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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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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2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일시 : 2021년 9월 3일(금)


  1.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2. ○ 5분 자유발언(유상균, 최숙경, 이강구, 최대성 의원)
  3. 1. 제24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4. 2.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및 수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5.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6.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7. 5.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8. 6.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9. 7. 구정 질문의 건
  10. 8. 휴회의 건

  1.   심사된 안건
  2. ○ 5분 자유발언(유상균, 최숙경, 이강구, 최대성 의원)
  3. 1. 제24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4. 2.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및 수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5.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6.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7. 5.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8. 6.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9. 7. 구정 질문의 건
  10. 8. 휴회의 건

(10시 00분 시작)

○의장 김성해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십니까, 연수구의회 의장 김성해입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39만 연수구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고남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끝날 것 같지 않던 무더위가 이제 한풀 꺾이고 어느새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고 있습니다.  지난 두 달을 돌아보니 한 달 넘게 이어진 폭염과 네 자리의 코로나 확진자 수, 4차 대유행으로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우리의 생활 전반에 피로감이 더 커졌습니다.  구민 여러분께서는 최근 변이를 거듭하고 있는 바이러스에 강력히 대비하기 위해 백신 접종이 모두에게 신속히 이루어지도록 적극 참여하셔서 많이 지쳐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힘이 되어 주시고, 무엇보다도 우리 아이들의 안전한 등교 수업을 위해 협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오늘부터 12일간 개회되는 제242회 임시회는 조례안을 비롯해서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철저한 사전 준비와 면밀한 검토로 지역발전과 구민 복리 증진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심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임시회가 끝나면 곧 민족 최대의 명절 추석이 다가옵니다.  주변에 소외되고 힘들어하는 이웃이 없는지 세심하게 살펴봐 주시고, 가족과 함께 행복하고 즐거운 명절이 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또한 누적된 피로와 폭염 속에서도 구민의 안전과 재해 예방을 위한 비상근무와 코로나 방역 활동 등으로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고남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950여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조금만 더 힘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연수구민 여러분, 지금의 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합치시고 서로서로 배려하면서 지혜를 모읍시다.  연수구의회도 항상 구민 여러분의 곁에서 힘이 되겠습니다.  끝으로 환절기 건강에 유의하시고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고남석 구청장님으로부터 승진 임용으로 변경된 간부공무원 소개가 있겠습니다.  
   구청장님,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청장 고남석  간부공무원 인사발령 사항이 있어서 잠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7월 1일 자로 승진한 강삼수 주민복지국장 소개합니다.  
○주민복지국장 강삼수  지난 7월 1일 자로 주민복지국장으로 승진 임용된 강삼수입니다.  앞으로 구민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서 더욱더 열심히 근무하고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성해  공무원 하시면서 꽃 중의 꽃 국장님으로 승진하신 강삼수 국장님 축하드리고,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의회와의 적극적인 소통과 협력으로 연수구 발전을 위하여 모든 역량을 발휘해 주시기를 또한 당부드립니다.  
   그럼 의사일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2회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이상곤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상곤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이상곤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이상곤입니다.  제24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따른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42회 임시회는 2021년 8월 23일, 최숙경 의원님 등 4명의 의원님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 제45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복지위원회 소관사항입니다.  2021년 8월 23일, 장해윤 의원님 등 7명의 의원님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 효행장려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접수되었으며 2021년 8월 24일, 연수구청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 연수구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6건이 제출되었고 2021년 9월 2일, 연수구 장애인주간보호센터 사고 관련 위탁해지에 따른 운영주체 변경 계획 보고안이 제출되어 기획복지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치도시위원회 소관사항입니다.  2021년 8월 23일, 최숙경 의원님 등 8명의 의원님으로부터 인천광역시 연수구 의용소방대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 접수되었으며 2021년 8월 24일, 연수구청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 연수구 지방공무원 직장협의회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포함하여 조례안 7건, 공유재산관리계획안 1건이 제출되어 자치도시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아울러 같은 날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이 제출되었으며 2021년 9월 2일,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수정 1차 세입·세출 예산안이 제출되어 소관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였습니다.
   끝으로 폐회 중 상임위원회 개회 현황입니다.  2021년 8월 5일, 제241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폐회 중 제3차 운영위원회에서 제24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을 협의한 결과, 원안가결 하였다는 보고가 있었으며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를 위해 11명의 의원님이 참여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제안하였습니다.  
   금번 제242회 임시회 회기는 9월 3일부터 9월 14일까지 총 12일간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성해  이상곤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 5분 자유발언(유상균, 최숙경, 이강구, 최대성 의원) 
○의장 김성해  다음은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회의규칙 제40조 규정에 따라 5분 자유발언을 진행하겠습니다.  
   발언하실 의원님께서는 원활한 회의운영을 위하여 주어진 발언시간 5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5분 자유발언은 발언자의 의견표명이나 보고, 발표에 한하며 이에 대한 답변은 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니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먼저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유상균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유상균 의원  안녕하십니까?  주민과 승기천을 살리는 유상균 의원입니다.  벌써 1년 반이 넘는 시간 동안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구민 여러분 얼마나 고통이 크십니까?  삼가 이 자리를 빌려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구민 여러분, 대단히 죄송합니다.  40만 연수구의 유일한 공공병원인 인천적십자병원은 누적 적자 해소를 이유로 2018년 11월 7일, 지역응급센터를 중단하고 2차 종합병원에서 1차 병원으로 변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주민의 생명과 건강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음에도 지금까지 해결하지 못한 것, 이 자리를 빌려 저 유상균은 연수구 의원으로서 깊은 반성과 사과의 말씀을 주민들께 올립니다.  현재 적십자병원은 내과 등 6개 진료과 149병상을 운영 중이며 감염병 전담 병원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8년 11월 7일, 응급실 중단 후 연수구와 적십자병원 협업 관련 TF팀 회의를 수차례 진행하였으나 아쉽게도 아직 진척은 없습니다.  금년 7월 1일, 대한적십자사의 조직개편으로 병원 업무를 전담하는 병원사업본부가 신설되었으나 아직 정상화의 가능성은 묘연하기만 합니다.  또한 대한적십자사가 자체적으로 인천적십자병원 운영 효율화 연구 용역을 한 결과, 중장기 발전 방향으로 인천적십자병원 운영 주체 전환을 검토하여 인천시와 대한적십자사의 인천적십자병원 공동 운영 방안, 인천의료원 또는 민간병원에 위탁 운영하는 방안, 인천시에 전부 매각 등의 논의가 필요하다는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적십자병원이 언제 어떻게 정상화될지는 아직 누구도 확신할 수 없습니다.  적십자병원 응급실이 없어진 지 이미 만 3년이 되어 갑니다.  현재 40만 연수구의 응급실 병상은 달랑 20개뿐입니다.  언제까지입니까!  도대체 언제까지 40만 연수구민의 생명과 건강이 위협받아야 합니까!  누가 이 일을 책임지고 해결하겠습니까!  이 문제를 제기한 많은 주민들께서 공감해 주시고 격려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몇몇 분은 지난 3년 동안 시에서도 못 했는데 구의원 혼자 뭘 할 수 있겠냐고 걱정해 주시기도 하셨습니다.  10년 전, 승기천을 살리겠다고 했을 때 25년 동안 누구도 못한 일인데 어떻게 괜히 나서서 승기천을 살리겠냐는 걱정을 들었었고, 작년 8월엔 주민 생명을 위협하는 남촌산단 반대 운동을 한다 했을 때도 비슷한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러나 주민들의 적극적 참여와 도움으로 승기천이 살아나 잉어와 가물치, 가마우지와 저어새, 맹꽁이까지 살고 있으며 남촌산단 반대 운동도 좋은 결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예, 한낱 구의원 혼자서는 결코 못 할 일을 주민과 함께라면 할 수 있습니다.  저 유상균은 40만 연수구민과 함께 시립병원 유치하여 주민 생명 보호에 앞장서겠습니다.  주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하여 주민과 함께 시립병원을 유치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성해  유상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최숙경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최숙경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의원  사랑하고 존경하는 39만 구민 여러분, 900여 공직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기획복지위원회 위원장 최숙경입니다.  먼저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지친 상황 속에서도 최일선에서 헌신하고 계시는 의료진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경외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의원은 2년 전 9월, 224회 본회의장에서 공공의료의 필요성과 확충에 대하여 발언한 바 있습니다.  오늘 다시 한번 읍소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공공보건의료란 국가·지방자치단체 및 보건의료기관이 지역·계층·분야에 관계없이 국민의 보편적인 의료 이용을 보장하고 건강을 보호·증진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또한 공공의료는 감염병 등 국가적 재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고 수익성이 낮은 응급·분만 등의 공급 부족을 해결하며 과잉·과소 진료를 예방할 수 있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 연수구의 공공의료 현실은 어떨까요.  지난 8월, 적십자병원 인근에서 구민 한 분께서 갑자기 쓰러지는 사고가 있었습니다.  사고 장소가 적십자병원 인근이었고 조속히 치료를 받을 수 있음에도 응급실이 없기에 다른 병원으로 이송되었습니다.  취약한 공공의료로 인한 문제점이 여실히 드러난 사고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은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도시와 상급병원 쏠림현상 심화 등으로 의료 공급의 지역적 불균형이 발생하고 이는 사망률이나 뇌혈관질환 치료율 격차로 이어지고 있으며 우리 생명과도 직결됩니다.  수익성이 낮은 응급·외상·분만 서비스의 부족으로 건강 불평등이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왜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까?  민간의료 중심의 의료 공급이기 때문입니다.  민간 의료 중심의 의료 공급은 과잉 및 과소 진료를 유발하고 국가적 재난·재해·응급상황에서 사회적 안전망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사람의 생명을 다루는 의료 서비스는 보편적으로 제공되어야 하기 때문에 공공의료의 확충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공공의료에 대한 국민적 요구도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국립중앙의료원이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의료 서비스가 공적 자원이다’에 대한 동의 비율이 코로나 이전 22%, 코로나 이후 67%로 크게 높아져 국가 재난 상황에서 공공병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연수구 공공의료 확충을 위하여 인천적십자병원 활용을 제안합니다.  이제는 더 이상 양질의 필수 의료 서비스를 보장하는 의료 안전망 구축을 뒤로 미룰 수만은 없습니다.  적십자병원은 대한적십자사 조직법에 의해 1956년 개원하여 현재 8개 진료 과목과 149병상 규모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 병원은 연수구 내 표준화 사망비가 높고 보건 의료 취약계층이 밀집한 원도심 지역에 위치하여 해당 지역의 필수 의료 서비스 제공 역할을 해 왔습니다.  그러나 2018년 11월, 경영난 해소 차원에서 응급실을 폐쇄하고 진료 과목을 축소하는 등 종합병원에서 일반병원으로 전환된 바 있고 이로 인한 의료 공백 발생은 현실로 다가왔습니다.  바람직한 의료 공급 체계는 국민이 필요로 하는 의료 서비스를 적기에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인천적십자병원은 코로나19 최일선에서 역할뿐만 아니라 쪽방촌 주민 무료 진료, 함박마을 고려인의 무료 건강검진 등 지역 주민의 건강 증진을 통한 공공의료사업 확대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적십자병원의 공공의료 활성화를 위해 의료 취약계층 진료를 통해 발생하는 착한 적자를 지원할 수 있는 조례 제정 등 기틀 마련이 절실합니다.  또한 낮은 의료 접근성이 사망률 등 건강 수준의 격차로 이어지지 않도록 인천적십자병원을 활용하여 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을 마련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성해  최숙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강구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이강구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강구 의원  존경하는 연수구민 여러분, 바이오 기업 도시 송도 이강구 의원입니다.  
   저는 K-바이오 랩 허브 유치가 결정된 송도 지역 구 의원으로서 오늘 자유발언을 통해 K-바이오 랩 허브 유치를 위해 함께 노력해 주신 40만 연수구민과 1천여 공직자들을 우롱한 한 대선 예비후보자를 비판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기억합니다, 7월 9일을.  “경축! 송도국제도시 K-바이오 랩 구축 후보지 확정!”  인천시의 적극적인 유치 노력, 연수구민 여러분의 뜨거운 응원과 11만 5천여 명의 서명, SNS 릴레이 챌린지, 1천여 공무원 그리고 자생단체 등이 하나가 되어 보여주신 열망은 송도국제도시가 국가대표 바이오 창업기업 육성 후보지로 결정되도록 한 원동력이었습니다.  
   지난 8월 28일, 이재명 대선 예비후보자는 K-바이오 랩 후보지 경쟁도시였던 대전 대덕 연구개발특구 공약 발표 기자간담회에서 “K-바이오 랩 허브 문제는 정부정책 결정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  필요하면 별도 공모 사업을 하지, 대전이 제안한 사업을 공모 사업으로 바꿨다.  그것도 저 아래 전남이나 대구를 줬으면 인정하겠지만 수도권에 줬다.”는 실언으로 300만 인천시민의 자존심을 건드렸습니다.  8월 8일에 송도 바이오 기업을 방문하기 전에 인천 기자 간담회에서는 인천에 대한 지원 계획으로 바이오 창업 기업 육성을 위해 인천 송도에 K-바이오 랩 허브 구축 성공을 지원하겠다고 말한 사실에 비추어 보면 이는 충청을 위로하기 위해 인천을 상당히 무시한 처사라고 볼 수 있으며 이 후보는 경선 지역에 따라 그때그때 말과 행동이 달라지는 무책임한 후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재명 예비후보님, 정부에서 인천 송도에 K-바이오 랩 허브 선정을 거저 준 것이 아닙니다.  인천 송도 지역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 국내 대표적인 바이오 앵커 기업과 함께 산·학·연·병 협력 네트워크가 중요한 K-바이오 랩 허브에 적합하고, 부지 무상 제공, 높은 재정 지원 등 사업 계획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아 총 11개 지방자치단체와의 치열한 경쟁에서 유치에 성공한 것입니다.  이 사실들을 모르면서 그렇게 쉽게 실언을 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반드시 300만 인천시민에게 고개 숙여 사과해야 합니다.  인천 시민을 대표해 이재명 예비후보에게 유감의 뜻을 전하신 인천시장님과 비판 입장문을 내신 인천시의회 의장님께 시민의 한 사람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연수구민들께서 선출하여 구민의 대변자가 되신 이재명 예비후보 캠프 수석대변인 박찬대 의원과 인천선대본부장 정일영 국회의원께서는 이 예비후보의 연수구를 향한 실언에 침묵하지 마시고 진정성 있는 사과를 이끌어내셔서 성난 민심과 구민의 자존심을 지켜주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끝으로 연수구의 어려운 난제에도 언제나 든든하게 구민의 힘이 되어 주셨던 구청장님께도 요구합니다.  K-바이오 랩 허브 유치를 위해 선봉에 섰던 지난날을 모두가 기억하고 있으니 침묵하지 않길 바랍니다.  
   존경하는 연수구민 여러분, 이렇듯 정치 지도자의 말 한마디가 큰 파장을 가져옵니다.  유불리에 따라 이곳에선 이 말, 저곳에선 저 말로 주민을 현혹한다면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습니까?  연수구민의 대의기관인 우리 연수구의회는 권력에 눈치 보지 않고, 구민들을 대신해 할 말은 하는 의회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성해  이강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최대성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최대성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성 의원  안녕하십니까, 존경하고 사랑하는 39만 연수구민 여러분, 선학동, 연수2동, 연수3동, 동춘3동 지역구 의원 최대성 의원입니다.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성해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코로나19 종식에 앞장서서 수고가 많으신 고남석 구청장님과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오늘 5분 발언은 연수구 보육 예산과 어린이집 운영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연수구의회는 지난 2021년 3월 말 기준 원도심 138개소, 송도국제도시 139개소를 포함하여 국공립어린이집을 비롯하여 민간, 직장, 가정, 법인단체 등 총 277개소 어린이집이 있습니다.  최근 3년간 연수구 인구 변화를 보면 2017년 33만 5,142명에서 2020년 12월 기준 38만 7,450명이며 영유아 인구는 2017년 1만 8,790명에서 2020년 12월 기준 2만 511명으로 단순 계산으로 보더라도 영유아 인구가 1,721명이 증가하였습니다.  연수구에서도 매년 자체예산 편성을 통해 인천 10개 군구 중 단연 최고의 운영비와 보육 예산을 세워 매년 집행, 지원하고 있습니다.  연수구에서는 보다 체계적이고 양질의 보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초가 되고 있음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원도심의 영유아 인구가 줄고 송도국제도시의 영유아 인구가 느는 것에 대해서는 원도심의 또 다른 고민이 아닐 수 없습니다.  2021년, 본예산 기준 연수구 총 예산은 6176억 5,142만원이며 연수구 보육 예산은 국시비 매칭 자체 사업비 포함 1,002억 6,688만원에 육박합니다.  연수구 총 예산의 16%에 이릅니다.  해당 부서인 출산보육과에서도 코로나19로 어려운 시기에도 2021년 한 해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어린이집 지원에 열정을 가지고 보육 서비스 향상을 위해 고생이 많으십니다.  또한 217개소의 어린이집 원장님들을 비롯하여 보육 교사 선생님께서도 코로나 극복을 위해 아이들을 사랑으로 보살펴주고 계십니다.  놀라운 사실이 하나가 있습니다.  여기 계신 분들이 잘 공감하실지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어린이집 선생님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선생님들과 단 한 차례도 회식을 진행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이전을 생각한다면 참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2022년 연수구 출산보육과 사업으로 보육 서비스 관련 연수구만의 특화된 연수형 보육 서비스 추진을 제안합니다.  어린이집 자체 특수 시책 예산 지원 관련해서 운영비, 종사자 인건비, 환경 개선비 등 연수구 자체 예산을 현실적이고 지속가능한 체계적인 지원을 통해 매년 지원한다면 미래의 주인공인 영유아들이 연수구에서 자라서 청년이 되고 또한 대한민국 중심의 리더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보육 교사 선생님들을 위한 좀 더 체계적이고 연수구만의 연수형 프로그램 지원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좋은 에너지를 받아 우리 아이들 보육에 매진할 수 있도록 연수구에서 적극 지원을 제안합니다.  다행인 것은 2022년부터 출산보육과에서도 어린이집 운영에 필요한 운영비 부분부터 체계적으로 예산에 반영 예정으로 어린이집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시겠다는 포부를 밝혀주셨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는 우리 함께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연수구의 미래도 또한 같을 것입니다.  누구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함께라면 코로나19도 모두 이겨낼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함께합시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성해  최대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4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김성해  다음은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24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42회 임시회 회기를 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한 바와 같이 2021년 9월 3일부터 9월 14일까지, 12일간 배부된 의사일정과 같이 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및 수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 
○의장 김성해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및 수정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형준 기획예산실장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예산실장 김형준  안녕하십니까, 기획예산실장 김형준입니다.  항상 구정발전과 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의정활동을 수행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김성해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금부터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은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 예산 편성 이후 발생한 지방교부세 및 조정교부금, 국시비 보조금 등을 세입 예산 변동 사항에 반영하고, 세출 예산은 포스트 코로나19 대응에 따른 민생 안정 뒷받침에 역점을 두어 편성하였으며 또한 코로나19 장기화로 피해를 입은 다수 국민들에 대한 위로와 생활 안전망 확보 등을 위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도 흔들림 없이 함께 반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의 재정 규모는 기정액 대비 1,132억 8,988만원이 증가한 7,732억 3,088만 5천원으로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기정액 대비 1,131억 2,714만 2천원이 증가한 7,584억 7,676만 8천원이고, 특별회계가 기정액 대비 1억 6,273만 8천원이 증가한 147억 5,411만 7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 예산이 되겠습니다.  지방세수입은 기정액 대비 40억 1,766만 2천원이 증가한 1,633억 1,612만 9천원이고, 세외수입은 기정액 대비 2억 2,137만 5천원이 증가한 334억 6,540만 8천원이 되겠습니다.  지방교부세는 기정액 대비 38억 4,600만원이 증가한 217억 300만원이 되겠으며 조정교부금 등은 기정액 대비 124억 1,181만 9천원이 증가한 634억 739만 3천원이 되겠습니다.  보조금은 기정액 대비 898억 5,383만원이 증가한 4,257억 1,900만 7천원이고,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는 기정액 대비 27억 7,645만 6천원이 증가한 508억 6,583만 1천원이 되겠습니다.  
   이어서 세출 예산이 되겠습니다.  먼저 일반공공행정 분야로 기정액 대비 9억 3,882만 8천원이 증가한 567억 5,355만 6천원을 편성하였고,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는 기정액 대비 13억 4,764만 3천원이 증가한 64억 835만 1천원을 편성하였으며 교육 분야는 기정액 대비 5억 3,148만 7천원이 증가한 200억 8,134만 2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문화 및 관광 분야는 기정액 대비 15억 5,214만 3천원이 증가한 256억 877만 3천원을 편성하였고, 환경 분야는 기정액 대비 77억 8,495만원이 증가한 385억 4,447만 6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사회복지 분야는 기정액 대비 901억 7,302만 9천원이 증가한 4,516억 801만 6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건 분야는 기정액 대비 21억 8,606만 4천원이 증가한 209억 3,517만 2천원을 편성하였고,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기정액 대비 5억 6,236만 9천원이 증가한 43억 5,037만 8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는 기정액 대비 15억 3,883만 2천원이 증가한 57억 9,070만 8천원을 편성하였으며 교통 및 물류 분야는 기정액 대비 18억 9,775만 8천원이 증가한 159억 6,617만 9천원을 편성하였고,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기정액 대비 46억 6,616만 6천원이 증가한 322억 4,571만 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예비비는 기정액 대비 24억원이 감소한 16억 9,856만 2천원을 편성하였으며 기타 분야는 기정액 대비 23억 4,787만 3천원이 증가한 784억 8,554만 1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특별회계가 되겠습니다.  의료급여기금 특별회계는 기정액 대비 7,202만 3천원이 증가한 8억 5,021만 2천원을 편성하였고, 지하수 특별회계는 기정액 대비 1,414만 2천원이 증가한 9,134만 8천원을 편성하였으며 주차장특별회계는 기정액 대비 7,657만 3천원이 증가한 83억 6,797만 4천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2021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의회에 제출한 이후 부득이한 사유로 일부를 수정하고자 지방자치법 제127조제4항의 규정에 따라 수정예산안을 제출하게 되었습니다.  변경 사유는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출 이후 발생한 문화체육과의 연수문화재단 ICLC 연계행사 추진을 위한 사업 등 5건으로 해당 부서의 예산 요구 사항을 반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2021년 제2회 추가경정 수정예산안 규모는 7,732억 3,088만 5천원으로 이는 기정예산액 대비 7,732억 3,088만 5천원으로 변동사항은 없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7,584억 7,676만 8천원으로 특별회계는 147억 5,411만 7천원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수정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 예산입니다.  세입 내역으로는 7,584억 7,676만 8천원으로 변동 사항이 없습니다.
   다음은 세출 예산입니다.  홍보미디어실의 행정광고 및 공고료 사업비로 1억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민원여권과의 통합민원 창구 운영 사업으로 4,204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문화체육과와 연수문화재단의 ICLC 연계 행사인 전통문화 연날리기 체험행사 사업비로 9천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복지정책과의 국가유공 및 보훈단체 지원 사업비로 1,8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공원녹지과의 2021년 중국단풍 가로수 등 수형관리 공사 사업비로 2억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예비비는 사업예산의 추가분 구비 반영을 위해 4억 5,004만원을 감액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존경하는 김성해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금번 제출한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확산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구민들의 안전과 경제 회복을 위해 가용재원을 최대한 안정적으로 배분해 예산을 편성하였으며 또한 구민 불편사항 해소를 위한 주민 현안 사업을 고심하여 집중적으로 추경에 담았다는 말씀을 드리며 집행부 또한 구민들의 안전 강화와 침체된 지역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민생 지원 예산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러한 편성 배경과 취지를 깊이 이해하시어 원안대로 심의·의결해 주실 것을 말씀드리며 이상으로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과 수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성해  김형준 기획예산실장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의장 김성해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기형서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의원  안녕하십니까, 운영위원회 위원장 기형서 의원입니다.  운영위원회에서 제안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제24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중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심사를 위하여 지방자치법 제56조 및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제2항에 의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 기간은 심사안건이 본회의에서 의결되는 날까지로 하고 위원 구성은 의장님을 제외한 11명으로 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상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성해  기형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을 심의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형서 의원님께서 제안설명 하신 바와 같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인원은 11명으로 하고, 활동기간은 심사한 안건이 본회의에서 의결될 때까지로 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의장 김성해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기형서 의원, 이강구 의원, 조민경 의원, 이인자 의원, 김정태 의원, 장해윤 의원, 유상균 의원, 최대성 의원, 최숙경 의원, 이은수 의원, 정태숙 의원 이상 11명의 의원님을 추천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의장 김성해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대표 발의하신 최대성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설명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성 의원  안녕하십니까, 최대성 의원입니다.  본 의원 등 3명의 의원이 발의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2조,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회의규칙 제77조 및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에 출석 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 등의 범위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라 제24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기간 중 본회의 참석과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심사, 구정에 관한 질문 시 답변청취를 위하여 2021년 9월 3일부터 9월 14일까지 임시회 의사일정에 따라 구청장 및 구 본청, 보건소 5급 이상 간부공무원의 본회의 출석과 안건심사와 관련된 해당 국장과 보건소장, 부서장, 동장 및 6급 담당 공무원의 상임위원회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성해  최대성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5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최대성 의원님께서 제안설명 하신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김성해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전 협의된 바와 같이 기형서 의원님과 이강구 의원님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구정 질문의 건 
○의장 김성해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구정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구정질문은 최대성 의원님께서 제출해 주셨습니다.
   그러면 일괄질문 일괄답변을 신청하신 최대성 의원님의 구정질문이 있겠습니다.
   질문에 앞서 연수구의회 회의규칙 제78조의 규정에 따라 일괄질문 일괄답변은 20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일괄질문 일괄답변의 경우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보충질문을 1회에 한하여 10분 이내로 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연수구의회 회의규칙 제37조제1항에 따라 당초 신청하신 구정질문 내용 이외의 질문은 삼가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최대성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하여 주시고 구청장님께서는 질문 종료 후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대성 의원  존경하는 연수구민 여러분, 선학동, 연수2동, 연수3동, 동춘3동 지역구 의원 최대성 의원입니다.  구정질의의 기회를 주신 김성해 의장님과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아울러 구민의 건강한 삶을 위해 수고가 많으신 고남석 구청장님과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오늘 본 의원은 도시주택과 공동주택지원금과 리모델링 지원센터 설치, 공동주택 분쟁 및 민원 처리에 대하여 구정질의를 하고자 합니다.  송도국제도시에서 신축으로 공동주택 비율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연수구에서는 공동주택 비율이 83% 이상으로 원도심 공동주택 노후화로 인한 공동주택 내 장기수선공사 등 공사 금액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회기 때 5분 발언을 통해 공동주택지원금 상향에 대한 당위성을 어필하였습니다.  2020년 기준 공동주택지원금 신청이 75억원이 넘었으나 공동주택지원금은 7억원 정도에 불과하였습니다.  연수구에서 거둬들이는 공동주택 관련 재산세는 1년에 1,200억원이 넘습니다.  이에 반해 2021년 기준 공동주택지원금 예산은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장기적인 대책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생각합니다.  구청장님께서는 3가지 질의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장기적인 계획과 실천으로 구민들께 편안한 삶의 초석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첫 번째, 2021년 공동주택 재산세가 증가될 것으로 당연히 예상되는데 2022년 예산 편성 시 공동주택지원금 증액에 대하여 구체적인 답변을 부탁드리며 두 번째, 공동주택 리모델링 지원센터는 원도심 25년 이상 공동주택 노후화 진행과 장기적으로 연수구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지원센터입니다.  구체적인 센터 설치 및 운영에 대한 의지는 어떠하신지.  그리고 세 번째, 공동주택 분쟁 관련 수시로 접수되는 민원 처리에 대하여 적극 대응하고 주민 갈등을 조정, 중재할 수 있는 인력 및 전문성 확보 그리고 민원 적체 해소를 위한 적극 행정 서비스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민원 접수 시 이틀 이내 현장 방문을 통한 적극 행정 서비스 실시로 주민 갈등 최소화로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민원과 갈등 해소가 가능하며 또한 담당 공무원의 업무 처리 시간 절약과 업무 가중 해소 등 종합적으로 볼 때 긍정적인 효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 3가지 질의에 대하여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답변을 기대합니다.  구정질의에 답변 부탁드리고, 답변 후 마무리 발언을 하겠습니다.  구청장님, 나오셔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장 김성해  고남석 구청장님께서는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라고요.  
   혹시 추가 질의 있으면 나오셔서 발언하시고 바로 답변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구청장 고남석  최대성 의원님께서 질문해주신 3가지 질문에 답변에 앞서서 연수구의 주택 환경, 잘 아시다시피 굉장히 역동적인 상황입니다.  잘 아시다시피 송도국제도시 여러 가지 개발 요인으로 인해서 신규 아파트 물량들이 공급되고 있고 또 다양한 형태의 기업과 시설들이 앞으로도 예정돼 있는 현재 인천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부동산 시장을 선도해가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원도심의 주택시장도 상당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행정을 담당하는 저와 우리 1천여 공직자들의 입장에서는 꼭 그게 달가운 일만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런 주택 상승으로 인해서 또 많은 무주택자와 서민들에게 힘겨운 고통을 줄 수 있고 또 미래 세대 청년에게 좌절과 실망을 안길 수 있는 요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을 어떻게 진행해 나갈 것인가 하는 문제가 현실적으로 굉장히 고민스러운 대목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잘 아시다시피 송도국제도시는 10여 년 정도 지났고 신규 아파트 물량들이 진행되는 반면 저희 원도심 지금 30년이 거의 다 돼가는 아파트부터 시작해서 또 최근에 새로운 신규 아파트들의 진입이 예상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최대성 의원님께서 주신 현재의 문제를 잘 해결해나가는 과제와 함께 지금 궁극적으로는 원도심에 대한 새로운 도시 계획을 어떻게 진행하고 재건축, 재개발, 리모델링 등 다양한 형태의 주택 정책이 도시 설계와 연결됨으로 해서 저희 세대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가 건강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그러한 주거공간으로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새로운 혁신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에 따라서 의미 있는 철학적 사유와 도시에 대한 근본적인 개념에 대한 재정립을 통해서 우리 연수구 원도심과 국제도시가 함께 어우러지면서 원도심의 새로운 시대적 소명을 담을 수 있는 그런 의미 있는 개념을 도입하고 변화시켜나가는 과정들, 여기에는 문화, 예술, 교육, 쾌적한 환경 도시 등 다양한 형태가 진행되어야 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 과정에서 여기 살고 있는 분들이 쫓겨나는 형태의 개발 방식은 절대로 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고요.  또 이것이 투기의 장으로 전환하거나 무조건 고층으로 해서 수익성을 담보하는 형태로 원도심이 투기의 장으로 전락하는 이러한 부분도 막아내야 하는 과정들이 분명히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적어도 이 문제와 관련해서 이러한 과제들을 어떻게 주민분들과 함께 공유하고 우리 의원님들께서도 깊은 연구와 또 저희 1천여 공직자들과 함께 이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나가기 위한 긴 여정들이 이제부터 시작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니, 빨리 시작해야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벌써부터 조합을 구축하고 투기가 일정한 형태의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도 현실입니다.  자칫하면 이런 부분에 부화뇌동하는 형태로 작동하는 기제들이 공공연하게 의사결정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충분하게 감안한 원도심의 새로운 비전과 주택 정책이 기본이 되어야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것을 전제로 한 상태에서 우리 최대성 의원님도 3가지 문제에 대한 현재 안고 있는 문제들을 답하라는 이야기로 듣고 그것을 전제로 해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5년 동안 우리 구의 재산세는 약 30% 정도 증가했습니다.  공동주택지원금 예산은 2005년 1억 6천만원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증액해 왔으나 다양한 형태로 공동주택 지원을 위한 노력 중에 있습니다.  다만 2021년 공동주택지원금은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사업비 절감에 따라 전년 대비 2억 5천만원이 감소되어 6억 5천만원의 예산이 편성되었으나 어린이놀이시설 환경개선 사업과 소규모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의 신규 사업을 통해 공동주택에 대해 추가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지원금을 재산세 수입 대비 1%인 12억원을 3개년에 걸쳐 단계별 증액 상향을 목표로 2022년도에는 공동주택관리지원사업의 원활한 추진 및 지원 신청한 공동주택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예산 증액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지금 예상은 2022년에 8억원 정도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좀 더 당겨서 12억원을 완성하는 문제도 의회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로 공동주택 리모델링 지원센터에 관한 사항입니다.  연수구는 1990년대 조성된 원도심 연수택지 대부분의 아파트가 향후 5년 후인 2026년을 기점으로 재건축 연한인 30년 이상이 50% 이상 도래하고 있으며 우리 구 연수택지는 저층 및 용적률이 비교적 낮아 재건축 사업이 상대적 개발여력을 가지고 있어 노후화 억제 또는 기능 향상을 위한 재건축 및 리모델링에 관한 구민의 관심도가 증가되었습니다.  공동주택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원 조례를 통한 지원센터, 자문단 설치 등 행정적 지원 및 실질적 재정 지원을 위한 기금 조성 등 예산 확보가 필요한 사항으로 리모델링에 대한 주민 수요 등을 상시 모니터링하여 중장기적으로 원도심 공동주택의 리모델링 활성화 지원을 위한 실질적 인력을 확보하여 지원센터 설치를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5년간 우리 구의 관내 공동주택 수가 153개 단지 9만 4,059세대에서 170개 단지 11만 5,060세대로 세대 수가 약 20% 정도 증가하였으며 이에 따른 공동주택 관련 분쟁 및 민원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현재 공동주택의 회계 불투명, 동대표 선출, 사업자 선정 등과 관련한 입주자대표회의, 관리주체 및 입주민 간 분쟁의 관리 및 지원을 전담할 도시주택과를 2020년 10월에 신설하였으며 주민의 요구에 신속 대응하고자 주택관리 실무 경험이 축적된 전문인력인 주택관리사를 기존 1명에서 2명으로 추가 증원하였습니다.  그러나 공동주택 민원 및 분쟁의 특성상 이해 당사자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에서 진행 과정 및 관련 자료, 법령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야 하고, 민원 발생량이 현저히 증가하는 등 공동주택 민원 및 분쟁의 신속성, 현장 중심적 처리의 필요성을 통감하고 있어 담당 공무원 및 주택관리사 등 인원 증원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택관리사 자격을 가진 공무원 또한 관계 법령 및 자료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한쪽으로 치우침 없이 민원 처리 및 분쟁 조정을 하고 있으며 일반 공무원과 다름없이 모든 업무에 대하여 공정하게 처리하고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와 더불어 우리 구는 찾아가는 적극 행정 서비스인 공동주택 관리 실태 지도 점검을 지자체 최초로 진행하여 공동주택 관리 운영에 대한 적극적 감독 및 행정 서비스 구현에 힘쓰고 있으며 2014년에 시작한 공동주택 지도 점검은 2020년까지 총 203개 단지를 점검하였으며 공동주택 단지당 최소 2년에 1회의 점검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으며 공동주택 관리 운영과 관련한 철저한 감독 및 민원 발생을 사전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구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공동주택 민원 및 분쟁 처리 및 공동주택 관리 환경 개선을 위해 여러 연구와 정책들을 고민하고 연수구민, 구의회와의 소통을 통해 연수구의 도시 미래를 설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실질적인 내용으로서 마을 공동체를 만들어갈 수 있는 실제 아파트, 내가 그저 거주하고 있는 베드타운으로서의 의미가 아니라 자신들의 미래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서의 공동 육아나 또 자신들의 여가를 함께하고 또 커뮤니티 공간으로써 다양한 형태의 활동들을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개념으로 마을 공동체를 형성해 나가는 데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이런 점에서 의회가 또 의원님들이 직접적으로 그런 공동체가 형성될 수 있도록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은 데 대해서 감사드리고 늘 살기 좋은 공동주택이 될 수 있는 최선의 방안들을 찾아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김성해  추가 질문 있나요?    
최대성 의원  구청장님의 답변 잘 들었습니다.  추가 질의는 없고요.  마무리 발언 하겠습니다.  
   구청장님께서 말씀해 주신 공동주택지원금 예산 관련해서 3개년 계획으로 예산 편성을 증액 검토하시겠다는 긍정적인 답변을 해 주셨습니다.  공동주택지원금 예산을 집행하는 도시주택과에서도 공정하고 꼼꼼한 심사를 통해 꼭 필요한 공동주택에 쓰일 수 있도록 도시주택과에서는 보다 세밀한 대책을 세워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증원해야 할 공동주택 민원 업무 관련 담당자에 대해서는 현 주택관리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이런 현장에 답이 있다.  공동주택 민원도 현장에 답이 있습니다.  민원 발생 시에 현장을 지도 점검할 수 있는 전용 차량과 현장 대응 인력 충원을 다시 한번 부탁드립니다.  구청장님께서 말씀하셨지만 연수구에서 2년에 한 번 지도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하셨습니다.  이 부분은 어떻게 보면 정례적인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인력 충원의 의미는 현재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연수구 원도심, 신도심 민원에 대해서 공무원이 답변할 수 있는 7일 이내, 15일 이내 답변만 고민하지 마시고 선제적으로 현장 점검을 통해서 행정 지도, 시정 명령, 과태료가 발생하지 않게 해 주시고 주민들의 갈등을 최소화해서 갈등의 치유를 해 주시길 적극 반영해 주시길 바라며 전용 차량과 현장 대응 인력 다시 한번 제안드립니다.  장기적으로는 지원센터가 설치되고 공동주택 고유 업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계획도 세워 주시고, 지원센터 설치 타당 용역을 실시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제안드리며 저 또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참여를 통해 구민 삶의 질 향상에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고남석 구청장님의 성의 있는 답변에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구정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성해  최대성 의원님, 고남석 구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8. 휴회의 건 
○의장 김성해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전체 의사일정에 따라 조례안 심사,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9월 4일부터 9월 13일까지, 10일간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오늘 처리해야 할 안건에 대한 심의를 모두 마쳤습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고남석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것으로 제242회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9월 14일 화요일 10시에 시작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3분 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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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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