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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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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62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일시 : 2024년 06월 05일(수)


  1.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2. ○ 5분 자유발언(김국환, 윤혜영, 최숙경, 박현주 의원)
  3. 1. 제262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4. 2. 2023회계연도 결산 승인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5. 3.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결과보고의 건
  6.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7.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8. 6. 인천시립박물관 매각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
  9. 7.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10. 8.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1. 9. 휴회의 건

  1.  심사된 안건
  2. ○ 5분 자유발언(김국환, 윤혜영, 최숙경, 박현주 의원)
  3. 1. 제262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4. 2. 2023회계연도 결산 승인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5. 3.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결과보고의 건
  6.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7.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8. 6. 인천시립박물관 매각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
  9. 7.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10. 8.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1. 9. 휴회의 건

(10시 13분 시작)

○의장 편용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62회 연수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신용교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의사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신용교입니다.  제26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 따른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62회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53조 및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에 따라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결의안 접수 현황입니다.  2024년 5월 24일, 박정수 의원님 등 8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시립박물관 매각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이 접수되어 금일 본회의에 상정하였습니다.
   다음은 운영위원회 소관사항입니다.  2024년 5월 24일, 박정수 의원님 등 5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박민협 의원님 등 6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지방공무원 인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이 접수되어 운영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획복지위원회 소관사항입니다.  2024년 5월 20일, 정보현 의원님 등 4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 아이돌봄 지원 조례안이 접수되었으며 같은 날 연수구청장으로부터 국가유산체제로의 전환에 따른 인천광역시 연수구 천연가스생산기지 주변지역 지원사업 특별회계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등 6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2건, 동의안 1건이 제출되어 기획복지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치도시위원회 소관사항입니다.  2024년 5월 20일, 연수구청장으로부터 2024년도 연수문화재단 제2차 이사회 의결안건 승인사항 보고 1건이 제출되었으며 5월 24일, 박정수 의원님 등 6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 지방공무원 복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박현주 의원님 등 6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 청소년 보호 및 육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접수되어 자치도시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아울러 5월 28일, 202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2023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023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의 건이 연수구청장으로부터 제출되어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금번 제262회 정례회 회기는 6월 5일부터 6월 18일까지 총 14일간으로 정하였고 조례안·기타안건, 202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2023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023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의 건을 처리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신용교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 5분 자유발언(김국환, 윤혜영, 최숙경, 박현주 의원) 
○의장 편용대  다음은 안건 상정에 앞서 김국환, 윤혜영, 최숙경, 박현주 네분의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었습니다.  
   발언하실 의원님께서는 원활한 회의운영을 위하여 주어진 발언시간 5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고, 신청 내용에 관해서만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국환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국환 의원  안녕하십니까?  자치도시위원회 위원장 김국환 의원입니다.  먼저 연수구의회 전반기 함께해 주신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2년 동안 수고하셨습니다.  그리고 42만 연수구민을 위해서 늘 애써 주시는 존경하는 이재호 구청장님과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급속히 증가하는 마약류 오남용의 실태와 위험성에 대해 강조하고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마약 청정국’이란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으십니까?  UN에서 정한 마약 청정국 기준은 인구 10만명당 마약범죄가 20명 이하인 나라를 말합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미 2015년을 기점으로 더 이상 마약 청정국이 아닙니다.  10대와 20대 그리고 여성 또 중산층 등의 마약 중독 환자들이 늘어나면서 이제는 검거된 마약사범만 2만명이 넘고, 추정 마약류 중독환자가 60만명이 넘는 시대로 전환되었습니다.  2023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하수역학 기반 신종 불법 마약류 사용행태 조사’에 따르면 전국 57개 하수처리장에서 시료를 채취해 잔류 마약류의 종류와 양을 분석했는데 최근 4년간 인천지역 필로폰 사용 추정량이 전국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2022년도에는 우리 연수구에 있는 승기하수처리장에서 파악된 필로폰의 일일 평균 사용 추정량이 전국 평균보다도 무려 4.2배에 달해 전국 최고로 나타났습니다.  마약은 이미 우리 일상 속에 깊이 침투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크웹 등 인터넷 비대면 거래 증가로 온라인 접근성이 높은 10~30대 마약사범이 전체의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폭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마약류의 심각한 사회적, 경제적 폐해에도 인식은 많이 부족합니다.  마약류 사범은 재범률이 높고, 치료재활에 장기간의 많은 비용이 소요됩니다.  더 이상 마약은 남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우리 구민과 아이들의 안전이 달린 문제입니다.  이에 본 의원은 우리 연수구민들이 마약으로부터 안전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마약류 오남용 예방을 위한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합니다.
   먼저, 마약류 위험성 인식 개선 사업을 위한 캠페인과 대상별 맞춤 예방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야 합니다.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캠페인, 연수구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예방교육이 필요합니다.  특히, 청소년과 부모가 함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에 힘써 주시기를 바랍니다.
   둘째, 재활에 대한 지원이 필요합니다.  정부에서는 2023년 1월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하며 대대적인 단속을 벌였지만 1년 반이 지난 지금 과연 강한 처벌만이 성공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사실에 회의감이 드는 것은 본 의원만의 생각은 아닐 것입니다.  ‘범죄와의 전쟁’은 강한 처벌로 막을 수 있을지 몰라도 마약은 전쟁이 아닌 ‘전염병’ 치료를 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선진국에서는 마약을 ‘누구나 마약에 노출될 수 있으며, 노출되면 힘을 합쳐 치료해야만 바이러스가 퍼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마약 투약자를 ‘환자’로 보고 ‘치료’가 근본적인 예방이라고 본다는 것입니다.  우리 연수구에는 ‘연수구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가 있으나 알코올중독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어 실질적인 마약류 오남용 예방을 위한 교육이나 상담 그리고 중독자의 조기 발견과 재활치료 및 사회 복귀를 위한 지원 대책 마련을 제안드립니다.  우리 구민의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보호하기 위하여 마약류 오남용 예방과 중독자의 재활치료를 위한 제도와 여건을 조성하는 것은 집행부나 의회 모두의 마땅한 책무입니다.  이를 위해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임을 존경하는 이재호 구청장님께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김국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윤혜영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윤혜영 의원  존경하는 40만 연수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송도2, 4, 5동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윤혜영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연수구 펫티켓의 현주소를 짚어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2022년 동물보호 국민인식조사를 보면 반려인은 약 1,500만명으로 국민의 4명 중 1명이 25%가 반려동물을 양육하고 있습니다.  인천광역시 연수구도 공식적으로 등록된 반려동물이 약 2만 6천마리로 원도심 1만 4,700마리, 송도 1만 1,300마리로 비교적 균형 있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민선8기 지자체 출범 이후 전국적으로 반려동물과가 확대, 신설되는 추세이며 다양한 정책 사업 수행과 발굴, 늘어나는 민원을 응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4년 6월 현재는 전국적으로 반려문화축제가 다양한 규모로 성황리에 개최되거나 개최 예정 중이며 반려문화복지센터를 비롯한 테마파크 조성 사업은 물론 다양한 반려동물 정책 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연수구도 반려동물놀이터 조성을 기반으로 반려견 순찰대 운영, 반려동물 행동 교정 교육, 캠페인, 교육·문화정책을 펼치며 공간, 정책, 교육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반려가족과 비반려가족이 함께가 불가피한 지금 우리의 펫티켓은 얼마나 준수되고 있을까요?  간단한 영상 한번 보시겠습니다.  
(영상 제시)
이 영상은 연수구의 현주소와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특히 최근 대학공원 반려놀이터 공청회에서 한 주민분이 배설물 방치에 대해 토로하신 말씀에도 우리는 귀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2023년 제가 대표했던 함께반려동물복지문화연구회에 반려동물 친화도시를 위한 연구 결과를 보면 반려인과 비반려인의 갈등 원인 1위가 위생 문제 31%였고, 펫티켓 준수사항도 1위로 배변 수거 문제가 24%로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비반려가족을 위해 배려하고 함께해야 하는 성숙한 펫티켓 문화 형성을 위해 우리 연수구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요?  무엇보다도 먼저 배려를 중심으로 생각했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체계적인 교육시스템 그리고 캠페인, 환경 개선 사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했으면 합니다.  그 중심에 곧 출범을 앞두고 있는 연수구 반려견 순찰대가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연수구 반려견 순찰대가 중심이 되어 연수구에 성숙한 펫티켓을 선도하는 그리고 각 동네 곳곳에서 펫티켓을 선도하는 모범사례로 자리매김했으면 합니다.  산책과 순찰을 병행하는 연수구 반려견 순찰대가 성숙한 반려문화를 보급하고 개선해 나가는 그런 순찰대로 정착되었으면 합니다.  이를 위해서 체계적인 교육과 지속적인 지원과 관에서 주도적인 노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연수구의 지속적인 교육 홍보캠페인을 바탕으로 반려가족이 적극적으로 올바른 펫티켓을 준수하고 비반려가족은 조금 더 이해하고 배려하는 그 마음을 바탕으로 서로가 존중한다면 연수구가 반려동물과 함께 공존하는 선진도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단계를 뛰어넘어야 저희가 펼치고자 하는 반려 정책이 한단계 더 나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저도 함께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상반기 함께 노력했던 저희 동료 의원 여러분들과 노력해 주신 저희 구청장님 이하 집행부 여러분들께
(시간초과-마이크 꺼짐)
○의장 편용대  윤혜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최숙경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최숙경 의원  사랑하고 존경하는 40만 연수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획복지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최숙경 의원입니다.  오늘 5분 발언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편용대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연수구 발전을 위해 늘 애써주시는 이재호 구청장님과 공직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시청해 주시는 구민 여러분들께도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저는 오늘 연수구 원도심 90%를 차지하고 있는 공동주택의 현안과 정주여건 개선 필요성과 관련하여 발언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올해 기초자료 확보를 위해 연수구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연수구 공동주택 갈등관리연구회를 설립하였습니다.  본격적으로 연수구 원도심 공동주택 관리 운영 실태조사 연구를 추진을 하고 연수구민 여러분께 알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 연수구는 1980년 후반 정부의 주택 200만호 건설의 일환인 1기 신도시 조성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대규모 주택공급을 통해 주택가격 안정화 조치로 시작된 1기 신도시 사업을 통해 연수구는 인천의 대표도시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연수구는 송도국제도시를 제외한 원도심 지역은 1990년대 초중반에 입주한 공동주택이 대부분이며 현재 30년 이상 경과되어 노후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연수구의 아픈 손가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엘리베이터, 수도배관 등 공용설비 노후화, 주차공간 부족, 내진성능 미흡 등의 문제로 인해 공동주택 관리비가 급증하고 있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 구 차원에서 예산을 투입하여 공동주택 지원사업을 일부 추진하고 있으나 일회성 지원에 그치고 대상지역도 한정되어 있어 정주 환경의 획기적인 개선이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커뮤니티시설의 부족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구유출 현상과 급격한 고령화로 인해 도시의 활력이 저하되는 상황입니다.  과거는 재건축, 재개발 방식이 주거 환경 개선의 주된 방식이었지만 현재의 부동산 환경에서는 이를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제는 주민 중심의 주거환경 개선 사업을 실시해야 합니다.  공동주택의 획기적인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사업성으로만 평가하는 시스템에서 벗어나 주민의 의견수렴과 적절한 공공의 개입이 필요합니다.  노후 공동주택 입주자들이 주거 환경 개선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단지에 대해 주민들의 원활한 의사결정을 지원하고 행정절차 진행에 편의를 제공하는 등 지금보다 다른 공공역할이 확대돼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사유재산에 대한 공공지원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있을 수 있지만 공동주택은 순수한 민간 사유의 재산의 관점으로 바라보기는 어렵습니다.  주거의 공공성 차원에서도 접근할 필요가 있으며 주거 양극화와 슬럼화에 따른 사회적 문제 예방 차원에서도 그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지금 대응하지 않으면 향후 더 큰 문제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연수구 원도심 주거 주민들의 대다수 거주하는 공동주택 실태조사를 통해 연수구의 정책 추진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를 통해 원도심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토대를 마련하고자 신도시와의 균형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의원님들과 선배·동료 의원님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이 필요합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의 지지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최숙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박현주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박현주 의원  존경하는 42만 연수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옥련2동, 연수1동, 청학동이 지역구인 국민의힘 소속 자치도시위원회 박현주 의원입니다.  먼저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편용대 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연수구민의 행복한 내일을 위해 늘 애써 주시는 이재호 구청장님과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5월, 저희 자치도시위원회 위원들은 도시재생과 관광 산업이 특화된 도시인 전북 군산시로 비교시찰을 다녀왔습니다.  군산시는 2014년 도시재생 선도사업에 선정된 것을 시작으로, 원도심을 지역 특색이 묻어나도록 만들어 도시의 활력을 찾게 된 지역이었습니다.  근대역사문화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근대식 건축물과 폐철도를 활용하고,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시간여행마을’이라는 관광 코스를 만들었습니다.  그 결과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이 유입되었으며 이런 군산의 모습을 보며, 연수구의 원도심의 자산을 활용해 역사와 문화가 있는 관광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도시재생 사업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먼저 화면을 봐주십시오.  
(사진 제시)
이곳은 경암동 철길마을 사진입니다.  군산의 대표적 관광지인 경암동 철길마을은 일제강점기의 아픈 역사를 담고 있는 곳이지만 이제는 많은 관광객이 찾아와 과거의 추억을 떠올리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저는 이곳에서 어린 시절 보았던 옛 송도역을 떠올렸습니다.  옛 송도역 사진 올려주십시오.  
(사진 제시)
잠시 화면을 보신다면 송도역을 지나던 수인선 협궤열차도 과거 일제의 수탈 수단이었지만 그 이후는 인천과 수원을 오가는 시민들의 발이 되어주고 통학과 경제활동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송도역 주변에 기차 시간에 맞춰 짧은 시간만 열리는 ‘반짝시장’을 만들게 했던 교통과 경제에 있어 추억과 역사의 장소입니다.  옛 송도역 일대에 조성될 문화공원과 전시관과 함께 송도재래시장을 중심으로 상권을 조성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연수구만의 향토인 백제 우물터와 삼호현 등 연수구 고유의 향토사를 연결해 스토리텔링이 있는 관광 콘텐츠를 만들어야 연수구를 찾는 방문객의 증대가 이어지며 또한 그 주변의 청량산, 문학산, 연경산 등을 연결해 특색 있는 볼거리, 먹거리, 살 거리를 만든다면 향후 연수구의 대표 관광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암동 철길마을은 철길을 따라 옛날 건물들이 있는 이색적인 모습에 인기를 끌었지만 관광객이 몰린 이후에 무분별한 상가가 들어서면서 건축물로서의 역사성과 희소성이 약해져 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연수구는 구 송도역사 복원을 위해 다각적이고 전문적인 고증을 거쳐 진행하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탄탄한 계획과 함께 옛 송도역사 일대를 경쟁력 있는 관광지로 만들기 위해서는 추억과 낭만의 시절을 생생하게 재현하는 아이디어를 발휘해야 할 것입니다.  수인선 협궤열차는 수원이나 군자 등에 농사지은 곡식과 푸성귀들 또 소래에서 잡힌 수산물들을 함지박에 담아 들고 열차에 올라 송도역 앞에서 반짝시장을 열던 모습처럼 그 시절의 시장의 모습을 재현하는 등 원도심의 추억의 향수를 활용하고, 지금의 송도역전시장을 아우르는 상권을 만든다면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상생이라는 효과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송도역사 주변과 재래시장을 중심으로 연수구에 역사와 문화가 어우러진 관광지가 조성되길 기대하며 또한 송도역사 복원 사업 또한 계획과 실행에 만전을 기하고 
(시간초과-마이크 꺼짐)
○의장 편용대  이상으로 네분 의원님의 5분 발언이 마무리되었습니다.  
   구청장님, 답변하시겠습니까?  
   이재호 구청장님의 5분 발언에 대한 답변 요청이 있었습니다.  
   구청장님께서는 5분 자유발언에 대한 답변 시 신상에 관한 답변을 할 수 없으며 답변시간은 발언당 3분을 초과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호 구청장님께서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이재호  연수구청장 이재호입니다.  먼저 우리 42만 연수구민 여러분 그리고 또 민선8기 2년을 함께해 주신 이 자리에 계신 편용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지난 2년 정말 수고 많이 하셨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김국환 의원님의 5분 발언에 대한 답변을 드려보겠습니다.  지금 말씀하신 대로 지금 마약은 이제 너, 나의 일이 아닌 우리나라 전체의 문제입니다.  정말 심각하다고 표현할 정도 그 심각이라는 단어조차도 어울리지 않는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 구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겠다는 말씀을 아까 제언해 주신 부분 중에서 예산을 배정해라.  예산 배정하겠습니다.  지금 하고 있다는 말씀 저도 드리고 우리 연수구에서는 마약류 및 유예 약물 오남용에 대한 예방에 관한 조례를 이미 2024년 5월 20일에 제정을 했고 또 그에 따른 의약품 안전 사용 교육도 계속 추진해 오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2024년에는 마약류 및 유예 약물에 대한 예방에 대한 교육 그리고 홍보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 추진계획을 말씀드리면 학교 그리고 다문화, 장애인시설 등 여러 가지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노력을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런데 아시겠지만 우리 연수구는 교통 사통팔달 항만 그리고 또 공항 그리고 육로를 통한 모든 교통 사통팔달 그리고 외국인이 많이 우리 모두가 함께 모여 사는 국제도시다 보니 이런 부분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이 자리에서 빌어 말씀을 드리지만 이는 형사적인 부분에서 보다 강력한 조치를 취해 주길 저 역시 중앙부처에 건의를 하고 또 요구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려봅니다.  우리 모두가 공동으로 대처해야 될 의회에서도 함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윤혜영 의원님의 반려동물 양육 인구 증가로 인한 반려인과 비반려인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따른 펫티켓의 문화 활성화가 필요하다 동의합니다.  저도 반려인 중에 한 사람입니다만 엘리베이터에 반려동물을 안고 타면 이 반려동물은 옆에 탄 사람들의 눈치를 보고 있습니다.  그만큼 알고 있다는 거죠.  그런데 여기에서 사실 반려인들도 생각해 볼 것이 배변 뒤처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곳이 굉장히 많다는 것입니다.  공원에 가보고, 심지어 우리 구청 광장에도 와서 배변을 시키고 그에 대한 뒤처리를 하지 않는 이런 부분에 있어서는 비반려인에게 우리가 무엇을 요구하겠는가라고 이렇게 저는 반대로 묻고 싶은 겁니다.  우리가 이 부분에 대해서도 한번 같이 고민하고 또 우리 의회에서도 이에 대한, 이건 뭐 조례만 갖고 될 것도 아니고 교육 우리가 아까 말씀, 2만 5천마리의 반려견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가 제도권을 행사를 할 때 보면 거의 100.  이번에 우리가 댕댕이순찰대를 만든 것도 처음으로 만들면서 이건 굉장히 바람직한 정책이라는 생각을 갖습니다.  왜냐하면 마음 놓고 반려인들이 반려견과 함께 걸을 수 있는 그런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 반려견이 갖고 있는 특이한 그런 기능을 후각이라든지 시각을 이용해서 이걸 방범 활동에 이용하면서 또 같이 어울린다는 또 이웃과 함께하는 이런 모습은 우리 연수구만이 갖는 아주 바람직한 정책으로서 저희가 권장하고 계속해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우리 의회에서도 우리 윤혜영 의원님께서도 이 부분에 대해서 함께 머리를 맞대주시길 부탁을 드려봅니다.  
   최숙경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공동주택갈등관리연구회에 대한 결과 용역에 대해서 제가 들여다봤습니다.  이 내용이었었습니다.  계약서인데 여기 보면 이렇게 돼 있습니다.  갈등발생에 대한 사례파악이 필요하다.  이게 연구 과제로 준 겁니다.  또 두 번째 신도시, 원도심 공동주택의 주거 환경에 대한 가치가 뚜렷하여 집이 없다.  오히려 이 말은 원도심과 신도시라고 가르는 이런 역효과가 있을 수 있다라는 겁니다.  그리고 연구에서 이야기하는 여기 보면 장기수선충당금 운영 등 갈등사례를 조사를 통해 해소를 하였다.  이건 이미 다 드러나 있는 겁니다.  이거를 연구용역비 1,700만원씩 들여서 별도로 해야 되겠느냐라는 거에 대해서는 사실 집행부에서 예산 때문에 굉장히 어려움을 겪고 위원님들도 아시겠지만 322억원 때문에 인천시와 한달 반의 기나긴 지루한 싸움을 했던 집행부에서는 참 이해하기 힘든 그런 내용입니다.  이거는 이미 드러나 있고 지금 우리 연수구에서는 전담팀도 운영을 하고 있고, 또 그에 따른 주택전문관리자가 지금 채용이 되어 있고, 공동주택전문자문단까지 운영하고 있고, 공동주택관리 지도점검도 이미 실시를 하고 있고, 공동주택 비리근절을 위한 민관합동 감시반까지 운영하고 있는 유일한 구가 연수구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공동주택 운영 공동 지원 조례도 전국에 최초로 제가 의원 할 때입니다.  아마 4대 의회 회의록을 보면 나올 겁니다.  그때 제가 만들어서 전국에 최초로 최초라는 수식어가 가장 많이 붙는 공동주택 운영에 대한 이런 전례를 갖고 있는 연수구입니다.  근데 지금 현재 연구과제 과업 주신 걸 보니까 이것이 예산을 들여서까지 할 수 있겠느냐라는 겁니다.  조금만 의원님들도 관심을 갖고 함께한다면 이미 얼마든지 우리가 함께 머리를 맞대면 낼 수 있는데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아쉬움을 갖고 있습니다만 그러나 판단 또한 의원님들이 하시는 거니까 저희가 뭐라 그럴 내용은 없습니다만 이런 부분은 한번쯤 생각을 해 주십사라고 저도 제안을 드리는 겁니다.  
   박현주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송도역사 관광인프라 추진에 대해서 답변을 드려보겠습니다.  지금 다녀오신 데하고는 다른 내용입니다.  이 수인선은 여수선에서 거둬진 쌀을 수원에서 다시 항만을 갖고 있는 인천까지 옮기는 그 철도였던 겁니다.  사실 이 철도의 역사를 보면 슬픈 내용을 담고 있는 겁니다.  그렇지만 그 슬픔, 아픔도 우리의 이야기라면 결코 감춰서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저희는 그 역사를 있는 그대로 해서 다시는 전철을 밟지 않고 나라를 부강하게 힘 있게 만들고 이런 자료로 쓰겠다는 겁니다.  의원님들이 지금까지 주신 이런 제안보다 제안에 못 담은 내용도 저희는 이번에 담아내려고 합니다.  그런데 아쉬웠던 거는 역사를 복원하겠다는데 역사를 저희가 해체 작업을 했는데 거둔 건 판자 8조각인가 9조각밖에 없다는 겁니다.  계속해서 증개축을 하고 하면서 계속해서 손상을 입혀서 거둬진 것이 없다는 겁니다.  그래서 저희가 하다못해 적산가옥이라 하죠, 신흥동에 존재하는.  이거까지도 저희가 가서 보면서 이걸 다시 복원하자는 겁니다.  근데 이 또한 쉽지 않았다는 겁니다.  관리 차원에서 결코 어렵다.  그렇다면 기차만이라도 올바른 역사를 갖자라고 해서 저희가 이곳에서는 아마 여러분들 지금까지 의원님들 상상하지 못한 그런 기차를 저희는 과거의 기차가 어?  다시 살아났네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정도의 100% 복원에 가까운 그런 기차를 저희가 만들고 있다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에 따라서 수증기로서 운영되었던 차였던 만큼 수증기로 인한 시계탑 지금 세계적으로 런던 그리고 일본에 있고 아마 세 번째가 우리 연수구 이곳에 세우게 될 겁니다.  그리고 이곳에는 3D영상까지 입체영상까지 갖게 되는 그런 역사관이 될 것입니다.  디오라마도 저희가 기획을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많은 곳을 다녀봤습니다만 디오라마까지 아마 돼 있는 데는 가셔도 못 보셨을 겁니다.  우리 이곳에서 다시 실현을 해낼 것입니다.  단지 아쉬웠던 것은 여기에서도 그 땅이 너무 비좁게 받았다라는 겁니다.  이걸 시와 협상할 때 왜 겨우 이 땅을 받고서 협의를 봤냐라는 겁니다.  도시개발사업 하면서 797평이 뭡니까?  797평의 그 땅에 하려다 보니까 땅은 제한적이고, 그러나 주어진 환경에서 저희는 최대공약수를 찾아내는 데 집행부에서 열심히 다 하겠다는 말씀을 드려봅니다.  함께 머리를 맞대주시고 또 외부의 사례만 그것이 뛰어난 것은 아닙니다.  우선 우리 것을 먼저 아시고 다른 거도 보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오늘 제안해 주신 네분의 의원님께 감사하다는 말씀도 드리면서 저도 살림을 책임지고 있는 구청장으로서 지언의 말씀을 드리는 부분에 대해서는 오해 안 하시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받아들여 주셨으면 감사하겠다는 말씀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이재호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62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262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62회 정례회 회기를 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바와 같이 2024년 6월 5일부터 6월 18일까지, 14일간 배부된 의사일정과 같이 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3회계연도 결산 승인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3회계연도 결산 승인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석환 기획경제국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이재호 구청장님 다음 행사일정이 있어가지고 잠시 이제 자리를 뜨는데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기획경제국장 김석환  안녕하십니까?  기획경제국장 김석환입니다.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존경하는 편용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3회계연도 결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23회계연도 결산서는 통합결산서와 결산서 첨부서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통합결산서에는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에 대한 세입․세출 결산 보고서와 예비비 지출, 기금결산, 재무제표, 성과보고서 등이 작성되어 있고, 결산서 첨부서류에는 2023년도 총수입 및 지출액증명, 전년 대비 세입·세출 결산 현황, 성인지결산서 및 보조금 집행현황과 지역통합재정통계보고서 등이 작성되어 있습니다.
   이어서 결산상 세입․세출 내역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2023회계연도 총 세입결산액은 9,112억 9,009만 2천원이며, 총 세출결산액은 7,450억 2,181만 8천원 그리고 다음 연도 이월금 및 잉여금은 1,662억 6,827만 4천원입니다.
   이월금 및 잉여금의 주요 내역으로는 명시이월액 120억 4,396만 5천원, 사고이월액 57억 8,725만 6천원, 계속비이월액 563억 71만 2천원, 보조금실제반납금 170억 6,260만 2천원이며, 순세계잉여금은 750억 7,373만 8천원이 발생하였습니다.  또한 재무결산에 의한 우리 구의 재정상태를 보면 총자산은 1조 4,833억 7,976만 9천원이며, 총부채는 254억 400만 7천원으로 순자산의 규모는 1조 4,579억 7,576만 2천원입니다.  재정운영 결과, 총수익은 7,520억 1,568만 2천원, 총비용은 7,079억 4,037만 2천원으로 운영차액은 440억 7,531만원이 되겠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2023회계연도 통합결산서, 첨부서류 및 결산검사 의견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2023회계연도 결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김석환 기획경제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결과보고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결과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장현희 결산검사 대표위원님 나오셔서 검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현희 의원  안녕하십니까?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대표위원 장현희 의원입니다.  보고에 앞서 바쁘신 중에도 결산검사장을 찾아 격려해 주시고 성원해 주신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과 의회사무국 직원들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저와 같이 결산검사를 위해 수고해 주신 김영임 의원님을 비롯한 6명의 결산검사위원님과 원활한 결산검사를 위해 적극 협조해 주신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여러분들께도 결산검사위원을 대표하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지방자치법 시행령 제84조에 따라 2024년 4월 1일부터 4월 20일까지 20일간의 일정으로 결산검사를 실시한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결산검사 총괄현황 등 세부 내용은 각 의원님께 배부해 드린 결산검사 의견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개선 및 권고사항 3건에 대해 요약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성과예산 달성도 제고 및 지표 관리에 대한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구 성과지표 달성 현황을 보면 전체 달성률은 87%로 송도관리단, 홍보소통실, 연수구의회는 100% 달성하였으나 그 외 나머지 부서는 목표치에 하향하는 아쉬운 결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일부 성과지표는 계획서상의 목표와 보고서상의 목표치가 상이하거나 성과분석에도 목표치 미달성 및 초과달성 지표에 대한 원인분석이 미흡한 사례들이 확인되었습니다.  각 부서에서는 성과지표의 타당성 그리고 목표치의 적정성 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성과지표 운영과 달성률 제고를 위해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세외수입 미수납액 및 과년도 체납액 관리를 철저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3회계연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의 세외수입 과징금 징수율은 72.1%로 2022년 71.6% 대비 0.5% 증가하였으나, 과년도 징수율은 전체의 9.7%로 저조합니다.  또한 2023회계연도 세외수입 미수납액으로는 징수결정액 9,416억 700만원 중 285억 2,300만원의 미수납액이 발생되었습니다.  세외수입은 구 세입의 주요 재원이므로 철저한 관리가 절실히 필요하며, 미수납액은 체납 및 결손처분으로 이어지는 만큼 미수납액 발생시점부터 초기에 징수할 수 있도록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징수관리가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세 번째, 음식물쓰레기 대형감량기 설치 및 운영사업 활성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음식물쓰레기 대형감량기는 현재 원도심 1개, 송도동 2개 아파트만 설치되어 있어 설치율이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대형감량기 설치 사업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홍보하여 설치 수요 확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음식물쓰레기 대형감량기 관련 운영관리 비용의 예산확보가 저조하므로 청소행정과에서는 예산확보를 위한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장시간 경청해 주신 선배·동료 의원 및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드리며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결과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장현희 대표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한성민 운영위원회 위원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의원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장 한성민 의원입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제26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중 202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2023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023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의 건 심사를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64조 및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기간은 심사안건이 본회의에서 의결되는 날까지로 하고 위원 구성은 8명으로 하는 사항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한성민 운영위원회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심의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한성민 위원장님께서 제안 설명하신 바와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인원은 8명으로 하고, 활동기간은 심사한 안건이 제262회 연수구의회 제1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될 때까지로 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박현주 의원, 최숙경 의원, 장현희 의원, 이형은 의원, 윤혜영 의원, 박민협 의원, 정보현 의원, 김영임 의원 이상 8명의 의원님을 추천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인천시립박물관 매각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인천시립박물관 매각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대표 발의하신 박정수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정수 의원  존경하는 42만 연수구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옥련1동, 동춘1·2동 지역구인 국민의힘 소속 기획복지위원회 위원장 박정수 의원입니다.  본 의원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서 발의에 참여해 주신 인천시립박물관 매각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에 대해 제안 설명하겠습니다.  
   1946년 우리나라 최초의 공립박물관인 인천시립박물관은 1990년 연수구 옥련동으로 이전하여 약 30년 넘는 세월을 42만 연수구민과 함께한 자랑스러운 공공기관입니다.  인천시립박물관의 성장과 기능 확장을 위한 목적으로 2027년 미추홀구 학익동으로 이전을 앞두고 있지만 현 부지에 대한 활용계획 없이 매각계획에만 몰두하고 있는 인천시의 인천시립박물관 매각계획 철회를 촉구합니다.  
   인천시립박물관 매각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
   인천시립박물관은 1946년에 설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공립박물관이다.  약 80년 역사를 지닌 인천시립박물관은 300만 인천시민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준 우리 지역의 핵심 기관으로 자리매김했다.
   인천은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제2의 도시다.  현재 인천 연수구 옥련동에 위치한 인천시립박물관은 앞으로의 80년을 담기에는 부족한 공간임을 42만 연수구민 모두가 알고 있다.  
   2027년 미추홀구 학익동으로 이전은 인천시립박물관의 기능과 기관 확장을 이유로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심사 통과까지 받은 명명백백한 사업이다.  그러나 최근 언론보도에 나온 시립박물관 매각계획은 연수구에 어떠한 상의도 없었으며 갑작스럽게 나온 내용으로 42만 연수구민들은 뒤통수를 맞았다고 표현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또한 인천시립박물관의 매각 이유로 ‘행정안전부의 조건부 심사’로 밝히고 있다.  인천시립박물관 이전은 300만 인천시민의 숙원사업이지 중앙정부의 국책사업이 아니다.  인천시의 처신은 스스로 지방자치를 무너뜨릴 뿐만 아니라 중앙정부의 하수인으로 자인하는 것이다.  이에 연수구의회는 인천시의 일방적인 인천시립박물관 매각계획을 반대하며 현 시립박물관의 부지 활용계획을 밝히는 것이 우선인 점을 강력하게 표명한다.
   하나, 30년 세월을 함께한 옥련·동춘지역 주민에게 설명 없이 인천시의 일방적이고 독단적인 시립박물관 매각계획 추진을 강력 규탄한다.  
   하나, 인천시는 즉각 매각계획을 철회하고 현 인천시립박물관 부지 활용방안에 대해 시민들과 충분한 소통을 거쳐 계획안을 수립하라.
   2024년 6월 5일,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의장 편용대  박정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결의안에 대한 세부내용은 전자회의시스템의 결의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질의·답변 및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바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6항, 인천시립박물관 매각계획 철회 촉구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대표 발의하신 박현주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의원  안녕하십니까?  박현주 의원입니다.  본 의원 등 3명의 의원이 발의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51조,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회의규칙 제83조 및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에 출석 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 등의 범위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 제26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기간 중 본회의 참석과 2023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2023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2023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의 건, 조례안 및 기타안건 심사, 구정에 관한 질문 시 답변 청취를 위하여 2024년 6월 5일부터 6월 18일까지 정례회 의사일정에 따라 구청장 및 구 본청, 보건소, 연수청학도서관 5급 이상 간부공무원의 본회의 출석과 안건심사와 관련된 구 본청 해당 국장, 부서장과 보건소장, 연수청학도서관장, 6급 담당 공무원, 연수구 시설안전관리공단 및 연수문화재단 상근 임원과 팀장·부서장급 간부직원의 상임위원회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박현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7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박현주 의원님께서 제안 설명하신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8.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 의원은 사전 협의된 바와 같이 이형은 의원님과 박민협 의원님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 휴회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정례회 전체 의사일정에 따라 조례안 심사, 2023회계연도 결산 승인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6월 6일부터 6월 17일까지 12일간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처리해야 할 안건에 대한 심의를 모두 마쳤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이재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것으로 제262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6월 18일 화요일 10시에 시작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6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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