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9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자치도시위원회회의록

제7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3년 12월 12일 (화)

장소 : 자치도시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7차 자치도시)
  2. 1.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동행정복지센터)
  3.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   심사된 안건
  2. 1.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동행정복지센터)
  3.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0시 02분 시작)

○위원장 김국환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제7차 자치도시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회의진행은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예산 심사 후에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계수조정과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예산 심사는 위원님들과 합의한 바와 같이 세 개 조로 구분하여 진행하고 조별 일괄설명을 들은 후 질의응답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동행정복지센터) 
2.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위원장 김국환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과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옥련1·2동, 선학동, 연수1·2·3동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입니다.
   옥련1동 동장님부터 차례로 예산안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옥련1동장 김정복  안녕하십니까?  옥련 1동장 김정복입니다.  

(옥련1동은 부록에 실음)

○옥련2동장 윤치상  안녕하십니까?  옥련2동장 윤치상입니다.  연일 계속 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자치도시위원회 김국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옥련2동은 부록에 실음)

○선학동장 허성호  안녕하십니까?  선학동장 허성호입니다.  연일 이어지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자치도시위원회 김국환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선학동은 부록에 실음)

○연수1동장 정진원  안녕하십니까?  연수1동장 정진원입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의정업무에 노고가 많으신 김국환 자치도시위원장님을 비롯한 자치도시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연수1동은 부록에 실음)

○연수2동장 원상희  안녕하세요?  연수2동장 원상희입니다. 

(연수2동은 부록에 실음)

○연수3동장 문성엽  안녕하세요?  연수3동장 문성엽입니다. 

(연수3동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동명을 먼저 말씀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가장 일선에서 노력하시는 동장님들께 우선 감사를 드립니다.  간단 간단하게 질의하겠습니다.  옥련1동에 운영비가 줄었던데, 공공운영비가요.  시설장비유지비 공공운영비가 좀 많이 줄었어요. 
○옥련1동장 김정복  공공운영비에 올해는 센터 청소용역비가 1,100만원이 있었는데요.  목 변경이 돼서 사무관리비로 들어갔어요.  실질적으로 금액은 플러스 마이너스 제로입니다. 
박현주 위원  다른 데도 그게 보이던데 목 변경이군요.  알겠습니다.  옥련2동에는 시설장비운영비가 많이 잡혀 있거든요.  설명은 들었는데요.  이거 내구연한 다 된 건가요? 
○옥련2동장 윤치상  옥련2동장 윤치상입니다.  냉난방기 교체는 2022년 12월 28일 대기환경보전법 시행규칙 개정으로 기존에 설치된 가스열펌프실외기가 대기오염물질 배출시설로 분류됨에 따라 2024년 말까지 인증받은 저감장치를 부착하거나 시설을 교체해야 합니다.  옥련2동에 설치된 가스열펌프시설은 2006년도 동 청사 준공 당시에 설치돼서 17년 이상 경과한 제품을 냉난방기 노후화 등에 따라서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대상에서도 제외되고 별도 저감장치 설치가 불가능함에 따라서 냉난방기 전체를 교체를 추진해야 되는 사항입니다. 
박현주 위원  동에 있는 전체가 다 교체가 돼서 많이 된것 같습니다.  선학동은요, 사무용 의자가 교체가 되는데, 전부다 교체가 되나요? 
○선학동장 허성호  선학동장 허성호입니다.  현재 내구연한이 지나서 작년 추경에도 올렸었는데, 의자가 앉으면 부러지고 이래가지고 현재 일부 직원들은 회의실 의자를 사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내구연한 때문에 추경에 했다가 안 돼가지고 다시 본예산에 올리게 된 겁니다.  
박현주 위원  알겠습니다.  저는 이상하겠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기형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기형서 위원입니다.  올 한해 민원의 최전방에서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보다보니까 주민자치기반강화 관련해가지고 비용 변화들이 좀 있는데, 선학동장님, 745페이지에 보면 주민자치센터 지원 관련해가지고 청소비가 다른 동들은 비용이 산입돼 있는데 여기는 없거든요.  청소는 어떻게 하시는 거예요? 
○선학동장 허성호  선학동장 허성호입니다.  행정복지센터에 공공운영사무관리비로 목 변경이 됐는데 청소관리대행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비용이 어디에 들어가 있는 거예요? 
○선학동장 허성호  사무관리비 기본경비에 들어가 있습니다.  동청사 청소관리대행에 되어 있는데요.  거기에서 별관이고 주민자치센터까지 다 한꺼번에 청소하는 겁니다. 
기형서 위원  지금 아마 전년도 대비해가지고 예산편성을 달리하신 게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이 예전에는 운영수당만 들어갔다가 내년도 편성되는 과정에서는 공기청정기 임차료하고 청소비하고 이런 것들이 목 변경해가지고 이쪽에 산입을 한 것 같은데, 그렇게 하셨어야 되는 거 아닌가요? 
○선학동장 허성호  공기청정기 임차료는 작년에 기획예산과에서 일괄, 6월에 돼가지고 했다가 올해는 본예산에 세운 거고요.  아까 말씀했듯이 동청사 관리대행은 공공운영비에 있었거든요.  동청사하고 저희가 이쪽에 같이 있어가지고 같이 포함돼서 세웠다가 이번에 사무관리비로 바꾸는 겁니다.  
기형서 위원  그래요?  저희가 전체 15개동을 보다보니까 몇 개 동은 청소비가 이쪽으로 편성이 안 돼 있는 것 같아서 어떻게 하시는 건가에 대해서 여쭤본 거고요.  그다음에 옥련1동장님을 대표로 해서 여쭤볼게요.  742페이지에 보면 석면건축물 유해성평가용역 관련해가지고 이번에 6개 동에 해당 사항이 있어가지고 올라온 것 같아요.  옥련1동, 선학동, 연수2동, 연수3동, 동춘1동, 동춘2동이.  이 사항에 대해서 대표로 설명을 해 주십시오. 
○옥련1동장 김정복  건축된 지 오래된 건물에 대해서 저희가 건물 자체가 2000년도에 건축된 거거든요.  그 당시에 석면이 함유된 건축자재를 사용한 건물입니다.  이 건물에 대해서는 2년에 한 번씩 석면농도측정을 하고 평가용역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희가 작년에 실시했기 때문에 올해 다시 시행하는 사항입니다.  
기형서 위원  그래요?  이거의 평가용역하는 단가산정기준은 어떻게 돼 있는 건가요?  왜 말씀을 드리냐 하면 각 동마다 이거에 대한 검사항목들의 비용이 천차만별이어가지고. 
○옥련1동장 김정복  건축물 면적하고 석면자재가 들어간 부분들, 저희 같은 그 경우는 지하1층, 문서고, 민방위창고, 장비고, 화장실, 탕비실, 전산실 등이 대상이고요.  그다음에 10년 전 쯤에 증축한 엘리베이터 부분은 대상이 아니거든요.  그래서 각 동별로 금액이 다를 수밖에 없는 사항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렇게 해서 산정을 하신다는 말씀이시죠.  예, 하여간 전체 예산편성에서 궁금한 부분만 여쭤봤고요.  나머지 사항에 대해서는 잘해 주실 거라고 믿고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동장님들, 궁금한 것 좀 물어보겠는데요.  통합민원은 보면 옥련1동은 105%가 증액을 했는데, 왜 그런 거죠? 
○옥련1동장 김정복  통합민원 쪽에서 저희가 105% 증가한 거는 인증기가 190만원 정도 이번에 사야 될 사항입니다.  인증기가 내용연수가 원래 7년인데 20년을 넘게 썼어요.  부품도 없고 고치질 못해 갖고, 그래서 올라간 사항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러시구나.  그다음에 옥련2동도 44%가 삭감이 되어 있는데, 왜 그런 거예요? 
○옥련2동장 윤치상  저희 같은 경우는 작년에 그 인증기를 구입했습니다.  그래서 떨어진 겁니다. 
○위원장 김국환  선학동은 거의 없죠?  구입할 것이 없는 모양이죠? 
○선학동장 허성호  저희는 인증기는 이상이 없어가지고 소모품만 구매하면 됩니다. 
○위원장 김국환  선학동도 청사가 지어진 지 오래 됐잖아요.  살림살이가 많이 부족할 것 같아요. 
○선학동장 허성호  소모품 쪽에는 통합민원창구에는 별거 없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래요.  그리고 주민센터 관리지원에도 보면 연수1동은 지금 42%가 감액된 것이 왜 그런 거예요?  주민자치센터관리에서. 
○연수1동장 정진원  목 변경 그거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아, 아까 말했던.  그래요,  하여튼 최일선에서 고생들 많이 하시는데요.  올겨울에 한파나 눈 같은 거 이런 게 있으면 원도심이 고생 많이 하실 거예요.  하여튼 고생해 주시고 민원들 잘 발생하지 않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청학동 및 동춘 1, 2, 3동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입니다.
   청학동 동장님부터 차례로 예산안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청학동장 장희경  안녕하십니까?  청학동장 장희경입니다.  먼저 우리 구 발전을 위해서 의정 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국환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청학동은 부록에 실음)

○동춘1동장 전원경  안녕하십니까?  동춘1동장 전원경입니다. 

(동춘1동은 부록에 실음)

○동춘2동장 민규린  안녕하십니까?  동춘2동장 민규린입니다. 

(동춘2동은 부록에 실음)

○동춘3동장 이미숙  안녕하십니까?  동춘3동장 이미숙입니다. 

(동춘3동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동명을 먼저 말씀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박현주 위원입니다.  간단히 예산 질의하겠습니다.  먼저 청학동 신 청사로 옮겨가느라고 여러 가지 예산이 많이 된 것 같아요.  그런데 다른 거에 비해서 요리교실 설치공사가 따로 나와 있어요, 물품취득비하고요.  왜 그런 거죠? 
○청학동장 장희경  물품취득비는 그 안에 들어가는 요리 조리도구라든가 이런 걸 말씀드리는 거고, 요리교실에 보면 기본배수라든가 인덕션이라든가 베이스로 깔고 가는 것들은 설비로해서 하려고 하는 사항입니다. 
박현주 위원  처음 지을 때부터 설계가 되지 않았던 건가요? 
○청학동장 장희경  예, 저희가 따로 동에서 자체적으로 하는 걸로 되어 있습니다. 
박현주 위원  신 청사인데 할 때 설계부터 됐으면, 특히 배수로나 그런 기본공사들은 충분히 같이 가능했을 텐데요. 
○청학동장 장희경  제가 약간 설명을 오해하시게 말씀드렸는데, 시멘트 기본골격에 해당되는 건 기본으로 있고요.  후드나 조리대 안에 연결에서 하는 라인을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박현주 위원  내선공사, 내부공사라고 하면 되겠네요.  그럼 이렇게 공사가 된 곳 다른 거 또 있나요, 신 청사하면서?  설계에 들어가지 않아서, 아니면 시설이 되지 않아서 해야 되는 공사들.  
○청학동장 장희경  아니요. 
박현주 위원  이거 외에는 없고요?  개관이 늦어지거나 이러면 이런 시설도 늦게 설치를 해서 주민들이 불편하게 생각할 수도 있거든요.  그런 거 차질 없이 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머지 시설비에 대해서도 굉장히 많이 들어있는데, 이건 나중에 저희가 같이 체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춘1동도 냉난방기 교체공사가 있거든요.  758쪽, 이것도 내구연한 때문에 그랬다고 하셨죠? 
○동춘1동장 전원경  지금 내구연한이 9년으로 되어 있는데 14년이 돼가지고 이번에 예산에 반영하게 됐습니다. 
박현주 위원  특히 천장형 냉난방기는 고장도 잦고 효율도 떨어지고 그래서. 
○동춘1동장 전원경  효율이 많이 떨어지고 그런 부분이 있어가지고 이번에 예산에 반영하게 됐습니다. 
박현주 위원  많이 불편하셨나본데요.  잘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동춘1동장 전원경  알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이상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기형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동장님들 하여간 올 한해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청학동장님한테만 여쭤볼게요.  754쪽에 보면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 관련해가지고 무인경비시스템운영이 유지보수료 이런 거 같은데, 매월 12만 1천원씩 들어가는 게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부연설명 부탁드립니다. 
○청학동장 장희경  지난번 행감 때도 질의하신 것 있으신 것 같은데, 청능마을에 주민자치센터가 있고요.  거기 무인경비를 실시해야 되기 때문에, 현재도 무인경비를 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하기 위한 사항입니다. 
기형서 위원  그리고 또 하나 757페이지에 행사운영비 해가지고 신청사 개청식 예산이 잡혀있어요.  이번에 내년도에 청사 개청하는 데가 두 군데가 있는데 비용이 같은 금액으로 책정이 되어 있어요.  
○청학동장 장희경  그렇습니다.  처음에 계상했던 금액에 비해서 예산팀이랑 조정을 할 때 많이 다이어트를 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동장님이 생각하실 때 이거는 어느 정도 해야 기존에 해왔던 형태의 개청식을 할 수 있겠다 생각을 하시는 거예요? 
○청학동장 장희경  저희가 처음에 올렸을 때는 약 천여만원 정도 계상을 했는데, 사실상 잔치라는 게 형편에 맞춰서 하면 되는 것이고, 지금 자생단체나 관내에 계신 분들한테 돈을 안들이고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마을잔치로 해보자라고 지금부터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대다수가 인건비거든요.  하다보니까 범위 안에서 잘 준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예산범위 내에서 예전처럼 멋지게 하시겠다는 의지로 해석하면 되겠어요? 
○청학동장 장희경  보기에 따라서 멋지게지만 이쁘게 봐주시면 멋진 거죠. 
기형서 위원  아무튼 수고 많으셨습니다.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윤혜영 위원입니다.  예산서를 보다보니까 조금 눈에 띄는 게 있어가지고요.  청학동인데요.  여기도 북카페가 만들어지나 봅니다.  청사로 이전하면.  
○청학동장 장희경  지금도 3층에 소규모로 있고요. 
윤혜영 위원  다른 데에 비해서 눈에 띄는 게 예산을 권수로 해서 횟수를 나눠 놓으셨더라고요, 북카페 비치용 도서에 대한 예산을.  늘 이렇게 수요를 조사를 하셔가지고 이렇게 하시는지.  다른 거에 비해서 유독 눈에 띄어서 여쭤보게 됐습니다. 
○청학동장 장희경  딱히 그랬다기보다는 주기적으로 신간 도서가 나오고 하기 때문에 그런 의미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좋아보여가지고 여쭤보는 겁니다.  여기는 그러면 지금 보유하고 있는 책들은 어느 정도 되는지 혹시 여쭤봐도 될까요? 
○청학동장 장희경  지금은 제가 정확히는 자료가 현재 없는데, 한 3-400권 정도 있는데. 
윤혜영 위원  이전을 하게 되면 북카페가 규모가 더 커지는 겁니까? 
○청학동장 장희경  그렇죠.  그래서 서가도 새로 구입을 해서 신간도서를 배치를 할 예정인데. 
윤혜영 위원  조금 부족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한번 여쭤봤습니다. 
○청학동장 장희경  나중에 부족하면 더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와주십시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꼭 한번 가보라고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참고로 윤혜영 위원님, 청학동 북카페가 잘 되어 있어요.  한번 가서 책도 읽어보세요. 
   동춘1동장님한테, 자료를 보다보니까 주민자치센터 관리지원금이 150%가 증액됐잖아요.  다른 데는 보통 6% 정도 증액됐는데, 왜 그런 건지. 
○동춘1동장 전원경  아까 에어컨이나 책상 그런 부분이 증액된 부분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잘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동춘2동은 시설보수비개선으로 36% 증액 됐죠.  그게 어떤 내용입니까? 
○동춘2동장 민규린  저희가 동춘2동 청사가 97년도에 준공되다보니까 노후해서 1층 남자, 여자 화장실에서 바닥 누수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밑에 지하주차장으로 천장에서 물이 새는 상황이라서 그 건에 대한 보수공사비용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혹시 옥상 같은 데는 방수 잘 되어 있어요? 
○동춘2동장 민규린  예, 옥상 같은 경우 저희가 작년에 방수작업을 했기 때문에 현재는 괜찮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예, 그다음에 동춘3동은 동 청사 LED전광판 신규로 100% 증액한 거죠?  관리를 어떻게 한 겁니까? 
○동춘3동장 이미숙  저희가 기존에 전광판은 2011년도에 설치된 전광판이어서 특별하게 한 10년 정도는 별 이상 없이 사용을 했는데, 최근 4년 전부터 잔고장이 발생이 돼서 계속 수리를 하다가 개보수비용이 자꾸 불어나기 때문에 이번에 교체를 진행하게 됐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AS는 몇 년 동안 하는 거예요? 
○동춘3동장 이미숙  AS는 보통 3년 정도 하는데요.  지금 11년부터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기본AS는 이미 끝난 지 오래됐고, 계속 돈으로 보상을 하면서 수선을 해야 돼서. 
○위원장 김국환  잘 알겠습니다.  그다음에 청학동 동장님, 동 청사 시설보수 및 환경개선 100% 증액한 것은 신규 들어가서 하려고 그런 거죠?  청사 이전해가지고. 
○청학동장 장희경  예. 
○위원장 김국환  그다음에 동 통합관리센터도 28%가 증액됐네요.  어떤 내용입니까? 
○청학동장 장희경  통합민원창구 말씀하시는 사항일까요? 
○위원장 김국환  예. 
○청학동장 장희경  통합민원창구에 번호대기표 관련된 기계라든가 민원운영창구에 있는 기계 이전 설치비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주민등록증이라든지 가족관계 이런 것들. 
○청학동장 장희경  무인발급기도 있고요.  민원실 관련된 물품이전 설치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소모품비라고 하면 되겠네요.  잘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한 후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3분 잠시중지)

(10시 58분 다시시작)

○위원장 김국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다음은 송도1, 2, 3, 4, 5동에 대한 예산안 심사입니다.
   송도1동 동장님부터 차례로 예산안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도1동장 전현영  안녕하십니까?  송도1동장 전현영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국환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송도1동은 부록에 실음)

○송도2동장 안성순  안녕하십니까?  송도2동장 안성순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자치도시위원회 김국환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송도2동은 부록에 실음)

○송도3동장 강경희  안녕하십니까?  송도3동장 강경희입니다.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국환 자치도시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말씀을 드립니다.  

(송도3동은 부록에 실음)

○송도4동장 박진경  송도4동장 박진경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자치도시 김국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송도4동은 부록에 실음)

○송도5동장 이화춘  안녕하십니까?  송도5동장 이화춘입니다.  연일 계속 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국환 자치도시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송도5동은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동명을 먼저 말씀하시고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민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안녕하십니까?  박민협 위원입니다.  현장에서 항상 민원 해결을 위해 노력이 많으신 송도 동장님들께 감사 인사를 먼저 전합니다.  간단하게 먼저 몇 가지만 질의를 드릴게요.  송도4동장님, 동 청사시설정비 및 운영비 중에 시설비에 청사승강기 방수공사 비용이 있습니다.  사실 4동 행정복지센터가 건축된 지 얼마 안 되는 편에 속하잖아요.  승강기 방수공사가 물이 새는 문제 때문에 진행이 되는 겁니까? 
○송도4동장 박진경  이게 승강기는 설계도면상 액체방수를 하도록 되어 있어서 액체방수로 해서 설계가 됐고 시공도 그렇게 됐는데, 지반이 갯벌이다보니까 간수가 슬며들어서 방수한 게 깨져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다보니까 시공업체에서는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거지, 공사가 잘못되지 않았기 때문에 하자보수를 하기 어렵다는 측면에서 이거는 저희가 액체방수하고 우레탄방수로 해서 시공을 하려고 하는 겁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설계하고 시공과정에서 이미 방수처리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환경상 파손이 됐다는 말씀이신 거죠? 
○송도4동장 박진경  예. 
○부위원장 박민협  청사가 시공된 지 얼마나 됐죠? 
○송도4동장 박진경  1년 넘었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럼 이번에 방수공사한 것도 또 그런 문제가 발생하면. 
○송도4동장 박진경  그래서 처음에 했을 때는 액체방수만 했는데, 이번에는 액체방수하고 우레탄방수까지 하는 걸로 해서. 
○부위원장 박민협  그럼 추후에는 그런 문제가 그래도 좀 덜 발생하는 걸로. 
○송도4동장 박진경  줄어들 수도 있고, 안 날 수도 있고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그렇게 정리를 하려고 합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알겠습니다.  4동은 질의를 마치겠고요.  송도5동장님께 하나만 여쭤볼게요.  자율방범대 실비지원 있잖아요.  아직도 방범대 결성 안 돼 있는 걸로 아는데, 올해는 계획이 있으신가요? 
○송도5동장 이화춘  아직까지는 결성이 안 됐고요.  내년에는 활발한 활동을 위해서 본격적으로 활동대원도 모집하고 구성을 한번 추진을 저희 주도로 해볼 계획입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사실 5동 쪽은 아직까지 범죄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우범지역이라고 할만한 어두운 곳들이라든지, 나대지도 많고하니까 활발한 활동을 위해서 결성을 적극적으로 나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송도5동장 이화춘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민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윤혜영 위원입니다.  늘 일선에서 수고가 많으신 동장님들께 먼저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리겠습니다.  연말이라 행사가 많으실 텐데, 얼른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송도2동인데요.  768쪽에 보면 주민자치센터 GX룸 방송통신공사가 있어요.  이거는 어떤 겁니까? 
○송도2동장 안성순  음향장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윤혜영 위원  GX룸이면 센터에서 운영하시는.   
○송도2동장 안성순  예, 춤 추고, 댄스도 하고 운동도 하고.  밑에 마루처럼 깔려있고 거울도 있어서 자치센터 수강생들이 많이 이용하시는 곳인데요. 
윤혜영 위원  기존에 문제가 있던 걸 전면교체하는 부분인가요? 
○송도2동장 안성순  예, 마이크가 상태가 안 좋고 자주 고장나서 수리를 몇 번 했었는데, 이번에 전면적으로 교체를 하려고 합니다. 
윤혜영 위원  그렇군요.  GX룸에는 그런 게 중요하긴 하죠.  그럼 이쪽에 비접촉식 신용카드결제단말기 이건 어떤 거예요?  
○송도2동장 안성순  그건 저희도 많이 사용하는 건데, 요즘에는 손님이 바로 앞에 놓이는 단말기에 꽂는 그런 형태의.  
윤혜영 위원  새로 구입을 하게 되는 거예요?  
○송도2동장 안성순  예. 
윤혜영 위원  다른 곳에서도 다 쓰고 있는 그런 것들인가요?  
○송도2동장 안성순  다른 동에도 설치가 되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럼 송도2동은 좀 늦게 구입을 하는 거예요? 
○송도2동장 안성순  조금, 신생동에 비해서는.  신생동은 요즘에 많이 설치하는 추세이고요.  저희도 비접촉식은 아니고 받아서 저희가 바로 긁어서 드리는, 신용카드로도 수수료를 결제를 할 수 있거든요.  1대가 설치되어 있어서 불편한 점도 있고, 요즘엔 여러 감염병 그런 차원에서 본인들이 직접 꽂아서 하시는 걸 좋아하십니다.  
윤혜영 위원  이렇게 바꿔가는 추세인가 봅니다. 
○송도2동장 안성순  예, 그래서 2대를 신청했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송도4동 773쪽에 보면 방송실 기자재 유지보수가 매달 70만원씩 드는 것 같아요.  이건 어떤 내용인지. 
○송도4동장 박진경  이건 방송실 보유장비가 품목이 20개 정도 되는데.  
윤혜영 위원  소모품이 매달 발생하는 건가요? 
○송도4동장 박진경  아닙니다.  고장났을 때.  보유장비가격, 그때 구입한 가격의 13% 정도를 저희가 유지보수비로 잡았습니다. 
윤혜영 위원  올해 운영하면서 이런 보수를 해야 되는 그런 사항이 발생을 한 적이 있었나요? 
○송도4동장 박진경  발생 건수는 현재는 없는데, 정기점검으로 들어오고 있습니다.  만일에 발생했을 때는 고쳐주고 하는 용역으로 시행을 해서 기계가 항상 24시간 잘 돌아갈 수 있도록 그런 시스템을 유지하는 겁니다. 
윤혜영 위원  그렇군요.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그동안  수고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기형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기형서 위원입니다.  동장님들 일선에서 1년 동안 수고를 많이 하셨습니다.  송도1동장님한테는 제가 따로 드릴 말씀이 없긴 한데요.  방수 문제는 없죠, 송도1동에. 
○송도1동장 전현영  없습니다.  올해 비가 많이 왔었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기형서 위원  하여간 신경 써서 공사를 해 주시고 그래서, 관리를 잘해 주신 덕인 걸로 보이고요.  아무튼 동장님은 올해 다리를 다치셔가지고 빠른 쾌유를 빌겠습니다. 
○송도1동장 전현영  고맙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리고 송도2동장님께 여쭤볼게요.  768페이지에 보면 주민자치기반강화 관련해서 공공운영비에 주민자치센터 시설장비유지비가 1,500만원 삭감이 됐는데, 이게 송도2동, 3동 공히 같은 금액으로 되는데 내역을 부연설명을 해 주십시오.  768페이지 하단부에 있습니다. 
○송도3동장 강경희  송도3동인데요.  주민자치센터 청소용역이 공공운영비에서 사무관리비로 변경된 사항입니다.  그 돈이 1,500 정도 이동을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편성목이 달라졌습니다. 
기형서 위원  아, 그러신 거예요.  3동장님이 발 빠르게 답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3동은 주차장 문제가 좀 골치 아팠는데, 두 분인가 이렇게 해가지고 운영하시니까 갈 때마다 원활하다고 느껴지거든요.  효과는 상당히 있다고 보이는데, 내년도에도 그대로 유지를 하실 거죠? 
○송도3동장 강경희  공공근로 두 분이 활동을 하셨고, 지금은 공공근로가 끝난 상황이고, 내년에도 다시 공공근로를 신청할 예정입니다.  
기형서 위원  그 효과는 상당히 크다고 보여요, 이용할 때 보면. 
○송도3동장 강경희  예, 아침에 들어올 때마다 일단 제지를 하시고 청사나 노인복지관 이용자 분들만 이용할 수 있게끔 도와주시기 때문에 주차장이 원활하게 잘 이용되고 있습니다. 
기형서 위원  아무튼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 행정을 잘 펼쳐주신 것 같아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송도4동장님한테 질문 한번 드릴게요.  아까 동료 위원이 질의를 드리긴 했는데, 송도4동이 청사 만들 때 타동에 비해서 방송실도 만든다라고 해가지고 그래도 좀 획기적이다 이런 생각이 들었는데, 시스템은 잘 운영하고 있는 건가요? 
○송도4동장 박진경  지금 현재 방송실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장비사용방법을 먼저 올해 교육했고요.  그거와 관련해서 내년에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기형서 위원  제대로 올해는 활용을 잘 못 했다고 보이나요? 
○송도4동장 박진경  방송기기장비를 이렇게 만질 수 있는, 기계를 만질 수 있는 게 먼저 우선적으로 들어가야 되니까 그 기계를 활용을 한 거죠. 
기형서 위원  그게 그때 이화춘 동장님 계실 때 청사이전 했죠?  아닌가요?  그런데 아무튼 그때 방송시스템 도입한다고 그래가지고 저희 의회에서도 좀 갑론을박 의견이 많았었는데, 그 시스템 자체를 이해를 못 하는 상태에서 도입을 했다.  그것도 잘못된 접근인가보네요. 
○송도4동장 박진경  방송장비라는 게 이런 마이크켜고 그런 게 아니더라고요, 보니까.  굉장히, 음향도 들어가야 되고 조명도 들어가야 되고 기술이 들어가야 되는 굉장히 복잡한 거라서 한두 번 만져서 되는 게 아니라 계속 숙련된 그런 거를 해야 되기 때문에 그게 시간도 많이 걸리고 그런 거라, 일단은 그런 방송장비에 대한 익힘 과정이 필요하고요.  그런 익힘과정이 끝나고 어느 정도 기계로 올라가고 이렇게 하는 거 만지고 난 뒤에, 그러고 난 뒤에 저희가 내년부터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운영할 예정입니다. 
기형서 위원  아무튼 그럼 그 당시에 방송시스템 도입하고 이런 거는 조금 과욕이었다 이렇게 보여지기도 하네요. 
○송도4동장 박진경  일단 의욕은 있었습니다만, 그 의욕을 열심히 해서, 노력해서 방송실 운영하는 데 더 힘을 보태야 될 것 같습니다. 
기형서 위원  예, 그리고 송도 5동장님한테 여쭤볼게요.  개청 관련해가지고 다른 동 할 때도 질의를 드리긴 했는데, 이번에 2개 청사가 개청되면서 그 비용이 300만원으로 정리가 된 것 같아요. 
○송도5동장 이화춘  예산을 올렸을 때는 조금 더 많은 금액을 올렸었는데, 예산팀에서, 저희가 예산을 올릴 때는 실외에서 개최하는 비용으로 예산을 계상을 했어요.  그런데 예산팀에서는 실내에서 진행을 하는 게 어떻겠냐고 하면서 청학동이랑 저희랑 일괄적으로 실내에서 진행하는 비용으로 조정이 된 사항입니다. 
기형서 위원  알겠습니다.  아까도 말씀을 듣긴 했는데, 조금 지금 현직에 계신 동장님들로서는 새로운 청사 이전에 개청식 관련돼서 아쉬움이 있는 듯하다는 느낌이 좀 드네요.  아무튼 올 한해, 송도가 특히 바람도 세고 강한 민원들이 많이 발생하는 지역인데, 거기서 꿋꿋하게 민원을 적극적으로 잘 해결해 주셔가지고 송도민들의 행복을 증가시켜주신 것에 대해서 감사드립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추가질의 하나만 하도록 하겠습니다.  송도4동이 유일하게 도서비가 가장 작게 책정이 된 것 같아요.  혹시 부족함은 없는지 한번 여쭤보고싶어서. 
○송도4동장 박진경  저희 지금 현재 북카페에 1,500권 정도 있고요.  이 돈으로 기금으로 살 예정입니다.
윤혜영 위원  아, 기금이 따로 마련되어 있나요? 
○송도4동장 박진경  예.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동료 위원님들 고생들 많이 하시는데, 궁금한 것 몇 개 물어볼게요.  송도5동은 왜 주민센터관리지원비가 650%나 증액이 됐죠? 
○송도5동장 이화춘  지금은 주민자치센터시설도 안 되어 있는 상황에 각 공동주택커뮤니티를 이용해서 프로그램 10개 정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신청사가 내년에 개청이 돼서 이전을 하게 되면 주민자치센터가 한 2개 층에 대해서 구성이 되고, 거기에 대한 자산취득비나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공사비도 필요하고, 프로그램 운영비 이런 것들이 전반적으로 반영이 돼가지고 많은 금액이 증액된 사항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동사무소치고는 1억 2천만원 정도가 증액돼가지고.  다른 데는 몇백만원이고, 몇천만원인데.  송도2동도 동청사 시설보수개선 이거 순증한 거죠? 
○송도2동장 안성순  예. 
○위원장 김국환  옥상 같은 데는 이상 없어요, 방수?  오래 된 것 같은데.
○송도2동장 안성순  그래서 이번에 옥상방수공사 590만원 정도 올렸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하여튼 누수 안되게, 오래 된 데는 누수가 많이 되더라고요.  그런 예산들은 올려가지고 잘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동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4년도 세입‧세출예산안과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토론 및 계수조정을 실시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토론 및 계수조정은 비공개로 실시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 및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회의를 중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5분 잠시중지)

(15시 50분 다시시작)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정회시간을 통해 위원님들과 예산안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한 결과, 합의된 계수조정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에 대한 조정 내역입니다.  
   건설과 537쪽, 노점상 정비 및 사후관리 민간이전 민간위탁금 노점상 단속 도로불법행위정비 용역비 2억 5,710만원 중 4,981만 6천원 삭감. 
   공원녹지과 600쪽, 연수구화 진달래 40만 그루 나무심기 추진사업 재료비 5천만원 전액삭감. 
   총무과 630쪽, 원활한 인사시스템 운영 행사운영비 퇴임식 등 행사운영 400만원 신규 증액.  631쪽, 직원 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 여비 국제화여비 선진행정 문화체험연수 5,440만원 중 2,720만원 증액.  636쪽, 행정정보통신시설 확충 및 지원, 자산취득비 자산 및 물품취득비 행정전화스마트레터링시스템 구축 4억 773만원 전액 삭감. 
   안전관리과 667쪽, 사회복무요원 지원. 일반보전금 사회복무요원 보상금 사회복무요원 인건비 사회복무요원 중식비 3억 3,516만원 중 4,788만원 증액.  
   문화체육과 673쪽, 신송도해변축제 개최.  자치단체 등 이전공기관 등에 대한 경상적위탁 사업비 2억 5천만원 중 5천만원 삭감.  
   청학동 행정복지센터 757쪽, 기본경비세부사업 청학동 일반운영비 행사운영비 신청사개청식 300만원 중 500만원 증액.  
   송도동 행정복지센터 779쪽, 기본경비세부사업 송도5동 일반운영비 행사운영비 신청사개청식 300만원 중 500만원 증액. 
   이상으로 말씀드린 계수조정 내역은 위원님들 간에 심도 있게 논의하여 합의한 사항으로 토론을 마치고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결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최종 발표한 계수조정내역과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안대로, 그 밖의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를 끝으로 2023년도 자치도시위원회 일정이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한 해 동안 각종 안건 심사에 최선을 다해주신 위원님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각 국장님과 부서장님, 이하 모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올 한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얼마 남지 않은 2023년 마무리 모두 잘 하시고 구민 여러분도 항상 건강하고 행복이 가득하길 기원드립니다.
   내년에도 자치도시위원회는 보다 나은 연수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59회 정례회 자치도시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55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