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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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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52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일시 : 2022년 11월 21일(월)


  1.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2. ○ 5분 자유발언(김국환, 윤혜영, 장현희, 김영임 의원)
  3. 1. 제252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4. 2. 시정연설의 건
  5. 3.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6. 4. 2023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7. 5.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8.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9. 7.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0. 8.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11. 9.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2. 10. 휴회의 건

  1.  심사된 안건
  2. ○ 5분 자유발언(김국환, 윤혜영, 장현희, 김영임 의원)
  3. 1. 제252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4. 2. 시정연설의 건
  5. 3.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6. 4. 2023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7. 5.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8.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9. 7.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0. 8.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11. 9.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2. 10. 휴회의 건

(10시 10분 시작)

○의장 편용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52회 연수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신용교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의사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신용교입니다.  제25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 따른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52회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53조 및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운영위원회 소관사항입니다.  2022년 11월 10일, 한성민 의원님 등 9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의원 의정활동비 등 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형은 의원님 등 6명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의원연구단체 지원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 접수되어 운영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획복지위원회 소관사항입니다.  2022년 11월 10일, 박민협 의원님 등 6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활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이형은 의원님 등 9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 1회용품 사용 줄이기 활성화 지원 조례안이 접수되었으며 같은 날 연수구청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 연수구 사무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3건, 동의안 2건, 공유재산관리계획안 2건이 제출되어 기획복지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치도시위원회 소관사항입니다.  2022년 11월 10일, 김영임 의원님 등 12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 생활주변 위험수목 처리 지원 조례안, 기형서 의원님 등 7명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안전 증진에 관한 조례안, 정보현 의원님 등 9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 대학생 현장체험연수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국환 의원님 등 10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 지방행정동우회 육성 및 지원 조례안과 정보현 의원님 등 6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 옥외행사의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이 접수되었으며 같은 날 연수구청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 연수구 주민투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5건, 동의안 1건, 보고안 3건이 제출되어 자치도시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아울러 11월 10일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2023년도 세입·세출예산안,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이 연수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되어 금일 제안 설명을 듣고 난 후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할 예정입니다.  
   금번 제252회 정례회 회기는 11월 2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총 25일간으로 정하였고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2023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 조례안 및 기타안건을 처리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5분 자유발언(김국환, 윤혜영, 장현희, 김영임 의원) 
○의장 편용대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안건 상정에 앞서 김국환, 윤혜영, 장현희, 김영임 네분의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 발언 신청이 있었습니다.  발언하실 의원님께서는 원활한 회의운영을 위하여 주어진 발언시간 5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5분 자유발언은 발언자의 의견표명이나 보고, 발표에 한하며 이에 대한 답변은 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니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국환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국환 의원  존경하는 40만 연수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자치도시위원회 위원장 김국환 의원입니다.  오늘 5분 발언을 하기 전에 가을을 맞이해서 제가 가을의 시 한편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시몬 나뭇잎 저버린 숲으로 가자.  낙엽은 이끼와 돌과 오솔길을 덮고 있다.  시몬 너는 좋으냐, 낙엽 밟는 소리가.  낙엽 잎은 정결하고 모양은 쓸쓸하다.  낙엽은 버림 받고 땅 위에 흩어져 있다.  시몬 너는 좋으냐, 낙엽 밟는 소리가.  아마 이 시는 여러분도 잘 아는 시로 프랑스의 구르몽 시인이라는 시인의 낙엽이라는 시로 유명하잖아요?  근데 우리 연수구 거리를 걷다 보면 인도에 낙엽이 상당히 많이 수북이 쌓여 있어요.  거리를 걷다 보면 그 낙엽이 정말 도심 속에서 가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좋은 이벤트 같아요.  근데 저는 이제 낙엽을 밟을 때마다 우리 연수구는 원도심하고 신도심이 구분 돼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버려진 낙엽처럼 우리 원도심이 버림 받고 있지 않나 하는 뜻에서 제가 오늘 읊어드렸습니다.  
   그럼 본 의원의 5분 발언 연수구 소방서 설립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옥련동, 연수동의 원도심 지역은 최근 5년간 소방 구조 도착 시간이 약 17분이 소요되어 연수구 평균보다 2배가량 많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나 연수구 원도심이 재난 안전 관리 및 긴급 구조 체계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특히 18만 인구의 송도국제신도시를 관리하는 소방공무원 수는 167명인 반면에 약 22만 명 연수구 원도심 인구를 담당하는 소방공무원 수는 53명에 불과합니다.  소방공무원 1인당 1,077명을 관리한다는 송도신도시와 비교했을 때 원도심 소방공무원 1인이 4배에 달하는 4,150명을 관리한다는 뜻입니다.  더욱이 송도 역세권 동춘1구역 송도테마파크를 비롯 옥련동 옥골 지역 도시개발 사업으로 원도심을 중심으로 소방서비스 수요가 추가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보여 원도심의 연수소방서 신설은 어느 때보다도 절실합니다.  모든 안전 수칙은 피로 쓰인다는 말이 있습니다.  너무나 뼈아픈 이 말을 벗어나기 위해서 적어도 우리 연수구는 주민의 안전을 위해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구청장님, 연수구 원도심 소방서 신설 필요성에 대해서 공감하십니까?  공감을 하신다면 연수구에서는 인천시와 소방공단에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할 의사를 보여주십시오.  소방서는 화재 예방 진압은 물론 위급한 생명 구조를 위한 119 구급 활동, 건물 안전 점검 및 학생 소방 교육 그리고 소방 홍보 캠페인 등 구민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최일선의 기관입니다.  특히 원도심은 생활안전조치에 대한 수요가 타 지역에 비하여 많습니다.  그리고 최근 30년 이상 노후된 건물이 많아 화재로부터 취약하여 대형 화재의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위급상황 시 골든타임을 지키기 위해서 소방서 설립이 시급합니다.  안전에 대해서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고 하죠.  우리 연수구민이 재난 안전과 긴급 구조를 위해 원도심 구민이 안전 문제와 연수소방서 신설에 대하여 존경하는 이재호 구청장님과 연수구 공무원들이 적극적인 행정을 보여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존경하는 편용대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도 함께 힘을 실어주시기 바라면서 본 의원의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김국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윤혜영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앞으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의원  존경하는 40만 연수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송도 2, 4, 5동이 지역구인 자치도시위원회 소속 윤혜영 의원입니다.  발언 전 먼저 10.29 참사의 희생자분들께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마음을 전해드립니다.  아울러 부상자분들의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오늘 저는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님들과 구청장님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들께 11월 19일부터 25일까지 특별한 주간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지난 11월 19일은 아동학대를 예방하고 사회적 관심을 촉구하기 위해 2000년 여성세계정상기금 WWSF가 정한 세계아동학대 예방의 날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아동복지법 제23조에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아동학대 예방의 날로부터 일주일 동안을 아동학대 예방주간으로 하여 그 취지에 맞는 행사와 홍보를 실시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연수구에서는 연수구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자체 행사 이외에는 별도의 사업이 미비한 실정이기에 우리 집행부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실행을 요청하는 바입니다.  당연한 것들도 이를 되새기지 않으면 반드시 잊힙니다.  반대로 보고 듣는 기회가 늘어나게 되면 스며들 듯 기억하게 되며 자연스럽게 관심으로 이어집니다.  실제적으로 사회적 큰 이슈가 되는 학대 사건이 대두될 때 관련 피해 신고가 급격히 늘어난다는 안타까운 통계가 있습니다.  이는 늘 움츠리고 있던 피해자들이 주변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신고할 용기를 가지게 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통계는 아동학대 예방 주간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근거이기도 합니다.  우리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실행이 아동학대 예방은 물론 빠른 신고와 신속한 대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사진은 지난 11월 19일 정서적 아동학대 피해자들의 학부모들이 주최한 캠페인 사진입니다.  영상을 준비했지만 약간의 착오가 있어서 사진으로 대체하게 되었습니다.  내년부터는 우리 연수구 주최의 적극적인 캠페인을 기대합니다.  일반적인 아동학대라고 하면 신체적 학대를 떠올리게 됩니다.  시각적으로 보이는 상처와 그 흔적이 가장 먼저 와 닿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최근 아동학대 사례 중에는 정서적 학대의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 보건복지부 주요 통계에 따르면 신체적 학대가 15.4% 5,780건인 반면 정서적 학대는 32.8% 1만 2,341건으로 2배 이상이며 연수구 통계를 보아도 지난 3년간 835건의 아동학대 중 정서적 아동학대가 574건에 달합니다.  최근 대법원에서는 신체에 직접적인 접촉을 하지 않더라도 그 행위가 아동의 정신건강을 저해할 위험이 있다는 가능성만으로도 학대행위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이처럼 아동의 정서를 불안하게 하거나 공포, 소외감, 모멸감을 주게 되는 일체의 행위 모두가 정서적 학대행위에 해당할 수 있으며 보이지 않기에 더욱더 관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몸과 마음에 상처를 입은 아이들이 본인들의 피해를 입증하기 위해서 경찰서에서 진술해야 하는 무거운 현실에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아동학대의 피해를 떠올리며 반복적으로 이야기해야 하는 과정이 절대로 또 다른 불안과 상처가 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른들의 행정절차의 편의가 아닌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상처 받은 마음을 보호하며 치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적어도 우리 연수구에서만큼은 아이들과 그 가족의 마음을 살피는 조사 과정의 체계를 만들 수 있었으면 합니다.  아이를 키우기 위해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안전한 우리 연수구 마을에서 우리의 미래인 아동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연수구가 되어 주십시오.  본 의원도 열심히 마을의 일원이 되겠습니다.  따뜻하게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윤혜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장현희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현희 의원  안녕하십니까?  연수구 옥련1동, 동춘1, 2동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장현희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편용대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발언에 앞서 지난 10월 29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서 발생한 참사로 유명을 달리 하신 모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족분들에게 위로와 애도를 표합니다.  또한 치료 중에 계신 모든 분들의 빠른 쾌유를 빕니다.  
   존경하는 연수구민 여러분, 저는 오늘 앞서 말씀드린 이태원 참사와 관련하여 우리 구 차원의 대책 마련 필요성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핼러윈 행사는 고대 유럽에서 시작, 10월의 마지막 날 나쁜 유령을 쫓기 위해 기괴한 옷을 입는 데서 출발했습니다.  오늘날 젊은이들이 즐기는 문화이자 축제로 자리 잡았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0년대 초반 외국 유학생과 외국인 강사들이 서울 이태원을 중심으로 핼러윈 행사가 처음 시작됐으며 전국적인 축제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3년 만에 거리두기 없는 핼러윈 데이로 진행하면서 10만명 이상 인파가 몰려왔고 좁은 골목에 대규모의 인파가 이동하면서 압사 사고가 일어나 수많은 사망자와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더욱이 참사가 안타까운 점은 사망자 가운데 대다수가 30대 이하의 청년층이라는 점입니다.  14개 국가의 젊은이들과 우리나라의 젊은 청년 및 어린 학생들이 하룻밤 사이에 유명을 달리하였습니다.  그때 그곳에 우리는 이태원이 아닌 다른 곳에 있었다는 이유로 하나로 살아있을 뿐 언제라도 우리가 대상자일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23년 전 발생했던 인천 인현동 화재 참사, 8년 전 발생했던 세월호 참사를 기억합니다.  수많은 학생들이 인재에 의해 희생된 사고입니다.  그때도 아이들이 놀러나가 사고 당한 것이라고 폄훼하던 분도 계셨고 지금도 축제를 즐기러 나간 젊은이들을 탓하는 분들이 일부 계십니다.  이번 행사의 경우 주최자가 없는 이유로 참사 발생에 있어 책임 회피에만 초점을 맞추는 일부 공직자의 처신에 유가족들은 또 한 번 상처로 돌아올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헌법 제34조에는 국가가 재해를 예방하고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고 규정한 것처럼 참사 발생 이전에 우리 모두가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의원은 우리 구 차원의 대책을 발 빠르게 수립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행정안전부에서 내려오는 지침을 기다리기보다는 우리 구가 먼저 선제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것을 강조하는 바입니다.  우리 연수구는 송도 맥주 축제를 비롯하여 대규모의 인원이 모이는 행사가 아주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참사를 계기로 축제성 행사의 안전 점검 강화와 함께 경찰서,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의 정기적인 훈련, 골목길 내 불법 건축물 점검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슬픈 핼러윈 축제로 남겨짐을 가슴 아파하며 이번 참사를 통해 인재로 인한 참사가 더 이상은 사후약방문이 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선제적 안전장치 구축을 위해 사전약방문으로 예방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래봅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장현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영임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김영임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의원  연수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나아가 구민의 안전과 재산을 위해 행정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공직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김영임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생활 쓰레기와 무단투기 관련 한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생활환경 쓰레기와 분리수거는 주민들이 지켜야 할 기본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주민들로 인해 다수 주민들의 불편이 초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쓰레기 배출 문제는 크나큰 사회 문제를 넘어 나라의 재앙으로 돌아올 가능성도 배제하지 못하는 현실입니다.  생활이 풍요로워 지면서 버려지는 쓰레기양도 엄청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사회가 장기화되면서 일회용품과 생활 쓰레기 역시 증가하였습니다.  이를 반증하듯 2022년도 연수구 무단투기 민원 처리가 1월부터 10월까지 829건이고 단속 등 현장 조치는 426건, 과태료 부과는 191건에 이르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무단투기에 관련된 민원 처리가 더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빌라나 주택 중에서도 쓰레기 배출이 용이하게 잘 이루어진 장소도 많이 있지만 일부 장소에서는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마을의 환경 정화를 위해 발 벗고 나서는 주민들의 하소연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전에 쓰레기 수거가 이루어진 뒤 상습적으로 무단투기가 되는 곳을 찾아가 보면 어김없이 생활 쓰레기와 재활용이 뒤섞여있고 조그만 산을 연산케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내 집 앞은 깨끗해야 되고 남의 집 앞에는 버려도 된다는 로맨스 이기심 현상이 아닌가싶습니다.  결론적으로 단속만이 대안이 될 수는 없습니다.  본 의원의 5분 발언을 보시는 주민들께서는 올바른 쓰레기 배출을 위해서 배출 날짜와 시간을 꼭 확인하시어 주민 정신을 발휘해 주셨으면 합니다.  아울러 연수구에서는 CCTV 카메라와 이동식 스마트 경고판을 설치하는 등 내년에는 더 증설한다고 합니다.  지금 어려운 시국입니다.  무단투기를 하신 일부 주민들께서는 아까운 과태료를 고지 받지 않도록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난 6월에 행정청소과 무단지도투기팀이 신설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단속이 능사는 아닌 만큼 무단투기 근절을 위해서 생활 쓰레기 배출 환경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지혜를 발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김영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52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25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52회 정례회 회기를 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바와 같이 2022년 11월 21일부터 12월 15일까지 25일간 배부된 의사일정과 같이 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시정연설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시정연설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재호 구청장님 나오셔서 2023년도 구정운영 방향 및 시책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이재호  연수구청장 이재호입니다.  늘 연수구민을 열심히 섬겨주시는 우리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 말씀을 드리면서 제가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한 시정연설에 앞서 5분 발언하신 의원님들에 대한 간단한 답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의회는 소통하는 자리라는 점을 명심해서 제가 이렇게 하는 부분을 너그러이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김국환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연수소방서 설립에 대한 5분 발언 하셨는데요.  계속해서 의원님들이 상임위에서도 말씀하시고 계속 그러시는데 똑같은 걸 물어보시는데 2023년도, 내년입니다.  내년 5월에 도시계획 변경이 완료가 됩니다.  그리고 2026년에 소방서 개청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도시의 안전에 그 근본이 되는 소방서 설립 우리 집행부에서도 열심을 다해서 만들어내고 있다는 보고를 드리면서 우리 의원님들도 함께해 주십사라는 부탁의 말씀을 드립니다.  윤혜영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아동학대 부분 정말 동감하고 이제 연수구가 교육 1번지라는 또 그리고 아이들은 우리의 미래라는 생각에서 우리 집행부에서 큰 관심을 갖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 제도적으로 어차피 접근의 한계가 있고 사법권을 갖고 있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아쉽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선제적으로 많이 나서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얼마 전에, 어제입니다.  어제 송도동에서 아동학대 사고가 있었습니다.  근데 친부모였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오늘 아마 제가 해당 부서에 해결을 이야기하고 그 민원인과의 만남 이런 정도밖에 안 되는 상당히 안타깝지만서도 어쨌든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제도에 한계는 있지만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는 말씀드리고 지적해 주신 점 감사하게 받아들이겠습니다.  우리 장현희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안전도시, 우리 연수구는 2026년도 안전도시 공인인증에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치 안전은 무엇보다도 소중하고 도시의 트렌드이고 또 어떤 도시의 평가에서 가장 우선순위 되어야 될 부분이라는 생각을 갖습니다.  지난 금요일인가요?  금요일에도 제가 그래서 지하철에 안전 대응 훈련도 했는데, 우리 장현희 의원님 안 오셨던데?  이렇게 함께해 주신 의원님들도 계십니다.  그래서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또 김영임 의원님께서 언급하신 부분입니다.  무단투기, 민선6기에서도 쓰레기 무단투기와의 전쟁을 한번 해 본 적이 있습니다.  근데 제 생각엔 그렇습니다.  연수구민이 그렇게 무단투기 했겠습니까?  타 구나 타 시도에서 와서 살짝 버리고 갔다고 저는 그렇게 그냥 생각을 하기로 할 정도입니다.  그런데 지금 이번에 특단의 조치를 해야 되겠다는 겁니다.  지금 이제 대형 폐기물 또 그리고 생활 쓰레기 음식물쓰레기 이제는 처음서부터 다시 짚어보자는 그런 민선8기의 행정 의지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단속만이, 지금 홍보성 5분 발언해 주셔서 너무 감사한데요.  맞습니다.  단속 갖고서만 해결할 수 있다고 보진 않습니다.  구민적인 합의와 공동 대처하고 또 같이 이해하는 그런 부분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는 생각에 그렇게 우리 구민에게 호소하는 이런 5분 발언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서 2023년도 시정연설을 시작을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40만 연수구민 여러분 그리고 편용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오늘 제252회 연수구의회 정례회를 맞아 2023년도 예산안을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드리며 내년도 구정 방향과 주요 시책에 대해 설명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서게 된 것을 매우 뜻깊고 또 영광스럽게 생각을 합니다.
   먼저 구정 운영에 관심을 갖고 아낌없는 지지와 성원을 보내주신 우리 40만 연수구민 여러분과 지역 발전과 구정에 적극 협조해 주시는 의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이태원 핼러윈 참사’로 희생되신 분과 그 가족분들께도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구 구정목표인 ‘꿈을 이루는 행복한 연수’ 실현을 위하여 연수구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챙기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7월 구청장 취임 후 현장에서 구민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연수구가 변화할 새로운 미래는 어떤 모습이고 또 지금 우리가 바로 잡아야하는 것들이 무엇이 있는지 깊이 고민하였습니다.  구정인수위원회 「행복연수자문단」에서 이미 확인된 바와 같이 법적·의무적 경비, 도시유지관리비 등 필수경비도 본예산에 반영하지 못하면서 4대 대형 건립사업을 지방채 발행 없이 3년 안에 마무리 하도록 계획한 것은 연수구의 재정 여건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저는 구정목표 실현을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인 재정위기의 조기 극복을 위해 쉼 없이 달려왔으며 가시적인 성과도 이루어 냈습니다.  송도국제도서관은 총 사업비 478억원으로 151억원이 기 투입되었으며 앞으로도 2개년간 327억원이 추가 투입되어야 하고 청소년수련관 또한 총 사업비 330억원으로 62억원이 기 투입되었으며 앞으로도 3년간 268억원이 추가 투입되어야 하지만 두 사업 모두 지방이양사업으로 전환됨에 따라 사업비 70%를 구비로 부담하여야 했습니다.  저는 민선8기 구청장에 취임하면서 정말 개탄을 금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저의 첫걸음은 인천시로 향했습니다.  저는 인천시장 면담 그리고 시의원 간담회, 당정협의회 등 다양한 경로의 긴밀한 협의와 예산 확보를 위한 부단한 노력의 결과로 시비 보조율을 송도국제도서관은 30%에서 70%로, 청소년수련관은 30%에서 50%로 전향적으로 재검토되는 성과를 이끌어냈습니다.  또한 8공구 자동집하시설 상부에 건립 추진된 복합문화시설은 송도기반시설 설치로 인한 주민 피해대책 사업으로 그 건립 주체도 경제청으로 가야함이 분명히 밝혔으며 주민 편익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를 짓겠다는 의지를 불태웠습니다.  또한 반드시 그렇게 만들어내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경제청은 9천억원의 유보금을 고민하고 있으면서 100억원이 투입되는 이 사업을 손 놓고 있는 것은 바로 결자해지하려는 그 의지조차도 없는 경제청에 그 주문을 한 것이라는 말씀을 분명히 밝혀 둡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연수문화예술회관은 저의 끈질긴 설득과 노력에도 불구하고 인천시와의 분담률 조정이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건립 당시 인천시에서도 연수구에 이것만은 절대 안 된다는 끊임없는 메시지를 줬음에도 불구하고 연수구에 아집스러운 이런 계획과 억지스러운 착공으로 오늘의 결과를 낳은 것입니다.  또한 설상가상으로 착공 이후 터파기 과정에서 발생된 폐기물처리 문제와 무엇보다 이해할 수 없는 무대 필수 장비의 설계 미 반영분, 물가상승분 등 공사비 상승으로 인해 당초보다 100여억원이 증가한 총 사업비 600여억원으로 타당성조사 및 투자 재심사가 불가피하게 되었습니다.  추후 타당성조사 의뢰 배경과 전문기관의 조사 결과에 대하여는 주민 공청회 등을 통하여 소상히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구정 전반에 자리 잡은 비정상적이고 비합리적인 사안에 대한 대책을 세우고 정상적으로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상당한 압박과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굴하거나 내가 한 일이 아니라고 책임을 회피하지도 않겠습니다.  구정 발전을 위한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연수구에 반드시 불어넣겠습니다.  민선8기 출범 이후 연수구의 대표 문화축제인 ‘연수 능허대문화축제’를 4년 만에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능허대의 역사적 중요성을 살리고 구민이 직접 참여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침체된 지역 분위기에 활기를 불어넣었습니다.
   지난 9월에는 백제사신 역사 둘레길의 첫발걸음인 삼호현 전통숲을 새롭게 정비하여 재개장하였습니다.  자연과 함께 어우러진 정자와 인공폭포는 일상이 지치고 힘들 때 우리 구민의 쉼터가 될 것입니다.  또한 민선6기에 구민 참여와 소통의 공간으로 조성된 구청사 한마음 광장에는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을 개최하여 생활의 활력을 더하는 나눔의 공간으로 더욱 활성화가 될 것입니다.  
   한편 송도국제도시는 지속적인 인구 유입으로 약 20만 도시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러한 행정 환경 변화에 더욱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현장 중심형으로 송도관리단의 기능을 강화하였습니다.  국장급 단장 체제를 마련하고 송도동으로 사무실을 이전하였으며 환경, 위생, 광고물 등의 업무를 추가로 수행하기로 했습니다.  저 또한 송도관리단으로 출근하면서 더욱 가까이 우리 구민들과 소통하고 구민의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결해 나아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연수구의 중장기적 발전 방향을 수립하고 합리적인 정책 추진을 위해 연수구 구정혁신자문회의를 설치하였습니다.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해 구정 발전을 위한 새로운 혁신 동력을 확보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2023년은 민선8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원년으로서 연수구의 새로운 4년을 이끌어 갈 아주 중요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오늘 의회에 제출하는 2023년 예산안은 민선8기의 기반을 다지고 새로운 연수구의 미래를 실현하기 위해 내딛는 첫발이기에 더 많이 고심했습니다.  연수구의 재정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재정건전성 회복에 중점을 두고 재정을 효율적이고 엄격하게 관리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구민과의 약속인 민선8기 공약사업의 추진 동력 확보와 법적․의무적 경비 및 도시유지관리비 등 필수 경비의 연소요액 전액을 반영하였고 세출구조조정을 통해 절감된 재원으로 민생경제회복과 취약계층 지원 등 주민 체감도가 높은 사업에 재원을 집중 투입하였습니다.
   한편 대규모 재정 투자 사업에 대해서는 그동안의 잘못된 예산투입 구조를 바로잡아 건전한 재정 확보와 균형발전이 실현될 수 있는 방향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그러면 2023년도 예산안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23년도 예산규모는 7,707억원으로 전년 대비 9.6%가 증가한 규모입니다.  일반회계는 7,560억원으로 전년 대비 698억원이 증가하였고 특별회계는 18억원이 감소한 147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특히 공약과 관련된 사업예산의 경우 6개 분야 27개 사업에 485억원을 편성하였으며 공약사항 분야별 규모로는 일반행정과 안전 분야에 60억원 그리고 복지 분야에 86억원, 교육․문화 분야에 245억원을 편성하였으며 환경, 녹지 분야에 8억원 그리고 경제 분야에 10억원, 교통ㆍ국토 및 지역 개발 분야에 76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한정된 재원으로 최대의 효율을 이끌어 내고 구정 전반에 걸쳐 소홀함이 없도록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여 편성하였음을 널리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현안 해결과 구민의 약속인 공약사업 완수를 위하여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지금 인천시의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인천시에서는 연수구청장의 협박성 기자회견으로 인천시의 재정이 연수구로 편향되게 많이 투입되었다는 그런 질타를 집행부에 하고 있습니다.  우리 의원님 여러분께서도 바로 이런 타 구의 연수구 견제에 우리 집행부와 함께 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을 말씀드립니다.  
   다음은 분야별 구정 주요 시책에 대하여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원도심의 가치와 국제도시의 위상이 균형 있게 상생하는 화합의 도시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국제도시의 위상과 글로벌 선도도시로 도약하는 송도국제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노후화된 원도심의 가치를 회복하고자 원도심 공동주택 종합계획안인 ‘New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원도심의 미래비전을 제시하고 균형 잡힌 도시발전과제를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안골·함박마을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간판개선사업, 야간 특화거리 조성사업 등으로 쾌적하고 안전한 주거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 환경 조성을 위한 제2경인선, GTX-B노선의 조기 착공 그리고 인천발 KTX 등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인천시 등 관계기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일자리와 내수가 순환되는 풍요로운 경제도시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침체되어 있는 골목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가능한 구조로 연수e음 체계를 개선하고 소상공인 점포가 밀집되어 있는 곳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하여 시설환경 개선 그리고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등록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우수한 먹거리환경을 제공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청년과 가족 단위의 선학동 생동감 축제인 '오십시영'을 확대하고 송도유원지의 레트로(retro) 감성을 담은 ‘오송도송’ 음식문화특화거리 축제를 지원하여 상권 맞춤형 음식문화거리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전통시장의 시설을 현대화하고 골목상가 축제를 지원하여 활력 넘치는 지역의 명소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MZ 하우스’ 및 ‘청년 안심거래 지원 자문단’을 인천 최초로 운영하여 전세 사기 피해를 미연에 방지하고 청년들의 안전한 주거 지원과 사회 정착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도 드려 봅니다.  청년 전용 복합시설인 청년센터를 조성하고 취업 상담 창구 운영 및 청년 창업 지원 센터 등을 통하여 청년들의 미래를 응원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지성과 품격이 스며드는 교육·문화도시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문화가 일상이 되고 구민 누구나 생활 가까이에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생활 속 예술문화 확산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다양한 축제 콘텐츠를 개발을 통하여 지역 대표축제인 능허대축제는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불빛 축제, 송도해변축제 등을 확대해 도심 속 관광을 활성화해 나가겠으며 행사에 대한 안전 관리 조치도 강화하겠습니다.  다양한 생활체육 프로그램 운영 그리고 공공체육시설 관리를 통해 구민의 생활 속 활력을 더해가고 선학동 스포츠시설을 구축하여 생활체육 기반 조성에도 힘쓰겠습니다.  생활 속 독서․문화공간으로서 상징적 역할을 수행할 송도국제도서관 건립 사업은 속도감 있게 추진하여 2025년 당초에 계획한 대로 개관에 차질이 없도록 반드시 만들어 내겠습니다.  또한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과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학교 개선 및 각종 교육경비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연수인재육성재단 운영을 활성화하여 기부 문화의 활성화는 물론 연수구의 미래를 이끌어갈 창의인재를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송도 내 학교 설립을 지원하고 인천시교육청과 긴밀히 협조하여 과밀학급 및 학생들의 원거리 통학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나눔과 배려가 가득한 따뜻한 복지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사회취약계층, 여성, 아동, 장애인, 어르신 등 계층별, 생애별 맞춤형 복지체계를 촘촘히 구축하여 사각지대 없는 복지정책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어르신들의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어르신 건강 맞춤형 밀착서비스 및 체계적인 노인 건강관리 안전망을 구축하고 관내 경로당, 노인복지시설에 지원을 확대하여 어르신의 건강한 사회활동과 행복한 노후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국가를 위해 헌신한 보훈대상에 대한 예우의 격을 높이기 위한 보훈회관 건립에도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5분 발언해 주신 우리 김국환 의원님 송도 소방서와 맞물려 있는 사업이기도 합니다.  짐작컨대 2026년에는 같이 준공이 될 걸로 예상됩니다.  연수구 청소년수련관 건립의 차질 없는 진행과 관내 청소년 시설 운영 및 문화․여가활동 지원 등을 통하여 지역 청소년들이 사회 구성원으로서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출산장려금, 영아수당, 산후조리원 이용료를 지원하여 출산가정에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국공립 어린이집 및 다함께돌봄센터를 확충하여 아동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섯째, 도시의 삶과 푸른 자연이 어우러지는 쾌적하고 여유로운 환경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악취의 온상이었던 승기천은 지난 민선6기의 지속적인 수질 개선 사업 그리고 환경 정화 노력으로 도심 속 문화공간으로 거듭났었습니다.  지난 ‘승기천 살리기’ 사업을 발전시킨 ‘승기천 워터프론트사업’을 통하여 도심하천 복원의 연속성과 생태․문화․관광이 어우러지는 하천 환경 조성에 중점을 두고 테마별 꽃길 조성 그리고 야간조명 설치 및 자전거 도로 개선 등 물길 따라 향기 가득한 힐링 공간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하여 첫 단계인 남동구와의 협의는 이미 마쳤다는 보고의 말씀도 함께 드립니다.  또한 쾌적한 도시 환경 속 시민 여가 공간 확충을 위해 청량근린공원 조성사업과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조성도 계획대로 추진하고 어반가든교육 및 다양한 텃밭 체험 프로그램으로 구민의 건전한 취미활동과 힐링의 시간을 제공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변화 선도도시 위상을 제고하는 탄소중립도시 조성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도심의 석면과 미세먼지로부터의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그 외에도 송도 그레이수소 연료전지발전소 현안을 해소하고 남항 자원순환센터 설치 계획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쾌적한 친환경 연수구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구민의 일상이 편안하고 행복한 안전도시를 구축하겠습니다.  연수구는 2022년 행안부 주최 재난관리평가에서 5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이름을 올리고 인천에서 유일하게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기초단체이기도 합니다.  이는 민선6기 그 시작이 되었으며 또 이를 지속적으로 수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전임 청장님께도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는 이런 우수한 결과에 안주하지 않고 탄탄한 인프라와 사회적 안전망을 한층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명품 ‘안전도시’ 브랜드화 구축을 위해 2026년 연수구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목표로 연수구의 안전 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안전증진사업을 적극 개발하는 등 구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최우선으로 지켜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재난 취약시설에 대한 사전점검을 철저히 하고 다중이용시설 위기상황매뉴얼, 지역축제 안전관리계획을 검토하여 모든 재해와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각종 사고와 범죄로부터 구민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생활안전 CCTV를 추가 설치하고 주요 사거리 및 어린이보호구역에 스마트횡단보도를 설치하여 안전한 보행로 확충에도 힘쓰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구민을 섬기는 감동의 신뢰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공감하고 소통하는 섬김행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열린 마음으로 구민과 소통하며 각계각층의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정책으로 담아내겠습니다.  선학·청학·송도5동 행정복지센터 건립을 하겠습니다.  연수소방서, 송도경찰서 유치 등 양질의 행정·복지·안전 인프라 공급을 통해 구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편의를 증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40만 연수구민 여러분 그리고 의원 여러분, 우리 연수구는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수구의 눈부신 변화와 발전과 함께 구민 누구나 꿈꾸고 그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행복한 변화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에 2023년 예산안은 민선6기 때 구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구정 비전과 또 이루어낸 성과를 토대로 보다 발전되고 미래를 설계하는 민선8기의 꿈을 담는 마음으로 사업 하나하나에 정성을 다하였습니다.  심의 과정에서 주시는 대안과 권고에 대해서는 구정에 적극 반영하여 소중한 가치로 만들고 내실 있는 다양한 정책들로 발전시켜 구민을 섬기고 항상 먼저 다가가는 구정 실현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40만 우리 연수구민 여러분과 그리고 의원 여러분의 가정에 늘 행복이 함께 하시길 기원드리며 2023년도 예산안 제출에 즈음하여 시정연설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이재호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구청장님께서는 시정연설을 통해 밝히신 2023년 많은 주요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어 모두가 살기 좋은 연수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기를 당부 부탁드립니다.

3.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4. 2023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5.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제4항, 2023년도 세입세출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제5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제안설명의 건 이 3건을 일괄하여 상정합니다.
   김석환 기획경제국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경제국장 김석환  안녕하십니까?  기획경제국장 김석환입니다.  평소 구민과 소통하고 공감하는 의정 구현과 구정 발전에 아낌없는 협조와 조언을 해 주시는 존경하는 편용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금부터 2022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입예산입니다.  지방세는 28억 9,336만 3천원이 증가한 1,858억 9,716만 5천원을 편성하였고 세외수입은 2억 9,341만 9천원이 감소한 415억 9,715만 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지방교부세는 18억 7,200만원이 증가한 337억 4,800만원을 편성하였고 조정교부금은 1억 3,310만 7천원이 증가한 654억 1,031만 5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국시비보조금은 46억 7,782만 1천원이 감소한 4,279억 8,429만 8천원을 편성하였으며 보전수입등 및 내부거래는 43억 4,781만 2천원이 증가한 604억 412만 2천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입니다.  일반공공행정 분야로 기정액 대비 18억 4,982만 6천원이 증가한 671억 7,993만 4천원을 편성하였고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는 기정액 대비 4억 4,206만 5천원이 감소한 68억 7,642만 8천원을 편성하였으며 교육 분야는 기정액 대비 7,848만원이 감소한 174억 8,239만 2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문화 및 관광 분야는 기정액 대비 14억 8,233만 6천원이 감소한 322억 5,029만 8천원을 편성하였고 환경 분야는 기정액 대비 2억 626만 7천원이 감소한 424억 8,313만 4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사회복지 분야는 기정액 대비 102억 2,930만 3천원이 감소한 4,364억 2,222만 2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건 분야는 기정액 대비 19억 3,818만 2천원이 증가한 299억 5,909만 7천원을 편성하였고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기정액 대비 1억 4,352만 1천원이 감소한 40억 3,481만 8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는 기정액 대비 46억 2,259만 9천원이 감소한 83억 4,323만 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통 및 물류 분야는 기정액 대비 3억 6,972만 1천원이 감소한 164억 4,497만 7천원을 편성하였고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기정액 대비 197억 4,973만 5천원이 증가한 634억 9,571만 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예비비는 63억 3,829만원으로 편성하였고 기타 분야는 기정액 대비 2억 3,896만 5천원이 증가한 837억 3,051만 2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특별회계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세외수입은 8,300만원이 증가한 63억 7,598만 4천원을 편성하였고 보조금과 보존수입등 내부거래는 변동 사항이 없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입니다.  천연가스 생산기지 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는 기정액 대비 8,700만원이 증가한 21억 1,585만 4천원을 편성하였고 주차장 특별회계는 기정액 대비 400만원이 감소한 138억 7,512만 9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2023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2023년 예산(안)의 규모는 전년보다 679억 7,397만 8천원이 증가한 7,706억 9,347만 3천원으로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697억 9,355만원이 증가한 7,560억 538만 9천원이며 특별회계는 18억 1,957만 2천원이 감소한 146억 8,808만 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예산안에 대해서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입니다.  지방세는 전년 대비 237억 6,999만 1천원이 증가한 1,899억 2,881만 4천원, 세외수입은 전년 대비 24억 2,999만원이 증가한 440억 3,980만 1천원, 지방교부세는 170억원, 조정교부금은 전년 대비 82억 3,437만 9천원이 감소한 470억 8,790만 7천원, 보조금은 전년 대비 553억 728만 4천원이 증가한 4,175억 659만원, 보전수입등 내부거래는 전년 대비 34억 7,933만 6천원이 감소한 404억 4,227만 7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일반공공행정 분야로 전년 대비 7억 6,842만 8천원이 증가한 560억 580만 3천원을 편성하였고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는 전년 대비 5억 4,900만 5천원이 증가한 60억 7,321만 2천원을 편성하였으며 교육 분야는 전년 대비 1억 4,553만 9천원이 증가한 150억 9,661만 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문화 및 관광 분야는 전년 대비 92억 7,157만 5천원이 증가한 381억 4,034만 3천원을 편성하였고 환경 분야는 전년 대비 73억 8,898만원이 증가한 426억 4,430만 2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사회복지 분야는 전년 대비 537억 9,425만 9천원이 증가한 4,404억 47만 6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건 분야는 전년 대비 39억 8,143만 6천원이 감소한 214억 6,018만 7천원을 편성하였고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전년 대비 1억 4,688만 3천원이 증가한 39억 5,047만 7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는 전년 대비 13억 3,302만원이 감소한 24억 1,875만 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교통 및 물류 분야는 전년 대비 1억 2,808만 5천원이 증가한 153억 7,277만 3천원을 편성하였고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전년 대비 64억 7,964만 6천원이 감소한 233억 2,323만 7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일반회계 예비비는 19억 1,384만 9천원, 기타 분야는 전년 대비 109억 2,976만 1천원이 증가한 890억 535만 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전년 대비 1억 7,057만 8천원이 감소한 7억 500만원을 편성하였고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는 전년 대비 6,513만 7천원이 증가한 8,45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지하수 특별회계는 7,720만 6천원으로 전년 대비 증감 사항이 없습니다.  천연가스 생산기지 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는 전년 대비 800만원이 감소한 20억 2천만원을 편성하였고 폐기물처리시설 설치 특별회계는 전년 대비 2,672만 7천원이 증가한 17억 8,244만 8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차장 특별회계는 전년 대비 17억 3,285만 8천원이 감소한 100억 1,893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어서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기금운용계획 총 규모는 전년 대비 19억 2,859만 9천원이 증가한 241억 8,991만 1천원으로 재난관리기금이 전년 대비 11억 1,745만 8천원이 증가한 71억 8,901만 5천원, 사회복지기금이 전년 대비 4,132만원이 증가한 67억 4,876만원, 양성평등기금이 전년 대비 1,046만 3천원이 증가한 19억 4,541만 8천원, 중소기업 육성기금이 전년 대비 1억 2,499만 2천원이 증가한 53억 9,907만 5천원, 식품진흥기금이 전년 대비 7,843만이 증가한 15억 7,021만 1천원, 옥외광고물 정비기금이 전년 대비 5억 5,593만 6천원이 증가한 13억 3,743만 2천원으로 기금운용계획(안)을 수립하였습니다.  개별기금의 구체적인 수입과 지출계획은 배부해 드린 기금운용계획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편용대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2023년도 예산안은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전체 예산의 58.25%를 차지하는 사회 복지 비용과 법정 필수 경비를 당초예산에 전액 반영하였고 주요 현안 사업은 투자 효율과 우선순위에 따라서 한정된 재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편성하고자 하였습니다.  일부 미 반영된 사업에 대해서는 교부세, 교부금, 공모사업 등을 활용한 다각적 재원 확보를 위해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2023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이 원안대로 승인될 수 있도록 의원님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김석환 기획경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한성민 운영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의원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장 한성민 의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제25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중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2023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사를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64조 및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에 의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기간은 심사안건이 본회의에서 의결되는 날까지로 하고 위원 구성은 8명으로 하는 사항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한성민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6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심의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성민 위원장님께서 제안 설명하신 바와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인원은 8명으로 하고 활동기간은 심사한 안건이 제252회 연수구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에서 의결될 때까지로 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박현주 의원, 최숙경 의원, 장현희 의원, 이형은 의원, 윤혜영 의원, 박민협 의원, 정보현 의원, 김영임 의원 이상 8명의 의원님을 추천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대표 발의하신 한성민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의원  안녕하십니까?  한성민 의원입니다.  본 의원 등 3명의 의원이 발의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1조,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회의규칙 제77조 및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에 출석 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 등의 범위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 제25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기간 중 본회의 참석과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2022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2023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조례안 및 기타안건 심사, 구정에 관한 질문 시 답변청취를 위하여 2022년 11월 2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정례회 의사일정에 따라 구청장 및 구 본청, 보건소, 연수청학도서관 5급 이상 간부공무원의 본회의 출석과 안건심사와 관련된 구 본청 해당 국장, 부서장과 보건소장, 연수청학도서관장, 6급 담당 공무원, 연수구 시설안전관리공단과 연수문화재단 상근 임원의 상임위원회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한성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8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한성민 의원님께서 제안 설명하신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 의원은 사전 협의된 바와 같이 정보현 의원님과 김국환 의원님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0. 휴회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10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전체 의사일정에 따라 조례안 심사,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제3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1월 22일부터 12월 4일까지, 13일간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처리해야 할 안건에 대한 심의를 모두 마쳤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재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것으로 제252회 제2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12월 5일 월요일 10시에 시작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4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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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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