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0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운영위원회회의록

제3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2년 9월 27일 (화)

장소 : 운영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3차 운영위)
  2. 1. 제251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의사일정 협의
  3. 2.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제251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의사일정 협의
  3. 2.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

(11시 4분 시작)

○위원장 한성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0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제3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안건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제251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의사일정 협의,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과 같이 2건입니다.

1. 제251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의사일정 협의 
○위원장 한성민  그럼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251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신용교입니다.  지금부터 제251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제251회 연수구의회 임시회는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 승인,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 청취, 조례안 및 기타 안건을 처리하기 위해 10월 19일부터 10월 27일까지 본회의 2일과 상임위원회 활동 7일 총 9일간 운영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다음은 세부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제251회 임시회 운영계획안 4쪽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10월 19일 오전 10시에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임시회 회기를 결정한 다음 구청장 및 관계공무원 등 출석요구의 건을 처리하고 10월 20일부터 26일까지 7일간의 휴회기간 동안 각 상임위원회 소관 부서의 2023년도 주요업무계획을 청취하고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계획서 작성의 건과 조례안 등 안건을 심사할 계획입니다.  10월 27일 10시에는 제2차본회의를 개의하여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조례안 등 안건과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승인의 건을 처리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끝으로 금번 임시회에서 심사할 안건 접수마감은 10월 7일까지임을 알려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한성민  신용교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1항에 대해서 질의·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님은 답변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장현희 위원님, 질의 부탁드리겠습니다.  
장현희 위원  국장님, 우리 의사일정에 대해서 여쭙겠습니다.  회의 진행 과정에서요.  구정질문이나 5분발언에 대해서는 적어도 우리 위원들이 당을 떠나서 제목만큼은 알아야 된다고 봅니다.  물론, 5분 구정질문을 할 때는 집행부에게 우리가 궁금한 사항을 해서 답변을 좀 더 할 수 있게끔 하는 건 좋은데요.  5분발언도 오늘 같은 경우는 사실 상당히 많은 분들이 하다 보니까 저도 사실은 준비를 했습니다, 하기는.  중복될 수도 있거든요, 5분발언하고 구정질문하고 송도 도서관 관해서는 어떻게 보면 중복될 사항도 될 수 있어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맞습니다.  
장현희 위원  내용이 좀 달라도.  그래서 적어도 다음부터는, 이게 지금 이틀 전에 받나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그렇습니다.  
장현희 위원  그랬을 때는 우리 저희들이 단톡방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그런 거를 올려주시면 준비하는 거를, 저는 물론 당은 다릅니다마는 망설이다가 제가 말았거든요.  그런 걸 해 주시면 감사하겠고요.  
   그다음에 저번 회기 때도 5분발언에 대해서도 답변을 안 하는 걸로 되어 있는데 간단하지만 어떻게 20분을 넘게 제가 시간을 재봤습니다만 물론, 두분이 했기 때문에 20분이 초과하는 게 문제가 되지 않아요.  그치만 다음부터는 5분발언은 취지를 알고 싶은 해당 위원들에게 서면 답변으로 대체해야지 이거는 아니라고 보이거든요.  물론 소통을 단절하자고 하는 거 아닙니다.  소통은 또 궁금한 위원들에게 알려줘서 해서 되는 거고 더 궁금하면 담당 부서장들에게 하면 됩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5분발언에 대해서 회의가 왜곡될 수가 있어요, 사실은.  각 지자체마다 운영하는 건 스타일이 다르다 그러지만 정확히 내용을 알고 우리가 앞으로도 진행을 해야 될 것 같습니다.  국장님.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회의규칙이 변경되기 전까지는 그렇게 하겠습니다.  
장현희 위원  제목은 제가 이제 의장단에서 의회에서도 의회에서 할 일이지만 국장님 해서 저희에게 알려주시면.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만약에 5분발언 내용이나 구정질문이나 비슷하게 질문하시는 것 같으면 저희들이 사전에 위원님들, 공지사항에 띄우는 건 좀 그렇고요.  개별적으로 위원님한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런 사항이 있으면.  
장현희 위원  단톡방에 제목 정도는 알아서 내용이 좀 달라야지 위원들끼리도 조금은 항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공지사항에 띄우는 거는 저희들이 의원간담회 때 다시 한번 말씀을 하셔서 위원님께도 공동으로 의견을 주시면 그렇게 띄우겠습니다.  그러나 다른 위원님들도 혹시 5분발언에 대해서 사전 저기하실 분도 계시기 때문에 그거는 위원님끼리 협의해 주시면 저희들도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러나 하기 전까지는 우선은 개별적으로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혹시나 5분발언 내용이 같을 때는.  
장현희 위원  먼저 방에 담당 계시니까 오셔서 준비하시고 그러시면 제목이 혹시 중복돼 있거나 또 아니면 정말 전혀 무관한 거 할 수도 있는 거잖아요.  그래서 그런 거 정도는 우리 사무국에서 챙겨주시기 부탁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장현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럼 토론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토론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결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51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의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 
○위원장 한성민  다음은 오늘의 의사일정 제2항,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행정사무감사의 내실을 기하기 위해 감사대상, 시기 및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하는 것으로 먼저 사무국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신용교입니다.  지금부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방자치법 제49조에 따라 지방의회는 매년 1회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사무에 대하여 9일의 범위에서 감사를 실시하도록 되어 있으며 연수구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2조에 따르면 감사위원회가 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계획서를 작성하도록 돼 있는바, 배부된 자료와 같이 행정사무감사 실시기간 등에 대한 협의가 완료되면 오는 제25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시기 및 기간결정의 건에 대한 의결을 하고 감사위원회별로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작성하여 의결한 후 제2차 본회의 때 행정사무감사 계획 승인의 건으로 상정하여 의결하게 되겠습니다.  기타 세부적인 감사일정 등은 자료를 참고해주시기 바라며 이상 제안 설명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한성민  신용교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2항에 대해서 질의·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장님은 답변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윤혜영 위원님, 질의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감사 방법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인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감사 방법은 사전에 위원님들께서 저희가 행정사무감사 관련된 저희 업무가 있습니다.  그거에 대하여 감사 관련한 자료를 요구하신 후에 그거에 대해서 감사 자료를 보시면서 구체적으로 해당 부서장이나 해당 국장들한테 세세하게 질의를 하실 수 있는 겁니다.  그래서 혹시나 감사 자료 요구하신 내용 외에도 감사를 보시면서 특별한 또 다른 사항이 있을 때는 추가로 자료를 요구할 수도 있고요.  또 추가로 질문도 하실 수도 있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자료를 요구한 후에 질문이나 이런 거는 감사 기간 안에 이루어지는 거고 제가 자료를 검토하다가 조금 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자료 요구는 그 전에 하실 겁니다.  저희가 구체적으로 자료 요구하시라고 아마 위원님들께 공지를 할 겁니다.  그러면 그때 자료 요구를 하시고요.  혹시 행정사무감사 기간 내에서도 필요한 사항 있으면 자료 요구할 수 있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그리고 그 뒤에 필요한 경우 현지 확인 병행이라는 거는 현장을 나가는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현장을 나가실 수도 있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윤혜영 위원님 질의 다 끝나셨습니까?  
○부위원장 윤혜영  자료를 요구할 때 지금 저희가 일반적인 자료 요구하는 방법하고 특별히 다르진 않은 거죠?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그렇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일단 알겠습니다.  하나만 더 하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리고 제가 참고적으로 저희가 운영위원회기 때문에 말씀드리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제가 의회사무국에 근무하는 국장으로서 여러 위원님께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모든 부서하에 대해서 약간 그동안 사업했던 거하고 앞으로 그 사업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감사 자료를 요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게 이제 저희가 행정사무감사가 어떻든 감사의 개념도 있지만 또 그동안 저희가 행정한 거에 대한 어떤 한번 이렇게 되짚어보면서 또 잘못된 점이나 잘한 점이나 이런 거에 대한 거를 살펴보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전 부서에 대해서 약간 구체적으로 사업에 대해서 감사 자료를 요구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이거 집행부가 들으면 좀 그러긴 할 텐데요.  왜냐하면 그래야 저도 집행부에 근무를 해봤지만 행정사무감사 때 약간이라도 지적해 주시고 이러는 것들이 실제로 행정 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위원님 여러분께 저희가 행정사무감사 자료 요구하는 기간이 있을 때 좀 약간 구체적으로 자료 요구를 해 주셨으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되게 명확하지만 굉장히 모호한 말이 그 구체적으로 해달라는, 저희도 그렇게 하고 싶은데 사실은 초선이라는 게 항상 마음에 좀 부담입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래서 혹시 저희가 어떻든 저희 이제 위원님들 담당 직원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 직원들하고 간단하게 얘길 해보시면 직원들이 많은 아마 도움을 주실 수 있을 겁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제가 말씀드리는 이유는 항상 회의 중에 회의가 지나고 나면 항상 사무국이 조금 더 했으면 좋겠다, 조금 부족함이 있다.  이런 어떤 아쉬움이 항상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 같은 경우는 그런 얘기가 나오지 않게 선제적으로 저희 위원들 많이 좀 도와주시고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렇게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저희가 방향을 잡을 때 조금 더 많은 적극적인 도움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그러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이상입니다.  
○위원장 한성민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최숙경 위원님, 질의 부탁드리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지금 윤혜영 위원님 얘기하셨던 거와 마찬가지로 사실은 우리가 우리 전 위원이 행정사무감사 대상으로 활동하고 있을 거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그렇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렇기 때문에 거기에 따라서 사실은 아까 이제 국장님 말씀하셨던 일대일로 그거보다도 우리가 이제 처음이다 보니까 새로 오신 위원님도 많고 이러니까 행정감사에 대한 여러 가지 교육이 굉장히 필요하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한두 번 정도는 이렇게 상임위끼리 모여서 할 수 있도록 그거를 조금 해서 주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렇지 않아도 저희가 이번 연찬회 때 행정사무감사 관련해가지고 교육도 있고요.  그리고 저희가 교육 외에 위원님들 간에 토론회 시간도 별도로 마련을 했습니다.  그리고 집행부하고도 토론회 할 수 있는 시간도 이번에 연찬회 때 같이 마련을 했거든요.  그때 깊숙하게 의논을 할 수 있도록 저희가 자리를 마련하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최숙경 위원님 질의 다 끝나셨죠?  
최숙경 위원  예.  
○위원장 한성민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질의하실 위원님?  
   윤혜영 위원님, 질의 부탁드리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지금 이 자료에 보면 관련된 조례나 이렇게 참고해야 될 사안들이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알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이런 것들은 미리 준비해서 나눠주시면 좋겠습니다.  항상 준비되는 과정이 좀 급하다는 생각들이 굉장히 많이 들거든요.  이거는 조금 그래도 무게감 있게 미리 움직여주셨으면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윤혜영  감사합니다.  
○위원장 한성민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현희 위원님, 질의 부탁드리겠습니다.  
장현희 위원  사실 예ㆍ결산을 다 마치고 이런 초선 의원들의 애로사항이라든가 또 회의 진행방법이라든가 이런 것이 어설프단 얘기잖아요, 사실은.  물론, 이번 연수를 통해서 더 디테일하게 운영하고 이 상태에서 모자란 부분 또 그런 거를 짚고 간다니까 다행입니다마는 이번에 지금 오늘 끝나고 나서 우리 윤위원님 말마따나 업무보고서에 사업에 반대한 걸 다 읽어보고 짚고 가기는 상당히 사실 저희들도 어렵긴 하지만 업무보고서 그런 거보다 정말 구체적으로 우리 위원회 결의라도, 사실 우리 상임위 때도 조금은 시간이 타이트하기도 해요, 진행 과정에서.  더구나 복지위원회 같은 경우는 민원이 많이 야기될 수 있는 거거든요, 복지 예산 같은 거는.  그런 것들을 어떻게 보면 우리 사무처에서 전에 우리가 전문위원과 같이 주무관들하고 같이 그런 시간을 갖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아요.  미리 하루 이틀 전에 다루고 싶고 심도 있고 깊이 좀 파고들고 디테일하게 알고 싶은 거는 사업보고서 받고 업무보고서 받고 말고 그거를 했으니까.  그래서 이번에 행감 때 그런 걸 하루 이틀 초선도 마찬가지지만, 재선도 마찬가지지만 그런 시간을 한번 준비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그래서 저희가 이번 아마 업무 연찬회 때 행감에 관련된 특별 교육도 있을 예정이고 그래서 저희가 특별히 또 위원회별로 위원님들끼리 토론의 시간을 갖고 저희들하고도 토론의 시간을 갖고 그렇게 하자니 준비도 할 거고 장현희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어떤 현안사항이나 이런 걸 가지고 위원회별로 약간의 토론회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행감을 보거나 업무보고, 내년도 이제 2023년 업무보고도 또 받으셔야 되거든요.  그때도 그런 현안사항이나 주요 업무 추진에 관련된 사항들에 대해서 또 받으셔야 되고 보고를 구체적으로 받아야 될 필요성이 있는 거에 대해서는 위원회별로 약간 토론할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도 저희들도 느낍니다.  그거 저희가 이번 간담회 때 위원님께서 한번 협의를 해 주시면 별도로 날짜를 잡아서 한번 하시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저희들도.  
장현희 위원  그럼으로써 우리 전문위원들하고 좀 더 밀착이 돼야지만 우리가 좀 더 일을 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의회사무국장 신용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한성민  장현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럼 토론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토론하실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제가 한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저희가 가장 중요한 게 행정사무감사 아니겠습니까?  또 초선 의원님들은 어떻게 보면 행정사무감사에 대해서 너무 막연하다.  또 내지는 두려움이라고 해야 될까요?  그런 게 반드시 있습니다.  그리고 또 행정사무감사뿐만 아니고 저희가 이미 예산안 하는 과정도 있었는데 그 과정에서 드러난 것들이 뭐냐 하면 초선 의원들은 궁금한 게 많을 수밖에 없거든요.  사업에 대해서 처음 살펴보기 때문에 당연히 질문이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것들을 우리 행정사무감사에 들어왔을 때는 미리 사전에 충분히 원하고 궁금한 자료들을 받아서 답변드릴 수 있도록 그렇게 하면 될 것 같고 오늘 동료 위원님께서 굉장히 중요한 말씀 많이 해 주셨는데 우리 의원간담회도 있고 또 연찬회, 이거 연찬회 이게 쉽지 않은 기회잖아요.  그러니까 이 기회에 귀중한 기회를 통해서 위원님들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연찬회 진행을 잘 당부드리겠습니다.  
   그러면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으로 의결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시기 및 기간 결정의 건에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의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0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제3차 운영위원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9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