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9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3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3년 12월 13일 (수)

장소 : 기획복지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제3차예결위원회)
  2. 1.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의회사무국, 송도관리단, 비전전략실, 홍보소통실, 감사실, 기획경제국, 복지환경국)
  3.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  심사된 안건
  2. 1.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의회사무국, 송도관리단, 비전전략실, 홍보소통실, 감사실, 기획경제국, 복지환경국)
  3.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0시 23분 시작)

○위원장 박민협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제3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의회사무국, 송도관리단, 비전전략실, 홍보소통실, 감사실, 기획경제국, 복지환경국)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위원장 박민협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이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효율적인 심사를 위해 제안 설명은 제1차 본회의와 각 상임위에서 총괄적으로 보고받은 사항으로 생략하고, 각 상임위원회별 예비심사 결과 및 전문위원 검토보고는 배부해 드린 자료로 갈음하고, 위원회별, 국별, 직제 순에 따라 질의답변을 일괄 진행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첫 번째, 의회사무국, 두 번째, 송도관리단, 비전전략실, 홍보소통실, 감사실, 세 번째, 기획경제국, 네 번째, 복지환경국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바로 질의·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에 대한 질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국장님께서는 답변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저희 의정운영공통경비가 약간 증액이 됐거든요.  이거 어떤 사항인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저희 의정운영공통경비는 물가상승률이나 아마 보수 규정의 상승률을 반영한 사항입니다.  이건 해마다 아마 변동사항이 있을 때마다 약간씩 조정이 됩니다. 
박현주 위원  그러니까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거군요.  
   그리고 음향에 대해서 지난번에 저희가 간담회 때 이야기한 거 있었는데, 그게 안 올라왔네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어쨌든 저희가 당초에 간담회 때 말씀드렸던 사항들인데요.  근데 본예산 편성할 때 집행부에서 삭감하는 바람에 지금 예산안에는 안 올라온 것들이 있습니다.  방송 장비 관련해서 유지비하고, 방송실 노후에 따른 보수공사, 방송실 노후 물품 교체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것은 되도록 집행부에서는 추경 때 세워준다고 하긴 했는데 시기적으로 보면 내년도 한 6월이나 되고 공사하게 되면 뭐 8, 9월이고 그러면 내년도 상반기 의회도 있고 그래서 되도록 본예산에 반영을 시켜주셨으면 합니다. 
박현주 위원  아니, 다른 건 몰라도 방송에 대한 건 저희가 회의를 하고 진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이번에 올라와 있질 않습니다.  이거 내역 좀 한번 제출해 주세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이걸 정리해서 예결 위원님들께 나눠드리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숙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174쪽, 저희 지금 의정홍보지원 관련해서 홍보물품 제작하는 거 500만원이 예산에 서 있어요.  어떤 걸 하려고 지금 하셨던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이게 저희 운영위원회에서는 말씀드린 사항인데요.  저희를 방문하거나 기념품으로 제작해서 나눠주는 상품인데 저번에도 말씀드렸듯 국민권익위에서 이게 아마 행동강령 위반 사건으로 지적돼서 아마 인천시 지자체 단체장들이 별도로 홍보물품 관련해서 예산을 세울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번에 운영위원회 때 말씀드렸듯 이걸 삭감하고 저희가 운영 공통경비에서 편성해서 별도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최숙경 위원  네, 어쨌든 이건 홍보물품 제작하는 건 어느 지자체나 마찬가지로 의회에서는 할 수 없다는 얘기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러니까 별도로 예산을 세워서 할 수 없다는 거죠. 
최숙경 위원   세울 수 없고, 일반 공통비로 해서 하겠다는 거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네, 운영공통경비나 업무추진비 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게 맞습니다. 
최숙경 위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최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국장님 이하 의회 직원 여러분 한 해 동안 저희 의원님들 의정활동 의전하고 또 보필 해주시느라 노고가 정말 많으셨습니다.  국장님, 어떻게 한 해 동안 의회 운영하시면서 예산운영이나 아니면 어떤 행정적인 부분에 있어서 어려움은 없으셨나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뭐 저희가 그래도 나름대로는 새롭게 변화를 주고 전반적인 환경개선이나 제도나 본청과의 관계도 개선 해보려고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그래서 여러 위원님들께서 많이 도와주셔서 그래도 나름대로는 실적이 있고 보람이 있었다고 봅니다.  그래서 어쨌든 내년에도 저희들이 좀 더 열심히 해서 새롭게 변화를 줄 수 있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저희들이 노력을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민협  네, 알겠습니다.  중간에서 그래도 조율을 많이 해주셔서 저희 의원님들이 많이 또 편하게 의정활동 할 수 있었던 것 같아서 대신 감사의 말씀을 전해 드리겠습니다. 
   이제 조직개편이 또 연초에 있을 거잖아요.  그렇게 되면 의회에서도 인사이동이 있을까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래서 저희들도 원래는 인사 관련해서는 저희 의회로 발령 난지 2년이 경과돼야 본청으로 갈 수가 있습니다.  약간의 근무 제한이 있어서 그런데 대부분이 다 2년 미만이다 보니까 어쨌든 조직개편이 되더라도 하반기 정도에 아마 이동이 있을 것 같습니다. 
○위원장 박민협  알겠습니다.  2024년에도 의회 운영에 있어서 내실 있는 운영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회사무국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신용교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다음은 송도관리단, 비전전략실, 홍보소통실, 감사실에 대한 질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각 부서장님께서는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저는 송도관리단 관련해서 단장님께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전반적으로 보니까 지금 19.4%가 증액이 됐는데 증액된 이유가 있습니까? 
○송도관리단장 송인창  저희가 당초 예산을 편성했을 때는 송도관리단이 생기면서 집행부 예산에 준해서 뽑았는데 올 한 해 그 사업을 진행하다 보니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보완하는 사항으로 해서 예산이 일부 상향 조정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면 인건비 관련해서? 
○송도관리단장 송인창  저희가 대행사업비가 많은데요.  그런 사업비하고 유지관리 보수비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그런 사항에서 많이, 그리고 물가 반영이 또 전기요금이나 그런 것들이 종합적으로 오른 사항이 되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최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보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송도관리단에 송도시설관리과 부서에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보니까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 사업이 있는 것 같은데, 그게 지금 선학동 어반포레스트랑 유사한 그런 사업인가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어반포레스트하고 물론 공원녹지 사업이라는 게 거의 사업패턴은 대동소이합니다.  다만, 이제 취지가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 사업 이것은 녹지 구간에 교목이나 관목들을 더 식재를 해서 주거지와 아니면 그 외 지역과의 어떤 완충 역할을 더 해주기 위한 그런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약간의 차이가 있다는 말씀이시지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그러니까 어반포레스트 같은 건 주거지 내에서 공원화하는 형태의 사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고, 저희는 녹지 구간에 말 그대로 기후대응을 하기 위한. 
○부위원장 정보현  그 중간 지대를 다리 놓은 역할을?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예, 완충을 해주기 위해서 교목과 관목을 더 식재를 해서 주거지와 아니면 외 지역과의 어떤 완충,  단절 효과를 내주기 위안 그런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그렇다면 여기는 어떤 시설이 들어가고 또 어떤 그런 수목 자재를 심은 거지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저희가 수목은 설계를 하면서 결정을 할 예정이고요.  저희가 이제 교목하고 관목 약 3만주 이상 정도를 더 식재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대상은 연대병원 신축공사 하는 곳 하고 11공구 사이 인접해 있는 완충녹지 구간인데요.  거기가 이제 국제 5호부터 8호 녹지까지 약 2만 3천평 정도 됩니다.  거기 이제 관목이나 교목을 더 식재해서 밀도를 높이는 거지요, 수목에 대한.  그러므로 인해서 각종 기후를 대비하기 위해.  잘 아시다시피 기후를 대비하기 위해서 어떤 교목이나 관목 이런 것들은 대응하기 위한 어떤 그런 효과도 충분히 있기 때문에 그런 취지의 사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여하튼 도시마다 특색이 있다 보니까 우리 송도에 걸 맞는 그런 특색있는 사업으로 추진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홍보소통실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지금 세출예산서 보니까 누리집 운영 관련해서 설문 조사 시스템 개편 비용이 새롭게 올라온 것 같은데 2,100만원 정도.  이 시스템을 개편하는 이유라든지 또 어떻게 개편 이후 기대효과가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답변 드리겠습니다.  저희 구 누리집 내에 2011년도에 저희가 구축한 설문 조사 시스템이 있긴 합니다.  설문 조사 시스템이 사실은 결과치가 단순하게 설문 조사하고 결과가 나오는 이런 시스템을 저희가 갖추고 있는데 이 시스템을 조금 보완해서 개편해서 저희가 구에 중요한 정책이나 이슈되는 부분들에 대한 구민들 의견을 개진하고 그 결과를 정책에 반영하고자 하는 그런 사항이고요.  개편되면 주요 기능이 단순한 결과치가 좀 세부적으로 그래프 형식으로 나타나고, 또 좀 더 낫길 기대하는 그런 소통의 공간이니까 저희가 댓글 기능이 들어갑니다.  저희가 설문 조사 하면서 댓글 기능도 있고 이런 부분들을 저희가 이제 의견을 받아서 정책에 반영하고 참고하려고 합니다.  소통 공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여태까지 시스템이 있었는데 그걸 또 완전 확대 개편한다는 말씀 이시잖아요?  여태까지 시스템은 몇 번 정도 운영이 됐나요, 보통 1년에?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저희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좀 단순한 결과치입니다.  그래서 2012년도에 구축해서 저희가 한 365건 정도 구민 설문 조사가 이루어졌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주로 이렇게 온라인으로 투표하시는, 설문 조사 하시는 분들은 어떤 분들 대상으로 하시는 거예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저희가 계획하기는 다양한 연령층이나 분야의 듣고자 하는 사항이고요.  만 14세 이상으로 해서 저희가 다 연령층을 열어놓고 이게 예산이 반영되면 패널 모집을 할 겁니다.  그래서 목표는 1천여명을 잡고 있는데 다양한 분들의 의견을 듣고 그걸 반영하는 소통 공간으로 그렇게 저희가 추진하려고 합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실장님 답변대로 다양한 분들의 그런 의견을 골고루 들을 수 있는 그런 공간이 마련됐으면 좋겠는데요.  특정분들이 몰릴 수도 있는 그런 환경이 될 거라는 우려도 되는데 사실 디지털 취약계층이라든지 그런 노인층 이런 분들도 접근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도 다 고려를 하셔야 되는 그런 부분인 것 같아요.  아무튼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정보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  저도 홍보소통실 동료위원께서 그 윗부분에 설문 조사 시스템 개편에 대해서 질의를 하셨는데 저는 그 밑에 쪽에 설문 조사 참여 구민 패널 이벤트가 있잖아요.  방금 전에 1천여명 모집을 해서 하신다는 게 윗부분하고 연계되는 건가요?  그러면 이건 모집을 어떻게 하실 예정인가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예, 저희 설문 조사 시스템 개편과 연계한 예산이고요.  저희가 설문 조사 어쨌든 패널을 많이 확보해서 다양한 연령층 분들 의견을 듣고 그러다 보면 신뢰성도 높아지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이분들의 패널을 확보해서 연간 이제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많은 구민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 설문을 실시한 횟수가 많은 순으로 해서 경품을 지급하는 그런 예산입니다. 
김영임 위원  저는 확보를 어떻게 하실지 그게 궁금해서.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예산이 편성되면 내년에 다양한 홍보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몇 달간 모집을 해서 패널이 모집되면 설문 조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김영임 위원  누리집 유지관리 과업 심의위원 수당이 있는데요.  그 과업 심의위원회에서 주로 심의하는 내용은 어떤 내용으로 하시는 거예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지금 예산 반영된 과업 심의위원회 수당은 저희가 누리집을 운영하고 유지관리하지 않습니까?  이게 저희가 국가기관 등이 추진하는 소프트웨어 관련 사업을 할 때 사전에 저희가 입찰을 하기 전에 과업 심의위원회를 열어서 그 심의위원회에서 그런 내용을 확정하도록 법에 정해져 있습니다.  의무 사항입니다. 
김영임 위원  알겠습니다.  설명 감사드리고요. 
   송도시설관리과 516쪽, 혜윰공원 반려견 놀이터 편익 시설건립 사업이 있어요.  지금 우리가 인천시에서 일부 사업으로 조성도 하고 있는데 원도심도 대학공원에 조성 예정도 있잖아요.  그런데 지금 혜윰공원에 언제쯤 이게 완성이 될 예정이에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저희 혜윰공원은 지금 실시설계 거의 막바지에 있습니다.  지금 도시계획이나 공원 조성계획 이런 각종 절차 이행이 있어서 내년 1월까지는 그 절차 이행을 마치고 2월부터 공사를 해서 6월에 공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김영임 위원  편익 시설건립을 하신다는 게 내년 예산에 반영돼서 하실 예정인 거지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예, 그렇습니다. 
김영임 위원  이상입니다 저는. 
○위원장 박민협  김영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비전전략실 질의를 하겠습니다.  183쪽, 지금 연수체육센터 건립 있잖아요.  그게 지금 시작, 용역단계인가요? 
○비전전략실장 이성원  지금 내년도 예산은 설계비랑 감리비를 반영한 거고 설계에 대한 공모를 내년 초에 앞두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런데 생각보다 시하고의 매칭, 그러니까 시비가 상당히 적게 지금...  
○비전전략실장 이성원  시비는 30% 시랑 협의가 완료돼서 예산이 반영됐고, 내년도 예산은 시비 5억원을 교부받기로 했습니다.  30% 43억원으로 확정이 됐습니다. 
박현주 위원  구청장님의 역량이 크시니까 또 시에서 계속 이야기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비전전략실장 이성원  네, 알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감리비가 이게 일괄인가요? 
○비전전략실장 이성원  예, 일괄입니다. 
박현주 위원  설계하고 나면 감리비는 일괄로 지급을 하게 되네요? 
   그다음에 청소년수련관 건립에 있어서 지금 한참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공정이 된 거지요? 
○비전전략실장 이성원  청소년수련관은 얼마 전에 착공식을 했고요.  이제 실제 착공은 이번 달 안에 앞두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겨울이면 좀 공사하기가 힘들긴 하겠네요? 
○비전전략실장 이성원  예, 계절이나 그런 거에 따라서 저희가 공사 기간을 잘 조율해서 지금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잘 계획 해주시고요.  지금 보니까 부대비가 시작을 하는데 2,100만원이 줄었어요.  작은 비용으로도 가능한 건가요? 
○비전전략실장 이성원  예, 저희가 보통 건립비용 같은 경우는 계속사업이고 또 계속사업에 대한 이월비가 있기 때문에 그런 걸 전체적으로 저희가 반영을 했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러면 지금 부대비 900만원 내역은 어떤 거지요? 
○비전전략실장 이성원  건축 부대비라는 게 보통 건축물을 지을 때 안전담당공무원의 안전관리비용, 현장 피복비, 그러한 제반 비용을 말하는 겁니다. 
박현주 위원  그게 사업이 시작되었는데 줄어서 궁금해서 질의해 봤습니다. 
   그다음 감사실 190쪽, 인권위원회 참석 수당 이게 전문가라서 그런가요?  다른 일반적인 수당에 비해서 좀 높은 거 같은데요? 
○감사실장 노은호  인권위원회는 아직 구성은 되지 않았지만 어쨌든 회의를 하게 되면 저희가 한 시간 이상은 할 것으로 예측이 되어서 두 시간 이상으로 해서 10만원으로 책정된 사항입니다. 
박현주 위원  시간으로 조정을 해서 인권위원회는 시간이 많이 들것 같아서. 
○감사실장 노은호  네, 다른 위원회는 7만원으로 저희가 책정을 했는데요.  여기는 10만원으로 책정을 하였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리고 인권교육 강사수당은 해마다 있는 건가요? 
○감사실장 노은호  이것은 올해도 다음 주에 하게 되고요.  매 해마다 할 예정입니다. 
박현주 위원  인권위원회는 이번에 처음 만드는 거고요? 
○감사실장 노은호  예, 인권위원회는 아직 구성은 안 됐고요.  저희가 지금 생각했던 것보다 계획이 많이 늦어져서 현재 단계로는 설문 조사 저희 직원이 작성해 놓은 상태고요.  설문조사서에 의해서 저희가 찾아가는 간담회 등을 통해서 설문 조사를 시작하고 인권위원회는 내년에 구성할 예정입니다. 
박현주 위원  네, 2024년에요.  그러면 찾아가는 간담회는 23년도에도 있었고, 24년에도 할 예정인 거지요? 
○감사실장 노은호  올해 찾아가는 간담회는 못 했습니다.  이게 저희가 설문조사서 작성을 지금 해 놓은 상태이고, 설문조사서를 가지고 설문 조사를 할 때에 찾아가는 간담회, 노인이든, 여성이든, 장애인이 등 관련 기관이나 단체를 방문할 수 있어서 거기에 드는 비용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20만원에 1회라니까 좀 철저히 잘 운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현희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현희 위원  저는 홍보소통실에 질의 드리겠습니다.  어쨌든 말도 많았지만 막상 가보니까 상당히 많은 문화나 그런 데 도움도 됐겠지만 이게 550인치죠?  굉장히 광범위하고 크게 했는데 운영비는 어디에 편성됐나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지금 저희 운영비는 528쪽, 열린미디어 활동지원에 미디어아트 전시운영비 4천만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그날 점등식 할 때 저희 미디어 쇼나 미디어아트 관람을 하셨는데요.  그게 내년에도 상시로 전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저희가 3회 정도 예산을 편성한 사항입니다. 
장현희 위원  그러면 내년에 혹시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운영 계획이나 그런 게 다 잡혀 있나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현재 예산에 계상돼 있는 부분은 미디어아트 전시와 관련된 4천만원이 계상되어 있고요.  저희가 한 세 가지 안으로 운영을 하려고 합니다.  평소에는 구정 홍보영상이나 부서별 사업 홍보 포스터라든지 의회 홍보영상, 기타 생활정보가 나갈 거고요.  그리고 특별 편성으로 하루에 세 번 정도 9시, 12시, 3시 정도로 잡아서 저희가 예산에 편성되어 있는 미디어아트 작품이나 미디어 쇼 전광판에 맞춤이 된 그런 영상이 나갈 거고요.  그리고 라이브 편성으로 현재 회기 중이라고 하면 회기 지금 법, 회의하고 있는 이 영상이 생중계되는 사항입니다. 
장현희 위원  그러면 저희 의회 모습도 프로그램에 담겨 있나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그렇지요.  그건 이제 라이브 편성으로 들어가고요.  문화예술공연이 있으면 그게 라이브 편성으로 해서 한 세 가지 정도로 해서 계속 운영할 계획에 있습니다. 
장현희 위원  다행입니다.  왜냐하면 구에서도 구정 관련해서 나가지만 저희 의회에서도 물론 의회 청사에도 작은 게 나가지만 거긴 많은 우리 구민이 드나드는 공간이거든요.  그 공간에 저희 의회도 들어있다니 다행입니다.  그러니까 당장에 지금 쎄시봉이 예정되어 있잖아요.  청장님도 그날 홍보도 하셨는데 거기가 비단 우리 구청만이 아니라 많은 소통의 장이 되었으면 좋겠더라고요.  전국에서 처음이라고 자랑하시더구먼, 그걸 비단 구정만 할게 아니라 우리 의회 일도, 우리 회기도, 어린이 견학장도 함께 운영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무튼 잘 운영하셔서 예산을 낭비했다는, 우리가 그때 예산이 낭비했다는 게 아니라 추경에 세웠다는 것 때문에 좀 말이 있었던 것뿐이니까 잘 운영해서 우리 구민들의 많은 호응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장현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저는 먼저 비전전략실에 성인지 예산서를 보면요.  청소년수련관 신규 건립 관련해서 이제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내년에 본격적으로 공사가 들어갈 텐데 이걸 지적사항이라고 해야 하나?  그 원인분석에 대해서 지적사항이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혹시 이게 수렴이 된 상태에서 진행이 되는 건지?  내용을 보면 “공공시설 가이드라인에 따라 설계하였으며 준공 후 시설 이용에 있어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시설물을 추후 반영하겠음.  이에 따른 이용자 전반에 걸쳐 불편이 없으면 시설에 대한 불만 없는 이용 공간조성이 필요하며 성 역할 고정관념을 깨는 프로그램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사항이 있거든요.  여기에 대해서 어떤 고려되는 부분이 있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비전전략실장 이성원  어차피 공공건축물을 지을 때 각종 지켜야 하는 어떤 규칙이나 절차가 있습니다.  그중의 하나가 여성친화도시 공공시설 가이드라인이 있는데 어차피 이건 저희가 공공건축물을 지켜지면서 항상 지켜지면서,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지어야 하는 사항인데요. 
윤혜영 위원  저는 궁금한 게 이미 기본설계는 나와 있는 거잖아요.  거기에 따라서 갈 텐데 그러면 지금 분석이 됐다는 건 기존에 나온 설계가 미흡하기 때문에 지적된 게 아닌가 싶어서 그러면 혹시 수정되는 방향이 있는지 여쭤보고 싶었습니다. 
○비전전략실장 이성원  아니요.  이 부분에 따라서 설계에 수정되는 그런 계획은 현재는 없고요.  지금 이 문구를 보면 어차피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설계를 한 건 맞고 향후 준공 후에 이용하는 데 있어서 어떤 성별에 따른 격차가 발행한다면 이걸 운영 상에 프로그램 쪽으로 접근을 해서 해결해야 하지 않을까 그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이것은 차후에는 이런 지적사항이 없이 갈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시작되는 지점에서 짚고 넘어가는 게 맞지 않나 싶어서 말씀드린 부분이거든요. 
○비전전략실장 이성원  네, 참고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더군다나 청소년수련관이라서 좀 더 그런 부분은 고려가 되어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들어서 말씀드린 부분입니다. 
   감사실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세부사업설명서 41쪽, 청렴도 향상 교육 및 홍보활동인데요.  이게 지금 보면 공직자 청렴 자가 시스템 운영이 있습니다.  이것은 의무 사항인가요? 
○감사실장 노은호  이것은 전부서에서 전국적으로 다하고 있는 사항입니다. 
윤혜영 위원  그리고 지금 포상하는 부분이 있고, 자율적으로 또 우수부서 포상하는 부분이 있고, 비슷한데 또 같아 보이는 부분들이 좀 있어서 그런데 뒤에 보면 청렴 콘서트가 있고요.  또 청렴 골든벨이 있는데 이것들은 어떻게 운영되는 것들입니까? 
○감사실장 노은호  저희가 청렴도 평가를 받는데 있어서 청렴 시책사업도 반영이 되는지라 저희가 청렴 콘서트나 청렴 골든벨 같은 경우는 직원들 대상으로 교육이라 하면 앉아서 강사가 강의하는 식의 딱딱한 그런 교육들도 물론 있고요.  직원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접근해서 청렴 교육을 시키기 위한 콘서트, 청렴 콘서트 같은 경우는 뮤지컬 형식으로 하는 교육이고요.  청렴 골든벨은 전에 KBS에서 도전 골든벨 형식으로 해서 퀴즈. 
윤혜영 위원  매년 이루어지는 것들이지요? 
○감사실장 노은호  그렇습니다.  올해도 하고, 작년도 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런데 지금 보니까 내년에는 교육 횟수가 2회 증가한다고 되어 있어요.  이게 내부 방침이 있는 것인지, 특별한 사유가 있는 건지 궁금하네요. 
○감사실장 노은호  우선은 교육을 오래 시켜보니까 본인들이 교육을 받겠다고 이제 신청을 해 놓고 교육을 못 받는 경우가 왕왕 있고요.  그리고 이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사항으로 나왔던 게 산하기관 보조금 수령 단체에도 청렴 교육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내용도 있어서 대상자가 인원이 많고 또 보수교육을 받을 수 있게끔 기회를 주자고 하니 저희가 지하 1층을 항상 대관할 수 있는 건 아니라서 좁은 공간에서도 교육을 시키고 하는 게 효율성이 있을 것 같아서. 
윤혜영 위원  좀 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지적사항에 대한 보완 사항이다?  알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잠깐 박현주 위원님이 질의하셨는데 인권 증진 사업 추진 항목이 내년에 좀 파격적으로 증가하는 것 같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증감률로 봐서는 372%라고 되어 있거든요.  
○감사실장 노은호  올해 어쨌든 추경까지 정리된걸 보자면 올해 예산은 인권 교육하고 인권위원회를 그때 당시에 저희가 정리 추경 할 당시는 인권위원회도 할 수 있을까 싶어서 1회분은 남겨놨던 거고요. 
윤혜영 위원  기존에 저희는 인권위원회는 없는 상황인 거예요?  
○감사실장 노은호  지금도 없습니다.  
윤혜영 위원  원래 의무 사항인데 저희가 없는 거예요, 아니면 과정이 어떻게 될까요? 
○감사실장 노은호  원래 인권 관련 조례는 조례를 저희가 의원 발의로 저희가 제정을 했지만 사실은 의무 사항은 아닙니다.  어쨌든 조례에 만들어 놓고 운영을 해야 하는데 저희가 용역비 대신 직원이 수행하다 보니 많이 늦어진 감이 있지만 현재로서는 설문조사서까지는 작성을 해 놓은 상태이고요. 
윤혜영 위원  설문 조사라는 게 어떤 설문 조사를 했다는 말씀인 건가요? 
○감사실장 노은호  아니요.  아직 한 건 아닌데 설문 조사할 내용들을 작성 중에. 
윤혜영 위원  내용을, 내용을 보다 보니까 인권이라면 사실은 우리 내부적인 것도 있지만 구정 전반에 있어서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그런데 지금 잡혀 있는 계획을 제가 파악하기로는 좀 더 직원 대상이 우선인 것 같아서 이게 지금 여기 사업목적은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단계라고 나와 있거든요.  그게 점차 적으로 확산하여 가는 단계라고 보면 되는 겁니까? 
○감사실장 노은호  네, 지금 저희는 어쨌든 인권 인식 실태조사가 제일 먼저 시작하는 거고요.  그것에 따라서 이제 저희가 5개년 기본계획도 세우고, 연도별 계획도 세우고, 그렇게 하면서 저희가 추진할 계획입니다. 
윤혜영 위원  저희가 특별히 문제 되었던 게 있어서 이게 갑자기 강화된 건 아닌 거지요? 
○감사실장 노은호  그런 건 아니고요. 
윤혜영 위원  기존에 해야 하는 걸 미처 못하고 있던 걸 지금 만들어 가고 있던 상황이다 이렇게 이해되면 되겠습니까? 
○감사실장 노은호  어쨌든 이건 의무 사항은 아니고 인천시를 보더라도 지금 3개 구만 구의원 발의로 해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유독 자문비나 이런 게 많이 잡혀 있는 거 같긴 합니다.  향후 이게 계획에 맞게 실행되면 좋은 거지만 계획하신 것만큼 밀도 있게 잘 진행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실장 노은호  네, 알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숙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송도시설관리과장님께 추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청소행정과에 지금 생활폐기물 수도권 매립 소각 반입하는 거 관련해서 보니까 예산이 원도심이랑 송도신도시랑 분리를 해서 예산을 잡아놨더라고요.  송도에서는 어떤 내용을 가지고 하시는 건가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지금 청소행정과하고 송도시설관리과 그러니까 송도지역은 저희가 하고 있고 원도심은 청소행정과에서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거기서 발생하고 있는 폐기물은 아시다시피 폐기물처리 반입장으로 반입을 해야 하는데 그걸 원도심은 원도심대로 저희 송도는 저희가 하고 있고 그렇게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런데 보니까 생활폐기물 예산이 작년 대비해서 굉장히 많이 상승이 됐어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아무래도 송도는 계속해서 입주가 돼 가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따른 생활폐기물도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최숙경 위원  거기가 지금 송도의 경우에는 우리가 생활폐기물 처리 방법과 관련해서 소각장 매립 비중은 어느 정도나 되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위원님, 제가 잠깐 못 들었습니다. 
최숙경 위원  소각, 매립 비중은 어느 정도 되는지?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저희가 발생하는 폐기물은 잘 아시다시피 LNG 기지 쪽에 송도자원화 시설들이 있습니다.  그쪽으로 100% 들어간다고 보면 되고요.  다만 거기 있는 시설이 상반기, 하반기 1년에 2회 정도 점검을 하거든요.  상반기에 한 달 반, 하반기에 한 달 반 총 한 1년에 3개월 정도는 점검하므로 정기 점검 때는 반입이 불가하니까 민간으로, 비상대행용역을 별도로 계약체결 하고 있어서 원칙은 송도 자원화시설로 다 간다고 보시면 되고요.  나머지는 비상 민간 대응으로 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니까 과장님, 지금 폐기물 처리비용이 매년 계속 상승하잖아요.  상승하는 거에 따라서 폐기물 감량을 위한 노력은 어떻게 하시는지 그게 궁금하거든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그 부분은 저희가 청소행정과와 좀 같이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근본적인 어떤 정책적인 업무는 청소행정과에서 하고 있고 저희가 이제 지역적으로 위임받아서 송도지역만 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데요.  근본적인 이런 청소 행정이나 쓰레기 업무나 이런 데에 딸린 정책적인 이런 부분들은 자원순환과랑 청소과와 같이 논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어쨌든 우리 청소과도 굉장히 지금 감량 관련해서 많은 노력하고 있거든요.  송도 쪽도 마찬가지로 그거 관련해서 같이 함께 해주시길 부탁드리고요.  
   홍보소통실에 누리집 관련해서 제가 설명 좀 필요하거든요.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누리집 어떤 예산? 
최숙경 위원  운영 관련해서 신규로 이번에 편성됐잖아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신규로 반영된 부분은 좀 전에 질문 주셨던 설문 조사 시스템 개편이 들어가고요.  웹 접근성 인증심사비가 150만원이 계상되어 있습니다.  웹접근성 인증심사라는 건 장애인 분이나 고령자분들께서 저희 누리집에 들어오셨을 때 누리집을 이용할 때, 웹사이트를 이용할 때 불편이 없도록 웹 접근성 표준을 준수한 우수한 사이트에 인증을 하고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최숙경 위원  그거 아니고 누리집 운영하는데 설문 조사해서 시스템 하는 걸 얘기하는 거예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그 부분 다시 한번 설명해 드릴까요?  지금 기존에 2012년도 구축을 한 설문 조사 시스템이 있습니다.  설문 조사 시스템을 좀 더 보완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개편을 해서 저희가 좀 더 구에 이슈되는 사항이나 구민 분들의 의견이 필요한 사항들을 저희가 이 시스템을 통해서 의견을 듣고, 정책에 반영하려고 하는 사항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기존에 있는 그런 설문지로는 그게 좀 안 되나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기존 저희 시스템은 단순한 결과치, 단순하게 묻고, 막대그래프 형식으로 결과가 나오는 사실은 비공개로 추진되는 부분도 많았습니다.  이번에 개편되는 건 다양하게 패널을 모집해서 저희가 연중 상시로 그렇게 설문 조사가 필요할 때 추진하려고 합니다. 
최숙경 위원  패널들을, 그러면 어떤 패널들을 모집을 해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일단은 다양하게 저희가 의견을 듣고 소통하는 게 주목적이기 때문에 연령은 만 14세 이상으로 해서 목표는 1천여명을 두고 있습니다.  그렇게 모집해서 소통하는 공간으로 활용하려고 합니다. 
최숙경 위원  어쨌든 여러 가지 변화가 됨에 따라서 또 이렇게 누리집 운영하는데 있어서 설문 시스템이 개편되는 건 환영을 하고요.  어쨌든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을 가지고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최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형은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은 위원  송도시설관리과장님께 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515쪽,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 사업이 있는데 이게 어떤 사업이고 어디에 조성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아까 정보현 위원님께서도 질의하셨을 때 답변을 드렸는데요.  저희가 국제 5호에서 8호 녹지 이게 완충녹지인데요.  위치는 연대병원 신축 공사하는 부지하고, 송도4교 바이오대로, 송도 11공구 사이가 완충녹지 구간입니다.  말 그대로 기후대응 도시숲 조성 사업이라는 취지 자체가 완충을 해주고 있는 그런 녹지에 교목이나 관목을 더 식재해서 미세먼지 절감이나 아니면 주거지역과 주거지역이 아닌 외 지역의 미세먼지나 환경이나 이런 것들을 완충해 주기 위해서 더 밀도를 높이기 위한 각종 관목들을 식재를 해주는 거지요. 
이형은 위원  제가 궁금한 건 이게 어느 정도 크기기에 기후대응이 과연 어느 정도 기여를 할 수 있을지.  말이 너무 거창해서 기후대응이라고 해서 궁금했거든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이 사업은 사실은 산림청 국가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네, 국비가 매칭되어 있더라고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저희가 지난 공모에 신청해서 9월에 산림청으로 공모에 선정이 돼서 국비, 시비, 구비가 매칭돼서 하는 사업인데요.  거기 완충녹지 구간이 약 2만 3천평 정도 되고요.  그리고 그게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제가 수치로 말씀드리기 조금 어렵습니다.  다만, 앞서서도 말씀드렸다시피 어떤 가로수나 이런 수목이라는 것 자체가 아무래도 미세먼지나 환경이나 이런 거에 효과가 있다는 건 다 잘 아실 거라고 보고요.  그런 거에 대비하기 위해서 저희가 11공구와 좀 어느 정도 단절 내지는 완충을 해줄 수 있는 공간으로 저희가 판단을 해서 일단 국제 5호부터 8호 녹지까지 저희가 대상지로 선정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형은 위원  2만 3천평이라고 하니까 생각보다 그렇게 작진 않네요.  마찬가지로 그러면 자녀안심 그린숲은 어디에 조성되는 거지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그린숲 조성 사업도 국가사업인데요.  산림청으로부터 지난 공모에 기후대응 도시숲, 자녀안심 그린숲 약간 취지가 다른데요.  기후대응 숲은 좀 전에 말씀드렸다시피 미세먼지 저감이나 환경을 대처하기 위해서 하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고요.  자녀안심 그린숲이라고 하면 주로 초등학교 주변으로 된 산책로를 정비하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들어가는 식재가 다른가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식재 보다도 말 그대로 산책로. 
이형은 위원  아, 나무를 심는 게 아니라 산책로처럼 만드는 게 취지인가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네, 저희가 대상지는 송명초등학교 첨단초등학교 있는 곳에 거기 어울림공원하고 마음공원을 연결하는 녹지까지 9,100평 정도 저희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산책로들이 있는데 흙 콘크리트로 되어 있어서 재료분리가 많이 일어났어요.  그래서 먼지도 날리고 그런 단점들이 있어서 또 민원들도 들어온 바도 있고 그래서 저희가 산책로를 재질을 좀 바꿔서 내년에 지금 계획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형은 위원  알겠습니다. 
   하나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혜윰공원 지금 반려견 놀이터 제가 보기에는 지금 편익 시설건립에 3억 5천만원이 잡혀 있는데, 뭐가 들어갈 예정인가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내년도 예산에 편익 시설 부분에 4억원이 반영되어 있는데요.  3억 5천만원이 시설비 건축공사비, 그다음에 5천만원은 그 안에 들어갈 각종 집기류.  저희가 약 73평 내외로 해서 편익 시설, 가설건축물 형태로 이제.  
이형은 위원  컨테이너처럼 들어가는 건가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그런데 가설이라고 해서 컨테이너로 생각하실 수가 있는데요.  컨테이너하고는 좀 다르게 저희가 요즘은 가설건축물도 본건물하고 거의 육박하게끔 잘 짓고 있습니다.  단순한 컨테이너 형태는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교외로 나가면 예쁜 카페 건물처럼 저희가 그런 구상을 갖고 있어요.  한 73평 정도 계획하고 있고, 내부에 카페나 애견샵, 그다음에 다목적샵, 관리소 이렇게 다양하게 배치 공간을 활용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혹시 지금 여기 운동장에 심을 잔디 같은 건 결정하셨나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지금 잔디는 이미 식재가 되어 있고요.  물론 훼손된 곳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좀 알아보니까 굳이 잔디를 필요한 곳은 저희가 보식을 해야 할 거 같고요.  다만 개들이 뛰어놀 공간들이 꼭 잔디가 아니고 이런 흙처럼 되어 있는 운동장에서 뛰는 것도 굉장히 나쁘진 않다고 해서... 
이형은 위원  그게 제가 그래서 전에 담당자분께 말씀드렸는데 비가 오고 나면 말도 안 되게 엉망이 돼서, 지금 달빛축제공원에 있는 곳이 그렇거든요.  소형견 있는 곳이 흙이에요.  비가 오고 나면 그게 금방 복구가 안 돼요.  그래서 흙보다 잔디로 해달라고 제가 그때 말씀드렸는데 인조 잔디는 또 발이 상하고.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인조 잔디는 그건 적용하면 안 될 거 같고요.  저희가 지금 혜윰공원 자체에 잔디가 심어져 있거든요.  그걸 최대한 활용하고 중간에 보식을 좀 하고 그렇다고 해서 전면을 다 잔디로 식재해서 운영할 계획은 조금 고려를 해보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운영이 힘들어서 그런 건가요?  잔디 관리가?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앞서서도 말씀드렸다시피 꼭 개들이 잔디에서만 뛰는 게 아니라 운동장에서도 잘 뛰기 때문에. 
이형은 위원  잘 뛰는 게 문제가 아닌데.  잘 뛰기야 잘 뛰겠지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그리고 지금 비 오고 나서 아마 배수의 문제 때문에 흙 포장에 대해서는 조금 부정적인 말씀을 하시는 것 같은데요. 
이형은 위원  발에도 안 좋아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그 부분은 저희가 배수가 잘되는 토사들로 저희가 적절히 하고. 
이형은 위원  제가 전에 그래서 잔디를 누누이 그렇게 말씀드렸거든요.  잔디도 양잔디가 있고 다 종류가 있는데 거기에 좋은 잔디가 따로 있어요.  이것은 전문가분들에게 꼭 자문을 구해서 꼭 하셨으면 좋겠어요.  저희들이 이렇다 저렇다고 판단을 내리는 게 아니고 잘 뛰기야 당연히 잘 뛰지요.  얼마나 다치느냐가 문제고, 얼마나 발에 안 좋으냐가 문제니까요.  그래서 제가 관리가 힘든 건 아는데 전문가분들의 자문이 분명히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저희가 공사 착공하기 전까지 저희가 의견들을 수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부탁 드리겠습니다. 
   홍보소통실장님께 질의 하나만 드리겠습니다.  저희 미디어아트 전시 운영 4천만원 잡혀 있는데 평소에는 아까 말씀하신 대로 라이브 스트리밍 이런 건 알겠는데 이게 얼마나 자주, 어떤 방식으로 운영될 예정이기에 이렇게 잡혀 있는지 좀 궁금하거든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 4천만원에 대한 산출은 한 3회 정도 나눠서 전시를 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기획전시를 한번 하는데 중견작가분들하고 교수님들 작품을 저희가 전시할 거고요.  한 3개월 정도 하고, 또 이후에 연수구를 대상으로 그림이나 사진 이런 파일을 저희가 공모를 받아서 이걸 미디어아트 작품화해서 전시하는 사항이고요.  또 한번은 일반 신진작가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또 공모를 하려고 합니다.  그렇게 해서 연중 미디어아트 작품이 전시가 될 수 있도록 운영하려고 하는 예산입니다. 
이형은 위원  그러면 공모 같은 거 하면 상금 같은 것도 여기에 포함될까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이 부분은 상금은 따로 없고요.  
이형은 위원  그런데 공모를 해서 진행을 하면 이렇게 많이 필요하지 않을 것 같아서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이게 미디어아트 작품이다 보니까 사실은 예산이 많이 수반은 됩니다. 
이형은 위원  그걸 전환을 해서 하려고, 애초에 처음부터 미디어아트를 공모를 받는 게 아니고 일반 작품을 받아서 그걸 미디어아트로 변환 송출할 예정인가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네, 그러니까 다양하게 중견작가 분들 작품도 있을 거고, 일반인들도 참여를 할 수 있게끔 하고 그렇게 다양하게 한 3가지로 해서 3회 정도 실시를 할 예정입니다. 
이형은 위원  예산이 생각보다 커서, 지금 라인업이 정해져 있는 건 아닌 거지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예, 그렇습니다. 
이형은 위원  예, 일단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이형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보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송도시설관리과장님께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지금 세출예산서 514쪽, 오수중개펌프장 유지관리 관련해서 지금 비용이 전년도에 비해서 5,100만원 정도가 증가 했는데, 이 사유가 어떻게 되는 거지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답변드리겠습니다.  5,100만원 정도 증액이 됐는데요.  일단 기본적으로 공공요금들이 많이 인상됐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게 전기요금이 되겠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각종 시설 관리하는데 수선유지비도 좀 더 비용이 추가로 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전기요금 인상이랑 또 뭐가 든다고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시설 유지비가 또 있거든요.  그리고 현재 유해가스측정기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그걸 PC하고 모바일하고 연계될 수 있도록 서버를 구축하는 비용을 추가로 계상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유해가스측정 모니터링 개발비용이 좀 비중이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 같은데.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예, 그게 2천만원 정도 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유해가스는 어떤 가스를 말하는 거지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황산화수소하고요.  가연성가스 이게 대표적인 유해성 가스라고 보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그러면 그런 것들을 자체적으로 측정하는 건가요, 아니면 어떤 기관에 위탁해서 측정하는 건가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현재 측정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그러면 자체적으로 그 기계를 통해서 측정하는 건가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예. 
○부위원장 정보현  그런데 지금 측정모니터링 개발비용은 지금 현재로는 PC로만 작동이 됐나요?  지금 답변하실 때 PC랑 모바일 연동되는 시스템 구축하신다고 올린 거잖아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현재는 시설물 들어가서, 오수중개펌프장 들어가서 1층 계단 입구 쪽에 모니터 식으로 설치가 되어 있거든요.  그런데 실제로 가서 보지 않으면 그 측정 가스에 대한 농도나 이게 측정이 안 되지요.  아시겠지만 공단은 본청 6층에 나와 있는데요.  모바일하고 사무실에서 PC에서 볼 수 있도록 그렇게 지금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거리가 멀어서 매번 나가기 번거롭다는 것 때문에 연동되는 것 같은데 맞나요? 
○송도시설관리과장 김승준  지금 거리상의 문제도 있겠고요.  아무래도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이 많이 강화되고 그리고 혹시 또 2차 사고나 이런 각종 사고 예방에 선제적으로 좀 미리 인식하기 위해서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네, 설명 잘 들었습니다. 
   홍보소통실장님께 몇 가지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설문 조사 관련해서 질의 드렸는데 그 밑에 구민 패널 이벤트 또 동료위원께서 추가 질의하셨단 말이지요.  그런데 제가 좀 의문인 건 이벤트를 통해서 경품 같은 걸 지급할 목적으로 예산을 계상하신 거잖아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네, 맞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그런데 선거법 위반의 소지는 없나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선거법 위반 소지 없고요.  저희는 소셜미디어 활용에 관한 조례에 이 이벤트를 실시할 수 있다고 명시가 하고 있습니다.  조례에 근거해서 지급하는 사항입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그러면 얼마 정도라고 금액 한정 선도 나와 있나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네, 기준은 있고요.  저희가 이 예산 300만원은 이제 설문 조사 횟수에 따라서 이렇게 나누어 가지고 한 10회를 참여했다면 거기에 차등해서 지급할 계획에 있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세부사업설명서 보니까 정보들을 수집하는 것 같은데 그런 수집하는 목적이 뭔가요?  구민들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것 같은데?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일단은 저희가 설문 조사할 때 뭔가 신뢰성을 높이고, 참여하고, 설문 조사에 뭔가 저희가 얻고자 하는 그런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민감한 정보 외에는 저희가 동의를 얻어서 그렇게 수집을 할 계획에 있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그런 개인정보를 수집하면 몇 년 동안 갖고 있는 그런 기준이 있나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개인정보에 관한 법에 따라서 그건 기준이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그리고 526쪽, 방송캠페인 제작 송출 이거랑 이게 지금 6,500만원 신규 편성됐고 그런데 옆에 527쪽, 홍보 캠페인 제작 송출 이것은 기존에 2,500만원이 있던 건가요, 이것도 새로 늘어난 거지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답변드리겠습니다.  방송캠페인 제작 및 송출 예산 6,500만원은 금년도에도 편성되어 있었고요.  이게 기존에 세부사업으로 이동이 돼서 신규사업처럼 보이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저희 지역방송인 남인천방송, 경인방송, 경인교통방송을 통해서 구정을 홍보하는 사항이고요.  뒷장에 말씀하신 홍보 캠페인 및 제작 송출은 금년도는 1,500만원이 계상되어 있었고요.  내년에 1천만원이 증액이 되었는데 1,500만원 저희가 금년도에 추진한 것은 문학구장을 통해서 홍보하는 사항이고, 1천만원 증액된 부분은 인천유나이티드 축구장을 통해서 홍보를 하려고 1천만원이 증액된 사항입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약간 그러면 방송캠페인이랑 홍보캠페인 차이가 있네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그렇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우리 홍보하는 데 수단이 다양한 것 같아요.  그런데 이런 것들을 잘 활용하고 있는지 사실 체감은 못 느끼고 있었거든요.  이런 것들을 올해랑 내년도에 비교해서 어떤 식으로 우리 홍보소통실 운영 계획이 있으신가 좀 여쭤봐도 될까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체감을 못 느낀다고 그렇게 느끼실 수 있겠지만 사실은 저희 홍보소통실에서 금년 한해 정말 숨 가쁘게 달려왔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SNS도 전국 최초로 블로그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한 바도 있고요.  저희가 구독자 수도 유튜브 같은 경우는 100%가 늘어났고 인스타그램이나 이런 부분들이 증가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상임위에서 지적 해주신 부분은 있지만 저희가 구독자 수가 유입되고 그게 계속 빠져나가지 않도록 그렇게 하는 것도 저희가 과제인 것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실장님, 열심히 해주시는 거 알지만 좀 더 다양한 구민들이 접할 수 있도록 노력 부탁드리겠고요.  
   마지막으로 한 가지만 더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528쪽, 미디어아트 전시 운영 관련해서 동료위원께서 질의하셨는데 이게 지금 1층 송죽원에 있는 거 말씀하신 거잖아요.  제가 지난번에 가봤을 때 느낀 점이 있었는데 미디어아트가 돌아가고 있을 때 관람을 했는데 소음이 은근 웅웅대면서 소음이 심하더라고요.  거기는 우리 구민들이 찾아와서 보시는 것뿐만 아니라 사실 직원들이 근무하는 환경이기도 하잖아요.  그래서 그렇게 웅웅대면 직원들 근무하는데 지장이 있지 않을까 그런 걱정도 되던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음향을 설치할 때는 그런 부분도 저희가 다 감안해서 잘 설치를 했고요.  운영하는데 있어서 음향이 필요한 부분은 또 송출되어야 할 것 같고요.  또 소음이 그다지 필요치 않은 부분들은 저희가 잘 조절해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그리고 한 가지 더 조금 우려됐던 부분이 엄청 큰 553인치 대형모니터잖아요.  이게 지금 전자파가 얼마나 나올지 저는 가늠이 안 되는 거예요.  사실 1, 2, 3층 특히 직원들 수천명이 근무하고 있는데 그분들이 다 전자파를 항시 흡수하고 계신다고 저는 생각이 들거든요.  이게 지금 전자파 관련해서 기준을 충족한 그런 근거 자료가 있나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전자파 기준 충족 부분 사실은 파악은 안 됐고요.  그 부분은 한 번 더 알아봐야 할 것 같고 사실은 저희가 사무실에서 근무할 때도 노트북이나 컴퓨터에 노출되어 있는 건 사실입니다.  그 부분은 저희가 확인해서 뭔가 저희가 좀 더 차단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그런 건 해소할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그런 부분이 검토가 안 됐다니까 너무 당황스럽네요.  당연히 있을 줄 알았는데 이게 대충 알아본 바로는 KC 인증이나 이런 인증을 받아야 그런 것들 설치할 수 있는 기준이 충족되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런 사전적인 과정이 없었다는 말씀이세요?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만약에 충족을 해야 한다는 기준이 있으면 기준에 적합하게 저희가 설치를 했고요.  제가 그 기준치를 사실 지금 알지 못한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확인해서, 충족이 반드시 있어야 된다면 했고요.  저희가 그 부분은 더 살펴보고 따로 또 뭔가 미진한 부분이 있으면 따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 정보현  우리가 핸드폰 들고 다니고, 모니터 사용하고, 이런 것들은 기본적인 일상생활 속에서의 전자파 흡수하는 건 당연하고요.  그건 부차적인 거잖아요.  거기에 그렇게 큰 모니터를 달았으면 어느 정도 전자파가 우리 몸에 영향이 있을 거란 말이에요.  그런 것들이 잘 충족이 되었는지 확인을 해볼 필요가 반드시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이거 관련해서 검토 자료 있으시면 찾아보시고 오늘 내로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정보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  추가 질의 드리겠습니다.  송도정책과 광고 콘텐츠 제작 솔루션 사용료가 있어요.  이게 전년도에 비해서 530만원이 올라와 있는데요.  어떤 의미일까요? 
○송도행정담당 김경만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AI 기반 영상자동제작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1년간 사용료라고 생각하시면 되시고 사실 목적은 소상공인들이 오프라인 광고하는 걸 온라인 광고로 전환하고 디지털 마케팅을 활성화해서 불법 옥외광고물을 저감하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시행하는 건데, 사실 신규사업이라서 그 전에 예산이 서지 않았던 부분이고. 
김영임 위원  그래서 전년도 예산이 없는 걸 봐서 이게 신규로 들어온 것 같고, 지금 소상공인 디지털마케팅 활성화를 위해서 도움을 드리는 것 같은데요.  아직 그러면 올해 신규로 들어왔으면 만족을 하신다거나 이런 건 없겠네요?  그런데 그 위쪽 사무관리비를 보니까 홍보안내문 등 제작이 250매예요.  우리가 상가가 몇 군데나 되지요?  거기 맞춰서 250매를 제작하시는 건지? 
○송도행정담당 김경만  홍보안내문은 매장마다 다 한다는 의미는 아니고요.  예를 들어서 불법 에어라이트나 이런 걸 저희가 치기 전에 주인들이 알 수 있게 안내문을 붙여 놓고 저희가 임시 조치한다는 그런 안내문 등을 얘기하고, 또 새로 인허가를 받으러 온다거나 그런 거 했을 때 옥외광고물 일명 시트지 같은 거 잘 활용해서 달 수 있도록 안내하는 그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영임 위원  일단 소상공인 위해서 하는 사업이니까 잘 진행되었으면 좋겠고요.  
   그 밑에 보시면 507쪽, 공동 주택 유지관리지원이 있거든요.  제가 이건 도시주택과에서 추경 때 질의를 드린 건데 송도에서는 어떤 내용의 사업을 하시는 거예요? 
○송도행정담당 김경만  도시주택과와 같고요.  송도동 내에 있는 공동 주택 노후시설의 보수공사 하는 부분을 저희가 일부 지원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영임 위원  송도는 건물이 다 새것이라고 생각을 해서 그렇게 크게 와 닿지 않았는데 그러면 이거 지금 설명서를 보니까 21년도에 선정된 게 7개 단지예요.  그러면 올해 선정을 해서 내년에 그 단지를 유지하는 데 하시는 건가요? 
○송도행정담당 김경만  그렇게 바로 정해지는 건 아니고요.  연초에 저희가 공동주택지원 사업을 홍보하고, 신청 안내 접수를 하고, 현장 조사 한 다음에 나중에 보조금을 교부하고 정산하는 사업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영임 위원  설명서를 보니까 2020년도에 14개 단지를 선정해서 11개 단지가 지금 선정이 됐어요.  그래서 지금 11개 단지하고 지금 21년도는 7개 단지가 선정됐는데 그 이후는 아무것도 없어서 이 사업이 올해 선정이 돼서 내년에 지원을 하는 건지 그게 제가 궁금해서요. 
○송도행정담당 김경만  그게 지금 연간사업이라서 단지가 이어지는 건 아니고요.  사업이 끝난 건 다음에 다시 새로 선정하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김영임 위원  24년도 것은 1, 2월에 다시 심의를 해서? 
○송도행정담당 김경만  네, 새로 해서 매번 바뀌는 부분입니다. 
김영임 위원  네, 알겠습니다.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김영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1개의 단과 3개의 실에 계시는 실장님들 그리고 단장님, 과장님, 팀장님 다 수고가 많으십니다.  또 국에서 나와서 단과 실로 특별히 나와 계신 만큼 더욱 더 구정에 중요한 업무를 하고 계신 것 같아서 더 노고가 많으시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홍보소통실장님, 여기서는 가려져서 잘 못 뵙고 있는데 구민 패널 관련해서 위원님들께서 저희 상임위 때부터 굉장히 질의가 많은 것 같아요.  그런데 이게 어떤 의미에서 여론 조사라고도 볼 수 있는데 이걸 개별로 매번 여론 조사에 용역을 주기에는 방법적인 면에서도 그렇고, 비용적인 면에서도 그렇고 좀 어려운 면이 있다 보니까 구상해 내신 방법이 구민 패널인 것 같습니다.  다만, 여론 조사라는 것 자체가 어떤 기법에 따라서 그런 결과가 당장에 달라질 수 있는 그런 사업이잖아요.  그리고 이게 물론 계층이나 성별, 나이대 이런 걸 잘 배분해서 하시겠지만 이게 특정 표본에 몰렸을 경우에는 또 굉장히 왜곡된 결과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여러 위원님들께서 많이 질의를 해주시고 우려를 표해주시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데 이런 우려가 저희 기우겠지요.  쓸데없는 걱정이겠지요, 실장님?  그렇게 남았으면 좋겠습니다. 
○홍보소통실장 피영미  네, 맞습니다.  우려하시는 부분은 저희는 어쨌든 기존에 있는 시스템보다 조금 더 신뢰성을 강화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시스템으로 개편하는 거기 때문에 그렇게 이해를 해주시고요.  또 우려하시는 부분이 발생하지 않도록 문항이라든지 이런 걸 세심하게 저희가 다뤄서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민협  네, 이게 아무래도 또 누리집에 있는 거잖아요.  그러다보니까 위원님들께서도 그 어떤 폐쇄성에 대해서도 걱정을 많이 해주는 것 같아서 그런 부분이 좀 확장성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잘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우리 송인창 단장님께 저희 모처럼 송도관리단에 결원이 없는 것 같습니다.  송도시설관리과가 계속 공석이 있었던 거지요? 
○송도관리단장 송인창  예, 과장님이 공석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보충이 됐고요. 
○위원장 박민협  모처럼 결원이 없는 상태인 것 같은데 그런데 내년 초에 조직개편이 있을 때 또 인사이동이 있겠습니까?  아니면? 
○송도관리단장 송인창  조직개편에 저희는 큰 사항은 없고, 오래된 직원 같은 경우는 인사이동이 좀 있을 것 같고요.  그런 상태가 되겠습니다.  정기적인 인사이동이기 때문에요. 
○위원장 박민협  네, 사실 올해를 좀 돌아보면 시설과에 공석이 길게 가기도 했었고 단장님도 아시고 과장님, 팀장님들 다 아시겠지만 송도관리단의 업무가 절대 적은 편이 아니잖아요.  그런데 인력에서는 항상 부족함을 느껴오셨고 또 송도가 강력한 민원이 많은 만큼 업무에 어려움이 있으셨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단장님께서도 자치행정국에 계셔서 아시겠지만 직원들의 어떤 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서는 그때 말씀해 주신 체육대회 같은 것도 있겠지만 이런 인사에 있어서도 좀 안정적으로 굴러가는 그런 면이 필요할 것 습니다.  그래서 인사 이런 면도 송도관리단장으로 계시면 잘 신경을 써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송도관리단장 송인창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민협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송도관리단, 비전전략실, 홍보소통실, 감사실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송인창 송도관리단장님과 각 부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그러면 중식 및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3시 30분까지 중지한 후 회의를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4분 잠시중지)

(13시 32분 다시시작)

○위원장 박민협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다음은 기획경제국 소관부서 예산안과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중소기업육성기금에 대한 질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각 부서장님께서는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위원님들 준비하시는 동안 짧게만 저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과가 구의 전반적인 예산을 기획하고 편성을 하시는데, 이번에 워낙 또 연수구 재정상황이 어렵고, 긴축재정에 돌입했다보니까 여러 가지로 또 부서에서 요청한 예산들도 편성이 안 된 부분들도 있고.  그런데 워낙 상황이 빡빡하다는 것은 저희 위원님들께서도 충분히 공감을 하고 있고 이해를 하실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다만, 한 가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그런 긴축재정기조가 이루어진다면 이것이 의회든 집행부든 간에 같은 기준을 가지고 좀 일관성 있게 편성이 되어야 되지 않나 그런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번에 여러 가지 청사 환경개선예산들이 많이 올라온 걸로 알고 있어요.  물론 그 부분에서도 예산과에서 편성을 못 한 부분도 있었겠지만, 올해 회의실도 전반적으로 리모델링 하셨죠.  그런데 그럼에도 상황실도 이번에 리모델링 들어가고 연수아트홀 조명도 교체공사가 있고, 물론 구민들도 많이 사용하시기 때문에, 또 직원들분들께서도 회의하실 때도 많이 사용하시고.  다만 이런 부분에 있어서 또 저희 의회에서도 요청했던 그런 환경개선 관련 예산들이 상당히 있었거든요.  물론 저희는 큰 금액은 아니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방송시설 노후된 거 보수공사라든지 그런 부분들 저희도 요청드린 부분이 있었는데, 그런 부분 상당히 많이 반영이 안 됐어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는 위원님들 포함해서 좀 서운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요.  이게 어떤 논리를 펼칠 때 있어서 “너희는 되는데, 우리는 왜 안 돼?”라는 논리는 사실 저희는 유치하다고 생각은 합니다.  다만 이게 예전에 저희 LED 세울 때도 “의회에는 LED 설치했는데 왜 집행부는 안됩니까?”라는 논리도 있었잖아요.  그거랑 똑같은 상황이라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집행부 환경청사개선은 되는데 의회는 왜 안 될까’라는 생각을 했을 때 저희는 좀 아쉬운 면이 있다고 생각을 하고요.  의회의 직원분들도 결국 같은 연수구에 계시는 공무원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긴축재정 속에서도 일관된 기준을 가지고 예산을 편성해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해서 이 부분 어떻게 과장님께서 답변을 주시겠습니까?  아니면 국장님께서 간단하게라도 좀 답변해 주시겠습니까?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제가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그렇게 말씀해 주신데 대해서 여러 가지로 한번 다음 예산편성 할 때는 또 심도 있게 검토를 하겠습니다마는, 다만 저희가 이번에 방송실 개선공사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시에서 특별조정교부금으로는 인센티브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 예산으로 일단 저희가 신청은 해놨고 그렇게 할 것으로, 아마 계획대로 추진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요.  다만 저희도 현재 예산에 편성된 것 이외에도 굉장히 많이 집행부에서 환경개선이라든가 시설개선 쪽에 요구가 굉장히 많았었습니다.  많았었고, 그 중에서 직접적으로 재난이나 안전과 관련되어 있는 쪽에 일부 반영하고 나머지는 시기를 봐서 추경에 검토하자 이렇게 된 사항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사실 그동안에 진행되어 있지 않았던 청사환경개선을 본격적으로 진행하신다는 것은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다만 저희 의회에서도 의원님들만 계신 것이 아니라 의회 직원분들도 계시고, 사실 의회 집행부 공무원들께서도 많이 오셔서 예산도 설명해 주시고 사업도 설명을 해 주시잖아요.  결국 이 모든 게 하나로 이루어져서 같이 다 함께 구민의 행복을 위해 가야 되는, 같이 가는 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예산 세우는 데 있어서 그런 부분들을 같이 함께 고민을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안녕하세요?  박현주 위원입니다.  위원장님 말씀하신 것 집행부도 함께 고민해야 될 부분인 것 같으니까 충분히 함께 이루어나갔으면 하는 바람이 먼저 있습니다. 
   간단간단하게 질의하겠습니다.  198쪽에 국제교류추진 및 국제회의참석이 거의 배 이상으로 늘었어요.  건수가 늘은 건가요, 아니면 인원이 늘었나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저희가 올해 예산을 세울 때 본예산에는 좀 적은 예산을 담았고 1회 추경에 예산을 증액해서 예산을 세웠는데, 보시기에는 당초 예산대비로 하다보니까 좀 늘어났지만, 올해 예산보다는 한 2,500만원 적게 편성이 된 사항이 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작년에는 9천 정도가 됐었단 이야기네요.  9천 정도 됐었는데 그걸 추경으로 해서 했나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저희가 추경 기준으로 해서, 당초 예산보다는 늘었고 추경 기준으로 하면 줄어든 사항입니다. 
박현주 위원  이번에 국제교류추진 계획이 있는 거예요, 아니면 회의가 오면 저희가 참석을 하려고 하는 건가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여비 예산 자체가 원래 사전에 계획을 충실하게 수립을 해서 그 수요에 맞춰서 예산을 편성하는 게 기본적인 원칙입니다만 여비라든가 사무관리비라든가 이런 경비는 어느 정도 풀성경비도 함께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정확한 수요를 예측하긴 어렵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러면 국제회의컨퍼런스나 이런 것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는 게 있잖아요.  지금 하려고 하는 게 있나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예, 지금 저희가 현재 가장 빨리 진행되는 거는 2월경쯤에 이미 필리핀에서 초청이 왔고, 저희가 그쪽에 파낙벵가축제에 우리 쪽에 있는 예술이나 이런 쪽에 같이 함께 참여하는 것으로 검토하고 있고요. 
박현주 위원  그건 국제교류네요.  국제회의가 아니라.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예, 교류입니다.  회의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국제행사나 국제회의같은 경우에 올해 같은 경우는 일반 공무원들 중에서 신청한 공무원들이 좀 있었지만, 여러 가지 사정으로 해서 저희가 가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내년 같은 경우에는 그런 부분에서는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해외직무연수도 2,700이거든요.  이것도 그러면 교류할 때 같이 가서 직무 수행하는 건가요?  같은 성격인 건가요, 다른 건가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이거는 말그대로 직무상 가는 연수비용이 되겠습니다.  저희가 시라든가 이런 데서 보면 각 10개 군구나 이런 데 합동으로 가니까 경우가 있는데. 
박현주 위원  그럴 때 함께 가는 것으로 책정이 되어 있는 거고 국제교류 및 국제회의참석에는 구청장 이하 직원들의 연수비용이 첨가가 되어 있는 거고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저희가 현재 4개의 우호교류도시가 있고 그중에서 코로나 과정을 거치면서 미국의 그린빌시 같은 경우에는 거의 연락이 힘든 상황이고, 다만 저희가 국제교류활성화 연수구에 필요한 여러 가지 중앙아시아권 국가라든지 이런 데 계속 교류와 관련돼서 접촉을 하고 있고 어느 정도 접점을 찾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4-5개 도시를 다시 계속 하고 있거든요. . 
박현주 위원  제 질문보다 너무 길어지면 저희가 가진 시간이 너무 짧아져서요.  202쪽에, 자체평가 우수공무원포상은 줄었고요.  정부혁신우수부서와 기타포상은 늘었고요.  목 변경이 된 건가요, 자체평가나 외부기관평가는 받기가 힘들어서 그런가.  이게 어떻게 된 거죠?  포상금이 나누어져 있는데요.  알려주세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자체평가는 말그대로 구에서 운영하는 여러 가지 단위과제에 대한 자체평가고요.  저희가 자체평가 우수공무원이라든가 외부기관평가포상금은 국정평가에 대한 포상금이고 예산으로만 보면 지금 이 부분은 오히려 약간 줄긴 했습니다. 
박현주 위원  외부기관평가포상금을 줄이셨나봐요.  한 520 정도가 줄었거든요.  외부기관에서 평가하는 포상금은 정말, 그러니까 외부기관에서 평가를 해서 잘 나왔으면 그 포상금은 연수구가 지급하나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저희가 외부기관 중에서 큰 포상금 자체가 국정평가가 있고 일반 정부부처 중에서 예를 들어서 보건복지부라든지 다른 부처에서 표창을 받으면 저희가 포상을 줬습니다.  그런데 이게 좀 맞지 않다.  그러니까 국정평가를 통해서 하는 그런 어떤 정당한 평가를 통한 포상금은 맞는데 단순하게 그냥 표창을 받아서, 표창받고 예를 들어서 부상품도 받고 하는데 그 표창받았다고 또 저희가 포상금을 주는 것은 맞지 않다고 해서 그런 부분을 정리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아, 포상금에 대해서 그동안은 연수구가 일정액을 지급하고 격려를 했는데 그게 양쪽으로 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니까 그거에 대해서 정리를 하고.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이중포상 문제도 좀 있고. 
박현주 위원  그다음에 밑에 있는 포상금들은 되게 많이 늘었어요.  625만원으로.  이거는 새로운 부분들이 있는 것도 같고.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이 부분은 저희가 포상이 되려면 포상으로써의 충분한 가치가 있고 유인이 되어야 되는데 기존에 포상금액이 너무 적어서, 또 작은 금액을 담당자하고 팀장 나눠서 포상이 되다보니까 포상으로써의 유인효과가 없어서 금액을 늘린 사항이 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 금액이 얼마 정도인지 알 수 있을까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저희가 예를 들어서 정부혁신우수부서 포상 같은 경우에는 120만원 정도 되고요. 
박현주 위원  한 팀.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예, 한 사업에 대해서. 
박현주 위원  아, 협업도 한 팀.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협업 같은 경우에는 10만원에 10명, 10팀 이렇게 돼서. 
박현주 위원  그리고 나머지 적극행정우수공무원포상 이게 여러 사람을 줄 수 있는 건가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예, 적극행정우수공무원포상 같은 경우에는 작년에는 최우수가 70만원이었다면 내년에는 120만원으로 올린 사항이 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외부기관평가포상금에 대해서는 감사나 이런 거에서 충돌은 없었나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저희가 국정평가에 제가 기억하기로는 80여개, 79개 정도의 과제가 되거든요.  그런데 저희가 보통 달성을 한 60여개 좀 넘는 과제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그 달성 과제에 대해서 달성하는 데 기여한 공무원들한테 포상을 하고, 또 이부분은 교부세나 이런 부분에 대해서 어느 정도 정부로부터 보충을 받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유인이 필요하다고 생각을 합니다. 
박현주 위원  외부기관평가포상금에서 이중 이야기가 나왔으면 감사나 어떤 지적사항이 있었나 그걸 제가 질의한 거거든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그렇지 않았습니다. 
박현주 위원  예, 제가 모르는, 그러니까 잘 접하지 않은 과라 궁금한 걸 많이 질의하는 거는 양해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05쪽에 인력운영비 인건비가 있는데요.  이게 제가 살짝 위원회 예산서를 보니까 삭감이 되어서 왔는데 이 내용은 어떤 건가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저희가 행정기구 및 조직 관련 규정에 보면 연수구 같은 경우에는 전문임기제를 본청 국장 정원의 20%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1명을 채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우리 구 같은 경우에는 부구청장 직급이 3급이기 때문에 4급 국장으로 해서 1명을 전문임기제로 채용할 수 있는데, 그런데 이 부분 같은 경우에는 5급 이하는 행안부의 승인이 필요없고요.  4급은 행안부의 승인이 필요한데, 저희가 예산안을 제출한 이후에 행안부하고 협의과정에서 어렵다는 답변을 받아서 채용하기가 어려운 상황이 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먼저 올라온 거네요, 예산이.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그렇습니다.  저희가 당초 계획은 12월 중에 승인을 받고 이르면 1월이나 2월 중에 채용을 하려고 했습니다마는 지금 정부기조가 전문임기제는 승인을 해 주지 않는 기조여서 어렵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박현주 위원  기획예산과십니다.  다른 과도 아니고.  이런 거는 철저히 해 주시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지난 2022년이나 2021년 같은 경우에는 무난하게 다 승인을 받았었는데 지금 정부에서 좀... 
박현주 위원  항상 저희들도 공부하지만, 열심히 공부하셔서 이런 일은 없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민협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윤혜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윤혜영 위원입니다.  저도 기획예산과 몇 가지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예산서 197쪽에 보면 구정혁신자문회의에 대해서 행사운영비 워크숍비가 있고요.  그 밑에 또 행사실비지원금 구정혁신 워크숍비용이 따로 잡혀 있습니다.  이건 어떤 건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행사실비보상금은 소위 말해서 공무원으로 따지면 여비 같은 내용이 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워크숍은 어떤 걸 계획을 하고 계십니까?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저희가 작년에 당초에는 워크숍을 작년에 보고드릴 때 올 상반기 중에 워크숍을 하려고 했습니다마는 워크숍을 먼저 하고, 이렇게 운영을 하려고 했습니다마는 혁신자문위원님들께서 그러면 올해는 분과 중심으로 해서 운영을 하고, 연말에 성과보고회 겸 워크숍을 연말에 하자 이렇게 되면서. 
윤혜영 위원  올해 한번 했는데 거기에 대해서 차후에 좀 더 확대를 하자, 세분화하자는 의견을 반영을 했다는 뜻인가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아니요, 그건 아니고요.  원래는 1사분기에 하려고 했는데, 그걸 연말에 성과... 
윤혜영 위원  아직 안 하셨습니까?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예, 12월 중에 조만간 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구정혁신자문단의 가장 큰 역할이 어떤 게 있습니까?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말그대로 명칭대로 자문이 되겠습니까? 
윤혜영 위원  구정 전반을 자문하시나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현재는 그렇게.  조례상에 다 포괄적으로 규정이 되어 있기 때문예요. 
윤혜영 위원  포괄적인 것에 대한 워크숍은 역시 포괄적으로 이루어 집니까?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아니요, 그거는 아니고요.  올해 저희가 전체적인 공약 과제에 대해서는 한번 전부다 모니터링을 했고요.  그다음에... 
윤혜영 위원  이 자문단분들이 전체적으로 공약을 모니터링 하십니까?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예, 일단 한번 했고요.  시의 협조를 끌어내야되는 그런 부분은 좀 제외하고 순수하게 연수구에서 해야 되는 그런. 
윤혜영 위원  작년 대비해서 460만원 이거는 분과별로 좀 더 세분화된 회의가 필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책정을 한 부분일까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저희가 워크숍을 하게 되면 여러 가지 외부강사도 초빙을 하고 또 강의실 같은 경우도 확보를 하고 해야 되는데, 사실 작년에 워크숍 할 때는 계획을 세울 때는 그런 비용은 미처 계상이 안돼가지고. 
윤혜영 위원  그런 요구들은 우리 자체적인 필요에 의해서 추진이 되는 부분입니까, 아니면 자문단분들의 어떤 요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부분입니까?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일단 저희가 제시를 했고 저희가 어느 정도 안을 제시하면 그 계획에 따라서. 
윤혜영 위원  지금 회의가 4번이 잡혔나 봅니다.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올해 같은 경우에는 분과별 자문회의를... 
윤혜영 위원  분과가 어떤 분과가 있죠?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조례에 전원회의가 있고요.  4개 분과가 있습니다.  그 4개 분과중심으로 해서 연관된 국하고 같이 연계돼서.  이런 식으로 자문이, 한 18번 정도 올해 회의를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 분과는 소개가 가능하십니까?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재정경제분과, 문화복지분과 이런 식으로 해서.  그다음에 균형발전분과, 하나가... 제가 기억은 잘...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뭔가 좀 모호하네요.  그 뒷페이지인데 198쪽인데요.  통역비라는 게 어떤 횟수를 가늠해두고 책정된 통역비예요, 아니면 전체적으로 해서 그냥 횟수별로 제하시겠다는 의미인가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저희가 내부공무원을 통해서 저번에도 통역을 했습니다마는 조금 여러 가지 몽골이라든가 다른 일반적인 영어도 그렇지만 전문통역이 필요한 부분이 있거든요. 
윤혜영 위원  지금까지는 통역이 이렇게 예산이 세워진 적은 없다는 뜻인가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저희가 공무원으로 해보자 젊은 공무원으로 했는데 조금... 
윤혜영 위원  이거는 어디 전문 인력의 어떤 기준에 의해서 책정된 가격입니까?  회당 가격인가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상당한 가격이 책정이 된것 같습니다.  그러면 횟수에 따라서 추경에 더 잡힐 수도 있다는 말씀이시네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그렇지 않을 것 같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201쪽인데요.  효율적인 공기업관리인데요.  시설안전관리공단 운영에 보면 이게 제가 내용들이 다 퍼져있어가지고 명확하게 설명을 듣고 싶었습니다.  유독 올해 이렇게 예산들이 많이 잡힌 거는 작년대비 시설관리공단에서 위임받은 업무들이 더 많아졌다는 뜻인가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저희가 시설공단에다가 위임하는 업무는 총 20개 사업 정도가 되고요.  다만, 저희가 편성하는 거는 시설공단에 있는 임직원에 대한 인건비나 아니면 경영본부 운영비를 편성하게 되는데, 7억 7천만원 정도가 늘어나 보이는 거는 보통 통상적으로... 
윤혜영 위원  늘어나 보이는 게 아니라 늘어난 것 같은데요.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예, 늘어난 이유는 저희가 통상적으로 퇴직연금에 대한, 퇴직연금을 정리추경에 주로 편성을 했었거든요.  그런데 이번에는 아예 본 예산에 담다보니까 퇴직금에 대한 내용이 금액이 9억 정도가 추가적으로 들어가다 보니까 기존 사업을 좀 구조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7억 7천 정도가 늘어난 사항이 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렇군요.  작년 대비해서 가장 크게 늘어난 거는 퇴직금에 관한 부분이다. 
○기획예산과장 전종선  퇴직급여가 원래 정리추경에 보통 9억 1,700만원을 정리추경에 계상을 했거든요.  이번에 아예 본예산에 9억 1,700만원을 달다보니까 내부적인 예산조정을 2억 정도 했습니다마는 전체적으로 보면 7억 7천 정도가 늘어난 사항이 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경제지원과에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220페이지인데요.  제가 계속 문의를 드렸던 부분이기는 한데, 골목형상점가 활성화 지원에 관한 부분인데요.  일단 사업비로는 위원회수당만 잡혀있습니다.  이게 그러면 혹시 계획된 사업은 예산이 수반된 사업이 없다는 뜻인가요?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골목형상점가는 국가 중앙정부차원에서 하는 사업이다보니까 저희 지자체에는 골목형상점가 지정만 하면 되는데, 지정할 때 위원회심의가 있어서 위원회수당만 있는 거고요. 
윤혜영 위원  지금 이거 잡힌 건 앞으로 다시 지정될 상점가를 유념해두고 잡힌 위원회수당일까요?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예, 현재 진행하고 있는 게 선학동하고 동춘동, 청학동, 연수동, 송도에 아트포레 이렇게 6-7개 상인회에서 신청할 것으로 금년 말부터 해서 내년 상반기 중에 신청할 것으로. 
윤혜영 위원  국비사업이라고 하니까 이해는 되는 부분이 있는데, 그러면 구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은 전혀 없는 겁니까?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아니요, 구에서 할 역할은 이 골목형 상점가를 활성화 시키는 사업이겠죠.  그러니까 어떤 소상공인 전체를 활성화 시키는 것은 아니고 골목형상점가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홍보 예산 같은 거 그런 게... 
윤혜영 위원  올해 잡힌 거는 따로 없는 거죠?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그렇죠.  저희가 지난번에 연수이음 예산으로 홍보예산으로 천만원 정도 요구를 했는데, 그게 재정상태상 일단 좀 반영이 안돼서. 
윤혜영 위원  이게 이음하고는 다른 맥락이지 않습니까?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이음하고는 다르긴 한데, 연수이음은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화폐도 골목형상점가를 통해 가지고 온누리 카드는 중앙에서 발생한 화폐이기 때문에 두 개가 대동소이한 겁니다. 
윤혜영 위원  혹시 지금 염두에 두시고 있는 건 언제쯤 예정이 되어 있을까요?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금년 연말에, 지금 한 보름 정도 남았는데요.  보름 전에 선학동, 송도 아트포레상가하고 선학동하고 청학동 3개 정도는 신규로 지정할 수 있을 것 같고.  나머지 연수동하고 이런 부분들은 내년 상반기 때 지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게 홍보가 조금 될 수 있으면 좋겠다.  그렇죠?  일단 잘 알겠습니다.  다시 질의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민협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현주 위원님, 추가질의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다시 한 번 양해 말씀드립니다.  제가 이 과를 접할 기회가 별로 없어서 궁금한 사항도 함께 질의하심을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지원과에 질의하겠는데요.  유실, 유기동물 구조보호비 지원이 있어요.  한 두당 7만원씩 보호를 한다고 그러는데, 이 내용은 어떤 게 있을까요?  구조보호비거든요.  그러면 어디에 위탁을 해서 구조를 하게 되나요?  몇 페이지냐면 213페이지예요.  기타보상금에.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유실, 유기동물구조보호비는 동물보호센터 안에 보호 중인 반려견에 대해서 현재 12마리 정도 보호하고 있는데요.  계양구에 있는 보호시설에서, 이거에 대해서 재료 치료비용하고 그런 부분들 계상해 놓은 겁니다.  
박현주 위원  그게 7만원으로 해결이 되고 우리가 1년 동안 186두 정도가 될 거다라는 계상을 한 거죠?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예, 금년에도 하여튼 보통 유기동물이 180마리에서 200마리 안팎으로 발생하고 있으니까. 
박현주 위원  우리 연수구에는 없고 계양구인가 서구엔가 있다는 거 유기동물원이죠?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현재 인천시 10개 군구에서 6개 구는 각자 자기 관내에 유기동물보호센터를 갖고 있는데, 저희 연수구하고 4개 구만 계양구에 있는 데로 하다보니까.  그리고 저희가 이번에 새롭게 연수구 관내 동물병원 두 군데 지정해가지고 좀 어린 소형견은 관내에서 보호하는 것으로 제도를 변경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잘하고 계시고요.  잘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214쪽에 반려동물 문화교실운영이 있어요.  반려동물에게 문화교실은 아니겠죠?  반려동물 키우는 견주들에게 하는 건가요?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반려동물 현재 추진하는 게 반려동물 복지문화센터도 지금 추진하고 있고 또 반려동물공원 안에 송도에 있는 혜윰공원이 내년에 준공이 되면 거기에 문화교실을 운영하는 거고요. 
박현주 위원  아, 혜윰공원에 문화교실을 운영할 예정이군요.  제가 왜 이말씀을 드리냐 하면 반려견들을 굉장히 좋아하기는 하지만, 간혹 공원에나 배설물이나 그런 걸 무단하고 하거나 목줄 제대로 잘 안 해놓거나 이런 사람들이 있거든요.  이런 게 처벌 대상이 되는 것도 있어서 계도도 많이 하고 그러는데, 그런 처벌을 하거나 아니면 계도할 사람들에게 모아서 교육을 같이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서 한번 얘기를 해 드립니다.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그 부분도 실무팀에서 내년에 지도하시는 분들 아니면 펫맘들 같이 이렇게 해서 요령있게 잘 하도록 교육하는 시간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예, 그다음에 215쪽에 길고양이 중성화수술 지원이있는데, 이거는 이 숫자로 가능한가요?  굉장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 230개면 적은 것 같은데, 충분히 가능한가요?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예, 저희가 길고양이 중성화수술을 보면 작년에 358두 정도 됐고요.  금년에 164두 정도 했는데 예산은 300여마리 편성해 놓으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박현주 위원  그러면 700정도 늘어난 게 더 많은 숫자로 충분히 가능하시다는 이야기죠?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예. 
박현주 위원  곳곳에서 그런 민원이 많이 들어오거든요.  원도심은 특히 야산이나 이런 데 있는 길고양이들이 있는데, 또 캣맘들이 먹이를 주고 먹이 활동을 하게 하고 있어서 오히려 또 반대민원이, 고양이를 어떻게 해달라는 사람들도 많이 있어서, 이거는 잘 진행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예, 알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리고 학생승마체험있잖아요.  217쪽, 우리 연수구의 모든 학생들에게 하는 건 아니죠?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저희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그다음에 학교밖에 있는 청소년들 대상으로 사전에.  초등학교, 중학교 해서 저희가 사전에 참여 학교를 학교측로부터 희망받아 가지고. 
박현주 위원  아니, 학교밖청소년인데 학교에서 받아요?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포함하고.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박현주 위원  또 학교밖청소년도 있고.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그렇게 해서 보면 금년에도 저희가 28개 학교, 주로 초등학교가 대부분 차지하고요.  중학교 한 3개, 고등학교 1개, 아까 얘기했던 특수학교 1개 그렇게 해서 매년 570명 정도 승마체험을 시키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1회 하나요?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10회.  1인당 한 32만원 정도 지원해가지고 한 번 승마타는 데 3만원 정도씩 하는데 10번 정도 체험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안전장비나 이런 거는 다 승마장에서 제공을 하고요?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예, 저희 저쪽에 있는 남동에 있는 승마장 세군데 하고 계약을 해가지고 보험이랑 안전 이런 건 사전에 다 조치하고 난 다음에 체험하는 겁니다. 
박현주 위원  그럼 그쪽으로 이동하고 그러는 거는.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학교에서요. 
박현주 위원  아, 학교에서 해 주고요?  예, 좋은 사업인 것 같습니다.  220쪽에 각 시장 시설비에 대해서는 있는데요.  과장님이 충분히 아시다시피 옥련시장 지금 민원사항이랑 이런 게 많잖아요.  어느 정도 지난번에도 직접 나오셔서 소방차 진입하고 하는데도 같이 참여를 하셨는데요.  민원 중에서 어느 정도 해결이 됐나요?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옥련시장 거기는 지난번에 옥련시장으로 인해가지고 현대아파트 주민들이 소음이다, 야간에 불빛이다 이런 민원이 많아가지고 저희가 7-8천만원 예산 들여가지고 방음벽을 길이 100M, 높이 5M 정도 설치하고 난 이후에 어느 정도 민원이 해소됐다고 보는데, 또 주변에 아파트 주민들은 이제는 화재위험까지 계속 거론을 해서, 저희가 예전에 한번 소방차가 진입하려다가 소방서에서.  이게 상인들이 극구 거부해서 한번 진입을 못한 사태가 있었어요.  그게 4년, 5년 전인데 그래서 이번에 저희가 시장에 있는 매니저랑 상인회장이랑 다 이렇게 소방서 진입하는 유도요원도 20M 단위로 다 지정을 하고 또 사전에 노점상들에 대해서 본인들이 스스로 화재가 나면 본인들 스스로 지키도록 해라, 그런 안내문도 많이 보내고 해서 이번에 소방차 진입을 해보니까 아주 원활하게 소방훈련은 진행했고요.  이런 거를 1년에 한 번씩 고정적으로 하게 되면 상당히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저는 몰랐어요.  그러던 전통시장 매니저까지 지금 있고, 저희 연수구에서 매니저 인건비까지 나가고 있는데 이런 민원사항은 상인회하고 매니저하고 우리 관하고 빨리 해결을 해서 최소화 하는 게 맞는 것 같거든요.  상인회하고는 간극이 좁혀지지 않았다고 되게 힘들다고 이야기를 했는데 매니저 인건비가 그래도 같이 매칭을 해서 꽤 많이 나가는 상황인데, 해결을 해야 되는 부분들은 이분이 적극 활용하고 과에서도 적극적으로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이번에 하여튼 옥련시장에 있는 매니저 그분이 4-5년 정도 됐는데요.  그동안 상당히 느슨하게, 상인회 측의 입장만 대변이 되고 구의 입장은 많이 가교역할을 하는 게 부족했던 것 같아서 이번에 소방 훈련을 계기로 해가지고 저희가 개인적으로도 그렇고 공문으로도 그렇고 본인의 역할을 확실히 주지시켜 줬고, 앞으로 상인들하고 지역주민들하고는 어떤 다툼이 있을 때도 매너지가 중간에서 중재의 역할도 해라.  이렇게 상당히 이번에 좀 강하게 어필을 했기 때문에 본인도 내년부터는 일을 잘 할 것 같고, 이번에 소방 훈련도 그 매니저 역할이 상당히 컸습니다.  매니저가 상인들 설득해가지고 물건 안으로 들여놓게 하고 그런 역할을 본인이 했기 때문에 저희는 앞으로 상당히 좋은 방향으로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박현주 위원  저는 해당 지역구로 민원에 항상 시달리거든요.  저는 예민하게 지켜보고 확실하게 지켜보고 위험요소가 있는 건 사실 없애는 게 맞아요.  그리고 안전선이나 이런 것은 반드시 지키는 게 맞고요.  그걸 탓하는 게 아니라 그렇게 계도할 수 있고 함께 할 수 있는 행정력과, 그다음에 행정력을 대신하려고 매니저 인건비까지 주고 있는 거 아닙니까?  이건 확실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알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역전시장은, 제가 시간은 됐는데 조금 마저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민협  예. 
박현주 위원  역전시장은 CCTV의 설치를 하려고 하는데요.  역전시장의 주민...  역전시장 활성화였나.  아치 설치하려고 봄부터 플래카드 걸쳐놨던 것 같은데 어떻게 됐어요?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역전시장 저희가 보면 아직까지도 시장에, 어떤 시장을 가더라도 시장출입구에 아치형으로 큰 이정표가 있는데, 이 예산도 저희가 시설비 4,400만원 세워가지고 집행을 해야 되는데, 금년에 업체를 하나 선정해가지고 아치형 디자인을 받아봤는데, 디자인 자체가 세 번 정도 빠꾸를 시켰습니다.  이게 한 번 이렇게 지주형 간판을 설치하고 나면 평생을 갈건데, 송도역전시장의 어떤 특색, 또 송도역전시장의 이미지를 담을 수 있는 디자인 자체가 상당히 부족해서 이거를 실행하지는 않고 저희가 디자인비를 500만원이나 천만원 정도 시설비에서 분담시켜서 내년 초에 디자인만 새로 맡겨서 그렇게 해서 공사하는 것으로 하는 게 타당하다고 봐서 내년 사업으로 이월시킨 겁니다.
박현주 위원  지금 봄에 저희 박수받고 플래카드 걸렸어요.  초여름에.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그거하고는 틀린 겁니다. 
박현주 위원  그럼 예산 지금 어디 있어요?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명시이월한 겁니다. 
박현주 위원  명시이월 하셨어요?  그리고 디자인비는 나간 거고요?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아니요, 디자인비는 그 돈에서.  그동안은 ...  
박현주 위원  아직 집행은 하나도 안 했고요?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예.  디자인이 흡족한 디자인이 안 나와서 다시 한번 더 디자인을 새롭게 해서 집행하는 것으로. 
박현주 위원  이런 거는 빨리 하셨어야죠.  그리고 너무 늦어진 감이 있네요.  매일 언제나 해 주냐고 기다리고 있는데.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상인회 쪽에서도 현재 갖고 있는 디자인 본인들도 마음에 안 들어해서 다시 진행하는 사항입니다. 
박현주 위원  바꾸고 하는 거에 마음 들게끔 해 주는 거는 좋은데요.  시행이 너무 늦어지니까 상인들도 피로감이 있죠.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내년 초에는 바로 설치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예, 잘 지켜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경제지원과만 있네요.  계량기 정기검사조사원이 있네요.  처음 들어봤어요.  무슨 계량기에요?  수도계량기?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아니요, 계량기하고 정육점 가면 300g, 500g 그 계량기를 얘기하는 거고요.  이 계량기를 1년에 저희가 상반기, 하반기를 나눠서 두 번씩 계량기 정밀 검증을 하고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2명을 뽑아서...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그 사람들이 계량을 해야 되니까. 
박현주 위원  다 조사하고 계량이 잘 되어 있는가, 적게 계량이 되지 않는가 조사하는 거죠?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그런 용도인데, 상업용 계량기를 저희가 동별로 동주민센터에 이분들이 나가 있으면 그 동에 있는 계량기를 갖고 있는 분들이 갖고 와 가지고 저희 지도원을 갖고 있는 만일에 300이라고 하면 300g을 딱 올려놨는데, 그게 정확한 지침이 안 나오면 불량품으로 처리를 하고.  합격하게 되면 합격필증을 붙이는 그런 작업을 하는 겁니다. 
박현주 위원  2년에 한 번 하나요?  작년에 없었어요.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2년 주기로. 
박현주 위원  그런 것 같아요.  작년에 없었고 계속은 하고 있는 거고.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예. 
박현주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민협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혜영 위원님, 추가질의하여 주십시오. 
윤혜영 위원  전 일자리정책과 몇 가지 질의 드리겠습니다.  뉴스나 신문을 보고 알고는 있었지만, 청년 관련된 예산들이 상당히 많이 줄어는 것 같습니다.  229쪽에 청년성장 자립지원에 대한 건데요.  저희가 4차산업혁명 청년창업지원센터가 운영이 되고 있는 것 같아요.  어디서 운영이 되고 있습니까?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인천대 산학협력단 인천캠퍼스에서 하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여기서 그러면 도와주시는 인력분들이 계시고, 또 이거 혜택을 받아서 하시는 청년분들이 계시는 그런 구조인가요?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그렇습니다.  15개 팀을 선발해서 창업 인큐베이션한다고 보시면 되고요.  예비창업자나 기창업자도 기간이 얼마 안 되신 분들을 보육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윤혜영 위원  되게 좋은 사업인 것 같더라고요.  올해 능허대에 참여하시는 분들 제가 봤거든요.  그런데 지금 물론 나라 예산이 줄어서 그런 것 같긴 한데.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맞습니다.  저희가 처음에 창업지원센터를 만들 때는 국비지원금이 많았는데 점점 국비지원금이 없는 걸로, 다 구비만 해야 되니까 문제가 있어서 올해까지만해도 거의 구비를 다 부담해서 15개 팀을 보육을 했는데, 점점 너무 부담이 크다보니까 내년에는 10개 팀으로 줄일까 해서. 
윤혜영 위원  아, 되게 안타깝네요.  그러면 기존에 그분들은 몇 년 정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건가요?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1년 동안 혜택을 받는 거고 거기선 교육부터 시작해서 창업에 관한 일련의 교육이 다 진행이 되고 홍보도 다 해 주고 그런 거를 1년 동안에 다 받을 수 있는 거고요. 
윤혜영 위원  이걸 통해서 자립을 하셔서 저희 지역에 활동을 하시는 청년기업들도 계시는 거죠?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2019년부터 했으니까 유명하신 분들도 나오고 있어요. 
윤혜영 위원  되게 좋은 사업인데, 그렇군요.  어떻게 잘 세울 수 있는 방법들이 고민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가지고 그렇습니다.  그러면 뒷페이지에 보면 중소기업 청년, 역시 거의 뭐 매칭이나 그런 거 같긴 한데, 인건비지원금이 있어요.  이건 고용을 하게 되면 저희가 지원금을 드리는 그런 구조인 거죠?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맞습니다.  청년중소기업 희망종합패키지라고 해서 연수구 중소기업에서 청년들을 고용할 경우에 1년에 160만원씩 지원을 해줬거든요.  그게 약정이 2년 약정이었어요.  내년에는 사업이 종료되면서 인건비 지원은 줄어들고, 2년 동안 고용을 다 했을 경우에 그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정규직으로 고용을 할 경우에는 그 청년한테 직접적으로 인센티브를 주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 비용은 추가 되고 그랬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럼 기존에 그분들에 대해서는 계속 그게 유지가 되는 거고 신규 발굴이 줄어드는.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종료가 됐고요.  종료돼서 2년 동안 발굴은 2022년도에 해서 23년도까지 했고. 
윤혜영 위원  이게 쭉 연계되는 사업이 아니라 그때 했던 사업을...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예, 모집한 기업에 대해서 2년 동안 인건비 지원하고 계속적으로 고용이 되면 1년동안 그 청년한테 직접적으로 주게 되는 거고요.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럼 그밑에 청년정책위원회가 있어요.  여기에는 어떤 일들을 해왔을까요? 
윤혜영 위원  230쪽 연수구 청년정책위원회운영인데요.  아마 저희 구정의 청년정책을 심의한다고 봐지는데, 올해에도 운영이 되어 왔던 거죠?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1회 운영 개최를 했고요.  
윤혜영 위원  1회밖에 운영이 안 됐습니까?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예, 청년정책을 1년 한 번씩 공표를 할 때 그거에 대한 심의를 하는. 
윤혜영 위원  그럼 이게 연 초라거나 특별한 이슈가...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연 초에 한 번 정도 하고요.  특별한 이슈가 그동안은 없어갖고 별도의 위원회를 개최하지 않았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올해는 두 번이 잡힌 이유는, 원래 두 번을 잡나요?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원래 네 번 잡아놨는데, 보통 1회밖에는 개최를 안 해서 이번에는... 
윤혜영 위원  이슈가 없다는 것도 굉장히 안타까운 일인 것 같아가지고.  알겠습니다.  청년 쪽 이게 강화가 되어도 아쉬운 쪽인 것 같은데 너무 많이 축소가 돼서.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청년정책활성화 지원비는 이번에는 많이 늘렸습니다. 
윤혜영 위원  아, 이건 네트워크 관련된 사업이죠.  이건 올해 언제부터 모집을 하시나요?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1일부터 공고를 내서 좀 빨리 진행하려고 합니다. 
윤혜영 위원  내년에는 좀 더 이게 활성화 되는 모습을 볼 수 있지 않을까.  이거는 그나마 기대가 되긴 합니다. 
  결국 231쪽인데요.  두 가지가 비슷한 것 같은데 연령대가 다른 것 같아요.  청년월세한시특별지원사업이 있고, 인천형청년월세지원사업이 있는데 이거 2개 설명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청년월세한시특별지원사업은 국고지원금으로 해서 무주택청년한테 월세를 지원하는 거고요.  이건 한시지원이기 때문에 내년이면 끝나게 됩니다. 
윤혜영 위원  한 명이 어느 정도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임차보증금 5천만원 및 월세 60만원 이하의 청년들한테 월 20만원씩 1년 그렇게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럼 그 밑에 인천형 같은 경우에는 뭐가 틀릴까요?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이 사업이 한시기 때문에 이게 종료가 됩니다.  내년에 종료가 되면 또 인천형청년월세지원으로 해갖고 인천시에서 새로이 같은 사업으로 인천시 시비를 지원해서 똑같은 사업으로 이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윤혜영 위원  연령이 더 늘어나는 것 같네요, 보니까.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그건 위에 있는 것은 청년기본법의 대상인 청년 19세부터 34세고, 이 밑에 인천형은 우리 인천시 조례에는 18세부터 39세까지 되어 있으니까.  그 대상으로 지원을 하게 되는 겁니다. 
윤혜영 위원  혹시 청년자격증 응시료 있잖아요.  이게 되게 좋은 사업인 것 같더라고요.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그래서 내년에도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윤혜영 위원  예산이 더 늘어나거나 그러지 않고 똑같이 진행이 되는 부분인가요?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1명이 예를 들면 올해 혜택을 받았어요.  그럼 내년에도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겁니까?  1명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정해져 있는 건지, 1년 몇 번 횟수가...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1년에 1인당 1회입니다. 
윤혜영 위원  그럼 이 예산으로 몇 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올해는 실적이 이 예산으로 원래 목표가 1,100명이었는데 1,987명 지원 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럼 예산이 모자랐던 거죠.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11월 달은 조금 모자랐습니다.  그런데 12월 달에 응시하신 분들은 내년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런 예산은 시에서도 좀 더 열어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많이 아쉽네요.  시랑 매칭을 하기 때문에 저희가 자의적으로 더 늘리거나 할 수 없는 부분인거죠?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질의드리겠습니다.  사회적기업지원센터가 연수구는 이제 없는 거죠?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예, 없습니다.  중간 조직이 거의 다 없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기존 연수구의 사회적기업들이 그래도 있어요.  마을기업도 있고.  이분들은 기존에 우리 구에서 받던 관리나 혜택들을 어떻게 하고 있을까요?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관리는 그대로, 인건비가 지원되는 사업은 내년까지 그대로 하거든요. 
윤혜영 위원  그것도 한시적이네요.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그렇죠.  아직 고용노동부에서 인건비는 올해 약정되어 있으신 그런 기업은 내년까지 지원을 하는데 사회보험료라든가 사업개발비는 지원이 종료가 됐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럼 더 이상 추가적으로 기대를 하고 만들어지는 사회적기업은 연수구에는 없다고 봐야 되겠네요.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사회적기업을 만들 수는 있고요.  중간조직도 있고, 그리고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이런 데서도... 
윤혜영 위원  왜냐면 중간지원조직이 가까이서 없으면 굉장히 힘든 사업으로 저는 알고 있거든요.  뭔가 옆에서 같이 유기적으로 움직여줘야 힘을 받아서 갈 수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저희는 이게 다시 만들어질 가능성은 없는 겁니까?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가능성이라고 말씀하시면...  그런데 지금 현재 사회적기업을 지원하는 조직이 있어요, 고용노동부에서. 
윤혜영 위원  인천시에는 있는 거죠?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인천시에는 없고요.  고용노동부에서 하는 소셜온이라는 기업, 거기서 아예 보육을 같이 하는 그런 데가 있거든요.  그래서 거기서 교육도 시키고 사회적기업을 만드는 데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예를 들어서 관내 사회적기업이나 마을기업으로 인해서 기존에 지원을 받던, 혜택을 받던 분들이 연수구를 통해서 문의를 하면 그냥 고용노동부로 연결을 해 주시는 그런 시스템인가요?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예, 사회적 진흥원이라고 따로 있거든요.  거기서 직접 하시게 됩니다. 
윤혜영 위원  그렇군요.  뒤에 예산을 봐도 마을기업 같은 경우에도....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저희 매칭비율로 지원을 하는 거고요, 현재는.  작년에는 시비 같은 경우에 이거보다 배로 내시가 왔는데 올해는 2천만원밖에 안 와서 이 매칭해서.   
윤혜영 위원  관내 마을기업이 몇 개나 있습니까? 
○일자리정책과장 이미애  9개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렇군요.  되게 많이 안타깝습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연수구의회 살림살이를 도맡아서 하는 국이고 상임위가 다른 위원님들께서 궁금한것도 많으시고 또 관심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질의를 마치기 전에 경제지원과장님,  그리고 세무1과장님 오늘 회의 들어오시고 금요일에 본회의 들어오시면 의회는 마지막으로 들어오시는 거죠?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았을 공직생활을 마무리 하시게 될 덴데, 좀 시원섭섭하실 것 같습니다.  공직생활을 마치는 소회나 구민들께 한 말씀씩 해 주시면 감사드립니다.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저는 이제 공직생활을 인천 중구청에서 10년 했고요.  인천시 특별사법경찰관을 3년 했고 그다음에 연수구 공직자로 20년 하고 잘 마무리 하고 있습니다.  하여튼 위원님들 감사하고요.  제8대 연수구의회 의원님 모두 늘 건강하시고 다음에 9대, 10대에도 이곳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위원장 박민협  저희가 9대입니다.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죄송합니다. 
○위원장 박민협  괜찮습니다. 
○경제지원과장 배종욱  하여튼 감사합니다. 
○세무1과장 권영선  세무1과장 권영선입니다.  저는 95년 3월 1일자 연수구 개청과 동시에 남구에서 8년 근무하고 연수구에서 28년 됐어요.  이렇게 근무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위원님들 덕분이라고 생각이 들고요.  제2의 인생은 멋있고 행복하게 기쁘게 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박민협  두 분 고생 너무도 많으셨습니다.  노고에 저희 41만 구민의 마음을 모두 담아서 감사를 드리고 어디에 계시든지 건강하시길 기원 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기획경제국 소관부서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김석환 기획경제국장님과 각 부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5분간 잠시 중지 후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30분 잠시중지)

(14시 39분 다시시작)

○위원장 박민협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다음은 복지환경국 소관부서 예산안과 사회복지기금, 양성평등기금, 식품진흥기금에 대한 질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각 부서장님께서는 답변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안녕하세요?  박현주 위원입니다.  노인장애인과인가요?  지난번 행정사무감사 때 동사무소에서 쌀 지원한 거 때문에 이야기가 좀 있었는데요.  그게 좀 제가 과하고 연결이 잘 안 돼서 정확하게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이번 예산이 어떻게 되는지.  
○노인장애인과장 김정민  2024년도 예산도 2023년과 동일하게 예산은 잡혀 있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올해도 방식을 똑같이 각 동에 재배정으로 내려보낼 예정이고 단지 방식을 약간 강화한다면 재배정을 하면서 각 동에서 정부양곡을 선택하든 강화쌀을 선택을 하든 아니면 그 외에 일반미를 선택을 하든 선택권을 줄 생각입니다.  선택권으로 그게 진정한 재배정의 의미인 것 같습니다.  
박현주 위원  재배정을 한다면 그렇게 선택권을 주겠다.  정부양곡을 선택한 사람들은 없을 거 아니에요?  쌀의 질 그런 걸 얘기해서 다시 재배정을 하시겠다 그런 얘기죠?  
○노인장애인과장 김정민  정부양곡 같은 경우 저희가 추가 구비하고 관계 없이 기본사항은 정부양곡을 먹게끔 국ㆍ시ㆍ구비 예산이 내려온 건데 저희가 추가로 양곡을 더 지원을 하면서 다른 양곡을 드실 수 있도록 그렇게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러면 예산이나 이런 거는 차질 없이 다 아무 문제가 없고 또 충분히 드시는데 그것도 지장이 없는 거죠?  
○노인장애인과장 김정민  그렇게 준비했습니다.  
박현주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박현주 위원  그러면 안 계시니까 추가 질의 먼저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민협  박현주 위원님, 추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267쪽이네요, 복지정책과.  우리 동네 긴급돌봄서비스 지원 있거든요.  이거 지금 책정이 30가구로 되어 있어요.  근데 어떤 물품이나 어떤 걸 지원하고 가구 수는 30가구로 가능한지 알려주세요.  
○복지정책과장 김성희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갑작스럽게 위기상황에 처한 구민에게 지원을 하는 거고요.  가구원 중에서 주로 가사서비스나 돌봄을 가구 내에서 이끌어가던 가구원이 병원에 갑자기 입원을 하게 되었을 경우 내지는 장애가 생겼을 경우 그런 위험 상황에 처했을 경우에 저희가 가사서비스와 돌봄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그리고 가사 청소나 아니면 도시락이나 반찬 서비스 같은 걸 지원을 하게 됩니다.  
박현주 위원  그게 50만원 범위 내에서 한 30가구 정도 책정해 놓은 거고요?  
○복지정책과장 김성희  예, 그렇습니다.  
박현주 위원  작년에는 어느 정도?  2023년엔 어떻게 했죠?  
○복지정책과장 김성희  2023년도 예산도 동일하게 50만원씩 30가구 해서 1,500만원 세워져 있었습니다.  
박현주 위원  그러면 이건 전부 다 소진이 됐다고 하면 혹시 예산이 없어서 못 한 그런 사항도 있는 건가요?  
○복지정책과장 김성희  저희가 지금 올해 예산은 모든 가구에 다 지원은 해서 소진은 다 된 상태이고요.  저희가 이와 유사한 서비스로 올해 3회 추경에 반영된 일상돌봄서비스가 있습니다.  그 서비스로 지금은 이용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박현주 위원  아, 일상돌봄서비스로요?  
○복지정책과장 김성희  근데 일상돌봄서비스 같은 경우는 또 연령에 제한이 있고 진단서가 꼭 발급이 되는 그런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 해당되지 않은 세대에 내년에는 지원을 할 생각입니다.  
박현주 위원  올 경제가 점점 좋아지고 있다고 하지 않고 더 어렵다고 하고 또 노령인구가 많아지고 하니까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다 혜택이 갈 수 있도록 면밀히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복지정책과장 김성희  예, 알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윤혜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윤혜영 위원입니다.  저 청소행정과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389쪽인데요.  가정사업계 봉투 수거 처리 관련해서 이게 지금 제가 전에 한번 듣기로는 이게 한동안 많이 안 오르고 있다.  그리고 뭔가 지금 조정이 되었으면 좋겠다.  이런 얘기들을 많이 들었던 기억이 나는데 지금 일단 가정사업계 수거 처리비가 지금 한 3천만원 정도 줄어든 것 같아요.  이건 어떤 내용인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소행정과장 김도연  지금 전년도 이제 단가 저희가 처리량을 거의 가지고 가는데요.  유류비 인하랑 그다음 거기.  
윤혜영 위원  유류비가 인하됐다고요?  
○청소행정과장 김도연  예, 그리고 유류비 인하랑 그다음에 저희가 근무하시는 분들의 어떤 근무일수를 주말대를 조정을 하면서 그런 시간에 대한 부분이 빠졌습니다.  그러니까 대체적으로 유류비 쪽이 많이 인하된 사항입니다.  
윤혜영 위원  이게 특정 이쪽 유류비가 이렇게 뭐 혜택이 있어서 감소를 하는 부분인가요?  유류비가 감소했다는 게 전 이해가 안 돼가지고.  
○청소행정과장 김도연  감소보다 전에 책정된 금액 대비.  
윤혜영 위원  워낙 많아서?  
○청소행정과장 김도연  조정을 받았습니다.  
윤혜영 위원  아, 조정을 받았다?  
○청소행정과장 김도연  예.  
윤혜영 위원  그렇군요.  그리고 지금 여기 보면 생활폐기물 원가 산정 연구용역이 있습니다.  이거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청소행정과장 김도연  저희가 현재 생활폐기물이 장기계속계약으로 3년 계약이 지금 돼서 2024년도까지 계약이 진행이 되는데요.  2025년도부터 새로운 원가를 적용을 해서 저희가 대행을 진행을 해야 돼요.  
윤혜영 위원  그런 요구가 있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청소행정과장 김도연  이거는 폐기물 관련법에서도 저희가 대행을 시키기 전에는 원가 산정 용역 기간에 의뢰를 하도록 되어 있어요.  
윤혜영 위원  그렇군요.  늘 그러면 3년마다 1번씩 하게 되어 있습니까?  
○청소행정과장 김도연  계약기간이 올해 2024년도에 막 종료가 되기 때문에 2025년도를 대비해서 원가산정이 들어가는 부분입니다.  
윤혜영 위원  그렇군요.  그럼 이 결과는 언제쯤 나오게 되나요?  
○청소행정과장 김도연  저희가 한 5개월 정도 150일 용역기간을 드리면 내년 하반기 한 7-8월 정도에 완료가 될 것 같습니다.  
윤혜영 위원  시간 좀 걸리지만 이건 나오게 되면 저도 공유를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청소행정과장 김도연  예, 알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환경보전과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어제 사업설명을 들었는데 어제 말씀하신 사업 중에서 조형물 설치해서 하는 사업에 대해서 조금만 더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환경보전과장 노준광  환경보전과장 노준광입니다.  야간 달무리 산책이라고 해서 저희가 요즘 많은 트렌드가 일루미네이션 우리 저희 앞에도 설치가 돼 있는데 그런 일루미네이션을 설치를 해서 야간에 빛 같은 것을 띄워가지고 조형물에서 빛이 발생되는 거거든요.  
윤혜영 위원  공공조형물을 설치하시겠다는.  
○환경보전과장 노준광  조형물을 설치하는 건 아니고요.  
윤혜영 위원  그런 건 아닌가요?  
○환경보전과장 노준광  예, 그런.  
윤혜영 위원  조명을 설치하시겠다는 말씀이신가요?  
○환경보전과장 노준광  이 앞에 저희 지금 청사 앞에 한마음광장에 설치돼 있듯이 그런 조형물이거든요.  
윤혜영 위원  그럼 그건 행사기간 동안 일시적으로.  
○환경보전과장 노준광  임차하는 겁니다.  
윤혜영 위원  아, 그렇군요.  
   그리고 제가 인상이 남았던 게 걷기행사도 지금 기획을 하시고 계셨어요.  
○환경보전과장 노준광  예,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것도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환경보전과장 노준광  저희 승기천 걷기대회라고 해서 저희가 선학경기장에서 출발을 해서 5㎞ 정도를 왕복 5㎞를 걷는 행사입니다.  
윤혜영 위원  그게 기존에 하던 행사와는 차별화가 있을까요?  
○환경보전과장 노준광  아니요.  그건 기존에 있는 걷기대회 행사를 저희가 10월 가을경에 저희가 승기천에 코스모스가 많이 활짝 잘 펴기 때문에 저희가 애초에는 승기천을 알리고자 하는 홍보의 효과로 저희가 시작을 한 걷기대회였는데 이제 가을에 주민들이 코스모스가 펴다 보니까 주민들이 너무 좋아하고 호응도가 굉장히 좋기 때문에.  
윤혜영 위원  최근에 봤던 기억이 납니다.  
○환경보전과장 노준광  그래서 저희가 그거는 해마다 하는 사업이고 코로나 때만 2회 정도 저희가 중지를 했었습니다.  
윤혜영 위원  아, 그렇군요.  기획하시는 대로 잘 진행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고 뭔가 좀 기대가 돼서 한 번 더 설명을 부탁드렸습니다.  
○환경보전과장 노준광  열심히 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감사합니다.  일단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민협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워낙 국장님 이하 여러 과장님들께서 복지국 업무를 내실 있게 해 주셔서 질의가 오늘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복지환경국 업무가 사실 어떻게 보면 구의 소외된 이웃 특히 소위 얘기하는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그런 분들을 지자체가 나서서 챙기는 데 상당히 의미가 있는 거잖아요.  그런 부분을 잘 부탁을 드리겠고요.  
   환경보전과장님 저도 한 가지만 질의드리겠습니다.  전에 저한테 따로도 설명을 잘해 주셨는데 환경과 문화가 흐르는 승기천 사업 있잖아요.  이 부분 관련해서 사실 어떻게 보면 구민들께서 보기에는 축제 관련이니까 문화체육과에서 해야 되는 게 아닌지 그렇게 궁금해하실 분들도 계실 수 있는데 상임위에서도 충분히 설명을 해 주셨겠지만 이 부분 한번 환경보전과에서 더 잘 준비할 수 있는 그런 이유에 대해서 한번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환경보전과장 노준광  환경보전과장 노준광입니다.  환경과 문화가 흐르는 승기천 위드 패밀리 사업이라고 해서 저희가 기존에 없던 사업입니다.  저희가 남동구로부터 관리권을 이관 받고 난 다음에 저희가 승기천 안정화 사업이라고 해서 저희가 승기천에 잔디광장이라든지 그다음에 가로등이 설치 안 돼 있는 960m 약 1㎞ 구간에 대해서 가로등을 설치하고 목교를 그다음에 저희가 교체하고 그리고 화장실이 또 많이 부족했습니다.  근데 화장실도 저희가 추가 설치하고 이렇게 해서 정말 주민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고 주민들이 그런 이용할 수 있는 승기천을 만들고자 저희가 올해 노력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그거의 노력의 일환으로 내년에는 그러면 저희가 조성만 해놓고 그냥 놔두는 것이 아니라 그러면 물론 현재도 이용하는 주민들이 운동하시는 분들이 꽤 많이 있는데 그런 개인이 움직이는 것보다 가족 단위로 나와서 즐길 수 있는 문화 아니면 같이 함께할 수 있는 공간 그런 공간을 저희가 마련하고자 이렇게 위드 패밀리 사업이라는 것을 가지고 물론 문화체육과에서도 할 수 있는 부분인데 저희가 승기천 관리 주관 부서이기 때문에 한번 저희가 내년에 처음 하는 사업이기 때문에 저희가 한번 실험적으로 해보고서 이것이 만약에 정말로 더 많은 효과를 누리기 위해서 문화체육과에서 한다든지 그거는 저희가 한번 1회 해보고 난 다음에 그거에 대한 성과를 한번 저희가 검토를 해보고 난 다음에 한 번 더 노력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민협  잘 알겠습니다.  승기천이 연수구에 편입된 올해가 원년이잖아요, 그렇죠?  
○환경보전과장 노준광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민협  원년인 만큼 앞으로 또 승기천이 정말 잘돼서 연수구의 랜드마크처럼 됐으면 좋겠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윤혜영 위원님, 추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위생정책과 질의드리겠습니다.  404쪽인데요.  브랜드식품 육성 사업 관련해서 이게 지금 저희 올해 이게 행사가 진행이 된 걸로 알고 있는데 이게 매년 이렇게 진행이 된다는 의미인가요?  
○위생정책과장 강경실  올해에는 개발을 목표로 했으면 이제 2024년에는 개발된 식품에 대해서 육성하는 사업으로.  
윤혜영 위원  육성하는 사업, 선정된 거를 좀 더 이렇게 빌드업 하시겠다는 말씀이신가요?  
○위생정책과장 강경실  예,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이제 추가로 어떤 공모나 그런 게 아니라 지금 이제 선정된 거에 대해서 좀 더 구체화해서 상품화를 하시겠다는.  
○위생정책과장 강경실  예, 포장 디자인이라든가 비아이라든가 특허출원이라든가 이런 걸 통해서 유통할 수 있도록 그런 작업들을.  
윤혜영 위원  이게 이렇게 되면 최종적으로 고향사랑 안에 담기는 그런 내용인 거죠?  
○위생정책과장 강경실  예, 고향사랑기부제 제품으로도 나갑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지금 하시는 대로 준비가 잘되고 있는 거죠?  
○위생정책과장 강경실  예, 준비 지금 하고 있습니다.  한 다음 주 정도면 작품이 새롭게 구성된 것이 이제 나올 거예요, 첫 번째로.  
윤혜영 위원  아, 좀 더 보강된 게 나오게 되는군요.  
○위생정책과장 강경실  예.  
윤혜영 위원  굉장히 기대가 됩니다.  알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아동과인데요.  330쪽인데 청소년 한부모 자립 지원에 관련된 건데요.  이게 다 매칭사업인 것 같긴 한데 이게 이렇게 예산이 대폭 줄어들면 기존에 혜택을 받던 그런 대상자한테 덜 가는 혜택은 없는지 그게 좀 궁금합니다.  
○여성아동과장 강미경  어떤 사업을 얘기하시는지 줄어든 사업이 없거든요.  
윤혜영 위원  지금 330쪽에 청소년 부모 자립 지원 사업.  
○여성아동과장 강미경  청소년 부모 같은 경우, 한부모 같은 경우 저희가 9세대에 17명이 있는데요.  그 대상자들만큼은 다 예산이 서 있습니다.  이제 예산이 올해 본예산에 비해서.  
윤혜영 위원  작년 대비 많이 줄어든 것 같은데.  
○여성아동과장 강미경  올해 본예산에 비해서 실제 집행이 그만큼 되다 보니까 이제 나중에 저희가 추경 같은 데에서 보조금이 계속 내시가 변경이 돼서 실제 집행한 만큼으로 나중에 조정이 됐습니다.  본예산 기준으로 하다 보니까 조금 여유 있게 내려와서 삭감된 것처럼 보였던 겁니다.  
윤혜영 위원  17명이 있다고요?  
○여성아동과장 강미경  예, 9세대에 17명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이 친구들 같은 경우는 나이가 제한이 있어서 어느 정도 성장을 하고 나면 다른 혜택으로 넘어가게 되는 그런 개념이 되나요?  
○여성아동과장 강미경  일반적인 이제 탈수급이 안 된다면 일반적인 수급과정으로 갈 수가 있죠.  지금 현재 수급도 되면서 청소년 한부모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지원이 되고 있는 사항이거든요.  
윤혜영 위원  이게 부모라서 특별하게 나이 제한이 없진 않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이게 청소년 한부모라고 이제 제한적인 어떤 사업이기 때문에.  
○여성아동과장 강미경  그러니까 엄마든 아빠든 만 24세 미만이면서 이제 아이를 양육하고 있는 경우 청소년 한부모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렇군요.  그러면 그게 밑에 이어서 자녀 교육비 지원 이런 것들이 다 연계해서 이루어지게 되나요?  
○여성아동과장 강미경  밑에 한부모가족 자녀 교육비 같은 경우는 청소년 한부모를 포함해서 한부모 가족들은 다 지원 받게 됩니다.  
윤혜영 위원  이게 지금 예산상에 차이가 나는 거는 아까 말씀하신 걸로 이해를 하면 되겠습니까?  이걸로 인해서 어떻게 기존에 수혜자가 줄어든다거나 그런 개념이 아니라 저희 지금 구 상황에 맞게 조율이 됐다고 보고 이해를 하면 되는 겁니까?  
○여성아동과장 강미경  대상자들한테는 다 집행이 될 수 있도록요.  중간에 시와 조율을 해서 내시변경을 통해서 예산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민협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노준광 과장님께서도 오늘 이번 의회 들어오시면 이제 의회는 마지막이신 거죠?  
○환경보전과장 노준광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민협  전 국에서도 했는데 공직생활을 마치는 소회랑 구민들께 한말씀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환경보전과장 노준광  지금 이 자리까지 올 수 있었던 건 선배, 동료들과 그다음에 현재 같이 근무하는 동료들의 덕분이었다고 생각을 하고 또한 저희가 행정을 잘 펼칠 수 있도록 많이 이끌어 주신 의원님들 덕분이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열심히 일하지 못했지만 이것을 끝이라 생각하지 않고 사회에 나가서도 봉사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민협  그간 노고에 너무 감사드리고요.  어디 계시든지 건강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복지환경국 소관부서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장태은 복지환경국장님, 각 부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시기 바랍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안건심사를 위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는 2023년 12월 14일 목요일 오전 10시에 개회함을 알려드리며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00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