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의록을 불러오는 중입니다.

연수구의회 회의록

YEONSU-GU COUNCIL
  • 프린터하기

제255회 인천광역시연수구의회(임시회)

기획복지위원회회의록

제5호

연수구의회사무국


일시 : 2023년 5월 1일(월)

장소 : 기획복지위원회실


  1.   의사일정(제5차 기획복지)
  2. 1.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계속)(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감염병관리과)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계속)(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감염병관리과)

(10시 02분 시작)

○위원장 박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255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제5차 기획복지위원회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 4월 27일부터 이어지고 있는 추가경정 예산안 심사를 위해 애쓰고 계시는 우리 기획복지위원회 모든 위원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성실하게 추경예산안 심사에 협조해주시는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은 배부해드린 의사일정과 같이 보건소 소관 예산안에 대한 심사를 하고 이어서 위원회 소관 전체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한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계속)(보건행정과, 건강증진과, 감염병관리과) 
○위원장 박정수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박계정 보건행정과장님 나오셔서 추경예산안에 대해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안녕하십니까?  보건행정과장 박계정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박정수 기획복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 인사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보건행정과 팀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보건행정팀 김형기 팀장입니다.  
   진료팀 전영순 팀장입니다.  
   의약무관리팀 서은주 팀장입니다.  
   노인건강팀 김기홍 팀장입니다.  
   구정 발전과 구민의 복리 증진을 위해 애쓰시는 박정수 위원장님과 기획복지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보건행정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정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인숙 건강증진과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안녕하십니까?  먼저 목소리가 좀 감기 때문에 상태 안 좋은 거에 대해서 양해 부탁드립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인숙입니다.  
   먼저 건강증진과장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건강증진팀 이현 팀장입니다.  
   정신건강팀 조연식 팀장입니다.  
   방문보건팀 신경희 팀장입니다.  
   모자보건팀 김민정 팀장입니다.  
   치매관리팀 오명선 팀장입니다.  
   치매예방팀 박종임 팀장입니다.  
   치매지원팀 박명이 팀장입니다.  

(건강증진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정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강경실 감염병관리과장님 나오셔서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감염병관리과 2023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의 제안 설명드리겠습니다.  
   보고에 앞서서 저희 감염병관리과 팀장님을 소개하겠습니다.  
   감염병관리팀 김설하 팀장입니다.  
   감염병예방팀 손소희 팀장입니다.  
   감염병대응팀 김봉석 팀장입니다.  
   역학조사팀 강선희 팀장입니다.  
   생활방역팀 정소현 팀장입니다.  
   예방접종팀 하지인 팀장입니다.  
   박정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기획복지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감염병관리과는 부록에 실음)

○위원장 박정수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질의 및 답변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현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현 위원  안녕하세요?  정보현 위원입니다.  먼저 보건행정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 245쪽에 어르신 건강 주치의 통합관리사업 이 사업은 우리 조례 이번에 통과시키면 이렇게 바로 시행이 되는 그런 사업이죠?  신규사업.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예, 5월부터.  
정보현 위원  오늘부터 하실 예정이에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아니에요.  다음주에 저희가 협약을 하고 그다음부터 할 예정입니다.  
정보현 위원  아무튼 조례 심사할 때도 많이 말씀드리고 했지만 어르신들 보건소 직접 걸어가기 힘드신데 몸도 불편하시고 그러시잖아요.  이렇게 방문해서 해 주시는 게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이번에 신규사업 잘하셔가지고 추후에 어르신들 만족도가 높으시면 확대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예, 알겠습니다.  
정보현 위원  그리고 예산안은 아니지만 공공심야약국 지난번 제가 회기 때 포털사이트에 운영시간이 심야까지 조정이 안 되어 있다고 한번 말씀드린 적이 있어요.  그거 어떻게 진행사항 알 수 있을까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그거 수정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보현 위원  저도 찾아봤는데 별온누리약국 송도에 하나 있는 거는 이미 1시까지로 조정이 됐습니다.  근데 원도심은 아직 안 됐더라고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5월 12일자로 네이버에서 그거 이제 수정하는 걸로.
정보현 위원  아, 그래요?  5월 12일이면 이제 원도심 3개의 약국도 수정이 되는 거죠?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예.  
정보현 위원  네이버, 다음 이런 데 다 되는 건가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예, 포털은 다 수정이 될 겁니다.  
정보현 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포털사이트에 한번 이렇게 하면 카카오지도나 네이버지도 이런 거 다 연동이 되니까 편리하게 어플로도 볼 수 있고 그런 거죠?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어플로 다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정보현 위원  알겠습니다.  신경 써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김영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  안녕하세요?  김영임 위원입니다.  저는 건강증진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암환자 가발 구입비 지원 사업이 있는데요.  지금 이 사업 양이 다섯분 정도만 해당이 되는 건데 어떻게 선착순으로 하시는 건가요?  어떤 기준을 가지고 하시는 건지.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암환자는 많이 있지만 실제로 수술을 한다거나 항암치료를 한다거나 이럴 때 신규분들이 머리가 빠진다든가 이런 분들이 대상이 되기 때문에요.  그리고 또 저희가 이 대상 자체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건강보험료가 하위 50%에 해당되는 분들이 대상이거든요.  그래서 지금 신규사업으로 해서 이 5명에 대한 예산을 세운 겁니다.  
김영임 위원  더 많을 수도 있는데 다섯분 저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부족하면 저희가 또 추가 요청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영임 위원  그래서 선착순인지 그게 궁금해서 제가 말씀을 드렸고요.  됐습니다.  
   저는 감염병관리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의료 관련 감염 관리 예방 관리 사업이 있는데요.  지금 엠포스 원숭이두창이 조금 증가하고 있잖아요.  이 관리에 대해서는 어떻게 하고 계시는 건지 궁금합니다.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지금 관심단계에서 주의단계로 격상됐어요, 엠폭스에 대해서는.  현재 저희는 감염병 대응에 대한 구축을 통해서 전체 대응 대비를 하고 있는 상황이고요.  확진자가 생기면 지금 인천의료원에서 전담해서 검사하고 환자를 입원해서 치료하는 그런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김영임 위원  우리 연수구에서는 아직 발병은 안 된 거죠?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김영임 위원  성소수자 커뮤니티 이렇게 해서 유도해서 그렇게 교육도 하신다고 하시더라고요.  이상입니다.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다른 위원님 질의사항 없으십니까?  
   최숙경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숙경 위원  안녕하세요?  최숙경 위원입니다.  보건행정과장님께 질의드리겠습니다.  246쪽에 우리 지금 자동심장충격기 보급하는 이런 사업이 있는데 행정복지센터에 실외보관함 보급지원으로 해가지고 지금 6대가 벽걸이형이랑 스탠드형이랑 이렇게 지원이 나가는 것 같은데 이걸 왜 본예산에 태우지 않고 추경에 태웠는지 그거에 대한 거를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이거는 저희가 이태원참사 이후에 실외보관함의 중요성이 대두가 됐습니다.  그러니까 보통 저희 공공기관에 있는 것도 그리고 민간에 있는 것도 그렇고 다 실내에 있잖아요.  실내에 있는데 실질적으로 필요한 거는 관공서 같은 경우도 6시 이후에 퇴근하면 문을 잠가 놓기 때문에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없는 문제점이 부각이 돼서 이거를 실외에 설치할 필요성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일단은 그게 본예산 이후라서 지금 추경에 1차 추경부터 해가지고 저희 공공기관 동사무소 주민센터부터 실외보관함을 설치를 하려고 하는 계획입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면 이제 바깥에서 충격기가 있다는 거를 확인할 수 있는 이런 거가 도출이 되는 건가요, 바깥에서 봤을 때?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예, 이게 설치를 하면 일단 동에 와 보시면 외부에, 동사무소 청사 내 말고 외부에 이게 설치가 돼 있어서 다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한 사항입니다.  
최숙경 위원  그러면 육안으로 했을 때 바깥에서 누구나 이거를 작동할 수 있게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예, 꺼내서 사용할 수 있게끔.  
최숙경 위원  미리 이렇게 해놨어야 됐을 것 같아요.  어쨌든 이렇게 숨겨진 곳이 많은 것 같은데 어쨌든 다니면서 이렇게.  이게 불이 환하게 켜져 있죠, 밤에 보면?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예.  
최숙경 위원  잘하신 것 같으네요.  설명 잘 들었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장현희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우선 저는 보건행정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과장님, 자동심장충격기 외에다 신청하셨죠, 실외에?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예.  
○부위원장 장현희  몇 대나 예정인가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저희 6대를 지금 추경에 올렸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어디 배치할 데는 되어 있고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지금 현재 저희가 5월에 현장 실사를 다 했습니다.  현장 실사를 다해서 그러니까 실외보관함 같은 경우도 벽걸이형, 스탠드형이 있는데 청사마다 CCTV 위치 그다음에 벽 상황이 다 달라서 이거를 저희가 현재 스탠드형 3대 그다음에 벽걸이형 3대로 설치를 할 계획입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하여튼 이건 꼭 필요하다고 사회적인 분위기 여러 가지로 필요다고 보이는데 물론 설치도 중요하지만 교육도 좀 더 많이 그거를 사용할 수 있는 교육이 더 필요하다고 보이거든요.  그걸 좀 더 확충을 하는 게 나을 것 같아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저희가 지금 5월에도 교육을 했었는데 일단은 의무대상기관이 있습니다.  관리자들 다 불러서 교육을 시키고 있고 또 향후에는 저희가 관내에 있는 경로당에도 실시를 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저희가 5월에 교육할 때 마지막 주에는 경로당에 있는 어르신들 불러서 실시를 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참 잘하셨고요.  그다음에 246쪽에 수술실에 안전 CCTV 지원한다 그랬잖아요.  13군데라 그랬는데 어느 어느 병원인가요?  주로 영세업자를 해 줬으면 더 나을 텐데 부자 병원들은 기준이 되어 있을 것 같고.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설치 기준이 있습니다.  설치 기준이 수술실, 병원당 수술실이 한두 개인 데는 490만원 정도 드는 걸로 지금 기준이 되어 있고 그다음에 수술실이 3-4개인 경우에는 1,020만원인데 저희 관내에는 수술실이 대상 병원 수는 13개인데 그중에서 3개는 수술실이 3-4개인 데고 나머지 10군데는 1-2군데인 데여서 지금 13군데로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그러면 대형병원도, 앞으로 예를 들어서 세브란스병원 대형병원도 그 대상이 되나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거기는 안 됩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그렇죠?  규모가 그렇게 큰 곳은 굳이 지원을 안 해줘도 될 것 같고요.  예, 그거 잘 알았고요.  
   우리 건강증진과장님께 질의하겠습니다.  251쪽에 세부사업설명서입니다.  청소년 우리 산모가 몇 명이나 돼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저희가 잠시만요.  저희가 2022년도 1명 지원했고요.  2023년도 4월에 1명 또 신규 등록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는 만 2세까지 임산부로 해가지고 출산하고 아기가 만 2세 될 때까지 의료비를 쓸 수 있는 예산입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그런 대상은 어떻게 자진신고나 아니면 발굴을 어떤 방법으로 하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저희가 의료기관에 홍보를 했고요.  의료기관에서 청소년산모인 경우에 임신해가지고 왔을 경우 안내를 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거는 저희가 바우처로 하기 때문에요.  바우처 운영관리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온라인으로만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가능합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어떻게 보면 앞서 간다고 그럴까, 오픈하기 저긴데 피임을 먼저 교육시키거나 피임약을 나눠주는, 제가 한 10년 전에 독일을 가서 들었던 얘긴데 가정마다 청소년 있는 데는 피임약을 나눠주더라고요.  그래가지고 검사를 해서 피임 우선 교육이 필요하고 그다음에 피임약을 나눠주고 걔네들은 굉장히 우리나라보다 앞서 가고 성이 문란하다기보다 개방돼 있는 상황이잖아요.  우리도 어찌 보면 그런 교육, 예방교육 피임예방교육이 더 필요하지만 그런 것도 한번쯤은 좀 생각해봐야 되지 않을까 싶어요, 정말로.  이거 보고 한명이라니까 그중 그나마 사회분위기 청소년들 저기한 거에 비해서는 적은 수치라고 보여요.  그런데 그런 애가 있다니까 또 안타깝네요.  
   그다음에 한 가지만 더 여쭤볼게요, 과장님.  지금 가발구입비 말이에요.  사실 약들이 좋아져서 가발구입비가 예나 지금이나 똑같아요, 지원하는 게?  숫자가, 지원비를 해준다 그랬는데.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지금 이 가발구입비는 신규입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아, 근데.  아, 처음이에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부위원장 장현희  지금 이게 예산 확보되면 한다고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지금 예산은 내려왔고요.  그래서 이게 작년에 인천시에서 조례를 제정을 한 다음에 시에서 시비, 구비 50%로 해서 매칭해가지고 예산이 내려온 겁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그럼 이것도 만약에 모르는 분들이 더 많을 거예요, 신규사업이라.  그렇죠?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저희가 암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암환자 의료비 지원 사업에 오셔서 등록하신 분들한테 문자로 보내고 홍보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그래야 될 것 같아요.  지금 보니까 많게는 70만원까지 지원이면 상당히 많이 지원되는데 이것도 역시 홍보 부족으로 모르고 넘어갈 부분일 것 같아요.  그렇죠, 과장님?  적극 지원해서 많은 혜택들을 보는 그런 저길 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정수  이형은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은 위원  안녕하세요?  이형은 위원입니다.  저는 마지막으로 하나만 여쭤볼게요.  감염병관리과장님께 여쭤보겠습니다.  저희 국가예방접종실시 부분에서요.  2개만 좀 여쭤보려고 하는데요.  성인국가예방접종 지원에 포함되는 항목이 어떻게 되나요?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포함되는 것은 인플루엔자와 폐렴구균 사업입니다.  
이형은 위원  인플루엔자랑 어떤 거?  인플루엔자랑 어떤 거라고 하셨죠, 제가 잘 못 들어가지고.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폐렴구균.  
이형은 위원  폐렴구균이요?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이형은 위원  대상이 따로 있나요?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65세 이상입니다.  
이형은 위원  65세 이상만요?  그리고 HPB 바이러스에 이거 가다실.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맞습니다, 가다실.  
이형은 위원  몇 세 이상?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12세 이상부터 26세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이거는 차상위계층이나 이런 기준이 따로 있는 건가요?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지금 12세에서 17세까지는 저희가 보통 일반인에게 지원을 하고 있고요.  
이형은 위원  예, 그러니까 기준 없이 그냥 다.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26세까지 하는 것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에 대해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형은 위원  아, 그게 조금 아쉽네요.  왜냐하면 요즘 성인들 대상으로 가다실라인 되게 홍보 많이 하는데 접종비가 너무너무 비싸요.  근데 조금 억울한 게 저희 때는 이런 게 필수대상이 아니었거든요.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그렇죠.  
이형은 위원  근데 굉장히 중요한 백신이더라고요.  그러면 차상위계층이나 기초생활수급자가 아닌 이상은 지원을 받을 길이 전혀 없는 거네요?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그렇죠.  지금 18세에서 26세까지는 차상위와 기초생활수급자가 대상이에요.  
이형은 위원  자궁경부암 관련된 바이러스잖아요, 이게.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이형은 위원  근데 이게 어쨌든 성적인 접촉으로 HPB 바이러스가 전염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물론 제가 알기로는 청소년기에 맞으면 가장 효과가 좋긴 하지만 성인이 돼서라도 맞는 게 좋다고 알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 청년들을 위해서 이런 사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전혀 없는 건가요, 저희 연수구에서라도?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지금 현재 가다실은 국가예방접종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국고.  
이형은 위원  3차 맞으면 거의 60만원이에요, 아시죠?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그렇죠.  국고보조사업은 질병청에서 판단을 하고 있어서.  
이형은 위원  구 사업으로는 전혀 어려운 건가요?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이형은 위원  조금 아쉽네요.  그러면 지금 청소년 대상으로만 필수 접종이 된다는 말씀이시죠?  
○감염병관리과장 강경실  예.  
이형은 위원  예,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수  김영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영임 위원  추가 질의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님, 자동심장충격기 보급 지원에서 조금 더 질의를 할 건데요.  우리가 지금 보도자료를 보니까 인천경로당에, 인천시 경로당에 1,538개소인데 54곳만이 지금 자동심장충격기가 보급되어 있다 그러거든요.  근데 인천시에서 경로당 우선 설치 권고를 조금 내렸던데 지금 권고사항이긴 하지만 지금 우리 신규사업이면 행정복지센터 먼저 지금 실행을 하고 나서 그 이후에 또 경로당도 하실 건가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저희가 지금 올해 하반기에 구립경로당을 11개소를 아니, 8개소를 먼저 시범적으로 설치를 할 계획입니다.  
김영임 위원  지금 8개소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보도사항은 그러니까 조금 구립이 아니고 민간 쪽 그러니까 아파트 관내에 있는, 아파트 같은 경우는 약간 관리사무소하고 경로당하고 같이 겸용으로 사용을 하잖아요.  
김영임 위원  예, 거의 다 그렇죠.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그 부분인 것 같습니다.  저희가 구립 같은 경우에는 설치가 안 되어 있는데 구립경로당이 지금 저희가 15군데가 있습니다.  거기서 이번에 8군데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김영임 위원  15개에서 8개만 지금 하시는 거예요?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예.  
김영임 위원  그럼 지금 현재 8개가 설치되어 있고 다시 8개를 하신다는 소리죠?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예, 보도에 나온 거는 민간경로당입니다.  
김영임 위원  구립을 떠나서 아니면 저기 우리가 거의 다 아파트하고 같이 되어 있는데 그럼 그 아파트 되어 있는 곳은 아파트 자체에서 그걸 놓는 건가요, 그건 아니죠?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500세대 이상 같은 경우는 의무설치기관이에요.  그래서 아파트 자체적으로 그걸 설치하는 겁니다.  
김영임 위원  아, 그렇구나.  알겠습니다.  하여튼 그럼 나중에 8개 설치하는 곳하고 민간경로당 되어 있는 설치경로당에 대해서 자료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보건행정과장 박계정  예, 알겠습니다.  
김영임 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들 추가 질의사항 있으십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부위원장 장현희  질의는 아니고, 이건 질의가 아니고 산후조리 저기 과장님.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부위원장 장현희  우리도 산후조리, 애 낳기 힘든데 서민들 산후조리비 지원 저기는 혹시 세워 있지 않나요?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저희가 지금 산후조리비용 지원에 대해서 준비는 하고 있습니다.  근데 사회보장 협의를 하는 과정에 있고요.  아직 그게 결과가 안 나와서 저희가 시행을 못 하고 있고요.  산후조리 비용에 대한 검토결과가 오면 그거에 따라서 조례 제정하고 예산 세워서 지원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지금 타 군구는 그런 예가 있더라고요.  남동구도 하고 또 지방에도 하고 우리도 그런 거는 앞서 가서 다행이네요, 과장님 지금 준비 중이시라니까.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저희가 사실 이게 1월 초에 의뢰를 했는데 그 전에는 2개월이면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게 쟁점 사항으로 바뀌면서 좀 늦어지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장현희  제가 처음부터 사실 우리 청장님 공약도 있고 산후조리원에 한 두세 차례 질의를 했던 것 같은데 아쉬운 대로 저소득층은 그렇게 지원이 필요해야 될 것 같아요.  하여튼 과장님 고민하고 계시다니까 반가운 소식이네요.  계속 꼭 받을 수 있게끔 지원해줄 수 있는 건 부탁드리겠습니다.  
○건강증진과장 김인숙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정수  수고하셨습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김은수 보건소장님을 비롯한 과장님들, 수고하셨습니다.  
   이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토론 및 계수조정을 실시하겠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토론 및 계수조정을 비공개로 실시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토론 및 계수조정을 위하여 잠시 회의를 중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6분 잠시중시)

(11시 05분 다시시작)

○위원장 박정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다시 시작하겠습니다.
   정회시간을 통하여 토론 및 합의된 계수조정 내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 중 여성아동과 207쪽, 여성안심도시 조성, 일반운영비, 여성아동 안심부스 운영비 예산액 60만원 중 60만원 전액삭감, 시설비 및 부대비, 여성아동 안심부스 설치 예산액 2,200만원 중 2,200만원 전액삭감.  여성아동과 219쪽, 지역아동센터 문화체육활동 지원 민간이전, 사회복지사업보조 지역아동센터 문화체육활동 지원 400만원 신규편성.  지역아동센터 1만원의 행복 지원 민간이전, 사회복지사업보조 지역아동센터 1만원의 행복 지원 414만원 신규편성.
   이상 말씀드린 계수조정 내역은 위원님들 간에 심도 있게 논의하여 합의된 사항으로 더 이상 토론 없이 의결하고자 하는데 여러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최종 발표한 계수조정내역과 같이 수정한 부분은 수정한대로 그 밖의 부분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위원님들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위원님 여러분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255회 인천광역시 연수구의회 임시회 기획복지위원회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1분 산회)


연수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