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5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제3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3년 5월 3일 (수)

장소 : 기획복지위원회회의실


  1.  의사일정(제3차 예결위원회)
  2. 1.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연수청학도서관, 보건소, 도시교통국, 자치행정국)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연수청학도서관, 보건소, 도시교통국, 자치행정국)

(10시 06분 시작)

○위원장 장현희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5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3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연수청학도서관, 보건소, 도시교통국, 자치행정국) 
○위원장 장현희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이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효율적인 심사를 위해 제안 설명은 제1차 본회의와 각 상임위에서 총괄적으로 보고받은 사항으로 생략하고 각 상임위원회별 예비심사 결과도 배부해 드린 자료로 갈음하며, 전문위원 검토보고도 생략하고, 위원회별, 국별, 직제 순에 따라 질의답변을 일괄 진행하고, 답변은 해당 부서장이 하며, 부서장이 공석인 경우 담당 팀장이 답변하는 것으로 하고, 필요한 부분은 해당 국장의 답변을 듣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께서는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오늘의 예산안 심사는 첫 번째, 연수청학도서관 두 번째, 보건소 세 번째, 도시교통국 네 번째, 자치행정국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바로 연수청학도서관에 대한 질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장님께서는 답변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건 예산이 아니지만 우리 위원님들이 제가 궁금한 거 하나 여쭤보겠습니다.  지금 우리가 어제 송도국제도시에 갔다 왔어요.  우리 지금 여기 청학도서관은 이용하는 1일 이용객이 어느 정도 되요?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청학도서관 같은 경우는 지금 저희가 7개관이 있는데요.  보통 때에 따라 다르겠지만 한 1천여분 정도 방문을 하신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지금 저희가 7개관이 있는데 회원이나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곳은 사실 송도국제어린이도서관, 해돋이도서관이 아무래도 젊은 분들이 계셔서 그런지 몰라도 다소 이용객들은 많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알겠습니다.  
   정보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현 위원  예산안 전반적으로 관련해서 지난번에 본예산에 작은도서관이 직영으로 전환되면서 대부분 많이 삭감이 됐는데 그렇다면 앞으로 운영 계획이 구체적으로 어떠한가 좀 궁금하거든요?  설명 부탁드립니다.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위원님들께서 작년에 우려하셨던 위탁에서 운영에 대한 부분들 그리고 지금 현재 저희가 뭐 장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저희가 도서관 운영은 어찌됐건 간에 도서관을 이용하시는 이용객들의 편리성이나 효율성 같은 여러 가지가 있기 때문에 다만 대민서비스를 받는 서비스의 질이나 그다음에 그분들이 원하시는 이런 부분들은 제가 볼 때는 좀 더 빠르게 해결이나 이런 부분들은 아마 좀 더 낫지 않을까 그리고 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귀담아 들어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보현 위원  기존에 작은도서관이 도서대출서비스만 하는 게 아니라 뭐 지역에 그런 주민들이 모여서 담소를 나누는 이런 공간으로도 활용이 됐었는데 그런 것도 직영으로 전환되면서 유지가 되는 건가요?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저희가 그런 걸 대신하기 위해서 저희가 각종 문화행사나 프로그램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지금 독서동아리 그다음에 어린이집이나 이런 곳에서는 도서관학교를 통해서 작은도서관이나 일반 공립도서관에 방문해서 그러니까 도서관을 이용하는 예절이나 이런 절차들을 배우는데 저희가 그런 곳에 장소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정보현 위원  그래서 제가 좀 전달받은 사항인데 어느 일부 작은도서관에서는 이번에 도서 적재하중 관련해서 검사를 통과하지 못했다고, 기준미달 됐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저는 아직 그런 얘기를 못 들었고요.  하중에 대한 부분이라면 안전검사일 텐데요.  저희가 안전검사는 매년 주기적으로 하는 부분들이라 공공시설에 대해서 지금 안전성에 문제가 있다고 하시면 저희한테 말씀해 주시면 저희가 지금이라도 나가서 어떠한 내용인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보현 위원  네, 최근에 안전검사를 하셨나 보네요?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최근이 아니고 저희가 정기검사와 수시검사가 있고요.  그다음에 위원님들도 아시다시피 지금 작은도서관 경우는 거의 단층으로 하다 보니까 하중을 받아서 뭐 무너지거나 할 수 있는 이런 부분들은 극히 없다고 보고 있고요.  다만, 지금 배수관계에 있어서 지금 낙엽이 떨어졌다든가 해서 배수에 문제가 있는 부분들은 저희가 얼마 전에 청소한 부분이 있습니다.  
정보현 위원  아무튼 뭐 옥련동쪽에 이런 얘기가 돌고 있으니까 다시 한 번 체크하셔서 검사결과도 보시고, 그다음에 적정한지 이런 것도 다시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네, 알겠습니다.  
정보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정보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  저는 해찬솔공원 작은도서관 운영에서 향후 계획이 지금 방염블라인드 설치를 하신다고 하셨어요.  추진근거가 소방시설 설치 관련해서 화재 예방 차원에서 설치하시는 건가요?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네, 그렇습니다.  해찬솔도서관이 1층이 있는데 한쪽은 블라인드가 설치되어 있는데 다른 한쪽 면은 아예 설치를 안 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햇볕 차단이나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이번에 새롭게 설치하게 된 사항입니다.  
김영임 위원  다른 도서관은 이미 설치가 다 되어 있나요?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네, 그렇습니다.  
김영임 위원  여기만 지금 안 되어 있어서?  
○연수청학도서관장 김진섭  네.  
김영임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김영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연수청학도서관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청학도서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보건소에 대한 질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각 부서장님께서는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먼저 보건행정과 간단히 질의하겠습니다.  245쪽, 사무실환경개선 추경이 올라왔고요.  그다음에 중형승합차 구입비이 있는데요.  중형승합차 구입비가 415만원이 올라왔어요.  이 두 상황 좀 설명 부탁드립니다.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사무실환경개선 공사비는 저희가 이제 20년 이상 사용 중인 노후화 된 사무실 환경이 열악해서 예를 들어서 저희가 보건소에 바닥이 약간 패널.  그래서 걸어 다닐 때마다 퉁퉁퉁 소리가 나고, 그다음에 또 지하에 있는 식당도 조금 환경이 굉장히 열악합니다.  벽도 도색을 해야 하고, 사무실도색, 바닥면을 바꾸는 그런 사무실 공사입니다.  그리고 12월에 승합차구입의 경우는 저희가 작년에 예산을 세워서 작년 12월에 승합차를 계약했는데 차가 한 11개월 뒤에나 나와서 지금 올 9월이나 차가 나오는데 그 사이에 물가가 올라서 물가상승비를 반영한 사항입니다.  
박현주 위원  그러니까 차는 아직 인도가 안 됐는데 차량 가액이 올랐다는 얘기지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네, 그렇습니다.  
박현주 위원  이건 어쩔 수 없는 부족분이 지금 추경에 세워졌는데요.  지금 우리 의회에서 계속 지적하는 사항이 추경에 지금 올라온 그런 환경개선 물품하고 가구구입이 급하게 뭐 물이 센다거나 이런 게 아니라 이미 계획이 좀 되어있어야 하는 그런 부분이 아닐까하는 그런 아쉬움이 있고요.  그런 부분에도 불구하고 지금 4,600만원이 증액돼서 나와 있습니다.  이런 건 좀 계획을 철저히 해 주셔서 본예산에 올리고 부득이한 걸 얘기를 하면 좀 더 효율적으로 예산집행을 할 수 있을 것 같거든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환경개선 공사비의 경우는 저희가 작년 본예산에 올렸던 사안인데 그때 예산팀에서 좀 추경에 반영을 하라는 저기가 있어서 부득이하게 추경에 올린 사항입니다.  
박현주 위원  그건 더 계획이 좀 없는 것 같은 생각인데, 본예산에서 한마디로 반영이 안 됐다는 얘기네요.  그러니까 그렇게 급하지 않은 거라는 의미인가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급하지는 않고요.  예산팀에서 심사를 할 때 현장을 방문합니다.  이게 예산을 세워줘야 할지 안 세워줘야 할지 그게 어느 정도 판단을 해서 그러니까 지금 저희...  
박현주 위원  과장님, 말씀을 잘 해 주셔야 하는 게요.  지금 추경에 올라왔잖아요.  올라와서 저희가 지금 심의를 하고 있는 중인데 급하지 않다고 얘기를 하면 이거 추경에도 안 해도 된다는 그런 이야기가 되고요.  
○보건소장 김은수  죄송한데 제가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건소가 신축된 이후로 한 번도 환경개선공사를 한 적이 없습니다.  그래서 바닥이 엉망이고, 또 보건소가 처음에는 과가 없는 상태에서 지금은 3개 과로 신설이 됐고, 이게 또 코로나 이후로 각종 물품이나 이런 게 적치가 되면서 보건소가 엉망이 됐고 그래서 이번에 환경개선을 하는 거고요.  그리고 이걸 작년부터 계속 요구를 했었는데 저희가 코로나로 계속 정신이 없었고, 그다음에 여기서도 예산이 없다는 이유로 계속 삭감이 돼서 추경까지 올라온 사항입니다.  위원님들 이거 조금 적극적으로 반영 좀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박현주 위원  제가 생각해도 보건소는 코로나라는 중대한 사항이 있었기 때문에 뭐든지 우선 집행이나 우선 예산을 세울 때 코로나 시국에 대한 그런 대처 이런 거에 우선 중점을 두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에 이 예산을 세운 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그렇게 이해해도 될까요? 
○보건소장 김은수  예, 감사합니다.  
박현주 위원  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저는 설명서 243쪽, 어르신 건강주치의 통합 관리 사업인데요.  이게 일단 먼저 여쭙고 싶은 건 건강주치의 사업은 이번에 신규로 처음이게 되는 겁니까?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네,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게 지금 내용을 보니까 한의사회랑 협약을 한 것 같습니다.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네,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런데 이제 그 사업 내용을 보면 일단 구비로 전액을 하는 것 같고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네.  
윤혜영 위원  한의사 강사료가 40회가 책정이 되어 있거든요?  이것은 부분일까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한의사 분들이 직접 나와서 진료를 하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그에 대한 실비개념입니다.  그러니까 저희가 이 사업이 주 2회 그러니까 매주 월요일하고, 목요일에 5개 팀씩 그러니까 1주일에 10회가 이루어지는 사항으로 경로당을 방문서 1주일에 10회가 이루어지는 사항입니다.  
윤혜영 위원  이게 지금 각 경로당 별로 찾아가는 한방진료 개념인가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네,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지금 일단 의료 및 재료가 일단 세팅이 되어 있는 것 같은데 뭐 침이랑 이렇게, 이게 지금 찾아가서 진료할 수 있는 영역이 굉장히 한정적인 것 같은데 어떤 부분을 염두에 두고 주치의 개념으로 진행이 되는 부분일까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저희가 경로당을 가면은 거기에 어르신들이 계시잖아요.  그러면 먼저 상담을 하고, 그 상담에 맞게 침이나 건강 상담 등을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제 한의사들이 한방진료를 하고 또 이게 통합관리잖아요.  치매팀에서 치매검진, 만성질환자, 찾아가는 운동으로 운동치료사가 가서 운동까지 같이.  
윤혜영 위원  운동까지 그게 경로당에서 다 가능한 부분입니까?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경로당에서 가능한 걸로...  
○보건소장 김은수  죄송합니다.  우리 과장님이 설명을 잘 하셨는데 제가 보충 설명을 드리자면 이제 어르신들 그러니까 보건소라는 게 치료에서 예방 위주로 많이 바뀌었거든요.  그러다보니까 찾아가는 경로당이라고 했는데 사실은 경로당만은 아니고 전체 구민을 대상으로 해서 저희가 장소를 경로당에서 하는 거고요.  전체 구민인데 이제 65세 이상 어르신 대상으로 하는 겁니다.  왜냐면 한의사 선생님들이 나와서 침, 뜸을 해 드릴 수 있지만 전체 구민을 다할 수 없고, 또 이제 병에 취약하신 분들이 연로하신 분들이기 때문에.  
윤혜영 위원  그러면 이게 지금 사업시행이 5월부터인데 이게 갑자기 추경으로 들어온 건 기존에 없던 계획이 세워졌다는 걸로 일단은 이해가 되거든요? 
○보건소장 김은수  예, 맞습니다.  
윤혜영 위원  주민들의 어떤 요구가 있었던 부분일까요? 
○보건소장 김은수  예, 한의사회랑, 그다음에 작년에도 했었습니다.  작년에는 이제 8개소 이런 식으로 경로당.  
윤혜영 위원  작년에 했었다면 왜 이게 기본적으로 본예산을 세울 때 들어가지 않은 부분은 왜 그렇습니까? 
○보건소장 김은수  작년에는 했지만 우리가 이걸 확대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주민들의 요구가 많았고, 또 한의사회에서도 요구가 와서 이걸 전체 구민들한테 해 달라 이렇게 얘기가 돼서 이번에 추경에 적극적으로 세운 거고요.  
윤혜영 위원  이게 그러면 한의사협회와 MOU를 맺어서 진행되는 그런 부분도 있습니까? 
○보건소장 김은수  예,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런데 뭔가 조금 의문점이 많이 들어서요.  기본적으로 송도 건강지원센터에 보면 한의 부분이 따로 코너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보건소장 김은수  거기에서 송도센터에서 하는 건 한방선생님이 별도로 있진 않고요.  거기에 장애인이나 아니면 그런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그 사람들에게 해주는 그런 한방진료사업이고 그건 극히 소수에게 하는 거고요.  이건 연수구 65세 이상 전체 구민에게 분기별로 전체 경로당을 179개소를 저희가 다 가는 겁니다.  그래서 분기별로 1번씩 해서 4회를 전 65세 어르신들 대상으로 해서.  
윤혜영 위원  연수구 175회 경로당을 분기별로 다 다니겠다? 
○보건소장 김은수  그렇지요.  저희가 1주일에 2회 해서 10개소씩 가게 되면.  
윤혜영 위원  그러면 한 경로당에 방문하는 횟수는 어떻게 됩니까? 
○보건소장 김은수  분기 1회요.  
윤혜영 위원  분기 1회.  
○보건소장 김은수  그래서 분기별로 되면 전체가 다 돌아가게 됩니다.  
윤혜영 위원  이 침이라는 게 사실 일회성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은 굉장히 미약한 부분이거든요.  한의원이라는 부분이, 특히 침은 어떤 약적인 부분보다 계속 진행되어가면서 몇 차례 진행이 되어야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러면 경로당에 가서 각 1회씩 한다는 건 어떤 효과를 기대하고 이 사업을 진행하게 되는 부분입니까? 
○보건소장 김은수  이게 1회다, 뭐 2회다, 우리가 병의원이 많지 않습니까?  한의사회도 있지만 한의원도 있고, 의원도 있고 그게 많기 때문에 보건소에서 예방차원에서 한의사들이 가서 의료상담이나 아니면 지금 아픈 부분에 대해서 침을 놔주면서 의료상담을 주로 해주는 거고요.  그다음에 저희 한의사가 의료상담만 해주는 게 아니라 만성질환, 치매, 운동, 연세가 드시면 심근력이 떨어지잖아요.  그런 분들에게 운동하는 요령, 그날 하루를 해서 어떻게 효과를 보자가 아니라 계속 운동하는 요령, 만성질환인 고혈압 당뇨는 체크를 분기별로 해주고 이런 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을 하고, 그러니까 예방사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윤혜영 위원  기존에 저희가 의료복지가 굉장히 잘되어 있는 나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지금 이거 외에도 건강보험이나 병원이나 모든 체계는 일단 노인 분들에 대해서는 굉장히 특화되어 있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거기에 이게 플러스알파가 될 때는 뭔가 기능성이 강화되어 있거나 뭔가 특별한 목적이 확실하게 있을 때 뭔가 설득력 있다고 봐지거든요.  그런데 지금 기존에 있는 거에서 크게 별반 다르지 않다는 느낌이 들어서 갑자기 이게, 뭐 갑자기는 아니지만 작년에 해 왔던 사업이겠지만 이게 굳이 이렇게 들어가는 게 맞나? 하는 생각이 좀 드는 지점이 있어서 여쭙습니다.  
○보건소장 김은수  위원님, 이것은 전체 구민을 대상으로 하는 겁니다.  여태까지 이런 사례는 없었고요.  일부 극소수.  
윤혜영 위원  작년에는 그러면 전체 구민이 아니었나요? 
○보건소장 김은수  아니었습니다.  예산이 일단 없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할 수 없었고요.  그다음에 이게 작년에 일부 하다 보니까 이 사업이 전 구민한테 확대돼서 사전에 우리가 한방, 특히 어르신들은 한방을 좋아하시거든요.  한방을 통해서 우리가 의료상담을 해주자.  사실은 이것에 대해서 어떤 모 의원님께서는 한방만 하지 말고 양의도 같이 하자 의사회에서도 같이 해 주자 이래서 또 말씀하신 분도 계시고 이 사업에 대해서는 전 구민에게 의료혜택이 갈 수 있다.  그러니까 사전에 의료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에서 굉장히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윤혜영 위원  주치의 제도라는 개념에서는 굉장히 좋습니다.  그런데 뭔가 이렇게 각 부분에서 특화되어 있어야 하고, 어떤 사업이 새로 진행이 될 때는 목적성이 확실해야 된다고 생각이 들거든요.  기존에 저희가 어르신들에 대해서 많은 의료 어떤 사업도 있고 정책들이 있는데 거기에 추가로 이게 들어갔을 때 플러스알파가 무엇인가 하는 건 좀 생각을 해봐야 하지 않나.  그러면 다시 좀 더 이렇게 폭을 넓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침을 좋아는 하시지만 이런 거에 대해서 선호하시는 분들은 따로 계시거든요.  그렇다면 이걸 조금 세분화해서 계획을 추진할 수도 있지 않나 생각이 들고요.  무조건 반응이 좋아서 확대한다는 이런 개념보다는 뭔가 이런 예산을 들여서 할 때는 명확한 어떤 목적을 세우고 진행이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이게 관내에 있는 모든 경로당을 1회 방문해서 침을 놓는다? 그렇게는 와 닿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요.  
○보건소장 김은수  위원님, 이걸 자꾸 침으로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윤혜영 위원  아니, 여러 가지 상담도 있고 충분히 이해가 됩니다.  
○보건소장 김은수  1회 침을 놓는다? 이렇게 보시면 안 되는 거고.  우리가 갔는데 아무것도 안 해 드리는 게 아니라...  
윤혜영 위원  지금 왜냐면 의료구매 소모품에 그렇게 세팅이 되어 있고요.  사업 자체가 이 자료로 봐서는 그렇게 이해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부분입니다.  
○보건소장 김은수  아, 예 그렇게 오해하실 수도 있으신데.  
윤혜영 위원  너무 상세하게 파스, 침, 솜 이런 것들이 너무 상세하게 되어 있어서 일단은 특화가 이렇게 되어 있다고 저는 이해가 되어서 질문을 드리는 부분이고요.  그렇게 상담 시간이 얼마나 할애가 돼서 갈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분들이 그 경로당에 가서 얼마나 디테일하게 상담을 할 수 있고 그게 연계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좀 더 고민을 해야 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보건소장 김은수  찾아가는 한방진료 사업이기 때문에 주민들이 꼭 한의원을 가기보다는 우리가 찾아가서 내가 평소에서 상담하고자 했던 거나 상담하지 못했던 부분을 상담하는 데 큰 의미가 있고요.  일단 가기 때문에 치료는 해 드리지만 우리가 치료를 하면서 예를 들면 선생님을 계속 치료가 필요하니까 병원을 다니십시오 라든가 이런 상담을...  
윤혜영 위원  결국은 그렇게 이어져야 되는 부분인 거지요?  
○보건소장 김은수  그럼요.  당연히 그래야지요.  
윤혜영 위원  그러면 결국은 보건소에 좀 더 이런 부분이 특화되어 있어야 하는 게 맞고, 정말 필요하다면, 사실 왜냐면 제가 개인적으로 침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그런데 이게 단순하게 1-2회로 뭔가 가시성 있게 보여 질 수 있는 부분은 없거든요.  그렇다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좀 고민할 필요가 있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보건소장 김은수  예, 알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그러면 소장님, 이건 참고로 하나 놓친 부분이라서 질의하겠습니다.  한의사법이나 의료법에 외부에서 하는 건 법에 저촉이 안 되나요? 
○보건소장 김은수  법에 신고를 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희 보건소에 외부 의료 활동에 대해서 신고를 하면 저희가 승인을 해주면 나가서 진료행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그런 행위가 먼저 이루어질 겁니다.  
○위원장 장현희  작년에도 했으니까 큰 이상은 없겠지 하는데 이게 확산되다 보니 그런 문제가 있나 하고 궁금해서 여쭤봤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추가로 질문 하나만 더 하겠습니다.  그다음 번에 자동심장충격기 보급 지원인데요.  지금 이거 같은 부분은 상설교육장이 늘어나면서 추가되는 그런 부분일까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이것은 자동심장충격기를 구입하는...  
○보건소장 김은수  답변을 제가 드리겠습니다.  작년에 이태원 사고가 일어났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자동심장충격기에 대해서 구민들의 관심이 높아졌고 이제 무슨 일이 일어났을 때 상시 24시간 AED를 할 수 있는 그런 걸 설치했으면 좋겠다는 이런 차원에서 저희가 보급을 하고, 언론에도 경로당에도 자동심장충격기를 보급해 줬으면 좋겠다는 이런 언론보도가 많이 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보통의 아파트는 의무적으로 설치하게 되어 있는데 보통은 관리사무소에 설치가 되어 있어요.  그래서 저희가 구립경로당이나 설치가 되어 있지 않은 곳을 위주로 해서 확대보급을 하는 거고, 그다음에 또 하나는 주민센터에 AED 설치가 되어 있는데  6시 돼서 직원들이 퇴근을 하면 이걸 주민들이 사용할 수가 없어요.  그래서 이걸 바깥에 외부로 빼서 설치를 해서 주민들이 무슨 일 있을 때 상시로 그걸 사용할 수 있도록 이번에, 그러니까 이태원 사건을 계기로 저희가 이제 사업을 하는 겁니다.  
윤혜영 위원  그 부분은 굉장히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방금 말씀하신 것 중에 구립경로당에 추가로 지원되는 부분은 이게 법적으로 500세대 이상으로 의무설치를 하는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 외에 만약에 요구를 한다면, 저희가 적극적으로 지원을 하겠다는 그런 부분인가요? 
○보건소장 김은수  예, 그런 뜻입니다.  
윤혜영 위원  의무는 아니지만 필요하기 때문에? 
○보건소장 김은수  예, 맞습니다.  어디라도 필요하다고 구민들이 요구를 하면 저희들은 적극 지원해줄 생각입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향후 이 방향에 대해서는 계속 열어두고 어떤 요구가 있을 때 이렇게 응하겠다는 그런 말씀이시지요? 
○보건소장 김은수  예, 그런 뜻입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현희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보건소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소장님, 각 부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다음은 도시교통국 소관부서에 대한 질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부서장님께서는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건축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293쪽, 화재안전취약 주택 피난구조 설비 설치 지원 사업은 조례에 의해서 이렇게 회의수당이 나가는 거기 때문에 이번에 올라온 건가요? 
○건축과장 김인수  예, 그건 전체 금액으로 해서요.  
최숙경 위원  그러면 그 다음 쪽, 저소득장애인 주택개조 사업이 있는데 장애인 이동 생활편의 시설을 위해서 주거용 편의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인 것 같은데요.  이번에는 저희가 몇 가구를 지원하게 되는 건가요? 
○건축과장 김인수  저희는 3,800만원으로 10가구를 지원하는 사항입니다.  
최숙경 위원  10가구가 딱 지원하게끔 나와 있는 건가요, 아니면 어떻게 우리가...  
○건축과장 김인수  예산이 한 세대당 380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할 수 있어요.  그러다보니까 예산을 넘어설 수 없으니까 저희가 대상을 10세대로 했고요.  만약에 그 금액에서 한 세대당 그 금액보다 적게 들어간다고 그러면 추가로 다음 세대에 저희가 지원은 할 수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이게 계속 이제 내려오는 사업이잖아요.  작년에는 그러면 몇 세대나 했어요? 
○건축과장 김인수  작년에도 비슷하게 9세대 정도.  
최숙경 위원  어쨌든 내려오는 사업 자체가 한 10가구를 할 수 있게끔 만들어져.  
○건축과장 김인수  예, 그 안쪽으로 계속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여기 295쪽, 비정상거처 거주자 이사비 지원 사업이 있어요.  이건 어떤 사업인지 설명 좀 부탁드릴게요.  
○건축과장 김인수  이것은 쪽방 등 반지하에 사시는 분들이 임대아파트로 이전했을 때 거기에 소요되는 이사비용입니다.  
최숙경 위원  쪽방이요? 
○건축과장 김인수  쪽방 등 반지하에서 사시는 분들이 임대 아파트로 거주했을 때 거기에 소요되는 이사비나 거기에 따른 이사하면서 발생하는 생필품이라든가 이런 걸 40만원 범위 내에서 지원하는 사항입니다.  그리고 이번에 저희가 예산은 110세대 정도를 지원할 수 있는 예산입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면 예를 들어서 남동구에 계신 분이나 미추홀구에 사시는 분들이 연수구에 있는 임대아파트로 오실 때 그것도 해당되는 건가요? 
○건축과장 김인수  거긴 아니고요.  그건 그쪽에서 지원을 해주고요.  
최숙경 위원  연수구에 계신 분들이 우리 임대아파트로 갈 때, 아니면 연수구에 계신 분들도 남동구나 이런 곳으로 갈 수 있잖아요.  그건 다 지원해주는 건가요? 
○건축과장 김인수  예, 그렇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연수구에 사시는 분들이 임대아파트로 이사할 때 지원하는 사업이라고 이해하고요.  
○건축과장 김인수  맞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리고 도시주택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300쪽, 청학동 행복마을 가꿈 사전에 준비하는 거 하고 지금 연수1동에 행복마을 가꿈 사업 사전 준비하는데 이게 어떤 내용인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주택관리담당 정숙현  도시주택과장의 부재로 주택관리팀장이 대신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게 인천시에서 주관한 도시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하는 사업이고요.  주택 밀집지역에서 주거환경이 열악한 부분에 대해서 기반시설이나 그다음에 공동이용시설 현지 개량방식으로 하는 사업입니다.  올해 인천시에서 주관해서, 작년부터 했는데요.  
최숙경 위원  인천시에서 하는 건데 지금 뉴딜사업이랑 도시재생사업이랑 같이 맞물리는 사업인가요?  여기 보니까 청학동하고 연수1동이 이렇게...  
○주택관리담당 정숙현  예, 작년에 공모를 인천시에서 하는 재생사업의 일환으로 공모를 저희가 해서 선정이 됐습니다.  두 곳 선정이 돼서 지금 예산은 사전준비작업 예산입니다.  그 예산이 세워진 거고요.  그 이후에 이게 조건부로 나간 건데 이게 통과가 되면 33억원 정도를 또 인천시에서 지원할 예정입니다.  
최숙경 위원  여기 사전준비라고 얘기하셨잖아요.  보니까 행사운영비에 보니까 주민들 교육도 시키고 이렇게 버스 임대료도 있고 이런데 이건 어떤 내용인 거지요?  이분들이 다른 데 견학을 가는 건가요?  
○주택관리담당 정숙현  예, 하기 전에 타 지역을 견학하면서 배우고 와서 또 저희 행복마을 가꿈 사업에 접목시키기 위해서 사전 교육시킨다고 보시면 될 겁니다.  
최숙경 위원  예, 설명 잘 들었고요.  
   공원녹지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309쪽,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이 조정교부세로 해서 지금 조성이 되는 것 같은데, 그것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노승윤  우선 장기미집행 공원 저희가 전체 재정으로 하고 있는 게 4개소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금번 지금 추경에 반영한 건 동곡어린이공원과 사모지공원입니다.  동곡어린이공원은 지금 보상이 다 완료가 된 상태고요.  그리고 이게 조성 단계로 넘어가고 금년도 12월까지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금번 동곡어린이공원은 추경에 8억원과 그리고 지난해 환경부 공모에서 확보한 4억 3천만원까지 합치면 예산이 다 확보가 되고 동곡어린이공원은 금년도에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사모지공원도 마찬가지로 26억원의 교부금을 받아서 이걸로 토지 보상을 위해서 쓰일 계획입니다.  
최숙경 위원  지금 사모지공원은 아직 조성은 안 되고 지금 들어가는 돈이 보상비만 이게 들어가 있는 비용이에요? 
○공원녹지과장 노승윤  예, 현재 보상이 69% 정도 진행이 됐고요.  금번에 이제 26억원을 확보를 하고 그리고 시에서 미교부된 금액까지 합치면 보상까지는 마무리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숙경 위원  지금 저희가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이 4개로 제가 알고 있었는데, 맞습니까? 
○공원녹지과장 노승윤  네.  
최숙경 위원  지금 2개는 동곡의 경우는 12월에 완공돼서 어린이공원으로 이제 되는 것 같은데 그러면 3곳은 지금 어떻게? 
○공원녹지과장 노승윤  이제 동곡은 금년도 마무리 될 거고요.  그리고 농원공원이 있습니다.  농원공원이 여성의 광장 그 뒤편이고요.  거기도 이제 보상이 거의 80% 이상 진행돼서 거기도 이제 전체적인 장기미집행 공원 4개소는 저희가 25년도까지 다 최종적으로 조성을 마무리할 계획으로 가지고 있고요.  지금 농원공원은 금년도 완공할 거고, 그리고 내년도하고 후년까지 해서 순차적으로 보상 마무리하고 조성단체로 넘어 갈 계획입니다.  
최숙경 위원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최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  저는 건설과부터 차분히 질의 드리겠습니다.  
   과장님, 옥련초등학교 일원에 보도확장 공사하시잖아요.  거기에 따라서 옥련동 저번에 제가 민원사항 말씀드린 거 그 민원인하고 혹시 통화하신 적 있으세요?  그때 저하고 말씀 나눴을 때는 도로방지턱 거기에 관련해서 5월에 저한테 하신다고 하셨잖아요.  그분은 또 4월에 하신다고 그렇게 말씀을 하셔서 제가 5월로 안내를 해 드리긴 했는데 5월이 확실한 거지요?  
○건설과장 장덕진  과속방지턱 말씀하시는 거지요? 
김영임 위원  예.  
○건설과장 장덕진  저희가 이미 발주 했고요.  공사계획에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그리고 지금 옥련동 일원에 친환경고효율도로조명정비 사업이 있는데요.  이게 지금 시비보조가 삭감이 조금 됐어요.  여기가 옥련동 일원이면 인천상륙작전기념관까지 가는 건가요? 
○건설과장 장덕진  라마다호텔 주변에 동춘동 일원하고 연수동 일원 일부가 되겠습니다.  
김영임 위원  그쪽에 지금 그걸 개발하신다고 정비 사업을 하신다고 했는데 시비가 삭감돼서 내려와서 조금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해서 질의 드렸고요.  
○건설과장 장덕진  삭감 원인은 저희가 최초에 인천시 도로과에서 이 예산을 배정하려는 계획이 저희가 굉장히 노력을 많이 해서 담당부서하고 확보된 금액을 먼저 이렇게 가내시를 했었는데, 최종적으로 삭감이 됐습니다.  
김영임 위원  잘 협의가 안 이루어졌나요? 
○건설과장 장덕진  그러니까 저희 연수구는 타 구에 비해서 LED 보급률이 높습니다, 100%입니다.  그러다보니까 타 구에 비해서 높다 보니까 조금 삭감이 된 부분이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알겠습니다.  설명 잘 들었고요.  
   건축과장님께 추가 질의 좀 드리겠습니다.  저소득장애인 주택개조 사업에서 지금 4월에 사업자 대상자 모집을 하신다고 하셨는데, 지금 선정은 다 끝나셨나요? 
○건축과장 김인수  지금 선정을 하고 있습니다.  계속 동에서 조사를 해서 계속 올라오고 있고, 저희가 또 현장 확인 하고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5월부터 7월까지는 조사해서 사업추진을 하신다고 하셨네요.  알겠습니다.  
   도시주택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지금 청학동 행복마을 가꿈 사업 사전준비하고 연수1동 행복마을 가꿈 사전준비가 지금 제가 아까 설명을 좀 들었는데요.  지금 이게 사전준비 기 때문에 계획서가 지금 올라간 상태인데 5월부터 지금 주민동의서를 받으신다고 하셨어요.  
○주택관리담당 정숙현  예, 조건이 10%의 동의를 받아서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아, 그 전에는 그런 계획서가 올라가기 전에는 안 했고, 그래서 지금 최종 사업계획서를 주민동의서랑 다 받아서 그렇게 올리신다는 거네요? 
○주택관리담당 정숙현  그렇습니다.  
김영임 위원  네, 알겠습니다.  
   아직 시간이 좀 더 있으니까 제가 좀 더 하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지금 실버행복공원조성 사업이 있어요.  그게 지금 우리 관내에 치매안심마을 사업이 있잖아요.  그 맥락과 조금 비슷한가요? 
○공원녹지과장 노승윤  네, 이 사업은 인천시에서 처음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대상지가 연수구가 선정됐고요.  사업 추진 과정에서도 저희가 연수구하고 협업을 통해서 그렇게 진행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지금 보건소하고 협의하신다고 하셨는데 이게 지금 조성이 7월부터 시작하시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노승윤  지금 이제 시비는 교부가 됐고요.  그래서 이걸 어떻게 만들지에 대한 설계용역을 추진할 거고요.  그리고 설계 결과를 가지고 7월부터 10월까지 공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김영임 위원  알겠습니다.  
   한 가지 더 질의 드리겠습니다.  산불대책비가 있어요.  지금 시비로 2천만원이 내려왔는데 산불예방 홍보용 전광판 1개소로 지금 들어와 있는데요.  저희가 봉재산과 문학산이 있는데 지금 여기 먼저 시작되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노승윤  우선 전광판인데 저희가 지금 장소는 청량산 일대로 지금 호불사 입구 쪽으로 생각하고 있어요.  시기가 좀 늦긴 했지만 가을 산불예방하고 그리고 산불예방뿐만 아니라 호불사 입구에 물놀이장이 있습니다.  그래서 물놀이장에 대한 홍보까지 같이 겸해서 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산불이 많이 발생되고 있어서 좀 우려는 되는데요.  그러면 청량산이 먼저 하고, 그 이후에 봉재산을 하실 의향도 있으시겠네요.  
○공원녹지과장 노승윤  우선은 시비 보조 사업이기 때문에 시에서 전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을 거고 아마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김영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보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현 위원  먼저 건설과장님, 질의 드리겠습니다.  예산서에 적힌 사항은 아니지만 제가 지난 5분 발언 때 교통약자 편의시설 점검하고 개선해 달라는 그런 부탁 드렸습니다.  그래서 주신 자료를 보니까 이번 상반기 때 11개소를 우선 정비하기로 했더라고요?  
○건설과장 장덕진  맞습니다.  
정보현 위원  본예산에 미반영 돼서 수시정비비 활용해서 하신다고 했는데 지금 이거 잘 원활히 진행 중입니까? 
○건설과장 장덕진  예, 지금 설계 하고 있고요.  진행되고 있습니다.  
정보현 위원  네, 그러면 하반기 때 2차 점검 다른 동네 실시하실 거고, 또 내년에는 본예산 올려서 전반적으로 다 정비를 하시는 거지요? 
○건설과장 장덕진  예, 맞습니다.  
정보현 위원  예, 이런 정말 주민들이 위험하지 않는 그런 보행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게 예산에 올라와야 된다고 생각하고요.  지금 갖고 있는 예산 많이 부족하실 텐데도 이렇게 열심히 해 주시는 것 정말 감사드립니다.  
   다음은 건축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예산서 293쪽, 연수구 건축문화재 건축행정업무 추진 관련 추진비, 연수구 건축문화재 심사비, 920만원, 100만원, 80만원 올라왔네요.  
○건축과장 김인수  예, 맞습니다.  
정보현 위원  제가 이 사업 설명서, 이게 뭔가 싶어서 구체적으로 한번 알아보려고 사업설명서 311쪽을 봤는데 봐도 잘 이해가 안 가요.  사업목적이 건축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행사를 개최해서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연수구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하고자 함?  결국에는 능허대축제와 연계 추진한다는 거 아닙니까? 
○건축과장 김인수  이제 이 사업은 저희가 건축과 핵심사업으로 작년부터 계속 보고를 드렸고요.  저희가 시에 건축평가 있습니다.  건축문화재라는 하나의 아이템이 있고요.  그 속에 저희가 인천 건축문화재에 모형 만들기라는 아이템이 있는데 다만, 이 축제를 하면서 개별적으로 하는 것보다 연수구 능허대축제하고 연계 했을 때 어떤 시너지 효과가 있기 때문에 그래서 같이 추진하려는 사항입니다.  
정보현 위원  이거 필수로 매년 이행해야 하는 사업인가요? 
○건축과장 김인수  그렇지요.  이것은 저희가 연수구에는 건축과 관련된 어떤 축제가 없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저희가 처음 기획을 해서 한번 시행을 하려고 하는 사항입니다.  
정보현 위원  건축과 과장님께 이런 질의를 드려서 죄송하긴 하지만 왜 과마다 축제가 있어야 하는지요? 
○건축과장 김인수  이건 그런 차원이 아니고요.  일단은 인천시 전체에서 이 축제를 하고 있고요.  이 축제에 대해서 여러 건축자산이나 운영이나 여러 아이템이 있습니다.  그중에 이게 하나의 평가요소인데 저희는 이 사업을 추진을 안 하다보니까 평가점수가 거의 제로에 가까웠습니다.  이 사업을 추진하면 인천시 군구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을뿐더러.  
정보현 위원  좋은 점수를 얻으면 뭐가 좋지요? 
○건축과장 김인수  인천시 전체 평가를 연수구가 이제 전체적으로 행정평가가 높아지는 거지요.  주민 만족도를 조사하는 거니까요.  
정보현 위원  이게 다른 지역은 언제부터 실시했는데요? 
○건축과장 김인수  미추홀구부터 시작을 했는데요.  안 10년 전부터 이 사업을 시작했고요.  
정보현 위원  타 지역은 사업성과가 좋았나요? 
○건축과장 김인수  그렇지요.  이 사업을 하면서 주민들의 호응도라든가 이런 부분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정보현 위원  이게 주민들이 얼마나 참여할 수 있는 거예요?  예산서 상에는 그런 비용추계는 안 나왔는데? 
○건축과장 김인수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고요.  150개 팀 내외가 참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주민들이 한 800-900명 정도 모일 것 같습니다.  
정보현 위원  초등학생들 이렇게 차출해서 하는 것 같은데 사실 제가 이거 이번에 5월 5일 어린이날이 얼마 남지 않았잖아요.  우리 과장님, 여기 건축과 소관은 아니지만 사실 연수구랑 옹진군인가 거기만 인천시 전체에서 어린이날 행사가 없어요.  차라리 이런 건축행사 말고 초등학생들을 진짜 위한다면 그런 사업을 해야 하는 게 어린이날 대표행사를 만드는 게 맞는다고 생각하고, 사실 건축이나 김치나 대체 연수구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저는 잘 이해가 안 가거든요?  그리고 지금 예산서를 보면 재료구입비가 270만원, 체험부스가 50만원, 용역비가 600만원이에요.  일반운영비 전체 920만원 중에서 용역비가 600만원입니다.  275만원?  이게 진짜 초등학생 150팀 800-900명한테 이 정도만 들어가고 나머지 600만원이 용역비에 들어가는 게 맞는 계산이라고 생각하세요? 
○건축과장 김인수  이건 용역비는 세부적으로 여기에 지면이 할애가 안 되다보니까 세부적으로 표시가 안 됐는데요.  이것은 위원님한테 저희가 용역에 대한 비용은 별도로 산출한 게 있으니까 그건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저희가 이건 저희 단속적으로 하는 게 아니고 인천시 건축사회와 같이 하는 겁니다.  저희가 1천만원을 행사비를 하면 건축사회에서 1천만원을 댑니다.  2천만원을 가지고 같이 행사를 하는 사항입니다.  
정보현 위원  사실 과장님이 지금 설명해 주셨지만 이렇게 들어도 납득이 잘 안 갑니다.  기본적으로 축제성 이런 예산들, 한번 쓰고 마는 예산들 이런 건 모든 위원들이 지양해야 된다는 그런 입장을 갖고 피력하고 있는데 계속해서 이런 새로운 축제성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는 점에서 참 유감입니다.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정보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잠시 중지 후 회의를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0분 잠시중지)

(11시 16분 다시시작)

○위원장 장현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시작 하겠습니다.  
   이형은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부위원장 이형은  안녕하세요?  이형은 위원입니다.  다른 동료 위원님들이 질의해 주신 것 외에 몇 가지만 질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시계획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세부사업설명서 329쪽, 개발제한구역 경계표석정비 관련해서 여쭤보려고 하는데요.  지금 이게 아예 새로운 사업인 건가요? 
○도시계획과장 이창수  이 부분은 새로운 사업은 아니고요.  기존에 있는 시설물에 대한 일부 정비를 하는 거고요.  법상으로 100m당 하나씩 설치를 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중간 중간에 빠진 부분에 대해서 보강하는 차원에서.  
○부위원장 이형은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공원녹지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저희 세부사업설명서 마찬가지로 342쪽,  산불대책비로 이번에 시교부금 들어온 것 있잖아요.  이게 혹시 어디, 어디에 몇 개나 설치되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노승운  1개소 설치할 계획입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그러면 청량산 등산로 입구에 하나 되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노승운  예, 그렇게 계획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이거는 전광판.
○공원녹지과장 노승운  예, 전광판이로요.  산불예방홍보와 그리고 물놀이장이 인근에 있어서 이용안내 정도 같이 표출할 계획입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토지정보과장님께 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스마트 횡단보도 설치 지금 3개소 되어 있는데, 제가 사업위치로 첨단초랑 동춘동 태평 2차 아파트 여기랑 하나 더 있는 건가요, 아니면 첨단초에 2개가 생기는 건가요? 
○토지정보과장 윤성연  올해 본예산하고 추경 합쳐서요.  지금 5개소를 설치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능허대초등학교하고 은성초하고 태평2차아파트 그다음에 첨단초등학교 앞 하고 송도더퍼스트 기아 자동차 사거리에 또 한 곳에 설치할 계획에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거의 신도시에 설치되는 상황이네요.  알겠습니다.  그리고 장애인주차구역 불법주정차 무인단속기 관련해서요.  지금 이게 IOT활용이라고 되어 있는데, 기존에 있던 무인단속기랑 달라지는 게 있는 건가요?
○토지정보과장 윤성연  위원님 아시겠지만 구청 주차장에 파란색으로 IOT기반의 단속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걸 작년하고 올해하고 계속 확대 해 나가고 있고요.  구 본청하고 동 행정복지센터하고 도서관하고 보건소를 확대해서 설치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원래 알고 있기론 CCTV로 주차단속 할 때는 일일이 수기기록 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이거는 자동으로 인식이 되는 시스템인 건가요?
○토지정보과장 윤성연  이거는 장애인주차구역에 비장애인들이 주차할 경우에 이 IOT기반이 장애인과 비장애인을 판독을 해가지고 위반여부를 알려줌으로 해가지고 자동으로 과태료를 부과한다든지 출차를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그럼 차량이 장애인으로 등록이 되어 있으면 알아서 넘어가고 등록이 안 되어 있으면 그렇게 단속이 되는 건가요?
○토지정보과장 윤성연  예, 맞습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왜냐면 이번에 노인장애인과에서도 장애인 주차구역정비로 시스템 구축을 하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거랑 상관이 없는 거죠?  따로 단속이 되는 거죠? 
○토지정보과장 윤성연  예, 각자 사업인 것 같습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이형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영임 위원  김영임 위원입니다.  교통행정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예산서에 내용이 없어서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연수역 북부공영주차장 입체화 사업이 어떤 사업인지 말씀해 주세요.  
○교통행정과장 장태은  연수역 북부 공영주차장사업은 저희가 현재 95면에 지평식주차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지역의 주민들의 여론이라든지 건의사항을 반영해서 106면을 증가해서 총 201면의 주차장을 확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김영임 위원  주차면수를 더 확보하는 사업인가요?  저는 입체화사업이라고 해서 그 주변에 어떤 설치물이라도 만드는가 싶어서.  
○교통행정과장 장태은  부지가 없다보니까 그 부지에다가 2층 상단에 건물을 올려서 주차타워를 만드는 겁니다.  
김영임 위원  예, 설명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김영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공원녹지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과장님, 지금 요즘 추세로 전국적으로 산불 때문에 굉장히 언론에서도 그렇고 주민들도 불안해하는데, 한 4월에 선학동에서 산불이 났었죠?  다행히 초기에 진압이 됐고, 저도 현장을 가봤습니다, 위원님 몇 분하고.  개만 조금 다쳐가지고 안타까운 모습을 보고 있었는데 아까 우리 동료 위원님 질의하신 대로 청량산에만 그런 걸, 그게 전광판도 필요하지만, 문학산 입구도 외부에서 엄청 많이 와요.  우리 과장님 도와주셔서 문학산 입구를 많이 예쁘게 해놨지만, 문학산 입구에도 그게 좀 필요할 것 같고요.  또 봉재산에도 필요할 것 같고, 물론 소방서가 다른 지방보다 가까이 도심에 있기 때문에 하는데, 전광판 말고 소방시설이 철저히 되어 있습니까?  
○공원녹지과장 노승운  산불예방차원에서 금년도에 새롭게 하는 것이 그동안에는 오프라인에 현수막 위주의 홍보를 계속 지속적으로 하고 있고요.  그리고 금번에 저희가, 아무래도 산불은 초동진화가 가장 핵심이기 때문에 저희가 등산로변에 공간에 소화기를 50여개를 배치를 했습니다.  그래서 산불이 발생했을 때 등산객들이 바로 초동진화에 같이 참여할 수 있도록 그렇게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요.  그리고 금번에도 예산에 올라와 있지만 초동에 산불을 확인하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저희가 지금 무인감시카메라 3대가 있어요.  그걸 또 추가적으로 확대해서 감시체계를 자동화해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위원장 장현희  그리고 이번의 경우도 그 건물이 무허가였죠?
○공원녹지과장 노승운  예.
○위원장 장현희  어떻게 보면 무허가들이 영세업자들이 많이 있는데 산둘레에 그런 교육이 필요할 것 같더라고요, 가보니까.  실제 가보니 정말 산 주변에 무허가가 있어서는 물론 안 되겠지만 또 어떤 법에 의해서 그분들이 주장하기 때문에 그런 걸 각별히 홍보를 해야 되겠더라고요, 과장님.  그래서 그걸 좀 당부 드리고요.
○공원녹지과장 노승운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그리고 또 하나 승기천변이 연수구로 관리권이 와서, 물론 환경보전과에서 주력으로 사업을 펼치지만 이번에 나무심기 하다보니까 정말 송도에는 공원이 많은데 실상 연수구 이쪽 도심 쪽에는 조금 약한 편이거든요.  그래서 연수둘레길도 승기천변에서 굉장히 구도심에서 많이 오가는데, 거기에 물론 지금 현재 선학체육관 주변에 나무심기는 계속 이어지고 있는 거죠?  앞으로는 얼만큼 더 심을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노승운  지금 유휴부지는 전체적으로 식목일 행사 했던 거에 이어서 지속적으로 부지로 조성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지금 보면 천변자전거길 옆에 선학아파트 중간에는 굉장히 나무가 참 멋있게 있어요.  맨발걷기 거기도 있잖아요.  그 나머지 부분은 어떤 법에 의해서 심을 수는 없나요? 
○공원녹지과장 노승운  완충녹지를 말씀하시는 거죠? 
○위원장 장현희  예, 완충녹지 옆으로.  
○공원녹지과장 노승운  승기천 4면하고 녹지가 접해 있거든요.  그래서 지금 아시는 것처럼 승기천은 지난해는 9번의 범람이 있었거든요.  그래서 승기천 4면에 뭔가를 심기가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지금 계획하고 있는 건 승기천 4면 끝에 녹지와 접해 있는 지역 전체를 하나의 수종으로 특화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지금 어쨌든 달빛공원 주변에도 거기에 자생할 수 있는, 잘 자랄 수 있는 수종으로 바꿔서 계속 심어나가고 있지 않습니까?  경제청에서 심고 있는 걸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그리고 이쪽에는 연수구 관할에서 하는 거잖아요, 경제청 예산 아니고.  그래서 우리도 조금 그게 큰 저촉이 안 된다면 바로 옆길 자전거도로 말고 지금 선학 동사무소하고 선학 아파트 사이에 소나무 우거지듯이 그 나머지 부분도 심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어서요.  
○공원녹지과장 노승운  지금 승기천은 종합적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심을 수 있는 유휴부지, 그리고 전체적으로 1.3km에 대해서 뭔가 특색을 가질 수 있는 그런 수종으로 계획을 해보겠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하여튼 기대하겠습니다, 과장님.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도시교통국 소관부서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도시교통국장님과 각 부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셔도 좋습니다.
   중식과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오후 14시까지 중지 후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29분 잠시중지)

(14시 03분 다시시작)

○위원장 장현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다음은 자치행정국 소관부서에 대한 질의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부서장님께서는 답변 준비하여 주시고 질의하실 위원님은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안녕하세요?  최숙경 위원입니다.  총무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수정예산안으로 올라온 세무1과에서 자치국 기타 지정수입으로 해가지고 중앙평가 상사업비 받은 게 있어요.  그걸 보니까 우리 총무과에서는 공무원들 현장 활동 지원으로 해갖고 5,500만원을 피복비 단체복으로 만들어서 5,500만원을 지원하겠다고 얘기를 했는데, 이게 그러면 공무원들이 이거 현장 할 때 이런 피복비로 하겠다는 거를 조사를 해서 피복비로 나가는 건가요? 
○총무과장 김원용  저희 직원들이 상사업비가 내려왔을 때, 물론 세무과로 상사업비가 내려왔지만 세무과도 거기에 대한 혜택을 받아야 되지만 청장님께서는 전 직원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안을 찾아봐라 해서 저희가 전체적으로 조사는 못 했습니다마는 현장을 출장을 나가거나 폭우가 올 때나, 아니면 산불이 났을 경우나 비상근무시에 직원들이 자유롭게 입고 나갈 수 있는 피복비로 결정을 했습니다.  
최숙경 위원  피복비가 과장님들하고 팀장님들은 안 하고 일반 직원들한테만 지원이 되나요? 
○총무과장 김원용  전직원해 가지고 1,100벌로 했습니다.  공무직까지 포함했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렇게 되면 사실...  그게 가능할까요?  얼마짜리로 하실 건지.  
○총무과장 김원용  저희가 시장조사를 했을 때 적정한 가격이, 너무 질이 낮은 것도 그렇고 해서 한 5만원선으로 잡았습니다.  
최숙경 위원  5만원선으로 해서 하는 거는 조금 그런 것 같고, 어쨌든 피복비라고 지금 딱 그렇게 해놓은 건 아니죠?  또 다른 걸로 운동화라든가 이런 걸로도 할 수 있는 사항이.  
○총무과장 김원용  지금 피복비로 결정을 했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리고 330쪽 자치행정역량강화로 해서 직원한마음체육대회를 하려고 계획을 잡고 했는데 이건 어떻게 하실 계획이신지 설명 부탁드릴게요.  
○총무과장 김원용  저희가 2013년 이후에 체육대회를 전체적으로 개최하는 게 처음인데요.  일단 취지는 조직 결속과 화합하는 조직관리 차원에서 단체로 하게 됐고요.  지난 2년 6개월 동안 코로나로 인해서 마스크 끼고 생활을 하다 보니 직원들이 옆에 있는 직원 얼굴도 모르고 서로 소통하는 데 상당한 마스크가 걸림돌이 됐던 건 사실이고요.  그래서 한번 민선 8기 들어서 다 같이 모여서, 다른 직렬 또는 다른 부서 직원들과도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보고 그리고 조직의 결속을 다지자는 차원에서 저희가 하게 됐습니다.  
최숙경 위원  조직결속으로 인해서 직원한마음체육대회를 열려고 하시는 거예요? 
○총무과장 김원용  예, 그 일환입니다.
최숙경 위원  그럼 이거는 지금 추경에 올라왔을 때 이 자체가 이게 지금, 그 전에는 왜 생각을 못 하셨죠?
○총무과장 김원용  저희가 본예산에 태우려고 했었습니다.  그때 저희 재정위기도 있었고 본예산에 반영하는 데 부담이 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추경에 세우게 됐습니다.  
최숙경 위원  지금은 괜찮아요? 
○총무과장 김원용  금년 본예산 이후에 기획예산과하고 많이 협의를 했는데 이 정도는 세울 수 있다.  여유가 좀 있어서.  
최숙경 위원  과장님, 협의하실 때 직원들에 대한 조사나 본인들의, 이걸 하겠다 했을 때 직원들에 대한 조사는 하셨어요? 
○총무과장 김원용  정책결정사항마다 설문조사를 할 수 없어서.  
최숙경 위원  설문조사는 안 해도 그래도 이거는 전체적인 거잖아요.
○총무과장 김원용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이 익명게시판에 일부 부정의 목소리가 나온 걸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요.  그게 다수의 목소리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원하는 직원도 많은데 일부 직원의 의견이라고 생각합니다.  
최숙경 위원  그래요?  그것도 다시 한 번 파악을 해보셔야 될 것 같고요.  그리고 또 자치행정과장님, 페이지 336쪽, 마을자치기반강화로 해서 마을공동체 지원하는 사업 있잖아요.  그거 관련해가지고 활성화사업을 하시겠다고 얘기를 하는데 어떤 사업을 하시는지 그거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릴게요.  
○자치행정담당 강지행  자치행정과장님이 잠시 부서 내 행사로 제가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편성된 마을공동체 활성화지원사업은 통계목을 조금 바꿔서 자치행정과에서 유형별로 저희가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을 위한 프로그램운영비하고 그다음에 거기서 프로그램을 통해서 나온 마을공동체 의제에 대해서 해결방안이나 이런 주민 간에 얘기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자리를 위한 사업비로 재편성해서 통계목을 변경하기 위해서 올린 사항입니다.  
최숙경 위원  예산과목 변경한 거예요? 
○자치행정담당 강지행  그렇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럼 안전관리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342쪽,  안전취약계층 화재감지비상경보등 설치 지원하는 거 있습니다.  화재감지기비상경보등 구매 설치한다고 했는데 이건 어떤 사람들한테 지원하는 사업인가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화재 등 각종 재난으로부터 인명피해 예방에 대한 중요성이라든지 긴급성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특히 지난 구정 연휴에 연수구 관내에서 2건의 화재가 발생했는데요.  이 2건의 화재가 모두 임대아파트, 그리고 청학동 빌라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세대에 대한 화재가 발생했었습니다.  다수 주민 부상으로 병원이송도 있었고, 주민대피 등 각종 재난사례가 이어졌었는데요.  이러한 실정도 있고, 저희가 지금 재난안전관리기본법 제31조제2항 2조의2에 의하면 안전취약계층에 대한 안전환경지원에 관한 규정이 있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안전취약계층에 인명피해를 절감하고자 저희가 화재에 취약한 세대에 대해서 화재감지비상경보등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최숙경 위원  경보등을 지원하는 거잖아요.  이게 보니까 4,450세대에 지원을 한다고 얘기를 하셨어요.  이게 다 조사가 된 건가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지금 현재 저희가 취약계층 중에 수급자하고 차상위계층을 확인을 해보니까 1만 1천여세대가 조사가 됐고요.  그 중에서 주택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한 5,700여세대, 그리고 임대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이 3,200여세대, 일반아파트는 2,100여세대인데 거기는 제외하고 일반주택하고 임대아파트 3,200세대를 합하면 8,900여세대 정도가 되더라고요.  그중에서 전체적으로 다 지원할 수는 없고요.
최숙경 위원  일부는 지원되어 있어요.  왜 그러냐 하면 청각장애인 같은 경우에는 소리가 안 들리니까 소방서 같이 연계해서 해 놓은 게 있어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그래서 전체적으로는 다 저희가 지원을 못해드리고 그중에서 한 50% 정도 이번에 계획을 했습니다.
최숙경 위원  어쨌든 이렇게 안전취약계층에게 비상경보등 설치하는 거에 대해서 너무 잘 한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수고 많이 하셨고요.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최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보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보현 위원  안녕하세요?  정보현 위원입니다.  먼저 저도 총무과장님께 앞선 위원님 말씀하셨던 사항에 대해서 추가질의를 하겠습니다.  직원한마음체육대회 아까 답변하시는데 2013년 이후에 10년 만에 개최하시는 거라고 하셨죠? 
○총무과장 김원용  그렇습니다.
정보현 위원  저는 사실 여기부터 10년 만에 왜 다시 이번에 하려는지 이해가 안 갑니다.  그리고 4월 28일에 경기신문에 보도된 거 아시죠? 
○총무과장 김원용  예, 읽었습니다.  
정보현 위원  체육대회 개최에 대해서 직원들의 반대여론이 많이 제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까 설문조사는 필요 없다는 식으로 답변하시는 게 좀 이해가 안 되고, 구에서는 사실 의견수렴이나 소통과정 없이 이 사업을 강행하겠다고 하는 명확한 이유, 목적이 궁금하거든요.  사실 민선 8기의 비전이 뭡니까?  소통과 통합을 강조하는 거 아닙니까?  근데 전혀 소통의 과정 없이 직원들의 통합을 이루겠다는, 이 앞뒤가 안 맞는 게 아닌지 저는 좀 의문이 드는데요.  과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총무과장 김원용  직원 간에, 부서 간에 소통을 위해서 하는 겁니다, 조직관리 차원에서.   그리고 저희가 말씀을 좀 드리겠습니다.  익명게시판을 자꾸 얘기하게 되는데요.  소수의 의견을 저희가 무시하는 건 아닙니다.  소수의 의견을 존중하려고 예산을 반영하는 겁니다.  그리고 과거에는 반대하는 목소리들이 7급 이하 직원들은 체육대회를 한 번도 겪어보지 못 했습니다.  그래서 익명게시판에 올린 것도 사실은 중, 고참들이 올린 것 같은데 과거에는 텐트를 치거나 의자, 책상설치, 음식 배달까지 직원들이 다 했거든요.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그런 거를 직원들이 불편해 하는 요소를 이번에 제거하고자 이렇게 예산을 올렸습니다.  
정보현 위원  과장님 답변에 중, 고참 직원들이 더 불만을 갖고 있다라고 생각하신다고 답변을 하셨는데 오히려 이러면 더 문제가 될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사실 젊은 친구들은, 흔히 MZ세대라고 얘기하죠.  그런 20-30대 직원들은 경직된 조직문화를 굉장히 싫어합니다.  연수구에 총무과 과장님이니까 답변을 더 잘하시겠죠.  현재 공무원이 몇 명 정도 근무하고 있죠? 
○총무과장 김원용  1,177명 정도 될 겁니다.
정보현 위원  이중에서 3년차 미만인 직원이 몇 % 되는지 알고 계세요? 
○총무과장 김원용  위원님이 요구하신 자료입니다.  
정보현 위원  답변하세요.  
○총무과장 김원용  제가 지금 그 자료를 갖고 있지 않은데요.  한 300명 정도 되지 않을까요? 
정보현 위원  310명 됩니다.  26.3%를 이루고 있고요.  30대 미만 직원이 234명, 19.9%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다가 공무직이랑 기간제 공무원까지 포함하면 3년차 미만 직원이 519명, 약 34.9%를 차지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여기서 작년에 우리 연수구에서 의원면직으로 퇴직한 공무원의 절반이 3년 미만 재직공무원이었습니다.  여기서 5년 미만 직원 수를 합하면  한해 퇴직자 중에 78%가 넘는 신규공직자가 우리 연수구를 떠났습니다.  사실 이들이 공직을 떠난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집행부 차원에서도, 지자체, 정부차원에서도 자성의 계기로 삼고 되돌아봐야 된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총무과장 김원용  한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정보현 위원  답변하세요.  
○총무과장 김원용  지금 입사한 지 6개월 만에 조기퇴직률이 전국적으로 높습니다.  그리고 퇴직률이 높다는 거는 급여하고 관련이 제일 많다고 생각합니다.  
정보현 위원  열악한 임금체계도 그렇고요.  과중한 업무, 그리고 경직된 조직문화, 또 시보 떡 돌리기, 국ㆍ과장 모시는 날, 암묵적인 회식강요, 공채가 아닌 채용경로 비하 등 여러 가지의 불합리한 관행이 문제가 된다고 뉴스기사가 났습니다.  
○총무과장 김원용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것 대부분이 지금 없어진 문화입니다.  
정보현 위원  없어진 문화라고요?  근데 왜 제 귀에 들릴까요?  
○총무과장 김원용  없어진 문화입니다.  확실합니다.  저희 청장님께서 그런 문화를 아주 강하게 거부하고 계십니다.  누가 요즘 국ㆍ과장을 모십니까, 점심시간에.
정보현 위원  그런가요?
○총무과장 김원용  예.  
정보현 위원  그렇다면 다행이고요.  
○총무과장 김원용  시보 떡 돌리기도 없어졌습니다.  아예 금지시켰습니다.  
정보현 위원  서류로 제출할 수 있으세요? 
○총무과장 김원용  아니, 시보떡 돌리기를 어떻게 서류로 제출합니까? 
정보현 위원  그니까.  지금 과장님 말씀하신 게 저는 믿을 수가 없다는 거예요.  제 귀에 왜 들리냐고요, 그게.  아무튼 제가 추가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제가 지금 말씀드린 MZ세대 뿐만 아니라 체육대회를 하면 운동을 하게 되잖아요.  운동 싫어하시는 분들도 있고요.  운동을 신체가 불편해가지고 못 하시는 분들도 분명히 있을 거예요.  그런 분들을 다 통합해 가지고 의견을 고려하셔서 이런 행사를 진행해야지, 단합의 방식에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왜 굳이 체육대회를 꼭 고집하는 이유가 뭔지 저는 너무 궁금합니다.  
○총무과장 김원용  앞서 말씀드렸듯이 조직관리차원의 일환이라고 생각하시고요.  저희 공무원 개개인이 프리랜서가 아닙니다.  천명이 넘는 거대한 조직의 조직일원입니다.  정책결정에 내가 싫으면 하지 말고 좋으면 하고 이런 문화는 어느 정도 조직에 안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정보현 위원  너무 수직적인 조직을 강요하시는 것 아닙니까?  요즘 시대가 바뀌었습니다, 과장님.  
○총무과장 김원용  시대가 바뀐 만큼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정보현 위원  민주적인 공직문화 조성하는 거 필요할 것 같고요.  평등한 소통을 위해서 이런 민주적인 풍토를 만들어 주세요, 과장님.  저는 이상입니다.  이따가 추가질의 하겠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정보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형은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부위원장 이형은  안녕하세요?  이형은 위원입니다.  저도 같이 이어서 총무과장님께 질의 같은 맥락이라서 여쭤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게 어떤 이유로 새로 하시려고 다시 하려고 하시는지 저는 이해가 아예 안 가는 거는 아니거든요.  저도 회사를 다녀봤지만 대기업에서도 이런 거 다 없애고 있는 추세인 거는 조금 알고 계시죠, 과장님?  체육대회 같은 거.  
○총무과장 김원용  기업체에서도 하고는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옛날에는 거의 다 했는데 관행적으로 다 했던 거 같아요.  저도 지역 본부 체육대회 이런 데 나갔었는데 이제는 조금 직원들이 싫어해서 많이 없애는 추세인 것도 제가 좀 많이 알고 있고, 한마음체육대회라는 게 정말 한마음인지 조금 궁금해요.  말씀하셨던 것처럼 제가 생각하기에는 7급 이상 분들이 싫어하시는 것보다 그 아래 분들이 더 싫어하실 것 같고 사실은.  일단 다 그런 목적, 말씀하셨던 것처럼 취지와 목적을 다 떠나서 본예산에 태우시려다가 재정악화 때문에 안 태웠다고 하셨죠.  
○총무과장 김원용  부담이 갔습니다, 좀.
○부위원장 이형은  지금 추경에 다시 올릴 만큼 저희가 재정사항이 나아졌나요? 
○총무과장 김원용  재정사항이 나아졌다기보다는 아까 말씀드렸듯이 기획예산과하고 충분한 협의를 거쳤습니다.  이정도면 세워도 가능하겠냐.  가능하다는 답변을 듣고 저희가 추경에 올리게 됐습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제가 그래서 조금 어느 정도 취지는 알겠어서, 제가 제안 드리고 싶은 건 이번 올해 하반기에 직원들 상대로 설문조사를 해보고요, 어느 정도 반반이면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요.  어쨌든 단합을 목적으로 하면.  근데 이게 막 너무 눈에 띄게 70 대 30 이러면 조금 좋은 취지로 가는 거랑은 다르다고 생각이 되거든요.  그래서 하반기에 조사를 하고 괜찮으면 본예산에 태워서 내년에 하는 건 어려운 일일까요, 혹시?  어떻게 생각하세요?
○총무과장 김원용  그 부분까지는 생각을 안 했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만 말씀드리면 저희가 직원들 9급, 8급 직원들 대상으로 워크숍을 했습니다.  작년 말에도 했고 올 상반기에도 했었는데, 그 워크숍이 끝나고 나서 설문조사를 하는데 저희는 완전히 빠진 상태에서 업체에서 합니다.  기획사에서 하는데, 저희가 있으면 부담을 가질까봐.  그리고 거기에 만족도가 93%가 나왔는데.
○부위원장 이형은  워크숍은 다 같이 가신 거였나요? 
○총무과장 김원용  예, 근데...
○부위원장 이형은  부서별로 가셨나요?
○총무과장 김원용  아니, 전체.  각 부서별로 추려가지고 전체적으로 갔습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전체 직원 1,200명 공무원이 한 번에요?
○총무과장 김원용  아니요.  나눠서요.  1기, 2기, 3기, 4기 이렇게 나눠서요.
○부위원장 이형은  예.
○총무과장 김원용  그렇게 갔을 때 객관적인 항목에서 93%가 나왔고, 주관적인, 기술하는 거죠.  그런 부분에서 어떤 의견이 많이 나왔냐하면 본인이 행정직일 경우에 다른 직렬, 토목직, 건축직, 세무직 다른 직렬과의 소통의 기회가 없는데 그들과 어울릴 수 있는 자리가 돼서 좋았다.  또 다른 부서 직원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돼서 좋았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체육대회를 자꾸 위원님들 부정적으로만 보지 마시고 일단 해보고 그 반응을 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 반응은 현장에서 제일 많이 느끼겠죠.  그러니까 위원님들께서도 한번 현장에 오셔가지고 저희 직원들하고 어울릴 수 있는, 저희가 번외경기도 구상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워크숍 얘기는 피드백 받았던 건 전혀 몰랐던 부분이어서 일단은 알겠습니다.  같은 페이지에 동 청사환경조성.  송도동 주민센터 복합청사건립 계속 사업으로 알고 있는데 왜 10억이 증가됐는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총무과장 김원용  당초에는 준공금으로 내년 3월에 지급을 하려고 했었는데, 지금 위원님들 아시다시피 지금 원자재 값이 엄청 많이 올랐습니다.  철근이라든가 레미콘, 시멘트까지 엄청나게 올라가지고 이걸 금년에 당겼어야 될 사유가 생겨서 업체에서 기성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저희가 현지 실사까지도 했는데, 돈이 좀 나가야 될 것 같아서 추경에 세웠습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이게 지금 계속사업이고 내년에 준공될 예정이면 본예산으로 넘어가면 공사 시공이 안 되는 상황인 건가요?
○총무과장 김원용  그건 아닙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일단 알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님께 여쭤볼게요.  아까 설명 듣긴 했는데 저희 신송도해변축제 개최에 대해서 한번 설명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문화체육과장 김도완입니다.  신송도해변축제는 앞에 “신”자가 붙었는데 과거에 2016년부터 17년, 18년 3회에 걸쳐서 송도해변축제를 달빛공원에서 개최를 했었습니다.  그래서 4년도 중단되고 다시 시작하니까 신송도해변축제로 이름을 붙인 거고요.  이게 가족단위로 많이 참여를 합니다.  그리고 이게 휴가 피크 때 하다보니까 가족단위로 피치 못하게 휴가에 못 가시는 분들 가족단위로 많이 참석을 하십니다.  그래서 물놀이뿐만이 아니고 카누체험, 다양한 체험, 공연 다양한 이벤트들이 있어서 가족단위 휴양객들이 많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제가 그래서 아까 자료 보니까 취지도 좋은데, 이게 지금 예산 잡힌 게 2억 9,500만원 거의 3억에 가깝잖아요.  이게 9일만 개최하는데 3억을 쓰는 게 너무 많이 들어가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과거 2016년에 했을 때는 2억원이 들었습니다.  16일간 했는데 2억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물가도 많이 상승했고, 특히 그때는 뭐 사실 물놀이도 할 땐 물을 많이 자주 갈아주거든요.  그때는 물 값이 많이 비싸지 않았습니다.  물 값도 많이 비싸고 대부분 인건비도 그렇고 이번에 안전 쪽도 많이 강화를 시켜야 되기 때문에 안전요원도 많이 투입을 하고 그리고 그때보다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더 집어넣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예전에는 전액 구비가 아니었고요.  시비랑 매칭이거나 전액 시비였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저희가 따로 공모 사업이 있길래 1억을 확보해서 했습니다.  
○부위원장 이형은  제가 아까도 말씀드리긴 했는데 취지도 좋고 너무 다 좋은데 저희 연수구민만 오면 좋은데 완전 오픈이잖아요.  완전 무료고.  그래서 타 지역에서도 아까 말씀하셨지만 연수구민이 70-80% 정도 될 것 같고 나머지는 이제 외부에서도 소문 듣고 오거나 이런 분들이 계실 거 아니에요.  그래서 제가 생각했던 건 아까 말씀드렸지만 천원이나 2천원이라며 입장료를 받고 외부에서 오시는 분들, 특히나.  일단 연수구에서 나가는 건데 경기도에서 오거나 이러면 사실은 재원낭비라는 생각이 약간 들거든요, 제 입장에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입장료 받는 거는, 한 천원, 2천원 정도.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설명드릴 때 말씀을 드리긴 했지만 전부다 개방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입장료를 받기에는 환경이 너무 안 좋고요.  그리고 과거 3년 동안 무료로 이거를 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소액이지만 입장료를 받게 되면...
○부위원장 이형은  이해하실 거예요.  저희가 5천원, 1만원 받자는 것도 아니고 연수구민이면 확인하고 1천원, 2천원, 아니면 3-4천원 받는 방식도 있으니까.  그냥 제안 드리는 겁니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이형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김영임 위원  김영임 위원입니다.  저는 문체과장님께 질의 드리겠습니다.  예산서 347쪽  관악단 활동지원,  그리고 여성합창단 활동지원, 전통예술단 활동지원이 있는데 이게 지금 지방문화예술 역량강화에 대한 워크숍 개최에 대해서 그 비용인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맞습니다.  
김영임 위원  하나 더 질의드릴 것이 있는데, 소년소녀합창단을 신규사업으로 나온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신규사업입니다.  
김영임 위원  이게 초등생으로 구성될 건가요, 아니면 구성은 어떻게 하실 거예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초등학생 위주로 해서 정원이 37명입니다.  
김영임 위원  아직 운영은 안 했는데, 현황조사를 5월에 실행을 하실 것 같아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일단 공고를 해서 모집을 해보고 모집한 다음에 모집한 분들의 만약에 저희가 정원이 37명인데 너무 소수로 하면 좀 더 연장을 하고 해갖고 신청하신 분들 학부모님들하고 간담회를 개최해서 어떻게 운영하는 게 좋을지 간담회를 할 예정입니다.
김영임 위원  지금 산출내역에 행사실비지원금에 특별출연자 보상금 200이 있는데, 여기 합창단 안에 누구 초대해서 개런티로 나갈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맞습니다.
김영임 위원  소년소녀합창단이 가서 무대를 꾸미는 게 아니라 또 다른 초대를 해오신다는 거예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합창단이 주이긴 한데, 아무래도 연습도 부족할 거고, 그럼 메인 뭐 외부에 실력 있는 학생이 와갖고 같이 협업을 하려고 합니다.
김영임 위원  일단 그래도 소년소녀합창단이 먼저 이걸 역량을 키워주는 역할을 하셔야 되는데, 지금 특별출연자가 들어와버리면 뒤에서 주최하는 아이들의 그게 있잖아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만약에 한 6개월 정도 운영을 한다고 하면 연말 정도에 발표회 정도는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실력이 모자라더라도 주민들이나 학부모님이나 해서 발표를 해야 되는데.
김영임 위원  어느 정도는 교육을 받고 해야 되는데, 출연자가 나와야 될 게 아니라 어쨌든 소년소녀합창단 활동지원이니까 얘들이 얼마만큼 그동안 교육을 받았는지 그 역량을 보여줘야 되는 거잖아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주는 소년소녀합창단이 주가 되는 거고, 몇 곡 정도는 같이 협업을 해서.
김영임 위원  이게 주가 바뀌면 안 될 것 같고요.  알겠습니다.  신송도해변축제 개최 조금 더 추가질의를 하겠습니다.  이게 오전 몇 시부터 오후 몇 시까지 이루어지는 거예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확정은 아닌데요.  과거에 보면 10시에 시작해서 5시에 종료했습니다.  
김영임 위원  텐트가 42개니까 42명 정도 들어와서 하는 건 아니죠?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텐트는 주말에 캠핑식으로 해서 특별하게 프로그램을 만들려고 하는 거고요.  
김영임 위원  그럼 텐트는 42개 그냥 사용하는 거고 체험프로그램은 누구나 와서 다 사용을 하는 거네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맞습니다.
김영임 위원  제가 지금 광명 가면 아까 이형은 위원도 말씀하셨지만 광명동굴에 가면 거주지에 사시는 분들은 할인을 해 주시고 타구에서 오시는 분들은 어느 정도 돈을 내기는 하는데, 그것도 강구는 조금 해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왜냐면 무조건 개방형이라고 해서, 예전에 무료로 3년 동안 하셨다해도 이걸 전체 인천시민들이 다 오실 수도 있고 다른 타구에서 오실 수도 있는 상황인데요.  타 지역에서도 오실 수 있는 상황인데, 저도 광명동굴을 가니까 그런 것은, 여기에 사는지, 안 사는지 아니면 다자녀들 혜택을 얼마 주고 이런 것도 실행이 되는 게 있어요.  그런 것도 조금 생각을 해보셔야 될 것 같습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고민해보겠습니다.
김영임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수고하셨습니다.
   최숙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추가질의 드리겠습니다.  문화체육과장님, 349쪽, 지금 문화자원활성화 홍보하는 게 있어요.  그 사업자체에 보니까 방송홍보프로그램 제작 및 지원 해서 1억 3천만원이  지금 기정액 대비해서 예산이 추가로 올라와 있는데, 이거는 어떤 내용으로 해서 하시려는 사업인지 설명 부탁드릴게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한 마디로 말씀드려서 주민노래자랑 프로그램입니다.  
최숙경 위원  갑자기 생뚱맞게 주민노래자랑이라는 게 무슨 내용이에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사실 본예산에 태웠어야 되는데 작년에 저희가 KBS 노래자랑을 섭외하려고 해봤습니다.  그런데 너무 많이 지자체가 밀려 있어서 이걸 포기하고 있다가 올 초에 TV조선에서 찾아가는 노래하는 대한민국이라는 노래자랑 신생 프로그램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그쪽으로 해서 피치 못하게 추경에 편성하게 됐습니다.  
최숙경 위원  TV조선에서 나오는 노래하는 대한민국이라는 데 출연하기 위해서 들어가는 비용이에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맞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거를 어떻게 하려고요?  TV조선하고 같이 연계해 가지고 노래자랑을 하는 거예요, 우리 연수구가?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저희가 이 비용은 한국언론진흥재단에다가 지출합니다.  TV조선에 직접 주는 게 아니고요.  한국언론진흥재단에다가 지출합니다.  
최숙경 위원  이해가 안 가네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사실 과거에 저희가 2014년도에 KBS 노래자랑을 했었습니다.  8-9년 전에 했었고요.  보통 5년 주기로 개최를 합니다.  최근에 미추홀구에서도 동일한 노래하는 대한민국 프로그램을 녹화를 했고요.  장년층 주민들이 많이 노래자랑을 희망을 하셨습니다.  과거에도, 지금도 그렇고.  
최숙경 위원  그럼 TV조선에서 우리한테 이거를 지원을 해줘서 해야지 되는 게 맞는 거 아니에요?  출연료가 되어야 되는데.  이걸 우리가 돈을 줘가면서 해야 된다는 거예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연예인들도 많이 초청돼서 들어오고요.
최숙경 위원  어쨌든 다시 설명을 부탁드릴게요.  어떤 내용인 거에 대해서 다시 정확하게 설명해 주세요.  지금 그냥 TV조선에서 우리가 출연한다 이렇게만 이야기하지 마시고, 이게 어떻게 돼서 이렇게 해갖고 이 프로그램이 진행이 되는 거에 대해서 설명 부탁드릴게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KBS노래자랑은 다 아실 것 같고요.  차이점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일정상 만약에 예산이 편성이 된다면 8월에 1심이 있습니다.  그런데 TV조선은 찾아가는 예심이 있습니다.  저희 연수구 지역 내에 예를 들어서 옥련시장이라든가 그런 데 직접 가서 현장에서 예심을 2회 실시합니다.  그리고 장기자랑 같은 것도 많이 하고요.  그래서 10월에 본선이 있고 12월에 정산할 예정입니다.  
최숙경 위원  노래자랑이랑 우리 관내 문화관광지원 활성화를 위해서 이렇게 홍보를 하고 뭐 한다고 그러는데, 그거에 대해서 어떤 내용으로 할 것인지 설명 부탁드릴게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이건 찾아가는 예심이기 때문에 각 연수구 지역을 돌아다닙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연수구가 홍보가 될 거고요.  그리고 본선이 능허대축제 전날에 개최합니다.  능허대축제도 홍보하고 연수구도 홍보하고 그리고 시장을 홍보하기 때문에 지역경제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최숙경 위원  능허대축제랑 일환으로 해서 같이 연결해서 하는 사업이에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연계를 할 겁니다.
최숙경 위원  연계해서 하는 사업이에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최숙경 위원  같이 축제에 같이 해서해야 되는 게 맞는 거지.  이걸 어떻게 이렇게 따로 해서 되는지 이해가 안 가서.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능허대축제는 저희가 직접 축제출연회를 중심으로 해서 개최하는 거고, 이건 방송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능허대랑 같이 연결하면 시너지효과도 있고.
최숙경 위원  어쨌든 그 일환으로 해서해야 되는 거를 예산도 따로 잡고 막 이렇게 하니까 제가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설명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최숙경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보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십시오.  
정보현 위원  정보현 위원입니다.  추가질의 하겠습니다.  먼저 안전관리과장님.  일단 안전관리과는 예산서상의 질의는 아니고요.  제가 작년에 안전취약계층 관련해서 청각장애인 조례를 발의했잖아요.  그거에 의거해서 시각화재감지기 설치를 올해부터 진행을 하지 않습니까?  그거 관련해서 한번 자료를 받아봤는데, 4월에 한번 소방서랑 농아인협회랑 사전협의해가지고 우선설치 대상자 신청접수를 받는다고 하셨어요.  이거 현황 어떻게 됐는지 궁금해서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제가 정확하게 자세한 현황은 아직 확인을 못 해봤고요.  다시 한 번 확인해서 말씀을 별도로 드리겠습니다.
정보현 위원  잘 진행되는 거 맞나요?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예, 그거 지금 100세대 250만원 예산 서 있는데, 그거 말씀하시는 건데, 바로 확인해서 별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보현 위원  사업 진행되는 거 꼼꼼히 살펴봐 주시고, 4월까지 이렇게 했다고 하니 제가 궁금해서 한번 보고를 받고 싶습니다.  그럼 따로 보고 부탁드리겠고요.  그다음 두 번째는 올해 7년 만에 역대급 슈퍼 엘니뇨가 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좀 홍수대비책이 마련이 되어 있는지 그것도 궁금하거든요.  예산서상에 잘 모르겠어서.  
○안전관리과장 이주성  저희가 지금 한 1억 2천 정도 반지하세대가 연수구에 3,700여 세대가 파악이 되고 있고요.  차수판 그리고 역류방지벨브 이런 걸 각각 한 수요조사를 해서 저희가 차수판은 50여 세대, 역류방지벨브는 60-70세대 이렇게 해서 설치를 지원을 해 줄 예정에 있고 또 워터펌프라고 해가지고 저희가 모래주머니를 대용하는 건데요.  그게 한 5천만원 예산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거 저희가 구매해서 각 동에 배부해서 대책을 세우고 있고요.  저희가 이제 기상특보가 발효되면 바로 비상근무를 저희가 실시를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대책을 세워놓고 있습니다.  
정보현 위원  작년에도 이상기온 때문에 비가 되게 많이 내렸잖아요.  그래서 도로 곳곳이 침수되고 배수로가 막히고 난리가 났었는데 올해는 더 심하다고 하니까 많이 걱정이 돼서요.  부서에서도 잘 해 주시겠지만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문화체육과장님께 저도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신송도해변축제 추가질의 드리겠는데요.  사실 제가 무분별한 축제 개최는 지양해야 된다는 입장을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과장님 답변하실 때 사정이 있어서 휴가 못 가는 분들, 그런 가정들에게 좋은 기회를 마련해 준다는 취지로 말씀하셔 가지고 좋은 취지인 것 같아서 납득이 됐고요.  단, 좀 우려되는 점은 이게 물놀이장을 만들어서 하잖아요.  또 앞에 해변 같은 걸 조성하고.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따로 해변을 조성하는 게 아니라 수로에서 카누체험을 합니다.  
정보현 위원  물놀이장 만들어가지고 애들 놀 수 있게 그런 것도 해놨던데, 아니에요?  어린이들 튜브타고 놀 수 있게 물놀이장 조성한다고 하셨는데, 여기서 수질점검은 어떻게 할 계획이신지 이런 게 안 나와 있어가지고, 세부사업설명서에.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수질점검은 매일 하고요.  매일 물 전체를 갈 수는 없습니다.  그래갖고 계속 하루에 30% 정도는 계속 갈아냅니다.  그리고 일주일 정도 지나면 전체 빼내고 다시 채워넣고요.  
정보현 위원  이게 9일밖에 안 하더라고요.  일주일 지나면 한 번밖에 전체 갈지않는다는 거잖아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과거에는 16일 할 때는 그랬는데요.  이번에는 좀 자주 5일 간격으로 하든가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정보현 위원  좀 더 자주 갈아야 될 것 같아요.  수질 30% 바꾼다고 해서 물이 전체적으로 정화되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그렇긴 합니다만, 계속 물을 빼냅니다.  빼내고 채워넣고, 빼내고 채워넣고 하기 때문에 수질검사는 당연히 매일 하고 있고요.
정보현 위원  이런 것 좀 철저히 계획 세워서 해 주시고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알겠습니다.
정보현 위원  그리고 모래 부어놓고 하시는 거예요?  모래사장 만들어 놓는 거죠?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첫 회 때는 수변에다가 쭉 깔았습니다.  그렇다보니까 모래도 비싸고 효과도 별로 없었고요.  2회차부터는 한쪽에다 쌓아놨습니다.  씨름장 같이 쌓아놓고 애들이 모래놀이도 하고 씨름대회도 하고 그렇게 해서 했습니다.
정보현 위원  그럼 그 모래품질은 어떻게 테스트하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모래품질도 당연히 애들이 놀기 때문에 검사를 했고요.  검사를 해서 반입을 하고요.  나중에 치울 때는 이거를 건설업자한테 다시 재매각을 했습니다.
정보현 위원  아이들 만지는 거라 좀 조심스러워서 이런 부분 많이 신경 쓰셔야 될 것 같아서 질의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다른 위원님이 말씀하셨는데, 노래하는 대한민국 TV조선 프로그램.  과장님 답변에서도 이게 본예산에 올려야 하는 걸 못 올려가지고 추경에 올리셨다고 하는데, 차라리 그러면 KBS 전국노래자랑 내년에 본예산에 태우는 건 어떠세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KBS 노래자랑은 내년에도 힘듭니다.  꽤 많이 밀려있어가지고.
정보현 위원  굳이 그렇게, 그럼 한번 하고 말 건데, 매년 TV조선 불러가지고 할 건 아니지 않습니까?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5-6년마다.  보통 이게 5-6년 간격으로 노래자랑을 개최했었습니다.  꼭 그렇게 하겠다는 건 아니고.  
정보현 위원  그러니까.  말씀에도 그렇듯이 꼭 그렇게 해야 되는 거 아니지 않습니까?  그래서 사실 시청률을 알아보니까 TV조선 이거는 1.8%밖에 안 돼요.  KBS노래자랑은 5.3% 나 되는 거, 이렇게 말해도 되는 건지 모르겠습니다만, 사실 KBS 노래자랑도 요즘 잘 안 보거든요.  그래도 유명한 게 이 프로인데, 이거에 비해서 한참 시청률이 낮은 이 프로그램을 굳이 개최하는 게 의문입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1.9%가 시청률이 적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저도 알아봤는데요.  MBC에서 하는 생방송 오늘 저녁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건 1.5%고요.  
정보현 위원  사실 요즘 TV를 안 보는 가구들도 많습니다.  요즘 너무 바빠서 직장인들  TV볼 시간도 없어요.  지금 뭐 저만 모르는 건지 모르겠지만 말씀해 주신 MBC 그 프로그램도 전 잘 모르겠고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시청률이 1.9%가 낮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노래자랑 같은 경우는 구민들이 많이, 장년층에서는 구민들이 많이 원하는 사항입니다.  과거에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지속적으로 전화가 와갖고 노래자랑은 개최 안 하냐고 문의하시는 분들이 자주 있었습니다.  
정보현 위원  그러니까요.  주민들께서 원하시는 분들도 당연히 있으시겠죠.  그렇지만 다 할 수는 없는 거고, 사업이.  중대한 차순부터 해가지고 하는 건데, 왜 본예산에 올리지 않고 이때 올리냐 이 말씀입니다.  이게 지금 9월에, 10월에 능허대축제 대비해 가지고 빨리 뭐 하나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하려는 것밖에 안 보이거든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그렇지 않습니다.  아까 설명드렸다시피 본예산에 올리고 싶었지만 그때는 KBS 노래자랑밖에 없었고 그건 순서가 저희 차례가 안 왔기 때문에 못 했는데, 마침 또 올해 초에 유사한 프로그램이 편성이 된다고 해서 알아보게 된 겁니다.  
정보현 위원  저는 말씀드리기도 했지만 이런 거는 본예산에 올려야 됩니다.  시급한 사업이 아니에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저희 구민들이 코로나도 그렇고 많이 힘들어하셨던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정보현 위원  그건 맞습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그걸 노래자랑으로 해갖고 주민들의 본인의 끼도 발휘하고 어떤 기회가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정보현 위원  그런 취지는 저도 적극 공감하지만, 이 본질적으로 추경이라는 목적 자체에 맞지 않는 사업이라는 말씀을 드리는 거예요.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정보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잠시 중지 후 회의를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47분 잠시중지)

 (14시 59분 다시시작)

○위원장 장현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  김영임 위원입니다.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예산서 350쪽에 아, 문체과장님이요.  전통사찰 보수 정비 사업에 흥륜사에 관련된 얘기가 나와서 거기에 조금 제가 같은 맥락이어서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제가 근로자의 날에 흥륜사를 다녀왔어요.  다녀왔는데 그날 방문객들이 꽤 많더라고요.  그런데 이제 어쩌다 보니까 큰스님을 만나게 됐는데 거기 외부에 화장실 얘기를 조금 하시더라고요.  근데 어차피 이게 전통사찰이기 때문에 인천시가 책무가 있긴 있지만 우리 연수구에가 사찰이 있기 때문에 어떻게 국비나 시비 정도로 해서 협의를 통해서 화장실에 관련된 설치는 조금 협의를 보면 어떨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기본적으로 전통사찰은 저희가 예산서에도 있지만 매년은 아니고 한번 지원을 해줍니다.  1번 지원을 해 주면 2번 지원해 주면 2년 동안을 지원을 못 받습니다.  
김영임 위원  아, 2년 동안 못 받는 거예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계속적으로 지원받는 게 아니라서요.  
김영임 위원  예, 그래서 그 얘기가 나와서 인천시에서 우리가 전통사찰이기 때문에 인천시가 책무가 있어서 이걸 조금 해 줘야 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인데 원래는 2년마다 정해져 있는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그런데도 흥륜사에서는 말씀을 설명을 드렸는데 내년에 기와지붕 쪽 보수를 또 보조금을 신청을 하시겠다고 합니다, 안 될 가능성이 크지만.  보조금 신청하시겠다고 하셔서 저희랑 흥륜사랑 얘기할 때는 그거를 신청하실 거기 때문에 화장실은.  
김영임 위원  추가적으로 지금 나오신 거네요?  아니, 그런 얘기를 하셔서 그날 방문객들도 많고 외부에 화장실이 없기 때문에 그런 사용하는 데 문제가 좀 있지 않나 싶어서 그런 의미에서 조금 말씀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박민협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민협 위원  총무과장님, 한 가지만 질의드리겠습니다.  사업이나 예산에 대해서는 해당 상임위와 또 동료 위원님들께서 많이 질의를 해 주셨기 때문에 저는 조금 다른 면에서 질의를 드려볼까 하는데요.  총무과 사업 목적 등을 보면 직원들의 삶의 질 향상 및 업무 추진으로 인한 노고 격려가 지출 목적인 것 같습니다, 총무과 사업들의.  근데 제가 이번에 확인을 해보니까 시에서는 직원들의 복지 향상을 위해서 대상포진이라든지 자궁경부암 검사를 지원하는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실 구 차원이고 시와는 예산 규모가 다르지만 이런 이와 같은 복지가 저희 구청에도 지금 직원들에게 시행되고 있는 게 있나요? 
○총무과장 김원용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자체적으로도 예를 들어서 건강검진을 할 때 1인당 30만원을 지원한다든가 그다음에 휴게실을 확장한다든가 휴게실 내부에 있는 집기도 리클라이너나 이런 걸로 바꾸고 직원 복지를 위해서 할 수 있는 건 많이 하고요.  지금 업무용 택시제도를 도입을 해서 직원들이 출장을 갈 때 이용할 수 있게끔 여러 가지로 지금 고민 중에 있습니다.  현재 시행 중인 것도 있고요.  여러 가지 집기 교체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시에서 당연히 많이 진행되고 있겠지만 추가적으로도 이런 정말 진정 공무원들을 위한 직원들의 삶의 질 향상이라든지 정말 만약에 예산에 여유가 아까도 조금 있다고 말씀하시면 업무추진으로 인한 노고 격려 차원에서는 조금 더 이런 복지도 향상해 주시면 어떠실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총무과장 김원용  그리고 지금 한 가지만 더 말씀을 드리면 저희 내부적으로 고민 중인데 저희가 남녀비율이 전체적으로 따지면 7 대 3을 넘었습니다.  그래서 지금 가장 고민하는 게 여자화장실 같은 경우 더 늘려야 되는 상황이거든요.  화장실 확장 공사가 대형공사입니다, 배관까지 따려면.  그래서 저희가 청사 재배치가 완료된 후에 일단은 기존에 동쪽, 서쪽에 있던 화장실을 남자 직원들이 이용하는 화장실을 줄여서라도 여성들 화장실을 늘리려고 하고 있습니다.  
박민협 위원  또 조직문화에 대해서는 이해가 높으신 과장님이라고 생각이 들고요.  그만큼 전 세대를 어우르는 직원들을 위해서 복지 향상에 힘써주셨으면 하는 그런 바람이 있습니다.  
○총무과장 김원용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박민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윤혜영 위원입니다.  추가적으로 이어서 질문 좀 드리겠습니다.  방금 7 대 3이라는 거는 여성이 7이 되는 거죠? 
○총무과장 김원용  예, 그렇습니다.  7이 정확히 따지면 한 7.5 대 2.5정도 됩니다.  
윤혜영 위원  좀 시급히 필요한 부분인 거는 같습니다.  원래 같은 비율이어도 사실은 여성 쪽이 좀 많아야 되는 건 맞거든요.  
○총무과장 김원용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화장실이 부족한 걸 알고 내부적으로 공사를 어떻게 할지 아니면 배분을 어떻게 할지 고민 중에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일단 알겠습니다.  제가 같은 질문일 수 있는데 조금 다른 생각을 해봤습니다.  연속적으로 계속 말씀드리는 게 체육대회 그 전에 저희가 민선8기가 출범하고 나서 조직개편이 자리이동이 몇 차례 있었습니까? 
○총무과장 김원용  제가 알기론 조직개편이 2번이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윤혜영 위원  지금 이제 1년이 아직 채 되지 않은 시점인데 저도 사실은 담당자가 익숙해지면 바뀌는 그 상황이 굉장히 당황스러웠었거든요.  지금 조직의 단합을 계속 말씀을 하시는데 제 생각에는 일단 조직 내에서도 계속 바뀌는 그런 상황에서 내부적인 결집도 더 먼저 선행이 되어야 되지 않을까 일단 그런 생각이 먼저 들더라고요.  지금 체육대회라는 걸 하게 되면 팀워크가 필요하고 팀원 자체도 굉장히 서로 밀접하게 뭔가가 연결이 돼야 되는데 당장 우리 팀도 사실은 머쓱한 그런 관계일 수 있다는 생각이 굉장히 많이 들었고요.  그렇다면 이게 조금 좁은 곳에서 시작을 해서 아까 워크숍 말씀하셨잖아요.  그 워크숍은 아마 1박 2일이었을 것 같아요.  
○총무과장 김원용  예, 맞습니다.  
윤혜영 위원  1박 2일에서 느껴지는 그런 느낌들은 굉장히 다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거기서 나오는 소감이랑 한마음체육대회 오전에 가서 오후에 단번에 정말 그거는 일회성일 수 있죠.  물론 많은 활동들이 이루어지겠지만 그 사이에 어떤 교류들도 분명히 있겠지만 말씀하시는 워크숍에서 나왔던 그런 좋은 이야기들이 체육대회로 바로 이어진다는 건 약간의 어패가 있지 않나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일단 이분들이 그리고 그전에 한번 제가 여쭤보고 싶은 게 있는데 소수의 의견을 말씀하시면서 익명게시판의 얘기가 계속 나왔어요.  익명게시판이 최근에 사용하는 방법이 바뀌었다는 얘기를 들었거든요.  
○총무과장 김원용  운영방식이 바뀌었습니다.  
윤혜영 위원  어떤 식으로 바뀌었습니까? 
○총무과장 김원용  예를 들어서 글을 게시한 사람이 자기 아이디를 쓰지 않습니까? 그럼 그 아이디를 계속 자기가 써야 되는 겁니다.  아이디를 바꿔가면서, 그러니까 글을 게시하고 답글을 아이디를 바꿔서 똑같은 사람이 답글을 단다거나 이런 게 안 되는 겁니다.  그 외에는 똑같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니까 접속을 할 때마다 아이디가 바뀌는 시스템에서 한 사람의 아이디가 계속 고정이 되는 걸로.  
○총무과장 김원용  그전에는 여러 가지 아이디를 쓸 수 있던 시스템에서 한 가지 아이디를 쓰게끔 바뀐 겁니다.  
윤혜영 위원  그렇게 바뀐 취지가 혹시 이번에 체육대회 관련해서 그런 건 아니었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더라고요.  
○총무과장 김원용  그전에도 사실은 익명게시판이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그러면 안 되는 거거든요.  
윤혜영 위원  하지만 익명게시판의 취지도 있을 거 아닙니까? 
○총무과장 김원용  그전에도 아주 불미스러운 일이 있었습니다, 내부에.  특정인을 지칭해서 공격하는 그런 게 있어가지고 아마 경찰수사까지 들어간 걸로 알고 있는데 그래서 지금 말씀하신 대로 익명게시판의 취지는 그대로 살리되 자기 아이디는 고정으로 쓰게끔 했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러면 그게 익명은.  
○총무과장 김원용  만약에 익명게시판의 취지에 맞게 본인이 접속을 한다면 자기 아이디가지고 하는 데 아무런 지장이 없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윤혜영 위원  뭔가 조금 더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생기기 시작하네요.  
○총무과장 김원용  아, 그러니까 저는, 예를 들어서 제가 아이디를 쓰는데 제가 누군지 모르지 않습니까? 익명이 보장되는 거 아닙니까? 자유자재로.  
윤혜영 위원  익명이 보장되는 거 맞습니까? 
○총무과장 김원용  예, 자기 아이디로 쓰니까.  이름을 안 쓰지 않습니까? 
윤혜영 위원  뭔가 점점 이상해...  일단 그런 얘기들이 갑자기 들리기 시작해서.  
○총무과장 김원용  자기가 닉네임 아이디를 쓰잖아요.  그러면 상대방이 익명.  
윤혜영 위원  그러니까 그 시스템으로 바뀌고 나서.  
○총무과장 김원용  익명이 보장되는 거 아닙니까? 
윤혜영 위원  사용자들이 굉장히 줄었다는 얘기를 들었거든요.  과연 이게 이 익명게시판을 애당초 만들 때 어떤 취지가 있었을 테고 목적이 있었을 텐데 그 과정 안에서 어떤 이런 상황이 생겼으니 바로 이렇게 뭔가를 바꿔가는 것들이 이 또한 뭔가 단절되는 의미가 굉장히 많이 들고요.  그걸 어떻게 당장 하라는 말은 아닙니다.  지금의 흐름상 그렇다는 말씀을 드리는 거고요.  지금 소통을 말씀을 하시면서 취하고 싶은 건 취하고 아닌 거는 버리는 듯한 그런 느낌이 굉장히 많이 들어요.  이게 계속 저희 위원님들께서 반복적으로 얘기하시는 부분도 있는데 이게 정말 어떤 기존에 이런 걸 경험해보지 못한 세대와의 소통을 위해서 이런 걸 준비를 하시는 거잖아요.  그런데 그 과정에서 일단은 많은 우려들이 있고 이 부분들은, 근데 지금 말씀하신 것 중에 들어보면 소수의 의견에 불과합니다.  라고 덮어버리면 그게 맞나 하는 생각이 굉장히 많이 드는 부분입니다.  이게 급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이게 정말 그동안의 단절을 극복하기 위한 어떤 소통의 무대라면 그 과정 자체가 일단 소통이 전제가 돼야 되고 어느 정도 아, 이렇게 수렴이 됐을 때 모두가 수긍하는 그런 즐거운 자리가 만들어져야 진짜 원하시는 그런 목적을 이루시지 않을까.  일단 한번 해보자고요.  이거는 굉장히 무책임한 혹은 그냥 던지시는 듯한 그런 생각들이 굉장히 많이 듭니다.  취지도 알겠고 목적도 알겠고 해야 되는 이유도 조금은 이해가 되지만 그 과정이 좀 더 소통스럽게, 이게 왜냐하면 그냥 단순한 체육대회가 아니라 그동안 못해왔던 걸 이제 한번 제대로 해보겠습니다.  라는 거잖아요.  그러면 그 조직 내에서, 그 벽을 넘어서기 전에 우리 조직 내에서 어떤 단결이 이루어지고 나서 팀워크를 발휘하는 체육대회가 진짜 진정성이 있을 수 있다고 보이거든요.  그러면 소규모의 동아리 지원이라든가 이 부분들이 뭔가 내부적으로 팀워크를 이룰 수 있는 그런 기회를 먼저 제공을 하시고 차후에 단계적으로 밟아서 이런 기회를 마련하면 좀 더 의회에서도 아, 정말 괜찮은 생각일 수 있겠다.  받아들이는데 가벼운 마음으로 같은 생각을 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계속 말씀 듣는데 그 부분이 제가 좀 부딪혀서 꼭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총무과장 김원용  위원님 그러면 일단 동아리 문제는 저희도 동호회가 시작이 됐습니다, 코로나 끝나고.  그리고 체육대회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면.  
윤혜영 위원  간단히는 굉장히 많이 들었습니다.  
○총무과장 김원용  소통을 위해서 하는 거고.  직원 간의 벽을.  
윤혜영 위원  그니까 그 소통이라는 게.  
○총무과장 김원용  벽을 허물려고 하는 거고.  조직 결속이 되고 단합이 되면 부서간의 협업이 이루어지지 않겠습니까? 
윤혜영 위원  맞습니다.  
○총무과장 김원용  부서 이기주의도 없어지고요.  
윤혜영 위원  예.  
○총무과장 김원용  그러면 그 혜택은 누구한테 돌아가겠습니까? 
윤혜영 위원  구민한테 간다고 충분히 많이 들었습니다.  
○총무과장 김원용  저는 주민한테 돌아간다고 봅니다.  
윤혜영 위원  근데 그 많은 게 그 단 하루에 650명 참가하는 그 체육대회에서 과연 그 사람들이 모르겠어요.  얼마나 많은 프로그램들을 준비하셨는지 잘 모르겠지만 그 안에서 쌓였던 벽이 단 하루에 얼마나 많이 풀릴 수 있을지 그것도 사실은 조금은 의문이 들고요.  물론 안 하는 거보다 나은 결과도 있을 수 있겠지만 그게 그렇게 급하지 않다면 조금만 더 단계를 밟아나가시면 어떨까 하는 제안을 드립니다.  
○총무과장 김원용  예, 참고하겠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윤혜영 위원님, 애쓰셨습니다.  
   박현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현주 위원  저희 상임위에서 다루지 못했던 추경 1차 내용에 대해서 잠시 질의하겠습니다.  현장 지원 활동복 구입비가 나와 있는데요.  이게 상사업비에서 지금 나왔다고 얘기하는데요.  제가 잘 몰라서 질의를 하는데요.  상사업비에서 쓸 수 있는 게 직원들에 대한 안정적인 사업 이런 것들을 가능한 걸로 제가 알고 있어요.  가능한 것과 가능하지 않은 것이 어떤 것들이 있나요, 사업이? 
○총무과장 김원용  일단은 저희가 세무과 세입징수율 부분에서 현재 2위를 해서 상사업비가 내려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세무과에서 내려왔을 때 시에서 내려온 공문에 직원을 위한 워크숍이라든가 직원 복지를 위해서 사용하게끔 돼 있는 걸로 봤습니다.  
박현주 위원  워크숍하고 복지요.  복지 향상을 위해서 쓸 수 있다.  그래서 이거는 범위나 쓸 수 있는 부분은 어디서 결정하죠, 상사업비는? 
○총무과장 김원용  저희가 지금 의회에 올려...  그러니까 목적, 그러니까.  
박현주 위원  부서에서.  
○총무과장 김원용  사용처는 집행부에서 결정을 해서 의회에다 올리죠.  
박현주 위원  예, 그래서 의회에서 받고 그러면 지금 활동복 구입으로 결정을 한 거죠? 
○총무과장 김원용  예, 그렇습니다.  
박현주 위원  집행부에서는? 
○총무과장 김원용  예.  
박현주 위원  직원의 복지 향상을 위해서 가용한 5,500만원을 1인당 5만원 정도 책정을 해서요.  쓰는 걸로 그렇게 나와 있네요.  알겠습니다.  이게 활동복 구입으로 사무관리비로 지금 나와 있거든요.  
○총무과장 김원용  예, 그렇습니다.  
박현주 위원  피복비가 아니고요.
○총무과장 김원용  예.  
박현주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박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가 저도 몇 가지 질의하겠습니다.  
   우선 문화체육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과장님, 정말 맞지 않는 게 몇 가지가 있어서 질의드립니다.  진짜 긴축재정 줄인다고 하면서 축제예산은 늘리고 진짜 건강을 볼모로 하는 체육예산은 지금 줄었죠? 예를 들어서 협회장배 없어졌죠?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작년에 있었습니다.  올해는 없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없애는 이유는 뭔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본예산에서는 잘 아시겠지만 긴축재정 때문에 못 했고요.  그리고 저희가 10개 시구가 있지만 3개의 구만 지금 협회장배를 지원해 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그리고 사실 체육회에서 예산을, 예를 들어서 구청장배의 예산을 체육회를 통해서 회장단 각 체육협회 배구나 농구나 해서 예산을 지출했었는데 지금은 체육과에서 지출하고 있죠?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과거에는 체육회 생활체육지도자분들께서 예산 집행이나 그런 걸 많이 도와줬습니다.  중간에 중간역할을 하신 거죠.  근데 지금은 각 종목회장님들, 종목별.  
○위원장 장현희  구청장배.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종목별에다가 직접 그 계좌에다가 지금 입금을 해 주고 있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그렇게 해준 이유는 뭐죠? 왜 그러냐 하면 불편해해요.  그전에는 체육회에서 어르신들 종목은 정말 능하지 않잖아요.  그래서 생활체육회 직원들은 친절하게 그걸 다 도와주고 있는데 구 체육과 들어오는 걸 자체를 사실 힘들어하고 어려워하는데 왜 굳이 그렇게 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사실 생활체육지도자분들께서는 현장에서 강좌라든가 그런 쪽을 하는 게 원래 취지 목적에 맞는 겁니다.  맞는 거고 가가지고 그분들이 국학기공 같은 예를 들어서 어르신들이 하는 국궁이나 그런 것들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어르신 그런 거 도와드리고 있고요.  나머지는 직접 진행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어르신들이 예산 항목에 맞게 계산해오고 그런 것도 상당히 어려운데 문체과 들어가는 거를 굉장히 어려워해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그거는 체육회 지금 체육회에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지금 시 체육회에서 같이 하고 있나요, 그러면? 근데 일단은 예산은 그럼 지출만 과에서 하고 나름 업무는 체육회에서 생활체육회에서.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지금은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생활체육지도자분들이 도와주고 계십니다.  
○위원장 장현희  아, 그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위원장 장현희  그러면 좀 다행이고요.  같이 해야지 정말 고령화사회에서 어르신들 종목이 점점 늘어나고 있잖아요.  굉장히 그걸 불편해하더라고요, 들어보니까.  그다음에 우리 동료 위원님께서 아까 지적하신 TV조선의 시청률이 1.3%라고 했는데.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1.9%.  
○위원장 장현희  1.9%예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위원장 장현희  오히려 그거를 지금 5년마다 1번 할 예정이신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아니, 그게 아니고요.  저희가 207개 기초단체가 있습니다.  그거를 평균을 나눠보면 5년 주기가 된다는 말씀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5년 주기로요? 그럼 이거 매년 하는 거라고요? 할 예정이에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지금 저희가 KBS 노래자랑 한 지가 9년이 됐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아니요.  지금 우리 TV조선에 노래자랑 하는 예산 올렸잖아요.  그걸 매년 할 예정인.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아닙니다.  
○위원장 장현희  그럼 5년에 1번 한다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주기적으로 평균 주기는 좀 그렇지만 꼭 5년이라고 말씀드리는 건 아닙니다.  매년 할 것도 아니고요.  
○위원장 장현희  그러면 그 전에도 사실 했었어요, 코로나 전에 그전에 했었는데 그때는 NIB에서 했었습니다.  그렇죠, 기억나시죠? 모르시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  
○위원장 장현희  NIB에서 했습니다.  선학동이고 구 저기 다니면서.  그러면 NIB에서는 인천지역방송이고요.  TV조선은 전국방송이에요.  방송이용료도 상당히 갭이 있을 건데요.  알아보셨나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NIB 쪽은 알아보지 않았습니다.  지금 현재 그 프로그램이 있는지도 아직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그런 거를 추경에 할 정도면 진짜 절실한 건 아니라고 보이거든요.  그런 거 조사를 하신 다음에 예산을 세우시고 긴박한 추경에는 그런 거보다 좀 더 정말 구민들이 원하는 걸 먼저 찾아보셔야 되지 않을까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앞에도 말씀드렸지만 구민들이 이걸 원하고 계십니다.  
○위원장 장현희  그러니까 원하고 계시는데 가급적이면 예산도 줄이고 또 인천지역 예산도 살리고 해서 NIB에서 할 수 있는 그런 것도 좀 폭넓게 알아보셨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아서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아마도 이게 연수구를 홍보하는 목적도 있기 때문에 전국방송이 되는 TV조선이 더 적합하다고 생각을 했고요.  
○위원장 장현희  연수구 홍보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NIB는 지역방송, 인천 주민들이 연수구를 모르진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송도국제도시를 모른다고 생각하지 않고요.  
○위원장 장현희  노래자랑으로 그렇게 알리는 게 연수구를 알리는 그거는 큰 의미는 없다고 보이는데요.  노래자랑이 연수구를 알리기 위해서 노래자랑 하는 거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그게 주, 주민들을 위한.  
○위원장 장현희  어떤 특성, 사실 그거는 인기 프로그램으로 보여요, 솔직히.  송도를 송도의 특성을 알린다든가 그런 거는 충분히 전국방송을 타는 게 맞고요.  내고향 그런 프로그램 있잖아요.  그런 거는 특성을 알리는 거여서 연수구에 좀 더 구체적으로 홍보하는 게 더 홍보 차원에서는 수준이 있다고 보이고요.  노래자랑은 인기 프로그램입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찾아가는 예심이라는 프로그램이 따로 있습니다, 그런 콘텐츠가야.  그럼 송도국제도시도 갈 수 있고 옥련시장도 갈 수 있고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연수구를 소개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집니다.  
○위원장 장현희  지금 이 저기는 아까 과장님 브리핑에서는 노래자랑 위주로 했지 않습니까?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노래하는 대한민국 노래자랑인데 예심 과정에서 그런 지역을 찾아가서 예심 프로그램이 예심 콘텐츠가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위원장 장현희  근데 그거는 지극히 노래자랑 하고 잠깐 어떤 연수구의, 사실 KBS가 보면 그 지역할 때마다 무슨 특산물을 갖고 나오고 그런 거는 있지만 그거는 큰 주력이 노래자랑이고 주민들이 원해서 한다는 거가 주력이잖아요, 포인트는.  우리 연수구를 알린다는 거는 이건 인기 프로그램에 지나지 않는 거에 맞춘다는 건 이건 추경에 맞다고 안 보이거든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KBS 노래자랑과 비교하면서 장점을 그때 말씀드릴 때 말씀드린 거고요.  
○위원장 장현희  아무튼 뭐가 제가 봐도 맞지 않다고 보이고요.  다시 한번 그런 것도 이런 기회에 한번 좀 더 폭넓게 알아보셔서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사실 이번에 추경에 안 되면 내년에도 노래자랑을 개최하기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이게 계속.  
○위원장 장현희  아, 그거는 그렇게 생각을 안 합니다.  추경.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계속 타 지자체에서 들어와서 신청을 하다 보니까 밀리게 되거든요.  
○위원장 장현희  그러니까 본예산에서는 또 다른 저기로 생각할 수 있으니까 그렇게 앞서서 생각 안 하셔도 됩니다.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본예산에 세워도 저희 연수구 순번이 안 될 수 있으니까 하는 말씀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그러면 꼭 TV조선에만 나간다고 그게 목을 맬 일이 아니에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노래자랑 프로그램이.  
○위원장 장현희  그렇게 생각 안 하세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노래자랑 프로그램이 제가 알고 있기로는 지금 현재 TV조선하고 KBS밖에 없는 걸로 알고 있거든요.  
○위원장 장현희  과장님, 그렇게까지 안 하셔도 돼요.  진짜 내가 볼 때는 차라리 그 예산과 내고향 지금 그런 프로그램이 훨씬 더 돋보이고 더 많은 분들이 연수구를 알아줄 것 같아요.  하여튼 저는 문화체육과장님하고는 그 정도에서 말씀드리고 싶고요.  
   총무과장님께 또 한 가지 질의드리겠습니다.  아까 과장님 공무원 워크숍에서 93%가 긍정적이라고 하셨어요.  근거 자료 있나요? 
○총무과장 김원용  있습니다.  제출하겠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응답 내용이 앙케트 조사 내용이 몇 가지였나요? 
○총무과장 김원용  항목, 지금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위원장 장현희  그냥 체육대회로만 하는 걸로만 사인했나요? 
○총무과장 김원용  체육대회가 아니라 워크숍.  워크숍 관련한 관련해서 한 15개 항목 정도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근데 체육대회가 그중에서 93%가 했다고요? 
○총무과장 김원용  아니요, 그 말씀이.  
○위원장 장현희  워크숍.  
○총무과장 김원용  그 말씀이 아니고요.  체육대회하고 별개고요.  지금 워크숍만 말씀드리는 겁니다.  
○위원장 장현희  아, 그러셨어요? 
○총무과장 김원용  예.  
○위원장 장현희  혹시 언제 하셨나요? 
○총무과장 김원용  직후에 했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예? 
○총무과장 김원용  워크숍 끝나자, 끝나는 날 했습니다.  2일 차에 했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민선8기 출범하고 얼마큼 있다 이걸 하셨나요, 혹시? 그거 좀 자료 좀 부탁드릴게요.  
○총무과장 김원용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있다니까 다행입니다.  그리고 아까 분명히 과장님께서 우리 동료 위원께서 수직 조직에서 수평적인 조직을 지금 가고 있는 추세에 아까 과장님께서 뭐라고 말씀하셨냐면 우리 청장님께서도 그건 싫어하신다 그랬어요.  바꿔서 말하면 청장님 눈높이에 맞추고 있다는 게 느껴지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총무과장 김원용  그렇게 해석은 하시면 안 되고요.  
○위원장 장현희  안 되고가 아니라 이게 우리 연수구만 비단 그런 게 아니라 조직이 거의 공무원 조직은 수직입니다.  더구나 이 체육대회를 물론 조직단결, 단합 이런 것이 필요도 해요.  필요도 한데 사실 젊은 세대 9급에서 7급까지는 더 자유롭게 하고 그런 날 프리하게 아마 이 예산이 있어서 2가지로 물어본다면 훨씬 더 급수마다 다를 거예요.  여론조사 하는 게, 제가 볼 때는.  근데 과장님께서는 아까 일부에 지나지 않았다고 했는데 저는 저도 이게 올라와서 몇몇 공무원들한테 물어봤습니다.  심지어 팀장님들도 고개를 흔드시는 분들이 계셨어요.  저희 나름대로도 이런 예산이 오면 가장 가까운 예로 저 3일 전에도 물어봤습니다.  그런 것 좀 감안해 주시고요.  공무원 이직률이 아까 요즘 젊은 아이들이 돈돈돈 한다 그러지만 보수에 관여된다고 생각이 안 돼요.  지금 아까 민선8기에 조직개편이 2번이나 있었잖아요.  또 제가 회의 진행하면서도 물론 논리정연하게 브리핑 답변을 못하신 과장님도 제가 와서 지금 1년이 못 됐지만 많이 느꼈습니다.  어떻게 보면 업무 파악이 되기도 전에 보직이 바뀌고 과가 바뀌고 그런 것도 문제가 있다고 보이지 않으세요? 
○총무과장 김원용  조직개편은 부서하고 저희가 상의를 해보겠습니다.  
○위원장 장현희  저희 위원들이 이번에도 현장방문을 갔습니다.  8군데 갔나요? 사실 저희들이 갈 때는 과장님 오셔서 과장님 안 오셔도 되는데 오셨냐고 제가 농담반 진담반 했습니다만 현장의 소리를 들으러 가면 부서장들 공무원들에게 찍힐까 봐 솔직한 얘기를 안 해 주세요.  그래서 우리들이 직접 갑니다.  그러면 정말 우리 공무원들이 보고한 그대로가 아니에요, 현재 가보면.  심지어 그런 것이 많은데 직제순 수직 조직에서는 상당히 그런 부담을 안고 있다는 거죠.  그래서 꼭 한마음체육대회 굳이 추경으로까지 올리는 거에 대해서는 매우 저도 유감으로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저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박민협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민협 위원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릴 게 있는데요.  문화체육과장님, 노래하는 대한민국 사업 출연 관련해서 얘기하는 거 있잖아요.  이게 지역예술인들 위주로 참여를 계속 유도를 하시는 거죠, 주민들도 그렇고?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노래자랑 말씀하시는 거죠? 
박민협 위원  예.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아니요.  지역 주민을 위한, 예술인이 아니고 지역 주민을.  ○ 박민협 위원  그러면 주민들만 참여 가능한 건가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예술인도 참여가 가능하겠지만 일반 주민들이 많이 참여하실 것 같습니다.  
박민협 위원  사실 저는 다른 위원님은 또 다른 의견들을 주셨지만 저는 이 부분은 진행해도 괜찮다고 생각을 하는 거는 사실 지역에 있는 예술인분들이나 음악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 그분들 입장에서는 지역에 있는 무대들도 굉장히 많이 알리시고 하지만 이름 알리기 위해서는 TV 한번 나오는 것도 그분들 입장에서는 희망하실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그분들한테 많이 기회를 주신다고 하면 이 부분도 좀 잘 추진해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을 전 하긴 하거든요.  
○문화체육과장 김도완  참고로 미추홀구가 예심을 했는데 450명이 예심을 보셨다고 합니다.  그래갖고 나름 주민분들한테는 본인의 끼나 장점을 방송을 통해서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을 합니다.  주민들한테 그런 기회를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박민협 위원  사실 저번 상임위 때 얘기를 해 주셔가지고 방송 유튜브에서도 그렇고 찾아보기는 했습니다.  물론 아직 유트브에서도 조회 수 자체는 그렇게 많지는 않다고 보이기는 합니다.  그래도 TV조선 자체 방송이 그렇게 인지도가 없다고는 생각이 되지 않아서 앞으로 또 만약에 순번이 돌아오지 않는다고 하면 이번 기회를 잘 잡아보셔도 저는 괜찮다고 생각을 하는데 그 부분은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현희  박민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입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자치행정국 소관부서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자치행정국장님과 각 부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질의답변을 모두 마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2023년도 제1회 추경경정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토론 및 계수조정을 실시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토론 및 계수조정을 비공개로 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 및 계수조정을 위하여.  
박현주 위원  잠시만요.  
○위원장 장현희  예, 박현주 위원님.  
박현주 위원  지금 계수조정하고 토론인데요.  계수조정에 대해서는 공개를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은데 찬반을 좀 물었으면 합니다.  
○위원장 장현희  여러 위원님들 박현주 위원님께서 계수 조정하는데 공개로 하자는 의견이 들어왔습니다.  어떻게 찬반 거수로 할까요?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5분간 잠시 중지 후 회의를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5시 32분 잠시중지)

  (16시 10분 다시시작)

○위원장 장현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계수조정에 대하여 공개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윤혜영 위원  비공개를 제안합니다.  
○위원장 장현희  예, 최숙경 위원님.  
최숙경 위원  동의합니다.  
○위원장 장현희  윤혜영 위원님과 최숙경 위원님의 비공개 요청이 있었습니다.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회의규칙 제65조에 따라 위원 2명 이상이 발의하고 출석위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한 경우 비공개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비공개에 대하여 표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비공개에 찬성하시는 위원님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비공개 찬성이 6명입니다.  
   반대하시는 위원님 거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반대 위원님 2명입니다.  
   표결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찬성 6표, 반대 2표로 비공개 회의 진행은 가결되었습니다.  
   그러면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토론 및 계수조정은 비공개로 진행하며 회의를 중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6시 12분 잠시중지)

(17시 06분 다시시작)

○위원장 장현희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정회시간을 통하여 토론 및 합의된 계수조정내역을 발표하겠습니다.  
   계수조정내역은 수정예산안을 포함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 계수조정 내역입니다.
   먼저 수정예산안을 포함한 2023년도 제1차 추가경정 세입·세출예산안 중 일반회계 세입 부분과 특별회계 세입·세출 부분은 원안대로 하고, 일반회계 세출부분 중 여성아동과 예산서 207쪽, 여성아동 안심부스 운영비 60만원 전액 삭감.  여성아동과 예산서 207쪽, 여성아동 안심부스 설치 2,200만원 전액 삭감.  홍보소통실 예산서 281쪽, LED전광판 4억원 전액 삭감.  총무과 예산서 330쪽, 직원 한마음 체육대회 5,500만원 전액 삭감.  총무과 예산서 330쪽, 송도5동 주민센터복합청사 건립 5억원 삭감.  
   이상 계수 조정 내역을 말씀드렸습니다.
   계수조정내역은 위원님들 간 심도 있게 논의된 사항으로 부서 소명 기회를 부여하지 않고 더 이상 토론 없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해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 대로 그 밖에 부분은 집행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장시간 안건심사를 위해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5회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3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17시 07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