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6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자치도시위원회회의록

제6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3년 06월 15일 (목)

장소 : 자치도시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6차 자치도시)
  2. 1.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승인의 건
  3. 2. 2022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4. 3. 2022회계연도 기금 결산 승인의 건(행정복지센터(서면심사), 교육지원과, 민원여권과)

  1.   심사된 안건
  2. 1.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승인의 건
  3. 2. 2022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4. 3. 2022회계연도 기금 결산 승인의 건(행정복지센터(서면심사), 교육지원과, 민원여권과)

(10시 01분 시작)

○위원장 김국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6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제6차 자치도시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오늘은 배부해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행정복지센터, 교육지원과 및 민원여권과에 대한 결산안 심사입니다만, 행정복지센터에 대한 결산안 심사는 위원님들과 합의한 바와 같이 결산서 및 검토보고서로 심사를 갈음하고자 합니다.  또한 부서 질의 답변 종료 후 2022회계연도 결산 승인안에 대한 토론과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승인의 건 
2. 2022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3. 2022회계연도 기금 결산 승인의 건(행정복지센터(서면심사), 교육지원과, 민원여권과) 
○위원장 김국환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2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3항, 2022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의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교육지원과에 대한 심사입니다.
   박도미 교육지원과장님 나오셔서 결산승인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안녕하십니까?  교육지원과장 박도미입니다.  연일 구정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교육지원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민협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안녕하십니까?  과장님, 박민협 위원입니다.  항상 노고가 많으신데요.  좀 전에 성과지표 부분이나 이런 데서 백서 얘기를 하셨는데요.  남은 부수는 현장배포가 됐다고 말씀해 주셨는데, 그럼 지금 이제 백서는 다 배포가 되고 남은 건 따로 없는 건가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저희들이 제작은 500부를 제작하였고요.  한 400부 정도를 배부를 목표로 하고 있었는데, 지금 현재는 총 합쳐서 한 150부 정도 남아 있습니다.  국내에 각종 행사 참여해서 배포할 계획입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럼 남는 150부 정도에 대해서 올해 중으로 다 배포가 될 예정이라는 말씀이신 거죠?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교육국제화특구 관련해서 여쭤보고싶은 게 있는데, 현재 지금 교육국제화특구기간이 끝났죠?  끝난 거죠?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저희들이 다시 재지정을 받았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언제 받으셨나요?  몇 월에 발표가 났나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올해 연 초 한, 통보가 3월 중에 왔었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이미 재지정이 된 상태인가요?  그럼 몇 년도까지 이제.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5년간입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알겠습니다.  여기 예산 중에 외국어 열린 센터랑 국제언어체험센터 잔액이 남아있는 부분이 있어요.  그런데 이게 코로나 때문에 축소 운영돼서 이렇게 된 부분이라고 아까 말씀하셨는데, 그럼 올해는 정상적으로 다 운영이 되고 있는 부분인가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작년에 예산잔액이 남아있었기 때문에 올해는 저희들이 프로그램 운영비 자체 위탁운영비를 한 1억 정도 감액을 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굉장히 활발하게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그럼 이런 부분에서는 올해는 잔액이 안 남을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리겠고요.  마지막으로 인력운영비가 2천만원 정도 남아있는 부분이 있어요.  이게 부서 내 결원이 있어서 생긴 부분인가요?  아니면...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그 부분은 지금 저희들이 평생교육사들 시간선택제 평생교육사들에 대한 인건비를 저희 과에서 지출하는 부분인데요.  이 호봉제가 아니고 어떤 연말에 성과급이라든가 이런 걸 평가해서 내년에 정확하게 연봉이 정해지다보니까 예산을 편성할 당시에는 조금 여유 있게 예산을 좀 편성하는 부분이 있고, 또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것처럼 평생교육사가 퇴사하면서 새롭게 평생교육사를 채용하는 그 기간에 공백이 몇 개월 좀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들이 좀 합쳐져서 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부위원장 박민협  예, 알겠습니다.  모쪼록 행정에 만전을 기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국환  박민협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한성민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성민 위원  안녕하세요?  한성민 위원입니다.  고생 많으십니다.  먼저 우리 세입결산설명서 137페이지에 교육경비보조금 등 사업집행잔액이 발생한 걸로 되어 있는데, 이 부분 자세하게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저희들이 2022년도에 교육경비 총 예산액을 63억을 예산을 세워서 각종 학교에 프로그램 예산이나 환경개선예산을 지원을 했었는데요.  이게 잔액이 발생한 거를 각 학교를 통해 반환 받은 사항입니다. 
한성민 위원  반환받은 사업에 대해서 처리를 지금 잔액으로 이러헥 처리가 되어 있는 부분이잖아요.  이거...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그러니까 잔액 부분을 연말이 지난 다음에 저희들이 세외수입으로 반환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제..
한성민 위원  아, 세외수입으로 다시 반환받은.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예, 그런 사항입니다.
한성민 위원  각 학교에서 받은 거라는 거죠.  그리고 동료 위원님께서 질의를 해 주셨는데, 백서 배포 관련해서 성과지표에는 우편으로 한 것만 어쨌든 정확하게 카운트를 한 거네요.  그러다보니까 달성률이 조금 떨어지게 나오는 것 같은데, 현장배포 건수도 여기에 포함시킬 수 있었는데 되게 정직하게 하신 것 같아요.  어쨌든...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현장배포 부분이 저희들이 증빙서류를 남겨놓지 못해서 그 부분이 올라가지를 못 했습니다. 
한성민 위원  엄격하게 지표에 맞게끔 하신 것 굉장히 칭찬드리는데, 하다보니까 달성률이  조금 떨어져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서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집행내역에 보면 신뢰의 민관 거버넌스 운영 관련해서 이게 주로 거버넌스다 보니까 아무래도 회의라든지 이런 쪽으로 대부분이 집행이 되는데, 지금 11% 정도밖에 지출이 안 됐거든요.  집행이 안 됐어요.  이거는 코로나 때문에,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회의 자체를 그러면 안 한 것인지, 아니면 온라인으로 대체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된 건지 자세하게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코로나로 인해서 저희들이 연 4회 정도를 계획을 해서 예산을 이렇게 확보를 했었는데요.  1회 정도밖에 할 수 없었던 부분도 있었고, 그 1회조차도 온라인으로 개최를 하다보니 좀 예산이 남았습니다. 
한성민 위원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어쨌든 안건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줄진 않잖아요.  그래서 4회를 하게끔 되어 있는데 1회밖에 안 했고, 그것도 집행률이 이렇게 저조하게 된 부분에 대해서 올해는 비대면이 아니고 대면으로 실질적으로 회의가 가능한 부분이잖아요.  올해는 몇 회 정도 회의가 진행되고 있습니까?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지금 각각 1회 정도씩. 
한성민 위원  각 1회 정도요?  그러면 6월 이후에도 1-2회 정도는 더 회의를 가질 수 있겠네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예,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한성민 위원  교육 관련해서 회의가 4회로 예상됐던 만큼 4회를 다 충분히 개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열심히 하겠습니다. 
한성민 위원  이상으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한성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기형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과장님, 수고많으신데요.  기형서 위원입니다.  통합결산서 224페이지에 보면 미래계획지구사업 운영과 관련해 가지고 보조금 반납이 838만 7천원이 발생한 게 있거든요.  이 부분에 대해서 내역을 설명해 주십시오.  통합결산서 224페이지에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224페이지 미래교육지구사업 운영 부분 말씀하시는 사항입니까?  저희들이 미래교육지구사업은 교육혁신지구사업에서 좀 더 심화해서, 아니면 좀 더 집중해서 사업들을 할 수 있도록 예산이 확보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 회의는 저희들이 교육혁신지구사업에 있어서 마을탐방사업이라고 있었는데요.  이 사업이 상반기 교육혁신지구사업으로 예산을 집행을 했다가 너무 학교에서 이 사업에 대한 반응들이 좋고 좀 더 사업을 진행을 해달라는 요구에 따라서 미래교육지구사업에서 예산을 편성해서 그 부분이 좀 집행이 되었고, 또 선학중학교 또 선학동 그리고 송도 4동에서 마을축제를 개최를 했었고요.  그리고 성과공유회워크숍 개최 부분에 있어서 마을교육활동가들 역량강화워크숍 및 또 성과공유를 위한 영상자료제작이나 이런 부분에 대한 사업을 진행하고 남은 잔액입니다. 
기형서 위원  그러면 그렇게 교육혁신지구사업 등으로 해가지고 활발하게 이용이 됐다면 보조금 반납액 없이 다 사업을 집행했어야 올바르지 않을까 싶은데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조금씩 집행잔액이 남은 부분이고요.  미래교육지구사업의 경우에는 지금 현재 예산액이 그렇게 많이 남지를 않았습니다.  다만 대학연계사업에 있어서 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사업이 약 600만원 정도 남은 예산입니다. 
기형서 위원  설명 잘 들었고요.  마지막으로 성과지표 관련돼서 말씀을 드리면, 정책목표나 지표설정 뭐 달성률 90% 이런 측면에서는 상당히 우수하다고 좀 생각이 들고요.  그런데 거기 지표상에서 보면 걸어서 하늘, 우리마을 탐방 프로그램 참여율 목표를 90%로 잡았는데, 200% 달성해서 실적이 200%여서 222% 달성한 걸로 되어 있는데, 이런 것들은 그 목표치를 상향조정 할 필요가 있겠다고 생각이 돼서 금년도 성과계획서를 보니까 성과계획서 자체에서는 이 지표가 빠졌더라고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지난 해 저희들이 마을탐방 프로그램이 학교에서 반응이 좋았다고  말씀을 드렸는데, 이 부분이 동부교육청 입장에서 전체 우리 관내 학교, 초등학교 대상으로 했으면 좋겠다.  이렇게 사업내용이 좀 바뀌었습니다, 올해.  그래서 교육청에서 주도적으로 어떤 예산과 계획이라든가 이걸 학교를 통해서 신청을 받았고, 그래서 저희들이 이번에 이 지표를 제외를 하였습니다.  
기형서 위원  그래요.  이게 평생교육과에서 교육지원과로 바뀌고, 과장님이 작년 한 해는 교육지원과 맡으셔 가지고 전체를 운영하신 거잖아요.  결산 전체 평가로는 저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잘 운영하셨다라고 평가를 드리고 감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행정을 펴주시면 연수구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윤혜영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윤혜영 위원  안녕하십니까?  윤혜영 위원입니다.  저는 세출결산설명서를 보고 질의드리겠습니다.  560쪽인데요.  연수구민 아카데미 운영이 차액이 남은 거는 금액이 270만원 정도 남았는데, 어떤 설계했던 회차에서 한 차가 빠진 겁니까, 아니면 잔액 같은 걸까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맞습니다.  저희들이 상반기, 하반기 이렇게 2회를 계획하고 있었는데요.  코로나로 인해서 1회 정도를. 
윤혜영 위원  1번은 온라인으로 한 것 같은 기억이 나고, 한번은 강당에서 하지 않았습니까?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구민을 대상으로 하는 아카데미의 경우에는 저희들이 지하 대강당에서 명사를 불러서 1회 개최를 했었습니다. 
윤혜영 위원  음... 코로나 때문에 못 한 거다.  그렇죠.  그 밑에를 보면 평생학습프로그램운영 송도글로벌학습센터에서 한 건데요.  프로그램 운영이 잘 됐어요.  보니까 프로그램운영비는 모두 집행이 됐는데, 거기에 관한 운영물품구입 및 교재비가 있는데, 이게 한 절반 정도 쓰여지고 안 쓰여진 거는 특별히 책정된 교재가 있었는데 사용이 안 된 건가요?  설명을 듣고 싶네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코로나 때문에 프로그램들을 온라인으로 저희들이 많이 개최를 하다보니 어떤 재료비나 이런 부분들에 대한 지출이 줄어들 수밖에 없었던 사항입니다.  프로그램들을 온라인으로 가능한 프로그램을 진행하다보니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이게 코로나 그게 다 배경이 있는 거네요.  그럼 지금 이게 그 밑에 학습자원활동가 양성을 하고, 이분들이 활동을 해야 되는데, 보상금 지급이 좀 남아 있어요.  이것도 코로나와 관련된 것들입니까?  그럼 지금 그 양성된 분들이 지금부터 활동을 활발하게 하실 수 있겠다.  그렇죠?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예, 올해는 좀 그런 활동들이 활발하게 준비되고 있고 진행되고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우선적으로는 마을탐방과정에 있어서 그 마을교육 자원활동가들이 투입돼서 활동을 시작을 했고요.  또 어린이집이나 이런 부분에 있어서도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윤혜영 위원  실제로 수요가 있는 거죠?  와달라는 그런 것도 있을 거고 저희가 주체적으로 프로그램을 짜는 것도 있을 거고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그렇습니다. 
윤혜영 위원  그럼 지금 도시역사관 이런 데서 하고 있는 게 여기에 해당되는 그런 것들입니까?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예, 맞습니다. 
윤혜영 위원  알겠습니다.  그 뒤에도 비슷한 내용인 것 같네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윤혜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그래도 교육지원과는 그렇게 불용률이 꽤 높지 않네요.  아까 위원님들이 지적했던 교육보조금이라든지 그다음에 외국인 열린 센터 불용 외에는.  그런데 코로나19에도 사업들이 많이 안 했는데, 22년도에는 사업이 그래도 목표달성을 많이 한 것 같아요.  그 이유가 뭔가요?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저희들이 2021년을 지나면서 2022년도 되면서는 온라인으로 프로그램들을 많이 운영을 했습니다.  그래서 예산이 많이 집행된 부분들이 있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런데 연수구 마을학교 같은 데 보면 2021년도에도 100%, 물론 목표치가 적게 잡았지만 달성했고 2022년도에도 107% 달성한 것 같아요.  그 원인인 코로나하고 뭐 이런 상관이 전혀 없이.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마을학교의 경우에는 아이들, 초등학생들인데요.  학교에도 마스크를 착용하고 학교에 등교했던 것처럼 마스크를 끼고서 프로그램들을 진행을 했습니다.  소수의 인원들이었기 때문에 방역을 철저히 해서 진행을 하였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다음에 4차혁명 프로그램이라고 그랬는데,  4차혁명 어떤 프로그램을 운영합니까?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AI교육을 비롯해서 코딩교육이라든가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고등학교의 경우에는 대학진행을 위해서 이런 부분에 대한 수요가 많았고요.  또 초등학교에서는 어릴 때부터 이런 교육에 좀 마주하도록 했으면, 접하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요구들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사업이 초등학교까지 확대되어서 저희들이  신규사업으로 지표로 넣었던 부분입니다. 
○위원장 김국환  정책사업으로 이렇게 활용을 하신다는 거죠?  그럼 올해도 새로운 특화사업이나 정책사업 발굴한 거 있습니까?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어느 정도 그동안 저희들이 이런 우리 연수구민의 이런 특별프로그램들에 대해서 학교에서는 각 학교마다 자기 학교의 특성에 따라서 어떤 프로그램들을 하겠다는 내부적인 그런 계획들이 있어서 올해는 저희들이 각 학교마다 하고자 하는 학교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들을 할 수 있도록 예산을 그렇게 배부를 했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럼 교육지원과에서도 학교마다 특성에 맞게끔 어떤 정책들이 나와 있는 게 있나요?  뭐 고등학교라든지 중학교라든지 원도심이라든지 신도심이라든지.  그런 것들이 나와야 어떤 특화사업이라든지 정책사업도 발굴이 가능할 것 같은데.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학교의 어떤 교육과정에 있어서는 그 학교의 교장선생님을 비롯해서 학교선생님들이 정해서 하는 사업이기는 합니다마는, 저희들이 이 교육프로그램을 할 때에는 그동안 해왔던 과학이라든가 인문이라든가 예술이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한 프로그램들을 하라고 지원을 하도록 그렇게 계획서를 보냈습니다.  그래서 거기 학교에 사항에 맞춰서 각 학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그래서 학교교육은 보니까 주로 교육청에서 담당을 하기 때문에 많은 것들이 안 되는 것 같아요.  그래서 학교 방문하다보면 예를 들어서 “체육시설이 부숴졌다, 이것 좀 지원해 줄 수 없냐.”  이런 얘기들을 많이 하더라고요.  뭐 비용도 몇 천만원 비용인데.  그런 것도 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 거죠, 교육지원과에서? 
○교육지원과장 박도미  올해 상반기에는 청장님이 직접 학교들을 방문해서 학교의 그런 사항들을 들으시고, 또 말씀하셨던 체육관이나 이런 부분들을 현장을 직접 확인하셔서 환경개선예산이 지원되었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잘 알겠습니다.  아무튼 연수구 미래교육을 위해 힘써주시고요.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박도미 과장님, 팀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민원여권과에 대한 심사입니다.
   곽미희 민원여권과장님 나오셔서 결산승인안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여권과장 곽미희  안녕하십니까?   민원여권과장 곽미희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국환 자치도시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민원여권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김국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기형서 위원인데요, 과장님.  설명 잘 들었습니다.  한 가지만 그냥 가볍게 말씀을 드리면요.  부서 성과지표 관련해 가지고 달성률은 100%예요.  그런데 이제 목표라든지 성과지표가 다소 부족한 부분이 좀 있고요.  그다음에 잘 하고 계시는데 이런 지적을 드려도 좋을지 모르겠는데, 그래도 말씀을 좀 드리면 성과지표상에서 고객만족민원서비스 운영 관련해가지고 목표율을 21년도에는 이걸 94%로 잡으셨던 게 22년도부터 92%로 낮춰서 전년도에 93%를 달성해서 101% 달성하신 걸로 되어 있거든요.  이런 부분은 지양이, 지표를 좀 높이 잡아서 도전적으로 행정을 수행하시는 게 맞지 않나라는 부분에 대해서. 
○민원여권과장 곽미희  저희가 고객만족도조사 자체가 매년 이루어지고 있는데, 전년도에 실적이 부진하다보니까 올해 목표를 하향해서 잡았습니다.  향후에는 저희는 그런 부분이 바로 직전 연도만 감안하는 게 아니라 몇 개 연도를 해서 종합해서 목표율을 잡을 수 있도록 그렇게 검토하겠습니다. 
기형서 위원  예, 하여간 그런 부분은 과장님께서 잘 시정해 가시리라 믿습니다.  아무튼 작년 한 해 결산자료 보면 상당히 잘해 주신 것 같고 그래서, 감사한 말씀 드립니다.  이상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워낙 민원여권과가 잘하니까 질의할 것이 없는 건지.  
   과장님, 민원여권과에서도 어떻게 보면 연수구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정말 많이 노력해야 할 부서잖아요.  올해 새로운 어떤 사업이라든지 이런 정책사업 발굴한 것들이, 그런 계획이 있나요? 
○민원여권과장 곽미희  현재까지는 아직 내년도 사업은 계획한 건 없고요.  아무래도 기존에 저희가 공약사업이라든지 이런 걸 신규 추진하는 거에 대해서 올해는 잘 추진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요즘 2023년도 지표가 조금씩 나오거든요, 상반기되니까.  그런데 민원여권과는 그래도 인천시에서 여권발급이라든가 참 우수하다고, 또 제일 간다고 많이 호평을 받잖아요.  다른 지자체는 이렇게 하는 지표들은 하향적으로 떨어지고 있어요.  우리가 파악한 게 아니라 기자들이나 언론 관계에서.  그래서 좀 우리가 더 적극적으로 정책발굴도 하고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질의를 해봤습니다.
○민원여권과장 곽미희  예, 추후 검토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하여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 또 행복지수를 높이기 위해서 좀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민원여권과장 곽미희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송인창 국장님 한 말씀하시고, 계속 앉아계셨는데.
○자치행정국장 송인창  어제, 오늘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말씀을 잘 들었고요.  그리고 앞으로도 저희 예산편성부터 지출까지 사업 하나하나를 좀 더 면밀히 검토해서 불용액이 최소화되고 예산이 적정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한 번 더 꼼꼼히 챙겨보겠습니다.  고맙합니다. 
○위원장 김국환  송인창 자치행정국장님, 과장님, 팀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도 좋겠습니다.
   그럼 토론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 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2항, 2022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 의사일정 제3항, 2022 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토론하실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님,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형서 위원  예, 저희 상임위에서 결산사항에 대해서 전반적인 검토를 해봤는데요.  특히 작년 같은 경우엔 예산의 전용이라든지, 그다음에 예산이체하는 조직변화에 따라서 이런 사항들이 많이 발생했는데, 그 부분 중에서 일부 지난번에 지적을 드린 바도 있지만, 의회에 보고해야 되는 사항들에 대해서 다소 미비한 부분이 있는데, 이런 거는 재발되지 않도록 시정이 되어야 될 것 같고요.  전반적으로는 재정이 어려운 상태에서도 잘 운영됐다라는 평가를 내리고 싶습니다.  이상 의견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국환  기형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하여튼 전반적으로 그래도 우수했다는 평을 내려준 기형서 위원님 감사하고요.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토론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결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2회계연도 세입ㆍ세출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2 회계연도 예비비 지출 승인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3항, 2022 회계연도 기금결산 승인의 건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까지 4일동안 일반회계부터 특별회계, 기금까지 세입·세출뿐 아니라 예산의 전용, 이체사용, 이월사업 및 예비비 지출 등 전반적인 집행부의 결산안 심사를 진행하였습니다.
   결산심사 결과 코로나19, 조직개편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사업 추진이 양호하게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세입의 경우 정확한 세입 산출을 통한 올바른 예산편성과 당해 연도 징수율 제고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며, 세출의 경우,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행정을 통해 불용액이 최소화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주요 재정사업에 대한 성과관리가 이루어지도록 바람직한 지표설정과 그에 따른 목표가 달성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집행부에서는 결산심사를 통해 위원님들이 지적한 사항에 대하여 동일한 사안이 발생되지 않도록 2023년도 집행에 유념하셔서, 구민을 위한 예산이 낭비 없이 적법하고 효율적으로 집행되도록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동료 위원님들,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 장기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0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