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2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자치도시위원회행정사무감사회의록

제5호

연수구의회사무국


피감사기관 : 행정복지센터, 연수문화재단


일시 : 2022년 11월 29일 (화)

장소 : 자치도시위원회실


(10시 03분 감사개의)

○위원장 김국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치도시위원회 소관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오늘은 행정복지센터 및 연수문화재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감사에 앞서 행정복지센터는 배부해 드린 일정과 같이 4개 조로 구분하여 진행하고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 보고는 배부해 드린 책자로 갈음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럼 먼저 옥련1동과 옥련2동, 선학동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조치결과 보고는 생략하고 질의 및 답변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먼저 동명을 호명하고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들 준비되는 대로.  
   질의가 없으면 제가 먼저 우리 옥련2동장님, 요즘 일선에서 고생 많죠?  
○옥련2동장 윤도진  동장님들 다 마찬가지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특히 그래도 옥련2동이 바람 잘 날이 없는 것 같아요.  그전 내가 한 4년 전에도 보면 그렇고.  사실 내가 요즘 민원 중에 많이 받는 민원이 아마 동장님도 약간 알고는 있을 것 같은데 민원인들의 고발사건이라든지 그런 사건 알고 계시죠?  
○옥련2동장 윤도진  예.  
○위원장 김국환  그게 그거 그래서 몇 번 동장님을 만나 뵈러 가려 했는데 시간이 안 맞아가지고 못 갔어요.  그런다고 민원인 의견만 들으면 맞냐 그것은 아니거든요.  제가 그전에 옥련2동에는 마스크사건 있어가지고요.  상당히 제가 시의원에 있을 때 유명 인사를 탔습니다.  그래서 잘 알고 있는데 이번 사건도 좀 신중해야 되지 않나하는 생각이 들어요.  동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옥련2동장 윤도진  민원을 내시는 분을 뭐라고 말릴 수는 없고요.  그건 어디 가나 민원은 있는 분야고 거기에 대해서 공무원의 입장에서 대응하는 게 좀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냥 거의 99% 일방적으로 참는 거밖에 대응방법이 없고 어떤 감사기관이나 상위기관에 진정민원을 냈을 때 거기에 대한 답변을 하는 정도로 하는데 일부 지적하고 거기 작년서부터 계속 고질민원이 있었어요.  그런 거는 대응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적절하게.  
○위원장 김국환  민원인들 정보공개 차원에서 실명도 보호해야 되는데 그런 것 때문에 그런 것이 연수구에서만 끝나면 되는데 그 민원이 인천시로 가고 인천시에서는 중앙으로 가고 이게 막 계속 터지니까 그게 잘되고 잘못된 것은 나중 일이고.  저는 동장님 이렇습니다.  저희들도 우리 위원님들 민원들 상당히 접해요.  그런데 정치를 하시는 분은요.  민원을 처리하는 방법이 있어요.  공무원들은 법률적 책임이라든지 있지만 우리는 정치적 책임을 가지고 정무적으로.  그래서 어떤 민원이 있으면 사람과 일에 대한 민원이 있으면 민원의 성격을 풀어가는 것보다는 사람의 마음을 다스리고 난 다음에 그 민원을 풀어나가거든요.  그래서 정치인들은 그런 마음으로 해서 이렇게 사람 달래기도 하고 들어주기도 하고 이렇게 해서 하나씩, 하나씩 풀어가는 관계입니다.  그런데 공무원들은 원리 원칙적으로 법률적 책임의 하에서만 따지니까 그 사람들은 계속 그러거든요.  그래서 이게 좀 유동성 있게 특히 현장에서 일선에서 우리 동장님들 고생 많이 하시는데 특히 다른 행정 집행부보다는 밖에서 나가 있는 민원들이 많아요.  어떤 사람들은 술 먹고 들어오고 칼 가지고 온 사람도 있고 여러 관계가 있기 때문에.  그래서 어떻게 도움이 좀 돼야 될 것 같아요.  
○옥련2동장 윤도진  제가 그런 면에서 아직도 부족한 면이 많구나하는 걸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공무원들은 법과 조례 안에서 활동 범위가 제약이 있다 보니까 그런 걸 많이 양해시키려고 하지만 일반인들은 또 그런 조례 이런 거를 잘 모르시거든요.  그러니까 그걸 떠나서 무조건 내 말을 들어줘라.  들어주면 착한 사람, 안 들어주면 반대 사람 이렇게 되니까요, 흑백논리로.  그런 면에서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지 않나 그렇게 생각합니다.  
○위원장 김국환  포용해서 이렇게 할 수 있는 마음을 좀 해 주세요.  저도 끝나고 밤에 전화 오면 많이 할 때는 한 2시간 정도 전화를 받아 줘요.  상당히 지루한 시간이지만 그러나 어쩔 수 없습니다, 그런 문제들.  더 문제가 커지기 전에 좀 타도할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하고 또 들어주면서.  그래서 하여튼 우리 허성호 동장님은 교육 중이죠?  우리 팀장님께서 오셨는데 동장님들께서는 그점 유념해 주시고요.  그다음에 옥련시장에 민원이 많죠, 지금 현재?  
○옥련2동장 윤도진  좀 많았다가 요즘은 잠잠한 편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요즘 문제가 방음벽 설치 이런 건으로 많이 되는 것 같은데 그런 민원은 못 받으셨나요?  
○옥련2동장 윤도진  방음벽 설치는 지금 9월에 나온 얘기입니다.  관계 부서에서 검토하고 서로 시장 쪽하고 민원 내신 분하고 또 담당 부서하고 협력을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러니까 입주자 대표 측에 보면 208동에 주민 소음 악취 피해 발생 이런 것 때문에 지금 방음벽 설치를 해 달라는데 방음벽 설치를 하면 지역의 경관이라든지 여러 가지가 문제가 되잖아요, 도시는요.  
○옥련2동장 윤도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무조건 막는다고 좋은 것은 아니잖아요.  그래서 그런 것도 입주자 대표들하고 잘 상의해가지고 원만하게 미관도 해치지 않는 선에서 했으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제가 보기에 옥련시장 같은 데는 상인들하고 라든지 주민들 간담회를 하든지 안 그러면 우리 내년부터 연수구 9대의회도요.  연구회를 활성화할 거거든요.  그러면 연구회는 주민들하고 집행부하고 의원들하고 전문가들하고 모여서 간담회를 해가지고 문제를, 의제를 테이블에 올려놓고 그걸 정책을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그렇게 해서 자기들이 아무리 좋은 정책도 찬반은 누구나 있어요.  그래서 서로 틀린 것은 아니고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한번 들어서 이렇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주시기 바랍니다.  
○옥련2동장 윤도진  항상 양쪽 얘기를 같이 듣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다음에 또 그것도 많이 하시는데 통장 해촉 사건 알고 있죠?  ○ 옥련2동장 윤도진  예.  
○위원장 김국환  그것도 있는데 그것도 원만하게.  제가 민원 봐서 서로 대화할 때는 합의를 종용해나가고 있어요.  그래서 그런 문제들도 여기서 다 제가 얘기를 못 하겠지만 동장님 한번 제가 찾아뵙고 같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옥련2동장 윤도진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또 다른 위원님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한 과에 이야기를 하는 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지금 동에 얘기하는 사항인데요.  자생단체 중복 위촉 현황하고 조치 지금 실시하고 있는데요.  이게 대표로 어느 분이 이야기해 주세요.  3개 단체만 지금 하고 있는 건지 아니면 전체적으로 하고 있는 건지 동장님 한분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김국환  콕 짚어서 얘기 들어요.  누구 어떤?  옥련1동장님, 옥련2동장님?  
박현주 위원  옥련1동장님.  
○옥련1동장 김정복  저희 동은 특별한 문제는 없지만 15개 동의 공통적인 사항이라 제가 아는 범위 내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이것도 약간의 민원성이 좀 있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행정에는 항상 양면이 있으니까요.  주민자치회나 그다음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그다음에 통장자율회가 회의참석수당이라고 해가지고 관에서 예산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 새마을협의회나 새마을부녀회 그다음에 자율방범대 같은 경우는 회의참석수당을 따로 주질 않고 있고요.  근데 거기 위원님들이 봉사단체에 참석해갖고 회의를 하면서 통장이시면서 주민자치위원이시기도 하고 아니면 심한 경우에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이신 분들도 동에 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분들이 이 단체 회의, 저 단체 회의에 막 참석하시면서 한달에 회의참석수당을 꽤 많이 받아 가시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런 분들이 몇 분 계시니까 반대쪽에서 말들이 나왔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중적으로 회의참석수당을 줄 수 있는 거는 다른 사람들한테 봉사의 기회도 주고 그다음에 봉사 기회를 넓히고 그다음에 그분들이 한단체에서 봉사할 수 있게끔 그렇게 해서 저희 동에서 동별로 각자 알아서 정리하는 걸로 해서 지금 각 동별로 진행이 거의 완료되어 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아는 범주는 여기까지입니다.  
박현주 위원  11월 말로 아니면 12월까지 해서 정비해서 새로운 모습으로 자생단체들이 되겠다는 얘긴 거죠?  
○옥련1동장 김정복  예.  
박현주 위원  잘 좀 수립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님?  
   위원님들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래요.  동장님들이 고생하신다고 입을 뻥끗을 안 하시는 것 같은데 하여튼 현장에서 민원인들하고 고생이 많으신데 계속 원만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우리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연수1ㆍ2ㆍ3동, 청학동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먼저 동명을 호명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먼저 저는 지난 전 동에서도 말씀드렸는데 자생단체 중복 위촉사항에 대해서 지금 열심히 정리를 하고 있으신 것 같습니다.  불편사항 없고 민원도 없고 또 공평하게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라고요.  먼저 저는 지역구 동이라서 감사드리는 말씀 드리는데요.  연수1동장님께 제가 민원사항으로 말씀드린 동에 있는 체력단련실을 정비를 해달라고 이야기한 적 있었거든요.  시행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거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려주세요.  
○연수1동장 정진원  연수1동장 정진원입니다.  존경하는 박현주 위원님 말씀 감사드리고요.  저희가 BF 인증 관공서는 장애인이 활동이 편안하게 인증을 받아서 건축을 했어야 됐는데 저희가 10월에 공사가 들어갔고요.  지금 11월 15일에 공사는 완료했습니다.  근데 이제 한국 장애인 협회에서 인증을 받아야 되는데 그게 전국 단위 기관이기 때문에 저희가 계속 조율은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증만 확인만 되면 저희가 바로 오픈해서 장애인들께서도 우리 동 청사에 오셔가지고 체력단련이나 기타 청사를 이용하는 데 지장이 없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단체가 전국단체기 때문에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인증 받는 데 시간이 걸리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주민불편 동 청사에 운동시설, 체력단련시설을 열어달라고 부탁을 했는데 생각보다 일이 많아지고 길어져서 많이 힘드실 텐데.  
○연수1동장 정진원  조금만 기다리시면 바로 조치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주민 편의를 위해서 고생 많이 하셨다는 말씀드리고요.  
○연수1동장 정진원  감사합니다.  
박현주 위원  그다음 청학동장님은 제가 개인적 복지 민원에 대해서 말씀드렸더니 신속한 해결해 주셔서 너무 감사드리고 동민과 같이 하신다는 거 제가 기억하고 있습니다.  감사드리고요.  또 민원사항이 하나 있는데 이게 지금 동 주민센터하고 연결이 되는 것 같아서 전체 동께 여쭙겠는데요.  지금 분리수거함 있죠?  각 지역에 되어 있는데 분리수거함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요?  
○청학동장 권영숙  저희 같은 경우 자원순환사가 39명이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자원순환사요?  
○청학동장 권영숙  예.  
박현주 위원  자원순환사가 각 분리수거기 되어 있는 데에.  
○청학동장 권영숙  관할구역을 정해가지고 다니면서 정리를 해서 묶어서 내놓기도 하고요.  만약에 여기 재활용품이 들어가야 되는데 일반쓰레기가 들어가거나 하면 그런 거는 스티커 붙여가지고 정리하도록 그렇게 안내는 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39명이요?  
○청학동장 권영숙  예.  
박현주 위원  각 동 공히 지금 그렇게 진행하고 있는 게 맞죠?  
○청학동장 권영숙  그렇지는 않고요.  이게 청소행정과 사업인데요.  원도심 쪽에 필요한 동만 몇 개 동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런 거예요?  
○청학동장 권영숙  예.  
박현주 위원  그럼 청소 명칭이 뭐라 그랬죠?  
○청학동장 권영숙  자원순환관리사.  
박현주 위원  자원순환관리사요?  
○청학동장 권영숙  예.  
박현주 위원  여기에 지금 저희 정비하고 있는 자생단체분들도 같이 섞여 있나요?  
○청학동장 권영숙  이게 처음 시작할 적에 통장님들이라든가 이런 분들로 우선 주축이 돼서 시작을 한 걸로 알고 있고요.  큰 문제가 없으면 1년 단위로 계속 계약 연장을 해서 진행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거는 자생단체 중복에 불편이 없을까요?  
○청학동장 권영숙  그거는 불편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박현주 위원  그럼 청학동은 현황을 좀 저한테 갖다 주시기 바랍니다.  
○청학동장 권영숙  예, 알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한성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위원  연수2ㆍ3동 제 지역구에 있는 자치 동이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건 특별히 말씀을 안 드려도 잘 아실 겁니다.  이번에 주민자치박람회에서 연수2ㆍ3동 모두 성과가 있었죠?  
○연수2동장 원상희  예, 그렇습니다.  
한성민 위원  축하드리고 우리 또 원동장님께서는 오신 지 얼마 안 되셨는데도 아주 열심히 하고 있다고 여러 통로를 통해서 많이 좋은 소식들을 듣고 있습니다.  고생 많이 하고 계시고요.  연수2동은 지금 얼마 전에 통장 모집 공고를 냈죠?  지금 한 2개 통에서 신규로 공고를 낸 걸로 알고 있는데 연내에 통장 모집이 잘되실 것 같습니까?  
○연수2동장 원상희  저희 지금 통장 중에서 6통하고 7통이 연수1차아파트 지역에 있는 저희가 통장님들을 지금 모집하고 있는데요.  저희가 지금 2회에 걸쳐서 모집공고를 냈는데도 불구하고 거기가 환경이 열악하다 보니까 통장님들 응시하시는 분들이 많이 적었습니다.  근데 저희 7통 같은 경우에는 이번에 한분이 지원을 해 주셨고요.  지금 저희 통 같은 경우 6통만 통장님들이 지원을 해 주셔야 되는데 모집하는 데 약간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한성민 위원  애로사항이 예상이 되는데 어쨌든 잘 신경을 써주셔 갖고 결원 없이 모집해 갈 수 있도록 부탁드리겠습니다.  
○연수2동장 원상희  알겠습니다.  그렇게 진행하겠습니다.  
한성민 위원  연수 2ㆍ3동은 워낙에 저희 의회하고 협조가 잘되는 동이라서 특별히 드릴 말씀은 없는데 지금처럼 주민자치행사라든지 동 행사들을 소식을 의회하고 잘 공유해 주시면 앞으로도 지역구의원뿐만 아니고 의회의원들이 참여를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연수2동장 원상희  예, 위원님 말씀처럼 앞으로 그렇게 열심히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성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한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우리 위원님들이 동장님들 고생하신다고 아예 안 하고 또 어제 월드컵을 잘못 보셨나.  
   제가 몇 가지만 질의할게요.  요즘 단체 중복한 사람 몇 명 됩니까?  연수1동장님부터 얘기해보세요.  몇 명 정도 되는 건지.  
○연수1동장 정진원  저희가 통장님들이 아홉분 계시고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네분이고 그 정도 되는데요.  지금 다 사직서를 낸 상태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지금 13명 정도 정리가 됐다고 했나요?  
○연수1동장 정진원  지역에 단체장님들이나 이런 분들이 다 협조를 해 주시고 이해를 다 해 주시고 동에 협조하겠다 이런 식으로 해서 저희도 예산이 많이 중복되는 게 있다 말씀을 드리고 다 좋게 말씀드려서 해결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연수2동은 어떻게 됩니까?  
○연수2동장 원상희  저희 동 같은 경우에는 한 열분이 자생단체 간 중복가입이 되어 있었는데요.  지금 다 정리가 완료된 상태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아, 그래요?  연수3동은?  
○연수3동장 이미애  저희 동도 통장님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계신 분이 주민자치회 중복가입 되어 있으셨는데 지금은 다 사직하셔서 중복사항은 없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몇 명 정도 된 것은 아직 잘 모르시고요?  
○연수3동장 이미애  통장님 네분이 계셨고 그다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두분이 계셨는데 다 지역주민자치회 사퇴하셨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청학동은 어떻게 됩니까?  
○청학동장 권영숙  저희 행정사무감사자료 278쪽에 요구하셔가지고 제출은 한 사항이고요.  총 중복가입은 13명인데 수당을 중복으로 지급받는 위원님들은 일곱분이었습니다.  그래서 한분은 10월 초에 개인 사정으로 기사직을 하셨던 분이고요.  나머지 여섯분도 저희가 내용 설명드리고 해서 11월에 다 사직을 하셨습니다.  그 외에 수당을 받지 않는 분들은 본인들 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발적으로 하시도록 안내를 권고를 해 드렸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하여튼 일선 현장에서 또 고생들이 많네요.  주민들하고 마찰이 없도록 다 논리적인 근거를 잘 대가지고 이해도 할 부분도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주민자치 하면서 동장님도 지시사항이 내려오니까 그러는데 저도 주민자치를 꽤 오래한 사람으로서 좀 천천히 가더라도, 우리가 우보라는 말이 있잖아요.  소의 걸음처럼 천천히 목표를 가더라도 해 줘야 그게 오래 남는 거거든요.  그런데 그때그때 막 인원 동원하고 분과회의 하라 해가지고 결과만 도출하면 주민자치가 사실 성공 못 하거든요.  동장님도 잘 아시다시피 우리가 주민자치가 1991년도에 생겨서 30년이 넘지만 아직도 걸음마 단계잖아요.  그 원인은 다 그렇게 있거든요.  그래서 좀 일선에서 주민들을 잘 끌어가면서 천천히 하면서 그 사람들 이해도 하고 또 지역에 소재도 발굴해서 스스로 발전시켜서 자기들이 관심을 많이 가질 것 같아요.  
   우리 청학동은 주민센터 진척사항이 어느 정도 가고 있습니까?  
○청학동장 권영숙  신청사 말씀하시는 거죠, 위원님?  
○위원장 김국환  예, 신청사.  
○청학동장 권영숙  지금 8월에 공사 시작해가지고 최근에 터 완전히 판 걸로 제가 현장 확인해서 봤습니다.  그래서 공사 계속 진행 중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럼 일정상 계획상에는 차질 없겠네요?  민원인 뭐 이런 것도 없고?  
○청학동장 권영숙  지금 2024년 6월 중으로 준공 예정으로 계획이 잡혀 있습니다.  거기에는 큰 차질이 없을 걸로 생각됩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러면 거기도 현장 하면 중대사고라든지 일어날 수 있잖아요, 건설하니까.  그런 관리는 어디서 합니까?  
○청학동장 권영숙  그거는 총무과에.  
○위원장 김국환  총무과에서 위탁 운영하고?  
○청학동장 권영숙  예.  
○위원장 김국환  동에서는 상관없다는 거죠?  
○청학동장 권영숙  저희는 현장 확인이나 이런 거는 제가 수시로 관내 순찰하면서 지켜보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하여튼 주민들 접근 못 하도록 홍보도 해 주시고 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청학동장 권영숙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다음에 아까 우리 박현주 위원님께서도 자원순환과에 대한 쓰레기 분리 이 사업이 제가 보기에는 아파트 말고 우리 선학동이라든지 연수동이라든지 청학동이라든지 단독주택 그다음에 상가주택, 빌라 같은 데 상당히 좋은 것 같아요.  또 자원순환 하시는 분들이 열심히 하시더라고요.  아침 새벽에도 보고 그러면 열심히 분리도 미비한 거는 자기들이 분리도 시켜주고 그렇게 하면서.  근데 이 전 세대주가 다 주는 것은 아니죠?  
○청학동장 권영숙  전 세대 다 주는 거는 아니고요.  
○위원장 김국환  그때 신청해가지고 희망한 사람만 줬죠?  
○청학동장 권영숙  대부분 현재도 진행 중입니다.  필요하다고 말씀하시면 저희가 거치대를 갖다드리고요.  봉투를 드리거든요.  보통 자원순환사분들이 다니면서 그런 거 관할구역에.  
○위원장 김국환  동장님, 지금도 필요하다고 하면 거치대 주는 거 줄 수 있어요?  
○청학동장 권영숙  예.  
○위원장 김국환  그래요?  
○청학동장 권영숙  예.  
○위원장 김국환  일부에서는 또 그런 의견, 아마 이거 그때 초기에 지금 못 받으면 나중에 설치를 하는 데 한 40만원 정도 들거다.  이런 얘기가 있었어요.  
○청학동장 권영숙  이게 거치대가 그냥 이렇게 쇠로 해가지고 된 거라서요.  
○위원장 김국환  줄 수 있다는 거죠?  
○청학동장 권영숙  이동도 편리하고, 예.  
○위원장 김국환  그러면 괜찮겠네요.  지역에 주민들도 필요한 사람들도 또 많이 요구해요.  알겠습니다.  그러면 주민센터 찾아가서 동장님들하고 상의하라 그러면 되겠네요.  
○청학동장 권영숙  예.  
○위원장 김국환  그다음에 요즘도 TV나 이렇게 보면 교육을 복지 사각지대에서 자살하는 사람도 있고 그러잖아요.  본 위원은 이렇게 생각을 해요.  요즘 단체들이 주민자치도 있고 사회보장제도도 있고 통장들도 있고 그러는데 교육할 때 사회복지에 대한 교육을 시켜줬으면 좋을 것 같아요.  1시간 정도로 해가지고 교육을 받는 사람하고 안 받는 사람하고 차이가 있어요.  마인드 생각 차이니까.  그러면 그분들이 주민들하고도 많이 접하니까 이런 사람들은 발굴해서 동에 또 얘기해가지고 이렇게 발굴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을 것 같아요.  저도 주위에 보면 행정사무로는 도저히 안 될 사람들이 많아요.  쉽게 말하면 사업하다가 사업 실패해가지고 이혼하고 그럼 자기는 딸이나 자식이 있는데 월세 살고 월세도 못 내고 또 거기다 갑자기 병에 걸려가지고 병원 왔다갔다하고.  이런 사람들 전혀 혜택을 못 받거든요.  근데 수입이 떨어지니까 굉장히 어렵게 하시는 분도 있더라고.  그래서 실제 우리가 사각지대 발굴은 그런 사람들을 서류상에 나타나지 않는 행정적으로 나타나지 않는 분들을 발굴해서 삶의 질을 높여 줄 수 있다고 봐요.  동장님들 하여튼 일선에서 신경 많이 쓰시지만 그런 것도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동춘1ㆍ2ㆍ3동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우리 동춘3동.  
○동춘3동 행정민원담당 김경수  3동이고요.  동장님 부재로 대신 참석하게 된 행정민원팀장 김경수입니다.  
박현주 위원  아, 예.  깜짝 놀랐습니다, 팀장님이 너무 젊으셔서.  지금 공히 이야기하고 있는 11월까지 자생단체들 정비하고 있는 거 잘되고 있으시죠?  우리 김인철동장님부터.  
○동춘1동장 김인철  예, 지금 우리 동 같은 경우는 중복가입자가 아홉분이 계셨는데요.  다 마무리 지난 28일자로 어제 사직서가 정리가 됐었습니다.  
박현주 위원  정비가 잘 하셔야 될 것 같고요.  근데 제가 구민일 때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했었거든요.  사실 여비가 그렇게 많은 금액은 아니에요.  근데 여비가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특성상, 반대로 한번 생각해봤어요.  특성상 관내에 있는 동에 어려운 분들을 발굴해서 그분들에게 도와주고 또 도움을 할 수 있는 그런 기업이나 다른 단체를 연결해 주는 곳이거든요.  그래서 저희 같은 경우에는 말씀드리면 옥련1동이었어요.  근데 거의 전액을 다시 회비로 내서 그 회비로 어려운 이웃들도 돕고 하는 데 진행을 했었거든요.  그러면 그 여비라는 건 본인이 참석해서 할 수 있는 것으로 지역을 돕는 또 다른 부분이거든요.  그게 가정 경제에 엄청나게 도움이 되거나 본인이 계를 붓는 부분은 없었어요.  그래서 그런 부분은 또 나중에 정비를 하고 나서 다른, 그렇게 하고 나서 “나 지역보장협의체 힘들겠어.” 하고 나가시는 분들도 또 있을 것 같은 그런 돈이 문제가 아니라 마음이 다쳐서 그러실 것 같거든요.  그런 역민원도 한번 고려를 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동춘1동장 김인철  예, 알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이상입니다.  항상 고생하시는 동장님들 고생 많이 하십니다.  
○동춘1동장 김인철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한성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위원  동춘3동, 박현주 위원님께서 아까 지역사회협의체 말씀해 주셨는데 저도 관련해서 하나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46쪽에 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운영 현황을 제출해 주셨는데요.  아마 보조금사업이 없기 때문에 사업명 해당 없음으로 제출하신 것 같아요.  맞습니까?  
○동춘3동 행정민원담당 김경수  예, 맞습니다.
한성민 위원  보조금사업이 아니더라도 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7개 사업 중에서 우수 사례를 하나만 말씀해 주십시오.  
○동춘3동 행정민원담당 김경수  저희가 그래도 가장 잘하고 있는 거는 스퀘어원하고 후원을 해가지고 자동차극장에서 영화를 관람하도록 저소득층이나 독거노인분들 해가지고 관람시켜주는 문화 특혜를 드리는 게 가장 그래도 우수한 사례라고 생각됩니다, 다른 동하고 차별되는.  
한성민 위원  우수사례를 보조금사업이 아니더라도 제시해 줬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동춘3동 행정민원담당 김경수  다음번에는 참고해서 기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성민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국환  한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가 각 공히 요즘 복지 사각지대가 많이 발생하잖아요.  우리 연수구는 아직 그렇게 크게 눈에 띄게 발생 안 하는데 매스컴 보면 정말 툭툭 튀어나오거든요.  이번에도 모녀 사건도 있고 젊은 층들 자살 사건도 있는데 사각지대 발굴 건수를 보니까 동춘1동이 상당히 그래도 많이 했네요.  129건을 하고 동춘2동 같은 경우는 한 108건인데 동춘1동에 노하우나 이런 거 서로 벤치마킹할 수 있는 좋은 자료 있나요?  
○동춘1동장 김인철  저희가 복지 사각지대 발굴 건수가 129건인데요.  저희 자체적으로 발굴한 것도 있지만 우리 사회복지 행복이음 시스템이 있습니다.  그 시스템에서 대상자를 갖다가 우리한테 통보가 옵니다.  그래서 예를 들어서 건강보험료 체납이라든지 또 통신비 체납이라든지 또 관리비 있잖아요?  아파트관리비라든지 체납하면 그분들 상태가 안 좋기 때문에 시스템상으로 우리한테 통보가 오면, 중앙이나 아니면 시에서.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사례 관리도 하고 복지하고 맞춤형으로 연결해 드리고 그런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좋은 시스템이네요.  
○동춘1동장 김인철  저희가 이제 동춘1동 같은 경우는 2동이나 3동에 비해서 인구수가 많거든요?  그리고 또 아무래도 빌라 쪽도 있고 그러다 보니까 조금 더 어려우신 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건수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러면 이럴 때 어떻게 하나요?  예를 들어서 그분들이 지금 매스컴에 나타난 현상들이 이러잖아요.  예를 든다면 주소는 부천이나 저 경기도에 두고 이사는 이쪽에 와서 살고 있거든요.  그럴 때는 발굴이 안 돼서 보통 이제 문제가 발생된 분들이 그분들이 많이 매스컴을 오르내리고 있거든요.  그분들은 어떻게 발굴을 합니까?  
○동춘1동장 김인철  이제 그런 경우에는 주소가 안 되어 있는 상태에서 어떻게 보면 무단으로 와 있는 상태잖아요.  그런 경우에는 아까 말씀드렸듯이 그래도 이제 공과금이라든지 그런 건 내셔야 될 거 아니에요.  그런 게 우리 통장님이라든지 주변에 우리 또 아까 지역사회보장협의체라든지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하잖아요.  그래서 저희가 자주 홍보도 하고 발굴하면서 그런 부분이 없도록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하여튼 잘하고 계시네요.  주민들의 그런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 주시고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우리 주민자치협의회도 있고 통장이라든지 사회보장제도 여러 가지 단체들이 많잖아요, 동은.  또 동장님들이 관리하고 계시니까.  그분들의 새 복지교육을 시켜가지고 마인드 전환을 시켜주면 보는 관점이 달라지지 않나.  그래서 그런 사람들 있으면 동장님하고 상의해가지고 문제를 조기에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동춘1동장 김인철  저희가 수시로 단체 회의 있을 때 복지팀에서 교육시켜서 복지 사각지대 안 나올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을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하여튼 연수구는 살기 좋은 연수구가 되도록 구호에 그치지 말고 그렇게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동장님들, 아침 일찍 오셔가지고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동춘3동은 동장님 코로나인데 직원들 코로나 전파 안 됐죠?  
○동춘3동 행정민원담당 김경수  예,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잘 관리해서 건강관리도 잘, 또 요즘은 독감하고 같이 번지니까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춘3동 행정민원담당 김경수  잘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도1ㆍ2ㆍ3ㆍ4ㆍ5동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민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송도1동장님께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10월에 동 청사 방수공사 한 걸로 알고 있는데 11월 23일자로 완공 예정이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혹시 그게 완공이 됐나요, 방수공사?  
○송도1동장 전현영  예, 계획대로 11월 23일에 준공 처리가 됐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예, 알겠습니다.  앞으로 또 호우시나 그럴 때 그런 일이 없었으면 좋겠는데 물 새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 다른 동에도.  
   그리고 2동장님께 질의 한 가지 있습니다.  혹시 통장분들 모임하실 때 어떤 통장님들 사이에 불화라든지 약간 안 좋은 일이나 그런 일이 있었나요?  
○송도2동장 안성순  글쎄요, 통장자율회 저희가 홍보나 이런 인사말 마치고 제가 나온 상황이었는데요.  특별한 건 아직 보고를 받지 못했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통장님들 사이에 안 좋은 얘기가 안 나올 수 있도록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송도2동장 안성순  예,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리고 송도4동 주민자치회 운영 현황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사실 동장님 오기 전 사업들이기는 한데요.  근데 지금 운영 현황을 보면 2022년도 사업들은 올해로 다 종료가 되는 거죠?  내년도 사업은 지난 주민총회 때 했던 사업으로 진행되는 거고?  
○송도4동장 박진경  예.  
○부위원장 박민협  그러면 아직 집행액이 0원인 사업도 있습니다.  지구를 위한 날, 에너지 절약의 날 사업 같은 경우에는 집행액이 전혀 없는데 이렇게 진행되지 않았던 부분들에 이유가 있을까요, 어떤?  
○송도4동장 박진경  이거는 3월, 6월 선거 때문에 지구의 날 4월 22일에 맞춰서 진행을 못 한 부분이고요.  저희가 11월 26일에 지난주 토요일에 행사를 했습니다.  그래서 사업비 다 집행했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알겠습니다.  사실 이제.  
○송도4동장 박진경  5번에 있는 청소년 참여 예산 그 부분도 저희가 이게 10월 30일자 작성일자라서요.  미처 그 이후에 추진을 했고요.  
○부위원장 박민협  그러면 여기 나와 있는 집행액보다는 좀 더 집행이 된 부분이라는 말씀이신 거죠?  
○송도4동장 박진경  예, 6번도 마찬가지입니다.  6번도 그 이후에 다시 집행을 했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럼 혹시 7번 사업은 어떻게 됐나요?  이게 저도 몇 번 이 행사를 나가봤는데 이게 제가 알기로는 지난번 주민총회 때도 사업의 찬성률이 가장 떨어졌던 사업으로 알고 있거든요.  이 사업만 유일하게 60%더라고요.  그리고 막상 나가 보면 취지랑은 다른 부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반려동물과 플로깅인데 뭔가 반려동물보다는 플리마켓 형식으로 많이 이루어진 것 같아가지고 이 부분은.  
○송도4동장 박진경  이게 주된 내용이 반려동물 동물 주인의 펫티켓 교육을 했고요.  그리고 반려동물 이름표를 제작해서 배부를 했고 그리고 반려동물과 산책하는 거 하면서 환경 정화나 운동 이런 프로그램인데 당초에는 저희가 주민자치회에서 단독으로 진행하려고 했었던 이 프로그램을 연수구 자원봉사센터랑 같이 협업을 하게 됐습니다.  그래서 사업비도 절감한 부분이 있고요.  그리고 우리가 여기 아파트 단지 내에 아파트별로 접수를 받아서 단지별로 진행을 했는데 저희가 옥외단지가 접수 신청이 들어와서 옥외단지를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접수 신청을 받은 단지에서만 진행이 된 부분인가요?  
○송도4동장 박진경  예.  
○부위원장 박민협  그러면 여기 이 사업에 대해서는 집행액이 여기 나와 있는 금액이 맞는 거예요?  
○송도4동장 박진경  예, 이거는 맞습니다.  이게 이제 연수구 자원봉사센터에서도 자체적으로 예산이 있어서 그쪽을 예산을 써서 저희가 이 부분은 예산을 좀 절감한 부분이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주민참여예산 중에 아트포레 쪽에 예술의 거리 조성하는 게 있었다고 저는 들었습니다, 예술의 거리 조성 사업이.  근데 이게 진행이 안 됐죠?  안 된 걸로 알고 있는데.  
○송도4동장 박진경  그거는 소관부서가 송도관리단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진행사항에 대해서는 자세히 제가 잘 설명드릴 수는.  
○부위원장 박민협  아, 이 부분이 송도관리단.  
○송도4동장 박진경  예, 송도관리단 업무입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예, 알겠습니다.  이 부분은 그러면 다음에 다른 데서 질의를 드리도록 하고요.  그러면 저는 송도5동 한 가지만 질의드리고 마치겠습니다.  자율방범대가 현재 인원 구성이 완료가 됐다고 들었습니다.  맞나요?  
○송도5동장 이화춘  아직 인원 구성이 완료된 건 아니고 지금 아직도 모집 중입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현재 몇 명 정도 모집이 됐을까요?  
○송도5동장 이화춘  지금 저희가 주관으로 해서 모집을 하는 게 아니어가지고 그쪽 자율방범대를 추진하고 있으신 분이 인원 명단을 갖고 있고 저희한테 아직 제출을 안 해서 구체적으로 저희가 몇 명이 지금 모집됐는지는 모르는데요.  
○부위원장 박민협  동에서 주관하는 사업이 아니에요, 이게?  
○송도5동장 이화춘  그렇죠.  자율방범대는 어쨌든 민관 주도로 구성을 하게끔 되어 있는 거라.  
○부위원장 박민협  그러면 이거에 대해서 구성이 된다면 언제부터 시작하는지도 좀 구체적으로는 나와 있는 게 없나요?  
○송도5동장 이화춘  연말까지는 구성이 어려울 것 같고 하면 내년 상반기 1-2월 중에나 해야 될 것 같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내년 상반기요?  
○송도5동장 이화춘  예.  
○부위원장 박민협  예, 알겠습니다.  아무튼 동장님들 모두 현장에서 고생이 너무 많으십니다.  저는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민협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다음 또 질의하실 위원님.  
   윤혜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먼저 송도1동인데요.  359쪽에 보면 2022년 주민참여예산 중에 송도1동 행정복지센터 유휴공간 활용이 사업비 부족으로 사업 미실시라고 되어 있습니다.  근데 송도1동행정복지센터는 여러 가지 보완도 많이 필요한 부분도 있고 이거는 아마 필요한 부분이었을 것 같은데 그러면 향후 대안이 있으신지 이대로 그냥 사업이 접히는 건지 궁금합니다.  
○송도1동장 전현영  이 사업이 이번에 실시한 옥상 방수공사랑 연계되는 사업이어서요.  작년에 인천시 예산으로 신청을 해서 저희가 5천만원을 내려오는 상황이었는데 5천만원으로 공사를 하려다 보니까 방수공사를 하면서 옥상에 조경 부분을 정리를 해서 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서 이 예산을 확보를 한 거였는데 이 예산으로 공사를 하려고 하다 보니까 작년보다 올해 인건비나 그런 재료비 같은 것도 많이 인상이 됐잖아요.  되고 또 막상 공사를 하려고 보니까 업체 측에서 저희가 여러 업체를 다 설계를 받았는데 이 5천만원으로 방수공사 하면서 조경공사 하면서 프로그램할 수 있는 공간으로 하기에는 사업비가 턱 없이 부족했던 거예요.  그래서 저희가 이 예산을 반납을 하고 제2회 추경 때 9,450만원을 공사비로 확보를 한 거였었어요.  이 예산을 쓰게 되면 그 업체에 대해서는 방수를 제대로 할 수가 없어서 본인들이 나중에 하자를 부담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다.  이건 하게 되면 예산을 그냥 낭비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할 수 없다고 해서 저희가 이 예산을 반납을 하고 2회 추경 때 9,450만원을 요구를 해서 그때 위원님들께서 도와주셔가지고 이번에 공사를 그 금액에 맞춰서 완벽하게 했고요.  그래서 내년에는 프로그램 할 수 있는 정도의 공간으로 탈바꿈이 된 상태입니다.  
윤혜영 위원  다행입니다.  그렇군요.  한번 가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송도1동장 전현영  예.  
윤혜영 위원  다행입니다.  이게 공간이 많이 부족하잖아요.  그래서 이게 혹시나 접혔나 해서 여쭤봤습니다.  그리고 지금 공통되는 사항이면서 송도는 조금 상황이 다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계속 반복되는 얘기들이 자생단체와 관련해가지고 송도2동은 계속 확장되고 신생되는 동의 상황이랑 기존에 있던 동의 상황은 되게 다른 여건일 것 같습니다.  지금 개별적으로 여쭤보고 싶은 곳도 있는데 일단 송도1동 같은 경우에는 지금 이렇게 중복이 돼서 정리가 되고 나면 이게 아무래도 한쪽에 조금 치우칠 것 같아요.  그러면 상대적으로 운영이 어렵다거나 인원이 부족한 현상이 나타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런 데 대한 문제나 대안 같은 게 있으십니까?  
○송도1동장 전현영  주민자치회 말씀하시는 거죠?  
윤혜영 위원  예, 자생단체.  
○송도1동장 전현영  저희는 주민자치회 기존에 통장님들 네분이 들어가 계셨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한분이 들어가셔서 총 다섯분이 들어가 계셨는데 어차피 그 다섯분 중에 한분은 원래 이거하고 상관없이 나오시려고 해서 한 6월부터 활동을 안 하시고 있던 상태였고 또 지보체에서 들어가 계셨던 분도 개인 사업이나 다른 일로 바쁘셔가지고 그렇게 주민자치회 활동을 활발히 하지는 못하셨었어요.  그러면 나머지 통장님들 세분인데 분과장이나 어떤 직위를 맡고 계신 분들은 아니고 이분들한테 저희가 설명을 했더니 구의 방침에 따르겠다고 말씀을 하신 상태고 제가 알기로는 자치행정과에서 주민자치위원을 모집하는 계획을 세워서 다시 내려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송도1동장 전현영  그래서 지금 이 시점에서는 크게 어려움은 없는 걸로 판단합니다.  
윤혜영 위원  제가 연령별 송도1동의 특징일 수도 있는데 40대부터 구성이 돼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니 분과적인 활동도 조금 다른 동하고 다를 수도 있을 것 같은데 혹시 이런 인원의 확보에 있어서 초기에 위촉이 되었다가 개인적인 상황으로 다시 나가는 분들도 상당수 계시고 그러면 기존에 확보가 잘 안 된다고 봤을 때 이런 연령대 확대를 하고자 하는 그런 대안 같은 건 없으신지.  이를테면 송도 특성상 청년이라든가 청소년이라든가 그런 분과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고 보이거든요.  혹시 자체 내에서 그런 고민을 하고 계시지 않은지 한번 여쭤보고 싶습니다.  
○송도1동장 전현영  사실 20대 이렇게까지는 생각은 해본 적은 없어요.  왜냐하면.  
윤혜영 위원  한번 고려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송도1동장 전현영  예, 그거는 향후에 모집을 할 때 고민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송도4동에 여쭙겠습니다.  지금 이제 자생단체 이거와 관련해서 매끄럽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까?  
○송도4동장 박진경  저희는 지금 현재 모든 게 다 사직서 낸 상태로 지금 정리가 끝난 상태입니다.  
윤혜영 위원  정리가 다 끝났어요?  
○송도4동장 박진경  예.  
윤혜영 위원  제가 공통적으로 궁금한 게 있는데 이런 주민자치회가 그만둘 때는 사퇴서를 쓰게 되죠.  거기에 사유를 쓰게 됩니다.  지금 이런 거 같은 경우에는 사유를 어떤 식으로 기입을 하게 됩니까?  
○송도4동장 박진경  저희 같은 경우에는 개인 사정으로 해서 사퇴서를 냈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게 개인적인 상황이 맞는가요?  제 생각에는 이게 개인적인 상황이라는 거는 개인의 어떤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그렇게 쓰인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모든 분들이 경우에 따라서는 제가 이런 말씀을 드리는 이유는 중복돼 있는 특히 송도4, 5동 같은 경우에는 송도 자체가 그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초기에 이분들이 가입하던 단계를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자생단체긴 하지만 구성을 위해서 스스로 들어오신 분도 계시지만 초기에 구성이 안 돼서 제가 알기로는 관에서 권고를 하거나 참여를 유도한 것도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대표해서 한번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송도4동장 박진경  자의든 타의든 여하튼 당초에 자생단체를 만들기 위해서 여하튼 자의든 타의든 만들어졌고요.  
윤혜영 위원  자의든 타의든 구분이 되어야 될 것 같아요.  
○송도4동장 박진경  아니, 그러니까는.  그렇게 구분을 짓다 보면 저희가 지금 이렇게 중복 단체에 대해서 발생된 문제점들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그 부분에 대해서만 한정을 하게 되면 이게 쉽게 해결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윤혜영 위원  중복되는 것의 가장 큰 문제가 무엇입니까?  
○송도4동장 박진경  수당을 여러 번 타는 거죠.  
윤혜영 위원  실제로 제가 여러 가지 자료들을 보다 보면 아까 잠깐 박현주 위원님께서도 말씀 하셨는데 이 회의수당이라는 것은 첫 번째 당사자가 회의에 참석을 하셔야 발생이 되는 부분입니다.  그렇죠, 아닌가요?  
○송도4동장 박진경  예, 그런데 이제 회의수당.  
윤혜영 위원  잠시만요.  반드시 참석을 하셔야 되고 그리고 이 회의수당이 월 회비로 내서 어떤 운영비로 운영이 되는 부분이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지금 저희 장학금이나 불우이웃돕기 이런 리스트를 봤을 때 각 동에 주민자치회라든지 통장 자율회라든지 자율방범대 이런 데서 불우이웃돕기 기금을 조성해서 낸다거나 장학금으로 제출을 하신다거나 그런 케이스를 상당히 많이 봤거든요.  이게 과연 그런 지점에서 의문이 들었습니다.  이게 어떤 문제가 되는 것인지 그럼 어떤 거에 근거한 문제인지.  문제가 단지 중복이 되는 게 문제라면 그 명확한 근거가 있어야 할 것이고 이분들이 초기에 동에 협조하기 위해서 지금도, 지금 구에서 이렇게 원하고 계시니까 협조 차원에서 그만두시는 분들도 계시고 하지만 일부는 초기에는 이렇게 협조 차원에서 들어오라고 해놓고 그래서 나는 열심히 활동을 하고 있는데 나는 계속 활동할 의사가 있는데 구의 사항으로 다시 구에 협조해서 그만두라는 상황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굉장히 불명예스럽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거든요.  그분들에 대한 어떤 소통이라든지 그런 어떤 시간을, 아까 위원장님께서도 말씀하셨는데 천천히 접근하는 방법도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이게 과연 급하게 이렇게 마무리 지어야 되는 이유는 무엇인지 한번쯤 생각을 해 주셨으면 좋겠고요.  특히 신생 동 같은 경우에는 분과장을 같이 맡고 계셔서 주민자치의 어떤 사업의 마무리가 굉장히 곤란한 경우도 생기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고민들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혹시 이에 대해서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해 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없으면 일단 알겠습니다.  그런 여러 가지 관점에서 생각을 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이게 바로 딱 마무리되어야 되는 게 아니면 기존에 하고 있는 일들에 대한 순차적인 마무리 후에 서로 소통한 후에 마무리돼도 되지 않습니까?  약간 그런 고민들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송도5동장 이화춘  송도5동장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당초에는 어쨌든 회의참석수당으로 인해서 이런 문제가 발단이 되기는 했지만 저희 주민자치회에서도 위원들께서도 어쨌든 이런 자치행정과에서도 권고사항을 저희가 전달을 했을 때 일부 공감하시는 위원님들도 되게 많았어요.  
윤혜영 위원  알고 있습니다.  
○송도5동장 이화춘  그랬고 솔직히 어쨌든 자생단체 한단체만 가입하라는 거는 본연의 그 단체에서 좀 더 충실히 그 본연의 목적을 수행하자 이런 취지로 저희는 설명을 드렸었고 그런 거에 대한 공감도 많이 하셨기 때문에 어쨌든 맨 처음에는 타의로 신생 동이기 때문에 자생단체를 구성해야 되는 부분이 있어서 타의로 자의든 타의든 들어왔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안정 단계이기 때문에 다른 주민분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어쨌든 열어줘야 된다는 그런 부분에서 위원님들도 공감하신 부분이고 저희도 이제 그렇게 추진을 하고 있던 사항입니다.  
윤혜영 위원  그 위원회분들도 지금 안정된 상황이라고 생각을 하고 계십니까?  
○송도5동장 이화춘  안정된 상황은 아니지만 어쨌든 저희가 분동한지도 한 2년 정도 됐고 새로운 위원들을 모집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 된다는 그런 입장에서는 같이 공감하는 부분은 있었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쪽을 해야 된다는 의견은 아니고요.  방향이 그렇다면 가는 건 맞는데 그 수순이 뭔가 근거가 미약해 보인다는 말씀을 드리는 부분이고요.  과정에서 좋은 의도로 참여하셨던 분들이 굉장히 속상하게 혹은 내가 왜 이렇게 해야 되나하는 그런 한분의 의견도 나는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마치 잘못된 일을 빨리 이렇게 정리하듯이 정리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는 생각이.  
○송도5동장 이화춘  안내를 드렸을 때는 저희가 강제로 그만둬라 이렇게 강제를 한 건 아니고 권고사항임을 분명히 밝혔습니다.  권고사항임을 밝혔고 그 권고를 그분들이 생각했을 때 행정에서 이렇게 추진을 하는 거에 어쨌든 거기를 수용을 해야 되겠다는 의지가 있었기 때문에 본인들의 자의에 의해서 사직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윤혜영 위원  맞습니다.  여기 참여하신 분들은 굉장히 동에 관심도 많으시고 봉사할 마음의 자세도 있으시고 그리고 어떤 일이든지 적극적으로 나서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어떤 상황을 말씀드리면 충분히 숙지하고 따라주실 분들인 것도 저도 알고 있습니다.  근데 그래서 그분들을 대할 때 좀 더 이렇게 뭔가 초기부터 뭔가 조금 잘못됐을 수 있는데 이분의 의도가 아닐 수 있는데 지금 하고 있는 게 마치 뭔가 잘못된 것처럼 방향을 잡아가는 거는 조금 아쉽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고요.  다행히 잘 소통이 돼서 정리가 되는 부분이라면 저도 다행으로 생각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안에 조금 마음이 불편한 위원님 제가 개인적으로 들은 것도 있고 그런 분들을 조금의 마음을 달래주셨으면 좋겠다는 차원에서 말씀을 드린 부분입니다.  깨끗하게 잘 정리가 됐으면 좋겠고요.  이게 결국은 저희 구의 발전을 위한 거라면 가는 게 맞겠지만 모두 다 수긍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일이 진행이 되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을 했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임, 수고했습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공히 말씀드리는 거였는데 초반에 했어야 됐는데 제가 시간을 놓친 것 같습니다.  행정사무감사자료를 보다 보니까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있잖아요?  만족도조사가 있어요.  만족도조사를 각 프로그램마다 나왔잖아요.  이 만족도조사를 적극 반영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만족도조사가 좀 약한 쪽은 원인을 생각해보고 그걸 적극 다음 분기 때 반영을 해 주시고 그다음 지난해도 제가 한번 조언을 했었는데요.  이 프로그램이 전체 인원에 비해서 점점 줄어드는 평균 인원이 지금 나와 있잖아요, 수치로?  자료를 보면 많이 부족한 곳도 있어요.  20명인데 한 10명 정도로 8명으로 줄어드는 이런 것들은 빨리 발굴을 해서 정리를 하고 프로그램의 질도 많이 떨어지게 되거든요.  그리고 인근에 있는 동과 같이 협조를 해서 특색 있는 프로그램을 각 동마다 운영하는 게 어떨까하는 걸 저는 제안을 한번 해봅니다.  그래서 각 동장님들 적극 반영해 주시고 그다음 만족도조사는 조사만 해서 끝나는 게 아니에요.  그리고 지금 보니까 각 동마다 만족도조사의 수치가 표준이 각각 다 다르거든요.  그런 걸 어느 정도 표준화하면 동에서 어떻게 되는가 하는 거를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을 것 같거든요, 비교도 할 수 있고.  그거는 각 동에서 반영해 주시고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기형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그러면 우리 위원님들이 여태껏 동 행정감사를 하면서 공히 같이드렸던 질문들인데 저도 전부 동장님들께 질문을 드려보겠습니다.  자생단체가 주민을 대표한다는 책임감과 사명감보다는 개인의 이익을 위한 수단으로 변질되었다고 생각하시는 동장님 계신가요?  그렇게 생각은 안 하시죠?  근데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뭔가 원만히 되지 않다는 거에 대해서 위원님들의 지적이 계속 되었습니다.  그래서 물론 그 과정에서 잘 처리해 주신 동장님들이 계세요.  그분들은 역량이 대단하시다고 칭찬해 드리고 싶고요.  그렇지 않은 동장님들도 계신 것 같습니다.  아무튼 그건 각 동마다 하나씩 여쭤보도록 할게요.  송도1동장님께 좀.  
○송도1동장 전현영  예.  
기형서 위원  아까 동료 위원이 질의를 통해서 방수공사가 잘되었다고 그러셨는데 아무튼 문제 해결을 위해서 고생을 많이 하셨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감사드리고요.  그리고 이번에 자생단체 중복되는 분이 여덟분이시더라고요.  
○송도1동장 전현영  다섯분.  
기형서 위원  다섯분이에요?  
○송도1동장 전현영  주민자치회하고 통장자율회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3개 단체.  
기형서 위원  그래요?  
○송도1동장 전현영  예.  
기형서 위원  이거 아까 보고도 잘못 적었네요.  근데 아무튼 그래도 잡음 없이 이번에는 잘 받아들여지신 것 같아요.  근데 그분들 중에 위원회 자격 요건이 위배됐던 사람들은 없었죠?  
○송도1동장 전현영  예, 그렇죠.  
기형서 위원  근데 아무튼 이번에 행정으로 인한 사퇴서를 받은 그런 과정에서 상당히 그래도 민원 없이 잘 처리된 것 같습니다.  
○송도1동장 전현영  추가로 말씀드리면 아까 좀 전에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단체에 가입하는 분들이 있다고 생각하시냐고 했는데 저는 제가 개인적으로 보기에는 전체 위원들이 다 그러신 건 아닌데 분명히 단체에는 일부분들은 개인적인 의도로 가입하시는 분들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형서 위원  그래요?  
○송도1동장 전현영  예.  
기형서 위원  1동에서도 있었다고 느끼시는 거네요?  
○송도1동장 전현영  아니, 꼭 제가 1동에서만 있었다고 느낀 게 아니라 전에 다른 동에서도 팀장으로도 많이 근무를 했었기 때문에 제가 그동안 쭉 봐온 바에 의하면 그런 분들이 전혀 없는 거는 아니고요.  일부는 계시다고 봅니다.  
기형서 위원  예, 하여간 의견 감사드리고요.  그다음에 풍림3단지 아파트하고 행정복지센터하고 간의 관계에서 주차장 공유 문제 박진경 동장님 교통행정과에 계실 때 노력을 많이 해 주셨는데 아직 결실이 안 됐어요.  노력을 많이 해 주시다 지금 다른 쪽으로 부임을 해 가셨는데 지금 새로 오신 교통행정과장님께서도 적극적으로 이 부분은 해결해줄 의지를 보이고 계시니까 아무튼 계실 동안에 꼭 이것 좀 마무리될 수 있도록 노력 좀 해 주세요.  지금까지도 많은 노력해 주신 거에 대해선 감사드립니다.  
○송도1동장 전현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리고 송도3동 제 지역구부터 먼저 질문 좀 드려볼게요.  송도3동은 지금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활동이 매우 잘되고 있는 것 같아요.  아무튼 묵묵히 봉사해 주고 계시는 회원님들뿐만이 아니고 동장님 그다음에 직원분들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는데요.  활동 사항이 많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송도3동장 강경희  저희 동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리고 거기도 이번에 자생단체 중복되시는 분이 열네분이신 것 같아요?  
○송도3동장 강경희  아니고요.  저희 7명이 중복되고요.  통장님 다섯분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랑 주민자치랑 겹치시는 분이 두분 계십니다.  
기형서 위원  390쪽에 보면.  잠깐만요.  390쪽에 보면 명단 14명으로 나와 있어요.  
○송도3동장 강경희  여기는 모든 전체가 들어가 있고요.  저희가 이번에 정리하는 거는 3개 단체입니다.  주민자치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하고 통장자율회요.  수당을 받는 3개 단체만 정리하게끔 되어 있고요.  수당을 받지 않는 자율방범대나 부녀회나 이런 쪽은 저희가 정리하질 않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건 나중에 제가 총괄적으로 말씀드리려 했는데 지금 답변을 주셨으니까 말씀드리면 지금 자생단체 중복 활동하시는 분들의 문제를 사실 여태껏 그래도 지역을 위해서 노력해 오셨던 분들인데 단지 이번에 그 수당, 돈이라는 거에 결부시켜가지고 접근해서 정리하고 있다.  이거 자체는 잘못됐다고 봐요.  그래서 자치행정과 할 때도 그런 부분이 법적으로 사실은 법적으로 단체에 중복 가입할 수 없다고 제지하기가 쉽지 않을 겁니다.  근데 그거는 검토하겠다고 했으니까 답이 나올 거라고 보이는데 그렇게 이번에 접근한 거 자체도 잘못되었다고 저는 지적드리고 싶어요.  그렇게 생각 안 하시나요?  왜냐하면 활동의 중복성을 따지려면 말씀하신 대로 여기 중복 위촉되어 있는 저기들을 한번 다 같이 검토해 봤어야 하는 게 좋지 않겠나 싶거든요?  근데 단지 이제 구 재정이 안 좋으니까 수당이라도 줄이겠다고 해가지고 이렇게 여태껏 활동하셨던 분들의 취지가 훼손되는 조치를 취하는 거는 잘못됐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송도3동은 해찬솔공원하고 누리공원에 작은도서관 있잖아요.  위탁 관리하는 데서 어떤 문제가 있었나요?  
○송도3동장 강경희  문제는 저희가 크게 발견하지는 못했습니다.  
기형서 위원  주민들의 만족도나 이런 거는 혹시 체크해 보신 게 있나요?  
○송도3동장 강경희  제가 그 부분은 체크를 못 해 봤습니다.  
기형서 위원  아무튼 이것이 이번에 이제 위탁 관리하다가 내년부터는 직영으로 바뀔 그런 방향이 얘기가 되고 있으니까 그렇게 될지 모르겠는데 저는 우려할 때 해당 과에서도 얘기했지만 우리가 위탁 줄 때 얘기했던 전문성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훼손되지 않도록 해당 동장님께서 같이 관심을 갖고 지켜봐주십시오.  
○송도3동장 강경희  예, 알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리고 송도2동장님께 말씀을 드리겠는데 이 책 기준으로 보면 중복된 인원이 4명인데 잘 그래도 처리가 된 것 같아요?  
○송도2동장 안성순  예, 이해해 주시고 그렇게 해 주셨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거는 동장님의 역량이라고 저는 보이는데 송도2동 관련돼가지고는 지금 제가 이번에 지역구가 쪼개지는 바람에 예전에 1, 2, 3, 4, 5동을 다 보다가 지금은 1, 3동 위주로 깊이 관여하고 나머지 부분은 조금 덜 관심을 갖게 되는 아니면 덜 민원 사항이 들어오기 때문에 그런 것도 있습니다만 송도2동은 거기 옆에 주차장 부지 있잖아요.  그것도 박진경 과장님 계실 때 산 거죠, 우리?  근데 그게 지금 주민들을 위해서 주민들이 민원 하러 오시는 분들의 편리를 위해서 마련된 건데 그렇지 못하게 지금 운영되고 있다고 보여요.  그렇죠?  
○송도2동장 안성순  예, 맞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전에도 얘길 했던 사항이 주차장 면적의 30% 정도 되는 거는 주민편의시설, 근린시설 이걸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 그래가지고 몇 가지 얘기되다가 추진이 안 되고 있는데 오셨으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추진하셔가지고 결실을 맺으셨으면 좋겠는데 그동안 나왔던 의견 중에 하나를 드리면 문체부에 그런 시설을 하기 위해서 지원되는 예산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거는 충분히 우리가 받아올 수 있는 명분이 된다 하니 그런 거 혹시 다시 한번 챙겨보셔가지고 거기에 얘기됐던 거는 지하 부분에 수영장을 만들어가지고 생존수영을 할 수 있는 이런 걸 제공해 주는 게 좋지 않겠냐 그랬을 때 그건 전문기관에 위탁해서 운영하면 된다는 의견들도 있었으니까 진행됐던 사항들 좀 총체적으로 잘 챙겨봐 주셔서 추진해 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송도2동장 안성순  예, 알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송도4동장님, 거기는 중복해서 가입하신 분이 열분 되시나 봐요?  
○송도4동장 박진경  10명 중에서 지역사회보장협의체하고 자율방범대를 빼면 8명입니다.  
기형서 위원  근데 이번에 굉장히 급히 추진하셨나 봐요, 동장님이 제일 속도를 내셨던 것 같아.  
○송도4동장 박진경  저희는 정리된 부분들에 대해서 미리 알려드려야 된다는 생각이 있었고 이제 주민들의 반응들이 다 달랐습니다.  주민자치회에 나오고 계셨던 분들도 계셨고 차마 못 나오셨던 분들도 계셨고 그리고 이제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주민자치회도 계속 다니고 싶었던 분들도 계셨고 그냥 그런 분들 쪽에서 많이 섭섭해하셨던 분들이 한 두분은 계셨습니다.  두분은 계셨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저희가 또 재차 말씀드리고 해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다 정리한 상태입니다.  
기형서 위원  그래요.  지금은 문제가 없는 것 같은데 초반기에는 민원이 좀 발생했던 부분이 있는데.  
○송도4동장 박진경  알고 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면 이번 이 조치는 행정에 당당함이 없어요, 이거는.  근거가 사실 미약한 부분이고 그동안 지역으로 해서 봉사하시겠다 또는 해달라고 부탁드려가지고 같이 이렇게 모였던 분들이니까 사실 해촉 과정을 겪는 과정에서도 그분들의 마음의 상처가 있지 않도록 설득하고 읍소를 해서 사퇴서를 받는 것이 맞았다 그랬는데 그렇지 못했던 부분들이 있고 더러는 근거도 없는 중앙부처의 권고사항에 내려왔다 이런 얘기를 하는 지역도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그런 것들은 잘못되었다는 부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래서 향후에도 이런 일들이 벌어질 때는 동장님들 또는 집행 부서에서 슬기로운 지혜를 가지고 풀어가시기를 당부드려 볼게요.  
○송도4동장 박진경  제가 듣기로는 송도4동장이 사표를 쓰라했다 이런 소문도 저도 역으로 듣기는 했는데 여기서 말이 나왔기 때문에 저는 그렇게 얘기를 한 적은 없습니다.  말이 그렇게 돌았지만 어차피 진실을 저는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중에 제가 걸릴 건 없기 때문에 더 이상 말은 하지 않았는데요.  여하튼 여러 가지 일들로 인해서 마음의 상처를 받은 부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분들도.  그렇지만 그분들도 다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수긍하시고 그리고 또 통장님의 자기의 자리로 돌아갈 수 있는 그런 상황도 되고 해서 좋게 자리 잡아 나가실 거라 믿습니다.  
기형서 위원  저도 그렇게 하셨을 거라고 믿어요.  동장님 다른 부서에 있을 때 같이 일해 봐서 아는데 그렇게 하셨을 거라고 믿습니다.  
   이화춘 동장님 뒤에 앉아 계시니까 다른 동 같아요.  근데 아무튼 오신 걸 4동 운영을 5동을 두루 다니시네요.  아무튼 송도하고 인연이 깊으시네요.  
   근데 송도5동은 지난번에 신긍우 동장님 계실 때도 말씀드렸지만 신설 동이기 때문에 도시환경이 안정되질 않아 가지고 주민들 민원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이니까 그런 부분에서는 타 동에 비해서 좀 더 많은 수고가 있으셔야 될 것 같아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 주시길 당부드릴게요.  
○송도5동장 이화춘  알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리고 송도5동 지역적인 문제는 아니지만 화물주차장 문제가 5동 주민들 사이에 핫한 이슈가 되고 있는데 혹시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고 계세요?  
○송도5동장 이화춘  화물주차장이요?  
기형서 위원  예.  
○송도5동장 이화춘  화물주차장 지금 항만청에서 임시주차장 설치하는 것 때문에 제가 별도로 민원을 받은 사항은 없고요.  제가 가끔 올댓을 보면 거기에서 불만의 소리가 많이 있고 어떤 조치를 우리가 나서야 되지 않냐 이런 의견만 제가 지금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제가 교통행정과 행정감사 볼 때는 그 부분 가지고 목소리를 높이기는 했었는데 사실 이번에 선거를 치르면서 공약사항을 보면 상당히 주민들이 마음 놓고 지낼 수 있게 화물주차장이 들어오질 못하도록 다 공약들을 걸어놨었는데 그걸 믿고 있다가 주민들이 허가 찔려가지고 지금은 임시 조성이 돼 있고 거기에 입주할 차들 화주들까지도 다 선정이 됐고 금만 그으면 차들이 들어올 수 있게 돼 있다고 주민들 얘기를 들었고 그 과정에서 사실은 우리 연수구청이나 인천시나 관계 기관들이 사실은 예전보다 적극성을 덜 띄웠어가지고 그렇게까지 진행된 것 같아요.  근데 지금 주민들은 상당히 분개하고 있고 그들이 할 수 있는 건 이제 더 이상 없다 그래가지고 차 드나들 때 거기 그냥 가서 들어 눕겠다는 그런 마음가짐밖에 없는 것 같아요.  그래서 각별히 5동장님께서는 그 지역 내에 있는 거니까 잘 좀 챙겨봐 주십시오.  
○송도5동장 이화춘  알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진행사항에 대해서.  그리고 동마다 마무리 질의는 다 됐고요.  이제 당부의 말씀을 드리면 송도가 눈이 오게 되면 다리를 건너서 들어오게 되잖아요.  다리에 대한 제설작업이 상당히 문제 시 돼요.  그래서 각 눈이 내리기 시작했을 때 적극적으로 정보를 주시고 공유하셔가지고 다리마다 지금 제설 약품이 우리 되어 있는 데가 분사 되는 데가 있는 데가 없고 없는 데가 있고 그런 걸로 알고 있거든요.  혹시 그런 저기들은 적극적으로 앞서서 한발 더 앞서서 제설 준비 좀 해서 주민 불편을 없애주시길 당부드릴게요.  특히나 송도5동은 9공구 아암물류단지에서 넘어오는 지역이 우리 지역이 아니라 그래서 간과되는 부분이 있었어요, 예전에.  근데 사실 송도 주민들이 그쪽을 통해서 송도로 들어오기 때문에 항만공사나 이쪽에다도 협조 요청해가지고 제설작업이 이루어져야 되거든요.  그래서 저도 계속 챙겨는 보겠는데 아무튼 그런 부분에 대해서 유념하셔가지고 겨울 대책도 마련해 주십시오.  
○송도5동장 이화춘  알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아무튼 최일선에서 주민들을 위해서 노력하고 계시는 여러분들을 놓고서 행정감사를 한다는 게 좀 그렇긴 하지만 장시간 질문에 답변 감사드리고요.  앞으로도 계속 적극행정을 펴주시길 당부드리겠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한 가지만 더 여쭙겠습니다.  송도4동장님, 제가 자꾸 편한가 봅니다.  송도4동에 마을 스튜디오가 있지 않습니까, 방송국?  그게 교육에 들어간 걸로 알고 있어요.  지난번에 제가 방문했을 때 그때 교육하고 계시다고 말씀을 들었었거든요.  차후 계획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송도4동장 박진경  지금 주민자치회에서 개국 준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진해서 일정이 나오면 지역구의원님들하고 공유를 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구체적으로 나와 있는 건 아니고 지금.  
○송도4동장 박진경  지금 계획을 잡고 가고 있는 과정이기 때문에 그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지금 드릴 수는 없고요.  저희가 어느 정도 그런 안이 정확하게 나오면 그때 지역구의원님들하고 그런 공유를 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저기 송도5동장님한테 잠깐 여쭙겠습니다.  이게 지금 공통적으로 다 있는 것 같은데 마지막에 있어가지고 맞춤형 복지 관련 사례 관리 발굴 및 서비스 연계 실적에 보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발굴을 해서 관리를 하는 것 같습니다.  각 동에 보니까 우수 사례도 다 있는 것 같고요.  근데 제가 발굴 건수가 송도5동 같은 경우에는 165개 건수에 진행이 3개 종료가 1개 그리고 연계 건수가 34개 이렇게 나와 있는데요.  이게 이제 어떤 케이스에서 진행이 되고 그다음에 종료가 됐다는 거는 상황적인 마무리가 된 건지 요에 대한 설명을 조금 듣고 싶어 가지고.  
○송도5동장 이화춘  복지 사각지대 발굴 건수는 총 165건으로 되어 있는데 이거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도 어쨌든 활동을 하시고 행복이음이라는 거기 전산을 통해서 단전이나 단수 위급을 느낄 수 있는 자료들이 추출이 되면 저희한테 통보를 해 주는 그런 건수가 총 165건이라고 그렇게 발견이 된 거고요.  그다음에 사례 관리 건수는 복지 사각지대 발굴 건수 165건 중에 해당되는 사례들도 있을 수도 있지만 개별적으로 상담을 하러 오는 사례 건수 중에 지속적으로 관리가 필요하다.  이런 분들을 대상으로 저희 사회복지 담당이 지속적으로 사례 관리를 하는 그런 건수입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여기 구분되어 있는 게 다 연계되어 있는 게 아니라 발굴은 발굴대로 있는 것이고 관리는 관리대로 이렇게 진행이 되는.  
○송도5동장 이화춘  예.  
윤혜영 위원  그러면 지금 진행 건수 3건 중에 1건은 마무리가 됐다는 뜻인가요?  
○송도5동장 이화춘  사례 이제 더 이상 그분을 관리를 안 하고 종료를 시킨 겁니다.  
윤혜영 위원  이거는 공공 민간 서비스 연계 건수는 어떻게.  
○송도5동장 이화춘  공공 민간 연계 서비스는 기초수급자 공공에서 해 주는 그런 복지를 연결을 해 준다든가 기초수급자가 지정되도록 한다든가 자활근로자로 해준다든가 이런 공공적인 부분을 연계를 해 준 거고 민간은 개별적으로 민간을 통해서 지원을 해줄 수 있는 그런 부분을 연결을 해 준 건수입니다.  
윤혜영 위원  이런 연계는 연수구에 국한 되는 겁니까, 아니면 인천시까지 확장돼서 연계가 가능한 부분인가요?  
○송도5동장 이화춘  인천시까지 확장이 가능한 거고 대부분 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서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윤혜영 위원  우수 사례가 선정이 되는 거는 특별한 기준이 있어서 이렇게 사례가 선정이 되는 과정이에요?  
○송도5동장 이화춘  이거는 그냥 저희가 판단했을 때 우수 사례라고 생각해서 작성을 한 것 같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게 각 동에서 발굴 건수가 생각보다 많다는 거에 일단 놀랐습니다.  밖에서 보기에는 송도는 상당히 이렇게 어느 정도 수준 있어서 이런 게 굉장히 작다고 봐지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지역에서 또 지역사회보장협의체분들이 열심히 활동하셔가지고 발굴해 내고.  이렇게 발굴함에 그치지 않고 어떤 이것도 관리되는 그런 것들이 있죠?
○송도5동장 이화춘  그냥 대부분 발굴 건수가 오면 그 발굴 건수를 보고 이 사람은 미처리되는 건수도 있고 그다음에 여기에서 나왔다시피 공공으로 연결도 해 주고 민간으로 연결도 해 줘서 어쨌든 혜택을 받을 수 있게 지원을 해 주는 그런 시스템입니다.  
윤혜영 위원  굉장히 중요하게 보여져가지고요.  지역사회보장협의체분들이 굉장히 중요한 활동을 하시는구나하는 걸 알게 됐고요.  
○송도5동장 이화춘  맞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게 이제 그런 분들 중에 아마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것도 있고 드러나지 않는 것도 있고 어떻게 그런 관계를 맺고 보는 방향에 따라서 다를 수 있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너무 잘하고 계시는 이런 분들에 대해서 조금 이렇게 힘을 보태주셨으면 좋겠고요.  
○송도5동장 이화춘  예, 알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각 동에서 아마 건수가 이거보다 훨씬 많은 건수도 있는 걸로 제가 봤습니다.  이런 거에 대해서 지속적인 관리들이 지금은 미결이지만 아마 더 진행되는 부분도 있을 것이고 그런 거에 대해서 이렇게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잘 연결하셔가지고 사례 관리가 잘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민협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저도 자생단체 관련해서 한 가지만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도 자생단체 가입하신 분들이 동을 위해서 또 지역을 위해서 그런 취지를 가지고 계신 분들도 분명히 계실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근데 또 그런 분들 중에서는 수당이 나오기 때문에 가입을 하는 분들도 분명히 계시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래서 만약에 중복해서 가입하게 된다면 어떤 참여 기회에 제한이 된다면 본연의 단체 취지에 맞지가 않지 않나 그렇게 생각하는 부분도 있고 만약에 결원이 있다면 새로운 분들을 가입을 유도를 하게 되는 부분이 있다거나 아니면 결원이 있는 상태로 진행이 되는 게 맞지 않나 전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전 애초에 중복해서 가입이 이루어진 문제 자체가 이 문제를 만들지 않았나 그렇게 생각을 하는 게 있고요.  그리고 저는 동장님들께서 권고를 하신 부분이잖아요, 강제를 하셨다기보다는.  저는 기분 나쁘게 권고하셨을 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 생각에는 자생단체 구성 목적 자체가 동의 행정에 실질적으로 주민들의 참여 기회를 넓히고 그런 거에 목적이 있는데 주민들이 여러 자생단체 중복해서 가입하는 게 구성 목적에 맞지 않나 그렇게 생각하는 부분도 있고요.  특히 어디라고는 말씀을 특정해서 드릴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근데 봉사단체로서의 색깔도 있지만 어떤 특정 시기 되면 본연의 임무를 망각한 채 선거 때나 그럴 때 특정 정당의 편이 되는지 그런 사례가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은 잘 관리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민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송도는 ‘국제’자가 들어가니까 우리 위원님들도 질의가 상당히 많으신 것 같아요.  하여튼 송도 제가 다른 동하고 같이 받아 보면 송도는 주민들이 관심도가 상당히 높은 것 같아요, 원도심에 비해서.  그만큼 지방자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봅니다.  그런데 아까 윤혜영 위원님도 잠깐 질의를 하신 것 같은데 복지 사각지대 발굴 보니까 원도심에 우리 동춘동 수준 정도 되겠네요?  송도1동이 255건, 2동이 101건, 3동이 146건, 4동이 103건, 5동이 165건 데이터 보고 깜짝 놀랐어요.  난 송도는 국제도시니까 사각지대 발굴이 별로 없지 않나.  사실 원도심은 청학동, 박진경 과장님은 청학동에서 근무해봤으니까 아시잖아요.  한 500건, 선학동도 그렇고.  동춘동이 보통 한 100건 정도, 옥련동이 한 200-400건 정도.  특별한 원도심하고 사례가 다른 사례가 있나요?  박진경 과장님 얘기해 주셔야 할 것 같아요.  
○송도4동장 박진경  저희 복지 사각지대 발굴 건수가 저희가 있는 이유가 이게 체납자들이 단전 또는 단수 그리고 통신비, 건보료 이런 게 체납이 되면 보건복지부에서 차세대 행복이음을 통해서 각 지자체에 바로 쏴 준답니다.  그러면 그거를 전송을 받아서 그 사람들을 복지 사각지대로 발굴을 하고요.  그 사람들을 중심으로 해서 계속 이렇게 조사하고 나가는 발굴 건수에 해당이 됩니다.  그러니까 송도신도시에도 단전이나 단수나 통신비라든가 의료보험 이런 거를 못 내신 분들이 많이 계신다고 볼 수 있는 겁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렇군요.  요즘 동장님들도 잘 아시다시피 우리 매스컴에 보면 복지 사각지대 많이 발생되잖아요, 특히 서울 같은 데.  그래서 우리 연수구도 이런 일이 발생 안 했으면 좋은데 사전에 예측하고 예방할 수 있는 시스템이 됐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아까도 보면 중복 단체 위원들 그것 때문에 잠깐 많은 질의가 있었는데 단체 교육할 때 사회복지교육을 시켜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왜냐하면 사회복지교육을 받는 사람하고 안 받는 사람하고 차이가 많이 나거든요, 사람이 생각 자체가 다르니까.  그분들은 주민들하고 많이 접촉을 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그런 마인드를 가지고 정말 필요한 사람 발굴해서 우리 불행한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부탁드릴게요.  
   그다음에 송도는 매립지로 이렇게 되어 가기 때문에 중대 그런 재해 같은 거 발생해요?  그런 건 별로 없나요?  나는 송도도 신도시가 생기기 때문에 우리가 안전은 미리 예측을 해야 되거든요.  그래야 예방 대책이 나오거든요.  예측을 해야 되는데 그냥 어떻게 보면 우리 연수구는 지리학적으로 재해 같은 거 상당히 잘 방어가 돼 있어요, 자연적으로도.  근데 송도는 가면 원도심에서 바람이 안 불어도 송도만 가면 바람이 굉장히 세차게 많이 불거든요.  그래서 혹시 그런 중대재해 사례가 발생되지 않도록 그것도 염두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특히 동장님들은 현장에서 주민과 직접 마주치니까 이런 민원들이 상당히 많이 발생할 거예요.  예측을 못 한 민원들도 될 거고 사람이 사는 조직은 어쩔 수 없지 않습니까?  제가 보는 책 중에 사람을 다루는 방법 책 중에서 그러는데 사람을 5가지 방법으로 다루잖아요.  어르고 달래고 하는 여러 가지.  파이브고라고 하는데 그런 책을 한번 보면 사람의 정말, 공무원들은 어차피 법적인 제도의 어떤 책임을 지고 하지만 특히 현장에 계신 우리 동장님들은 그런 법적인 거보다 정무적으로 판단할 때는 같이 해 주는 것이 좋지 않나하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그런 시간도 안 되겠지만 그래도 악성 민원이라든지 또 중복된 민원들이 많이 들어올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민원 중에서도 그거를 다 100% 원하는 것은 아니에요, 사실은 마음을 들어 주고 그 사람들의 입장을 생각해 달라, 이런 민원도 있을 거고.  그래서 사람과 일이 있으면 사람을 먼저 이렇게 얘기 소통 나누고 그다음 일 처리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여튼 현장에서 늘 고생하시는데 끝까지 문제 없도록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ㆍ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중식과 원활한 감사 진행을 위하여 오후 2시까지 정회한 후 감사를 속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 중지를 선포합니다.  

(11시 35분 감사중지)

(14시 00분 감사속개)

○위원장 김국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감사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연수문화재단 소관 사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임철빈 대표이사님 나오셔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지적사항 조치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연수문화재단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대표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ㆍ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먼저 연수문화재단 현원이 몇 명이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정원은 27명이고요.  현원은 26명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정원은 27명, 현원은 26명.  부족 1명 있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1명.  
박현주 위원  기간제나 임시직 포함되어 있나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기간제는 10명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기간제 10명이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박현주 위원  그러면 인적 인프라가 40여명 되는 거네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박현주 위원  충분합니까?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요즘 문화ㆍ예술 관련한 사업들이 점점 요구한 많고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인원은 더 필요하다고 전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여기서 더 많이요?  지금 예산에는 어떻게 올렸나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2022년도 예산은 현재 59억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2023년 인건비 예산 어떻게 올렸는지?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내년 예산이요?  
박현주 위원  예.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내년 예산은 정확한 금액은 대략 20억원 정도, 18-20억원 정도.  
박현주 위원  인건비.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인건비.  
박현주 위원  예산이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박현주 위원  18-20억원이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박현주 위원  인원 똑같고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아, 기간제 직원은 빠지.  내년에는.  
박현주 위원  기간제 빼고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다 빼고.  
박현주 위원  굉장히 큰 인원이라고 생각되는데 그것도 모자라다고 생각하시니까 간단히 자료를 보고 제가 질의를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요, 454쪽에요.  송도불빛축제가 1억원이 지금 있었는데 사업 추진 중단에 따른 시비 반납이 있어요.  어떤 사유이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작년에 저희들이 시비까지 포함해서 자체 예산으로 전신 축제명이 송도불꽃축제였습니다.  근데 불꽃이라는 명이 아무래도 여러 가지 여건상 환경의 문제와 장소적 문제 때문에 이런 불꽃이라는 개념을 불빛축제로 바꾸면서 시도한 프로젝트였는데요.  시비까지 확보해서 총 5억원의 규모로 진행된 축제였고요.  민선8기 들어오면서 재정건전성 확보라는 이유로 일단 이 축제는 일몰이 되었습니다.  
박현주 위원  민선8기가 들어오면서 예정이 한 10월쯤 됐었나 보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9월경이었습니다.  
박현주 위원  9월경이었어요?  그러면 시비, 구비 합해서 5억원이었다고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그렇습니다.  
박현주 위원  이 5억원 긴축 재정으로 인해서 1억원은 불용을 하게 됐네요?  반납을 하게 됐네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시비 반납했습니다.  
박현주 위원  굉장히 사업이 큰 건데 해마다 있었나요, 불꽃축제?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이게 코로나 전에는 크게 진행을 했었다가요.  코로나 시기에는 진행이 안 되다가 다시 올해 시도를 하려고 했던 축제였습니다.  
박현주 위원  굉장히 금액이 아주 큰 금액이었었네요?  457쪽에는요.  그룹웨어 내 인사근태 확장형 솔루션 구축 용역이 있어요.  내용으로 봐서는 어떤 건지 이해가 안 가는데요.  어떤 용역이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두 번째, 그룹웨어 내 인사근태 확장형 솔루션 저희들은 기본적으로 안에 인트라넷 개념으로 인터넷 프로그램을 구축을 해야 되는데 이러한 부분들이 요즘 계속 좋은 프로그램들이 나오다 보니까 그런 설치를 위한 용역을 진행했었습니다.  
박현주 위원  문화재단만의 자체로 용역을 한 건가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그렇습니다.  저희 자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용역입니다.  
박현주 위원  인트라넷이나 이런 거는 집행부나 모든 공직자들이 함께 하는 건데 그 외에 문화재단만의 자체 용역으로 이걸 실시한 거예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공무원 구청 시스템과 다르게 출자출연기관은 독자적인 시스템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러니까 독자시스템으로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박현주 위원  그러면 이거 그전에도 이렇게 독자시스템으로 했었나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계속 이렇게 진행해왔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룹웨어로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박현주 위원  이거에 대한 진행은 계속 했었고요?  2021년도, 2022년도 맞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이게 한번 솔루션 구축을 하게 되면 약간의 개보수나 이런 것들의 비용은 들어가지만 매년 용역은, 구축을 하기 위한 매년은 아마 들어가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러면 언제하고 2022년도에 한 거죠?  2021년도에는 안 한 거네요, 그럼?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잠시만 확인해 보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예.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이거 담당하는 기획경영팀장이 대신 답변드리겠습니다.  
○기획경영담당 윤진경  안녕하세요?  기획경영팀장 윤진경입니다.  저희가 재단이 창립이 되고 나서 그룹웨어시스템을 사용을 하고 있었는데요.  저희가 인사근태라그래서 근태모듈에 대한 모듈이 있습니다.  이거는 세콤과 저희가 출퇴근 관리와 출장이라든지 이런 기록 관리에 대한 부분이고요.  이게 이제 작년도에 처음 도입을 했고 그다음부터 저희가 기존에 있던 시스템에 얹혀가지고 사용하고 있는 모듈이라서 작년에만 들어갔고 이제 내년부터는 유지보수 기능으로만 사용할 예정입니다.  
박현주 위원  작년에 처음 이걸 도입을 한 거네요?  
○기획경영담당 윤진경  예, 맞습니다.  
박현주 위원  설명이 깔끔하시네요.  알겠습니다.  
   그럼 다음 458쪽에 보면 이게 지금 기간이 중복이 되는 건가요?  연수문화재단 중장기 발전 전략 연구 용역.  이게 지금 변경계약으로 459쪽에 나와 있고요.  그다음에 송도국제도시 지정 기념 전통문화 대행 용역 이것도 변경계약으로 나와 있거든요?  이 사항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일단 연수문화재단 중장기 발전 전략 연구 용역 458쪽과 459쪽은 중장기 발전 전략은 같은 내용인데 내용이 약간은 변경이 된 부분에 따라서 한 번 더 추가적으로 올린 내용이고요.  
박현주 위원  어떤 변경이 있는데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잠시만요.  이것도 세부사항은 저희 해당 기획경영팀장이 대신 대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획경영담당 윤진경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기존에 6월부터 9월까지 진행을 하려고 했던 부분은 저희가 3년차에 접어들다 보니까 앞으로 5년 중장기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했던 부분이었고요.  저희가 재단의 전략에 대한 부분뿐만 아니라 사업에 대한 성과관리라든지 기관의 저희 경영평가를 받고 있는데 그 부분과 연동해서 조금 더 확장해서 나가는 부분으로 용역업체와 협의를 해서 정말 실질적이고 경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런 지표를 개발하기 위한 부분까지 포함을 하는 걸로 그렇게 논의가 됐고요.  그래서 한달 연장하게 되었습니다.  
박현주 위원  기간 연장이 되었다는 얘기죠?  
○기획경영담당 윤진경  예, 맞습니다.  
박현주 위원  근데 이게 지금 계획하는 부분부터 충분히 그런 부분에 대해서 담아낼 수 있었을 텐데 계약 용역을 해놓고 그 이후에 변경계약으로 해서 기간을 연장하게 되고 거기 담아놓은 내용이 전혀 다른 내용은 아닐 거 아니에요, 연수문화재단에 대한 용역이기 때문에.  근데 계획할 때서부터 같이 협의할 때서부터 이런 용역에 대한 거는 확실하게 사항을 정해놓고 했어야 하는데 변경계약이 지금 2건이나 있거든요.  그중에 1건은 지금 이건이 되고요.  그다음에 여기가 이건은 지금 4,850만원이었었나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그렇습니다.  
박현주 위원  4,850만원이 협상에 의한 계약이에요, 연구용역이라서.  그러면 그건 협상에 의한 수의계약인 거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이거는 입찰로 진행을 했었습니다.  
박현주 위원  입찰로 했어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박현주 위원  뒤에 분은 끄덕 앞에 분은 입찰.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입찰로.
박현주 위원  협상에 의한 입찰로 된 거예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입찰로 해서 협상에 의한 계약을 진행하는데 그 선정된 업체랑 조금 더 용역 범위나 기간에 대한 거를 더 추가적으로 요구하면서 이렇게 변경이 된 내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협상에 의한 계약도 입찰이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그렇습니다.  
박현주 위원  입찰 계약이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박현주 위원  그리고 다음 거 제가 질의한 거는 어떻게 변동 사항이 있는 건가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이거는 경제자유구역청에서 지원하고 진행되는 송도, 영종, 청라 3군데 지역에 전통문화행사 차원에서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저희들은 송도에 해당되는 사항으로서 ‘연’이라는 소재를 가지고 연 축제를 진행했습니다.  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입찰에 의해서 업체를 선정하였고 여기에 용역 범위나 프로그램 과업 수행들을 협상을 해서 수정이 되고 변경이 되면서 변경 계약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얼마 전에 가을에였나요?  초가을에 연.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맞습니다.  10월 8-9일에 진행했습니다.  
박현주 위원  했던 그 사업이에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맞습니다.  
박현주 위원  근데 변경 계약을 한 걸 위원들이 자료를 통해서 보면 계획이 제대로 체계적으로 되지 않아서 변경사항이 생긴 거라는 그런 마음을 깊게 갖게 되거든요.  다음부터 이런 일을 추진하거나 계획하거나 그다음에 진행하는 데 있어서 조금 계획적으로 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한 번 더 추가적으로 해당 팀장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어떤 부분이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이 연 축제 관련해서요.  
박현주 위원  연 축제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문화도시담당 정시윤  문화도시팀 정시윤입니다.  경제청의 위탁사업으로 추진되었던 건이고 저희가 당초에 계획을 수립하고 용역 입찰을 통해서 용역사를 선정했는데 그 이후에 경제청 내에 글로벌시민위원회 회의를 통해가지고 저희가 세웠던 과업에 변경을 요구받았고 경제청에서 위탁을 줬기 때문에 해당 사업을 과업에 적용하다 보니까 피치 못하게 드론쇼를 빼고 연 콘텐츠를 더 확장하는 방안으로 용역사랑 변경을 추진하게 된 건입니다.  
박현주 위원  아, 그러니까 이거는 위탁자 경제청에서 변경 수정 사유가 있어서 피치 못하게 했던 것이다.  그 얘기죠?  
○문화도시담당 정시윤  예, 그렇습니다.  
박현주 위원  이건은 이해가 되는데 그 전건과 나머지 것들은 우리 문화재단에서 충분히 심도 있게 같이 고민을 해 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알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추가로 하나만 더 할게요.  
○위원장 김국환  더 하세요.  
박현주 위원  죄송합니다.  487쪽에 감사지적사항이 나왔는데요.  여타 어느 기관보다 저희 집행부보다도 감사지적사항이 굉장히 많거든요?  이건 정말 최장 지적사항인 것 같아요.  이거 충분히 담아내시고 고민하시고 예산에도 반영하시고 해야 됩니다.  그 예산 철저히 보겠지만 여기 지적이 된 거에 대해서 그냥 또 담아냈거나 진행이 됐다고 하면 저희 반드시 그거에 대해서는 저희들이 지적을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알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민협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박현주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감사지적사항서에 대해서 질의를 드려보겠습니다.  우선은 앞에서 말씀하셨다시피 감사결과 지적사항이 굉장히 많습니다.  39건 정도 되는데요.  이렇게 지적사항이 많은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실까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실제로 출자출연기관이라는 것들은 어떤 공공의 영역에서 전문영역을 담당하는 공적인 지원기관으로서 세우는 게 출자출연기관입니다.  그래서 그런 가운데 문화예술이라는 요구와 시민들의 요구가 많아지기 때문에 전국 단위에서 출연기관인 문화재단이 많이 세워지고 있는데요.  올해 저희 연수문화재단 3년차에 들어왔고 처음 진행하는 감사입니다.  그러다 보니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쌓아왔던 시스템이 아직은 계속 변화무쌍한 이런 사업들이 많아지고 그거에 대한 시스템이 아직은 완전하게 구축이 안 되다 보니까 공무원시스템에서 출자출연시스템으로의 변화가 아직은 완전하게 정립이 안 되는 부분도 많아서 행정상의 여러 가지 실수와 또 오류들도 있었던 걸로 해석하고 있고요.  비단 저희 재단뿐만 아니라 왕왕 출자출연기관에 첫 번째 받는 감사들은 대략 30-50건 정도의 지적사항이 나옵니다.  근데 어쨌든 이러한 지적을 통해서 좀 더 안정된 공공기관의 운영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단순히 지적사항이나 사항들을 자세히 보면은 제가 자세히 다 읽어봤는데요.  단순히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런 지적사항이 나왔다고는 저는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일단은 나와 있는 성과급 과다지급 관련해서는 환수가 됐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조치되었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이제 지적사항들을 보니까 예산 낭비라든지 예산 목적 외 사용도 있고 회계질서 문란, 복무위반 채용과정 위법 이런 것들이 다 있어요.  근데 감사결과를 확인해 보니까 채용과 관련해서 관련자분께서 징계 받은 사항이 있으시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그렇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이 부분은 결과가 안 나와 있다고 되어 있는데 혹시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이 가능하신 부분인가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지금 실제로 이 부분은 이제 경찰서에 의뢰돼서 수사과정에 있고요.  실제로 저희 자체 내에서 인사위원회를 통해서 이러한 부분들의 시시비비를 가릴 예정이어서 지금 이 자리에서는 어떤 사항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기는 어렵다고 보고요.  여하튼 문제가 있으면 시정을 할 것이고요.  
○부위원장 박민협  부당 지적 관련해서 신분상 조치된 분이 몇 분 계시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4명 있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리고 재정상 조치된 금액이 2억 5천만원.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2억 5천만원 있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리고 예산의 전용이 과다하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이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예산의 전용이라는 부분들은 문화예술이라는 게 워낙 변화무쌍한 장르이고 보니까 분야이다 보니까 시민들의 요구와 또 프로그램의 새로운 도입들 이러한 부분에 애초 계획한 계획대로 진행하다가 좀 더 새로운 것들이 오면서 요구되다 보니까 좀 더 효율적인 프로그램 도입 내지는 콘텐츠 내용들을 도입하다 보니 전용들이 많아진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러면 여기에 경영실적평가를 보면 544쪽입니다.  경영실적평가가 2021년 다등급에서 마등급으로 하향이 됐습니다.  이제 방금 말씀하셨다시피 변화무쌍한 환경 속에서 작년에도 행정감사지적사항이 있었을 것이고 그거에 대한 개선조치를 하셨을 텐데도 경영실적평가가 이렇게 하향된 데는 어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사실 이거는 저희들도 궁금한 사항이기도 한데요.  실제로 작년에 2020년도에 평가에서 2021년도에 받았던 성적은 나등급입니다.  올해는 실제로 외부 평가기관에서 저희들한테 등급을 매겼던 거는 다등급으로 알고 있고요.  근데 구청 내 출자출연기관 심의위원회를 통해서 하향조정이 돼서 저희들한테 통보가 됐습니다.  그래서 하향조정된 이유를 위원에게 요구했으나 아직 답변을 받지 못한 상황입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이유는 자체적으로도 의문점이 있다는 말씀이신 거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마가 나왔다는 거는 아직도 저희들은 의문점이 있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연수문화재단은 한해 예산이 얼마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올해 예산은 59억원 정도입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59억원.  저희 송도에 청소년수련관 건립 이거 53억원 정도입니다.  그리고 행정복지센터도 그 정도가 되는데요.  충분히 하나의 복지센터 올라갈 만큼의 예산이 지금 연수문화재단에 들어가고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주민들의 인프라로도 세워질 수 있는 예산입니다, 그 정도면.  그만큼 연수구에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고 있는 상황인데 관리라든지 이런 지적사항들이 다음 내년도나 이럴 때 있어서는 많이 개선이 될 수 있도록 노력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너무 고생 많으십니다.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민협 위원님, 수고했습니다.  
   다음은 윤혜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최근에 문화도시 관련해서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좋은 결과 기대하겠습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감사합니다.  
윤혜영 위원  제가 조직도를 먼저 봤는데요.  연수문화재단이라는 것은 안에 구성원들이 일반적인 행정기관하고는 다를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사무국이 있고 문화도시센터 이렇게 팀들이 있는데 행정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분이랑 예술로 각 팀에서 이분들의 특화돼 있는 비율이 어떻게 될까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저희 행정을 담당하는 경영지원팀 그러니까 기획경영팀이 대략 총 5개 팀이 있습니다, TF팀까지.  그래서 5개 팀 중에 대략 4분의 1 정도에는 경영팀에 있고요.  4분의 3은 거의 사업팀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실제로 이 기획경영팀에서 전반적인 예산의 분배라든가 이런 것들 담당하신다고 보면 될까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사업의 예산 편성이나 이런 거는 각 사업부서에서 일단 올라와서 종합적으로 조정하고 정리하는 부서가 기획경영팀입니다.  
윤혜영 위원  그렇죠.  그리고 시민문화팀이라든가 예술진흥팀 그리고 문화예술팀, 도시특화TF팀 같은 경우는 예술적으로 특화된 분들이 구성돼 있는 팀이시다, 그렇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지금 제가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문화재단의 특성을 조금 보고 싶어서 일단 이런 말씀을 드렸고요.  지금 연수구청 감사실의 감사 결과가 엄청난 거는 사실인 것 같습니다.  방금 말씀을 듣고 어느 정도 이해되는 부분도 있고요.  근데 실제로 지금 이것들은 표면적인 어떤 돈에 관한, 재정에 관한 판단인 것 같습니다.  이런 부분은 반드시 수정되어야 할 부분은 수정되어야 할 것이고 실제로 그런 선에서 그런 기준에서 판단되는 거는 그거라고 재껴두고 문화재단의 본연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문화재단은 실제로 핵심키워드는 예술을 통한 문화예술 활동을 통한 시민의 삶의 질을 높게 만드는 역할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 면에서 좀 더 세부적으로 각 도시마다의 특성을 살려서 그때그때 미션과 비전들이 세워지는데요.  저희들은 생동감 있는 문화도시 연수를 만드는 게 저희 일단은 비전으로 갖고 있고요.  그 속에서 또 핵심 사업의 키워드로서는 예술 활동에 대한 진흥 이런 부분이 있겠고 시민들의 문화예술 활동을 좀 더 지원해 주는 역할.  
윤혜영 위원  연수구 특히 송도 같은 경우에는 그런 욕구가 그 어느 도시보다 높은 곳이고 그러한 욕구들이 모여서 이런 재단이 만들어지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해 봤습니다.  그리고 지금 저희가 3년째 진행되어 오고 있습니다.  맞습니까?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문화도시사업?  
윤혜영 위원  예.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지금 생각을 해보면 부속자료를 보다가 그 어느 부서보다 많은 자료를 주셨더라고요.  그 안에 2021년 동안 코로나가 아주 해서 문화적으로 단절되고 어떻게 할 수 없는 경험해보지 못한 그런 시기에 정말 많은 사업들을 한 걸로 고민이 많이 담겨있다는 걸 봤습니다.  이런 것에 대한 평가는 어디서 내려지나요?  이런 것에 대한 언급은 아직 제가 들어보지를 못 해가지고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원래 이런 부분들은 실제로 경영평가로 반영되고 또 이런 부분들이 지역 내에서도 평가가 받아지는데 저희도 반성할 부분들은 이런 이런 많은 사업들을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소위 오피니언리더분들에게 조금 더 홍보하고 어필하는 부분들이 부족했다고 생각이 들고.  
윤혜영 위원  제가 보면서 아쉬웠던 게 일단 문화라는 거는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홍보라는 게 굉장히 중요한데 전담 홍보팀이 없습니다.  그것도 굉장히 아쉽고 실제로 결과보고서들을 보다 보면 1년 동안 대부분의 사업들이 온라인으로 진행이 됐어요.  그 과정에서 굉장히 많이 힘들어하셨고 어떻게 해야 될지 몰라서 많은 도움을 청하기도 했고.  하여튼 많은 과정들이 담겨 있는데 아마 하나하나 다 보셨을 것 같아요.  끝에 보면 그런 홍보적인 부분에서 많이 받쳐지지 못한 게 아쉬웠다는 게 공통적으로 나와 있습니다.  굉장히 안타까웠고요.  실제로 예술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은 400만원을 받아서 기존 공감을 통해서 하던 예술을 이렇게 코로나 시즌 때문에 온라인으로 해야만 했던 그 과정에서 어떤 거보다도 홍보가 굉장히 중요했을 것 같거든요.  그런데 아쉽게도 이거를 전담하는 부서가 없었을뿐더러 이분들은 그런 도움을 받지 못했고 이런 것들이 다 사장돼 버렸어요.  이게 굉장히 아쉬운 부분이고 문화라는 거는 사실 어떻게 보면 마케팅 홍보가 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포장을 잘해야 된다는 뜻이죠.  저희 문화재단의 가장 약점이 그게 아닌가싶은 생각이 굉장히 많이 들었고요.  그러다 보니 정말 책 한권에 가까운 이 일들이 묻히지 않았나하는 아쉬움이 굉장히 들었습니다.  이게 3년이라는 시간 굉장히 긴 시간이고 돈은, 재정에 관한 거는 투명하게 관리가 돼야 되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문화라는 거는 또 다른 측면에서 봐야 된다는 분명히 있다고 보이고 그런 관점에서 조금 더 이런 부분에 본연의 업무에 충실하시면서 전문성을 가지고 하셨더라면하는 아쉬움이 굉장히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 부분에 내년에는 좀 더 이제는 좀 더 많이 열려있고 이왕이면 12월에 좋은 결과를 가지고 좀 더 힘을 가지고 활동을 하시게 되기를 바라고 그런 때 있어서 홍보에 좀 더 중점을 두셔서 지역민들이 이렇게 많은 고민을 하시고 하는 그런 사업들에 대해서 충분히 알게 되고 그리고 집행부에서는 이런 일을 하고 있구나하는 충분한 이해가 필요할 것 같거든요.  도대체 저 문화재단은 뭐하는 곳이야?  이런 얘기를 생각보다 많이 듣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거는 사실 내부를 먼저 들여다보셔야 할 것 같은 부분이고요.  그리고 저는 좋게 봤던 부분 중에 하나는 우리 청년 예술가들을 많이 발굴하시려고 애쓴 게 보였습니다.  그분들이 코로나 시즌에 정말 힘드셨거든요.  그렇게 발굴되신 분들이 단순하게 자료로 남아있는 것이 아니라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는 그런 힘도 동력을 갖춰주셔야 되잖아요.  그런 것도 생각을 하셔가지고 그런 데 좀 더 이렇게 문화도시와 함께 이런 총력을 갖춰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윤혜영 위원님의 말씀이 정말 뼈아프게 다가오는 부분이고요.  저희 연수문화재단이 출범과 동시에 같이 펼쳐졌던 게 코로나 시기였습니다.  그리하여서 시민들과 많이 모이게 하는 홍보에 중점적으로 뒀다기보다는 저희들의 내부적 지역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이슈들 문화예술과 사람들을 발굴하는 데 집중했던 부분이 없지 않아 있었고요.  아마 올해부터 저희들이 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는 축제나 여러 가지 행사를 통해서 홍보가 시작되었고 상반기에 진행했던 문화공원에서 진행했던 부분 또한 5천명이 넘는 시민이 모였었고요.  아까 처음에도 말씀드렸던 초반에 말씀드렸던 부분처럼 시민들에게 예술가도 예술 지원 사업도 그 전에는 조금 미미했다면 지금은 엄청나게 배수 확대돼서 예술가들이 많이 지원을 하고 있고요.  시민과 예술가들에게는 문화 예술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홍보 부분들은 적절하게 진행되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제가 말씀드렸던 초반에 말씀드렸던 오피니언 리더분들에게는 저희들이 어필이 많이 약했습니다.  
윤혜영 위원  맞습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그래서 그런 부분들 조금 더 중점적으로 진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찾기가 굉장히 힘이 듭니다.  지금 마무리를 하자면 처음에도 얘기드렸지만 연수구는 특히 문화에 대한 욕구들이 굉장히 높습니다.  구석구석에 모든 민원들이 문화적인 걸 많이 누리고 싶다는 거거든요.  거기에서 가장 잘 역할을 해줄 수 있는 분야가 아닐까 싶어요.  힘내시고 잘 지금 이런 많은 감사에 이런 것들을 충분히 올해 잘 녹이셔서 멋지게 활동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기형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문화재단이 법정문화도시 지정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2019년도에 설립됐어요, 그렇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그렇습니다.  
기형서 위원  법정문화도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간략하게 말씀을 해 주십시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저희들이 당면 현안과제로 문화도시가 품고 있는 여러 가지 콘텐츠들이 연수구 특히 송도를 품고 있는 연수구가 충분히 도전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서 문화재단이 세워지면서 첫 당면 과업으로 문화도시를 선정한 부분이고요.  첫해에 바로 예비도시가 2020년도에 도전해서 2021년도에 첫 예비도시를 진행했었고요.  예비도시가 올해 2022년도까지 2년차에 접어들고 마지막 이제 본 도시로 도전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그렇게 3년의 시간을 보내왔습니다.  
기형서 위원  지금 3차 법정도시 지정에는 실패를 했고 이번에 4차.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맞습니다.  
기형서 위원  법정도시죠?  지금 며칠 전에 심사를 했어요.  심사단이 다녀갔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그렇습니다.  
기형서 위원  자체적으로 평가하시기에는 어떻습니까?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저희들도 평가단들의 질문과 언급 속에서는 연수구가 준비한 문화도시의 전문적 역량은 매우 높다고 평가를 받았습니다.  그런 전문적 역량이 시민들과 호흡할 수 있는 데이터들은 이제 타 도시와 비교해서 얼마나 더 월등한 것인지는 저희들도 궁금한 사항이긴 하지만 현재로서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러면 대표님하고 재단에 계신 분들은 이번에 문화도시로 선정이 될 것이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그렇게 기대하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누누이 말씀드리지만 문화재단은 법정문화도시 지정이라는 것을 목표로 해가지고 설립이 되었고 그걸 위해서 지금까지 추진되어 왔던 사안이니만큼 주사위는 던져졌으니까 12월 6일인가 결정 날 때 좋은 결과 있도록 기도를 많이 하시길 당부드리겠고요.  
   일단 작은 거부터 얘기할게요.  487쪽에 보면 2022년 7월 13일부터 26일까지 감사실에서 특정감사를 실시했어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그렇습니다.  
기형서 위원  아까 대표님도 입장을 말씀하실 때 다소 억울하시다는 측면의 말씀을 하시긴 했는데 아무튼 7월에 했으면 지금 10월에 조직개편 되기 전이니까 새로 오신 분들이 한 건 아니니까 감사실의 감사가 잘못되진 않았다고 전제해서 말씀을 드려봅니다.  하단 쪽에 보면 근무지 이탈로 해가지고 근태불량으로 했던 게 3건의 지적사항이 있어요.  근데 아까 팀장님이 설명하실 때 보면 그룹웨어 사용해서 출퇴근 관리가 충분히 가능했을 것 같은데 그 부분에 대한 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보이는데 맞습니까?  다시 변명의 여지가 있으신가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일단은 근태 관리에 대해서는 최대한 충분히 잘해왔다고 말씀드리기는 이 상황을 봤을 때는 힘들다고 보고요.  다만 아까 용역을 통해서 이런 근태 관리에 대한 효율적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올해 들어와서 진행을 했던 부분이 있고요.  그전에 이런 관리 체계가 시스템이 부족했다는 건 인정합니다.  
기형서 위원  그 부분도 조금 더 관리 관점에서 본다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셨을 거고 그것이 오래되지 않고 앞전에도 구축이 됐어야 되는 사항 아닌가 하는 부분에서 다시 한번 주지시켜드리고요.  하단부에 보면 출장여비 부정지급 부적정해가지고 69만원 환수 완료를 했다고 되어 있어요, 487쪽에.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그렇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러면 495쪽에 보면 출장여비 지출 반납 현황 해가지고 나와 있는 게 있어요.  여기 2건 해가지고 보면 하나는 55만원 정도 되거든요?  금액 차이가 일부 발생하는데 이거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이 부분은 487쪽은 그동안에 대한 2020년도까지 포함한 내용이라고 하면 495쪽에는 2020년도가 빠져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2020년도가 빠지고 그랬기 때문에 저기고 앞에 487쪽은 전체적인 것에 대한 감사 결과라는 말씀이신 거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그렇습니다.  
기형서 위원  이게 지금 연수구청 홈페이지에 보면 감사원 감사실 사항이라 그래가지고 117쪽에 달하는 지적사항이 올라가 있어요.  그게 36건이고 그중에 물론 문화체육과의 관리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 지적도 한 10페이지 정도 제공돼 있는데 아까 대표님 말씀으로는 하신 말씀도 있긴 하지만 지난해 행정감사처리결과보고서에도 보면 지적했던 사항들이 개선이 많이 안 됐다고 보이고 이렇게 지적된 게 당연한 결과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그때도 보면 성과지표가 너무 오버되게 책정됐다든지 여러 가지 여기 지적사항들이 있었어요.  근데 재단의 운영 관리가 사업비에 비해서 과도하게 보인다는 부분이랄지 여러 가지가 지적돼 있는데 그게 그대로 이번 감사실 감사 결과에서도 나타났다 보이거든요.  이것에 대해서는 정말 저희들이 문화재단을 탄생시킨 주역이었다라고는 솔직히 불편함이 큽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그래서 지금 이 나머지 감사 결과를 하나하나 따지지 않더라도 이건 총체적 난국이고 비리해 온 사항이라 해도 사실 과언이 아닐 거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저는.  거기에 대해서 대표님 하실 말씀 있으신가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저희들이 물론 이제 행정시스템, 행정운영에 있어서 행정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하지 못하고 거기서 오는 실수와 오류들은 분명히 개선해야 된다고 저도 생각을 합니다.  다만 저희들이 방만운영이라는 경영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방만경영 사업을 하기보다는 과도한 경상 인건비, 복지 이런 비용이 과다했을 때 주로 방만경영을 많이 얘기하는데요.  보통은 6 대 4 비율로 사업비를 40% 정도 쓰는 게 맞는데 저희들은 거의 5 대 5에 가까운 비율로 사업을 적극적으로 공격적으로 진행을 많이 했습니다.  아까 윤혜영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다시피 그 안에 코로나 기간 동안 지역이 갖고 있는 문화예술 현안문제들을, 이슈들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려고 저희 적극적인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공격적으로 대단히사업을 진행해왔다고 생각하고요.  이 부분 때문에 조금 더 공공기관으로서 예산 관리와 또 좀 더 치밀한 긴축 재정에 대한 측면에 있었을 때 필요한 예산 절감에 대한 반영들은 부족한 부분들도 인정을 합니다.  다만 이것이 결과론으로 저희들이 방만경영 운영이거나 비리의 온상은 저는 과도한 해석이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기형서 위원  근데 대표님 솔직히 말씀드리면 자기반성이 우선돼야 된다고 보이기는 해요.  왜냐하면 아까도 말씀하실 때 지방출자출연기관으로서 집행부하고 관리 행태나 이런 것에 차이가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로 인해서 미비했던 감사지적사항이 나왔다고 그랬는데 저는 그렇게 보고 싶진 않아요.  그리고 여기서 지적된 사항들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분들이 다 그거를 숙지하고 지켜나가도록 노력을 했어야 된다는 거예요.  근데 그렇지 않게 문제가 대두됐다는 거는 심각하게 봐 주시고요.  아까 고통이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제가 준비한 멘트가 ‘각기삭골’이라는 사자성어가 있어요.  살을 에고 뼈를 깎는다는 말 극심한 고통을 견뎌내라는 말씀인데 진짜 각기삭골하셔서 재탄생하시길 바랍니다.  그렇지 않다면 문화재단 존폐의 결단이 필요할 것이라고 보여요.  그래서 일단은 첫 번째 단계는 법정문화도시 지정 결과가 좋게 나왔으면 좋겠고 그 나머지 여기 감사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는 좀 개선해 나가시는 문화재단이 되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알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이상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한성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위원  동료 위원들께서 많이 지적을 해 주신 사항인데 저도 경영평가 관련해서 몇 가지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까 외부평가에서 다등급을 받았는데 마등급으로 된 거에 대해서 이유를 잘 모르겠다고 말씀하셨잖아요.  2022년 출연기관 경영평가 매뉴얼을 혹시 보셨나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한성민 위원  거기에 보면 기관의 비리, 도덕성 등 문제로 사회화된 상황 또는 종합감사 처분 결과에 따른 사항은 경영평가 시 종합적으로 반영하며 등급 부여 시 별도 고려 가능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지금 동료 위원들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 연수문화재단 같은 경우에는 487쪽부터 쭉 나와 있는데 감사지적사항이 많이 있잖아요.  그런 거를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하면 마등급을 받는 것이 이유가 없지는 않아 보입니다.  그리고 세부적으로 따지면 지금 여러 가지 성과지표를 쭉 보게 되면 경영층 리더십 전문성에 대한 배점이 낮은 걸로 나와 있어요.  이거는 기관 평가뿐만 아니고 기관장 평가에서도 똑같이 나타나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대표님 계시니까 리더십 측면에서 대표님께서 특별히 잘 챙겨주셔야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까 제가 잠깐 말씀드리긴 했지만 윤리경영ㆍ인원경영면에서도 점수가 굉장히 취약하게 나오고 있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역상생 발전 면에서 친환경 경영에 대한 점수가 굉장히 낮게 나옵니다.  물론 이런 부분들은 장기적인 과제로 삼아서 개선을 해야 된다고 볼 수 있지만 이런 부분들을 신경 쓰는 것이 우리 연수문화재단이 지역에서 차지하는 그런 가치라든지 지향해야 될 지점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지금 평가 결과에 따르면 성과금 지급을 0%로 한다고 되어 있지만 본 위원이 생각하기에는 단순히 그것은 성과금의 문제가 아니고 동료 위원들께서도 지적하셨던 것처럼 문화재단 자체가 특히 대표님께서 많이 숙고를 하셔야 될 그런 문제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충분히 이번 행감을 통하여서뿐만 아니라 향후에 2023년도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연수문화재단이 한 번 더 새롭게 거듭 태어나는 계기로, 기회로 삼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고요.  조금은 더 말씀드리면 2021년도에 경영평가에 대해서는 대표이사가 공석인 과정이 한 8개월 정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라는 시기도 분명히 있었기 때문에 그러한 약간의 반영들이 있다 보니 어려운 점이 있었다고 또 한번 말씀드리고요.  아무튼 결과론적으로는 저희 연수문화재단이 지금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오류와 한계들을 극복해 내는 좋은 기회로 삼아서 내년에는 좀 더 알찬 공공기관으로서의 면모로 거듭 태어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성민 위원  예, 그러니까 연수문화재단의 목적이 무엇인가, 무엇을 위해서 출연돼서 설립된 기관인가 그리고 주요 과제가 무엇인지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만 더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461쪽부터 부서별 계약현황이 쭉 나와 있습니다.  지금 재단에서 수의계약을 체결할 때는 지침을 연수구 재무과의 지침을 따르고 있습니까?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그렇습니다.  예산편성지침에 의해서 준수해서 집행하고 있습니다.  
한성민 위원  그렇다면 수의계약을 동일 업체가 몇 개까지 받을 수 있도록 제한을 하고 있는지 알고 계세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저희들은 일단 몇 회까지 제한되는지 횟수를 정확하게 알지는 못하지만 동일 업체를 계속해서 하는 거는 지금 금지하고 있습니다.  
한성민 위원  그러니까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행정안전부 지침까지 말씀하셨잖아요.  연수구 재무과의 지침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법적으로는 효력이 없을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알기로는 3-5회까지로 동일 업체를 제한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그렇게 제한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아마 잘 아실 거라고 생각을 하고요.  제출하신 자료에 보면 이미 그 횟수를 많이 초과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그 업체와의 계약이 필요해서 계속해서 계약을 하셨을 수도 있겠지만 그런 부분들을 하나하나 잘 따져서 계약을 신경을 써서 체결을 해 주셨으면 합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이 부분은 꼭 명심하도록 저희들도 수의계약이나 이런 용역 관련된 부분은 좀 더 면밀하게 검토해서 차질 없도록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성민 위원  그러니까 재단이라고 해서 연수구 재무과의 지침보다 조금 느슨하게 해선 안 된다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지금 행감을 진행하는 다른 부서들도 재무과에서 이미 그런 기준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그 기준을 넘어서는 경우가 지금까지는 없었거든요.  근데 문화재단 같은 경우에 그런 건들이 있기 때문에 제가 말씀드렸습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알겠습니다.  
한성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한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많은 위원님들이 좋은 말씀 많이 지적해 주신 것 알고 있습니다.  
   대표이사님, 법정문화도시 꼭 달성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대표이사님, 우리 연수문화재단은 설립 목적을 누구를 위해서 설립된 겁니까, 그게?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구민을 위해서 설립됐다고 봅니다.  
○위원장 김국환  어느 구민을?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저희들의 목표는 40만 구민 전체가.  
○위원장 김국환  연수구민을 위해서 설치됐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맞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연수구민을 위해서 일을 해야 되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맞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법정카드 쓰는 거 있잖아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위원장 김국환  연 얼마 정도 씁니까, 대충?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저희 전체?  
○위원장 김국환  법카라 그러잖아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총액 잠시만 확인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총액이 중요한 게 아니고 주로 어디에서 씁니까?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주로 저희 관내에서 다 쓰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관내에서 쓰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관내에서 쓰는 목적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관내 지역 발전, 경제 발전에 도움이 돼야 되기 때문에.  
○위원장 김국환  연수문화재단도 40만 연수구민을 위해서 설립됐고 그리고 카드도 소상공인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이렇게 맞죠?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맞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근데 이제 본 위원이 용역 중에 수의계약 이런 거 보면 연수구에 준 게 별로 없어요.  왜 그렇다고 보십니까?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저희들의 방침에서도 되도록이면 연수구 관내 업체에서 써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문화예술의 독특한 장르나 관내에서 수용하지 못하는 여러 가지 기술적인 면에 있어서는 어쩔 수 없이 관외에 업체를 쓰는 경우도 왕왕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대표이사님, 핑계 대지 말고요.  코로나 핑계고 다른 핑계.  핑계는요, 김건모 가수 1994년도에 히트를 쳤어요, 벌써.  핑계 대지 마세요.  충분히 할 수 있어요.  우리 연수구는 문화예술의 도시라고 그래도 인천의 강남이라고 하잖아요.  그런데 이 수의계약이나 용역 주는 거 보면 전부 우리 연수구는 얼마 없어요, 앉아서 보시면 알 거예요.  문화재단의 설립이 40만 연수구민을 위해서 설립한 목적하고 취지가 안 맞잖아요.  적어도 50% 정도는 우리 연수구민한테 돌려줄 수 있는 그래야 어떤 순환경제가 돌아갈 수 있는 경제 구조가 되는 거죠.  그렇다는 생각 안 들어요, 대표이사님?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충분히 그 취지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래서 앞으로 업무나 이런 거를 할 때는 팀장님들 전부 앉아계시는데 팀장님이니까 회의도 자주할 거 아닙니까?  정말 아까 우리 기형서 위원님께서 각기삭골이라는 말 했지만 뼈아픈 얘기지만 혁신적인, 혁신을 안 하면 안 돼요.  정말 살아남기가 힘든 구조가 되잖아요, 이게.  왜냐하면 문화예술이 필요합니다.  필요한데 40만 연수구민의 우선순위에 밀려나는 거예요.  물론 문화예술 쪽에 이렇게 하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또 구민들은 건강, 체육 여러 가지를 요구하니까 그런 게 늘어나다 보면 살아남으려면 정말 혁신적인 활동이 필요한데 그런 게 안 보인다 이거죠.  대표이사님, 혁신을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혁신 활동을.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새롭게 바꾸는 거라고.  
○위원장 김국환  새롭게 바꾸는 건 어떻게 바꿔야 돼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낡은 것을 그리고 고루한 것들을 바꿔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김국환  새로운 방법을 도입해가지고 좋은 선진국 도입하지 않습니까?  그래서 관습이나 조직이나 방법이나 모든 바꿔 나가야 됩니다.  그렇게 해서 구민들이 원하는 그 방향으로 가주셔야 되지 않아요?  우리가 일류 문화로 가려면 디테일한 거 작은 거 하나 차이에요, 일류하고 후진국 차이는.  그래서 문화재단이 꼭 성공하려면 정말 혁신적인 활동을 해 주시기 부탁드릴게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리고 507 문화벙커하고 진달래문화원들 그때도 내가 업무보고 때 얘기했지만 주민들이 안전통로 기본이 안전 그거 아닙니까?  주민들한테 뭔가 논리적 근거가 맞아야 되잖아요.  문화재단 생기니까 그런 거로 해가지고 자기.  제가 현장 가봤습니다.  몇 번 가봤습니다.  우리 윤혜영 위원하고도 가보고 몇 번 지나가면서도 보고.  주민들 의견이 불만들이 쌓이잖아요.  안전통로의 기능도 얘기해 주고 또 일부에서 쓰고 이렇게 해야지 전부 자기들 주객이 전도되는 거예요, 이게.  주민들이 불만이 쌓이죠.  문화예술 좋아하시는 분들은 문화예술에 대한 얘기를 많이 하죠.  사실 지나가는 사람이 많지 몇 명이 그 안에 사용합니까, 사실은.  많이 사용한다 하겠죠.  연수구민의 원도심만 22만명이에요.  22만명이면 몇 퍼센트 사용하겠어요, 솔직히 말해서.  그런 것들 참작해가지고 일부는 CCTV도 있고 그러니까 안전통로 할 수 있도록 해줘요.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리고 주민들이 쉴 공간들이 없으니까 커피 같은 이런 싸게 해서 주민들이 마을사람들이 거기서 간담회도 하고 할 수 있는 그런 장소로 원래 목적은 그런 걸로 해서 시에서 가져온 겁니다, 그게.  그래서 시비까지해가지고 어르신들 하게 해서 엘리베이터 설치하고 그런 거 아닙니까?  그런데 설치해놓고는 엉뚱한 방법으로 써버리니까.  사실 처음에 목적들은 각 단체들이 연수구에 단체들이 많은데 사무실도 없고 그러니까 그런 방법을 쓰자했던 겁니다, 그게.  그래서 진달래문화원 같은 데도 아마 하자 보수 문제없다고 얘기 들었는데 아마 거기도 방습이라든지 이런 게 문제가 많을 거예요, 그런 문제도 그런 것들을 주민들한테 돌려줄 수 있는 방법들을 정말.  팀장님들도 매주 회의체 같은 거 없어요?  회의체라든지 해가지고 문제점 개선하고 이런 노력들이 필요, 도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문화재단대표이사 임철빈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또 우리 위원님들 특별하게 얘기할 부분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연수문화재단에 대한 질의·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대표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감사를 받으신 여러분들께서는 위원님들께서 제기하신 지적사항과 문제점들을 철저히 분석하고 검토하여 향후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위원님들의 질의에 성심성의껏 답변해 주신 모든 관계공무원 및 재단 직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지난 23일 송도관리단을 시작으로 오늘 문화재단에 이르기까지 심도 있는 행정사무감사를 위해 많은 발전적 의견을 주신 위원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각 부서별로 지적하시거나 개선을 요구하신 사항을 정리해서 전문위원실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로 우리 구가 더욱 적극적으로 구민을 위한 투명한 행정을 실시하고 효율성과 전문성을 갖춘 업무추진을 하게 되기를 바라며 위원님들의 여러 의견들이 향후 정책 개발과 업무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음 자치도시위원회 제6일차 행정사무감사는 행정사무감사 결과에 대한 강평 시간으로 11월 30일 오전 10시에 실시됨을 알려드리며 오늘의 감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15시 00분 감사종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