성, 시책사업의 추진 방향과 추진 절차, 행정서비스 실태 등 구정 전반에 대한 운영 실태를 점검하고, 불합리하고 잘못된 행정을 시정하도록 요구하여 적법하고 투명한 행정을 유도하는 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또한 구정의 문제점에 대해서는 보다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고 연수구민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어 구민의 복리가 증진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등 실질적이고 내실 있는 감사였다고 평가합니다.
   그러면 금번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총 처리 요구사항은 231건으로 시정요구사항 19건, 개선요구사항 72건, 건의사항 140건이 되겠습니다.
   주요 지적사항 및 개선사항으로는 감사 자료의 부실한 작성, 조례에서 규정된 내용의 미준수, 행정절차 미준수 및 주민 소통 없는 행정처리 등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 드린 부서별 지적사항 목록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행정사무감사는 연수구민 전체의 뜻이 담겨져 있음을 집행부에서는 겸허하게 받아들여 업무처리에 있어 보다 투명하고, 보다 적극적인 행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연수구 발전을 위한 많은 건의사항이 도출되었으며, 이것이 연수구민을 위한 발전적인 정책개발로 이어지길 기대합니다.
   또한 시정 및 개선요구 사항에 대해서는 조속히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조치하고 관리해 나가시길 당부 드립니다.  위원님들은 감사를 통해 파악된 사항들을 내년도 예산심사와 의사결정에 활용하시기 바라며, 이번 행정사무감사와 관련된 세부적인 감사결과 내용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에 기재하여 12월 6일 제3차 자치도시위원회에서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지적사항 등 감사결과의 수정이 필요한 위원님들은 12월 4일까지 정정사항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며 위원님들께서도 많은걸 느끼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행정사무감사를 마치며 소감말씀 하고 싶으신 위원님은 자유롭게 말씀하셔도 되겠습니다.
   소감 한 말씀 하실 위원님 계시면 해 주세요. 
   기형서 위원님부터 해 주세요. 
기형서 위원  예, 지난 행정감사를 하면서 답변을 하시는 집행부의 모든 공직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아무튼 올 한해도 적극적인 행정을 좀 펼쳐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도 드리고요.  그냥 소감을 좀 정리해서 말씀을 드리면, 코로나19로 인해서 모든 행정이 집중되고 정상적인 행정집행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 하셨을 공직자 여러분들 노고에 치하드리고 감사함을 전합니다.  그런데 이번 행정감사를 하면서 선거와 무관하지 않았음을 확인하는 행정감사였다고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습니다.  그런 연휴로 해가지고 몇 가지 소해를 좀 말씀드리면, 행정감사 하는 동안에도 지적을 좀 드린 바가 있지만 연수구에 지금 공무원이 남는다고 하는데, 정작 제가 부서의 의견을 들어봤을 때는 인원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많았고 또 그로 인해서 공무원들의 사기가 저하되고 있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이 진짜 제대로 추진되려면 조직경영진단을 통해서 조직을 효율적으로 개편하시고, 적재적소에 인원배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또한 이번 10월 인사이동으로 저는 사실 좀 비상식적으로 부서의 대폭적인 개편이 이루어져가지고 그 과정에서 행정이 다소 마비되는 부분이 있었고, 다수의 다발의 민원이 발생하는 혼란을 초래하였다는 지적을 드리고 싶고요.  또 전체적으로 각 부서의 의견을 들어보는 과정에서 연수구의 4차 혁명 및 스마트도시 활성화에 대한 정책이나 추진이 주춤하고 있다라는 부분에서는 연수구의 미래가 잘 안 보인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현실에 처한 일들을 처리하기에 급급하거나 안주하지 마시고, 미래지향적인 인적관리 및 정책을 통해 연수구의 발전을 꾀할 수 있는 행정을 펼쳐주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일부 부서에 대해서는 처리요구사항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해결해 준 점과 조례를 철저하게 준수하여 적극 행정을 펼쳐주신 점에 대해서는 칭찬을 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최일선에서 주민들과 접촉하면서 원활한 행정을 펼쳐주시고 계시는 동장님의 노고에도 감사드리고요.  아무튼 올 행정감사를 통해서 나타났던 문제점들이 내년 행정감사에서는  다시 지적되는 일이 없거나, 좀 더 발전적인 모습으로 행정감사를 치룰 수 있도록 적극 같이 노력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2023년에는 시행착오 없는 행정으로 주민행복과 공무원들의 자존감이 높아지는 한해가 되길 기대하면서 올 한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저의 느낌을 말씀을 드렸습니다.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감사합니다. 
   윤혜영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윤혜영 위원입니다.  관계 공무원들의 성의 있는 준비와 답변에 일단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구민의 입장에서 그간 한 해 살림을 최대한 살펴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구민에 대해 진심으로 살피시는 모습들이 분명 보였지만 조금 아쉽고 우려되는 부분도 적잖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중 감사를 통해 지적 건의된 사항들이 연수구의 발전적인 모습으로 나가는 초석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울러 구의 예산은 주민들의 세금으로 이루어지는 공공성 있는 살림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촘촘히 예산을 집행하고 알차게 꾸려나가야 하는 이면에, 공공의 책임도 간과하지 않고 구민이 원하는 마을의 연수구의 공공적인 역할에 집중필요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문화적인, 그리고 복지적인 역할에도 좀 관심을 많이 가지셔서 균형 있는 예산이 집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현주 위원님.
박현주 위원  오랜 시간 동안 정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특히 이번 행정사무감사는 집행부의 직제개편하고 또 위원회 변경, 조정 등이 같이 겹쳐있고요.  더군다나 인사이동까지 겹쳐서 자료를 준비하고 업무를 연찬하고, 심지어는 각 부처에서도 고생을 많이 하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실히 답변해 주셨고, 또 잘 마무리해 주심에 대해서 감사를 드립니다.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었는데요.  일방적인 감사가 아닌 행정사무감사이니만큼 조치사항이나 지적사항에 대해서 철저히 개선해 주시기 부탁드리고요.  일방적으로 하는 감사가 아닌 의회하고 또 집행부하고 함께 소통하고 주민을 위해서 민원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그다음에 합리적인 행동, 행정, 명확한 그런 예산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협치해 나가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우리 국장님들도 한 말씀해 주실 말씀 있습니까? 
○송도관리단장 김형준  없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아무튼 감사드리고요.  짧은 기간에 방대한 행정사무 전반을 심도 있게 감사를 해주신 동료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아울러 각종 민원 등 격무에도 불구하고 성실히 감사에 임해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는 이것으로 모두 마치고 제2차 자치도시위원회는 2022년 12월 1일 운영위원회 종료 후 개회됨을 알려드립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를 선언합니다.

(10시 13분 감사종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