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2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정례회)

기획복지위원회회의록

제8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2년 12월 12일(월)

장소 : 기획복지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8차 기획복지)
  2. 1. 2023년도 세입·세출 예산안(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질병관리과,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3.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세입·세출 예산안(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질병관리과,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3.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10시 03분 시작)

○위원장 박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2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정례회 제8차 기획복지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 11월 21일부터 이어지고 있는 행정사무감사와 예산안 심사를 위해 애쓰고 계시는 우리 기획복지위원회 모든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연일 계속되고 있는 의회 일정으로 노고가 많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보건소 소관 2023년도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진행 하고 이어서 위원회 소관 전체 예산안에 대한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세입·세출 예산안(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질병관리과,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2.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 
○위원장 박정수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권영선 보건행정과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안녕하십니까?  보건행정과장 권영선입니다.  
   먼저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박정수 기획복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보건행정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김형기 보건행정팀장입니다.  
   전영순 진료팀장입니다.  
   성은주 의약무관리팀장입니다.  
   김기홍 송도보건민원팀장입니다.  

(보건행정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정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인숙 건강증진과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안녕하십니까?  건강증진과장 김인숙입니다.  
   건강증진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건강증진팀 이현 팀장입니다.  
   정신건강팀 조연식 팀장입니다.  
   방문보건팀 신경희 팀장입니다.  
   모자보건팀 김민정 팀장입니다.  
   치매관리팀 오명선 팀장입니다.  
   치매예방팀 박종임 팀장입니다.  
   치매지원팀 박명이 팀장입니다.  

(건강증진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정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경실 질병관리과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안녕하십니까?  질병관리과장 강경실입니다.  
   박정수 기획복지위원장님을 비롯하여 기획복지 위원님들의 구정 발전을 위한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질병관리과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질병관리팀 김설하 팀장입니다.  
   감염병예방팀 손소희 팀장입니다.  
   감염병대응팀 김봉석 팀장입니다.  
   역학조사팀 조연식 팀장입니다.  
   생활방역팀 정소현 팀장입니다.  
   예방접종팀 하지인 팀장입니다.  

(질병관리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정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강선희 보건사업팀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안녕하십니까?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보건사업팀장 강선희입니다.     이경희 센터장님 교육 발령으로 대신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건강관리팀 박희정 팀장이십니다.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정수  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과장님, 소장님, 다들 건강하시죠?  올 한 해 동안 너무 고생 많이 하셨고 어쨌든 예상치 못 했던 여러 가지 우리 코로나로 인해서 제일 분주하고 가장 굉장히 어려웠던 그런 우리 보건소 직원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내년도 예산을 보니까 우리 건강증진과 464쪽에 행사 진행 운영비가 있어요.  464쪽에 행사운영비하고 통합건강증진사업에서 운동, 영양, 비만, 절주 등 이렇게 해가지고 이게 어떻게 되는 운영에서 행사 진행을 하는 건지 설명 부탁드릴게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이거는 저희가 행사운영비는 지역 축제라든가 아니면 저희 보건소에서 하는 프로그램 운영에 사용되는 강사료라든가 이런 걸로 지출이 되는 사업입니다.  
최숙경 위원  이게 행사 운영하는 게 지금 464쪽 얘기하는 거거든요?  통합건강증진사업 한 건데.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저희가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 영양이라든가 운동 프로그램도 하고 있고 경로당을 찾아가서 하는 운동 프로그램이나 거기에 운동, 영양 그다음에 건강 관련된 프로그램도 같이 운영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나가서 하는 행사들 그리고 거기에 따라서 강사료, 필요에 의하면 강사료를 쓴다거나 아니면 저희가 학생들 프로그램 운영 때 지원되는 그런 것들에 대한 사용 예산입니다.  
최숙경 위원  그리고 바로 옆에 보니까 465쪽에 민간이전비용이 8,100만원이 있는데 올해 국시비로 해서 운영되는 거 맞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국시비 보조사업입니다.  
최숙경 위원  이게 어디로 지금 민간이전 하는 건지?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이거는 민간이전이 아니고 저희가 심뇌혈관질환 예방사업을 위한 혈당 측정기라든가 콜레스테롤 측정기, 기타 소모품을 구입하는 데 사용하는 예산입니다.  그리고 주로 사용하는 게 임산부 철분제와 엽산제 사용에 지금 7천만원의 예산을 편성한 거거든요.  
최숙경 위원  어쩐지 지금 보니까 민간이전으로 돼 있어가지고 이거를 사는 거를 얘기하시는 거라 그랬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의료 및 구료비로 해서 저희가 구입하는 물품입니다.  
최숙경 위원  그리고 466쪽에 보니까 우리가 지역사회 중심의 금연 지원 서비스가 있어요.  ○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최숙경 위원  금연 편성을 2억 9,536만원으로 해서 이렇게 했는데 금연상담사가 몇 명이 운영이 돼서 운영이 되는 거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지금 현재 금연상담사는 4명입니다.  그런데 전에는 1년 동안 한 사람이 근무를 했는데 지금은 9개월로 제한이 돼 있어서요.  저희가 1월부터 9월 그다음에 중간 3월부터 12월 이렇게 해서 2명, 2명 채용을 해서 사업이 끊기지 않고 연속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금 그렇게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어쨌든 국시비로 내려와서 이게 금연상담원이 배치가 돼가지고 이렇게 운영을 하는 거 보니까 다 인건비네요?  인건비로 내려온 거네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인건비와 그리고 니코틴패치라든가 금연을 도와줄 수 있는 의료 및 소모품을 구입을 해서 저희가 그런 거에 사용을 하고 있고요.  그리고 또 하나는 금연 지도할 수 있는 금연지도사 저희가 수당을 주고 있습니다.  그게 이제 그 예산으로 해가지고 그 예산이 금연지도원 수당이 9,700만원 정도 예산이 세워져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면 지금 저도 그거랑 같이 연계가 돼서 그러는데 조금 아까 말씀하셨던 금연상담원하고 금연지도원하고 어떻게 달라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금연상담사 같은 경우는 저희 보건소 내에 금연을 하기 위해서 흡연자가 직접 방문을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통해서 금연을 하게끔 도와주는 거고요.  그리고 이동 금연 클리닉이라고 해서 사업장에 나가서도 저희가 흡연자를 대상으로 금연 도와주는 활동을 하고 있고 금연지도원 같은 경우는 저희가 한 1만여군데 금연구역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금연구역에 나가서 금연표지판이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 금연구역에서 흡연을 하는 사람은 없는지 이런 거를 점검을 하러 다니는 지도원들입니다.  
최숙경 위원  그럼 몇 명이나 돼죠, 연수구에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지금 금연지도원은 12명이 활동을 하고 있고 그리고 주 3회 그리고 4시간 정도 그렇게 활동을 하고 있어요.  금연상담사는 그냥 상주해서 보건소에서 기간제로 채용해서 사용하고 있고요.  
최숙경 위원  이분들은 그러면 저희가 금연지역이 한 연수구에 1만군데 되신다 그러셨잖아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그렇습니다.  
최숙경 위원  거기를 그분들 12명이 그러면 다니면서 계도도 하고 이렇게 하시는 분들이라는 거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최숙경 위원  그러면 이분들은 주 3회 4시간씩 근무를 하기 위해서 뽑아놓으신 거예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위촉직입니다.  
최숙경 위원  아, 위촉직이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최숙경 위원  그래서 여기 보니까 금연상담사도 있고 지도사도 있고 이래서 이상하다 갑자기 왜 이렇게 금액이 달라졌나 했더니 어쨌든 잘 알았고요.  
   질병관리과장님께 지금 질병과장님은 498쪽에 우리가 신종 감염병 방역 사업 하잖아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맞습니다.  
최숙경 위원  지금 보니까 엄청 배가 늘었어요, 100%가.  인건비가 많이 늘었는데 어떤 거를 하는 거죠, 이분들은?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 기간제근로자의 인건비가 그동안은 특교금으로 해서 사용했었었는데 2023년도서부터 구비로 사용하게 돼서 그 부분이 늘어났습니다.  
최숙경 위원  어쨌든 계속 이뤄지니까 근데 이분들 같은 경우에는 코로나가 종료되고 뭐하고 되면 어떻게 되는 거예요, 이분들은?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일단 계약기간까지 사용을 하게 됩니다.  
최숙경 위원  아, 그래요?  밑에 보니까 이주 및 재해보상비가 지금 나와 있는데 이것도 어떤 거를 구입을 하는 건가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이 부분은 선별진료소에 검채 채취 인력에 대한 보상금액입니다.  
최숙경 위원  아, 보상금액이에요?  예, 저는 이상 마치겠습니다.  올 한 해 고생 많이 하였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들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이형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은 위원  연수구민의 건강을 위해 애써주시는 직원분들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저는 먼저 보건행정과장님께 질의를 드리려고 하는데요.  저희 이제까지 어린이 충치 예방 사업이 코로나 때문에 조금 안 됐었잖아요, 제대로.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그렇습니다.  
이형은 위원  내년에는 이게 다시 시행될 예정인 건가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그렇습니다.  저희가 어린이 충치 예방 사업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 초등학교 등 15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해가지고 구강보건교육이나 구강검진 시행을 하는데요.  5학년 대상자가 한 올해보다는 좀 줄었더라고요, 보니까.  1,039명.  
이형은 위원  아, 숫자가 줄어갖고 지금 좀 감액이 된 건가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숫자가 감소됐기 때문에 금액이 준 겁니다.  
이형은 위원  그러면 아동 치과 주치의 제도도 마찬가지로 아동 숫자가 줄어서 줄었다고 보면 되겠네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이형은 위원  왜 줄었나 궁금해가지고 여쭤보려고 했는데 감사합니다.  
   그리고 456쪽에 저희 AED 보급 지원이 조금 많이 증가를 했는데 이번에 조금 대폭 많이 지원할 예정인 건가 봐요?  몇 대나 지원 예정인가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저희가 자동심장충격기가 현재 500세대 이상 아파트에 대해서는 다 설치가 완료한 상태고요.  이제 건강한 아파트 5개소, 금연아파트 40개소 중에서 여기 500세대 미만 아파트가 15개소가 있는데요.  미설치기관이 13개소 파악이 돼 있어서.  
이형은 위원  거의 다 안 되어 있는 거네요, 그러면?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13개소에 대해서 저희가 구비로 추가로 설치하는 거고 국시비는 올해 수준으로 우리가 5대 설치하는 걸로 잡았습니다.  
이형은 위원  궁금한 게 있는데 500세대가 기준이잖아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이형은 위원  그러면 오피스텔이나 이런 데는 필수사항은 아닌 건가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이형은 위원  왜냐하면 송도는 사실 오피스텔 건물이 상당히 많거든요?  거기도 이제 예전이랑 다르게 주거하시는 분이 굉장히 많아졌기 때문에 저도 어느 정도 필요사항이 있다고 생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세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그럼 저희가 앞으로 권장해서 공문을 보내서 원하면 계속 설치하는 걸로 확대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쪽도 조금 신경을 써주세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알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왜냐하면 오피스텔에도 젊은 친구들이 많이 사는데 거기도 AED가 조금 필요해 보여요.  어떤 오피스텔은 요즘은 운동하는 시설도 갖추고 있거든요.  이 부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시면 좋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알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리고 457쪽에 공공심야약국 관련해서 지금 예산이 많이 증액되었는데 지금 이거 다들 안 하시려고 하는데 증가한 이유가 뭘까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이게 저희가 올해 같은 경우에는 별온누리약국 1개소만 했었는데 원도심에는 없다 보니까 3군데를 갖다 선정을 했습니다.  
이형은 위원  선정이 됐나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동의당약국하고 현대온누리약국, 건강나라약국 3군데가 추가되다 보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금액이 좀 는 겁니다.  
이형은 위원  많이 늘어났네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이형은 위원  그분들은 그러면 요일제로 나눠서 하시나요, 아니면?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요일제로 월, 수 근무해가지고.  
이형은 위원  나눠서 하시죠?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약사가 한분이다 보니까.  
이형은 위원  그러니까요.  일주일 내내 하시기 힘드실 것 같아서.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다음 날 근무를 못해요.  그런 부분이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나눠서 하시면 저도 조금 가능성이 있어보여서 애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다음으로 건강증진과장님께 여쭤보려고 하는데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이형은 위원  혹시 제가 463쪽에 이게 좀 잘 모르겠어서 건강도시사업 부분에 건강도시위원회는 어떤 일을 주로 하시는 위원회인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건강도시위원회는 저희가 조례로 세워서 운영하고 있고요.  거기에서 이제 건강도시라는 것은 저희가 도시 차원에서 어떤 건강에 대한 행동의 중요성과 지방정부의 핵심적인 역할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해서 우리 구의 보건, 주거, 교통, 안전 등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건강도시운영위원회에서 자문을 받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이분들은 그럼 1년에 1번만 지금 올 예정이신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1년에 1번 1회로 열리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러면 연간 어떻게 이걸 만들어 나갈지 그런 어젠다를 만드는 위원회라고 보면 되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그러니까 올해 그동안 추진했던 사업과 그다음에 내년에 추진 방향에 대해서 설정을 하고요.  자문을 얻는 기회를 가지려고 합니다.  
이형은 위원  잘 알겠습니다.  하나 더 여쭤보겠습니다.  471쪽에 제가 이 부분이 어느 과장님께 질문을 드려야 할지 잘 모르겠는데 저희 지금 보건소에서 산전 검사하는 거는 어디에 여쭤보면 되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건강증진과입니다.  
이형은 위원  건강증진과 맞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이형은 위원  지금 저희 산전 검사할 때 검사 가능한 항목이 몇 개 되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지금 잠시만요.  지금 예비모 건강검진 같은 경우는 임신을 준비하기 위한 검사로써요.  매독, 에이즈, B형간염, 풍진검사를 하고요.  
이형은 위원  그렇게 4항목 지금 되고 있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그리고 초기임산부 건강검진 같은 경우는.  
이형은 위원  종류가 다른 걸로 알고 있는데 항목이.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매독, 에이즈, B형간염.  수직 감염 예방을 위한 B형 감염과 빈혈 그리고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실시를 하게 됩니다.  
이형은 위원  제가 이거를 좀 찾아봤었는데 이 얘기를 어디서 들었냐면 저희 구가 산전 검사하는 항목이 좀 많이 적은 편이라 그러더라고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그래서 저희가 제가 그렇지 않아도 내년에 하는 사업에서 있어서는 CBC를 넣었고요.  유린이라고 해서 소변검사를 넣어서 한번에 검사해서 병원에서 다시 검사하지 않도록.  
이형은 위원  다들 그렇게 하신대요.  지금 연수구 산전.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그러니까 병원에서 다시 검사하지 않도록 검사 항목을 최대한 늘리고 그래서 이중적으로 채혈이나 이런 불편함이 없도록 내년에는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이형은 위원  예, 그 얘기를 제가 들어서.  그리고 저희는 남자분들은 안 해 주시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저희가 지금 남자분들은 검사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게 제일 잘 돼 있는 게 제가 찾아보니까 강남구 보건소더라고요.  여자랑 남자랑 다 가능하고요, 예비부모들이 가시면.  그리고 혈액검사에 B형간염 항원, 항원항체검사랑 매독, 에이즈는 다 기본이고 갑상선 기능 검사해 주고요.  간 기능이랑 신장 기능에 아까 말씀하신 유린 검사도 해줘요.  지금은 흉부방사선은 안 되는데 원래는 흉부 CT도 해 주셨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여자는 난소기능검사까지 들어가고 남자는 고환검진이랑 정액검사까지 들어간다고 하더라고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서울 같은 경우는.  
이형은 위원  차이가 있겠지만요.  여기까지 다 바라는 건 아니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의사가 상주해 있고.  
이형은 위원  상주해 계시죠, 예.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그러다 보니까 검사 항목이 좀 많은데 저희는 여기 연수구에 맞춰가지고 최대한 예산을 파악해 보고요.  
이형은 위원  예산도 그렇고 저희가 다는 못 따라가는 거 저도 인지는 하는데 저희도 아무래도 송도 쪽에 젊은 부부들이 많잖아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그렇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래서 다는 못 따라가도 조금만 따라갈 수 있었으면 좋겠어서.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다시 한번 내년에 사업 예산 검토해서 남성들도 검사할 수 있는지를 파악을 해보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예, 그래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거의 다 인력비로 인건비로 다들 많이 지금 증액이 된 것 같아요, 맞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인건비는 기본적으로 이제 아무래도 저희가 내년에는 인건비 1인당 월 10만원 올려드리려고 하고 있고요.  
이형은 위원  그러면 480쪽에 자살예방사업 인력 지원도 마찬가지로 다른 게 늘어나는 게 아니고 그냥 인건비가 증가해서 이렇게 많이 는 거네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이거 같은 경우는요.  인건비도 일부 늘어나지만 호봉수가 올라가니까요.  저희가 1.5명분 그러니까 1명 예산이었는데 6개월분을 더 추가로 편성을 했습니다.  그래서 내년 하반기에 채용을 해서 1.5명으로 사업을 추진할 거고요.  그다음에는 2명으로 해서 자살예방사업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이형은 위원  485쪽에 건강행복버스 운영 관련해서 하나만 여쭤볼게요.  이거는 어떤 일을 하게 되는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저희가 건강관리버스는 사실 2021년도부터 사업을 추진했던 사업이에요.  
이형은 위원  코로나 때문에 혹시 또 안 했던 사업인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3년 동안 사실 차를 그냥 세워놓고 사업을 못 했던 거고요.  그러다 보니까 조금 차도 오래되기도 했고 그래서 랩핑도 다시 하고 거기에 따라서 이제.  
이형은 위원  그에 대한 금액인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보수도 좀 차량도 다시 손을 보고요.  그래서 내년에 사업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이형은 위원  예, 잘 사용해서 많이 볼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시간이 부족해서 다음에 질의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  저는 건강증진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470쪽, 지역사회 건강 조사 사업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서 470쪽입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이 지역사회 건강 조사 사업은요.  전국적으로 매년 실시하는 사업이고 그리고 이제 한 900여명 대상으로 해서 대면 조사를 실시를 해가지고 거기에 따른 결과가 나오잖아요.  그거에 대해서 저희가 지역사회 건강 증진을 위한 사업 계획을 수립을 할 때 근거로 해서 근거 기반의 사업들을 추진하기 위해서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게 매년 전국적으로 하게 되면 지금 밑에 결과 보고 대회가 있는데 전국적으로 해서 거기 대회 나가시는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결과 보고 대회에서 각 전국에 전국 평균은 어느 정도고 그리고 각 광역시의 평균은 어느 정도 결과가 나오는지 그리고 우리 구의 건강 그런 흡연율이라든가 음주율 이런 것들에 대한 조사 결과가 나오고요.  그거에 대해서 평가하는 대회입니다.  
김영임 위원  순위도 들어가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순위는 들어가지는 않고요.  추진방향을 어떻게 할 것인가 이런.  
김영임 위원  성과보고대회 식으로는 하는 거네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김영임 위원  설명 잘 들었고요.  472쪽에 표준 모자 보건 수첩 제작이 있어요.  이게 지금 산모수첩과 비슷한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산모수첩으로 보시면 되고요.  거기에 영유아 예방접종도 같이 기록할 수 있는 산모수첩+영유아 예방접종 수첩으로 보시면 됩니다.  
김영임 위원  이게 지금 수첩을 제작해서 배포를 하시게 되는 거잖아요.  그러면 이걸 신청을 해서 받는 거예요 아니면 산부인과로.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이제 저희가 이거를 보통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위탁을 주고 거기서 제작을 해서 저희 보건소에 주면 저희가 임산부 등록할 때 배부를 하고 또 애기들 예방접종 오셨을 때 수첩이 없으신 대상자로 해서 수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이게 지금 온라인도 신청 있던데 착불 그게 금액이 들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저희가 지금 이제 원래 맘 편한 임신이라고 해서 2021년도부터 정부24를 통해서 임산부 등록뿐만 아니라 이런 사업들에 대한 신청이 가능하게 됐어요.  그래서 저희가 그동안은 이제 착불로 해서 원하시는 분들한테 철분제라든가 이런 것들을 물품을 제공을 했는데 2022년도에는 저희가 택배비를 확보를 해가지고 그걸로 해서 무료로 배부를 해 드릴 생각입니다.  
김영임 위원  설명 잘 들었고요.  그 밑에 쪽에 고위험 임산부 의료비 지원 사업이 있는데 지금 이게 고령 임신을 위해서 진료비 지원 사업인가요, 이게?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고령 임신보다는요.  어쨌든 임신 기간 동안에 치료나 관리가 필요한 임산부들을 대상으로 해서 19종에 대한 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 대해서 안전하게 임신하고 출산할 수 있도록 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김영임 위원  지금 올해 몇 분 지원하신 거예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올해는 110명 6,527만 2천원을 지급을 했습니다.  
김영임 위원  지금 금액이 조금 상승이 돼서 2023년도는 몇 명 지원하실 건가 그게.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지금 이제 올해 수준으로 예산은 나갈 것 같고요.  작년 같은 경우는 115명에 5,600만원을 지급을 했고요.  이거는 이제 1인당 300만원 범위 내에서 의료비가 발생했을 때 지원하는 거라서 그게 인원수와 예산이 일치하지 않는 않습니다.  
김영임 위원  그러네요.  300만원 이내니까요.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474쪽에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있어요.  이거는 장애 발생 예방하는 사업인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근본적으로 미숙아 같은 경우는 어쨌든 37주 미만 2.5kg 이하의 아기들이 출산을 했을 때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인데요.  의료비를 통해서 아이의 건강을 관리하는 사업입니다.  
김영임 위원  한 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480쪽에 자살 예방 사업 자체 지원에서 생명 존중 정신 건강 문화 축제 개최가 있어요.  이게 어떤 축제인지 부탁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저희가 올해 같은 경우는 코로나도 그렇고 그래서 제대로 이런 축제를 하지를 못했고요.  그래서 이거에 대해서 온라인에 정신건강검진 이벤트 같은 거 그리고 지하철에 자살 예방 캠페인 실시하고 그리고 자살 인식 조사 및 자살 예방 퀴즈 진행을 온라인으로 주로 했습니다.  근데 내년에는 저희가 정신건강 문화축제로 토닥토닥 내 마음 만져주기 이런 문화 축제를 개최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정신 건강 강좌 그리고 작가와의 만남 등 토크 콘서트를 진행하려고 지금 계획 중에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한 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제가 아침에 보도자료를 보니까 우리 중독관리 통합 지원 센터 인력난 우리 연수구는 별로 없나요?  인력난, 중독관리 통합 지원 센터 인력난.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인력난이 좀 있어서 사실은 중독 관리 통합 센터 안에 인건비가 3명으로 되어 있고요.  노숙자 등 중독자 사례 관리에 인건비가 2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업비가 워낙 대상은 많고 사업을 추진해야 되는 인력은 부족해서 저희가 노숙자 국비하고 시비로만 100% 되어 있고요.  이거 예산을 따가지고 저희가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그러게요.  아침에 신문을 보니까 타구에도 인력난이 너무 심해서 그 기사를 보니까 우리 연수구도 그렇지 않나싶은 생각에 질의를 드렸고요.  건강증진과장님은 질의 끝났고요.  잠깐만요.  
   질병관리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497쪽에 선택예방접종 지원 사업이 있거든요.  그래서 거기 로타바이러스 무료 예방접종 사업, 대상포진 예방접종 비용 지원 사업이 있는데 지금 그 감액이 좀 커요.  큰데 이게 지금 영아 대상에서 예방접종이 많이 줄었습니까?  이게 올해도?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아무래도 출산율이 0.78%로 내려가다 보니까 그렇습니다.  
김영임 위원  65세 이상 고령화 인구는 늘어서 그럴 것 같고 밑에 한센인 피해사건 피해자 생활 지원 사업이 있어요, 한센인.  이게 지금 수용시설에서 감금, 폭행, 학대 받으신 분들 그분 지원 사업인 거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한센인 피해사건 관련해서 피해자를 저희가 발굴을 하는데 연수구에는 지금 현재 3명이 있습니다.  그래서 매월 17만원씩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전 두분만 있는 줄 알았는데 세분이 계신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전입이 돼서.  
김영임 위원  전입 되셨어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김영임 위원  그리고 한 가지 더 여쭤보겠습니다.  이게 지금 503쪽에 결핵 관련해서 의료비 및 구료비가 있어요.  이게 결핵 관련된 의료 지원 사업인데 전년 대비해서 예산이 조금 감소했는데 이유가 뭘까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결핵 관리 사업에 의료비 구료비 말씀하시는 거 맞죠?  
김영임 위원  예.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결핵 환자가 전년 대비도 한 줄어들었어요.  올해는 117명으로 한 10명 정도 줄었거든요.  결핵 환자가 감소하면서 치료비 지원에서 감소하면서 그런 부분들을 반영해서 감액되었습니다.  
김영임 위원  잘됐네요, 그것은요.  한 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505쪽에 커뮤니티시설 안심아파트 표지판이 있어요.  표지판 제작해서 하신다는 게 있는데 이게 어떤 내용인지 말씀 좀 해 주시겠습니까?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생활방역체계 구축사업에 주안점을 두고 저희가 이제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에 대한 2022년도에 생활방역체계를 구축하고자 전수조사를 실시했는데 79개 단지 18.539개 시설에 대해서 조사를 마치고 그리고 아파트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았는데요.  올해 4개 단지가 시범단지로 운영이 됐습니다.  운영이 되면서 저희가 수영장에 수질검사를 해준다든가 그리고 GX룸에 공기질 검사를 해준다든가 ATP로 유기물질 조사를 해서 그런 부분들이 저희를 잘 따라왔어요.  그래서 이런 4개의 아파트를 안심아파트로 표지판을 제작해서.  
김영임 위원  송도 쪽인가요, 아파트가 4개가?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지금 현재 송도가 3개 그리고 원도심에 하나 이렇게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원도심에 어디가 있어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송도 파크자이 동춘동에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이상이고요.  끝났네요.  조금 이따가 추가 질의 하나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예, 추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현 위원  건강증진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474쪽에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 그리고 밑에 선천성 대사 이상 검사 및 환아 관리 그다음에 신생아 청각 선별 검사비 등 지원 이렇게 3가지 사업비가 올라왔는데 제가 보기에 각각에 조금의 차이는 있겠지만 셋 다 유사한 사업처럼 보이거든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이거는 이제 질환에 대한 구분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래서 그 사업비 자체가 감액되고 증가하고 이렇게 조금 변경은 되어 있는데 이게 매년 지원 대상자 발생 수요에 따라서 조사 후에 추경에 작업을 해서 또 조율을 하게 됩니다.  이 3가지 사업비에 대해서 남는 구가 있고 부족한 구가 있으면 이걸 조율을 해서 시에서 다시 교부를 해 주고 있습니다.  
정보현 위원  아, 그런가요?  항상 추경에서 그 작업이 되는 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그렇죠.  
정보현 위원  시기상으로 어쩔 수가 없나 보네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이제 그게 발생을 하느냐 안 하느냐에 따라서 의료비 자체가 많이 발생할 수도 있고 적게 발생할 수가 있어서 이거를 전체적으로 시에서 조율을 합니다.  
정보현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그러면 여기에서 미숙아 및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 지원은 이 금액이 전년 대비 대폭 삭감이 되었는데 사유가 어떻게 되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올해 같은 경우는 지금 올해 4천만원 예산이 세워졌었는데요.  2회 추경 때 3,620만원으로 예산을 조금 조정을 했고요.  그다음에 올해 집행액이 76명에 2,652만원을 지출을 했습니다.  이게 10월 말 기준이거든요.  그래서 향후에 나머지 예산도 추가 될 것으로.  
정보현 위원  아, 본예산 기준이어서 이렇게 되는 거군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그렇습니다.  
정보현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그 옆에 475쪽에 저소득층 기저귀 및 조제분유 지원 사업이에요.  전년 대비 60% 이상이 증액되고 있는데 이게 기저귀랑 분유 값이 상승해서 인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그런 건 아니고요.  이게 사업을 추진하다 보면 예산이 계속적으로 조금 부족했었어요.  그래서 2021년도 같은 경우도 미지급액이 2억 1천만원 정도 미지급됐었고 그래서 2022년도에 미지급분에 대해서 지급을 했고요.  그래서 올해 같은 경우도 2차 추경에 6억 6,600만원이 추경에 세워졌었고요.  지금 2022년도 같은 경우도 그 예산을 지금 2022년도에 810명에 대해서 5억 3,356만원을 지출을 했거든요.  그래서 나머지 지금 미지급분이 2억 1,200만원 정도 남아 있어요.  그래서 지급을 하면 올해는 이게 예산이 맞을 것 같고요.  그래서 이렇게 누적되다 보니까 좀 더 내년 예산은 추가로 세워놨습니다.  
정보현 위원  그렇군요.  그러면 이거 매년 비슷한 분들께서 지원을 받는 게 아닌가요?  숫자가 예측이 어려운가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숫자 예측보다는 일단은 가내시 예산 자체가 적게 내려오다 보니까 부족해서 추경에 다시 세우고 이렇게 했는데 보통 본예산 대비 예산을 내려주다 보니까 예산이 적게 내려온 상태입니다.  그래서 추경에 더 추가로 세워서 지출을 했고요.  
정보현 위원  그럼 보통 한가구당 몇 개씩 그리고 며칠에 한번씩 지원이 되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이거 같은 경우는 2년 동안 한번 지원이 대상이 되면 0에서 24개월까지 지원을 해 주는 거고요.  여기에 이제 어느 가구는 기저귀를 신청한다거나 어느 가구는 조제분유를 신청한다거나 이거에 따라서 또 가격도 다릅니다.  
정보현 위원  둘 중에 하나만 하는 거예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대상에 따라서 두 가지를 다 지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급자라든가 어려운 분들한테는 두 가지 다.  
정보현 위원  어려움의 정도가 큰 그거에 따라서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정보현 위원  예, 알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님 고생 많으셨고요.  
   그다음에 질병관리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501쪽에 방역 취약계층 방문 방역 지원 사업 이게 100만원 원래 650만원에서 전년도 대비 100만원이 증가했는데 앞에 보니까 코로나 관련 접종비나 이런 것들은 감액이 됐는데 이렇게 100만원 방문 방역 지원 사업이 증액이 된 이유가 있나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이 부분은 저희가 매년 시행하는 사업이었는데 취약계층을 중점으로 해서 확대해서 운영하려고 늘어난 사업입니다.  
정보현 위원  아, 그런가요?  방역 취약계층이 보통 어떤 것을 의미하죠?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지금 보통의 공동주택들은 소독 의무시설이기 때문에 다 법적으로 소독을 하고 있거든요.  그런데 300세대 미만의 공동주택 아니면 단독주택들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저희가 접근합니다.  
정보현 위원  그러면 연수구 관내에 있는 300세대 미만 주택들은 거의 다 이렇게 방역이 들어가는 건가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독거노인이나 이런 수급자들 이런 분들 혼자 계신 분들 위주로 해서 저희가 파악을 하고 또 이제 신청에 의해서 합니다.  
정보현 위원  본인들이 신청하시는 건가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신청에 의해서 이제.  동 주민센터를 통해서 저희도 방문요원들을 통해서 신청하면 저희가 지원을 합니다.  
정보현 위원  그런가요?  신청 잘 들어오시나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정보현 위원  많이들 알고 계세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홍보가 잘되어 있습니다.  경로당 위주로 저희가 홍보를 펼치고 있거든요.  그래서 어르신들이 잘 알고 저희에게 연락을 주십니다.  
정보현 위원  알겠습니다.  다들 고생 많으셨습니다.  전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최숙경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저는 보건행정과장님께 우리가 공공보건행정관리에 있어서 굉장히 지금 한 1억 2,800만원이 삭감이 됐어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452쪽인가요?  
최숙경 위원  451쪽.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452쪽이요?  
최숙경 위원  451쪽에.  뒤에 452쪽하고 같이 연결되는 것 같은데 그 시설물관리가 지금 한 1억 2,854만 1천원이 지금 어쨌든 감액 처리가 됐는데 그 뒤에 보니까 시설비 쪽에서 감액이 됐네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이거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올해 같은 경우는 보건소에 승강기 교체 사업이 한 7,800만원 있었고요.  옥상 방수공사도 있고요.  또 지하 주차장 도장 공사도 있었고 정밀 안전점검 용역 여러 가지 하다 보니까 한 1억 1,900만원 정도가 올해 예산에 편성했던 건데요.  그게 빠지다 보니까 사실 지금 이것만 편성이 됐는데 추후에 우리가 추경에 보건소가 개청 이래로 한번도 책상을 바꾸지 못해서 한 4천만원 정도 증액을 나중에 하겠습니다.  그래서 보니까 직원식당 환경 개선 물품 및 가구 구입도 708만 4천원이고 환경개선공사 924만원이잖아요.  근데 보건소가 처음에 신축되고 나서 책상이나 의자 이런 걸 한번도 바꾸질 못해서 그거는 이번에 놓쳤지만 다음에는 세우도록 하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보니까 지금 우리가 직원 식당 환경 개선 공사가 들어왔어요.  거기에만 들어온 거고 지금 과장님 말씀하셨던 거 같은 경우는 지금 다음에 추가로 하시려고요?  어쨌든 우리가 지금 저쪽으로 가는 건 확실하죠?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일단 그게 우리가 보건소가 그쪽에 들어가는 건 맞는데 지금 우리 보건소는 그린벨트 해제 안 되도 되는데 마음과 마음, 기업과 마음 이런 데 치매주간센터 이런 거는 그린벨트를 해제를 해서 그거를 해야 되기 때문에 국토부에 지금 아직 결과가 안 나온 걸로 알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국토부에서 어차피 그거가 이제 승인이 나면 빨리 진행이 돼서.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저희도 빨리 옮겼으면 좋겠습니다.  
최숙경 위원  보건소가 빨리 움직여지는 이런 현상이 되는데 어쨌든 지금 거기도 시설이나 이런 게 아까 말씀하셨던 옥상이나 뭐 어쨌든 그것도 그 장소도 뭔가가 또 이제 이루어져야 되니까 공사는 해야 되는 게 맞는 거죠, 그렇죠?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최숙경 위원  근데 책상이나 이런 거가 어쨌든 하나도 저기도 안 되고 벌써 30년이 다 됐는데 움직이지 않았다는 거에 대해서는 조금 아쉽긴 하네요.  
   그리고 과장님, 하나만 더 할게요.  자동심장충격기 보급 지원하는 사업 있잖아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최숙경 위원  그게 우리가 보니까 공공장소나 다중이용시설에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지원을 통해서 응급 소생률을 좀 높이기 위한 이런 것 같은데 지금 주로 어디어디에 설치하시려고 하시는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저희가 현재 법적으로 딱 구비돼 있는 데는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 그런 데는 연수구는 100% 설치가 다 완료돼 있고요.  그 500세대 미만 아파트 중에서 금연아파트하고 건강한 아파트 5개소가 있는데 45개소예요.  근데 500세대 미만 아파트 15개소 중에 미설치 기관이 한 13개소가 있다 보니까 13개소를 갖다가 구비로 예산을 책정을 하고 국비하고 시비 내려온 거는 복지관이나 취약시설에 설치할 계획 갖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아, 그래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예.  
최숙경 위원  이거 관리는 누가 해요?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이제 앞으로 지금 우리가 3개월 동안 시범적으로 설치를 했는데요.  우리 시스템 자체에 장착이 돼 있어서 우리 측이 나가서 점검을 책임자가 하고는 있는데 지금 새로 도입되는 시스템 같은 경우에는 전산으로 다 고장이 났는지 안 났는지 확인 가능하게끔 시범적으로 지금 5대를 설치를 해놨습니다.  앞으로는 그렇게 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아, 그래요?  서울 같은 데는 보니까 공중전화박스 있잖아요?  공중전화박스가 많이 없잖아요.  그러다 보니까 거기에다 해놓은 게 있어 가지고 하는데 관리 차원에서 참 문제가 있을 것 같아서 제가 어쨌든 좋은 생각인 것 같긴 한데.  
○보건행정과장 권영선  책임자가 지정이 안 되면 사실 관리 자체가 안 되기 때문에 그래서 저희가 설치를 못 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니까 그래서 참 좋은 생각이다 이렇게 생각을 했는데 관리가 문제겠다 이런 생각이 많이 들더라고요.  
   그리고 하나만 더 할게요.  송도관리단 아니, 송도관리단이 아니라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513쪽에 보니까 우리 주민참여지원사업이 있어요.  내용이 어떻게 되는 거예요?  어떤 내용으로 해서 이게 주민참여?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주민참여지원사업은 주민이 이제 저희가 건강 사업을 받는 수혜자로서가 아니라 주민이 직접 저희 사업에 참여해서 사업을 같이 꾸려가는 주체자로서 하게끔 하는 사업인데요.  지금 2022년 같은 경우는 주민 건강동아리 지도자를 구축해가지고 구민들이 직접 주민들한테 계속 건강에 대해서 홍보하고 참여하게끔 하는 거를 구축하고 또 이제 건강동아리라고 해서 주민 자체적으로 건강동아리를 구축해서 저희 쪽에 신청을 하면 저희가 강사나 이런 분들을 지원해서 하게끔 하는 건데요.  아까 처음에 말씀드렸다시피 주민들에게 직접 보건 사업에 기획하고 참여하고 하는 그런 사업입니다, 이거는.  
최숙경 위원  이런 사업 자체는 사실은 국민건강보험에서 해서 우리한테 지원을 해 줘야 되지 않나 이런 생각도 많이 들거든요, 사실.  안 그런가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근데 센터의 수립 기본 개념이 주민참여에 대한 부분이 가장  큽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니까 어쨌든 주민이 건강하게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이렇게 하는 거기 때문에 저는 어쨌든 이런 거 관련해서 보면 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미리 예방 차원에서 이렇게 하는 것도 괜찮지 않나 하는데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이런 사업이 있나요, 혹시?  국민건강보험에서?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국민건강보험공단하고는 계속 강사분들을 지원해서 협업해서 지역 자원을 계속 구축해서 하는 거를 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하고 있어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예.  
최숙경 위원  지금 어떤 사업을 하고 있어요, 그러면?  하고 있다는 게.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지금 2022년 같은 경우는 코로나로 거의 상반기가 가서 올해는 못 했지만 그쪽에서 어르신 대상 기체조나 이런 분들 강사 지원을 주로 받아서 저희가 주민참여지원사업에 대해서는 아까 말씀드렸던 것 중에 지역자원체계를 구축하는 것도 하나의 큰 사업이거든요.  그런 거를 구축해서 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그래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예.  
최숙경 위원  그것도 좀 궁금했었거든요.  근데 건강보험관리공단에서 지원해서 이렇게 저녁마다 체조도 하고 뭐하고 이런 거를 제가 한번 봤던 것 같아서.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예, 내년에 기획하고 있습니다.  
최숙경 위원  예, 그런 것 같아서 제가 한번 물었는데 여기는 또 우리가 보니까 우리 자체에서 또 하는 거라 지금 의문이 있어서 제가 말씀드리는 거거든요.  어쨌든 고생 많이 하셨고요.  저는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수  지금 몇 분이 추가 질의하실 위원님들이 계시고 해서 한 10분 정도 쉬고 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서 한 10분간 회의 중지 후에 회의를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1시 04분 잠시중지)

(11시 13분 다시시작)

○위원장 박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이형은 위원님, 추가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은 위원  질병관리과장님께 추가 질의드리겠습니다.  저희 495쪽에 예방접종 실시 관련해서 여쭤보려고 하는데 지금 이거 인유종 바이러스 HPV 가다실 접종하는 건가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맞습니다.  
이형은 위원  지원 대상이 어떻게 되죠?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지금 잠깐만요.  다시 한번 질문해 주시겠어요?  
이형은 위원  인유두종바이러스 국가에서 예방접종 무료로 지원하는 연령대가 어떻게 되나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아, 연령대가?  일단 국가예방접종에서 유두종바이러스 지원 연령대는 기존 만 12세에서 17세로 확대돼서 올해 운영.  
이형은 위원  아, 확대된 건가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이형은 위원  그러면 지금 만 12세부터 17세 여성 맞죠?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그리고 저소득층의 경우에 26세까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지금 가다실 몇 가인가요, 국가에서 맞는 게?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가다실 2가입니다.  
이형은 위원  2가예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이형은 위원  지금 9가까지 나왔는데 2가면 제일 저렴한.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정정합니다.  4가입니다.  
이형은 위원  4가죠?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이형은 위원  4가일 것 같아서.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502쪽에 지금 501쪽부터 연속되는 건데 말라리아 퇴치 사업 관련해서요.  증액이 많이 되었는데 저희가 말라리아 퇴치 사업에 말라리아가 조금 많이 있나요, 발병 케이스가?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지금 말라리아 경우에는 2019년도에 12건, 2020년도에 6건, 2021년도에 4건, 올해가 7건 발생했습니다.  
이형은 위원  많지는 않은데 1,300만원이나 증액이 많이 된 거는 그냥 국가에서 내려온 가내시 때문인 건가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증가 요인은 약품비예요.  
이형은 위원  예, 알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아까 주민참여지원사업 관련해서요.  건강동아리에 지원하는 게 그러면 강사 정도가 될까요, 아니면 활동비 이런 것도 나가고 있나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올해 같은 경우는 강사 그분들은 그분들이 모여서 자체적으로 운동을 자체적으로 하시는데 가끔 전문 강사분들의 저희가 5회에 한해서 50만원씩 지원을 해 드렸고요.  그리고 그분들이 계속 운동할 수 있는 장소 제공이나 이런 것들을 지원해 드렸습니다.  
이형은 위원  지금 몇 개나 있나요?  동아리가, 저희.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지금 건강동아리는 지금 3개 동아리가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3개밖에 없나요?  어떤 동아리예요, 3개가?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댄스동아리하고요.  그리고 어르신 실버댄스 동아리 있고 그리고 근력순환교실 동아리가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아, 이거는 그러면 주민들이 만들어서 제출을 하면 승인되는 시스템인가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저희가 모집을 했었고 그리고 이번에 추가 모집을 했는데 주민들이 모여서 운동을 하시겠다고 하면 저희가 최대한 예산이 없으면 장소라도 지원을 해 드리는 걸로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왜냐하면 송도에 이렇게 이런 거는 되게 딱 정해져 있나요?  축구하시는 분들 이런 건 안 되고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꼭 운동에 국한되는 건 아니고 요리.  
이형은 위원  아, 그런 것도 되는 건가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정말 생활에 관련된 것도 동아리가 성격이 맞으면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러면 되게 인기가 많을 것 같은데 생각보다 지원이 많지 않은가 봐요?  아니면 홍보가 안 된 걸까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그렇게 주민들께서 적극적으로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그냥 단순히 받는 수혜가 아니라 직접적으로 하셔야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직 한걸음 내딛기를 조금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세요.  그래서 점점 확대해 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이게 모집 기간이 따로 있나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모집은 저희가 공고를 통해서 지난 8월에 한번 했었고.  
이형은 위원  앞으로는 언제 계획이 있으세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저희가 내년에 또 해야죠.  
이형은 위원  아직 기간은 정해져 있지 않고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지금 확실히 정하진 않았지만.  
이형은 위원  아직 안 정해져 있나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지금 일단 2-3월 중에 모집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그럼 혹시 연수구민 중에 대학생 이런 친구들도 할 수 있는 건가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그분들도 신청을 하시면 저희가 정말 강사료 받고 하시는 그런 동아리가 아니면 지원을 해드릴 수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혹시 모집하게 되면 저한테 한번 알려주시면.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예, 알겠습니다.  
이형은 위원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수  장현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하여튼 멀리서 오셔가지고 우리 보건소는 항상 보면 전문직이라 20-30년 내리해서 그런지 우리 위원들보다 답변도 더 잘해 주시고 성의 있게 해 주신 거에서는 고마운데 아무튼 참 대단해 보이십니다, 존경스럽고요.  
   저도 몇 가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473쪽에 우리 연수구에 청소년 임산부 의료비 임신출산의료비 지원이 있어요.  우리 지금 연수구에 대상이 몇 명이나 되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지금 473쪽 청소년산모는 지금 올해 같은 경우는 1명 발생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이런 거는 참 어떻게 보면 쉬쉬하는 발굴하기가 어려운 문제인데 자진 신청을 했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보통 워낙 인터넷이 발달하고 SNS나 이런 홍보 쪽이 많이 발달을 했기 때문에 그리고 병원에서도 이미 이런 청소년산모 의료비 지원에 대한 홍보나 이런 것들을 다 알고 있어서 대상자분들이 이거를 보건소에 직접 와서 신청하는 건 아니고요.  저희가 정부24 해서 인터넷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신청을 하면 이거는 위탁으로 해서 하는 거기 때문에 그쪽에서 행복카드 이거를 제공을 해서 임신 회당 120만원까지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물론 우리나라는 너무 앞서 가는지 모르지만 선진국 같은 경우는 피임 교육을 먼저, 물론 학교에서 지도 교육도 하고 그러겠지만 고등학교 되면 보건소에서 청소년 있는 가정에는 피임약을 줄 정도로 성 생활 정서가 개방이 되어 있더라고요.  이제 우리나라도 그렇지 않다고 보장되지 않는데 오히려 임신하고 나서 관리하는 것보다는 그런 지도 계몽도 조금 더 생각해 봐야 되지 않을까 싶어요, 금연도 금연이지만.  물론 청소년들이 학교에서는 나름대로 그런 성교육을 받죠, 그렇죠?  근데 우리 보건소에서도 그런 계몽 정도는 필요하지 않나 이걸 보면서 제가 그걸 느꼈고요.  
   그다음에 우리 497쪽에 한센 아까 질병관리과장님이죠?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부위원장 장현희  2명이었다 3명이 하나 전염이 됐다고 아까 그러셨어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전입이요.  
○부위원장 장현희  전입.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타 곳에서 전입되어 왔어요.  
○부위원장 장현희  아, 전입?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부위원장 장현희  전입.  전염은 그야말로 우리 시대 때나 있었던 저기였는데 어떻게 이런 일이 발생됐나 하고 궁금했고요.  
   그다음에 499쪽에요.  우리 에이즈 환자 예방검진 치료 이런 건 어떤 식으로 전개돼 가고 있나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지금 에이즈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병원에서 주로 검사를 하고 있고요.  저희는 병원에서 검사에 의해서 에이즈로 확인된 사람들이 등록돼서 치료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치료비는 본인 부담금 전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대충 몇 명이나 되나요, 현재?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지금 저희가 122건 정도 병원에서 검사 실적이 있었고 지금 현재 에이즈 환자는 72명입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그렇게 많아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부위원장 장현희  추세가 어떻게 줄어드나요, 늘어가는 추세인가요?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추세가 늘어나는 추세이고요.  이성 간의 무분별한 성관계에서 이젠 동성 간의 성관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아, 그래요?  한동안은 굉장히 매스컴에서 떠들다가 잠잠해서 이제는 줄어들었나 했는데 기대밖인..  
○질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상승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그다음에 저도 우리 송도 주민참여에 대해서 여쭤볼게요.  주민참여 해서 어떤 프로그램이나 사업계획서를 먼저 갖고 진행을 어떻게 하나요, 방법을?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방법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3가지로 이루어지는데 건강동아리 같은 경우는 저희가 모집 공고를 내서 건강동아리를 모집을 해서 강사 지원이나 장소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고요.  그리고 건강지도자 같은 경우는 작년 같은 경우는 걷기지도자들을 저희가 14명을 양성을 해서 수료까지 하셨어요.  
○부위원장 장현희  걷기도 보면 청소년 걷기도 있을 테고 어르신들 걷기도 있고 사실 송도에는 공원이 참 좋은 공원이 많아서 걷기에 참 좋은 환경이 돼 있잖아요.  남동구 예로 들면 어르신들 제가 그거를 왜 질의를 하냐면 남동구 예로 들면 걷기에 굉장히 처음에는 어르신들 위주로 해서 모든지 운동도 다이어트도 그렇고 지루하지 않고 자기 체질에 맞아서 이게 활성화가 되고 성공을 하잖아요.  근데 남동구 같은 경우는 걷기강사들이 청소년 걷기강사, 어르신 강사 다 달라가지고 10분 걷고 재미있게 레크리에이션 좀 하고 기초적인 거 하다가 또 10분 걷고 해서 성공을 해서 굉장히 그게 아마 무슨 대상도 탔다는 얘기를 들었어요.  그래서 아, 이것도 참 좋다 했는데 벌써 우리 송도에서 하고 있는데 송도만 해도 젊은 층이 많이 모여 살잖아요, 동네 자체가.  그래서 지금 작년에 예로 강사비가 나갔다 그랬는데요.  우리 강사비 나간 내역서 좀 서류로 제출해 주시고 혹시 내년 지금 계획서는 아직 올라온 게 없나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예, 맞습니다.  내년엔 아직 계획 수립 단계는 아니고요.  1월 초쯤에나 세울 생각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그러면 공문을 어떻게 저기를 통해서 하나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계획서요?  
○부위원장 장현희  주민참여예산 사업을 공모를 할 때.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홈페이지나 통해서 저희가 공모를 통해서 받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공모를 받고 있어요?  기간이 어느 정도 계속 1년?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계속하는 건 아니고 모집 기간이 있고 모집을 하고 또 운영을 하다가 모집 많이 안 되면 추가적으로 모집도 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예산이 이 금액 갖고 계속 들어와도 감당이 되나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지금 이 예산에는 또 여기다가 옥상텃밭 같은 경우도 확대해가지고 올해도 굉장히 호응이 좋았어요.  특히 또 여기 송도센터는 장애인 재활 사업이 굉장히 특화돼 있는데 그분들 대상으로 호응이 좋아서 올해 이거까지 확대해가지고 사업비가 많이 1,600만원 늘어난 상태입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이 사업가지고 예를 들어서 많이 성장할 수도 있잖아요.  이런 예산이 있고 이런 프로그램이 있어서 청소년들이 2군데서 올 수도 있고 어르신들이 더 할 수도 있고 그런 게.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그거는 저희가 강사를 무조건 다 해 주는 게 아니라 동아리당 50만원 정도 선에는 기준을 잡아서 운영을 하기 때문에 그 예산만큼 하고 이제 추가적인 건 추경을 통해서 더 세울 수도 있고요, 상황에 따라서는.  그렇게 진행할 예정입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기본 그거가 다 이게 기준안이 있네요, 그러면?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예, 맞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무조건 신청해서 하는 게 아니라 기준안이 얼마 있어서 기간이라든가 그런 거는 여기서 핸들링을 하네요, 그러면?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예, 예산 범위에 맞춰서 모집도 개수나 이런 것도 무조건 다 해줄 수는 없고요.  일단 예산을 맞춰서 모집을 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주민참여라니까 이게 어떻게 보면 주민들의 뜻에 의해서 우리가 사업 전개하는데 그래도 기준안이 우리 자체 내에서 있기 때문에 이거는 몇 명이 할 수 있고 기간은 얼마큼이고 예산은 얼마 나갈 수 있다라는 그거는 지금 산정돼 있다는 얘기죠?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그걸 기준을 잡아서 하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그게 기준안이 있다는 얘기죠?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예.  
○부위원장 장현희  아무튼 참 좋은 신선한 사업 같아요.  이 신선한 사업을 잘해서 정말 자발적 참여도 많이 하고 사실 송도 가면 사람 보기 힘들다 그러는데 자발적인 참여가 우리 주민들에게 굉장히 인식도 개선이 될 것 같고 좋은 사업인 것 같아서 박수를 보내는 거고요.  아무튼 가장 코로나로 인해서 우리 보건소가 가장 바빴을 거라고 생각되고 그다음에 다시 보건소가 이전되면 주민들 인식이 옛날에는 사실 웬만하면 불임이니 이런 걸 다 병원을 찾아가지 보건소를 찾아간다는 게 드물었을 텐데 새로 이사 가면 설비 장비 이런 것도 다 최신식으로 하다 보면 정말 보건소에 대한 기대가 굉장히 커질 거라고 생각됩니다.  하여튼 그동안에 고생 많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  저는 하나만 더 추가 질의하겠습니다.  송도건강생활지원센터 여쭤보겠습니다.  지금 만성질환사업, 건강생활실천사업, 감염관리사업, 재활보건사업에서 이 사업마다 공공운영비가 예산 편성이 다 인상이 되었어요.  그게 뭐 시설.  예, 말씀해 주세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예, 그게 저희가 센터가 2014년에 준공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각 실마다 조금 노후화돼 있는 부분이 있어서 그거는 그런 장비에 대한 유지비를 세운 거고요.  이거는 만약에 나중에 수리가 안 되거나 하면 그때 이제 또 안 쓴 만큼 반납을 하고 이런 식으로 진행이 될 겁니다.  
김영임 위원  장비 내구연한은 몇 년 정도 쓰세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장비는 내구연한은 기구마다 다 달라가지고 보통 7-8년 되는 것 같습니다.  
김영임 위원  7-8년이요?  
○보건사업담당 강선희  예.  
김영임 위원  예, 저는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들 추가 질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보건소 관련 관계공무원 및 김은수 보건소장님을 비롯한 과장님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3년도 세입세출 예산안 및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하여 토론 및 계수조정을 실시하겠습니다.
   그러면 계수조정을 위해 정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계수조정을 마칠 때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0분 잠지중지)

(14시 11분 다시시작)

○위원장 박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시간에 여러 위원님들과 심도 있는 논의 결과 토론 종결 및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오늘 회의를 끝으로 2022년도 기획복지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2022도 한 해 한마음으로 예산 심사와 각종 안건을 신중하게 심사하고 의결해 주신 위원님들 덕분으로 우리 기획복지위원회 상임위원회 활동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성실한 자세로 예산안 심사에 협조해 주신 집행부 모든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얼마 안 남은 이번 한 해도 뜻깊은 마무리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연말연시 건강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3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