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5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자치도시위원회회의록

제5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3년 05월 01일 (월)

장소 : 자치도시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5차 자치도시)
  2. 1.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행정복지센터, 안전관리과, 문화체육과, 교육지원과, 민원여권과)

(10시 04분 시작)

○위원장 김국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5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5차 자치도시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행정복지센터 및 자치행정국 4개 부서에 대한 예산 심사를 진행한 후에 전체 추경 예산안에 대한 계수조정과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행정복지센터, 안전관리과, 문화체육과, 교육지원과, 민원여권과) 
○위원장 김국환  그럼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예산안 심사입니다.
   행정복지센터 예산안에 대한 보고는 책자로 갈음하여 생략하고 바로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이번에 행정복지센터 쪽에서 일괄적으로 공기청정기 임차료가 올라왔어요.  그랬는데 송도3동 같은 경우가 이게 예산이 없더라고요? 
○송도3동장 김경희  저희 공기청정기가 지금 있는 곳도 있고 없는 곳도 있는데 굳이 2대가 더 필요하지 않아서 저희는 요청하지 않았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래요?  이게 행정복지센터들은 지금 공기청정기나 이런 것들 스캐너, 일괄적으로 다 이렇게 정해서 공급해 드리지 않았나요? 
○청학동장 권영숙  예전에는 일괄적으로 배부한 적이 있었는데요.  저희가 이번에 추경 올리면서 파악한 바로는 동별로 필요한 부분 올리도록 그렇게 해서 저희도 통합민원창구의 스캐너가 오래 돼서 이번에 3대 올렸는데요.  그렇게 진행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기청정기는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하면서 민원인께서 제안, 건의를 하셔서 이게 1개 동만 해줄게 아니라 전 동에 같이 일괄적으로 하는 게 필요하지 않겠냐 해서 일괄적으로 세워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설명 감사합니다. 
   그리고 선학동 같은 경우가 사무관리비나 자산취득비용 부분이 상당히 많이 올라왔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 이번에 많이 이렇게 추가된 사항에 대해서 설명을 해 주셨으면 해요. 
○선학동장 허성호  저희는 자율방범대 컨테이너 사무실 예산이 올라와 있거든요, 429만원이.  그게 한 10년 전에 자방에서 자율로 해서 중고로 샀는데 그게 노후화돼서 밑에서 쥐가 들어오고 있어요.  주저 앉아가지고 그래서 이번에 신규로 추경에 올린 겁니다. 
기형서 위원  아니 그렇게, 이게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면 뭐 금년도 본예산에 세워서 하루라도 빨리 조치를 취했어야 하는 거 아닌가요?  금액이 그렇게 과다한 금액도 아닌데? 
○선학동장 허성호  보니까 제가 작년 10월에 갔는데요.  갔는데 본예산에 늦어서, 제가 10월에 갔을 때는 본예산이 거의 확정이 돼서 올릴 수 없어서 부득이 추경에 올리게 됐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렇게 되셨어요.  전체 적으로 예산을 살펴보니까 오늘이 상임위에서 예산 살피는 마지막 날이긴 한데 살펴보니까 연수구 재정이 나쁘진 않은 것 같아요.  속속들이 가려운 부분들의 예산이 많이들 이렇게 반영되어 있더라고요, 보니까.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연수구 재정이 그렇게 많이, 청장님이 노력을 많이 하셔서 그런지 많이 개선이 된 것 같아요.  아무튼 일선에서 일하시는 동장님들 업무 하시는 데는 상당히 도움이 좀 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들고요. 
   동춘1동장님, 주민자치센터 강의용 빔프로젝트 스크린 설치 구입을 하시는데 149만 6천원. 
○동춘1동장 전원경  2월에 설치를 완료해서 잔액이 8만 4천원 남아서 감액시키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제가 자세한 사항은 미처 체크를 안 했네요. 
   마지막으로 송도3동장님, 동청사 광장 바닥조명 교체 설치하면 환경개선이 완성되는 건가요? 
○송도3동장 김경희  저희가 지금 동청사 내 문제점이 2가지 있었는데요.  바닥조명은 저희가 이번 추경에 올리는 거고요.  동청사 외벽 청소가 하나 있는데 그건 여름이 지나야 하기 때문에, 우기 지난 다음에 가을에 할 예정입니다. 
기형서 위원  그래요?  아무튼 주민들이 이용하는 시설들에 대해서는 잘 챙기셔서 바로바로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예산 편성에 신경을 써주시길 당부 드리겠습니다.  아무튼 일선에서 수고들이 많으시고, 행정을 펼쳐주시는 거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민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항상 일선에서 고생이 많으신 동장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도 간단하게 몇 가지만 질의를 드려보겠습니다. 
   송도5동 행정복지센터에 이번에 지문인식기 1대 추가되는 부분 관련해서 원래 제가 기억하기로는 작년에 5대 먼저 구입하고 이번에 민원창구가 하나 추가되면서 새로 구매하시는 부분인가요? 
○송도5동장 이화춘  네, 저희 3월 2일자로 정원에는 반영이 안 되고 과원으로 직원이 1명이 와서 저희 통합민원 창구에 1명 직원을 배치함에 따라서 그에 관련된 예산을 반영했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민원인들이 많이 좀 오는 만큼 그런 행정적인 부분에서 부족함이 없도록 잘 좀 부탁을 드리겠고요. 
   그리고 송도4동, 직원휴게용 소파 추가되는 부분은 어디에 배치를 하시는 건가요? 
○송도4동장 박진경  2층에 보면 행정지원실이라고 있습니다.  그쪽 공간입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러면 직원들이 사용할 수 있는 그런 소파가 구입이 되는 거지요? 
○송도4동장 박진경  예. 
○부위원장 박민협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민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성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위원  선학동 동청사 시설 보수 및 환경개선 관련해서 질의 몇 가지만 드리겠습니다.  여기 현장은 제가 그 지역이기 때문에 알고 있습니다.  동장님께서 잘 말씀해 주셨는데 한 10년 정도로 오래 됐고, 워낙 오래 됐기 때문에 교체나 이런 조치가 필요한 것 같긴 한데 여기 지금 시설보수라고 되어 있는데 이건 보수가 아니고 새로 교체하는 거지요, 새로 구입을 통해서? 
○선학동장 허성호  거기에는 우리가 제일 처음에 본예산에 세부사업에 그렇게 되어 있어서 그 밑으로 들어가다 보니까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 
한성민 위원  그래서 이걸 새로 구입하게 되면 기존에 있던 컨테이너를 어떻게 처리하게 될지. 
○선학동장 허성호  그건 한 10년 전체 자기네들이 자체 구입을 했기 때문에 자기들이 자체 처리한다고 합니다. 
한성민 위원  그러면 자체로 처리하고, 새로운 것을 구입을 해서 설치까지 여기 비용에 다 들어가 있는 것이지요? 
○선학동장 허성호  예. 
한성민 위원  아무토록 지금 기형서 부의장님께서도 말씀하셨는데 이제 어제 오늘의 문제도 아니고 계속 지속적으로 문제가 됐던 거기 때문에 본예산에 세워서 했으면 좋았을 텐데 지금 추경으로라도 올라와서 저희가 검토를 잘 해 보도록 하도록 하겠습니다. 
○선학동장 허성호  네, 부탁드립니다. 
한성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한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송도3동, 동청사 바닥 조명 교체 설치가 되어 있거든요.  이게 왜 추경에 올라오게 됐는지 그리고 급한 그런 사항인지 보충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송도3동장 김경희  처음에 이 바닥조명이 청사 건립할 당시에 조성이 되어 있었고요.  그런데 어느 순간 불이 안 들어오게 됐는데 지금까지 저희가 잘 몰랐습니다.  그런데 연초에 저희가 확인하니까 전기시설이랑 이런 것들이 다 바닥으로 깔려있는데 그 바닥으로 저희가 차가 다니다보니까 광장인데 도서대차나 이런 것 때문에 차들이 들어오거든요.  그래서 그 차들로 인해서 망가졌는데 저희가 수리를 하려다보니까 보수자체가 그러면 광장을 다 파야 되는 상황이 발생해서 저희가 그냥 태양광으로 하는 솔라표지병으로 바꾸려고 하는 겁니다. 
박현주 위원  지금 주민자치센터 개청한지 몇 년 됐지요? 
○송도3동장 김경희  청사가 2018년도에 개청했습니다.  
박현주 위원  한 5년여 된 거네요.  그리고 지금 동장님이 말씀하시는 중에 보면 좀 관리가 소홀하지 않았나 그런 생각이 좀 드네요?  
○송도3동장 김경희  광장에 행사를 할 때 저희가 차를 통제를 다 해야 하는데 그렇게 까지는 좀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행사나 이런 것 때문에 차도 많이 들어오는 상황이고 그래서 도서대차를 또 하다 보니까 도서관에 차량이 들어오고 나가고 하다보니까 이 전선들이... 
박현주 위원  시설에 대해서 점검하고 보수하고 또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관리를 잘 하셔야 하는데 그걸 놓친 부분들도 있고 그래서 추경에 이게 올라오게 됐네요.  어느 순간에 불이 안 들어오는 이런 상황을 이야기하시면 저희들이 이걸 물론 필요하겠지만 이게 지금 추경에 올라와서 해야 하는 건가? 하는 그런 의문이 생기고, 또 각 행정복지센터에도 그런 경각심을 한번 일깨워줘야 하는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송도3동장 김경희  예, 죄송합니다.  청사관리를 그때그때 잘 했어야 했는데 그 부분은 저희가 좀 미흡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리고 해 놓고 관리를 소홀하게 하면 또 다른 파손이 생기고 또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까 이런 건 좀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각 동장님들도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동장님들 아침 시간이 상당히 바쁜 시간이고, 또 월요일인데 이렇게 오셔서 받고 있는데 동은 주민들하고 상대하기 때문에 안전이나 취약계층 이런 부분들 하여튼 신경 써서 본예산이 됐건, 추경이 됐건 올려주세요.  그러면 저희들이 해 드리겠습니다.  특별히 안전사고에 관한 것들은 시급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청학동장님, 청학동이 내년에 이전하잖아요.  지금부터라도 청학동에 자리를 뭐로 쓸 건가 주민들하고 좀 소통을 해서 내년이 돼서 결정하려면 또 늦어지잖아요.  그러니까 지금부터 청학동 그 자리를 뭐로 활용해서 주민들에게 해주면 좋겠다 이런 의견도 해서 같이 해주시기 바랍니다. 
○청학동장 권영숙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 드리겠습니다.  그건 동에서 결정할 문제가 아니고 부서에서 이미, 청사 관련 된 부서가 총무과거든요?  총무과에서 전부서로 활용도나 이런 거에 대해서 의견이나 이런 것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러니까 저는 뭐냐면요.  저도 엊그제 총무과의 보고를 받았어요.  아무 계획이 없으니까, 아무래도 동은 주민들이 원하는 대로 할 수 있는 의견을 내 주셔야 해요.  물론 각 부서에서 하지만 나중에 이렇게 결정했어도 주민들이 또 반기를 들잖아요.  그러면 또 결정하는데 시간이 또 늦어진다는 거지요.  그래서 주민들의 의견은 어느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다, 어느 프로그램을 하고, 어느 활동을 하는데, 뭐 주민들 의견들이 다양할 겁니다.  그런 걸 좀 해주십사 하는 겁니다.  최종 결정될 때 같이 의견을 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서. 
○청학동장 권영숙  네, 잘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아무튼 아침 일찍 이렇게 오셔서 하신 것 감사드리고요.  동에서 특히 안전사고나 이런 것들이 없도록 잘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오늘 송인창 국장님이 오셔야 하는데 갑자기 병원 가는 바람에 그랬지요?  하여튼 건강관리 잘 하시고요, 다들 건강해야 되니까.  하여튼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다음 안전관리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입니다.
   이주성 안전관리과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안녕하십니까?  안전관리과장 이주성입니다. 

(안전관리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풍수해 배상책임 있지요.  이거 어떤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건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풍수해보험은 저희 태풍, 홍수, 강풍, 대설 등 자연재난으로부터 발생되는 사유재산 피해에 대해서 풍수해보험을 가입해 놓으면 실질적으로 발생된 피해액을 보상해주는 보험으로써 민간이 30%를 내고, 나머지는 국비하고, 저희 구비, 시비에서 보조를 해주는 그런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설명이 잘되셨는데요.  이게 그러면 어떤 요청이 오면 그때 저희도 국비, 시비를 같이 매칭을 하는 건가요, 아니면 모든 구민에게 열려 있는 건가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모든 구민들이, 이건 신청주의기기 때문에 신청하면 저희가 지원해 드리는 사항입니다. 
박현주 위원  단체로 아파트나 그런 집단 주거시설에서.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개별적으로 신청해도 되고요.  아파트의 경우는 이번에 저희가 1,273세대가 단체로 연수풍림1차하고 송도풍림4단지 아파트에서 단체로 신청돼서 추가로 이번에 증액을 하게 된 사항입니다. 
박현주 위원  그러면 기존에 저희가 보상하는 체계는 지금 본예산에는 얼마가 있지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800만원 예산이 잡혀 있었는데요.  이번에 단체로 추가 신청이 몰려서 한 450만원 이렇게 더 추가로 증액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주민들이나 아파트단체나 잘 몰라서 못하는 그런 상황도 있을 수 있거든요.  여러 구민들이 혜택을 볼 수 있고, 또 여러 구민들이 잘 할 수 있도록 자부담이 물론 들어 있지만 관에서도 신경 쓰시고 홍보도 해 주셨으면 합니다.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네, 알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혜영 위원  설명서 386쪽, 이게 조례에 맞춰서 빨리 해주셔서 굉장히 감사드립니다.  이게 혹시 지금 심폐소생술 관련해서 홍보도 하는 걸 제가 봤고, 모집하는 것도 봤는데, 강사진들은 어떻게 구성이 되는지 좀 알려 주십시오.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현재 저희가 심폐소생술 강사는 전문자격증을 가진 강사를 알아보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기존에 저희 지역에 의용소방대원들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렇게 연계되는 부분도 있나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네, 지금 저희가 상설 심폐소생술 강좌도 저희 6층 강좌실이 있고, 송도건강지원센터에서도 2곳에서 지금 의용소방대하고 연계해서 지금 강의를 하고 있고요.  이제 상설교육장에서는 10명 이하 소규모로 이렇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심폐소생술은 저희가 30명 이상 어느 정도 인원이 확보된 대규모로 하다보니까 각 동 찾아가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하다 보니까 의용소방관들하고 연결하려고 했는데 좀 이게 지금 상설 강사장에 나오는 관계로 해서 이번에는 전문 강사로 할 예정에 있고요. 
윤혜영 위원  그러면 상설은 의용소방대원들과 연결이 되어 있고 지금 규모가 큰 건 따로 전문 강사가.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의용소방대 중에서도 전문강사자격증을 갖고 계신 분들은 저희가 협의를 통해서 추진을 할 수 있으면 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될 수 있으면 지역에 많은 강사진들이 있으면 좀 더 발굴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그거 지금 계획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상설강의 하는 곳은 구청 내 어디에 있습니까?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구청 6층에 저희가 소규모로...  
윤혜영 위원  공감이라는 그 장소입니까?  그러면 그게 요일별로 나눠져서 쓰이는 건가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저희는 한 달에 셋째 주 수요일에 하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뒤쪽에 민방위시설유지 관리 388쪽, 비상급수시설 4개소 유지관리라는 게 있습니다.  이게 민방위 시설에서 비상급수시설 부분이 제가 잘 이해가 안 돼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민방위 비상급수시설이라는 것은 저희가 전시나 비상사태에 대비해서 식수나 생활용수 차단에 대비해서 전 지역에 37개소를 지금 운영하고 있는데 저희가 공공으로 운영하고 있는 게 4개가 있습니다.  양지공원, 대학공원, 성호공원, 용담공원 여기 4개에서 운영하고 있는 건 저희가 시설을 유지 관리해야 하는데 거기에 가압펌프, 발전기, 배터리, 그리고 수도설비, 하수설비 이런 것들이 당초에 저희가 계획했던 예산 1천만원 보다도 더 조기 소진됐고 그래서 이번에 더 추가로 1천만원 더 예산을 증액했습니다. 
윤혜영 위원  비상급수라는 게 훈련 안에 포함되어 있는 것들인가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비상급수시설에서 전시대비 비상사태 시 저희가 식수하고 생활용수를 공급 받게 되는 그런 시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이게 민방위교육장에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네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네,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게 좀 미리 잘 관리가 되어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이게 기존에 예산을 세웠는데 그게 다 커버를 못해서 좀 더 세워지는 부분이다 그죠?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민방위교육장이 본예산 때는 코로나가 이렇게 종식이 될지 모르고 그때까지만 해도 대면교육의 계획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올해 4월 27일부터 저희 민방위교육 대면교육을 실시하어 있거든요.  그러다보니까 민방위교육장의 청소도 필요하고 여러 가지 유지관리도 필요한 상황에서 1천만원을 증액하게 된 상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렇게 유지관리를 다시 하게 되면 좀 더 면밀하게 진행이 되어서 잘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네, 알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기형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박현주 위원님께서 당황하면서 질의하신 걸 피해가지고 질의를 드려야 될 거 같긴 한데요.  우선 예산을 다루기 전에 안전관리과에서 통신운영이 지금 총무과로 넘어갔잖아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네. 
기형서 위원  총무과에서는 통신운영팀이 총무과로 오면서 행정의 공백을 메꿀 수 있는,  그러니까 사각지대를 발견해서 이번 추경에 예산을 올렸다고 해서 말씀을 하셨는데 안전관리과에서는 역으로 거기로 감으로 인해서 공백이 생기는 부분은 없습니까?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지금 현재까지는 통신운영팀이 총무과로 감으로 인해서 생긴 공백은 없습니다. 
기형서 위원  하여간 과장님의 뛰어나셔서 그런 것 같은데 그런 행정의 공백은 좀 발생하지 않도록 해 주십시오.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네, 알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리고 341쪽, 풍수해대비 피해주민보상 지원 관련해서 이게 지금 연수구민이 40만명이고 세대수로 따지면 좀 더 줄겠지만 그에 대비해서 예산액은 상당히 적다고 보거든요.  그런데 이게 이거에 대한 홍보가 낮아질 수도 있다고 하지만 우리가 보험이라는 건 어쩌다 발생할 수 있는 것에 대비해서 들게 되어 있는 건데 혹시 연수구가 풍수재해로부터 안전하다고 해서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못 받는 이런 부분이 있지 않을까도 싶은데, 이게 자부담 30%라고 하셨어요.  자부담 30%라고 해도 예산액이 크게 증가될 것 같지 않은데 자부담을 없애면 어떨까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전액?  
기형서 위원  지자체에서 전액보상을 해주는 보험으로 전환을 하면?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풍수해 보험도 저희가 이제 일반 아파트세대도 지금은 받고는 있지만 원래 당초 취지는 저희가 수급자나 차상위 계층을 위주로 지원해 주는 사업입니다.  그런데 일반인들도 뭐 지금 현재는 가입을 받고는 있어요.  있는데 지금 말씀하신 전액 지원하는 건 한번 좀 더 검토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생각됩니다. 
기형서 위원  그 말씀을 왜 드리느냐면 우리가 지금 기후로부터 재앙을 많이 전 세계적으로 많이 받고 있다고 하잖아요.  예상치 못한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가 있기 때문에 혹여 연수구에서도 그런 일이 벌어진 뒤에 뭐 좀 사후약방문식으로 수습해 나가는 방법은 좋지 않으니까 그 부분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십시오.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네, 검토를 해 보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리고 341쪽, 아까 동료위원이 지적은 했지만 이 부분이 계속 사회적으로 필요로 하는 분들이 많다고 하면 또는 혹시 홍보를 더 적극적으로 하셔서 이러한 교육은 확대해서 실시해야 될 필요가 있지 않겠나 싶거든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네, 알겠습니다.  저희가 심폐소생술 교육 이하 재난안전 관련된 교육은 저희가 또 주민건의사항으로 더러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고요.  그래서 야간에도 한번 추진을 할 계획에 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리고 한 가지 부탁을 드린다면 우리 위원들이 특혜를 받자가 아니고 그 교육 중에 우리 위원님들도 전부 참여할 수 있는 교육기회를 한 번 만들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네, 적극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형서 위원  아무튼 올 한해도 주민의 안전관리를 위해서 적극적인 행정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성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위원  재난예방시설 및 기기운영 관련해서 통신료가 인상이 많이 됐어요.  갑자기 3배 이상 인상됐거든요.  배경을 잠깐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지금 저희가 재난 예·경보시스템 통신료로 당초 578만 4천원의 공공예금 중에 276만원을 지금 추가로 증액을 하게 됐는데요.  저희 재난 예·경보 통신료 중에서 이제 서버보안 회선요금이 6만원에서 20만원으로 좀 다소 높게 지금 인상이 됐고요.  CCTV 통신요금이 6만원에서 7만 5천원으로 지금 1만 5천원 이상 인상이 됐습니다.  그 관계로 이제 한 276만원을 증액하게 됐는데요.  서버회선요금이 급격하게 오른 건 한번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한성민 위원  매년 이렇게 또 추가적으로 인상이 될 수도 있는 거잖아요.  이번에 한번 올렸다고 해서 한동안 안올리고 이런 건 아니잖아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그런 건 아닌데요.  좀 이건 한번 살펴보고 다시 한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한성민 위원  한번 살펴봐주시고요.  
   그리고 민방위시설유지 관련해서 저는 개인적으로 민방위에 굉장히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위원으로서 민방위 대면교육의 중요성 굉장히 여러 차례 강조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민방위 교육장 내에 급수시설이나 임차기간이나 이런 것도 꼼꼼하게 따져보고 있는데 아무튼 민방위 대면교육 시설 우리가 유지관리 비용 들어가는 만큼 내실 있게 잘 운영됐으면 합니다.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잘 알겠습니다. 
한성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한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안전취약계층 화재감지 비상경보등 지난번에 과장님께서 직접 설명도 해 주셨는데요.  이게 전액 구비인가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네, 이거 전액 구비가 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이것도 시비나 국비 매칭이 가능하지 않을까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당초 작년 12월에 그렇지 않아도 이제 특별조정교부금을 신청하려고 계획을 하고 있었는데요.  특별조정교부금 같은 경우는 민간시설에 지원하는 사항은 좀 배제가 되어 있고요.  공공시설물에 국한이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부득이 저희가 예산을 반영을 못하고, 어떤 아무래도 화재 등 이런 각종 재난에 대한 건 인명피해 예방에 대한 중요성이나 긴급성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라 저희가 부득이 추경에 반영을 하게 된 사항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지난 설명에 잘 듣긴 했는데 사실 각 소방서에서 이야기하듯이 소화기나 감지기나 이런 건 많이 배부를 하고 있거든요.  중복이 되지 않아야 하고, 보니까 이건 특별한 장치 아니면 안전시설이 많이 되어 있더라고요.  자세하게 설명을 해주신다면 거의 단가가 제가 알기로는 10배 가까이 되거든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현재 일반 감지기의 경우는 3만 5천원 정도 하고요.  이것은 연기 속에서도 비상구를 비추는 그런 어떤 빛을 쏘고, 그리고 또 소리, 그러니까 화재가 발생했다는 사운드도 같이 동시에 다 복합적인 비상방범등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러면 그걸 직접 달아주고.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설치비용까지 해서, 안전취약계층 저희가 수요조사를 통해서 직접 설치할 계획에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안전취약계층이라고 하면 지금 450세대를.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4,450세대 지원 예정이고요.  실제로 수급자하고 차상위계층만 1만 1천여세대 지금 집계가 되어 있고요.  그 중에서 저희가 일반주택에 한 5,700여세대 거주하시고, 그리고 임대아파트 여기가 가장 좀 취약한 시설이더라고요.  집단으로 거주하시다보니까 아무래도 노후화도 됐고, 그래서 취약한 실정이고, 거기가 한 3만 2천여세대 돼서 8,900여세대가 합니다, 일반주택하고 임대주택을 하면은 그 중에 한 50%를 이번에 저희가 화재감지 비상경보등을 지원하려고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이게 제가 봉사활동 중에 의용소방대 활동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아는 바가 좀 있는데요.  이거 중복되지 않게, 그리고 오히려 그런 분들 가서 설치해 드린다고 하면 거부하는 분들도 많거든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더러는 그런 분들도 있다고 해서 저희가 전 세대를 다 보급해 드리려고 추진을 했었는데 공단소방서하고 같이 이렇게 협의를 하는 과정에서 전체는 아마 다 설치하기가 힘들 것이라는 그런 의견을 저희가 듣고서 이번에 50% 정도 이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협업을 충분히 하셔야지 만 이것은 효과적인 기대를 할 수 있고요.  예산이 지금 동반되기 때문에 꼭 신경을 많이 써주시길 바랍니다.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잘 알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과장님, 안전수칙은 피로 쓰여 진다는 말이지요.  그만큼 상당히 중요한 얘기잖아요.  사실 안전관리과가 굉장히 중요한 부서 중에 하나입니다, 제가 보기에는.  레슬러의 5단계 법칙에도 보면 생존의 욕구 다음에 안전에 대한 욕구잖아요.  사람은 누구나 안전하게 살 수 있는 그런 욕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방금 우리 박현주 위원님도 안전취약계층 화재 비상도 했는데 저는 안전에, 왜냐면 원도심이 30년, 40년 주택들이 노후 됐잖아요.  저는 할 때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일부만 해서, 방금 말씀하신 것 보니까 한 5만세대 정도는 되는 것 같아요, 임대주택까지 쭉 해서 그런데 4,445세대 정도 하는데, 나중이라도 보통 안전을 제가 보니까 한번 하고 나면 끝나서 다음에 또 사업이 연계가 잘 안 돼요, 또 새로운 사업을 하니까.  그래서 할 때 취약계층을 많이 파악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이주성 과장님하고, 팀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문화체육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입니다.
   김도완 문화체육과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안녕하십니까?  문화체육과장 김도완입니다. 

(문화체육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위원  저는 신송도 해변축제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축제 명칭이 제4회 신송도 해변축제라고 되어 있는데요.  이것이 지속적으로 그동안 해 왔던 축제가 됩니까?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기존에 3회까지 했고요.  코로나로 인해서 중지됐다가 다시 개최되는 사항입니다. 
한성민 위원  그러면 마지막으로 개최된 게 언제예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4년 전에 개최했습니다. 
한성민 위원  이걸 그러면 그동안 예산을 받았을 때도 항상 시비를 받아서 진행했던 사업입니까?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계속 시비 매칭으로 사업을 했고요.  이번에는 시에서 이 사업이 없었습니다.  근데 공교롭게도 관광 쪽으로 해서 공모사업이 있었습니다.  저희가 공모에 지원해서 시비 1억원을 확보했습니다. 
한성민 위원  그러면 1회 축제가 혹시 언제 개최됐는지 그것도 좀.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2016년에 개최했습니다. 
한성민 위원  그러면 코로나 생기기 전에는 매년 이렇게 했던 행사인 거네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그렇습니다. 
한성민 위원  이거 축제의 대상이 지금 어떻게 가족, 아니면 어떻게 대상이 어떻게 될까요?  수혜를 받을 수 있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신송도 해변축제의 경우는 휴가 피크기간에 개최됩니다.  그래서 이것은 가족단위로 하는 행사입니다. 
한성민 위원  물놀이시설이 지금 2개소가 설치는데 여기는 그러면 수심 같은 경우는 어떻게 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수심은 그렇게 높지 않고요.  성인 허리정도 수준 됩니다.  그래서 유아풀이 따로 있고, 중학생 정도 초등학생 정도가 갈 수 있는 풀이 따로 있습니다. 
한성민 위원  대상이 명확하지 않아서 관련해서 여쭤봤고요.  여기 이제 레트로 놀이라고 되어 있는걸 보니까 송도유원지에 오래 된 그런 감성들을 축제에 녹이려고 하는 게 느껴지는데, 맞습니까?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맞습니다. 
한성민 위원  인공 백사장도 마찬가지로 송도유원지의 인공해변을 재현하고자 하는 사항이고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그렇게 재현하고 또 어린이들이 많이 오기 때문에 모래놀이도 하고 다양한 콘셉트로 잡으려고 합니다. 
한성민 위원  사실 그전에 개최됐던 행사 사진들을 제가 보았으면 조금 더 이해가 쉬웠을 것 같은데 그런 게 없어서 이렇게 질문을 드릴 수밖에 없는데 레트로가 상당한 주요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어서 솔직히 기대되는 부분도 있고, 어떻게 보면 좀 더 잘 치러줄 수 있는 행사로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있거든요.  이왕이면 우리가 시비도 확보해서 코로나 이후에 4년 만에 개최하는 행사라고 하면, 저는 송도유원지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다이빙대 그런 것들, 예전에 거기에 유명한 다이빙대가 있었는데 그런 것들이 떠오르는데.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맞습니다.  보트도 있고 그랬습니다. 
한성민 위원  어쨌든 아까 수심이 허리밖에 안된다고 해서 그런 걸 설치할 순 없겠지만 어쨌든 관련된 전시나 그런 걸 통해서 추억을 되살릴 수 있는 그런 축제가 되었으면 합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참고로 해변, 강변, 워터프론트 그쪽으로 해서 카누체험도 할 예정입니다. 
한성민 위원  다이빙은 못하잖아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다이빙은 못합니다.  
한성민 위원  어떻게 포토존이라도, 실제로는 할 수 없지만.  인공 백사장은 제가 기타 타 지자체들 하는 거 보면 인공 백사장 사업은 대체적으로 별 그렇게 반응이 좋지 않았던 것 같아요.  대표적인 실패 사례를 찾아보시면 나올 건데 그런 것들 잘 살펴보셔서 내실 있는 축제가 됐으면 합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알겠습니다. 
한성민 위원  예산적인 측면에서는 구비 1억 9,500만원이 필요한 상황?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맞습니다. 
한성민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한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해변축제에 대해서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민선 6기 때 처음 시행한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처음할 때 전액 시비로 진행을 했고, 관리 감독 하는 것만 저희 구에서 했던 기억이 나거든요, 맞습니까?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최초에는 시비로 급하게 내려왔습니다.  그때 관광 섬투어 관련 홍보로 해서. 
박현주 위원  섬투어의 일환으로 저희가 받아서 급하게 시작했던 걸 기억하거든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맞습니다.  2회 때부터는 매칭이 들어왔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다음에 모래 더 갖다 백사장 만들고, 거기에 무슨 배인가 뭐 띄우고, 가교 이렇게 띄우고 그런 게 두 번째였던 것으로 기억하거든요.  그때 두 번 할 때 전부다 제가 참석을 해서 봤었는데 쉴 곳이 없어요.  여름이잖아요.  차양 막도 없고 아무것도 없었거든요.  그래서 이거 계속할 수 있을까? 하고 걱정을 많이 했던 그런 축제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다시 올라왔네요.  그것도 한 구비가 2억원 정도 매칭 돼서 올라왔는데 거기에 대한 그런 계획, 그다음에 시행착오의 피드백 이런 것들은 자세히 담아져 있는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3회부터는 저희가 파라솔도 제공을 했고, 그리고 상단에 그늘이 좀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피크닉까지, 캠핑까지도 같이 접목시키려고 합니다.  그래서 휴게공간을 최대한 확보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저녁에 지역이나 이런 건 변함없이 그곳에서 하는 거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맞습니다. 
박현주 위원  달빛공원이었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달빛공원입니다. 
박현주 위원  좀 더 대표축제에 대해서 구에서 욕심을 가지고 있고, 축제를 잘 개최하려면 계획이 좀 많이 세워져있어야 할 것 같거든요.  그런데 이번에도 그때만큼 급하진 않지만 추경으로 올라와서 일을 해야 되는 상황이라 위원들이 걱정을 많이 할 것 같습니다.  해당과에 어느 분이 정말 몇 주 동안 가서 고생했던 그런 기억을 저는 하고 있거든요.  여기 능력 있는 팀장님들에 대한 걱정이 많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것에 대해서 심사숙고 하셔서 철저히 진행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알겠습니다.  이번에는 안전이 가장 중요해서 안전 쪽도 많이 강화하고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해변축제로 만들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게 상당히 준비를 많이 해도 어려워지거든요.  추경에 올라와서 지금 해야 되는 그런 부분들이 저희들이 안타까운 마음이 있었습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전 같은 경우는 1명의 직원이 전담을 해서 했었습니다.  그래서 그 직원이 많이 고생을 했는데 이번에는 재단과 함께 잘 준비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재단에 위탁해서 지금 하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박현주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저는 설명서 402쪽, 문화자원 활성화 홍보인데요.  이거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본사업의 경우는 저희 구민들이 코로나로 인해서 피로감이 많이 누적된 상태고 그걸 극복하고 도약의 기회로 삼고자 활용하기 위해서 기획했습니다.  방송 프로그램 개최를 통해서 연수구를 전 국민에게 소개도 하고, 지역주민 자긍심을 고취할 필요도 있고. 
윤혜영 위원  고려하고 있는 어떤 프로그램이나 홍보의 매체 수단이 있습니까?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찾아가는 대한민국’이라고 해서 노래자랑 프로그램입니다. 
윤혜영 위원  ‘찾아가는 대한민국’ 처음 듣는 프로그램인데 어디 일까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TV조선에서. 
윤혜영 위원  이게 이제 능허대축제를 홍보하기 위함이다, 그죠?  사전에 제작이 되는 거겠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연수구를 홍보하기 위해서 하는 겁니다. 
윤혜영 위원  시점은?  그러면 노래자랑은 능허대축제 시즌에 하게 되는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게 갑자기 이렇게 기획을 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갑자기라고 볼 수도 있겠지만 이게 주민들이 과거부터 지속적으로 노래자랑 경연대회 프로그램 개최를 요구를 했었습니다.  과거부터 노래자랑을 했으면 좋겠다는 요구는 꾸준히 있었습니다.  그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2019년도인가 그때쯤에 KBS노래자랑을 개최하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돼지열병 때문에 못했고. 
윤혜영 위원  강화도에서 8년 만에 전국노래자랑을 유치했다고 얼마 전에 기사를 본 것 같습니다.  좀 더 인지도 면에서는 이게 더 낫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면서.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인지도 면에서는 그렇습니다.  그런데 노래자랑이 워낙 많이 밀려있습니다.  저희 같은 경우는 2014년도에 노래자랑을 한 번 개최했습니다.  그 이후로 신청을 하는 거고. 
윤혜영 위원  사업의 목적이 관내 문화관광자원활성화를 위한 방송매체 홍보추진이거든요.  연수구를 홍보하는 데 저희 홍보미디어과가 따로 있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저희 홍보미디어과에서 하는 홍보가 조금은 미흡하다고 판단을 하시는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홍보실에서 하는 건 그들만의 역할이 있는 거고, 저희도 문화체육과만의 연수구를 홍보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두 과에서 협업이 이루어지는 부분도 있습니까?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를 들어서 능허대축제나 대표축제의 경우는 홍보실 내에서도 여론 지면이나 아니면 전광판이나 그런 쪽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언론 지면도 있고 다양합니다. 
윤혜영 위원  이것은 바라보는 관점에서 굉장히 다를 수 있을 것 같아요.  주민들의 바람이 있었다면 이렇게 그 기대에 부응하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도 드는데, 예산이나 여러 가지 종합적으로 볼 때는 이게 과연 바르게 가는 건가? 하는 의문점도 들지 않는 건 아닌 거 같습니다.  아니면 본예산을 다룰 때 그렇게 주민의 기대가 있었다면 그때는 고려될 순 없었던 부분인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본예산 할 때는 작년 9월에 이제 본예산을 편성하는데...  
윤혜영 위원  주민의 기대가 계속 그렇게 있었다면 그때 충분히 생각할 수 있었던 부분인 것 같은데.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맞습니다.  본예산에 세웠으면 더 좋았을 것 같긴 하지만 지금 필요성을 느꼈고, 주민들도 원하고, 그리고 또 개최한지가 오래도 됐고,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찾아가는 예심이라는 게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어떤 거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찾아가는 예심, 옛날 KBS노래자랑의 경우는 실내에서 하고 딩동댕으로 예심을 했는데 이 프로그램은 찾아가는 예심이라고 해서 시장도 가고, 지역을 다니면서 주 2회 정도 예심을 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이번에 전통시장 쪽으로 선정해서, 된다면 전통시장으로 선정해서 그쪽에서 찾아가는 예심을 진행해서 전통시장 홍보도 하고 그렇게 하려고 합니다. 
윤혜영 위원  옥련시장 말씀하시는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옥련시장도 있고. 
윤혜영 위원  일단 알습니다.
   그다음 412쪽, 국민체력100 체력인증센터 지원입니다.  이게 전국적으로 다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저희 연수구 같은 경우는 가천대학교 안에 있나 봅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맞습니다. 
윤혜영 위원  사실은 비교적 이런 운동이나 체육 쪽에 관심이 있는 저도 사실 잘 모르고 있었던 부분이거든요.  이것의 프로그램이나 활용도 면에서 어떻게 주민들이 잘 활용하고 있는지 그런 걸 상세한걸 알고 싶네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사실 이게 주민들에게 많이 홍보가 되어 있는 것 같진 않습니다.  그래도 동호인들이나 체육에 관심 있는 분들 그리고 어르신들 쪽에서 좀 알고 계셔서 건강측정을 한다거나 그렇게는 좀 많이 그래도 이용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것은 그러면 지금 예산의 증감은 없다고?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산의 증감은 없고 유아기 체력측정 장비가 경상사업보조가 자본보조성격이 있어서 이번에 구분을 해 놓은 겁니다. 
윤혜영 위원  이것을 제가 좀 찾아보니까 활용이 잘 되는 지자체도 굉장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근에 이제 어플이나 이런 걸 활용해서 같이 연계해서 잘 활용하고 지자체도 있거든요.  이왕 이렇게 국비도 받고 뭔가 운영이 되고 있는 거라면 사실은 국민체력을 어느 정도 증진하겠다는 굉장히 좋은 의도의 프로그램인 것 같거든요?  이런 부분이 좀 홍보가 되어야 하지 않나 싶고 잘 활용될 수 있게 방법적인 걸 강구해야 될 것 같습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저희도 그쪽 위탁업체에 꾸준히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홍보를 좀 해야 구민들이 이용을 많이 하니...  
윤혜영 위원  이게 온라인 예약을 해야 하고 여러 가지 사전적인 게 있는데 아마 정말 잘 모르고 있는 부분이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홍보미디어과와 뭔가 연계가 되어야 할 것 같고, 조금 더 활용도를 강구를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알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리고 414쪽, 송도체육센터 운영인데 지금 여기 수영장에 어떤 문제가 있습니까?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문제가 있는 게 아니고요.  저희가 청소기가 1대가 있습니다.  그런데 고장이 날 경우에 예비적인 성격으로 하나를 더 구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기존에 것은 크게 문제없이 이용이 되고 있는데?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그런데 가끔 고장이 날 때는 민원대처하기가 힘들다보니 예비적으로 하나 더 구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예비적으로?  갑자기 지금 이런 경우가 좀 빈발했다는 얘기네요?  지금 이게 고려가 됐다는 건?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이제 구입한지 좀 되다보니까.  그리고 수영장을 이용하는 분들이 굉장히 많고 그래서 필요성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 밑에 보면 검도 호구함 구입이라는 게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부분일까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검도 수업이 있는데요.  장비가 크다 보니까 보관할 만한 장소가 없다고 합니다. 
윤혜영 위원  부족해서 추가적으로 구입하는 부분인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윤혜영 위원  이것은 뭐 유료로 활용이 되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아닙니다.  수강생들에게는 무료로. 
윤혜영 위원  일단 알겠습니다.  
   하나만 더 질의하겠습니다.  416쪽, 공원 내 체육시설 유지관리 여기에서 지금 환경개선을 위한 청소용 송풍기가 구입된다고 아는데, 이게 어떤 건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이게 공원 내 체육시설, 요즘은 빗자루로 많이 청소를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아시겠지만 바람을 이용해서 낙엽 같은 거 처리하는 그 기계입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민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동료위원님들께서도 신송도 해변축제 관련해서 관심이 많으셔서 질의를 많이 해 주셨는데 저도 몇 가지만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이게 시 공모사업 확정된 게 언제인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4월에 확정됐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러면 4월에 확정돼서 예산이 내려온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4월에 교부통지가 됐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럼 사실 이런 부분 같은 경우는 조금 저희 위원님들께라도 사업에 대해서 미리 설명해 주셨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부터는 조금 설명을, 자세히 설명을 들으면 저희도 이해하는 게 좀 나으니까 그런 부분은 설명을 해 주시면 좋겠고요.  축제추진위원회 관련해서 이게 작년에도 능허대축제 때도 추진위가 구성이 됐었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그때는 자문단이었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러면 그때 추진위는 따로 없었고 이번에 새로 구성이 되는 부분인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그렇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축제추진위원회는 인원 구성이 어떻게 예정이 되어 있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한 20명 정도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러면 20명 중에는 당연직도 있고, 민간위원도 들어가는 부분이라고 이해하면 될까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그렇습니다.  공개모집도 하고. 
○부위원장 박민협  수당 같은 경우도...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7만원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러면 이번 축제추진위가 구성이 되면 신송도 해변축제도 준비를 하고 연말에 있을?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신송도 해변축제는 재단에 위탁을 줄 생각입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러면 능허대축제?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축제추진위는 능허대축제만. 
○부위원장 박민협  알겠습니다.  향후 계획에 해변축제 추진도 여기 나와 있어서 질의를 드려보았습니다.  모쪼록 4년 만에 열리는 축제인 만큼 지역에 특색 있는 축제로 준비를 해 주시길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리고 한 가지만 간단한 질의인데요.  소년소녀합창단 활동지원 중에 특별출연자 비용 관련해서 이거 설명 한번 부탁드려도 될까요?  이게 공연 특별출연자에 대한 보상비인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맞습니다.  공연출연자에 대한 특별출보상비입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민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기형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먼저 96쪽 세입 예산부터 질의를 드릴게요.  송도체육공원 하자보수 보증금 5,847만 1천원이 세입으로 잡혔어요.  이게 지난번에 설명을 해 주셨던 게 하자보수를 해주는 업체가 지금 도산?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폐업을 했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래서 지금 이걸 세입으로 잡을 수밖에 없는, 향후는 어떻게 운영하시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일단 세입으로 처리했고요.  당장 방수공사나 일부는 올해 집행을 하려고 하고 세입 처리해서 필요할 때는 또 세출로 잡아야 할 것 같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러면 유지보수 업체를 선정해서 운영해야 되지 않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아닙니다.  
기형서 위원  그러면 어떻게?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입찰이나 수의나 그런 식으로. 
기형서 위원  건 바이 건으로 그렇게 하실 계획이다?  그게 효율성이 좀 떨어질 수도 있지 않을까하는데 그런 부분은 잘 염두에 두셔서 사업을 추진해 주시길 당부 드릴게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기형서 위원  그리고 세출예산에 347쪽, 소년소녀합창단 활동 지원 이번에 창단을 해요.  아무튼 과장님 그동안 저한테 시달림도 많이 받았지만 이거 풀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소년소녀합창단 어린이들이 여기 들어와서 꿈을 키워갈 수 있는 그러한 기회가 됐으면 좋겠어요.  마음의 상처가 없이 그렇게 될 수 있도록 합창단 운영을 적극적으로, 전폭적으로 지원해 주시길 당부 드릴게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걱정도 좀 있습니다.  왜냐면 유소년 스포츠 단처럼 어린이들이다 보니까.  많이 도와주십시오. 
기형서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예산중에서는 방수공사 이런 것들 올라오긴 했는데 동료위원들이 질의를 계속 드리긴 했었는데 348쪽, 신송도 해변축제 개최 관련해서 2억 9,600만원 잡혀 있고 이번에 사업을 하시겠다고 하는데 이거 사실 동료위원이 아까 질의를 드리면서 인공해변의 실패작 이런 거 했는데 우리도 사실은 전형적인 실패 모델이라고 보여요.  제가 기억하기로는 달빛공원 수변에 이렇게 고무로 되어 있는 물놀이장 2개 정도 만들어 놓고, 그 옆에 수변 쪽으로 인공해변이라고 해서 모래 깔아놓고 사람들이 밟고 다니게끔 했는데 즐길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보이고, 뭐 만족도는 어떻게 됐는지 모르지만 그때 제 기억으로는 불만을 가진 분들이 많았어요.  그리고 그 당시에 솔찬공원을 중심으로 연말에 해넘이 행사라고 해서 연간 5천만원 정도의 축제가 또 있었어요.  그건 이런 저런 이유로인해서 축제가 이뤄지지 않고 있었던 부분을 정말 축제다운 축제를 하고 해서 솔찬공원에서 있던 사업은 폐지하라고 해서 그 사업은 폐지시켰고 그다음에 이 사업을 키워가자고 해서 늘 강조드리지만 대표축제로써 원도심의 대표축제, 송도의 대표축제를 만들어가자고 했는데 이제 그 이후에 코로나로 인해서 이 축제가 열리지 않았지요.  그래서 그것은 기존에 해왔던 거에 문제점들을 보완하셔서 정말로 이것도 송도만의 대표축제로 키워갈 수 있는 그런 축제를 구상해서 추진하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알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리고 송도역사 복원 사업 관련해서 이게 지금 본격적으로 사업을 하면서 뭐 사업비가 많이 들어가요.  항상 이게 이렇게 그 기가 바뀌면 처음에는 부정적인 시선을 갖다가 어느 정도 1, 2년 지나고 나면 그냥 다 수긍하고 넘어가고 그러는데 갑자기 이게 다시 복원사업이 전개되면서 사업비가 많이 들어가거든요.  이거 그동안에 들어간 사업비 내역이나 추진현황이 정리된 게 있으면 다시 주시고요.  
   그다음에 349쪽, 송도역사 복원사업 설계비 1억 9,217만원 잡혀 있는 내역을 설명 부탁드릴게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설계비는 1억 9,217만원인데 이 중에서 50%인 9,600만원은 시비를 일단 편성했습니다.  그래서 시의회의 통과가 남아 있는데 계속 저희가 노력해서 9,600만원 예산을 편성까지 해 놓은 상태입니다.  그리고 설계는 내외 같이 다 포함된 겁니다.  송도역사 내에 설계비와 외부 공간 그러니까 공원 내 설계비가 다 포함된 금액입니다.  
기형서 위원  그런데 이게 억지스럽게 진행되고 있다는 느낌도 좀 있거든요?  물론 그동안도 역사다운 모양을 갖추기 위해서는 전시용 화차가 있어야 되는 이런 저기가 지지부진 되다 최근에 와서 적극적으로 전개되다가 그 역시도 잘 저기가 이루어지지 않았지요, 결론이?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지금 그 지역을 보시면 굉장히 난립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리고 송도역사가 수인선 내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역사고 어쨌든 빨리 시급하게 복원과 정비를 해야 되는 상황입니다.  지금 그 상태로 더 놔두면 안 좋을 것 같고요.  그리고 증기기관차 가져오는 문제는 용평에서 한 10억원을 요구했습니다.  처음에 20억원을 요구했는데 10억원으로 요구했는데 또 복원하고 이전하고 하면 15억원 이상이 들것 같습니다.  그것보다 저희가 좀 알아봤는데 한 4-5억원 정도면 똑같이 재현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쪽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예, 과장님 답변 중에 이제 그게 추진하겠다고 해서 사업이 지지부진하다보니까 거기 하겠다는 부분이 이제 뭐라고 해요, 주민들로부터 폐허까진 아니지만 제대로 정비가 안 되고 있는 문제점들 이런 것으로 인해서 지적을 많이 받고 있는데 향후에 이것을 복원사업이 완성되더라도 정말 연수구에 남아 있는 수인선에 대표 역사로써의 가치보존이 이루어지고 누군가가, 모든 사람들이 찾아올 수 있는 이러한 송도역사로 탄생이 되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그런 부분에 있어서는 자꾸 사업이 지지부진 되는 걸 조금 더 적극적으로 펼치셔 가지고 빠른 시일 내에, 그렇다고 너무 졸속으로 할 건 아니겠고 철저히 준비하셔서 이런 사업을 끝까지 추진을 당부 드릴게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이게 도시개발사업과 연계가 되다 보니까 사업이 좀 많이 지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희 의지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닌 게 있어서.  삼성물산과 계속 조율해서 조속히 사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예. 
   351쪽, 연수구체육회 운영지원 관련해서 536만 9천원이 증액된 1억 4,593만 2천원 편성을 하셨는데, 이게 추경에서 편성된 이유를 설명 부탁드릴게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이게 지도자 인건비가 확정내시가 내려왔습니다.  그래서 1명이 더 증원이 됐고요.  그에 따른 비용입니다. 
기형서 위원  그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기형서 위원  예, 아무튼 뭐 문화체육과가 우리 연수구에서 그래도 대표적인 과중에 하나라고 생각이 되고, 업무량도 상당히 좀 많다고 보이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도 지금 저희 위원들이 질의하는 과정에서 우려되는 부분이나 이런 것들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히 좀 행정을 펼쳐주십시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저희 부서가 보조금을 확보하려고 많이 노력을 해 왔습니다.  그래서 보조금 확보가 됐고, 저희가 노력한 만큼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예,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성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위원  몇 가지만 추가로 질의 드리겠습니다.  아까 문화자원 활성화 홍보 관련해서 TV조선 말씀하셨잖아요.  우리 예산 세운 1억 3천만원이 전부다 TV조선한테로 가는 거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그게 아니고 방송심의위원회인가 그쪽으로 갑니다.  직접 주는 게 아닙니다.  
한성민 위원  어쨌든 간에 거쳐서 가겠지만 결국에는 방송사에 간다고 보면 되겠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맞습니다. 
한성민 위원  순수하게 이 프로그램을 유치하는 비용만 얘기하는 거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맞습니다.  수익금 일부가 들어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쪽에도 일부가 수수료 부분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성민 위원  우리가 무대설치비 같은 경우가 또 노래자랑하면 필요할 수 있잖아요.  그런데 그런 부분은 우리가 능허대축제 시설물을 이용하기 때문에 별도로 발생하지 않는 거고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그래서 같이 연계로 하려고 합니다. 
한성민 위원  이것은 그렇다고 하면 TV조선 이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우리 지자체뿐만 아니고 타 지자체서 전부다 균일가로 진행되는 부분이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저희가 무대비가 안 들어 가다보니 그건 좀 빠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성민 위원  그 부분만 빠지고 나머지는 거의 비슷하게 들어간다는 말씀이시고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한성민 위원  네, 그리고 백제사신길 유지관리에서 사신선 이걸 유지보수하는데 기간이 얼마 정도 걸린다고 그러셨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기간은 한 20일 정도 걸릴 것 같습니다. 
한성민 위원  20일이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왜냐면 도장만 하는 게 아니고 파손된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까지도 보수한 다음에 도장을 해야 해서 좀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한성민 위원  여기 산출내역에 경비 및 일반관리비로 들어가 있는 게 있는데 여기에 경비비용은 20일 동안에 사신선 경비비용을 얘기하는 거예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맞습니다. 
한성민 위원  그러면 이것은 순찰활동을 펼치게 되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왜냐면 도색 중에 주민들이 해양과학고도 있고, 도색 중에 장난도 치고 해서. 
한성민 위원  인력이 그러면 여기 상주를?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일부 상주. 
한성민 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한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과장님, 청학문화센터 방수공사 한다는데 AS기간이 보통 얼마나 됩니까?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방수공사는 한 5년 정도가 하자기간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러면 기간 중 아닙니까?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지났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벌써 지났나요?  벌써부터 물이 샌다고 하니까 잘 해 주시고, 이것도 3,300만원 올라온 거 제가 봤고, 그다음에 선학경기장 우리 관리인원이 시로 넘어가지 않았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6월 23일자로 넘어가고요.  
○위원장 김국환  일부 비용이 좀 추가됐네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이사비용이 발생했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러면 어디로 이사합니까?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저희 본청으로 들어옵니다. 
○위원장 김국환  설비나 이런 것들은 없어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그런 것들은 저희 시설관리공단에 관리전환 하고요. 
○위원장 김국환  잘 좀 해주시기 바라고요. 
   그다음에 아까 백제사신길도 얘기했지만 백제우물터에서 능허대까지 가는 게 연결이 중간 중간 끊겨요.  그런데 요즘 보면 청학문화센터에서 그런 프로그램들을 많이 이용하더라고요.  토요일에 보면 한 40-50명 모여서 그쪽 걷기랑 고려인들도 외국인들도 하니까 잘 좀 살펴주세요.  
   그다음에 아까 우리 위원님들 중에서도 신송도 해변축제 많이 이렇게 질의를 하시는데 사실 신송도 해변축제는 7월 말에서 8월초에 휴가를 많이 떠나잖아요.  휴가를 못가는 사람들 위해서 만든 거거든요.  그래서 이왕이면 잘 좀 해 주시고, 특히 코로나 때는 못했잖아요.  감염병 이런 것 때문에 수질검사라든지 철저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서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리고 공무원들에게 업무를 많이 주지 마세요.  그전에 보면 공무원들이 고생들을 많이 했어요.  공무원들은 좀 배제할 수 있도록 좀 해줘야 될 것 같아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추가질의해 주세요. 
박현주 위원  지금 방금 얘기한 청학문화센터 유지관리 보수 있잖아요.  하자보수기간이 5년인데, 지났다고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죄송합니다.  3년이랍니다. 
박현주 위원  그죠?  그러니까 2018년에 완공됐는데 하자보수기간이 3년이라고요, 5년이 아니고?  기간이 얼마 안 된 것으로 되어 있는데 지금 5년이 끝났다고 그래서요.  그러면 그 3년 안에 하자보수 기간 중에는 지금 방수나 뭐 다른 문제없었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문제가 없었습니다. 
박현주 위원  문제가 전혀 없다가 지금 갑자기 방수에 문제가 생긴 건가요?  정확히 사항을 아는 팀장님이 대신 이야기해도 될까요?  조금 이게 좀 의문스러운 상황이 있어서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문화원 2층입니다.  2층에 화단이 있습니다.  화단이 있다 보니까 거기에 물을 주게 되니까 그 부분에서 물을 주다보니까 방수 문제가 생긴 겁니다. 
박현주 위원  아, 전부 완공이 되고 나서 2층에 실내화단을 조성해서 그것도 예산을 다시 들여서 한 것으로 저는 알고 있는데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아닙니다.  설계 때부터 있던 겁니다. 
박현주 위원  그러면 그건 거기에 공사비에 포함되어 있는 건데 그게 3년 이후부터 방수가 문제가 생긴 거라고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제가 송도2동에 근무한 적이 있었는데 거기도 같은 걸로 그런 실내화단이 있었습니다.  거긴 그늘이 져서 그런지 몰라도 금방 죽었거든요.  
박현주 위원  그런데 이런 문제가 있을 때는, 방수에 문제가 있으면 근본을 해결하지 않으면 계속 다른 쪽으로도 지금 물이 셀 수 있거든요.  그래서 지금 이 화단공사를 하겠다는 얘기인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전반적으로 창틀도 그렇고 전반적으로 점검할 생각입니다.  혹시라도 다른 부분이 있을지 모르니까 검사를 해 보고 그렇게 할 생각입니다. 
박현주 위원  보통 본인들이 사는 아파트라든가 또 건물이라도 어떻게 완공을 하고 나면 하자보수 기간 안에 최선을 다해서 그 문제를 해결해야 되는 게 맞는 것 같거든요.  그런데 절묘하게도 하자보수기간 중에는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이제 끝나고 이런 게 계속 생기면 특히 방수 문제에 대해서는 더욱더 다른 하자가 생길 수 있는 그런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것은 비단 우리 문화체육과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우리 집행부에서도 하자보수기간이나 유지관리에 대해서 조금 전담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줬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거든요.  문화체육과에서 갑자기 생각이 들어서 이 말씀을 드립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박현주 위원  그리고 송도역사 복원 사업에 대해서 지난번에 그 열차 저기하고 있지요?  보관하고 있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객차 보관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방부 처리하고 있고 뭐...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그건 다 끝났고 보관료만 발생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보관만하고 있고, 보관료 내고 있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박현주 위원  그리고 이제 이 업체가 다시 공사를 재기해서 송도역사 복원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하는 이야기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그 업체가 하는 게 아니고요.  일단은 기본적인 복원은 삼성물산에서 기본적인 건 하고요. 
박현주 위원  기본적인 게 그러면 뭐예요?  삼성물산에서 할 수 있는 게 뭐고 또 우리 연수구에서 해야 하는 게 뭐지요?  그동안은 삼성물산이 지체됐기 때문에 이 사업이 지체됐다고 그렇게 이야기 했거든요, 그렇게 알고 있고요.  그런데 삼성물산이 하는 일은?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이제는 설계변경하고 지금 설계변경 중입니다,  공원조성에 대해서.  삼성에서는 1억 5천만원 정도의 비용을 들여서 하는 거고요.  그 이후는 저희가 시비를 확보해서 같이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삼성물산에서는 1억 5천만원을 내고?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소액입니다. 
박현주 위원  소액을 대고 이거 하고 있는데 삼성물산에서 어떤 게 늦어져서 저희는 객차를 2억원 넘게 예산을 들여서 보관하고 있었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원래는 아시겠지만 삼성물산 전에 옥골조합에서부터 시행을 했던 겁니다.  옥골조합이 저기 되면서, 삼성물산으로 넘어갔고, 또 중간에 또 중지가 됐었고. 
박현주 위원  그러면 삼성물산이 공사를 재계해서 할 수 있는 일은 1억 5천만원을 우리에게 대는 거고 이제부터 송도역사 복원은 우리가 해야 되는 거고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저희와 연관된 것은 그쪽 부분이고요.  도시계획과나 다른 부서와도 연계 사업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러면 다시 질의할게요.  그 객차는 왜 그렇게 일찍 사서 많은 관리비를 들게 만든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이게 기증을 받은 겁니다.  기증하신 분이 그때 기증하신다고, 기증 받았을 때 바로 복원을 했어야 했고, 그 이후로 사업이 잘 진행됐으면 좋았을 텐데 그게 잘 진행이 안 되다보니까 보관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박현주 위원  전 이해 좀 안 가는 부분이 있는데요.  아무튼 지금 그러면 복원하려는데 그 용역비는 어떤 용역이에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지금 이번에 추경 말씀하시는 겁니까? 
박현주 위원  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기본적으로 송도역사 내·외에 설계비랑 그리고 역사가 석면으로 일부가 되어 있습니다.  석면제거 용역이랑 그런 게 들어가 있습니다.  안전관리 용역도 들어가 있고요. 
박현주 위원  복원하는 송도역사가 지금 송도역삼거리, 옛날 송도역 자리에 하는 건 맞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맞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건 맞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박현주 위원  이런 시스템으로 늦어지고, 이런 시스템으로 객차 보관이 몇 년 동안 이렇게 지체됐다면 좀...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저희가 저희 단독사업이면 빨리도 할 수 있었을 텐데 그게 아니다 보니까 많이...  
박현주 위원  단독사업이 아니고?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옥골개발이랑 같이 연계되는 사업이다 보니까, 도시계획 부지에 같이 포함되어 있는 부지거든요. 
박현주 위원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시 제가 질의를 하고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다시 한번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김도환 과장님하고 팀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5분간 정회한 후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1분 잠시중지)

(11시 39분 다시시작)

○위원장 김국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다음 교육지원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입니다.
   박도미 교육지원과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안녕하십니까?  교육지원과장 박도미입니다. 

(교육지원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419쪽, 학교 무상급식비지원입니다.  이게 추가적으로 사업 내용을 보면 일반 식품비 친환경식품비 운영비로 들어가는데요.  이 지금 지난번에 제가 과장님한테 한번 말씀드렸는데 송도 미송중의 경우에 급식이 굉장히 좀 문제가 있었지요, 미송초등학교입니다.  거기서 요구사항 중에 워낙 인력 수급이 힘드니까 그런 어떤 인건비 혹은 어떤 교통비라도 추가로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이 없냐고 많이 여쭸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교육청에도 문의를 드린 사항인데 지금 이렇게 나가는 운영비를 조금 이렇게 운영비를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 없을까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저희들 이 무상급식지원비는 그 비율에 따라서 다 공통적으로 정해진 사항대로 지금 지원하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이걸 변경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교육청에서 먼저 그런 검토가 이루어져야 하고, 또 인천시에서의 검토도 이루어져야 되는 상황이고요.  타구와의 그런 사항들도 다각적으로 검토가 필요한 사항입니다. 
윤혜영 위원  그게 어려우면 이제 특정한 상황이 발생한 거니까 교육청에서도 방법을 찾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지역적인 접근성이 힘들어서 인력은 많이 필요한데 그런 불편함들 때문에 구해지지 않지 않고 있는 상황이니까 그런 방법들이 교육청이랑 같이 협업해서 이루어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네, 적극 고민해 보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421쪽, 도시가스요금 인상이 반영돼서 2023년도 1월에서 3월 요금 플러스 2022년도 기존에 요금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인데 이게 제가 잘 이해가 안 돼서요.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국제언어체험센터 공공요금에 대한 사항인데요.  도시가스요금이 저희들이 본예산에 편성했을 당시보다도 단가가 인상이 된 부분이 있었고요.  또 이제 대면수업으로 프로그램들이 전환되면서 공공요금이 좀 많이 올랐습니다. 
윤혜영 위원  올해 1-3월 요금은 이해가 되는데 그 뒤에는 기존요금이라는 뜻인가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아니요.  3월은 이미 지출요금이다 보니까 그런 거고 향후 12월까지 소요될 수 있는 지금 예산액을 뽑은 겁니다. 
윤혜영 위원  2022년이 아니라 2023년인가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네,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잘못된 거구나.  이게 굉장히 이해가 안 되더라고요.  알겠습니다. 
   423쪽, 교육혁신지구운영 역량강화인데요.  예산에 대해서 향후 계획을 보면 보조금을 교부하고, 탐방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까지 제가 이해가 되는데, 마을체험활동가를 신규양상과정을 다시 운영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마을연계 교육과정이나 이러한 주요 사업들에 대해서 신규강사들을 좀 더 양성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지금 양성되어 있는 강사들이 부족하다는 뜻인가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기존 강사들에 대한 역량강화 교육도 계속해야 되는 부분도 있지만 마을체험활동가로 신규로 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분들에 대한 교육을 저희들이 좀 더 담당하겠다는 얘기입니다. 
윤혜영 위원  이게 한번 조금 조사를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왜냐하면 마을체험활동가로 활동하시는 영역들이 비교적 한정되어 있기도 하고 지금 계속 늘어나기도 하지만 기존에 기본 그리고 심화교육을 통해서 양성되어 있는 강사들이 상당히 있습니다.  이분들이 코로나 등으로 활동을 미처 못 하고 있던 분들도 계시고, 작년 연말쯤 해서 조금씩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항상 동아리활성화 이런 측면에서도 늘 얘기가 됐던 부분인데 신규하고 기존에 활동하는 사람들의 역량강화를 어디에 비중을 둘 것인가 그러면 어차피 강사로 활동하신다면 내용의 깊이가 일단 중요할 것이고 그런 영역에 새로 들어오고 싶은 신규가 있을 것인데 그 부분을 조금 더 수요도나 그런 어떤 상황을 잘 판단을 하셔서 시기를 조절하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지금 제가 알기로 체험가 활동하시는 분들도 상당수가 있고, 지금 심화하고 새로 신규가 합쳐져서 운영이 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 부분에 대해서 이게 운영되고 뭔가 부족한 부분이 있거나 추가되어야 되는 부분이 확보가 됐을 때 진행되는 게 맞는다고 봐지거든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조금 긴밀하게 좀 파악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네, 위원님 말씀대로 좀 더 세심하게 살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기형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한 가지만 확인을 하겠습니다.  355쪽, 연수 외국어 열린센터 운영비 하고 그 하단부에 보면 외국인 맞춤형 특화사업 지원 관련해서 이게 시비보조금이 내려왔는데 그렇게 되면 사업비에서 보조금만큼 구의 예산이 삭감되어야 하지 않나요?  전체 사업이 이걸 감안해서 잡으셨던 거예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네, 그렇습니다.  오늘 보고 드린 세입예산안 중에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제외하고서는 다 시교육청 예산을 포함을 해서 계획을 세웠던 사항입니다. 
기형서 위원  가내시나 이런 게 있었던 사항들인가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네, 그렇습니다. 
기형서 위원  예, 알겠습니다.  올 한해도 수고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박도미 과장님과 팀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민원여권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입니다.
   곽미희 민원여권과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여권과장 곽미희  안녕하십니까?  민원여권과장 곽미희입니다. 

(민원여권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권과 오늘 많이 바쁘지요? 
○민원여권과장 곽미희  예. 
○위원장 김국환  오늘 상당히 바쁠 것으로 생각합니다. 
○민원여권과장 곽미희  지금 근로자의 날이라서 민원들이 많이 오시고 계십니다. 
○위원장 김국환  여권과 그러면 휴가 많이 냈어요? 
○민원여권과장 곽미희  아니, 휴가간 직원들은 없는데 워낙 많이들 오셔서, 쉬시는 날이라서 대기를 많이 하고 계십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래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곽미희 과장님하고 팀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토론 및 계수조정 순서입니다.
   토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토론 및 계수조정은 비공개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다른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 및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1분 잠시중지)

(12시 15분 다시시작)

○위원장 김국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정회시간에 여러 위원님들과 심도 있는 논의가 있었고 합의된 계수조정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 중 홍보소통실 281쪽, 인터넷방송국 운영 시설비 LED전광판 4억원 전액삭감, 문화체육과 349쪽, 문화자원활성화 홍보 자치단체 등 이전 방송홍보 프로그램 제작 및 지원 1억 3천만원 전액삭감입니다.  이상 계수조정 내역을 말씀드렸습니다.  
   계수조정 내역은 위원님들 간에 심도 있는 논의 하에 합의한 사항으로 부서 소명기회를 부여하지 않고 토론을 마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결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최종 발표한 계수조정내역과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그 밖의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7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