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7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자치도시위원회회의록

제5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3년 09월 05일 (화)

장소 : 자치도시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5차 자치도시)
  2. 1.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연수청학도서관, 행정복지센터)
  3. 2. 2023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4. 3.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연수청학도서관, 행정복지센터)
  3. 2. 2023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4. 3.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10시 03분 시작)

○위원장 김국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7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5차 자치도시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회의는 제2회 추경 예산안과 제1차 기금변경안에 대한 심사 및 의결을 마치고,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오늘 있을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예산안 심사는 위원님들과 합의한 바와 같이 동장이 출석하여 보고하는 것을 생략하고 예산안 책자와 설명자료를 토대로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연수청학도서관, 행정복지센터) 
2. 2023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 
○위원장 김국환  그럼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연수청학도서관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입니다.
   김진섭 도서관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안녕하십니까?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입니다.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김국환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보고에 앞서서 지난 7월 1일자 인사발령에 따라서 저희 연수청학도서관 운영지원팀장을 맡게 된 오은옥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연수청학도서관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도서관 행사가 앞으로 굉장히 많은 것 같은데 많이 준비를 하시느라 애를 쓰셔야 할 것 같습니다.  
   두 가지 정도 질의 드리겠습니다.  지금 선학도서관 외에는 배리어프리가 다 인증이 되어 있는 상황인가요?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지금 면적에 따라서 저희가 공원 내 작은도서관 같은 경우는 지금 아마 법적으로 1천㎡ 미만은 또 배리어프리 인증에는 또 관여하지 않아도 되는 부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최대한 저희가 인증을 받고 안 받고를 떠나서 접근하는데 장애인분들이 오시는데 지장은 없는데 다만, 이게 취득시설이냐 아니냐는 아마 법에는 그렇게 정해져 있습니다.  현재는 선학 별빛만 지금 취득이 안 되어 있는 것으로. 
윤혜영 위원  그러면 방금 말씀하신 작은도서관은 저희가 배려는 했으나 인증의 대상은 아니고 하지만 시설은 그걸 감안해서 했다는 말씀이지요?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지금 그러면 추가적으로 어떤 부분이 보강되어야 인증이 되는 거예요?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저희가 지금 현재 위원님도 아시다시피 선학 별빛을 가시는 데는 큰 지장은 없습니다, 장애인 분이.  다만, 공원 내에서는 어려움이 있지만 저희가 장애인 등과 관련된 편의 법에는 이게 그런 기관에 장애물이 없는 생활환경에 대한 인증기관에서 인증을 받게끔 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그걸 위탁해서 그런 공인기관에서 받아야 하는 게 있어야 하는데 현재 그게 없으므로. 
윤혜영 위원  그러니까 그 없다는 건 어떤 기준에 미달하는 시설이 있거나, 아니면 접근성이나 주차, 화장실 이런 것들 있잖아요.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그런 여러 가지가 공인된 기관에서 인증을 받아야 한다는 얘기지요.  그래서 저희가 그걸 그때 했어야 되는 부분들이 있었는데 그걸 미처 못했다. 
윤혜영 위원  제가 드리는 말씀은 이것 때문에 저희가 추가로 뭔가 해야 하는 시설들이 있는지 그냥 단순하게 인증만 필요한지 그걸 여쭙는 거예요.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그래서 저희가 지금 아시겠지만 선학별빛 공원은 저희가 주관하는 게 아니고 공원녹지과에서 관리하는 시설물이기 때문에 저희가 추가적으로 만약에 인증받는 과정 중에서 주차대수나 또 회전이나 여러 가지 어떤 시설물이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부분에 비용이 발생할 수가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 앞에 주차 관련해서는 공원녹지과 관련이라고 말씀이신가요?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전체적인 것은 공원녹지과에서 지금 관리하고 있고요.  공원 내 도서관이기 때문에.  그래서 저희가 건물 자체로 인증받는 부분에 대한 컨설팅비, 용역비만 계상한 거고 여기서 만약에 컨설팅 기관에서는 이러이러한 시설들을 더 추가적으로 설치가 필요하다고 하면. 
윤혜영 위원  아, 이걸 진행해 봐야 아는 거군요.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그렇지요.  그건 내년도 예산에 저희가 시설보강이 됐건, 주변 환경에 대한 부분들은 부서하고 협의해 나가면서 진행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질의 드리겠습니다.  누리공원 작은도서관 운영에서 똑같이 공공요금 증액에 대한 부분으로 나와는 있는데 기후환경요금이 포함됐다는 건 무슨 말씀이실까요?  세부설명서에 증액사유 안에 추가적으로 설명이 들어 있거든요.  다른 부분에는 단순 공공요금에 대한 인상인데 누리공원만 그런 멘트가 있어가지요.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이것은 세부사업설명서를...  
윤혜영 위원  네, 거기에 증감사유에 공공요금이 있고요.  기후환경요금 포함이라는 말이 있는데 이게 특별히 누리공원에 해당하는 건지 이게 어떤 항목인지 궁금하네요.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이건 지금 공공요금과 관련해서 그건 제가 파악을 해 봐야 되겠는데요. 
윤혜영 위원  나중에 체크해서 알려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관장님이 청학도서관 잘 이끌어주시니까 특별하게 질의하실 게 없는 것 같은데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관장님과 팀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들, 행정복지센터도 해야 하는데 특별히 하고 싶은 얘기 있어요, 행정복지센터에 대해서?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과 2023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토론 및 계수조정 순서입니다.
   토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토론 및 계수조정은 비공개로 진행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다른 의견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 및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정회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3분 잠시중지)

(10시 35분 다시시작)

○위원장 김국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정회시간에 여러 위원님들과 심도 있는 논의결과 더 이상 토론 없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결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제1차 기금운용계획변경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위원장 김국환  다음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행정사무감사에 필요한 제반사항 등을 사전에 준비하여 행정사무감사의 내실을 기하기 위한 것으로서 위원님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11월 23일부터 30일까지 8일간 송도관리단부터 연수문화재단까지 실시하며, 감사는 제출요구 목록 및 감사위원이 별도로 요구하는 자료를 토대로 질의답변과 관계 공무원의 의견진술 청취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배부해드린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안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행정사무감사 계획안은 사전에 위원님들과 충분히 논의하여 합의된 사항으로 의결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각 국장님을 비롯한 부서장님,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7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자치도시위원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7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