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49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본회의 회의록

제1호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


일시 : 2022년 07월 14일(목)


  1.  의사일정(제1차본회의)
  2. ○ 5분 자유발언( 최숙경 의원)
  3. 1. 제24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4. 2.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5.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6. 4. 휴회의 건
  7. 5.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제9대 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1.  심사된 안건
  2. ○ 5분 자유발언( 최숙경 의원)
  3. 1. 제24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4. 2.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5.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6. 4. 휴회의 건
  7. 5.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제9대 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10시 00분 시작)

○의장 편용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9회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신용교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의사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님,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신용교입니다.  
   제24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 따른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금번 제249회 임시회는 2022년 7월 7일 박현주 의원님 등 5명의 의원님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어 「지방자치법」제54조에 따라 집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기획복지위원회 소관사항입니다.
2022년 7월 1일, 기형서 의원님 등 5명의 의원이 발의한 「인천광역시 연수구 장기등 및 인체조직 기증 장려에 관한 조례안」이 접수되었으며, 2022년 7월 4일 연수구청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 연수구 국어 진흥에 관한 조례안」등 조례안 1건, 동의안 1건이 제출되어 기획복지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치도시위원회 소관사항입니다.
2022년 7월 4일 연수구청장으로부터 「인천광역시 연수구 구세 감면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조례안 3건과 보고안 1건이 제출되어 자치도시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다음은 제9대 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 후보등록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2022년 7월 12일 18시까지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 후보로 한성민 의원님이 등록하셨습니다.
금번 제249회 임시회 회기는 7월 14일부터 7월 22일까지 총 9일간으로 정하고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 청취와 조례안 및 기타안건을 처리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 5분 자유발언 
○의장 편용대  다음은 안건 상정에 앞서 최숙경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었습니다.
   발언하실 의원님께서는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주어진 발언시간 5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협조하여 주시고, 신청내용에 관해서만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발언자의 의견표명이나 발표에 한하며, 이에 대한 답변은 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오니 유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의원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40만 연수구민 여러분!  1,300여명의 공직자 여러분!  다시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지난 6·1지방선거에 당선되신 이재호 구청장님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의장으로 선출된 편용대 의장님과 기형서 부의장님, 선후배 의원님들께도 축하드립니다.  건강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저는 연수구의회 제8대 전반기 부의장과 하반기 기획복지위원장을 맡았던 선학동, 연수 2동, 연수 3동, 동춘 3동 지역구 의원 최숙경입니다.  본 의원은 지난 8대 의회에 들어와 바른 정치가 바른 사회를 만든다는 신념하에 4년간 연수구와 주민을 위해 열심히 일했습니다.  지난 4년 동안 18번의 5분 자유발언과  3가지의 구정질문과 조례발의 등 그 성과로 코로나19 시대에 맞물려 전국 최초로 발의한 취약계층 방문 방역을 지원을 하는 조례분야에서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당리당략을 떠나 지역주민을 위한 방향을 합리적으로 설정하여 의원들 간의 이해와 협력을 유도하고 중간 가교역할을 충실히 해서 우리 의회의 역할이 좀 더 공정하고 정의롭고 합리적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 변화 속에서 지역주민의식을 담보로 더 나은 선진 지방의회를 이끌어야 함이 현재를 살아가는 지방의원들에게 주어진 사명이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지방의회 역량강화는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의회와 집행부는 궁극적으로 구민들의 복리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기 때문에 양 수레바퀴처럼 서로 협력하면서 모든 일을 추진해 나가는 한편, 의회의 고유 권한인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구민의 대변자적인 역할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집행부에서 추진하는 국책사업이 적정하고 타당할 경우에는 우리 의회가 적극 나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지만,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같은 당이라 하더라도 구정 질문이나 행정사무감사 등 다각적인 의정활동을 통해 재정비와 시정을 강력하게 요구할 계획입니다.  따라서 집행부에서는 의회에서 제시하는 합리적이고 발전적인 의견에 대해 단지 검토하는 선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이를 적극적으로 구정에 반영하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입니다.  본 의원은 9대 연수구의회 상반기 운영위원회와 기획복지위원회 위원으로서 연수구의 사회적약자 편에 서서 복지 연수를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또한 구민 여러분 고맙고 감사합니다.  당선이라는 기쁨보다 함께 길거리에서 삶의 현장에서 함께해온 일들이 생각나 마음이 무겁습니다.  더 잘 하겠습니다.  저 혼자만으로 이루어낼 수 없었던 당선입니다.  구민 여러분이 함께 해 주신 덕분입니다.  그 소중한 마음 잊지 않고 주민이 주인인 연수구를 위해 당당하고 소신있는 생활정치로 사회적약자 편에 서서 보답하겠습니다.  연수구민의 행복을 지키는 구의원, 행정복지전문가, 또 한 번 구민을 위해 일하게 해 주신 구민여러분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더 새롭게 주민을 위한 정책을 세우고 더 가깝게 주민을 위해 소통하며 더 책임있게 주민과 약속한 일을 실행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9대 연수구의회는 13명의 의원이 당선되었습니다.  풍부한 의장 경험을 가진 5명의 의원들과 전문성과 참신성을 겸비한 초선 8명의 의원들의 조화를 이루는 가운데, 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토론과 민주절차가 존중되는 의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연수구의회의 발전되는 모습을 기대해 주시기 바라며, 구민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최숙경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4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24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249회 임시회 회기를 2022년 7월 14일부터 7월 22일까지, 9일간 배부된 의사일정과 같이 정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을 대표 발의하신, 김국환 의원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국환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국환 의원입니다.
   본 의원 등 3명의 의원이 발의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방자치법」제51조,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회의규칙」제77조 및「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에 출석 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 등의 범위에 관한 조례」제2조에 따라 제249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기간 중 본회의 참석과 2022년도 주요업무보고,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심사, 구정에 관한 질문 시 답변청취를 위하여 2022년 7월 14일부터 7월 22일까지 임시회 의사일정에 따라 구청장 및 구본청, 보건소 5급 이상 간부공무원의 본회의 출석과 안건심사와 관련된 해당국장과 보건소장, 부서장 및 6급 담당 공무원, 연수구 시설안전관리공단과 연수문화재단의 상근 임원의 상임위원회 출석을 요구합니다. 
   이상으로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김국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김국환 의원님께서 제안설명 하신 바와 같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 의원은 사전 협의된 바와 같이 장현희 의원님과 기형서 의원님으로 선출코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 합니다.

4. 휴회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 건을 상정 합니다.
   이번 임시회 전체 의사일정에 따라 조례안 심사, 2022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등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7월 15일부터 7월 21일까지 7일간 휴회를 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 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제9대 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을 처리할 순서입니다.
   이번 안건은 의회 내부사항으로 집행부 공무원들은 이석하셔도 좋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의회운영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이재호 구청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안건인 운영위원장 선거 준비를 위하여 10분간 잠시중지 하고자 하는데, 여러 의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4분 잠시중지)

(10시 21분 다시시작)

○의장 편용대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5.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제9대 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의장 편용대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제9대 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도 운영위원회 소속 상임위원 중에서 의장, 부의장 선거의 예에 준하여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회의규칙 제11조에 따라 후보자 등록을 한 의원의 정견발표가 있겠습니다.
   후보등록을 하신 한성민 의원님은 나오셔서 정견발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선배 동료 여러분!  제9대 연수구의회 전반기 운영위원장으로 출마하게 된 선학동, 연수 2, 3동 동춘 3동을 지역으로 하는 한성민 의원입니다.  오랜 구정 활동을 통해 경륜을 갖추신 선배 의원님들과 훌륭하신 동료 의원님들 앞에서 정견발표를 할 수 있음에 송구함과 동시에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앞서 선출되신 편용대 의장님, 기형서 부의장님, 박정수 기획복지위원장님, 김국환 자치도시위원장님 다시 한번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먼저 제가 생각하는 의회 운영위원장의 소임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의회 운영위원장은 의원님들의 의중을 헤아려 의회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도록 소통과 화합을 이끌어내고, 의회사무국을 통해 의정활동 하시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충분한 환경을 마련해 드리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같은 소신을 바탕으로 다음 몇 가지를 약속드리겠습니다. 
   첫째, 의원 간 화합을 바탕으로 갈등과 분열을 막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정치는 협의 조정의 예술입니다.  저는 거버넌스이론을 전공하였으며 행정체제 내에서 민과 관의 가교의 역할을 해온 이 분야의 전문가입니다.  이 능력을 활용하여 위원회 간 입장을 상시 수렴함은 물론, 의원 개인 간의 의견 또한 취합하여 적절히 조절하는 중간역할을 확실하게 하겠습니다. 둘째, 지방분권으로 강화된 의회 위상에 걸맞게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을 위한 양질의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정책지원관제도를 잘 정착시켜 정책지원관으로부터 필요하신 자료들을 시의적절하게 제공받고 활용하실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의정활동에 있어 필요한 조그마한 불편한 점들도 의견을 수렴해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홍보기능을 강화하겠습니다.  행사참여사진 등을 바로 올려드리고 아직 오픈되지 않은 의원 홈페이지에도 잘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연수한마당 등에 의원님들의 소식이 골고루 실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제가 의회 운영위원장의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해 주신다면 의장님과 함께 생산적이고 투명한 의회 운영을 통해 강화된 의회위상을 선보이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 마음 속 깊이 겸손과 낮은 자세로 따뜻하게 다가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한성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투표에 앞서 공정한 투표관리를 위하여 연수구의회 회의규칙 제50조 제2항 규정에 따라 감표위원 두 분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사전에 협의된 바와 같이 기형서 의원님과 이형은 의원님을 지명하오니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으로 선임되신 기형서, 이형은 의원님께서는 지금 나오셔서 투표시설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 주시고 감표위원석에 자리하여 수고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시설의 이상 유.무에 대한 확인결과를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 이상 없다고 함)
   투표시설에 이상이 없으므로 연수구의회 제9대 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를 실시하기 전에 투표방법 등에 관하여 의사기록팀장으로부터 설명을 들은 후 바로 투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기록담당 한정희  의사기록팀장 한정희입니다.  투표방법은 의장선거와 동일하므로 설명을 생략하고 바로 투표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호명되시는 의원님께서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국환 의원님, 다음은 박현주 의원님, 다음은 최숙경 의원님, 다음은 한성민 의원님, 다음은 박정수 의원님, 다음은 장현희 의원님, 다음은 박민협 의원님, 다음은 윤혜영 의원님, 다음은 김영임 의원님, 다음은 정보현 의원님, 다음은 의장님께서 투표를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직원은 의장님께 투표용지와 명패를 전달하여 드리고 기표 후 투표함과 명패를 투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감표위원께서 기형서 의원께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형은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의장 편용대  투표 안 하신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투표가 완료되었으므로 투표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어서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명패함을 열겠습니다.
   명패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 수 확인결과 13개임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투표함을 열겠습니다.
   투표수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수 확인결과 명패수와 같은 13매임을 선포합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잠시만 기다려 주시고, 개표결과는 집계가 끝나는 대로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과 의회사무국 직원께서는 개표석에서 집계와 검표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제9대 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장 선거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13명, 출석의원 13명 중에서, 한성민 의원님 13표로 출석의원 과반수 득표를 얻으신 한성민 의원님께서 연수구의회 제9대 전반기 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당선되신 한성민 의원님께 전체 의원님들을 대표해서 축하의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 나오셔서 당선 인사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한성민 의원  존경하는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제게 운영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중대한 직책인 만큼 40만 연수구민과 동료 의원분들께 부끄럽지 않도록 운영위원회 위원장직을 성실하게 수행하겠습니다.  앞서 약속드린 대로 소통과 화합을 바탕으로 의회 운영을 원활하게 하고 의원님들께서 의정활동 하시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의회사무국과 함께 최대한 환경을 만들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항상 낮고 겸손한 자세로 의원님들을 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편용대  한성민 의원님께 다시 한 번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의회발전을 위하여 많은 수고를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로써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제9대 전반기 의장,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을 선출하여 원구성을 모두 마쳤습니다.
   선배 동료 의원님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이것으로 제249회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7월 22일 금요일 10시에 시작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0시 37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